KR20230173556A - 피부 세정제 조성물 - Google Patents

피부 세정제 조성물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20230173556A
KR20230173556A KR1020220092294A KR20220092294A KR20230173556A KR 20230173556 A KR20230173556 A KR 20230173556A KR 1020220092294 A KR1020220092294 A KR 1020220092294A KR 20220092294 A KR20220092294 A KR 20220092294A KR 20230173556 A KR20230173556 A KR 20230173556A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fibers
skin
fiber
fine
cleanser composition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220092294A
Other languages
English (en)
Inventor
요시오 이토
가나미 이누도
Original Assignee
쥬에쓰 펄프 고교 가부시키가이샤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쥬에쓰 펄프 고교 가부시키가이샤 filed Critical 쥬에쓰 펄프 고교 가부시키가이샤
Publication of KR20230173556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230173556A/ko

Links

Classifications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KPREPARATIONS FOR MEDICAL, DENTAL OR TOILETRY PURPOSES
    • A61K8/00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 A61K8/02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special physical form
    • A61K8/0241Containing particulates characterized by their shape and/or structure
    • A61K8/027Fibers; Fibrils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QSPECIFIC USE OF 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 A61Q19/00Preparations for care of the skin
    • A61Q19/10Washing or bathing preparations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KPREPARATIONS FOR MEDICAL, DENTAL OR TOILETRY PURPOSES
    • A61K2800/00Properties of cosmetic compositions or active ingredients thereof or formulation aids used therein and process related aspects
    • A61K2800/40Chemical, physico-chemical or functional or structural properties of particular ingredients
    • A61K2800/41Particular ingredients further characterized by their size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KPREPARATIONS FOR MEDICAL, DENTAL OR TOILETRY PURPOSES
    • A61K2800/00Properties of cosmetic compositions or active ingredients thereof or formulation aids used therein and process related aspects
    • A61K2800/40Chemical, physico-chemical or functional or structural properties of particular ingredients
    • A61K2800/42Colour properties
    • A61K2800/43Pigments; Dyes

Landscapes

  • Health & Medical Sciences (AREA)
  • Life Sciences & Earth Sciences (AREA)
  • Animal Behavior & Ethology (AREA)
  • General Health & Medical Sciences (AREA)
  • Public Health (AREA)
  • Veterinary Medicine (AREA)
  • Birds (AREA)
  • Epidemiology (AREA)
  • Dermatology (AREA)
  • Cosmetics (AREA)

Abstract

(과제)
본 발명은, 가는 입경의 미립자를 배합할 필요성이 없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세정효과를 높일 수 있고, 또 사용 후에 끈적임이 없이 보송보송한 촉감을 피부에 줄 수 있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결수단)
본 발명의 피부 세정제 조성물은, (A)10㎛ 이상의 조대섬유, (B)5㎛ 이상, 10㎛ 미만의 마이크로 섬유, (C)400㎚ 이상, 5㎛ 미만의 서브미크론 섬유의 범위에 있는 섬유지름의 (1)미세상 섬유와, (2)보습제를 포함하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이다.

