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예의 간단한 설명)
수성 그라비야 잉크는, 남, 적, 황 및 여기에 흑과 백을 가한 5색으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 컬러 잉크를 사용하여 단독 또는 겹침인쇄를 행하고, 목적으로 하는 색채와 색조를 내는 것이 기본이다. 이 5종류의 프로세스 컬러잉크는 수성잉크용 수지를 주성분으로 하고 여기에 안료 더욱이 임의의 첨가제를 가하여 물 또는 물과 알코올 등으로 이루어지는 용제에 혼합하여 조정된 것이다.
수성 그라비야 잉크를 사용하는 그라비야 인쇄방법에 있어서는, 제판 기술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잉크가 수성화되었다 하더라도, 종래의 판(선수 175선 전후의 저메시, 판깊이 18∼30μ의 심판)에서는, 인쇄시에 판막힘, 압동오염, 닥터선, 판 흐림, 계조 불량 등이 많이 발생하고, 공업적으로 만족하기에는 이루지 못하였지만, 선수를 고메시인 200∼400선, 바람직하게는 350선, 판심(the depth of engraving on a printing plate)을 천판(small engraving depth)이 17∼10μ, 바람직하게는 12∼13μ로 제판된 판으로 사용하면, 상기한 종래의 판을 사용한 경우의 문제점은 모두 해소한다. 이는 어느 판식에 있어서도 동일하다.
그런데, 상기 메시에 대하여, 그 선수가 200선보다 적은 경우에는, 수성 잉크의 건조성 불량 때문에, 잉크 도막의 망점(網點)이 희미해지고, 소망의 품질을 얻을 수 없다라는 문제가 있다.
또, 상기 메시에 대하여, 그 선수가 400선 보다 많은 경우에는, 그라비야판(오목판)의 셀을 둘러쌓는 둑이 절단되고, 수성 잉크 도막의 망점이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인쇄를 할 수 없게 된다. 또 망점이 작아지기 때문에, 색조폭이 좁아지고, 원하는 품질을 얻을 수 없는 등의 문제가 있다.
또 판심이 17μ보다 깊은 경우에는, 수성 잉크의 수용매에 대한 재용해성 불량 때문에, 판막힘이 발생한다. 또 수성잉크의 건조불량때문에 인쇄속도가 저하할뿐만 아니라, 문자나 색조가 희미해지고, 원하는 품질을 얻을 수 없다. 더욱이, 잉크의 사용량이 증대하기 때문에 코스트업 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
또, 판심이 10μ보다 얕은 경우에는, 제판에 면 얼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쇄색조에 편차가 생겨, 원하는 품질을 얻을 없다. 더욱더 잉크도막이 얇기 때문에, 색의 농도를 얻을 수 없는 등의 문제가 있다.
더욱이, 이상의 설명은, 프로세스 컬러잉크의 단독 또는 겹침 인쇄 기술이지만 이 프로세스 컬러에 겸하여 조색된 특색의 수성 그라비야 잉크를 인쇄의 일부에 또는 전부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또, 이 조색된 특색의 수성 그라비야 잉크를 사용하는 경우의 제판도 동일수법이다.
(실시예 1)
2축연신 폴리프로필렌 필름 20μ를 기재로 하여, 이에 시판의 수성잉크와 물/에탄올/이소프로필알코올이 50/30/20%의 희석제를 사용하여 인쇄점도가 잔 컵 (Zahn cup)#3-16초의 인쇄잉크 남, 적, 황의 3원색 플러스 흑, 백과 2개의 특색을 조색하고, 레이저 방식에 의한 선수 350선, 판심 13μ의 판을 제판하여 7색 7판으 로 그라비야 인쇄를 행하였다. 그 결과 얻어진 인쇄에는 판 흐림 등의 장애가 없고, 고품질의 인쇄물을 얻을 수가 있다.
(비교예 1)
2축 연신 폴리에스테르 필름 12μ을 기재로 하고, 여기에 시판하는 수성 잉크와 물/에탄올/이소프로필알코올이 50/30/20%의 희석용제를 사용하여 인쇄점도가 잔 컵 #3-16초의 인쇄잉크, 남, 적, 황의 3원색 플러스 흑, 백과 2개의 특색을 조색하고, 레이저 방식에 의한 선수 175선, 판심 18μ의 판을 제판하여 인쇄하였다. 이 결과, 잉크가 수성인 것과 판심이 깊은 것이기 때문에, 우선 건조 불량에 의한 인쇄속도 다운(70m/분)을 초래하고, 다음에 판의 메시가 거칠기 때문에 컬러의 계조성을 얻을 수 없고, 수용매에 대한 잉크의 재용해성 및 수성 잉크의 표면장력 등이 유성에 비교하여 본실적으로 뒤떨어지기 때문에, 판 흐림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원하는 품질의 인쇄물을 얻을 수 없었다.
