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편백잎 추출물 유래의 피톤치드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편백차를 제공한다.
편백잎은 스트레스 완화, 항균, 소취 및 유해물질 중화, 진정작용 및 쾌적효과, 알레르기 및 피부질환 개선 그리고 면역기능 증대 등의 효과를 발휘하는 피톤 치드를 함유한다. 피톤치드(phytoncide)는 그리스어로 "식물"을 의미하는 phyton(식물)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cide(살인자)를 합성한 말로서 "식물이 분비하는 살균물"을 의미한다. 모든 식물들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동물들과 달리 이동할 수 없어 자기 방어를 하는 물질을 만드는데, 이러한 피톤치드는 편백나무, 측백나무 등에서 특히 많이 추출되며 방향성이 있는 항생물질의 총칭을 피톤치드라 하며 테르핀(terpene) 계통의 유기 화합물을 말한다.
최근에 많이 각광받고 있는 산림욕이란 피톤치드가 휘산되어 있는 상태의 대기에 인간이 접하는 것으로서, 피톤치드가 주목받는 이유는 해충, 병균, 곰팡이, 박테리아 등에는 치명적인 제거 역할을 하지만 인간에게는 유익하기 때문이다. 또한, 피톤치드의 효능은 크게 6가지 효능을 갖는데, 스트레스 완화작용, 강한 항균작용, 소취작용 및 유해물질 중화, 진정작용, 알레르기 및 피부 질환 개선 작업, 면역기능 증대 작업 효능을 갖는다.
먼저, 스트레스 완화 작용과 관련하여, 피톤치드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감소시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작용을 가진다. 구체적으로, 실험용 쥐에게 스트레스를 높인 뒤, 소나무, 잣나무, 편백나무 및 화백나무를 포함하는 4종의 침엽수 정유를 기화시켜 흡입시킨 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혈중 농도를 측정한 결과, 편백 피톤치드는 코르티솔 농도를 절반 이하로 감소시키는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항균 및 살균 효과와 관련하여, 피톤치드는 리스테리아균, 포도상구균, 캔디다균, 레지오넬라균에 대한 미생물 억제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취작용 및 유해물질 중화와 관련하여, 신축건물 입주시 두통, 눈과 목의 따가움, 아토피 피부염 및 비염 등 각종 알러지성 질환을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와 톨루엔 등 유기화합물을 중화시켜 청정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준다.
알레르기 및 피부 질환 개선과 관련하여, 피톤치드는 아토피 피부염과 알러지의 원인 중 하나인 집먼지 진드기 생육을 저해한다.
또한, 피톤치드가 수험생의 학습 능력에 있어서 기억력과 집중력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실험 결과 입증되었다. 구체적으로, 인체에 흡입된 편백향은 뇌파 중 베타파를 감소시키고, 세타파와 알파파를 증가시켜 뇌기능 상태를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상태로 유지하여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진정 작용을 높혀줌으로써 안정된 상태와 쾌적한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본 발명의 일 구현예에 따른 편백차에서, 상기 편백차는 티백 형태일 수 있다. 직장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는 일반 직장인에게는 티백과 같은 휴대 용기에 포장함으로써 마시기에 편리하도록 티백 형태의 편백차가 바람직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구현예에 따른 편백차에서, 상기 편백잎 추출물은 세척된 편백잎을 10~15 mm로 절단하는 단계; 절단된 편백잎을 200~350℃에서 3~5분간 증기로 찌는 증열 단계; 및 상기 증열 단계를 거친 편백잎을 30~40℃에서 1~2시간 동안 1차 건조한 후, 2차로 동결 건조하는 단계에 의해 제조될 수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세척된 편백잎을 10~15 mm로 절단하는 단계;
절단된 편백잎을 200~350℃에서 3~5분간 증기로 찌는 증열 단계;
상기 증열 단계를 거친 편백잎을 30~40℃에서 1~2시간 동안 1차 건조한 후, 2차로 동결 건조하는 단계; 및
상기 건조된 편백잎을 포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편백차를 제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일 구현예에 따른 방법에서, 상기 포장 단계는 물 투과성 기공을 가진 티백 내부에 상기 건조된 편백잎을 포장함으로써 수행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구현예에 따른 방법은 세척된 편백잎을 10~15 mm로 절단하는 단계;
절단된 편백잎을 200~350℃에서 3~5분간 증기로 찌는 증열 단계;
상기 증열 단계를 거친 편백잎을 30~40℃에서 1~2시간 동안 1차 건조한 후, 2차로 동결 건조하는 단계; 및
상기 건조된 편백잎을 물 투과성 기공을 가진 티백 내부에 포장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본 발명의 편백차 제조 방법에 의해 제조된 편백차를 제공하며, 바람직하게는 상기 편백차는 티백 형태이다.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도면을 참조로 바람직한 실시예를 보다 상세하게 설명한다. 그러나, 이들 실시예는 본 발명을 예시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본 발명의 범위가 이들 실시예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실시예
실시예
1:
편백차의
제조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편백차를 제조하기 위한 흐름도로서 이를 참조하여 설명한다.