Description

피부 세정제 조성물{SKIN-CLEANSING AGENT COMPOSITION}
본 발명은, 피부 세정제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명세서의 피부 세정제 조성물은 의약품 또는 화장품으로서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피부의 오래된 각질이나 피지 등의 대사물을 제거 등을 하기 위한 피부세정제는, 배합되어 있는 필링 성분이나 스크럽 성분이 오래된 피부의 각질층에 작용하여 박리를 촉진함으로써 신진대사가 진행하여 피부가 재생되는 것을 돕는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스크럽 성분을 사용한 스크럽제는, 각질층의 박리를, 흡착, 문질러 떨어뜨리기, 깎기 등의 물리적인 방법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한편, 필링 성분을 사용한 필링제는, 각질층의 박리를 촉진하기 위해서 주로 약제를 사용하는 화학적인 방법이다.
특허문헌1에는, 고형화 시간이 매우 짧고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우수한 고마쥬 화장료로서, 카르복시비닐 폴리머와 카티온성 계면활성제를 특정 중량% 처방한 조성물이 개시되어 있다.
또한 특허문헌2에는, 적절하게 퍼뜨려 문질러 떨어뜨릴 때에 피부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충분한 고마쥬 효과가 얻어지는 고마쥬 화장료로서, 피막형성성 수용성 고분자 0.5∼3질량%; 폴리스티렌 분말 1∼10질량%, 25℃에 있어서 액상의 기름 0.5∼5질량%를 배합한 고마쥬 화장료가 개시되어 있다.
또한 특허문헌3에는, 사용시의 스크럽감이 양호함과 아울러, 도찰시(塗擦時)에 입자가 붕괴됨으로써 스크럽제에 의한 대상물에 대한 자극이 적은 특정한 실리카겔 입자로 이루어지는 스크럽제가 개시되어 있다.
일본국 공개특허 특개2007-119437호 공보 일본국 공개특허 특개2007-262029호 공보 일본국 공개특허 특개2011-225548호 공보
그러나 특허문헌1에 기재되어 있는 고마쥬 화장료의 pH는 2.1∼2.6의 범위에 있는 것이므로, 사람에 따라서는 피부에 자극을 느끼거나 피부가 빨갛게 되거나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용 후의 스킨케어를 충분히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특허문헌2에 기재되어 있는 고마쥬 화장료나 특허문헌3에 기재되어 있는 세정제 조성물용 스크럽제는, 가는 입경의 폴리스티렌 분말이나 실리카겔 입자를 배합함으로써 문지르는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다. 가는 입자가 배합되어 있으면, 마찰감이 강하게 되어버리는 것이나 원하는 스크럽감을 얻기 위해서 강한 압력으로 스크럽제를 도찰해버려, 미시적으로는 각질층에 세정 흔적 등의 미소한 상처가 생겨서 피부를 상하게 할 우려가 있다.
그래서 본 발명은, 상기 사정에 비추어 이루어진 것으로서, 가는 입경의 미립자를 배합할 필요성이 없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세정효과를 높일 수 있고, 또한 사용 후에 끈적임이 없고 보송보송한 촉감을 피부에 줄 수 있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제공하는 것을 또다른 목적으로 한다.
본 발명자들은,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예의 검토한 결과, 특정한 섬유지름을 구비하는 미세상 섬유를 피부 세정제 조성물에 배합함으로써, 미세상 섬유의 비표면적효과에 의하여 오염을 흡착해서 제거하고, 미세상 섬유를 적절하게 응집시킴으로써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것을 찾아냈다. 또한 미세상 섬유를 배합하면, 가는 입경의 미립자를 배합할 필요성이 없어 피부에 대한 마찰 자극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상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찾아냈다.
즉 본 발명은, (A)10㎛ 이상의 조대섬유, (B)5㎛ 이상, 10㎛ 미만의 마이크로 섬유, (C)400㎚ 이상, 5㎛ 미만의 서브미크론 섬유의 범위에 있는 섬유지름의 (1)미세상 섬유와, (2)보습제를 포함하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이다.
본 발명에 의하여 가는 입경의 미립자를 배합할 필요성이 없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이 제공된다. 또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세정효과를 높일 수 있고 또한 사용 후에 끈적임이 없고 보송보송한 촉감을 피부에 줄 수 있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이 제공된다. 또한 생분해성이 없는 스티렌 등의 미립자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악영향을 억제할 수 있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이 제공된다.
도1은,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의 제조(섬유분리처리)장치의 개념도이다.
도2는, 평가항목4(세정효과)에 있어서의 손등의 사진이다.
이하, 본 발명에 관한 피부 세정제 조성물에 대해서 각각 상세하게 설명한다. 다만 이하의 실시형태는 발명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을 한정하는 것은 아니다. 또 이하의 실시형태의 설명에 사용되는 도면에 있어서, 동일한 참조부호는 동일부분 또는 상당하는 부분을 나타낸다. 본 명세서에 있어서 「A∼B」라고 하는 형식의 표기는, 범위의 상한, 하한(즉, A 이상 B 이하)을 의미하고, A에 있어서 단위가 기재되어 있지 않고, B에 있어서만 단위가 기재되어 있는 경우, A의 단위와 B의 단위는 같다.
(용어의 정의)
본 명세서에 있어서의 「미세상 섬유」라는 용어는, 다당(多糖) 등을 섬유분리(해섬(解纖)(defibration))처리해서 얻어지는 미세상 섬유를 말하고, 「미세상 섬유분산액」이라는 용어는, 용매 중에 미세상 섬유를 포함하는 분산액 또는 함수상태(含水狀態)의 미세상 섬유를 말한다.
본 명세서에 있어서의 「섬유지름」이라는 용어는, 미세상 섬유분산액 중의 미세상 섬유에 있어, 입도분포에 의하여 측정되는 개수 기준의 입도분포에 있어서의 입자지름을 말한다.
(피부 세정제 조성물)
본 발명에 있어서의 피부 세정제 조성물은, (A)섬유지름 10㎛ 이상의 조대섬유, (B)섬유지름 5㎛ 이상, 10㎛ 미만의 마이크로 섬유, (C)섬유지름 400㎚ 이상, 5㎛ 미만의 서브미크론 섬유, (D)섬유지름 400㎚ 미만의 나노섬유 중 어느 1이상의 (1)미세상 섬유와, (2)보습제를 포함하는 것이다.
이하, 상세하게 설명한다.
(미세상 섬유)