(실시예 2)
2축 연신 나일론 필름 15μ를 기재로 하여, 이에 조색된 특색의 수성잉크와 물/에탄올/이소프로필알코올이 50/30/20% 희석용제를 사용하여 인쇄점도가 잔 컵 #3-16초의 인쇄잉크를 조정하고 레이저 방식에 의하여 선수 350선, 판심 13μ로 제판된 판을 사용하여 인쇄를 행하였다. 그 결과, 판 흐림 등의 장해가 없고, 고품질의 특색에 의한 인쇄물이 얻어지고, 또 이때의 컬러의 계조성 및 미세문자의 재현성이 얻어졌다.
(비교예 2)
2축 연신 나일론 필름 15μ를 기재로 하여, 이에 조색된 특색의 수성잉크와 물/에탄올/이소프로필알코올 이 50/30/20%의 희석용재를 사용하여 인쇄점도가 잔 컵 #3-16초의 인쇄잉크를 조정하고, 레이저 방식에 의하여 선수 175선, 판심 18μ로 제판된 판을 사용하여 인쇄를 행하였다. 그 결과, 판 흐림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원하는 품질의 인쇄물을 얻을 수 없었다.
이상으로 상술한 실시예 1, 2와 비교예 1, 2로부터 제판기술에 특정의 조건을 부여하므로서 판 흐림과 같은 불량 등의 문제가 없는 실용적인 그라비야 인쇄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시예 3)
본 실시예를 청구항 4항에 기재한 발명에 관한 잉크펜의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도 1은, 그라비야 인쇄기의 주요부로 되는 판동과, 인쇄용의 그라비야 잉크를 모아 두기 위한 잉크팬과 이 잉크팬으로부터 인쇄용의 잉크를 판동면에 전이시켜서 도포하는 퍼니셔 롤과, 판면에 날끝을 접촉시켜 판면으로부터 여분의 잉크를 긁어 떨어뜨리는 닥터와, 필름을 판면에 가압하는 압동을 옆에서 본 도면이다.
이 도 1에 있어서, 1은 잉크팬으로서, 본 실시예의 잉크팬(1)은, 퍼니셔 롤(2)이 위치하는 부분을 심저(deep bottom)에 형성하여 이것을 잉크 저장소(4)로 하고, 판동(3)이 위치하는 부분은 판동(3)에서 낙하한 잉크를 받아낼 정도의 얕은 바닥(1a)으로 형성하고, 이 얕은 바닥(1a)은 상기 잉크 저장소(4)측으로 향하여 내림경사가 붙여 있고, 인쇄용 잉크를 이 얕은 바닥(1a)의 부분에는 모이지 않는 구조이다.
본 실시예의 잉크팬(1)에 있어서는, 항상 잉크 저장소(4)부분에만, 인쇄용의 잉크가 모여져 있어 이 잉크는 퍼니셔 롤(2)을 통하여 판동(3)의 판면(3a)에 도포된 후, 닥터(5)에서 여분의 잉크만이 판면에서 긁어떨어져 인쇄에 제공된다.
(실시예 4)
본 실시예는, 청구항 5에 기재한 발명에 관한 퍼니셔 롤의 구조에 관한 것으로 도 2에 의거하여 그 상세한 것을 설명한다. 도 2는, 그라비야 인쇄기의 주요부로 되는 판동과 인쇄용 잉크를 모아 두기 위한 잉크팬과, 이 잉크팬으로부터 인쇄용 잉크를 판동측으로 전이시켜 도포하는 퍼니셔 롤과 판면에 날끝을 접촉시켜 판면으로부터 여분의 잉크를 긁어 떨어뜨리는 닥터와, 필름을 판면에 가압하는 압동을 옆에서 본 도면이다.
이 도 2에 있어서, 1은 잉크팬으로서, 본 실시예의 잉크팬(1)은 닥터(5)가 위치하는 측에 잉크 저장소(4)를 형성한 구성을 이루고, 이 잉크 저장소(4)로부터 판동(3)의 판면(3a)에 인쇄용 잉크를 도포하는 퍼니셔 롤(2)도 닥터(5)측에 위치하고 있다.
