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인체의 피부를 그 내부의 유전자가 적절하게 잘 보존되도록 최적의 조건으로 채취하며 운반하고 검사 시까지 보관할 수 있는 키트 (이상 피부 유전자 카드 (피부 유전자 카드)라고 명명함)와 이를 이용하여 유전자검사를 하는 방법 과 이를 의학과 미용 화장품학, 유전학 등의 제반 분야에 응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자는 피부 시료를 적절하게 채취한 후 이를 가지고 피부의 기능과 생리, 병리에 관련된 중요 유전자의 발현이나 변이를 조사하면 개개인의 피부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우선적으로 이러한 유전자 측정을 가능하게 해주기 위해 최적의 상태를 제공할 수 있는 피부 채취 방법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피부 유전자 카드 발명의 구성과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발명자들이 이미 발명하여 특허를 취득한 RNA카드와 DNA카드를 응용하여 피부 유전자 카드를 고안한 후 그 제조방법을 확립하고,
2) 제조된 카드에 의한 최적의 피부 채취방법을 결정하고,
3) 피부 검체 보관 및 배송 조건을 확립하고,
4) 채취된 피부 검체로부터 적합한 DNA 및 RNA 분리 방법 및 cDNA 합성조건을 확립하며,
5) 채취된 피부로부터 피부에 중요한 유전자들의 PCR과 RT-PCR 방법, 실시간 PCR, PCR-RFLP, 자동염기서열분석, DNA 마이크로어레이, MSP등의 유전자 검사 방법을 수립하고
6) 피부 유전자 카드와 5)의 방법들을 이용하여 피부의 기능과 생리, 병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유전자들을 검사하여 피부의 유형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분류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결과에 따라 맞춤식 피부관리나 맞춤식 화장품 및 미용약물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수립하였다. 특히 건성 피부, 노화 피부, 광노화, 민감성 피부의 판별과 처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을 두었다.
7) 피부 유전자 카드와 5)의 방법들을 이용하여 종양과 염증, 습진, 면역성 질환, 감염, 건선 등 각종의 해결이 어려운 피부 질환을 진단하여 최적의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수립하였다.
8) 피부 유전자 카드와 5)의 방법들을 이용하여 선천성 유전 질환의 진단과 개인 식별 및 친자 감식, 장기 이식 전의 면역유전자 형 검사 등의 제반 유전자 검사 사업에 이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수립하였다.
이상 열거한 발명의 순서는 도면 1에 요약하였다.
본 발명의 핵심이 되는 피부 유전자 카드의 대표적인 형태와 모식도를 도면 2에 나타내었다.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는 테이프부분과 기판인 카드 부분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테이프는 인체 조직에 부착하였다 떼면서 조직을 채취하는 데 사용되며, 카드 부분은 이렇게 조직을 채취한 테이프를 부착하여 보호하며, 보관하고 이송하는 데 이용되는 역할을 하며, 테이프는 어떤 종류의 접착테이프도 가능하나, 인체에 무해하고 의료용으로 사용이 허용된 반창고를 사용하며, 그 중에서도 부드러운 저접착형의 종이반창고를 사용하며, 특히 3M 사가 제조 판매하는 저접착력 형의 제조번호 1500, 1522, 9874를 사용하며, 기판 (카드) 부분은 DNA및 RNA와 안정된 결합물을 형성하며 DNA와 RNA가 각각 디옥시리보뉴클레아제와 리보뉴클레아제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막고, 실온에서 안정된 상태로 보존할 수 있도록 DEPC로 처리하고 용해완충액 및 적절한 성상과 농도의 수용성 키토산 용액을 함유시킨 종이 카드나 필름, 유리슬라이드, 플라스틱, 섬유, 합성수지 등을 사용한다.
본 발명에서 채취 하는 인체 시료는 인체의 피부가 바람직하며, 그 부위는 어는 부위 피부라도 무방하다. 아울러 모발 채취와 검사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입가나 항문 주위 등의 피부 점막 경계부나 구강 내 등 점막에서 채취해도 무방하다.
본 발명의 유전자 검사에서 사용되는 인체의 피부 시료는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로 얻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피부 세포를 소량 채취하기 위한 겔 타입 및 또는 테이프 타입의 어떠한 채취 장치 또는 카드도 본 발명의 유전자 검사에 이용될 수 있다.
시료 중 표적 물질의 성분은 유전자 탐색의 지표가 되는 어떤 형태의 것도 가능하지만, DNA가 사용될 수 있으며, 피부 시료로부터 DNA의 분리는 본 발명의 용출 완충액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동일 목적으로 사용되는 어떤 종류의 적정 방법도 사용될 수 있다.
시료 중 표적 물질의 성분으로 RNA가 더 바람직하며, 피부 시료로부터 RNA및 mRNA의 분리는 본 발명의 용출 완충액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동일 목적으로 사용되는 어떤 종류의 용출 방법도 사용될 수 있다.
이하 하기 실시 예와 도면를 통하여 본 발명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하기 실시예에 본 발명의 범위가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이를 변형 내지 응용하는 방법도 본 발명의 범위에 해당한다.
[발명의 실시예]
<1단계 실시예 >
피부에서 시료를 채취하는 카드인 피부 유전자 카드의 제작과 그 성능 입증
본 1단계에서는 피부 유전자 카드를 제조하고 그 제조방법을 확립하고, 제조된 카드에 의한 최적의 피부 채취방법과 검체 보관 및 배송 조건을 확립하고, 채취된 피부 검체로부터 적합한 DNA 및 RNA 분리 방법 및 cDNA 합성조건을 확립하며, 이렇게 분리된 DNA와 RNA의 질과 양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실시 예. 1. 피부 유전자 카드의 제조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는 테이프부분과 기판 (카드)부분의 2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테이프는 인체 조직에 부착하였다 떼면서 조직을 채취하는 데 사용되며, 카드 부분은 이렇게 조직을 채취한 테이프를 부착하여 보호하며, 보관하고 이송하는 데 이용되는 역할을 한다. 테이프는 어떤 종류의 접착테이프도 가능하나, 인체에 무해하고 의료용으로 사용이 허용된 반창고를 사용하며, 그 중에서도 부드러운 저접착형의 종이반창고를 사용하며, 특히 3M 사가 제조 판매하는 저접착력 형의 제조번호 1500, 1522, 9874를 사용한다. 기판 (카드) 부분은 DNA및 RNA와 안정된 결합물을 형성하며 DNA와 RNA가 각각 디옥시리보뉴클레아제와 리보뉴클레아제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막고, 실온에서 안정된 상태로 보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DEPC로 처리하여 만든 용해완충액 (lysis buffer solution) 및 적절한 성상과 농도의 수용성 키토산 용액을 함유시킨 종이 카드나 필름, 유리슬라이드, 플라스틱, 섬유, 합성수지 등을 사용한다. 카드 제질을 고온고압 멸균기 (autocleave)를 이용하여 120℃, 2기압에서 30분 동안 DEPC treated H2O, 키토산, 그리고 lysis buffer 에 침체 멸균 후 건조하여 사용 하였다. 이는 DNA 및 RNA 분리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DNase 및 RNase로 부터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다. 또한, 키토산, lysis buffer, RNA 및 DNA card의 성분은 핵산의 장기간 보호에 도움을 준다. (도면 2)
아래 표는 피부유전자 카드의 구성 성분과 그 재질에 대한 것이다.
실시 예. 2.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피부 시료를 채취하는 방법
채취 부위와 주위 피부에 필링겔을 바른 후 손으로 문질러 각질을 제거한 후 알코올 거즈로 깨끗이 닦아낸다.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의 테이프 부분의 덮개를 띄어낸 후 채취할 피부 부위에 붙인다. 적정 시간이 경과된 후 카드를 떼어낸다. 여기에서 필링겔은 바이오리(주)사의 아크네쁘리를 사용하였으나 피부 세정을 위해 동 업계에서 사용되는 어떤 종류의 겔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피부에 카드를 부착하는 시간은 1분에서 12시간까지 모두 무방하나, 통상 30분으로 한다. 본 발명의 카드는 피부의 어떤 부위에 붙여도 무방하다. 그러나 피부에 질환이 없는 사람에서 미용학적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이마나 코, 턱, 눈가, 빰에서 채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물론 피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정확한 진단을 요할 때는 병변 부 위에서 바로 채취하면 되며, 이 때 정상 부위에서도 채취하여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시 예. 3.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DNA를 분리하여 확인
피부 유전자 카드로부터의 DNA 분리방법은 극소량의 피부 세포로부터 DNA의 분리하는 조건과 카드내의 물질의 용출 또는 기타 환경이 PCR등의 효소 반응을 저해하지 않는 조건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DNA 분리는 상업화된 여러 DNA 분리 키트를 사용해도 무방하나, 통상의 추출 완충액 (extraction buffer)을 이용하여 공지의 방법대로 다음과 같이 수행하면 적합하다. DNA분리 후 분리된 DNA시료를 agarose 겔에서의 전기영동과 자외선 분광광도계 (UV spectrophotometry)로 확인하였다. 그 방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정상 성인의 얼굴에서 피부를 채취한 후 채취한지 각각 하루, 3일, 일주일 동안 각각 보관해 두었다. 이들 카드에서 각각 전체 게놈 DNA를 분리하였으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이 공지의 방법 (Sambrook J 및 Russell DW. Molecular cloning: a laboratory manual. Cold Spring Harbor Press. 2001:7.1.-7.88)에 따라 수행하였다. 물은 3차 증류수를 사용한다.
1) 1.5㎖ 튜브에 채취한 샘플을 옮겨 미세원심분리기에 넣고, 500㎕ 1x PBSfmf 넣고 12,000 rpm에서 2분간 원심 분리하여 세포를 가라앉힌다.
2) Vortex를 이용하여 세포를 용액과 잘 섞어 준다.
3) 12,000 rpm에서 2분간 원심 분리하여 상층액을 제거한다.
4) 200㎕ Buffer TL를 첨가한다.
5) 20㎕ Protease K를 첨가한 후, vortex를 이용하여 잘 혼합하여 준다.
6) 항온조 56℃에서 30분간 정치 반응한다.
7)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8) 400㎕ Buffer TB를 첨가하고, 잘 혼합하여 준다.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9) Spin column을 Collection 튜브에 장착한 후, 위의 반응액을 Spin column에 넣는다.
10)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1)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다시 collection 튜브를 장착한다.
12) 700㎕ Buffer BW를 첨가하고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3)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다시 collection 튜브를 장착한다.
14) 500㎕ Buffer NW를 첨가하고 12,000 rpm에서 3분간 원심 분리한다.
15)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새로운 1.5ml 튜브를 장착한다.
16) 200㎕ Buffer AE 나 정제수를 column의 중앙에 첨가하고, 2분간 실온에 방치한다.
17)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8) 추출된 게놈DNA는 곧바로 PCR에 사용 가능하며, 장기간 보존 시에는 -20℃에 보관하여 사용 가능하다.
19) 추출된 게놈DNA는 0.8% 한천 (agarose) 젤에 넣고, 100V에서 전기영동을 실시하여 자외선 하에 확인하였다.
20) 다시 새 1.5 ml 마이크로원심분리 튜브에 증류수 200㎕를 넣어 실온에서 1분간 방치 후, 다시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분리를 하여 DNA를 용출(elution)시킨다. 이렇게 분리된 DNA는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농도를 측정하고, 분리된 DNA의 순도를 알기 위해 A260/A280 비를 비교한다. 이 때 DNA의 순도는 분광광도계측정에서 A260/280가 1.6 에서 1.8사이로 나타난다. 이상의 방법으로 피부 1x2cm 직경의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1-5?g, 평균 3㎍의 순수한 DNA를 얻을 수가 있다 [도 3].
실시 예. 4. 피부 유전자 카드에 장기 보관 시 DNA가 유지되는지 확인
앞의 실시예에서 나아가 피부 유전자 카드에 채취한 피부세포의 DNA가 실온에서 장기간 보관하였을 때 보관된 DNA가 분해되지 않고 유지되어서 유전자 증폭과 분석이 가능한 가를 PCR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이 확인하였다.
앞에서와 같이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정상 성인의 얼굴에서 피부를 채취한 후 채취한지 각각 1일, 1개월, 1년간 동안 각각 보관해 두었다. 이들 카드들에서 각각 전체 지놈 DNA를 분리하였으며, 아래의 방법을 따라 PCR 반응을 수행하여 표적 유전자들이 적절하게 증폭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PCR 실험 결과, 1일, 1개월, 1년 동안 실온에서 보관하였던 DNA 샘플의 모두에서 베타-액틴 유전자가 뚜렷하게 검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본 발명의 방법에 따라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게놈 DNA를 보관하는 방법이 최소 1년 이상 DNA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고, 보관된 DNA를 PCR분석에 사용하는데도 문제가 없으며 기존의 초저온 냉동고 보관법과 비교하여 유사하게 DNA를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실시예에서의 보관 온도는 실온에서 -70℃까지로 다양하며, 습하지 않은 암소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PCR방법
피부를 채취한 후 채취한지 각각 1일, 1개월, 1년간 동안 유전자 카드에서 장기 보관한 후 추출한 핵산을 주형로 하여 Gapdh 유전자를 아래의 일반적인 PCR 반응 조건으로 45 사이클 반응을 한다.