본 발명에 관한 미세상 섬유는, 다당 등을 섬유분리처리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또한 그 유래성분으로서, 셀룰로오스(미생물 생산물을 포함한다), 키틴, 키토산 등의 다당류, 콜라겐, 젤라틴 등의 단백질, 폴리유산, 폴리카프로락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있어서는, 섬유 유래 성분을 미세상과 섬유의 사이에 넣어서 나타내는 것으로 한다. 예를 들면 미세상 섬유가 셀룰로오스 유래인 경우에는,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라고 한다.
따라서 본원발명에 사용할 수 있는 미세상 섬유를 예시하면, 미세상 키틴 섬유, 미세상 키토산 섬유, 미세상 콜라겐 섬유, 미세상 젤라틴 섬유, 미세상 폴리유산 섬유 등을 예시할 수 있다.
미세상 섬유의 유래성분으로서 셀룰로오스 섬유를 사용한 경우의 조제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의 유래성분으로서는, 예를 들면 목재 섬유, 대나무 섬유, 사탕수수 섬유, 종자모 섬유, 잎 섬유 등, 천연의 식물을 포함하는 다당 유래의 셀룰로오스 섬유, 또는 초산균을 비롯한 미생물이 생산하는 박테리아 셀룰로오스(다당) 유래의 100% 셀룰로오스의 겔상 물질인 펠리클을 들 수 있다.
또한 버개스, 볏짚·보릿짚·왕겨, 차찌꺼기, 과즙의 짜고 남은 찌꺼기 등, 식물의 잎, 꽃, 줄기, 뿌리, 외피 등에서 유래하는 작물 잔사로부터 산출되는 것이어도 좋다. 이들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는 1종을 단독으로 또는 2종 이상을 혼합해서 사용해도 좋다.
또한 펠리클 이외를 다당으로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α-셀룰로오스 함유율 60%∼99질량%의 펄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α-셀룰로오스 함유율 60질량% 이상의 순도이면 섬유지름 및 섬유길이를 조정하기 쉽고, α-셀룰로오스 함유율 60질량% 미만인 것을 사용한 경우와 비교하여 안정성등이 우수하다.
α-셀룰로오스 함유율 60질량% 미만의 순도인 경우에는 셀룰로오스가 가지는 고강도·고강성 등의 특성을 충분하게 끌어 낼 수 없다. 또는 부패되기 쉬운 것 등의 단점이 있다. 한편, 99질량% 이상인 것을 사용한 경우, 섬유를 나노 레벨로 섬유분리하는 것이 곤란해진다.
셀룰로오스로서는, 입수하기 쉽고 저렴한 점으로부터 종이 및 제지용 펄프를 특히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표백 크라프트 펄프, 미표백 크라프트 펄프, 설파이트 펄프, 소다 펄프, 서모메커니컬 펄프, 탈묵 펄프, 고지 펄프, 용해 펄프 등의 펄프를 들 수 있다. 이들 중에서도, 보다 입수하기 쉬운 것 때문에, 표백 크라프트 펄프, 미표백 크라프트 펄프가 바람직하다. 또 이들 펄프의 상태는, 건조상태, 습윤상태 또는 분말상의 상태여도 특별히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수분을 제거한 경위가 전혀 없는 네버 드라이의 것이 미세화하기 쉬워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 있어서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는, 이하의 섬유분리처리를 함으로써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이하, 함수상태의 셀룰로오스 섬유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으로서 얻어진다.
상기 섬유분리처리는, 도1에 나타낸 수중대향충돌법(이하, ACC법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을 사용하여 실시한다. 이것은, 출발재료인 물에 현탁한 펄프를 챔버(도1:107) 내에서 마주보는 2개의 노즐(도1:108a, 108b)에 유입하고, 이들 노즐로부터 1점을 향해서 분사, 충돌시키는 방법이다. 도1에 나타내는 장치는 액체순환형으로 되어 있고, 탱크(도1:109), 플런저(도1:110), 대향하는 2개의 노즐(도1:108a, 108b), 필요에 따라 열교환기(도1:111)를 구비하고, 수중에 분산시킨 미립자를 2개의 노즐에 유입하여 고압하에서 마주보는 노즐(도1:108a, 108b)로부터 분사해서 수중에서 대향, 충돌시킨다.
이러한 방법에 의하여 얻어지는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는, 셀룰로오스 섬유간의 상호작용만을 끊음으로써 나노 미세화를 실시하기 때문에, 셀룰로오스 분자의 구조변화가 없고, 이하의 화학식1에 나타내는 구조식을 구비한다. 환언하면, 본원발명에서 사용하는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는, 화학식1 중의 셀로비오스 유닛 내에 수산기 6개를 구비하고, 미세화 처리공정에 있어서 화학수식되어 있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FT-IR을 사용하여 셀룰로오스의 IR스펙트럼과 본원발명에 사용하는 미세상 섬유를 비교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기 펄프 등에 가하여지는 충돌 에너지는, 셀룰로오스 상호간의 공유결합을 절단하는 에너지에는 훨씬 미치치 못하여(1/300 이하로 추정된다), 셀룰로오스의 중합도의 저하는 발생하기 어렵다. 또한 이러한 방법에 의하여 얻어지는 미세 셀룰로오스 섬유는, 친수 사이트와 소수 사이트가 공존하여 양친매성을 나타낸다.
또한 이러한 방법에 의하여 얻어지는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은, 처리압력, 처리시간, 처리횟수, 기타 노즐지름 및/또는 처리온도 등의 처리조건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 중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의 평균 섬유폭, 평균 섬유길이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의 투과율, 점도 등을 임의의 것으로 조절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예시하면, 평균 섬유폭이 1∼100㎛이고, 평균 섬유길이가 500㎛∼10㎜이며, 어스펙트비가 10 이상인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를 얻고 싶은 경우에는, 출발원료인 펄프의 평균 섬유폭이나 평균 섬유길이, 처리압력 등에도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상기 처리시간을 몇 분간 정도로 억제함으로써 얻어진다.
한편, 평균 섬유폭이 3∼1000㎚이고, 평균 섬유길이가 200㎚∼2000㎛이고, 어스펙트비가 10 이상의 범위에 있는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를 얻고 싶은 경우에는, 처리시간을 더 길게 함으로써 얻어진다. 또 처리시간이란, 도1에 나타내는 장치에 있어서, 2개의 노즐에 유입하고 고압하에서 마주보는 노즐로부터 분사해서 대향, 충돌시킨 누계시간이다.