먼저, 편백잎을 채취한다. 편백잎의 채취는 7~8월 중이 적당하다. 편백잎은 마르기 전인 7월 중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채취된 편백잎은 그늘에 장기간 말린 뒤에 잡물을 깨끗이 제거하기 위해 세척한다.
세척된 편백잎은 적당한 크기로 절단한다. 바람직하게는 약 10 ~ 15 mm 정도로 절단한다. 너무 잘게 절단하면 물에 침출시 티백 포장을 빠져나올 수 있으며, 너무 크면 티백 포장에 담기에 불편하다.
적당한 크기로 절단된 편백잎은 증열(蒸熱) 과정을 거친다. 증열 과정은 편백잎 내의 효소를 불활성화시킴으로서 편백잎을 부드럽게 하고, 편백잎의 세포막을 파괴시켜 냉수에서도 가용성 성분들이 빠른 시간에 잘 우러나도록 한다. 이를 위해, 200~350℃에서 약 3~5분 정도 증기를 쪼이도록 처리한다.
증열 처리된 편백잎은 1차 건조과정을 거친다. 이 건조과정은 30~40℃에 약 1~2시간 정도 실시된다. 상기 증열 과정을 거친 편백잎은 고온 상태이며,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 수분이 너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보존시 품질이 변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본 단계에서는 고온의 편백잎을 열풍기를 이용하여 온도를 낮추어 주면서 수분함량 10~15%를 유지한다.
건조과정 후 가공된 2차 건조를 실시한다. 본 건조과정에서는 식품의 맛, 향,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동결건조 방식을 이용한다. 동결건조는 원료를 -35℃ 이하의 온도로 급속히 동결시킨 후, 0.1~1.0 기압의 진공로에서 수분을 승화시켜 건조하는 첨단 방법이다. 동결건조를 하면 맛이나 영양, 효소 등의 파괴가 적고 흡수율도 좋으며 복원성이 빠르고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상기와 같이 건조된 편백잎은 포장 용기에 포장한다. 포장 용기는 녹차와 같은 일반적인 차를 포장하는 일반적인 용기일 수 있다. 바람직하게는 상기 건조된 편백잎은 인스턴트용 티백(Tea bag)에 포장된다. 도 2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스턴트용 티백을 나타낸 것으로, 재질로는 내부에 수용되는 물질이 물에 용해되어 쉽게 외부로 우러나면서도 내부의 고형물이 외부로 잘 빠져나가지 않는 기공을 가진 면포 또는 부직포를 이용한다. 티백은 상기 면포 또는 부직포로 구성된 수용포대(10)와 끈(20)으로 연결된 라벨(30)로 구성되어, 사용자는 컵 등의 용기에 물을 붓고 상기 수용포대(10)를 물 속에 잠기도록 위치시킨 후 충분히 수용포대 속의 내용물이 우러나면 끈으로 연결된 라벨(30)을 이용해 수용포대를 꺼낸다. 대안으로, 티백포장은 상기 면포 또는 부직포로 구성된 수용포대만으로 제조되어 보리차와 같이 끊는 물에 넣어 침출시킨 후 음용할 수 있다.
인스턴트용 수용포대(10) 한 개에 들어가는 편백잎은 약 1.0 ~ 2.0g 이 바람직하다. 편백잎차의 1회 복용량은 10 ~ 20g이 적당하지만, 상기의 동결건조 과정을 거치게 되면 편백잎의 양은 약 1/10 정도로 줄어든다.
상기와 같이 제조된 편백잎 티백차를 음용하는 방법은, 적당량의 끊는 물을 용기에 붓고, 편백잎이 들어있는 수용포대(10)를 물에 잠기도록 한다. 소정시간이 지나면 수용포대에 들어 있던 편백잎으로부터 침출수가 나오기 시작하고 물의 색깔은 연한 녹색으로 변한다. 물 색깔이 변하면 그 상태로 수용포대를 흔들어 침출 반응을 가속시키거나, 잠시 그대로 두어 색이 완전히 퍼지면 수용포대를 제거하고 마시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