1) PCR 믹스 (10pM 순방향 및 역방향 프라이머 각각1ul, 10X 반응 완충액 2 ul, 5 mM dNTP 2ul, 50U/ul Taq polymerase 1ul)에 위의 주형 7ul와 H2O 6ul를 섞어 반응액을 준비한다.
2) 95℃/10 min, 94℃/ 1min, 55℃/1min, 72℃/1min의 반응 조건으로 45 사이클 반응을 한다.
3)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4) 증폭된 PCR 산물는 0.8% 아가로스 겔에 넣고, 100V에서 전기영동을 실시하여 자외선 하에 확인하였다. 그 결과의 한 예를 도 4에 나타내었다.
실시 예. 5.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RNA를 분리하여 확인
앞의 방법대로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피부시료를 얻은 후 이로부터 채취 후에 RNA를 분리하였으며, 그 분리 방법은 통상의 방법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하였다. 이 대신 상업화된 키트인 Intron사의 EasySpin Kit (Cat #17221)를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이후 분리된 RNA시료를 자외선 분광광도계 (UV spectrophotometry)로 확인하면 전체 50 ul의 용적으로 할 때 ul당 5-10 ng의 RNA를 얻을 수 있으며, 이 때 OD260/280은 1.5에서 1.8사이로 나타났다. 즉 이상의 방법으로 피부 1x2cm 직경의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250-500ng, 평균 400 ng의 순수한 RNA를 얻을 수가 있다 [도 5].
RNA분리 방법
1) 1.5㎖ 튜브에 채취한 샘플을 옮겨 넣고, 200㎕ lysis buffer를 넣어준 후 2분간 vortex하여 샘플과 용액을 잘 섞어 준다.
2) 여기에 지질 제거를 위하여 Chloroform 200㎕ 첨가 후 30초간 다시 vortex하여 샘플과 용액을 잘 섞어 준다.
3) 4℃, 12,000 rpm에서 5분간 원심 분리하여 상층 액을 새로운 tube에 옮긴다 (이때, 하층 액이 따라오지 않게 주의 하여야 한다)
* 4) ~ 9)은 기존의 상업화 된 Intron사의 EasySpin Kit 이용 방법이며 3)번
이후 10)으로 바로 넘어가는 방법도 이용 가능하다.
4) 새로 분리한 상등액에400㎕ Binding Buffer를 첨가한다.
5) Column에 위의 기 처리된 용액을 넣고 상온에서 1분간 방치 후, 13000 rpm,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6) 위 Column에 Washing Buffer A를 700 ㎕ 넣고 13000 rpm,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7) 위 Column에 Washing Buffer B를 700 ㎕ 넣고 13000 rpm,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8) 빈 column을 4℃, 13000 rpm 에서 3분간 다시 원심분리 하여 물기를 완벽히 제거한다.
9) 50㎕의 Elution Buffer를 넣고 상온에서 1분간 방치 후 4℃, 13000 rpm, 3분간 원심분리 하여 RNA를 획득할 수 있다.
10) 3)번 상층액과 동일 양의 isopropanol을 넣고 - 70℃에서 1~2시간 보관한다.
11) 위 보관 샘플을 4℃, 13000 rpm에서 30분간 원심분리 하여 RNA를 침전 시키고 상등액은 버린다.
12) 침전된 RNA를 vacuum Dryer를 이용하여 건조 시킨 후 순수 증류수 50ul에 녹인다.
13) 추출된 total RNA는 formaldehyde 함유의 1.8% 아가로스 겔에 넣고, 100V에서 전기영동을 실시하여 자외선하에 확인하였다.
실시 예. 6. 피부 유전자 카드에 장기 보관 시 RNA가 유지되는 지를 확인
핵산시료를 실온에서 장기 보관 시 문제가 되는 것은 매우 안정적이고 지구상 어디에서도 존재하고 강력하게 작용하는 리보뉴클레아제에 의해 RNA가 분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앞의 실시예 5에서 나아가 파부 유전자카드에 채취한 피부세포의 RNA가 실온에서 장기간 보관하였을 때 보관된 RNA가 분해되지 않고 유지되어서 유전자 증폭과 분석이 가능한 가를 RT (역전사) PCR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이 확인하였다.
앞에서와 같이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정상 성인의 얼굴에서 각각 3개씩의 피부를 채취한 후 채취한후 각각 1일과 1주, 1개월 동안 각각 보관해 두었다. 이들 카드들에서 각각 RNA를 분리하였으며, 아래의 방법을 따라 RT-PCR 반응을 수행하여 표적 유전자들이 적절하게 증폭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RT-PCR 실험 결과, 1일, 1주, 1개월 동안 피부 유전자 카드 내에서 실온 보관하였던 피부시료 모두에서 베타-액틴 유전자가 뚜렷하게 검출되었다 [도 6].
이와 같은 결과는 본 발명의 방법에 따라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보관하는 방법이 최소 1개월 이상 RNA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고, 보관된 RNA를 RT-PCR분석에 사용하는데도 문제가 없으며 기존의 초저온 냉동고 보관법과 비교하여 유사하게 RNA를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실시 예에서의 보관 온도는 실온에서 -70℃까지로 다양하며, 습하지 않은 암소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T-PCR방법
피부를 채취한 후 채취한지 각각 1일, 1개월, 1년간 동안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장기 보관한 후 추출한 RNA을 주형로 하여 아래의 일반적인 RT-PCR 반응 조건으로 반응을 한다.
1) RT mix (40 ng/ul Oligo-dT 1ul, 5X 반응 완충액 4ul, 10mM dNTP 2ul, 10U/ul reverse transcriptase 1ul, RNase inhibitor 1ul )에 위의 RNA 주형 13ul 섞어 반응액을 준비한다.
2) 항온조 50℃에서 1시간 정치 반응한다.
3)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4) PCR mix (10pM 순방향 및 역방향 프라이머 각각1ul, 10X 반응 완충액 2ul, 5mM dNTP 2ul, 50U/ul Taq polymerase 1ul )에 위의 주형 13ul를 섞어 반응액을 준비한다.
3) Pre 변성 95℃, 10min, 이후 변성 94℃, 1min, 어닐링 55℃, 1min, Reaction 72℃, 1min의 반응 조건으로 45 사이클 반응을 한다.
4)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5) 증폭된 PCR 산물는 1.8% 한천 (agarose) 젤에 넣고, 100V에서 전기영동을 실시하여 자외선 하에 확인하였다.
실시 예. 7.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모발시료를 채취하고 여기에서 DNA를 분리하는 방법
인체의 두피에서 핀세트 (forcep)을 이용하여 5개의 모발을 모근이 붙은 상태로 채취한 후 피부 유전자 카드에 붙여서 1일, 1개월, 1년 보관 해 두었다가 실시 예 3의 방법에 따라 DNA를 분리하였다. 이후 분리된 DNA시료를 자외선 분광광도계 (UV spectrophotometry)로 확인하였다 [도 7]. 이로서 DNA의 순도는 분광광도계측정에서 A260/280가 1.5 에서 1.8사이로 나타났다. 이상의 방법으로 5개의 모발에서 3-5μg, 평균 4 μg의 순수한 DNA를 얻을 수가 있다.
실시 예. 8.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모발시료를 채취하여 여기에서 RNA를 분리하는 방법
실시 예 7의 방법에 따라 인체의 두피에서 모발을 모근이 붙은 상태로 채취한 후 피부 유전자 카드에 붙여서 보관 해 두었다가 실시 예 5의 방법에 따라 RNA를 분리하였다. 이후 분리된 RNA시료를 2% 한천 겔에서 100V로 전기영동 하여 확인하였다 [도 8].
아울러 자외선 분광광도계로 분석한 결과 RNA의 순도는 분광광도계측정에서 A260/280가 1.5 에서 1.8사이로 나타났다. 이상의 방법으로 5개의 모발에서 1-2μg, 평균 1.5 μg의 순수한 RNA를 얻을 수가 있다.
<2단계 실시예 >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얻은
피부검체를
대상으로 사용한 각종 유전자 검사
본 단계에서는 피부 유전자 카드에 채취된 시료 내에 들어 있는 DNA와 RNA를 가지고 주요 유전자검사 들을 수행하는 방법을 확립하였다. 먼저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DNA나 RNA를 분리하지 않고 바로 PCR및 RT-PCR을 하는 방법을 수립하였으며, 아울러 실시간 PCR과 PCR-RFLP, 자동염기서열분석, 올리고뉴클레오티드 마이크로어레이 , cDNA 마이크로어레이, MSP, bisulfite 게놈 시퀀싱 등의 방법을 수립하였다.
실시 예. 9.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DNA분리 과정 없이 바로 PCR을 하는 방법
앞의 실시 예 4에서와는 달리 피부 유전자 카드로부터의 DNA의 직접 분리방법은 극소량의 피부 세포로부터 DNA의 분리하는 조건뿐 아니라 여러 세포 파쇄 후 물질 특히 RNA 등이PCR의 효소 반응을 저해하지 않는 조건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실험에서는 게놈 DNA와 목표 유전자 RNA와의 PCR 산물의 크기가 다르게 프라이머를 조정하여 원하는 게놈 DNA에서 만 유전자가 증폭 될 수 있는 방법을 수립하였다.
앞에서와 같이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정상 성인의 얼굴에서 피부를 채취한 후 이들 카드들에서 아래의 방법을 따라 각각 게놈 DNA를 분리한 후 PCR 반응을 수행하여 표적 유전자들이 적절하게 증폭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도 9].
1) 1.5㎖ 튜브에 채취한 샘플을 옮겨 넣고, 200㎕ Tris-EDTA (pH 7.0) buffer를 넣어준 후 5분간 vortex하여 세포가 Tape으로부터 분리 시킨다.
2) 이 샘플을 -70℃에서 5분간 보관 후 60℃ heating block 에서 1분간 녹이며 세포벽을 파괴한다.
3) 4℃, 12,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하여 상층 액을 새로운 tube에 옮긴다.
4) PCR mix (10pM 순방향 및 역방향 프라이머 각각1ul, 10X 반응 완충액 2ul, 5mM dNTP 2ul, 50 U/ul Taq polymerase 1ul )에 위의 주형 7ul와 H2O 6ul를 섞어 반응액을 준비한다.
5) Pre 변성 95℃, 10 min, 이후 변성 94℃, 1 min, 어닐링 55℃, 1min, Reaction 72℃, 1min의 반응 조건으로 45 사이클 반응을 한다.
6)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7) 증폭된 PCR 산물는 0.8% 아가로스 겔에 넣고, 100V에서 전기영동을 실시하여 자외선 하에 확인하였다.
실시 예. 10.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RNA분리 과정 없이 바로 RT-PCR을 하는 방법
피부 유전자 카드로부터의 RNA의 직접 분리방법은 극소량의 피부 세포로부터 RNA의 분리하는 조건과 여러 세포 파쇄 후 물질 특히 게놈 DNA 등이PCR의 효소 반응을 저해하지 않는 조건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실험에서는 게놈 DNA와 목표 유전자 RNA와의 PCR 산물의 크기가 다르게 프라이머를 조정하여 원하는 유전자 RNA에서 만 유전자가 증폭 될 수 있는 방법을 수립하였다.
앞에서와 같이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정상 성인의 얼굴에서 피부 를 채취한 후 이들 카드들에서 아래의 방법을 따라 각각 RNA를 분리한 후 RT-PCR 반응을 수행하여 표적 유전자들이 적절하게 증폭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도 10].
1) 1.5㎖ 튜브에 채취한 샘플을 옮겨 넣고, 200㎕ Tris-EDTA(pH 7.0) buffer를 넣어준 후 5분간 vortex하여 세포가 Tape으로부터 분리 시킨다.
2) 이 샘플을 -70℃에서 5분간 보관 후 60℃ heating block 에서 1분간 녹이며 세포벽을 파괴한다.
3) 4℃, 12,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하여 상층 액을 새로운 tube에 옮긴다.
5) RT mix (40 ng/ul Oligo-dT 1ul, 5X 반응 완충액 4ul, 10mM dNTP 2ul, 10U/ul reverse transcriptase 1 ul, RNase inhibitor 1ul)에 위의 RNA 주형 13 ul를 섞어 반응액을 준비한다.
6) 항온조 50℃에서 1시간 정치 반응한다.
7)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8) PCR mix (10 pM 순방향 및 역방향 프라이머 각각1ul, 10X 반응 완충액 2ul, 5mM dNTP 2ul, 50 U/ul Taq polymerase 1ul )에 위의 주형 13ul를 섞어 반응액을 준비한다.