여기에서 상기 평균 섬유폭이나 평균 섬유길이는, 현미경을 사용하여 임의의 10개를 선택하고, 그들의 측정값을 평균하여 얻은 값을 사용하고 있다. 또 미세상 섬유의 섬유폭 및 섬유길이는 섬유의 몸통(幹)부분을 측정하고 있지만, 미세상 섬유가 섬유의 몸통부분으로서 단독으로 존재하고 있는 경우와, 미세상 섬유가 섬유의 몸통부분과 그 섬유의 몸통부분에서 갈라져 나온 극히 미세하게 분기한 섬유로 존재하고 있는 경우여도, 더 극히 미세하게 다수가 분기된 섬유로 구성되어서 존재하고 있는 경우여도, 미세상 섬유의 몸통부분의 섬유폭 및 섬유길이의 측정값으로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있어서는 다른 원료 등도 유래성분으로 하는 미세상 섬유의 제조방법으로서, 이미 알려져 있는, 무수 알케닐호박산에 의한 소수변성, 알킬케텐다이머에 의한 소수변성, 아세틸화 등에 의한 소수변성 등의 화학적 처리를 하는 방법에 의하여 얻어지는, 섬유에 셀룰로오스 상호간을 분리시키는 것과 같은 큰 전기적인 척력을 구비하는 관능기가 없는 미세상 섬유, 또는 그라인더(맷돌형 분쇄기), 디스크형 리파이너, 코니컬 리파이너, 고압 호모지나이저, 비즈밀, 습식폭쇄법, 초음파섬유분리법, 혼련법, 동결분쇄법 등의 기계적 작용을 이용하는 습식분쇄 등에 의하여 셀룰로오스계 섬유를 섬유분리처리하는 물리적 방법에 의하여 얻어지는 각종 미세상 섬유여도, 본 발명에 있어서 미세상 섬유로서 사용할 수 있다.
(미세상 섬유의 섬유지름)
이상과 같이 해서 얻어진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에 대해서, 입도분포측정장치를 사용하여 섬유지름의 측정을 실시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는, 입도분포측정장치로부터 얻어진 입도분포의 개수기준의 측정결과로부터, 섬유지름을 이하의 (A)∼(D)와 같이 분류한다.
(A)섬유지름 10㎛ 이상의 미세상 섬유를 조대섬유라고 한다. 또한 (B)섬유지름 5㎛ 이상, 10㎛ 미만의 미세상 섬유를 마이크로 섬유라고 한다. 또한 (C)섬유지름 400㎚ 이상, 5㎛ 미만의 미세상 섬유를 서브미크론 섬유라고 한다. 또한 (D)섬유지름 400㎚ 미만의 미세상 섬유를 나노섬유라고 한다.
본 발명에 관한 피부 세정제 조성물 중의 (1)미세상 섬유의 배합량은, 0.1∼5%이며, 바람직하게는 0.3∼3%, 더 바람직하게는 0.5∼2%이다. 0.1%보다 적으면, 뭉침이 발생하지 않아 세정효과도 발현되지 않는다. 한편 5%보다 많으면, 유동성이 떨어지고 외관불량이 되고 거기에다 뭉침 마찰이 과대해진다.
또한 (1)미세상 섬유 중의 상기 (A)∼(D)의 양은 이하와 같다.
(A):0∼10%, 바람직하게는 0∼5%, 더 바람직하게는 0.01∼3%이다.
10%보다도 많으면, 피부감촉이 나빠지고 외관불량이 된다.
(B):0∼20%, 바람직하게는 0.01∼17%, 더 바람직하게는 0.12∼13%이다. 0.01%보다 적으면, 뭉침이 발생하기 어렵다. 한편 20%보다 많으면, 뭉침 마찰이 과대해진다.
(C):0.01∼97%, 바람직하게는 3∼90%이다. 0.01%보다 적으면, 마찰감과 세정성의 균형을 악화시킨다. 한편 97%보다 많으면, 뭉침 마찰이 과대해진다.
(D):0∼97%이다. 97%보다 많으면, 뭉침이 발생하기 어려워진다.
여기에서 (1)미세상 섬유 중의 (A)∼(D)의 양의 조제방법은, 아래와 같다.
(i)미세상 섬유의 평균 섬유폭, 평균 섬유길이가 서로 다른 몇 종류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을, 상기 섬유분리처리 조건을 적절하게 조정해서 준비한다.
(ii)계속하여, 얻어진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에 대해서, 입도분포측정장치를 사용하여 입도분포의 개수기준의 측정을 실시하고, 각각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 중에 포함되는 미세상 섬유의 섬유지름(A)∼(D)와 개수분포를 측정한다.
(iii)다음에, 각각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혼합하여, 미세상 섬유 중에 포함되는 (A)∼(D)량을 조제한다.
(보습제)
본 발명에 관한 피부 세정제 조성물에는, 각질 등을 제거한 후에 각질 등을 제거한 환부를 보습할 목적으로 보습제를 배합한다. 보습제로서는, 예를 들면 다가 알코올류, 당알코올류, 당류, 아미노산류, 흡습성을 구비하는 알칼리류·산류와 그들의 염류를 들 수 있다. 이들은 1종 단독으로 사용하여도 좋고, 2종 이상을 조합시켜서 사용하여도 좋다. 또 보습제에는, 미세섬유 상호간의 응집을 완화, 억제하는 부차효과도 있어, 뭉침의 발생 정도를 조정할 수도 있다.
다가 알코올로서는, 예를 들면 글리세린, 디글리세린, 트리글리세린, 폴리글리세린, 폴리에틸렌글리콜, 1,2-프로판디올, 1,3-프로판디올, 1,3-부틸렌글리콜, 디프로필렌글리콜, 폴리프로필렌글리콜, 1,3-부탄디올, 1,4-부탄디올, 1,2-펜탄디올, 1,2-헥산디올, 3-메틸-1,3-부탄디올, 에틸렌글리콜, 디에틸렌글리콜, 트리에틸렌글리콜, 폴리옥시에틸렌글리세린에테르, 이소프렌글리콜, 펜타에리스리톨, 트리메틸올프로판 등을 들 수 있다.
당알코올로서는, 예를 들면 소르비톨, 이노시톨, 글리코실트레할로오스, 자일리톨, 에리스리톨, 만니톨, 락티톨, 프룩토오스, 올리고당알코올, 말티톨, 환원 팔라티노오스, 환원 물엿, 환원 전분 가수분해물 등을 들 수 있다.
당류로서는, 예를 들면 과당, 포도당, 유당, 크실로오스, 프시코오스, 맥아당, 물엿, 올리고당, 말토오스, 트레할로오스, 락토오스, 팔라트니트, 자당, 이성화당, 이소말토올리고당, 프락토올리고당, 갈락토올리고당, 크실로올리고당, 유과올리고당, 대두올리고당, 라피노오스, 스테비아, 감초, 사카린, 아스파탐, 아세설팜K, 수크랄로스 등을 들 수 있다.
아미노산류로서는, 예를 들면 글리신, 발린, 류신, 이소류신, 세린, 트레오닌, 페닐알라닌, 아르기닌, 리신,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시스테인, 메티오닌, 트립토판 등을 들 수 있다.
흡습성을 구비하는 알칼리류·산류와 그들의 염류로서는, 예를 들면 판테테인-S-술폰산염, 트리메틸글리신, 베타인, 피로인산, 피로인산나트륨, 콘드로이틴황산염, 피로인산칼륨,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나트륨, 메타인산나트륨, 폴리인산칼륨, 피롤리돈카르복시산나트륨, 유산나트륨, 염화나트륨, 염화칼슘, 알긴산나트륨, 폴리아크릴산나트륨 등을 들 수 있다.
본 발명의 피부 세정제 조성물에는, 원하는 효과가 손상되지 않는 범위에서, 상기한 성분 외에 화장품으로서 허용되는 그 밖의 공지의 첨가제를 포함해도 좋다. 구체적으로는, 용제(예를 들면 정제수), 유제(油劑), 계면활성제, 방부제, 증점제, 착색제, 착향제, 항염증제, 혈행촉진제, 세포부활제, 미백제, 각질연화제, 수렴제, 무기분체, 유기분체, 자외선흡수제, 살균제 등을 들 수 있다.
본 발명에 사용되는 첨가제의 함유량은, 특별하게 한정되지 않지만, 배합하는 경우에는 0.1∼20질량%가 바람직하고, 우수한 청정효과나 우수한 사용감을 얻기 위해서는 1∼10질량%가 더 바람직하다.
무기분체로서는, 산화티타늄, 베를린청(Ferric Ferrocyanide), 군청, 벵갈라, 황산화철, 흑산화철, 산화아연, 산화알루미늄, 이산화규소, 산화마그네슘, 산화지르코늄, 탄산마그네슘, 탄산칼슘, 산화크롬, 수산화크롬, 카본블랙, 규산알루미늄, 규산마그네슘, 규산알루미늄마그네슘, 마이카, 합성 마이카, 합성 세리사이트, 세리사이트, 탤크, 카올린, 탄화규소, 황산바륨, 질화붕소 등을 들 수 있다.
