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기의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용액은 과산화 수소, 수산화 암모늄, 및 증류수를 포함한다.
상기의 다른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방법은 과산화 수소, 수산화 암모늄, 및 증류수를 포함하는 탄소나노튜브 정제 용액을 준비하는 단계, 정제 용액에 탄소나노튜브를 담그는 단계, 소정의 온도에서 소정의 시간동안 정제 용액에 담긴 탄소나노튜브를 정제하는 단계, 정제 용액에서 정제된 탄소나노튜브를 꺼내어 증류수에 세정하는 단계, 및 세정된 탄소나노튜브를 건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기타 실시예들의 구체적인 사항들은 상세한 설명 및 첨부 도면들에 포함되어 있다.
본 발명의 이점 및 특징, 그리고 그것들을 달성하는 방법은 첨부되는 도면과 함께 상세하게 후술되어 있는 실시예를 참조하면 명확해질 것이다. 그러나, 본 발명은 이하에서 개시되는 실시예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것이며, 단지 본 실시예는 본 발명의 개시가 완전하도록 하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발명의 범주를 완전하게 알려주기 위해 제공되는 것이며, 본 발명은 청구항의 범주에 의해 정의될 뿐이다. 명세서 전체에 걸쳐 동일 참조 부호는 동일 구성요소를 지칭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의한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용액을 제조하기 위한 공정 흐름도이다.
도 1에 도시한 바와 같이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용액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산화 수소(H2O2)와 수산화 암모늄(NH4OH)을 혼합한다(S100).
다음으로 과산화 수소와 수산화 암모늄 혼합액에 증류수를 첨가한다(S110).
증류수를 첨가하는 이유는 과산화 수소와 수산화 암모늄 용액의 적당한 농도를 맞추어 주기 위함이다.
첨가되는 과산화 수소의 양은 체적비로 0~20%, 첨가되는 수산화 암모늄의 양은 체적비로 7.5~25%, 첨가되는 증류수의 양은 55~92.5% 가 되도록 하되, 바람직하게는 체적비로 과산화 수소 0~7%, 수산화 암모늄 15~25%, 증류수 85~68%가 되도록 한다.
다만, 과산화 수소, 수산화 암모늄, 증류수의 체적비만 동일하다면 위 세가지 물질을 한번에 혼합하여도 무방하다.
도 2는 상기의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용액에 의한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흐름도이다.
도 2를 참조하면, 탄소나노튜브를 정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산화 수소, 수산화 암모늄, 및 증류수를 포함하는 정제 용액을 준비한다(S200).
정제 용액에 첨가되는 과산화 수소의 양은 체적비로 0~20%, 첨가되는 수산화 암모늄의 양은 체적비로 7.5~25%, 첨가되는 증류수의 양은 55~92.5% 가 되도록 하되, 바람직하게는 체적비로 과산화 수소 0~7%, 수산화 암모늄 15~25%, 증류수 85~68%가 되도록 한다.
다음으로, 정제 용액에 소정의 제조 방법에 의해 제조된 탄소나노튜브를 담근다(S220).
탄소나노튜브는 아크 방전법, 레이저 증발법(laser ablation), 화학 기상 증착법(chemical vapor deposition), 플라즈마 기상 합성법(plasma vapor deposition) 등 어떤 방법에 의해 제조된 것인가를 불문하며 제조 후 불순물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다.
탄소나노튜브와 정제 용액의 혼합비율은 탄소나노튜브를 25g으로 기준 했을 때, 정제 용액은 1000㎖로 하는 것이 정제 효과가 가장 우수하나 500~1500㎖로 하여도 무관하다.
다음으로, 정제 용액과 탄소나노튜브가 혼합된 혼합 용액을 교반기를 이용하여 교반(stirring)하여 준다(S220).
교반하여 주는 이유는 정제 용액과 탄소나노튜브가 잘 섞이도록 하여 정제 효과를 높여주기 위함이며, 교반을 하는 도중에 정제 효과를 보다 높이기 위해 일정한 온도로 혼합용액을 가열해줄 수도 있다.
*이때 가열온도는 정제 용액의 농도, 혼합비, 정제 시간에 따라 달라지게 되 나 30℃ 이상 60℃가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제 시간은 정제 용액의 농도와 혼합비, 가열시간에 따라 달라지게 되나 일반적으로 30분 이상 4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으로, 정제 용액에서 정제된 탄소나노튜브를 꺼내어 증류수에 세정하여 준다(S230).
세정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탄소나노튜브의 표면에 잔류해 있는 과산화 수소나 수산화 암모늄이 탄소나노튜브가 고분자 재료와 복합화할 경우 고분자의 분자를 끊어버리거나 복합재 내에서 불순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세정된 탄소나노튜브를 건조한다(S240).
건조 공정은 건조오븐에서 행하여 지며 이때 주변을 진공으로 하여 건조 속도를 높일 수도 있다.
건조 공정을 거친 탄소나노튜브는 잔류 불순물이 제거되고 관능기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는 투과전자현미경(TEM), 제타 전위(Zeta potential) 및 푸리에 변환 적외선 분광법(FT-IR)을 이용하여 확인 가능하다.
이하에서는 상기의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방법에 의할 때 탄소 나토 튜브가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가지고 관능기가 부착될 수 있다는 것을 구체적인 실험예들을 들어 설명한다. 여기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은 이 기술 분야에서 숙련된 자이면 충분히 기술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것이므로 설명을 생략한다.