9) Pre 변성 95℃, 10min, 이후 변성 94℃, 1min, 어닐링 55℃, 1min, 반응 72℃, 1min의 반응 조건으로 45 사이클 반응을 한다.
10)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11) 추출된 PCR 산물는 1.8% 한천 (agarose) 젤에 넣고, 100V에서 전기영동을 실시하여 자외선 하에 확인하였다.
실시 예. 11.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실시간 PCR을 하는 방법
피부 유전자 카드로부터의 RNA의 분리 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실시간 PCR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앞에서와 같이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정상 성인 20명의 얼굴에서 각각 3개씩의 피부를 채취한 후 이들 카드들에서 실시 예 5와 같이 통상의 방법을 이용하여 각각 RNA를 분리한 후 one step Real RT-PCR을 통해 목적 유전자가 올바르게 증폭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도 11].
1) Light Cycler의 반응 조건을 아래와 같이 맞춘다.
역전사 : 50℃, 20 min.
Pre 변성 : 94℃, 5min.
증폭 : 94℃, 15sec / 55℃, 20sec / 72℃, 20sec.
Melt curve analysis : 95℃, 5sec / 64℃, 15sec / 95℃, 0sec.
Cooling : 40℃, 30sec
2) 아래와 같이 실시간 PCR용 반응 액들을 섞는다. (반응 개수: β-actin 3개)
* 베타 액틴 (total 20 ul)
Control DNA 주형 1㎕, 3㎕, 5㎕
DEPC H2O 7.8㎕, 5.8㎕, 3.8㎕
프라이머 1ul
반응액 10.2ul (반응액: cyber green mix 185ul에 RT mix 3.7㎕를 섞음.)
* 샘플 (total 20㎕):
Cyber Green mix 10㎕,
RT mix 0.2㎕,
프라이머 1㎕,
주형 1, 3, 5㎕,
DEPC H2O 7.8, 5.8, 3.8㎕
3) 위 반응핵을 Capillary에 넣은 후 Capillary의 뚜껑을 닫는다.
4) Table top centrifuge에서 Quick으로 spin down한다.
5) Light Cycler에 Capillary를 거치 후 run start.
실시 예. 12.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유전자로 클로닝을 하는 방법
실시 예 9와10에 따라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PCR 및 RT-PCR을 수행하여 얻은 유전자 산물을 안정되게 유지하여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클로닝 을 수행하였다.
MMP1을 예를 들면, 이 유전자를 클로닝하기 위하여, 먼저 본 발명의 방법에 따라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에서 PCR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프라이머를 제작하였고 (5'-CCGGTTTTTCAAAGGGAATAA-3'와 5'-CACAGTTCTAGGGAAGCCAAAG-3') 이를 이용하여 PCR을 수행하였고, 조건은 95℃에서 5분 반응 후, 95℃에서 30초, 55℃에서 30초, 72℃에서 30초를 30 cycle 반응시켰다. 생성된 PCR 산물 [도 12]을 정재 한 후, pGEM-T Easy vector [도 13]에 ligation 하여 클로닝 하였다.
pGEM-T Easy vector에 끼어들어간 MMP1 유전자 산물을 확인하기 위하여, sequencing PCR을 수행하였고, ABI377 기종을 이용하여 염기서열을 분석하였다 [도 14].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MMP1 유전자 산물을 서열분석 (sequencing) 반응의 주형으로 이용하기 위해, 적합한 농도로 맞추는 것이 중요한 바, 본 발명에서는 MMP1유전자 10 ng을 이용하였다.
2) PCR 튜브에 MMP1 유전자의 순방향 또는 역방향 프라이머 가운데 하나를 3.2 pmol, 반응 혼합물 (Terminator ready reaction mix; Perkin Elmer, USA) 8㎕를 넣고 최종 20㎕가 되도록 멸균 증류수를 넣어 잘 혼합한다.
3) 상기 혼합물을 96℃에서 10초, 50℃에서 5초 및 60℃에서 6분간 25회, 진앰프 2700 열 순환기를 사용하여 sequencing PCR 반응을 수행하였다.
4) 얻어진 반응 산물을 에탄올로 침전시키고 원심분리하여 유리 프라이머 (free 프라이머)와 반응혼합물 (terminator ready reaction mix)내의 형광부착 디디옥시뉴클레오티드 (dideoxynucleotide) (fluorescence labeled ddNTPs)를 제거하고 건조시켰다.
5) 이렇게 얻어진 DNA는 포름아마이드, 25mM EDTA (pH 8.0), 블루 덱스트란 (blue dextran) 혼합물과 로딩 (loading) 완충용액 10㎕를 혼합하여, 끓는 물에서 5분간 변성시킨 후, 샘플을 얼음에 놓고 미리 5.5% 롱 레인저 겔로 캐스팅 (casting)한 플레이트의 각 웰에 변성 DNA 샘플을 넣고 2 내지 4시간 동안 전기영동을 수행하여 ABI377 자동서열분석기 (Perkin Elmer, USA)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염기서열을 분석하였다.
서열 분석 결과 MMP1 유전자가 정확하게 증폭되었음을 확인하였고, 따라서 본 발명의 방법에 따라 증폭된 유전자 산물은 pGEM-T Easy vector에 끼어 들어가 안정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는 나아가 유전자돌연변이 검사와 암 검색에도 유용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실시 예. 13.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PCR-RFLP를 하는 방법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채취 및 보관하였던 피부 게놈의 DNA검체를 대상으로 PCR 후 RFLP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유전자 형(genotyping)의 검사가 가능한지를 분석하였다. 심혈관질환 발병에 연관이 있는 유전자들을 PCR한 후 다음과 같이 특정 제한 효소들로 처리하여 전기영동으로 그 결과를 분석한 결과, 다수의 유전자형을 함께 검색하는데 손색이 없음을 확인 하였다 [도 15. 도 16].
그 방법을 자세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의 파부유전자카드 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성인병에 관련된 6개 유전자를 아래 표와 같은 반응액을 이용하여 PCR 튜브에 각각 준비하였다.
상기에서 만들어진 반응액이 들어있는 PCR 튜브를 PE2700 열순환기(Perkin Elmer, USA)에 넣어 아래와 같이 각 유전자에 따라 증폭을 하였다.
1. eNOS1/2, MTHFR1/2, AGT1/2, AT1R, ACE1 유전자의 경우:
95℃/5min, 35 Cycels (95℃/30 sec, 58℃/30 sec, 72℃/40 sec), 72℃/10min
2. ACE2와 APOE1/2 유전자의 경우:
95℃/5min, 35 Cycels (95℃/30 sec, 65℃/30 sec, 72℃/40 sec), 72℃/10min
상기에서 얻어진 각각의 유전자의 PCR 산물은 EtBr이 들어있는 1.2% 아가로즈 겔 상에서 전기영동을 수행하여 확인하였다. 그 각각의 유전자 산물의 크기는 다음의 표 2와 같다.
이렇게 얻어진 PCR 산물을 가지고 RFLP를 수행하기 위해 우선 ACE 유전자 만을 제외한 나머지 5개 유전자 (eNOS, MTHFR, AGT, AT1R, APOE)의 PCR 물을 DNA Clean 및 Concentrator kit(Zymo Research Corporation, CA USA)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정제하였다.
1. PCR 산물 (약 25㎕)에 2배 용적의 DNA 결합용액(binding solution) 50㎕를 넣는다.
2. 미리 장착한 자이모(zymo) 스핀 컬럼에 상기 1을 모두 넣고 13,000rpm에서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3. 수집 튜브에 모아진 용액을 피펫으로 버린다.
4. 세척용 완충액 200㎕를 상기 컬럼에 넣어 13,000rpm에서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2번 반복).
5. 빈 튜브로 13,000rpm에서 40초간 원심분리하여 남아 있는 세척완충액을 완전히 제거한다.
6. 수집 튜브를 제거하고 깨끗한 1.5ml 미세원심분리 튜브를 새 컬럼에 장착시킨 후, 멸균된 3차 증류수 20㎕를 넣고 13,000rpm에서 40초간 원심분리하여 용출(elution) 시켰다. 혹은 65℃정도로 가열한 멸균 3차 증류수를 이용하기도 한다.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정제되어 얻어진 PCR 산물에 대해 하단에 명시된 각 유전자별로 맞는 제한효소를 각 제한효소의 반응조건에 맞게 준비한 후, 37℃ 수조에서 4-6시간 반응하였고, 이후 2.5% 아가로즈 겔 전기영동에서 각 유전자의 위험도를 검색하였다.
실시예. 14.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자동염기서열분석울 하는 방법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피부의 편평상피암의 피부 검체를 채취 및 보관하였다가 그 게놈 DNA시료를 대상으로 자동염기서열분석법을 이용하여 유전자 형(genotyping)의 검사가 가능한지를 분석하였다. 암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p53 종양억제유전자를 PCR한 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동염기서열분석을 수행하여 분석한 결과 p53의 돌연변이를 검색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 하였다 [도 17, 도 18, 표 4].
본 실시예의 방법을 좀 더 자세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p53 종양억제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확인 하기 위해 아래 표와 같은 반응액을 이용하여 PCR 튜브에 각각 준비하였다.
상기에서 만들어진 반응액이 들어있는 PCR 튜브를 PE2700 열순환기 (Perkin Elmer, USA)에 넣어 아래와 같이 증폭을 하였다. PCR 조건은 94℃/5min, 32 Cycels (95℃/30 sec, 60℃/30 sec, 72℃/30 sec), 72℃/5min 이다.
상기에서 얻어진 유전자의 PCR 산물을 EtBr이 들어있는 1.2% 아가로즈 겔 상에서 전기영동을 수행하여 확인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PCR 산물을 DNA Clean 및 Concentrator kit (Zymo Research Corporation, CA USA)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정제하였다.
1. PCR 산물 (약 25㎕)에 2배 용적의 DNA 결합용액(binding solution) 50 ㎕를 넣는다.
2. 미리 장착한 자이모(zymo) 스핀 컬럼에 상기 1을 모두 넣고 13,000rpm에서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3. 수집 튜브에 모아진 용액을 피펫으로 버린다.
4. 세척용 완충액 200㎕를 상기 컬럼에 넣어 13,000 rpm에서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2번 반복).
5. 빈 튜브로 13,000rpm에서 40초간 원심분리하여 남아 있는 세척완충액을 완전히 제거한다.
6. 수집 튜브를 제거하고 깨끗한 1.5ml 미세원심분리 튜브를 새 컬럼에 장착시킨 후, 멸균된 3차 증류수 20 ㎕를 넣고 13,000rpm에서 40초간 원심분리하여 용출(elution) 시켰다. 혹은 65℃정도로 가열한 멸균 3차 증류수를 이용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정제되어 얻어진 p53유전자의 PCR 산물을 ABI 3130(Applied Biosystems) 자동염기분석기의 매뉴얼에 따라 처리 하여 염기서열을 분석하였다.
실시 예. 15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올리고뉴클레오티드 마이크로어레이로 유전자형을 분석하는 방법
앞의 실시예 13에서와 같이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피부의 편평상피암의 피부 검체를 채취 및 보관하였다가 그 RNA시료를 대상으로 올리고뉴클레오티드 마이크로어레이방법을 이용하여 유전자 형(genotyping)의 검사가 가능한지를 분석하였다. 암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p53 종양억제유전자를 PCR한 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동염기서열분석을 수행하여 분석한 결과 p53의 돌연변이를 검색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 하였다 [도 18].
본 실시예를 좀 더 자세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에는 굿젠(주)사의 CanScan DNA chip을 사용하였다.
우선, 피부유전자 카드로부터 얻어진 RNA를 이용하여, 공지의 방법으로 cDNA를 합성하고, p53 유전자를 CanScan DNA chip에 들어있는 PCR premix를 이용하여 p53을 증폭하여, CanScan DNA chip위에 PCR 산물을 올려 놓고, 미니시퀀싱 방법으로 반응을 하여, 그 결과를 형광 스캐너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도 19].
1. p53유전자 증폭:
PCR을 위한 premix를 아래의 표와 같이 준비를 하였다.
상기의 표와 같이 제조한 premix를 PCR machine(PE2700)을이용하여 아래의 표와 같은 조건으로 수행하였다.
2. 미니시퀀싱을 위한 PCR 산물의 분절
상기에서 얻어진 PCR product를 아래의 표와 같이 새로운 PCR 튜브에 넣어 준비를 하였다.
이렇게 준비한 혼합물을 37℃에서 1시간 반응을 한 후, 95℃에서 10분 간 끓여 준 후, 얼음에 넣어 반응을 시작하기 전 까지 보관하였다.