유기분체로서는, 나일론 파우더,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파우더, 아크릴로니트릴-메타크릴산 공중합체 파우더, 염화비닐리덴-메타크릴산 공중합체 파우더, 폴리에틸렌 파우더, 폴리스티렌 파우더, 오가노폴리실록산 엘라스토머 파우더, 폴리메틸실세스키옥산 파우더,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파우더, 울 파우더, 실크 파우더, 결정 셀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스테아린산아연, N-아실리신 등을 들 수 있다.
(피부 세정제 조성물의 조제방법)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조제하는 방법은 특별히 제한되지 않지만, 통상의 화장료 등을 제조하는 방법에 의하여 제조된다. 구체적으로는, (1)미세상 섬유와 (2)보습제를 보통의 방법으로 혼합하면 좋다. 또한 (3)다른 성분을 배합하는 경우에도 (1)미세상 섬유와 (2)보습제에 (3)다른 성분을 가하여 보통의 방법으로 혼합하면 좋다. 또 그때의 제조기기 등은 특별히 제한되지 않는다.
(피부 세정제 조성물의 사용방법)
본 발명의 피부 세정제 조성물의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피부의 물기를 잘 닦아 내고나서 적당량(1∼2ml)을 마른 손바닥에 덜어 피부에 도포한다. 계속하여 가볍게 문지르면서 손으로 펴바른다. 남은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물로 씻어 낸다. 또한 본 발명의 피부 세정제 조성물은, 일반적인 필링제나 스크럽제와 마찬가지로 피부의 컨디션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피부 세정제 조성물은, 통상의 화장료와 마찬가지로 습도가 높은 장소, 극단적으로 고온인 장소 및 직사광선이 비추는 장소에서의 보관을 피하면 좋다.
사용시에 물리적인 피부표면의 마찰작용 등을 이용한 종래의 필링제나 스크럽제는 피부의 부담이 비교적 크다. 그러나 본 발명의 피부 세정제 조성물은, 오래된 각질층의 박리나 세정 등을 위하여 사용하는 천연소재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와 보습제의 상승효과에 의하여 뭉침감(필링 잔사(앙금, 잔사, 잔재, 찌꺼기 등)가 발생하기 쉬움)을 느끼기 쉽게 되어 있다. 그 때문에 피부에 대한 자극이 경감되어 있어, 피부에 대한 자극을 피하고 싶은 사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상기 뭉침감을 그다지 바라지 않는 경우에는, 조대섬유가 적은 또는 포함하지 않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로 하면 좋다.
(실시예)
이하, 실시예에 의거해 본 발명에 관하여 설명하지만, 본 발명은 이들 실시예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으로서, 이하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1∼7을 사용하였다.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1(nanoforest-S/B-S(1.7%) : 주에츠펄프공업(주)(Chuetsu Pulp & Paper Co., Ltd.) 제품 대나무 유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2(nanoforest-S BB-A(1%) : 주에츠펄프공업(주) 제품 대나무 유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3(nanoforest-S BB-B(1%) : 주에츠펄프공업(주) 제품 대나무 유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4(nanoforest-S BB-RB(1%) : 주에츠펄프공업(주) 제품 대나무 유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5(nanoforest-S BB-C(1%) : 주에츠펄프공업(주) 제품 대나무 유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6(nanoforest-S/N-S (2%) : 주에츠펄프공업(주)사 제품 침엽수 유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7(nanoforest-S NB-A (1%) : 주에츠펄프공업(주)사 제품 침엽수 유래)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8)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8은, 이하의 조제방법에 따라 조제했다.
침엽수 유래의 표백 크라프트 펄프 1g(건조중량)과,
0.0125g의 TEMPO(2,2,6,6-테트라메틸피페리딘-1-옥시 라디칼)와,
0.125g의 브롬화나트륨을, 물 100ml에 분산시킨 후,
13% 차아염소산나트륨 수용액을,
펄프 1g에 대하여 차아염소산나트륨의 양이 5.0㎜ol이 되도록 부가하여 실온에서 반응을 개시하였다.
반응 중의 계(系) 내의 pH는, 0.5mol/l의 수산화나트륨 수용액과,
0.5mol/l의 염산수용액을 적하해서, pH10으로 유지했다.
2시간 반응시킨 후에 반응물을 여과하고 수세(水洗)함으로써, TEMPO 산화 펄프를 얻었다.
상기 TEMPO 펄프를 증류수에 분산시켜 1질량%로 한 시료를 호모지나이저로 섬유분리처리를 실시해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 수분산액을 얻었다.
(펄프분산액9)
펄프분산액9는, 이하의 조제방법에 따라 조제했다.
고형분농도 50%의 크라프트 펄프를 이온교환수로 1%로 희석하고, 블렌더를 사용하여 교반하였다.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의 입도분포측정)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1∼8 및 펄프분산액9에 대해서 이하의 측정방법에 따라 입도분포를 측정하였다.
50ml 원심관(centrifuge tube)에 각 시료를 넣고 순수를 가하여, 0.1%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분산액을 40g 조제했다.
계속하여 호모지나이저(IKA제 울트라터락스(ULTRA-TURRAX) T10)의 선단(先端)을 원심관의 25ml의 눈금부근까지 삽입하고, 10,000rpm의 조건으로 3분간 교반해서 측정하였다. 또 크라프트 펄프는 동일한 처리가 곤란하기 때문에, 60MPa 압력으로 ACC처리를 실시해 피브릴화(fibril化)를 진행시켜서 분산성을 높인 것을 측정에 사용하였다. 그 때문에 처방에 사용한 펄프보다 마이크로 섬유가 증가한 상태의 것을 사용하고 있다.
입도분포측정장치는, Mastersizer 3000(Malvern Panalytical사 제품)을 사용하였다.