본 실시예의 퍼니셔 롤(2)은 닥터(5)측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퍼니셔 롤(2)로부터 판동(3)의 판면(3a)에 도포된 잉크에는 위로 향하는 원심력이 작용하므로, 특히 고속회전시에 표면장력이 큰 수성 그라비야 잉크의 경우, 잉크팬(1)측으로는 낙하하지 않고, 따라서 습성불량이 발생하는 일은 없다.
(실시예 5)
본 실시예를 청구항 6에 기재한 발명에 관한 닥터의 구조에 관한 것으로 도 3, 도 4에 의거하여 그 상세한 것을 설명한다. 도 3은, 그라비야 인쇄기의 주요부로 되는 판동과, 인쇄용의 잉크를 모아두기 위한 잉크팬과, 이 잉크팬으로부터 인쇄용 잉크를 판동면으로 전이시켜 도포하는 퍼니셔 롤과 판면에 날끝을 접촉시켜 판면에서 여분의 잉크를 긁어 떨어뜨리는 닥터와, 필름을 판면에 가압하는 압동을 옆에서 본 도면이다.
도 3에 있어서, 1은 잉크팬으로서, 본 실시예의 잉크팬(1)은 퍼니셔 롤(2)이 위치하는 부분을 깊게 형성하여 이것을 잉크 저장소(4)으로 하고, 판동(3)이 위치하는 부분은 판동(3)에서 낙하한 잉크를 받아낼 정도의 얕은 바닥(1a)으로 형성하고, 이 얕은 바닥(1a)은 상기 잉크 저장소(4)측을 향하여 내림경사가 붙여져 있고, 인쇄용의 잉크를 이 얕은 바닥(1a)부분에는 모이지 않는 구조이다.
5는 닥터로서, 본 실시예의 닥터(5)는 도 4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고정 금구(5a)로부터 돌출하고 있는 백플레이트(5b)의 길이(L)는 25m/m, 이 백플레이트(5b)의 선단에서 돌출하고 있는 닥터 나이프(5c)의 날끝의 길이(L1)는 3.5m/m이다.
더욱이, 닥터(5)에 있어서, 백플레이트(5b)의 길이(L)는 27m/m이상으로 되면 닥터나이프(5c)의 날끝의 누름이 되지 않고, 잉크의 긁어 떨어짐이 불충분으로 되고, 역으로 22m/m 이하로 되면 누름이 지나치게 되어 판면(3a)에 마찰등의 악영향이 되므로 백플레이트(5b)의 길이 L은 27m/m이하, 22m/m이상, 바람직하게는 25m/m가 최량이다.
동일하게 닥터나이프(5c)의 날끝의 길이(L1)는 3.7m/m 이상으로 되면 잉크의 긁어 떨어짐이 불충분하게 되고, 3.2m/m이하로 되면, 판면(3a)에 마찰 등의 악영향이 나타나게 되므로, L1은 3.7m/m 이하, 3.2m/m 이상, 바람직하게는 3.5m/m가 최량이다.
(비교예 3)
실시예 5의 닥터(5)에 대하여, 그의 비교예를 다음에 설명한다. 비교 대상 닥터는 도 8에 도시하는 백플레이트(5b)의 길이(L)가 35m/m, 닥터 나이프(5c)의 날길이(L1)가 6.5m/m로서 유성 잉크용의 것이다.
2축 연신 나일론 필름 15μ를 기재로서, 이에 레이저 방식에 의한 선수 350선, 판심 13μ의 판을 제작하고, 시판의 수성 그라비야 잉크 남, 적, 황, 흑, 백을 사용하여 5판으로 6색분의 인쇄를 행하는 경우에, 닥터(5)의 치수 조건으로서, 본 실시예와 도 8에 도시한 종래예를 비교한 경우, 후자는 각각의 색 모두 닥터 절단 불량에 의한 판 흐림이 발생하고, 양질의 인쇄 필름을 얻을 수 없겠지만, 전자, 즉, 본 발명에 의한 닥터(5)의 경우는 각각의 색 모두 닥터 절단이 좋고, 판 흐림이 전연없고 양질의 인쇄필름이 얻어졌다.
(실시예 6)
도 9에 의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를 상술한다. 부호(1)는 잉크팬으로서, 이 잉크팬(1)에는 수성잉크(4)가 충전되어 있고, 판동(3)의 판면(3a)에는, 닥터나이프(5)의 반대측에 배치된 퍼니셔 롤(2)과 닥터나이프(5)측에 배치된 퍼니셔 롤(2a)에 의하여 잉크(4)가 퍼올려져서 공급(도포)된다. 도면중 6은 압동, 7은 필름(피인쇄체)이다.