3. 미니시퀀싱 (minisequencing) 반응
분절시켜 준비하여 얼음 위에 준비해 놓은 분절된 PCR product 10 ㎕ 를 새로운 PCR 튜브에 넣고, 증류수를 50㎕넣어 준 후 다시 , 95℃에서 10분 간 변성 시켜 준 후, 얼음 위에 놓고, 또 다른 PCR 튜브에 아래의 표와 같이 반응액을 준비하여, 여기에 변성 시켜 준비하여 얼음 위에 준비해 놓은 분절된 PCR product를 넣어 잘 섞어 준다.
이렇게 준비한 mixture를 칩의 가장자리에 있는 구멍에 천천히 주입하였다. 그런 다음 칩을 Hybridization chamber 위에 놓고 58℃에서 20분간 반응을 한 후, Washing buffer I과 II를 이용하여 공지의 방법으로 세척을 한 후 형광스캐너를 이용하여 그 시그널을 분석하였다.
실시 예. 16.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Northern blotting 분석을 하는 방법
실시 예 8에 따라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RNA을 이용하여, 특정 유전자의 발현 유무 및 그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Northern blotting을 수행하고자 다음과 같은 실험을 수행하였다.
1) Microfuge tube에 RNA 샘플과 5x formaldehyge gel-funning buffer (0.1 M MOPS, pH7.0: 40 mM sodium acetate: 5 mM EDTA) 2 ul, formaldehyde 3.5 ul, formamide 10 ul을 넣고, H2O를 첨가하여 최종적으로 20 ul로 맞추었다.
2) 65℃에서 15 min 반응시킨 후, 5분 동안 ice에 넣어두었다. 5초간 원심분리하여 용액을 tube 아래로 모운 후 2 ul의 formaldehyde gel-loading dye와 섞었다.
3) 아가로스 겔을 1x formaldehyde gel-running buffer가 든 gel running tank에 넣고 5 V로 5분동안 pre-running 하였다.
4) 아가로스 겔은 0.6 g agarose를 DEPC-DW 31.1 ml에 넣어 완전히 녹이고 60℃정도까지 식힌 후, 10 ml 5x formaldehyge gel-funning buffer와 8.9 ml formaldehyde 용액을 첨가하여 제작하였다.
5) 샘플을 아가로스 겔에 loading 한 후 3 V/cm로 running 하였다.
6) 샘플이 약 8 cm 이동하였을 때, gel을 꺼내 0.5 ug/ml의 ethidium bromide가 포함된 0.1 M ammonium acetate 용액에 담구어 두었다.
7) 30분 후 UV아래에서 사진을 찍고, gel이 6X SSC buffer에 미리 담구어 놓은 NC filter와 3 MM paper 사이에 오도록 두었다 (3 MM papter-gel-NC filter-3 MM papter-paper towel).
8) 18시간 동안 transfer 한 후, 6X SSC buffer에 NC filter를 담가둔 후 30분간 상온에서 말렸다.
9) NC filter를 3 MM paper 사이에 끼워 넣은 후, 80℃의 vacuum oven에서 2 시간 동안 baking 하였다. NC filter를 2시간 동안 42℃에서 pre-hybridization 시켰다 (Pre-hybridization buffer: 50% formamide, 5X SSPE, 5X denhardt's solution, 0.1% SNS, 100 ug/ml denatured salmon sperm DNA).
10) 방사선 동위원소를 MMP1 유전자에 대한probe에 표지 시킨 후, 이를 hybridization 용액에 첨가하고, 16시간 동안 42℃동안 반응시켰다.
11) NC filter를 2X SSC, 0.1% SDS buffer로 5분씩 2회 washing 한 후, NC filter를 상온에서 말렸다.
12) 말린 NC filter는 X-ray film에 노출 시킨 후 유전자의 발현 유무를 검출하였다 [도 20].
실시 예. 17.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DNA시료에서 MSP로 프로모터메틸화를 분석하는 방법
고등진핵생물에서 유전물질인 DNA는 CpG dinucleotide의 cytosine 잔기의 5' 부분에서만 methylation이 일어난다 [도 21]. 이러한 변화는 많은 유전자의 promoter 부분에 위치하는 CpG island라고 알려진 CpG-rich 부분에서 주로 일어나기 때문에 유전자발현에 중요한 조절효과를 발휘한다. CpG island의 methylation의 심화는 특정유전자의 발현을 비활성화시키고, 이러한 비활성화는 사람의 암에서 주로 암억제유전자 (tumor suppressor gene)에서 많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암억제유전자의 비활성화는 궁극적으로 암유발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의 프로모터메틸화를 분석함으로써 피부 유전자채취 키트에서 얻은 DNA 시료를 이용하여 유전자 검사방법중 하나인 methylation specific PCR 방법을 수립하고자 다음과 같은 실험을 수행하였다.
1) 먼저,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채취한 DNA를 sodium bisulfite가 주성분인 CpGenome(tm) DNA modification kit (Cat. No. S7820, Intergen Co., NY)로 처리하여 메틸화 되지 않은 시토신을 우라실로 변화시켰다.
2) MSP는 게놈 내 시토신이 메틸화 여부에 따라 sodium bisulfite 처리 시 우라실로 변화되거나 또는 변하지 않는 특성을 이용하여, 메틸화 또는 비메틸화 염기서열에 따른 2종류의 원형(주형) 염기서열을 가정하고, 이를 토대로 두 종류의 프라이머 sets를 선택하여 PCR증폭 양상에 따라 메틸화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프라이머 sets의 종류는 unmethylated sequence를 증폭시킬 수 있는 프라이머 를 이용하였다.
3) 변성시킨 DNA를 주형으로 하여 PCR 후, 유전자의 증폭을 확인하였다 [도 22].
이러한 결과는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확보한 DNA시료를 대상으로 하여 MSP를 통해 특정유전자의 메틸화 여부를 조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실시 예. 18.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DNA시료에서 bisulfite genomic sequencing법으로 프로모터메틸화를 분석하는 방법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채취한 DNA 시료를 사용하여, 특정 유전자의 프로모터 메틸화 분석 방법 중의 하나인 Bisulfite genomic sequencing법을 실시하였다. DNA를 Sodium bisuilfite로 처리하여 화학적 변형이 일어나게 하면 DNA 염기서열중의 하나인 시토신이 우라실로 변하게 된다. 이 산물을 PCR하게 되면 메틸화 되지 않은 시토신의 위치가 티민으로 변하기 때문에 메틸화된 위치를 찾아낼 수 있다. 자세한 실험방법은 아래와 같다. 우선 자이모사의 DNA methylation kit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화학적인 변형을 수행하였다.
1. 90 ul DNA solution에 10 ul M-Dilution Buffer를 넣고 37°C에서 15분간 배양한다.
2. CT Conversion Reagent solution (750 ul D.W.와 210 ul M-Dilution Buffer를 넣고 vortexing하여 완전히 녹임) 200 ul를 넣고, 차광상태로 50°C에서 16시간 gently shaking incubation 한다. (남은 CT Conversion Reagent solution은 -20°C에 보관하여 1주일내에는 사용이 가능함.)
3. ice에서 10분간 incubation 하고 800 ul M-Binding Buffer를 첨가한다.
4. Zymo-Spin I Column에 mixture 600 ul를 loading하고, 25°C에서 11000 rpm (Eppendorf 원심분리기)으로 1분간 원심분리한다.
5. Collection tube 상의 waste를 버리고 나머지 샘플을 loading한 후, 25°C에서 11000 rpm (Eppendorf 원심분리기)으로 1분간 원심분리한다.
6. Collection tube 상의 waste를 버리고, M-Wash buffer 200 ul를 loading한 후, 25°C에서 11000 rpm (Eppendorf 원심분리기)으로 1분간 원심분리한다.
7. 200 ul M-Desulphonation Buffer를 loading하고 상온에서 15분간 incubation한다.
8. 25°C에서 11000 rpm (Eppendorf 원심분리기)으로 1분간 원심분리한다.
9. M-Wash buffer 200 ul를 loading한 후, 25°C에서 11000 rpm (Eppendorf 원심분리기)으로 1분간 원심분리한다.
10. 새 Collection tube로 Column을 옮기고, M-Wash buffer 200 ul를 loading한 후, 25°C에서 13000 rpm (Eppendorf 원심분리기)으로 1분간 원심분리한다.
11. 70°C prewarmed M-Elution Buffer 90 ul를 column에 loading 후, column을 1.5 ml tube로 옮겨 1분간 방치하고, 25°C에서 11000 rpm (Eppendorf 원심분리기)으로 2분간 원심분리하여 modified DNA를 elution한다.
Modified DNA를 아래와 같은 반응액을 준비하여 열 순환기로 증폭 시켰다.
증폭된 산물을 아래와 같이 2%의 아가로즈 젤에 전기영동 하여 산물을 확인하였다.
해당 증폭 산물 위치의 아가로즈 젤을 칼로 오려내어 DNA를 정제한 후 DNA Clean 및 Concentrator kit(Zymo Research Corporation, CA USA)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정제하였다.
1. PCR 산물 (약 25㎕)에 2배 용적의 DNA 결합용액(binding solution) 50㎕를 넣는다.
2. 미리 장착한 자이모(zymo) 스핀 컬럼에 상기 1을 모두 넣고 13,000rpm에서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3. 수집 튜브에 모아진 용액을 피펫으로 버린다.
4. 세척용 완충액 200㎕를 상기 컬럼에 넣어 13,000rpm에서 30초간 원심분리 한다 (2번 반복).
5. 빈 튜브로 13,000rpm에서 40초간 원심분리하여 남아 있는 세척완충액을 완전히 제거한다.
6. 수집 튜브를 제거하고 깨끗한 1.5ml 미세원심분리 튜브를 새 컬럼에 장착시킨 후, 멸균된 3차 증류수 20㎕를 넣고 13,000rpm에서 40초간 원심분리하여 용출(elution) 시켰다. 혹은 65℃정도로 가열한 멸균 3차 증류수를 이용하기도 한다.
정제된 DNA를 염기서열 분석기를 이용하여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특정 위치의 시토신이 티민으로 바뀌었는지의 여부를 조사함으로서 메틸화를 판단할 수 있었다.
실시 예. 19.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개인 식별에 응용하는 방법
인간 염색체의 DNA에는 초 변이성 단위반복구조 (tandem repeat sequence) 가 존재한다. 이러한 반복서열에서 반복단위의 염기서열이 대개 14-70 bp 인 것을 VNTR (variable number of tandem repeats), 2-7 bp 인 것을 STR (short tandem repeats) 이라고 부른다. 즉, VNTR 또는 STR 은 일정한 중심염기서열 (core sequence) 이 직렬반복 (tandem repeat) 됨으로써 나타나는 반복염기서열 (repetive sequence) 로 사람마다 반복되는 횟수가 달라짐으로써 나타나는 길이의 다형성 (Polymorphism) 이며, 이를 검사하면 각 개인을 식별 할 수 있으며 또한 생물학적 친부, 친모 관계를 확인 할 수 있다. 이 실험에서 검사된 VNTR 유전자 좌위는 D1S80과 D17S30, STR 유전자 좌위는 D3S1358, D5S818, D7S820, D8S1179, D13S317, D18S51, D21S11, FGA, 및 vWA로 하여 총 11 개의 유전자 좌위를 비교 하였다.
19-1. VNTRs-PCR 및 STRs Loci Multiplex PCR
상기 피부 채취 키트를 이용하여 피부를 채취한 후 게놈 DNA를 추출하며, 특정 VNTRs-PCR 및 AmpFlSTR Profiler Plus PCR 증폭 Kit (Applied Biosystems사)를 이용한 멀티플렉스-PCR을 수행하여 특정 유전자들을 증폭하였다. PCR 결과는 아래와 같으며 이는 채취된 피부 검체로부터 적합한 DNA를 획득 분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도 26, 도 27].
19-2. 인간의 개인 식별 (Human Identification) 검사
상기 실시한 방법을 이용하여 게놈 DNA를 획득하고, AmpFlSTR Profiler Plus PCR 증폭 Kit (Applied Biosystems사)를 통해 사람마다 반복되는 횟수가 달라짐으로써 나타나는 길이의 다형성 (Polymorphism) 인 STR (short tandem repeats) 를 획득하여 ABI 3130xl Genetic analyzer (Applied Biosystems사)를 통해서 결정하고, GeneMapper ID Program (Human Identification Detecton, Applied Biosystems 사) 을 도 28에서와 같이 분석하였다.
실시 예. 20.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염기서열분석장비를 이용하여 약물유전체학적 검사에 응용하는 방법
개개인의 SNP를 파악함으로써 그 개인의 특정 약물에 대한 반응 및 부작용의 발병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소위 약물유전체검사 (pharmacogenomics)라고 하며, 이는 약물 개발과 맞춤식 약물의 선택, 그리고 약물의 이상반응에 의한 부작용 최소화에 도움이 된다. 이에 본 피부 유전자 카드로 얻은 시료를 대상으로 염기서열분석장비를 이용하여 약물대사에 관련되는 대표적인 유전자의 SNP를 분석하는 것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결과는 본 발명의 본 피부 유전자 카드로 얻은 시료로 중요 약물의 대사에 관련되는 유전자의 SNP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며, 따라서 향후 어떤 개인의 특정 약물에 대한 반응 및 부작용의 발병 여부를 예측하며 맞춤식 약물을 선택하며 약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임을 가리킨다.