입도분포측정 교반속도를 500rpm으로 하여 백그라운드 조정 후에, 교반속도를 2,000rpm으로 올리고 샘플을 투입량 목표에 따라 투입했다. 샘플 투입 후에 즉시 교반속도를 500rpm으로 내리고, 실측값으로 510rpm 이하가 되면, 스톱워치로 30초, 2분, 5분, 10분 경과마다 각 시점에서 시료의 측정을 하였다. 5회의 측정이 종료하면 장치의 세정을 실시하고, 동일한 순서로 다음의 시료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는 「개수분포」의 데이터로서 5회의 평균값을 채용했다. 측정결과를 표1에 나타낸다.
(실시예1∼12, 비교예1∼3)
분산액1∼9를 사용하여 이하의 표2의 처방으로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작성했다.
BG 부틸렌글리콜
GlyOH 글리세린
PheOH 페녹시에탄올
CapOH 카프릴릴글리콜, 1,2-헥산디올(CAPRYLYL GLYCOL)
PEG PEG-5스테아릴암모늄클로라이드
C10-30 아크릴레이트/아크릴산알킬(C10-30) 크로스폴리머(Acrylates/C10-30 Alkyl Acrylate Crosspolymer)(아크릴산·메타크릴산알킬 공중합체)
단위 : (wt%)
(실시예1∼12 및 비교예1∼3의 각 섬유지름 비율)
표1과 표2로부터, 각 실시예 및 각 비교예 중에 포함되는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의 섬유지름의 비율(단위(%))을 산출했다. 결과를 표3에 나타낸다.
(평가항목1 : 필링감(뭉침감을 느끼기 쉬움))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피부에 도포하고 문지른 후의 상태를 관찰하여, 이하의 평가기준으로 평가했다. 여기에서 뭉침이란, 필링 잔사(앙금, 잔사, 잔재, 찌꺼기 등)이다.
◎ : 문지르면 즉시 뭉침이 생긴다.
○ : 몇 회 문지르면 생긴다
× : 생기지 않는다
― : 섞이지 않고 있다
(평가항목2 : 마찰감)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피부에 도포하고 문지르는 과정에 있어서 마찰감을 이하의 평가기준으로 평가했다.
◎ : 마찰감을 느끼지 않는다
○ : 마찰감이 다소 있다
× : 피부가 쓸리는 느낌이 든다
(평가항목3 : 사용후의 피부 감촉)
피부 세정제 조성물을 피부에 도포하고 문지른 후의 피부의 상태에 대해서, 이하의 평가기준으로 평가했다.
◎ : 촉촉한 느낌이 든다
○ : 매끈매끈한 느낌이 든다
× : 끈적임이 있다
(평가항목4 : 세정효과)
유사 피지(화장품용 오일(Myritol 318 : (BASF재팬(주)))과 산화철의 혼합물(C33-134 SunCROMA Black Iron Oxide):(Sun Chemical Corporation))를 오염성분으로서 손등에 100μl 도포한 후에, 각 피부 세정제 조성물 1ml를 사용하여 세정·수세를 실시하고, 현미경(DSX500:(OLYMPUS(주)))을 사용하여 손등을 관찰하여 이하의 평가기준으로 평가했다.
또한 실시예1, 4, 8 및 비교예1∼3에 관한 손등의 사진을 도2에 나타낸다.
◎ : 오염이 거의 없다
○ : 오염이 조금 남아 있다
△ : 오염이 거의 떨어지지 않았다
× : 오염이 떨어지지 않았다
(평가항목5 : 외관평가)
조제한 각 피부 세정제 조성물의 외관에 대해서, 다음의 평가기준으로 평가했다.
◎ : 매끈매끈한 표면이다.
○ : 섬유가 조금 보인다
× : 섬유가 분리되어 보인다.
(평가항목1∼5의 결과)
얻어진 실시예1∼12 및 비교예1∼3에 대해서 상기 평가항목1∼5의 평가를 하였다. 평가결과를 표4에 나타낸다.
평가항목1의 결과로부터, 이하가 분명하게 되었다.
(B)마이크로 섬유는, 0.1% 이상 배합되어 있으면, 뭉침감(필링 달성감)을 피부 세정제 조성물에 부여할 수 있는 것이 분명해졌다. 또한 (B)마이크로 섬유를 10% 이상 첨가하면, 별로 문지르지 않아도 빨리 뭉침감을 부여할 수 있다.
또한 전분을 동시에 첨가하면 뭉침이 발생하지 않게 되는 것도 분명해졌다. 동일한 효과는 올리브오일, CMC(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A)조대섬유가 10% 이상 존재하면, 조제한 피부 세정제 조성물의 외관평가가 좋지는 않았다.
평가항목1과 2의 결과로부터, 이하가 분명하게 되었다.
(A)조대섬유를 50% 이상 포함하는 비교예3은, 마찰이 크고 쓸림이 느껴지므로 바람직하지 못하다. 실시예2, 4, 7, 11은, 거의 문지르지 않아도 뭉침이 생기므로, 비빌 필요가 없어 마찰감을 느끼지 않는다고 하는 평가였다고 생각된다.
또한 (D)나노섬유가 20% 이상 배합되어 있으면 마찰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 분명하게 되었다. 이것은, (D)나노섬유가 미끄러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것은, (A)조대섬유나 (B)마이크로 섬유를 비교적 많이 배합한 실시예7의 경우에도, (D)나노섬유가 20% 이상 배합되어 있으면 마찰감을 느끼지 않는다는 평가라고 하는 것으로부터도 뒷받침된다.
한편, 실시예4의 평가결과로부터, (D)나노섬유의 배합량이 적은 경우에도 탤크가 처방되어 있으면 마찰감을 느끼지 않는다고 하는 평가이었다. 이것은, 탤크에 의하여 섬유 상호간의 응집이 억제되어, 편평 안료가 미끄러짐을 향상시켰다고 생각된다.
평가항목3의 결과로부터, 이하가 분명하게 되었다.
먼저 전제로서,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 자체는 끈적임이 없는 성분이다. 수중대향충돌법에 의하여 얻어지는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는, 친수 사이트와 소수 사이트를 구비한 양친매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는, 유분의 흡착성이 좋은 것 때문에 피부표면 등에 존재하는 유분을 흡착해서 제거할 수 있다. 이렇게 피부표면의 여분의 유분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후의 피부 감촉이 보송보송해지고, 보습제와의 상승효과에 의하여 촉촉함이 있다고 하는 평가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또한 비교예2의 결과로부터, 초친수성의 TEMPO 산화처리에 의한 미세상 셀룰로오스 섬유는, 유분을 흡착시키는 능력이 낮기 때문에 피부표면에 유분이 남아버려, 끈적임이 있어 피부 감촉은 좋지 않다고 하는 평가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평가항목4의 결과로부터, 이하가 분명하게 되었다.
피부 세정제 조성물 중의 나노섬유의 비율에 의해 세정효과가 변하는 것이 분명하게 되었다. 이것은, 나노섬유는 오염 등을 담지(擔持)하는 작용이 우수하기 때문에, 이 작용효과가 세정성의 장점으로 발휘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탤크와 같은 안료를 첨가하면 오염을 비벼서 떨어뜨리는 효과가 증가하고 또한 양호해지는 것도 또한 분명해졌다.
평가항목5의 결과로부터 이하가 분명하게 되었다.
(A)조대섬유가 존재하면, 성긴 섬유가 존재하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다. 그 때문에 (A)조대섬유는 10% 이하, 더 바람직하게는 5% 이하, 더욱 바람직하게는 3% 이하가 좋다.