(단위: 체적%)
표 1은 과산화 수소와 수산화 암모늄의 비율을 변화시키되 이들의 전체 체적%를 25%로 유지하고 증류수의 체적%를 75%로 한 수용액 속에서 탄소나노튜브를 정제한 경우 제타 전위(mV)값과 FT-IR을 이용해 관능기의 유무를 측정한 결과이다.
각각 정제 시간은 1시간, 가열 온도는 40℃로 하였으며 교반조에서 교반기를 이용하여 약 300rpm의 속도로 교반하여 주었다.
제타 전위는 정제-세정-건조 과정을 거친뒤 pH를 7.0±1.0으로 유지한 채 측정하였다.
표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실험예 1 ~ 실험예 4의 주어진 모든 조성에서 제타전위값이 -30mV이하의 값을 나타내었으며, FT-IR 측정결과 특성 피크는 ① 1300cm-1과 1100cm-1 사이에서 페닐-카보닐 C-C 스트레치 결합이 존재한다는 결과, ② 1300cm-1과 1100cm-1 사이의 페닐-카보닐 C-C 스티레치 결합과 1570cm-1과 1430cm-1 사이의 카보닉 C-C 스트레치 결합, 및 1650cm-1 부근의 카르복실릭 그룹의 C=O 스티레칭 바이브레이션 특성 피크가 동시에 존재한다는 측정 결과, 및 ③ 1300cm-1 과 1100cm-1 사이의 페닐-카보닐 C-C 스티레치 결합, 1650cm-1 부근의 카르복실릭 그룹의 C=O 스티레칭 바이브레이션 결합, 및 3550cm-1에서 -OH 결합 특성 피크가 동시에 존재하는 측정결과 중 어느 하나, 또는 위의 ①~③ 중 2종류 이상의 혼합 형태의 피크가 나타나게 된다.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과정을 거친뒤 -30mV 이상의 제타 전위 값이 나타나거나 FT-IR 특성 피크 중 어느 하나라도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고분자 재료와 같이 이종의 재료와의 복합화는 불가능 하다고 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탄소나노튜브의 정제효과는 좋지 않게 된다.
(단위: 체적%)
표 2는 과산화 수소와 수산화 암모늄의 체적비를 1:1로 유지하고 전체 정제 용액에서 증류수의 체적비를 70~85%까지 변화해가며 제타 전위와 FT-IR을 측정한 결과이다. 이때 정제 온도는 30℃로 일정하게 유지하였으며 300rpm의 교반속도로 교반조에서 교반하여 주었다.
위의 실험예에 따라 정제-세정-건조를 거친 탄소나노튜브의 제타 전위를 측정한 결과 모두 -30mV 이하의 값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T-IR 특성 피크도 표 1의 실험예 1 ~ 실험예 4와 동일한 형태의 피크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위: 체적%)
표 3의 실험예 9 ~ 실험예 12은 종래의 산을 이용하는 습식 처리법에서 탄소나노튜브의 정제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조건에 따라, 본 발명의 탄소나노튜브를 정제-세정-건조 후 제타 전위와 FT-IR을 측정한 것이고, 실험예 13는 본 발명에 의한 과산화 수소와 수산화 암모늄을 이용한 탄소나노튜브를 정제-세정-건조한 후 제타 전위와 FT-IR을 측정한 것이다.
그 결과 표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한 과산화 수소와 수산화 암모늄 수용액을 사용하여 탄소나노튜브를 정제한 것이 종래의 산을 이용한 습식 처리법에 비해 낮은 제타 전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4는 탄소나노튜브의 함량을 변화 시켜 가면서 실험예 9, 10, 12에 의한 정제 방법과 본 발명에 의한 실험예 13에 의한 정제 방법에 의해 탄소나노튜브를 폴리 우레탄 고분자 수지에 분산시켜 탄소 나노튜브-폴리 우레탄 복합재료를 제조한 후, 전기 전도도를 측정한 결과이다.
표 4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본 발명에서 제시한 과산화 수소-수산화 암모늄 수용액에 의해 정제된 탄소나노튜브가 함량과 관계없이 모든 영역에서 질산을 사용하여 정제한 탄소나노튜브 복합 재료보다 높은 전기 전도도를 나타 냄을 알 수 있다. 즉, 본 발명에 의한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방법에 의해 정제된 탄소나노튜브가 산에 의한 습식 처리법에 의해 처리된 탄소나노튜브 보다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가져, 탄소나노튜브-고분자 재료의 특성 발현에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상기에서 체적비로 표시한 과산화 수소, 수산화 암모늄의 양은 100% 순수 과산화 수소, 수산화 암모늄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실제 사용한 시약이 순도 100%가 아닌 H2O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최종 결과적으로 과산화 수소, 수산화 암모늄, 증류수의 체적비가 상기와 같이 되도록 해주면 된다.(예: 90% 과산화 수소 50ml와 70% 수산화 암모늄 100ml를 넣었을 경우엔 과산화 수소 45ml, 수산화 암모늄 70ml, 증류수 35ml를 넣은 것으로 한다.)
이상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들을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은 상기 실시예들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다양한 형태로 제조될 수 있으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이나 필수적인 특징을 변경하지 않고서 다른 구체적인 형태로 실시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에서 기술한 실시예들은 모든 면에서 예시적인 것이며 한정적이 아닌 것으로 이해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