20-1. CYP2D6 Genotyping
상기 피부 채취 키트를 이용하여 피부를 채취한 후 게놈 DNA를 추출하여 대표적인 약물대사 관련 유전자 CYP2D6의 Genotype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Genotype 결과를 토대로 genotype과 allele Frequency를 얻었다. 본 결과는 채취된 피부 검체로부터 적합한 DNA를 획득 분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실시 예. 21.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영양유전체학적 검사를 수행하고 응용하는 방법
21-1. 염기서열분석장비 이용 방법
이 검사는 산화적 스트레스 (Oxidative stress), 간 해독 (Liver Detoxification), 심혈관 (Cardiovascular Health), 호르몬 대사 (Hormone Metabolism), 면역력 / 골격 유지 (Immuno / Osteo Health) 관련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유전공학적 기법[멀티플렉스-PCR (Polymerase Chain Reaction) / SNaPshot Multiplex method를 통한SNPs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분석]을 통해 개인별 유전적인 다양성 (Genetic Polymorphism)을 파악하는 것이 기본 원리이다.
21-2. Single 또는 Multiplex PCR
상기 피부 채취 키트를 이용하여 피부를 채취한 후 게놈 DNA를 추출하며, 특정 Single 및 멀티플렉스-PCR 프라이머s를 이용하여 PCR을 수행하여 특정 유전자들을 증폭하였다 [도 31]. PCR 결과는 채취된 피부 검체로부터 적합한 DNA를 획득 분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1-3. Sequencing 및 SNaPshot Multiplex reaction 분석
상기 실시한 방법을 이용하여 게놈 DNA를 획득하여 유전자 염기서열 (Sequencing) 분석 및 SNaPshot Multiplex Kit (Applied Biosystems 사)를 이용하여 개인적 유전자 염기서열 다양성 (SNPs: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s)을 측정하여 Genotyping (ABI 3130xl Genetic analyzer, GeneMapper Program)을 실시 하였다 [도 32, 도 33].
21-4. Anti-aging 및 Well being Chip을 이용한 분석
피부유전자로부터 상기 예 3의 방법으로 얻어진 지노믹 DNA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영양유전체에 관계하는18개 유전자 (비만, 항산화 스트레스, 독소제거, 심혈관 질환, 호르몬 대사, 알러지 및 골대사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공지의 방법을 이용하여 멀티플랙스 방법으로 증폭한 후, 본사의 AW(Anti-aging 및 Well being) chip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영양유전체 검사를 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 하였다 [도 34]. 그 상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미니시퀀싱을 위한 PCR 산물의 분절
18개 유전자의 20개 PCR product를 아래의 표와 같이 새로운 PCR 튜브에 넣어 준비를 하였다.
이렇게 준비한 혼합물을 37℃에서 1시간 반응을 한 후, 95℃에서 10분 간 끓여 준 후, 얼음에 넣어 반응을 시작하기 전 까지 보관하였다.
2. 미니시퀀싱 반응
분절시켜 준비하여 얼음 위에 준비해 놓은 분절된 PCR product 10 ㎕ 를 새로운 PCR 튜브에 넣고, 증류수를 50㎕넣어 준 후 다시 , 95℃에서 10분 간 변성 시켜 준 후, 얼음 위에 놓고, 또 다른 PCR 튜브에 아래의 표와 같이 반응액을 준비하여, 여기에 변성 시켜 준비하여 얼음 위에 준비해 놓은 분절된 PCR product를 넣어 잘 섞어 준다.
이렇게 준비한 mixture를 칩의 가장자리에 있는 구멍에 천천히 주입하였다. 그런 다음 칩을 Hybridization chamber 위에 놓고 58℃에서 20분간 반응을 한 후, Washing buffer I과 II를 이용하여 공지의 방법으로 세척을 한 후 형광스캐너를 이용하여 그 시그널을 분석하였다.
실시 예. 22.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유전병진단에 응용하는 방법
상기 피부 채취 키트를 이용하여 피부를 채취한 후 게놈 DNA를 획득하여 APC 유전자에 특이적인 프라이머를 이용하여 40순환의 PCR을 수행하여 해당 유전자를 증폭하였다. 증폭 산물을 도 35와 같이 아가로즈 젤 상에서 전기영동을 수행한 후 증폭된 산물의 크기에 맞는 위치의 산물을 칼로 채취하여 DNA만을 다시 정제하였다. 정제된 산물을 3130 sequence analyze system을 이용,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염기서열 상의 점 돌연변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였다 [도 36].
실시 예. 23.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피부암관련 유전자의 검사를 수행하여 진단에 응용하는 방법
흑색종 환자의 암종괴에서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로 일부 조직을 채취한 후 여기에거 RNA를 RNA extraction kit (iNtRON)를 이용하여 추출한 후, cDNA를 합성한 후 하여 PCR을 통해 MAGE유전자와 house keeping gene인 β-actin의 발현 여부를 확인하였다. 각각 유전자 별로 특이적인 프라이머를 이용하였으며, 이를 40 순환으로 증폭시켜 Melanoma antigen (MAGE)의 발현을 확인하였다 [도 37].
실시 예. 24.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피부감염 관련 유전자의 검사를 수행하여 진단에 응용하는 방법
황색포도구균 Staphylococcus aureus, 특히 methicillin resiastant staphylococcus (MSR) / 농포성 모낭염, 모창, Atopy, Tetracycline resistance
: PCR/ Sequencing/ Chip
상기의 피부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얻어진 검체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DNA를 얻어 본사의 Staphylococcus aureus PCR kit를 이용하여 감염질환의 유무를 분석한 결과, 감염질환을 검사를 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상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피부유전자 카드에서DNA 분리하는 방법
1) 피부유전자 채취키트로부터 DNA 분리
1) 1.5㎖ 튜브에 채취한 샘플을 1.5㎖을 옮겨 미세원심분리기에 넣고, 12,000 rpm에서 2분간 원심 분리하여 세포를 가라앉힌다.
2) 상층액을 제거하고 500㎕ 1x PBS로 첨가한다.
3) Vortex를 이용하여 세포를 용액과 잘 섞어 준다.
4) 12,000 rpm에서 2분간 원심 분리하여 상층액을 제거한다.
5) 200㎕ Buffer TL를 첨가한다.
6) 20㎕ Protease K를 첨가한 후, vortex를 이용하여 잘 혼합하여 준다.
7) 항온조 56℃에서 30분간 정치 반응한다.
8)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9) 400㎕ Buffer TB를 첨가하고, 잘 혼합하여 준다.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10) Spin column을 Collection 튜브에 장착한 후, 위의 반응액을 Spin column에 넣는다.
11)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2)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다시 collection 튜브를 장착한다.
13) 700㎕ Buffer BW를 첨가하고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4)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다시 collection 튜브를 장착한다.
15) 500㎕ Buffer NW를 첨가하고 12,000 rpm에서 3분간 원심 분리한다.
16)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새로운 1.5ml 튜브를 장착한다.
17) 200㎕ Buffer AE 나 정제수를 column의 중앙에 첨가하고, 2분간 실온에 방치한다.
18)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9) 추출된 게놈DNA는 곧바로 PCR에 사용 가능하며, 장기간 보존 시에는 -20℃에 보관할 수 있다.
20) 추출된 게놈DNA는 0.8% 한천 젤에 전기 영동하여 UV하에서 확인 가능하다.
2.Staphylococcus aureus 의 감염유무 확인 PCR 방법
1) PCR 튜브에 2x master mix 12.5㎕를 넣고, 프라이머 mix 2.5㎕를 넣어 준 후, 주형 DNA를 10㎕를 넣어 최종 25㎕로 만든 후, 잘 섞어 주었다.
2) 상기와 같이 만든 mixture를 PCR machine에 넣어 다음의 표와 같은 조건으로 PCR 을 진행 하였다.
3) 반응이 끝난 PCR product 5㎕를 2% 아가로즈 겔에 넣어 전기영동을 수행한 후, 228bp 크기의 산물을 확인하였고,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퀀싱을 수행하였다 (도 38).
실시 예. 25.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성감염 관련 유전자의 검사를 수행하여 진단에 응용하는 방법
상기의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얻어진 검체 (피부, 구강점막. 질, 홍문주위)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DNA를 얻어 본사의 12 STD Multiplex PCR kit를 이용하여 성전파성 질환의 유무를 분석한 결과, STD 검사를 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 하였다. 상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피부 유전자 카드로부터 DNA 분리
1) 1.5㎖ 튜브에 채취한 샘플을 1.5㎖을 옮겨 미세원심분리기에 넣고, 12,000 rpm에서 2분간 원심 분리하여 세포를 가라앉힌다.
2) 상층액을 제거하고 500㎕ 1x PBS로 첨가한다.
3) Vortex를 이용하여 세포를 용액과 잘 섞어 준다.
4) 12,000 rpm에서 2분간 원심 분리하여 상층액을 제거한다.
5) 200㎕ Buffer TL를 첨가한다.
6) 20㎕ Protease K를 첨가한 후, vortex를 이용하여 잘 혼합하여 준다.
7) 항온조 56℃에서 30분간 정치 반응한다.
8)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9) 400㎕ Buffer TB를 첨가하고, 잘 혼합하여 준다.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10) Spin column을 Collection 튜브에 장착한 후, 위의 반응액을 Spin column에 넣는다.
11)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2)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다시 collection 튜브를 장착한다.
13) 700㎕ Buffer BW를 첨가하고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4)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다시 collection 튜브를 장착한다.
15) 500㎕ Buffer NW를 첨가하고 12,000 rpm에서 3분간 원심 분리한다.
16)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새로운 1.5ml 튜브를 장착한다.
17) 200㎕ Buffer AE 나 정제수를 column의 중앙에 첨가하고, 2분간 실온에 방치한다.
18)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9) 추출된 게놈DNA는 곧바로 PCR에 사용 가능하며, 장기간 보존 시에는 -20℃에 보관할 수 있다.
20) 추출된 게놈DNA는 0.8% 한천 젤에 전기 영동하여 UV하에서 확인 가능하다.
2. STD Multiplex PCR kit를 이용한 PCR (Polymerase Chain Reaction) 방법
Set A (UU, MH, CTR, TV, MG 및 NG Mix)
Set B (HD, GV, TP, HSV, CA 및 HPV Mix)
1) 12.5㎕ 의 2x Master mix 를 PCR 튜브에 넣고
2) 4.5㎕의 STD 프라이머 A (or B)set 를 넣은 후, 3㎕의 게놈 DNA를 첨가 한 후, 증류수로 최종 25㎕가 되게 만들어 준다음 잘 섞어준 후, PCR machine에서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PCR을 수행 하였다.
3) 94(C, 15 분간 변성시켜 주고, 94(C, 30초, 58(C, 1.5분, 72(C, 1.5분간 40 Cycles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72(C, 10분 간 반응을 하였다.
4) PCR 수행 후, 7-8㎕의 PCR product를 2% 아가로즈 겔에 넣어 전기영동을 한후 UV하에서 확인하여 다음의 표에 나타낸 PCR product 크기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도 39].
실시 예. 26.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바이러스 감염 관련 유전자의 검사를 수행하여 진단에 응용하는 방법
상기의 피부유전자 채취 키트를 이용하여 얻어진 피부, 구강점막. 질, 홍문주위 조직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DNA를 얻고, 굿젠 ㈜의 성전파성 질환 (sexually transmitted disease, STD)에 대한 멀티플레스 형의 PCR 키트와 염기서열분석 장비를 이용하여 성전파성 질환의 유무를 분석한 결과, STD 검사를 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 하였으며 [도 39], 그 중 인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 HPV)의 감염유무는 굿젠 ㈜의 GG HPV Genotyping Chip을 사용하였다 [도 40]. 그 상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피부유전자 채취키트로부터 DNA 분리
1) 1.5㎖ 튜브에 채취한 샘플을 1.5㎖을 옮겨 미세원심분리기에 넣고, 12,000 rpm에서 2분간 원심 분리하여 세포를 가라앉힌다.
2) 상층액을 제거하고 500㎕ 1x PBS로 첨가한다.
3) Vortex를 이용하여 세포를 용액과 잘 섞어 준다.
4) 12,000 rpm에서 2분간 원심 분리하여 상층액을 제거한다.
5) 200㎕ Buffer TL를 첨가한다.
6) 20㎕ Protease K를 첨가한 후, vortex를 이용하여 잘 혼합하여 준다.
7) 항온조 56℃에서 30분간 정치 반응한다.
8) 반응이 끝난 튜브는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9) 400㎕ Buffer TB를 첨가하고, 잘 혼합하여 준다. 8000 rpm이상에서 10초 정도 spin down하여 뚜껑에 묻어 있는 용액을 떨군다.