상기 2개의 퍼니셔 롤(2,2a)을 배치하면, 우선 나이프에지(5)의 반대측의 퍼니셔 롤(2)에 의하여 판동(3)에 잉크(4)가 공급되고, 계속하여 퍼니셔 롤(2a)에서 잉크가 공급되기 때문에, 판면(3a)에의 잉크(4)의 부착성이 좋고, 고속화하더라도 잉크(4)가 비산(낙하)하지 않는다.
(실험예 1)
이 실험예 1은 도 9에 도시한 퍼니셔 롤 장치를 사용하였다. 수성 그라비야 잉크(도요 잉크 주식회사제 상품명 아구와에콜 S, 표면장력 24dyne/cm)을 사용하여 2축 연신 pp 필름 (20μ두께)에 레이저 제판한 판동(판심 13μ, 선수 350선)을 사용하여 인쇄한 결과, 인쇄작업속도가 300m/분까지 양호한 인쇄가 얻어졌다. 이는 퍼니셔 롤(2)을 닥터 나이프(5)측과 그 반대측과의 쌍방에 배치하므로서 판동(3)이 고속화하더라도, 잉크(4)가 잉크팬(1)에 낙하하지 않고, 수성 그라비야 잉크의 결점인 판면(3a)에의 누설불량을 돕는 결과이다.
(비교예 4)
도 11에 도시한 퍼니셔 롤 장치(종래예)를 사용하였다. 인쇄는 상기 실험예 1과 동일 조건으로 행하였다. 그러나 인쇄작업속도는 70m/분까지 밖에는 양호한 인쇄를 얻지 못하였다.
이는 수성 그라비야 잉크(4) 자체의 표면장력이 크기 때문에, 판면(3a)에의 습성불량이 발생하는 것에 더하여 판동(3)이 고속화함에 따라 판면(3a)의 잉크(4)가 잉크팬(1)에 낙하해 버리는 것이 원인이다.
(실시예 7)
본 발명의 실시예를 다음에 상술한다.
(실험예 2)
잉크에 유성 그라비야 잉크(도요 잉크 주식회사제 상품명 NEW LP스퍼, 표면장력 17dyne/cm)를 사용한 이외는 실험예 1과 동일조건으로 인쇄를 행하였다. 그 결과, 인쇄속도를 350m/분까지 올리더라도, 양호한 인쇄가 얻어졌다.
(비교예 5)
도 11에 도시한, 나이프 에지(5)의 반대측에만 퍼니셔 롤(2)를 배치한 장치를 사용하여, 실험예 2와 동일한 조건으로 인쇄를 행한 즉, 200m/분 이상의 인쇄속도에서는 잉크가 낙하하여 인쇄얼룩이 발생하고, 양호한 인쇄는 얻을 수 없었다.
(실시예 8)
본 발명의 실시예 도 10에 도시하다. 본 실시예는 퍼니셔 롤(2)과 퍼니셔 롤(2a)과의 사이에 제3의 퍼니셔 롤(2b)을 배치한 예이다. 이 구성을 채용하여 실험예 1과 동일 조건으로 인쇄를 행한 즉, 양호한 인쇄가 얻어지고, 더욱이, 속도를 320m/분까지 올려도 잉크의 낙하는 없고, 양호한 인쇄가 얻어졌다.
(실시예 9)
도 12, 도 13에 의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를 상술한다. 본 실시예는 본 발명에 관한 닥터 나이프 장치의 구조에 관한 것으로 도 12는 그라비야 인쇄기의 주요부로 되는 판동(3)과, 수성잉크(4)를 모아두기 위한 잉크팬(1)과, 이 잉크팬(1)에서 수성잉크(4)를 판면(3a)에 전이시켜서 도포하는 닥터 나이프(5)측에 위치시킨 퍼니셔 롤(2)과, 판면(3a)에 2매의 날끝을 접촉시켜 판면(3a)으로부터 여분의 잉크 를 긁어 떨어뜨리는 닥터 나이프(5)와, 기재필름(7)을 판면(3a)에 가압하는 압통(6)을 옆에서 본 도면이다.