Claims (6)

  1. (1)이하의 (A)∼(C)의 범위에 있는 섬유지름의 미세상 섬유와,
    (A)10㎛ 이상의 조대섬유
    (B)5㎛ 이상, 10㎛ 미만의 마이크로 섬유
    (C)400㎚ 이상, 5㎛ 미만의 서브미크론 섬유
    (2)보습제
    를 포함하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
  2. (1)이하의 (B)∼(D)의 범위에 있는 섬유지름의 미세상 섬유와,
    (B)5㎛ 이상, 10㎛ 미만의 마이크로 섬유
    (C)400㎚ 이상, 5㎛ 미만의 서브미크론 섬유
    (D)400㎚ 미만의 나노섬유
    (2)보습제
    를 포함하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
  3. (1)이하의 (A)∼(D)의 범위에 있는 섬유지름의 미세상 섬유와,
    (A)10㎛ 이상의 조대섬유
    (B)5㎛ 이상, 10㎛ 미만의 마이크로 섬유
    (C)400㎚ 이상, 5㎛ 미만의 서브미크론 섬유
    (D)400㎚ 미만의 나노섬유
    (2)보습제
    를 포함하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
  4. 제1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상기 (1)미세상 섬유 중의 (A)10㎛ 이상의 조대섬유의 구성비율이 5% 이하인 피부 세정제 조성물.
  5. 제1항 내지 제3항 중의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1)미세상 섬유 중의 (B)5㎛ 이상, 10㎛ 미만의 마이크로 섬유의 구성비율이 0.1% 이상인 피부 세정제 조성물.
  6. 제1항 내지 제3항 중의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1)미세상 섬유 중의 (B)5㎛ 이상, 10㎛ 미만의 미세상 섬유의 구성비율이 0.1% 이상이며,
    (3)안료를 더 포함하는
    피부 세정제 조성물.
KR1020220092294A 2022-06-17 2022-07-26 피부 세정제 조성물 KR20230173556A (ko)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2)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JPJP-P-2022-097738 2022-06-17
JP2022097738A JP7164918B1 (ja) 2022-06-17 2022-06-17 皮膚洗浄剤組成物