10) Spin column을 Collection 튜브에 장착한 후, 위의 반응액을 Spin column에 넣는다.
11)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2)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다시 collection 튜브를 장착한다.
13) 700㎕ Buffer BW를 첨가하고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4)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다시 collection 튜브를 장착한다.
15) 500㎕ Buffer NW를 첨가하고 12,000 rpm에서 3분간 원심 분리한다.
16) Column을 통과한 여과액은 버리고 새로운 1.5ml 튜브를 장착한다.
17) 200㎕ Buffer AE 나 정제수를 column의 중앙에 첨가하고, 2분간 실온에 방치한다.
18) 8,000 rpm에서 1분간 원심 분리한다.
19) 추출된 게놈DNA는 곧바로 PCR에 사용 가능하며, 장기간 보존 시에는 -20℃에 보관할 수 있다.
20) 추출된 게놈DNA는 0.8% 한천 젤에 전기 영동하여 UV하에서 확인 가능하다.
2. HPV 칩을 위한 PCR 방법
1) 각 프라이머에 정해진 양만큼 정제수를 첨가하여 완전히 녹인다. 완전히 녹인 후에는 -20℃에 보관할 수 있다. 정제수 첨가량은 다음의 표6과 같다.
2) L2, H2 프라이머의 경우, cyanine 5로 말단이 라벨되어 빛에 약하므로 은박 호일로 싸서 보관한다.
각 반응 튜브당 조성은 다음과 같다.
1) 한 샘플당 2개씩(유전자 L및 H용)의 premix를 얼음 위에 준비한다.
2) L과 H유전자에 각각에 대한 2개의 master mix용 튜브를 준비한다.
3) Master mix용 1.5㎖ 튜브에 필요 양의 정제수를 각각 넣는다.
4) 각 master mix 튜브에 필요한 개수에 해당하는 프라이머세트(L1과 L2 세트, H1과 H2세트)를 첨가하여 잘 섞는다.
5) 위 과정에서 준비한 L과 H master mixture를 각각의 Premix 튜브에 각각 10㎕씩 분주한다.
6) 주형(게놈 DNA)를 프라이머가 첨가된 premix 튜브에 각각 5㎕를 첨가한 후, 잘 섞어준다.
7) 원심 분리기에서 간략하게 spin-down후, PCR machine에 넣어 아래의 표8와 같이 반응시킨다.
선택 사항) HPV 증폭 DNA의 확인
- 증폭된 DNA는 다음과 같이 2% 한천 젤을 이용하여 전기 영동으로 확인 가능하다.
3. HPV DNA chip 반응
1) 반응할 샘플 수만큼 새로운 1.5㎖나 200㎕ 튜브를 준비한다.
2) 위 튜브에 50㎕씩 정제수를 분주한다.
3) HPV PCR산물 중 L1은 10㎕를 첨가하고, H산물은 5㎕를 첨가하여 잘 섞는다.
4) 위 튜브를 95℃로 준비한 heat block에 3분간 방치한다.
5) 위 튜브를 바로 얼음에서 5분간 방치한다.
6) 반응 튜브를 원심분리기를 이용하여 30초간 spin-down하여 용액을 떨군다.
7) 위 튜브에 HYB I Buffer를 65㎕를 첨가하여 pipette으로 잘 섞어 준다.
8) 준비한 반응액을 칩 표면에 부착된 cover slip 위에 있는 주입구(구멍)에 천천히 주입한다.
- 이때 칩과 반응 chamber사이에 기포가 있는지 부착이 잘 되어있는지를 확인한다. 혹시 기포가 있다면 글러브를 낀 손으로 기포를 밀어내듯이 쓸어준다.
9) 48℃ 반응조에서 30분간 칩을 교잡 반응시킨다.
〔교잡 반응 후 세척〕
1) 교잡 반응이 끝나면, 칩에서 cover slip을 핀셋으로 제거한다.
2) 준비한 세척 용액 washing buffer1을 Jar 에 붓고 반응한 칩을 Orbital shaker를 이용하여 실온에서 2분간 세척한다.
- 세척 용액이 들어 있는 Squeeze 병으로 2분간 칩의 반응 표면에 분사하여 세척할 수 있다.
-만약 반응 칩이 1개라면, 50㎖ conical 튜브에 40㎖의 washing buffer를 넣고 반응한 칩을 넣은 후, 상하로 2분간 흔들어 세척할 수 있다.
3) 사용한 washing buffer를 버리고 새로이 washing buffer 2를 넣어 다시 2분간 세척한다.
4) 세척 후에도 칩에 남은 버퍼를 제거하기 위해 spin dryer나 air compressor를 사용할 수 있다 (간단히 킴와이프 종이로 살짝 덮어 칩에 묻어 있는 버퍼를 제거할 수 있다. 단, 손으로 반응 부위를 만져서는 절대 안 된다).
4. 결과 판독
1) 위의 결과에서 모든 H spot의 SBR이 2.5이상이며, L1 spot 모두 SBR 2.5이상일 때만 양성으로 판단한다.
2) HBB SBR 2.5이상이며 L1 두 spot중에 단일 spot만 SBR 2.5이상일 경우, 재시험한다.
3) HBB spot 모두 SBR2.5가 넘지 않을 경우, 검체의 샘플링부터 다시 한다.
4) SBR 결과 판독 시 단일 spot만이 SBR값이 양성 또는 음성으로 나올 경우, 재시험한다.
실시 예. 27.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결핵감염 관련 유전자의 검사를 수행하여 진단에 응용하는 방법
결핵의 유병률은 최근 다시 느는 추세이며, 특히 항균제 내성 균주의 창궐이 보고되고 있어서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본 피부 유전자 카드와 유전자검사로 진단이 모호한 피부결핵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 지를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다. 생검에 의해 피부 결핵으로 확진된 환자의 피부병변 검체를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로 채취한 후 이를 원심분리튜브에 넣고 4% NaOH로 처리 하고 전체 용적이 50 mL가 되도록 멸균증류수를 첨가 혼합 후 3,000 rpm으로 20분간 원심분리하였다. 상층액을 버리고 침전물을 Tris EDTA (10 mM Tris-HCl [pH 8.0 ],1 mM EDTA)완충액으로 풀어 7,000 rpm으로 5분간 원심 분리하는 과정을 2 회 더 반복 후 상층액을 완전히 제거한 후 침전물을 50-200㎕의 5%Chelex 100과 Tris EDTA 완충액에 용해시켰다. 이를 10분간 끓여준 후 12,000 rpm으로 5분간 원심분리 하였다. 상층액 1-2 ㎕를 취하여 중합효소연쇄반응에 사용하였다. 반응 혼합 10mM Tris-HCl (pH 8.0), 50mM KCl, 1.5mM MgCl2, 400μM, dNTPs, 20pM 프라이머 sets, 2.5U Taq DNA polymerase를 넣어 최종 18㎕가 된 mixture에 2㎕의 상층액을 넣어 20 ㎕가 되도록 하여 잘 섞어 준 후 다음의 표와 같은 조건으로 중합효소연쇄반응을 수행하였다.
이차 중합효소연쇄반응 후 준비된 2 %아가로즈겔에 90 V 에서 40분간 이동시킨 후 겔판을 transilluminator 위에 올려 놓고 DNA 분획을 확인하여 285 bp 크기의 분획이 보이면 양성으로 판정하였다. DNA 크기 표지자는 100 bp DNA ladder를 이용하였고, 임상검체에서 분리된 Mycobacterium tuberculosis 균주에서 DNA를 추출하여 양성대조로 하였다. 중합효소연쇄반응의 교차오염을 줄이기 위해 검체에서 DNA를 추출하는 과정과 증폭하는 과정을 각각 분리하여 실시하였다 [도 41].
실시 예. 28. 피부 유전자 카드에서 얻은 시료로 피부의 상태와 건강에 관여 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검사하는 방법
피부에서 정상 내지 병리적으로 발현된다고 문헌에 보고되는 여러 유전자 들 중에서 피부의 상태 파악과 분류, 나아가 맞춤식 피부관리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 유전자를 선정하였다. 1차 검사를 통해 피부의 기질단백의 합성 및 분해, 지질대사, 멜라닌합성, 보습, 피부세포의 증식과 재생, 손상 복구, 분화, 사망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나아가 피부 노화나 광노화, 재생, 미백, 탄력, 보습, 유분, 면역과 염증 등에 관계하는 8개 군의 전체 31개 유전자들을 선정하였으며, 이들과 housekeeping 유전자인 베타-액틴에 대해 각각 RT-PCR및 실시간 PCR의 조건을 수립하였다. 각 유전자별 RealTime PCR에 적합한 프라이머의 유전자 염기 서열과 반응조건은 아래 표 11과 같다.
구체적인 실예로 MMP1과 HAS3, AQP3, Tyrosinase, TRP3을 실시간 PCR 실험과 그 결과를 아래에 기제하였다 (실예로 사용한 5가지의 유전자에 대한 실시간 PCR 조건은 모두 동일함) [도 42- 도 46].
28-1. 피부 유전자 카드부터 채취한 RNA로부터 one- step RT-PCR 및 RT-PCR
- Roche사의 Light Cycler ver3.5을 이용하여 Quiagen 사의 RT-PCR kit (Cyber Green Cat# : 204243) 를 이용하였으며 주형는 위 상등액 8ul를 사용하였다.
- 프라이머로는 아래 표1에서 선정된target 유전자의 프라이머 사용하였다.
- 실시간 PCR을 위해서 상기Cyber Green kit (Cat# : 204243) 를 사용하였다.
1) RT-PCR
a. 채취한 RNA를 1 ug을 microtube에 넣는다.
b. oligo dT (100 pmol) 1 ul를 항목 a에 첨가한다.
c. 95℃에서 5분 둔다.
d. ice에 5분 둔다.
e. 10 mM dNTP와 Expand RTase (Roche) 20 unit, 5x RT buffer 3 ul, RNase inhibitor 5 unit을 넣고 H2O로 최종 30 ul로 맞춘다.
f. 43℃에서 1 시간 둔 후, 95℃에서 5분 둔다.
g. 4℃에서 보관한다 (cDNA 합성 완료).
2) Real-time PCR
a. Light Cycler의 반응 조건을 아래와 같이 맞춘다.
역전사 : 50℃, 20 min.
Pre 변성 : 94℃, 5min.
증폭 : 94℃, 15sec / 55℃, 20sec / 72℃, 20sec.
Melt curve analysis : 95℃, 5sec / 64℃, 15sec / 95℃, 0sec.
Cooling: 40℃, 30sec
b. 아래와 같이 실시간 PCR용 반응 액들을 섞는다.
Cyber Green mix 10㎕
RT mix 0.2㎕
프라이머 1㎕
주형 4, 6, 8㎕
DEPC water 4.8 ㎕ (각 샘플당 최종 20 ul로 맞춘다).
c. Control용 GAPDH는 다음과 같이 섞는다.
4㎕, 6㎕, 8㎕ 주형
4.8㎕, 2.8㎕, 0.8㎕ DEPC H2O
프라이머 1ul
cyber green mixture 반응액 10.2ul (각 샘플당 최종 20 ul로 맞춘다).
* cyber green mixture 반응액: cyber green mix 185ul에 RT mix 3.7㎕를 섞음
d. Capillary에 샘플을 넣고 capillary의 뚜껑을 닫는다.
e. Table top Spin 에서 Quick으로 spin down한다.
f. Light Cycler에 Capillary를 거치 후 run start.
실시 예. 29. 피부 유전자채취 키트에서 얻은 시료로 피부의 상태와 건강에 관게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검사하여 이를 이용하여 맞춤식 피부관리 지침을 세우는 방법
본 실시예는 앞의 실시예 28에서 수립된 유전자검사법을 피부관리와 미용학, 화장품학에 응용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무엇보다도 피부의 유형을 더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분류하며, 나아가 그 결과에 따라 맞춤식의 피부관리나 맞춤식 화장품 및 미용약물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특히 미용과 화장품학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건성 피부와 민감성 피부, 자연 혹은 광 노화 피부 들인 바 유전자검사를 통해 이들을 정확히 감별하고 원인을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정확한 진단과 맞춤식 처치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 주안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령이 18세에서 50세 사이인 대한민국의 성인 여성 150 명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를 하였다. 대상자들은 모두 미용클리닉이나 피부과클리닉에 내원했던 사람들로 문진과 이학적검사, 다양한 기계적 검사를 거쳐 의료진에 의해 그 피부유형이 판정되었던 사람들로서 모두 본 유전자 검사에 자원하였다. 이들 중 140례 에서는 Aphrodite 피부검사장비 (PSI 주식회사, 서울, 대한민국)를 이용한 피부 상태 판정도 거쳤다. 본 검사장비에서는 피부의 유성 (oily condition) 정도와 수분함유 정도, 각질의 두께를 측정하며, 모공의 크기와 주름의 굵기를 측정한 후 유성정도와 건성정도, 노화정도를 예측한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150명 중 78명 (52.0%)이 정상 피부군, 24명이 건성 피부군 (16.0%), 16명이 지성 피부군 (10.7%), 32명이 복합 피부군 (21.7%)으로 각각 판정되었다. 이 중 12명은 중한 민감성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9명은 뚜렷하게 피부노화의 소견을 보이는 것으로 진단되었다. 22명은 기미 (melasma)가 많은 형태를 보였다.