더욱이, 퍼니셔 롤(2)을 닥터 나이프(5)측에 위치시키므로서, 판면(3a)에 도포된 잉크의 낙하율을 작게하여 습성불량의 방지와, 고속회전에 대응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2매날의 닥터 나이프(5)는 도 13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날끝(5c1, 5c2)을 백플레이트(5b1, 5b2) 로 지지하고, 고정 금구(5a)로 체결고정한 것이지만, 이 구조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닥터 나이프(5)를 개개의 고정금구로 독립시켜 이것을 복수배치하여도 좋다.
또 날끝(5c1,5c2)의 간격도 임의로 선택할 수가 있다.
더욱이, 고정금구(5a)로부터 돌출하고 있는 백플레이트(5b1, 5b2) 및 날끝의 (5c1,5c2)의 각각의 길이를 임의의 길이로 조절할 수가 있다.
본 실시예에서는 닥터 나이프(5)의 치수조건으로서 도 12와 같이 2매날을 설정하는 것으로 하고, 도 13에 있어서 고정금구(5a)로부터 돌출하고 있는 백플레이트(5b1,5b2)의 길이를 각각 26m/m, 25m/m, 백플레이트(5b1,5b2)로부터 돌출하고 있는 날끝(5c1,5c2)의 길이를 어느 것이나 3.5m/m로 하고, 날끝(5c1,5c2)의 간격을 0.8m/m로서 설정하였다.
여기에, 2축연신 폴리프로필렌 필름 20μ를 기재로 하여, 레이저 방식에 의 한 선수 350선, 판심 13μ의 판을 제작하여, 시판의 수성 그라비야 잉크, 남, 적, 황, 흑, 백을 사용하여 5판으로 6색의 인쇄를 행하였다.
이 인쇄에 있어서, 1매째의 날끝(5c2)으로 우선 판면(3a)의 잉크가 긁어 떨어지고, 계속하여 2매째의 날끝(5c1)으로 판면(3a)의 잉크가 긁어 떨어지게 되므로 닥터 절단이 발생하지 않고, 양호한 인쇄를 할 수 있었다.
더욱이, 닥터 나이프(5)의 매수는 2매 이상이지만 실용적으로 3매까지이다. 판동(3)에 대한 위치는 한군데도 정리하여도 좋지만 2매 또는 3매의 날을 각각 나누어서 배치하여도 좋다. 닥터나이프(5)는 종래예에서는 스테인리스강으로 제작한 것이지만, 2매 모두 이 스테인리스강으로 제작하여도 좋고, 1매째는 스테인강으로 제작하고, 2매째는 다른 재질의 것으로 제작하여도 좋다.
또, 1매째의 것과 2매째의 나이프 압은 동일하여도 좋고, 1매째는 높게, 2매째를 1매째 보다도 낮게 설정하므로써 2매째에서 긁어 떨어뜨림을 닦아내기에 가까운 작용으로 긁어떨어지도록 하여도 좋다.
(비교예 6)
도 14, 도 15에 설명한 닥터 나이프(5)를 사용하여 수성 그라비야 잉크를 사용하여 인쇄한 경우의 비교예를 다음에 설명한다.
이 비교대상 닥터 나이프(5)는 도 14와 같이 종래의 1매날을 설정하는 것으로 하고, 도 15에 있어서 고정금구(5a)로부터 돌출하고 있는 백플레이트(5b)의 길이를 25m/m, 백플레이트(5b)로부터 돌출하고 있는 날끝(5c)의 길이를 3.5m/m로 하 였다.
이 닥터 나이프(5)의 조건은 실시예 9의 1매째와 같다. 여기에 실시예와 같은 기재필름, 판, 수성 그라비야 잉크를 사용하여 인쇄를 행하였다.
그 결과의 비교예를 표 1에 표시하다.
|
실시예 |
비교예 |
판 흐림 |
인쇄 2만m 시점에서도 전체색 어느것도 발생하지 않음 오른쪽 기재보다 2배 이상 롱런할 수 있었다. |
인쇄 1만m 시점에서 발생. 특히 흑 잉크(카본포함)와 백잉크(티탄화이트포함)에 많이발생 |
닥터 마모 |
닥터 압을 1.5kg로 내릴수 있으므로 인쇄 2.4만m에서 롱런할 수 있다. |
1매날인 까닭에 닥터 압 2kg를 요하였기 때문에 인쇄 1.2만m시점에서 한계에 도달하였다. |
판의 잉크감소 |
상동의 이유에 의하여 인쇄 10만m에서도 롱런 할 수 있었다. |
상동의 원인에 의하여 인쇄 7만m 시점에서 한계에 도달하였다. |
인쇄작업속도 |
150m/분에서도 양호하였다. |
120m/분이 한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