Publications (1)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230173556A true KR20230173556A (ko) 2023-12-27

Family

ID=83887104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220092294A KR20230173556A (ko) 2022-06-17 2022-07-26 피부 세정제 조성물

Country Status (2)

Country Link
JP (1) JP7164918B1 (ko)
KR (1) KR20230173556A (ko)

Citations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2007119437A (ja) 2005-10-27 2007-05-17 Estate Chemical Kk ゴマージュ化粧料
JP2007262029A (ja) 2006-03-29 2007-10-11 Kose Corp ゴマージュ化粧料
JP2011225548A (ja) 2010-03-30 2011-11-10 Agc Si-Tech Co Ltd 洗浄剤組成物用スクラブ剤および洗浄剤組成物

Family Cites Families (8)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H0920647A (ja) * 1995-06-30 1997-01-21 Shiseido Co Ltd 皮膚洗浄料
JP2005015391A (ja) 2003-06-26 2005-01-20 Kose Corp 洗浄料
JP5061424B2 (ja) 2004-04-20 2012-10-31 東レ株式会社 スクラブ剤
JP5522828B2 (ja) 2009-05-25 2014-06-18 株式会社マンダム 皮膚洗浄剤
JP6125896B2 (ja) 2013-05-14 2017-05-10 富士フイルム株式会社 皮膚洗浄料
JP6703432B2 (ja) 2016-04-01 2020-06-03 日揮触媒化成株式会社 多孔質シリカ系粒子、及び洗浄用化粧料
EP3569642A4 (en) 2017-01-13 2020-08-12 Nippon Paper Industries Co., Ltd. MICROSPHERIC PARTICLES
JP2021123573A (ja) 2020-02-07 2021-08-30 株式会社ノエビア 皮膚外用剤

Patent Citations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2007119437A (ja) 2005-10-27 2007-05-17 Estate Chemical Kk ゴマージュ化粧料
JP2007262029A (ja) 2006-03-29 2007-10-11 Kose Corp ゴマージュ化粧料
JP2011225548A (ja) 2010-03-30 2011-11-10 Agc Si-Tech Co Ltd 洗浄剤組成物用スクラブ剤および洗浄剤組成物

Also Published As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JP2023183925A (ja) 2023-12-28
JP7164918B1 (ja) 2022-11-02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RU2458679C2 (ru) Диспергирующиеся обработанные глиоксалем катионогенные полигалактоманнаны
US9801802B2 (en) Viscous composition
ES2379799T3 (es) Procedimiento para preparar poligalactomanano catiónico de bajo peso molecular con olor reducido
JP7412902B2 (ja) カルボキシメチル化セルロースナノファイバーを含む添加剤
JP6308531B2 (ja) 皮膚外用剤
JP5701570B2 (ja) 粘性水系組成物およびその製法
JP2009062332A (ja) 微細繊維状セルロース及び/又はその複合体を含む香粧品組成物
JP2010037199A (ja) 化粧料組成物
JP2012193139A (ja) 化粧料
JP2018162436A (ja) H型カルボキシル化セルロースナノファイバー
CN1280486A (zh) 与至少一种多羟基化有机化合物结合的基本上非晶态纤维素纳纤丝在化妆品制剂中的用途
JP4832746B2 (ja) 乳化組成物及びそれを用いた化粧料
JP2017048181A (ja) 化粧料
KR20180043793A (ko) 화장료
TWI397422B (zh) 凝膠狀化妝料
JP2016094358A (ja) セルロースナノファイバー分散体およびこれを用いた化粧料組成物。
KR20230173556A (ko) 피부 세정제 조성물
JP2012149198A (ja) 皮膚洗浄剤組成物
JP4738749B2 (ja) 化粧品用組成物
US11578142B2 (en) Acid type carboxylated cellulose nanofiber
EP3895688A1 (en) Salt-sensitive particles
WO2020121958A1 (ja) 塩感応性粒子
JP7234007B2 (ja) 皮膚外用剤
JP5654197B2 (ja) シャンプー組成物
JP2016065031A (ja) 化粧料組成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