여기에서 정상 피부군은 피부질환이 없으며 본인이 특별한 불편함을 못 느끼는 상태로 각질화나 각질세포의 탈락, 수분의 유지, 피지와 땀 분비의 균형이 잘 유지된 상태이다. 이들 경우 피부결이 섬세하고 윤기가 있으며, 피부표면이 매끄럽고 탄력성이 좋으며, 모공이 미세하고 피부색이 맑다. 이들의 경우 규칙적인 기초 관리로 유, 수분의 균형을 유지해 주면 충분하다.
건성 피부형은 각질층의 수분 함량이 감소된 형으로 Corneomoter로 측정하면 각질의 수분보유능력이 비정상적으로 낮게 나타난다. 아울러 Evaporimeter로 측정하면 경표피수분소실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어 나타난다. 피부표면이 거칠고 인설이 생기며 미세한 자극에도 쉽게 손상을 받는다. 피부결은 섬세하나 탄력이 소실되고 피부가 얇아져서 노화가 앞당겨지고 소실되고 흔히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세안 후 피부가 당기는 느낌이 들며, 소양감이 있고, 화장이 잘 받지 않으며, 겨울에 증세가 더 심해진다. 건성 피부는 민감성 피부나 노화 피부로 악화되기 쉽다.
지성 피부는 얼굴에 기름기가 많아서 빈들거리며, 피부가 거칠고 모공이 커져 있다. 특히 소위 T 부위인 이마와 코, 턱에 뚜렷하게 나타난다. 여드름과 모세혈관 확장이 흔히 동반되며 사춘기 이후의 젊은 나이에 잘 생긴다.
복합피부는 2가지 이상의 피부유형이 혼합되어 존재하는 것이다. 특히 이마, 코, 턱 등 소위 T영역에는 지성이고, 뺨과 눈주위의 소위 U영역에는 정상이거나 건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이마에는 여드름과 면포 (comedon)가 잘 생기고 눈가에는 주름이 잘 생기며, 같은 종류 화장품을 여러 부위에 함께 사용할 때 잘 받지 않고 부작용이 오는 경우도 많다. 주로 중년 이후에 흔하다.
민감성 피부는 계절이나 온도 변화, 스트레스, 자외선 등의 환경적 변화나 화장품, 비누 등의 접촉물질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이다. 소양증을 흔히 호소하며 피부에 발적 (flare)과 염증 반응이 잘 생기며, 피부의 색소 침착과 미세 모세혈관 확장이 흔히 동반된다 (안 성구, 이 승헌. 피부미학. 고려의학. 2002년).
피부의 노화에는 자연의 내인성 내지 연대기적 노화 (intrinsic, chronological aging), 유전적 노화, 광 노화 (solar 혹은 photo aging), 생활습관에 따른 노화, 내분비에 의한 노화, 만성소모소질환에 의한 노화, 중력에 의한 노화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Pierrrd GE. Ageing across the life span: time to think again.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3:50-53;2004), 그 중 가장 흔하고 중요한 2가지 유형은 내인성 노화와 광노화이며, 이 양자는 발병 기전과, 병태, 예후가 서로 다르다. 내인성 노화의 경우 피부결은 매끈하며 주름은 가늘고 얇으며, 표피는 얇아지고 탄력섬유 (eastic fiber)는 정상이거나 감소하며, 미세 혈관구조가 약간 감소하며, 피부에 종양이 생기더라도 거의 항상 양성 종양만 생긴다. 이에 대해 광노화는 피부의 전층 조직이 일광, 특히 자외선에 의해 손상을 받고, 이것이 비정성적으로 교정이 되면서 발생한다. 광노화의 경우 피부가 거칠고 두꺼워지고 거칠고 깊은 주름이 생기며, 탄력섬유가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서 유두진피에 그렌즈영역 (Grenze zone)이 나타나는 소위 일광 탄력섬유증 (solar ealstosis)을 보이고, 미세혈관은 현저히 감소하나 흔히 모세혈관이 확장되며 붉은 빛을 띠고, 피부에 전암 병변이 드물지 않게 나타나며, 악성 종양이 발생할 수 있다 (대한 피부과학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4판. 여문각. 2001년).
본 연구의 대상인 들에서 각각 얼굴의 이마와 빰 및 눈가 주름 부위에서 각각 본 발명의 피부 유전자 카드를 이용하여 피부를 채취하였으며, 이들 검체 내 RNA를 시료로 하여 각각 앞의 실시예 28에서의 방법대로 30개 피부관련 중요유전자와 하우스키핑유전자인 베타 액틴에 대해 각각 실시간 RT-PCR을 수행하였다. 이후 각각에서 표적유전자의 발현 정도가 특정 피부 유형별로 차이가 있는 지를 통계분석 하였으며, 특정 피부 유형에서 정상 피부유형 군에 비해 특정 유전자의 발현이 유의하게 상승되거나 감소되어 있는 지를 조사하였다. 여기에서 표적 유전자의 발현정도는 그 유전자와 베타 액틴 유전자의 발현 비로서 나타내었다. 만약 이 수치가 정상 피부군의 그것에 비해 유의하게 더 높게 나타나거나 유의하게 더 낮게 나타날 때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판독하고, 이 경우 특정 유전자의 과잉 발현 혹은 과소 발현이 특정 피부 유형과 관계가 있으며, 따라서 특정 피부 유형의 판별에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정하였다. 각 피부유형을 진단할 수 있는 표적 유전자의 조합을 찾고자 하였다. 예컨대 민감성 피부의 경우 정상 피부군에 비해 interleukin-1 alpha와 tumor necrosis factor alpha, intercellular adhesion molecule-1 (I-CAM1) 등의 면역 및 염증 계통 유전자의 발현이 현저하게 증가되어 나타난다. 이런 경우 과잉발현 사이토카인과 염증을 차단하는 데 주안을 두고 피부관리법을 제공하며, 자극성 있는 화장품이나 미용약물 투여는 자제해야 하며, 화장품을 투여할 때는 사전에 첩포검사로 과민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지를 확인한 후 투여하도록 한다. 또 다른 예로 심각한 피부노화가 있는 경우 MMP-1의 발현이 증가되며 tissue inhibitor of metalloproteinase (TIMP), procollagen-1과 procollagen-3, superoxide dismutase(SOD), epidermal growth factor (EGF), keratnocyte growth factor (KGF)의 유전자의 발현은 감소된다. 이런 경우 MMP1을 억제하며 콜라젠과 성장인자, 항산화제를 보완하는 데 주안을 두고 피부관리를 한다.
그 외에 상기한 피부유형 분류에는 들지 않는 경우도 나타난다. 예컨대 멜라닌관련 유전자의 발현에 변화가 있는 경우 기미 등 색소침착이 존재하거나 호발할 위험이 크며, 이런 경우 이들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는 데 주안을 두고 화장품과 미용약물을 선택한다.
아울러 각 표적 유전자의 발현 정도와 대상인의 연령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연령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유전자를 찾고자 하였다. 그 결과 MMP-1의 발현 정도가 연령과 정비례하여 나타남을 확인하였고, MMP-1유전자의 발현 정도 검사가 피부의 나이를 예측하는 유력한 수단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이하 본 실시 예를 좀 더 상세히 기술한다.
다만 본 유전자검사는 자체만으로 절대적인 것은 아니므로 여타 검사의 결과와 종합하여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증례 별로, 그리고 부위 별로 다양한 변형이나 혼합형이 나타나는 데 대해 잘 대처해야 한다. 아울러 피부의 유형은 끊임없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피부관리 전 후로 비교검사가 필요하며, 아울러 추적 검사를 하여 계속 피부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피부관리 만이 아니라 전신 건강의 유지, 적절한 식사와 영양, 좋은 생활습관과 정신건강이 중요함을 명심하여 전체적으로 건강할 수 있도록 total health care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시 예. 29-1: 지성 피부군의 유전자검사 와 맞춤식 피부관리에의 응용
지성피부군의 경우 각질층의 지질과 피지 내 지질의 합성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효소인 HMG CoA reductase와 fatty acid synthase, acetyl CoA carboxylase, serine palmitoyl transferase (SPT)의 유전자와 androgen receptor유전자의 발현이 정상 피부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들 5가지 유전자들의 발현의 증가가 지성 피부 발생의 원인과 중요한 연관이 있으며, 이러한 유전자검사 소견을 보일 경우 지성 피부로 판정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러한 유전자소견을 보일 경우 지성 피부에 맞추어서 과잉피지 제거에 주안을 두고 다음과 같이 관리하도록 한다. 다만 이 때 유의해야 할 것은 지성을 지나치게 억제하려다가 표피지질을 파괴하면 표피장벽이 파괴되고 건성 피부화할 수 있으므로 균형을 맞추어야 하며, 약한 것부터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더 강한 미용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옳다.
(1단계) 세정:
비누와 클렌징 로션 (cleansing lotion) 및 젤을 사용하여 세안을 한다. 세안 시 비누는 살리실산 (salicylic acid)의 성분이 있는 거품비누가 적합하다.
(2단계) 토너 사용:
세안 후 witch hazel 수렴제 (astringent)와 알코올성분이 풍부한 화장수 (skin lotion)를 이용하여 유성이 강한 이마와 두 눈가풀 사이, 코등의 소위 T 부위에 도포하여 피지를 제거한다.
(3단계) 가습제 (moisturizer) 사용:
비타민 B3 (nicianamide) 성분이나 자연의 비타민 A인 레티놀계통의 성분이 함유된 보습제를 투여하여 세정과 함께 피부 건성화를 방지한다.
(4단계) 피지 제거
남아있는 피지와 결합하여 제거하는 중합체 (polymer) 성분이 들어간 크림을 사용하며, 1주에 1-3회 팩을 하고 마사지를 하여 기름기와 노폐물을 제거한다.
(5단계) 피지 조절 화장품
남아있는 피지를 제거하기 위해 분 (talcum powder) 형태의 화장품을 사용한다.
(6단계) 비타민 제제
이상의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고 과잉 피지 분비가 계속되거나 여드름이 심하게 나타나면 합성비타민 A제제 (retinoids)를 투여한다.
실시 예. 29.2: 건성 피부군의 유전자검사 와 맞춤식 피부관리에의 응용
건성 피부군의 경우 표피 내의 강력한 수분함유물질인 히라루론산 (hyaluronic acid, hyaluronan)을 합성하는 효소인 hyaluronate synthase-3 (HAS-3)와 물경로단백 (water channel protein)인 aquaporin-3(AQP3)의 유전자, 표피의 천연보습인자 (natural moisturizing factor, NMF)의 전구물질인 profillaggrin의 유전자와 지질합성 효소인 HMG CoA reductase와 fatty acid synthase, acetyl CoA carboxylase, serine palmitoyl transferase (SPT)의 유전자, 그리고 procollagen-1 유전자의 발현이 정상 피부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되어 나타났다. 아울러 MMP-1 유전자의 발현은 증가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건성 피부의 발생원인이 상기한 유전자 변화와 깊은 연관이 있음을 가리키며, 피부에서 자연의 보습인자들을 생성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수분을 못 만들 때, 지질대사이상이나 콜라겐 단백 합성에 장애가 있어서 표피장벽이 손상되고 이 때문에 수분이 소실됨으로 인해서 건성피부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또한 건성 피부가 피부의 장벽 손상 및 노화와 깊은 연관이 있으며, 피부장벽에 손상이 있어서 발병하는 각종 피부질환, 예컨대 습진이나 건선, 어린선 (icthyosis),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그리고 노인성 피부, 당뇨환자의 피부 등에서 건성 피부가 흔하게 발생하는 것도 상기한 메커니즘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상기한 유전자 변화소견을 보일 때 건성 피부로 판정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런 경우 건성 피부로 판정하고, 그 근본원인을 해결하는 데, 즉 각질층에 부족한 수분을 공급하고 유지시키며, 피부보호장벽을 보완시켜서 수분이 소실되지 않도록 하는 데 주안을 두고, 이와 함께 소양감과 타는 감각 등의 증상을 해결한다. 그 구체적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순한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비누와 바디클렌저를 이용하여 세안을 하며, 과도한 세정은 피하도록 한다. 가급적 비누 사용은 자제하거나 또는 가볍게 사용한다. 마찰이 심한 의복은 가급적 피하도록 한다.
2) 목욕과 샤워의 횟수를 가능한 줄이고 실내 온도는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하며 실내의 습도도 적당하게 유지시킨다.
3) 세안 후 에는 알코올함량이 낮아서 유연효과가 좋은 화장수를 사용한다.
4) 영양화장수는 유분이 많은 것을 사용한다.
5) 세안 후에는 보습효과가 좋은, 비타민 A와 C, E가 포함된 크림과 엣센스 (essence), 오일을 발라서 수분을 공급한다.
6) 잔주름은 아이크림이나 엣센스를 주기적으로 주기적으로 사용한다.
7) 주 1-2회 팩이나 마사지를 정기적으로 시행한다.
8) 비타민 A함유 음식물 섭취를 권장한다.
9)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유지할 수 있는 보습제 내지 피부 습윤제 (humectant)를 투여한다. 아미노산과 요소, pyrrolidone carboxylic acid (PCA), 젖산염 (sodium lactate)과 같은 천연 보습물질, 보습효과와 피부장벽 재건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인 판테놀 (panthenol), 그리고 글리세롤이나 글리세린 같은 폴리올 계통의 제품, 혹은 고분자 보습제인 히아루론산이나 코드로이틴 황산염, 콜라겐 등을 투여한다.
10) 피부표면에 불투과성 막을 형성하여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 피부 밀폐제 (occlusive agent)를 투여한다. 바셀린계통 물질과 lanolin, jojoba oil, covoa butter, olive oil, dimethicone, cyclomethicone 등과 지방의 복합체가 적합하다.
11) 지성 물질의 유액(oil in water 또는 water in oil)으로 피부표면을 매끄럽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피부 연화제 (emollient)를 투여한다. 이의 성분으로는 cetyl stearate와 dicaprulyl maleate, C12-15 alkyl benzoate 등을 혼합하도록 한다.
12) 표피 각질에 존재하는 지질을 대치할 수 있는 지질을 투여하여 피부 장벽을 회복시킨다. 이 경우의 지질은 자연의 피부각질에서와 성분을 동일하게, 즉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자유지방산을 동일한 몰비나 혹은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을 강화시킨 형태로 혼합한 천연의 지질복합체 (natural lipid mixture)를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가급적 피부약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나, 소양증이 심하거나 피부에 2차적 변화가 동반되면 그 때에 한해서 부신피질호르몬제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한다.
실시 예. 29-3: 복합성 피부군의 유전자검사 와 맞춤식 피부관리에의 응용
복합피부는 거의 항상 이마, 코, 턱 등 소위 T영역에는 지성이고, 뺨과 눈주위의 소위 U영역에는 정상이거나 건성으로 나타났다. 이런 경우 T 영역의 유전자검사에서는 앞의 실시예 30-1에서와 같이 HMG CoA reductase와 fatty acid synthase, acetyl CoA carboxylase, SPT의 유전자와 androgen receptor유전자의 발현이 정상 피부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되어 나타났다. 아울러 U 영역에서는 HAS-3와 AQP3, profillaggrin, HMG CoA reductase, fatty acid synthase, acetyl CoA carboxylase,, SPT, procollagen-1 유전자의 발현이 정상 피부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되어 나타났다. 이들 경우 부위 별로, 그리고 부위 별 유전자검사 소견에 따라 지성인 부위는 실시예 29-1에서와 같이, 그리고 건성인 부위는 실시예 29-2에서와 같은 용법대로 피부관리를 서로 달리 하면 된다.
실시 예. 29-4: 민감성 피부군의 유전자검사 와 맞춤식 피부관리에의 응용
민감성 피부의 경우 정상 피부군에 비해 interleukin-1 alpha(IL1?)와 tumor necrosis factor alpha (TNF?), I-CAM등의 면역 및 염증 계통 유전자의 발현이 현저하게 증가되어 나타났다. 아울러 흔히 건성피부군의 그것과 동일한 유전자검사 소견, 즉 MMP1 유전자의 발현 증가와 profillaggrin, HMG CoA reductase, fatty acid synthase, acetyl CoA carboxylase,, SPT, procollagen-1유전자의 발현이 정상 피부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된 소견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민감성 피부의 발생원인이 1차적으로 외부의 자극, 혹은 내인적 자극에 의해 표피의 작질세포에서 사이토카인의 발현이 증가되어 이것이 면역세포 및 혈관내피의 이동과 활성화를 촉진하고, 염증을 야기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또한 민감성 피부의 경우 피부의 장벽 손상과 건성피부를 동반하기 쉬움을 가리킨다. 또한 상기한 IL-1?, TNF? 유전자의 과발현의 소견을 보일 때 민감성 피부로 판정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런 경우 민감성 피부로 판정하고, 그 근본원인을 해결하는 데, 즉 자극을 줄이며, 면역발동과 염증을 억제하는 데 주안을 두고, 다음과 같이 관리하도록 한다..
1) 생활습관과 환경을 바꾸도록 한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물질이나 환경은 회피하도록 한다. 고온에서의 목욕이나 찜질 등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고, 과도한 마찰이나 장시간 목욕은 피하도록 한다. 일광 노출도 가급적 피하도록 한다. 악화시키는 음식은 피하고, 뜨거운 음식 섭취는 가급적 줄이도록 한다. 애완동물이나 털이불, 진드기 등의 주위 환경은 개선시킨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완화시킨다.
2) 클렌징, 화장수 사용시 저자극 제품을 이용하도록 한다.
세안시 약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여 심한 자극을 줄이도록 한다
3) 모이스쳐 로션이나 크림으로 적당한 유분과 수분을 공급하도록 한다.
4) 자극성 있는 화장품이나 미용약물 투여는 자제해야 하며, 화장품을 투여할 때는 사전에 습포검사로 과민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지를 확인한 후 투여하는 것이 원칙이다.
5) 가장 권장할 만 한 화장품의 성분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염증을 줄이는 알란토인 (allantoin)과 비사보롤 (bisabolol), 그리고 피부 보습과 피부장벽 재건에 효과가 뛰어난 판토넬이 좋다. 염증이 심할 때, 혹은 IL-1?와 TNF?의 유전자 발현정도가 베타 엑틴 대비 1.0이상으로 매우 높을 때에는 녹차성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6) 일광에 과잉으로 노출될 때는 강력한 일광차단 (sunscreen)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도록 한다.
실시 예. 29-5: 노화 피부군의 유전자검사 와 맞춤식 피부관리에의 응용
노화 피부, 특히 광노화 피부의 경우 다수의 유전자의 발현의 변화를 보였다. 첫째, 진피의 주성분 단백인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인 MMP-1의 발현이 현저하게 감소되며 procollagen-1과 procollagen-3, TIMP의 발현이 증가되어서 진피 섬유의 결손을 보여 주었다. 둘째, 피부장벽의 지질을 생산하는 효소인 HMG CoA reductase, fatty acid synthase, acetyl CoA carboxylase,, SPT, 그리고 천연보습인자의 전구 물질인 profillaggrin의 유전자 발현이 모두 감소되어 나타나 피부장벽의 결손이 일어남을 보여주었다. 셋째, 피부에 생긴 과산화물인 슈퍼옥시드 기 (superoxide radical)을 제거하여 이로 인한 손상을 막는 중요 효소인 슈퍼옥시드디스뮤타제 (superoxide dismutase)의 발현이 감소되어 나타나서, 피부 내 중요 항산화기전에 부전에 옴을 보여주었다. 넷째, 피부 조직의 재생에 필요한 성장인자 (growth factor)들인 epidermal growth factor (EGF), keratnocyte growth factor (KGF), basic fibroblast growth factor (basic FGF), 그리고 혈관형성인자인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의 발현이 현저히 감소되어 이들 성장인자의 부족과 조직 재생 부전이 노화의 중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아울러 광노화 피부군의 경우에는 상기한 변화 들 외에 elafin유전자의 발현이 증가되며, 엘라스틴 분해효소(elastase)가 감소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피부노화의 발생원인이 상기한 다수 유전자의 발현변화에 따른 총체적 결과이며, 피부 조직의 구조와 기능의 총체적 부전으로 인해 옴을 가리킨다. 아울러 연령에 상관없이 상기한 유전자 변화를 보일 때 중한 피부노화가 있는 것으로 판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유전자 검사에 나타난 근본원인을 해결하는 데, 주안을 두고, 다음과 같이 관리하도록 한다..
1) 항산화제 물질을 함유한 화장품을 투여한다. 혹은 이를 경구로 투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항산화 기능 물질로는 식물성 계통과 비타민 계통이 있다. 전자로는 녹차추출 polyphenol, quercetin, genistein, pyncogenol, ellagic acid 등이 있고, 후자로는 비타민 E와 비타민 C, 비타민 A 제제, alpha lipoic acid, ubiqinone, idebenone 등이 있다.
2) 성장인자 (EGF, KGF, bFGF)를 함유한 화장품을 투여할 수 있다.
3) MMP1을 억제하는 성분을 함유하거나 콜라겐을 함유하는 화장품을 투여할 수 있다. 예컨대 pentapeptide인 Pal-KTTKS나 1형 콜라겐 분절 (collagen-1 fragment), 녹차추출 polyphenol, quercetin, nobilin, neovastat 등이 있다.
4) 표피 각질에 존재하는 지질을 대치할 수 있는 지질, 특히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자유지방산을 동일한 몰비나 혹은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을 강화시킨 형태로 혼합한 천연의 지질복합체 (natural lipid mixture)를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시 예. 29-6. 멜라닌계통 유전자 발현 이상과 맞춤식 피부관리에의 응용
본 실시예 연구의 대상 전체 200례 중 00례는 기미가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이들 군의 경우 본 피부유전자검사 시 tyrosinase와 TRP1, endothelin-1 (ET1)의 유전자 발현이 정상 피부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되어 나타났다. 이 중 tyrosinase와 TRP1은 멜라닌의 생성에 관련되는 핵심 유전자이며, ET-1은 멜라닌세포의 증식을 조절하는 것으로 추측되는 사이토카인이다. 이러한 결과는 이들 3가지 유전자의 과발현이 피부색소 과침착의 원인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들 유전자의 과발현이 있을 때 피부색소 과침착 고위험군으로 판정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
이들 고위험군의 경우 근본 원인인 tyrosinase의 활성이나 작용을 억제하는 미용약물인 하이드로퀴논 (hydroquinone)과 아젤라인산 (azelaic acid), 코지산 (kojic acid), 글라비리딘 (glabiridin), 알로에신 (aloesin), 비타민 A나 비타민 B3 (nicianamide) 제제 등을 투여한다. 가장 고려할만한 용법은 4% 하이드로퀴논을 비타민 A제제와 함께 먼저 투여하고, 이후 이어서 아젤라인산과 코지산, 글라비리딘을 함유한 가습제 (moisturizer)를 바르는 것이다.
실시 예. 30-7: 피부나이 결정과 이의 피부관리에의 응용
본 실시예 연구의 대상 전체 150례 중 58명은 나이의 증가에 따라 광노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이들 군의 경우 본 피부유전자검사 결과 정비례하여 발현량이 증가하는 MMP1을 도47과 같이 볼 수 있다. 통상적으로 MMP1은 collagen 분해 효소로 광 노화가 진행 됨에 따라 발현량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노화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40세를 전후한 시기에 발현량의 증감의 폭이 커짐을 알 수 있다.
통상적으로 피부노화는 25세를 전후하여 진행되기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노화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은 40세를 전후한 시기이다. 피부노화는 여러 가지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대표적인 현상은 피부 분비량이 감소되어 피부가 건조해지며, 세포재생이 늦어지고, 노화 각질이 많이 쌓여서 피부가 거칠어진다. 또한 표피를 지탱해주는 콜라겐의 합성량이 감소 되고 엘라스틴(탄력섬유)이 변성되어 주름이 생긴다. 아울러, 피부색이 얼룩지고 기미, 검버섯 등 과색소 침착 증상이 나타나며, 표피가 얇아져서 피부 보호 기능이 약화 된다. 그 밖의 현상으로는 피부 두께의 감소와 관련된 피부 장벽작용의 저하로 인한 피부 트러블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생리적인 작용은 모두 노화에 관계된 유전자 발현의 량을 측정하는 것으로써 진단이 가능하다.
위에서의 설명과 같이 피부의 노화의 여러 가지 중 가장 흔하고 중요한 2가지 유형은 내인성 노화와 광노화이며, 본 실시예 연구의 대상 전체 150례 중 58례는 위와 같은 노화가 진행 되는 피부 상태로 평가되며 이들은 정상군에 비해 Telomere의 길이가 짧아지며, MMP1의 발현량의 증가가 베타엑틴 ( endogenous control ) 대비 10배에서 1000배 이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Telomere의 길이와 MMP1 유전자의 과발현이 피부 노화원인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MMP1유전자의 과발현이 있을 때, 특히 베타 엑틴 대비 발현비가 0.001이상으로 나타날 때 피부 노화의 진행이 위험군으로 판정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
본 실시 예에서는 MMP1 유전자의 발현 양상을 연령 별로 Data Base화 하였으며 (도 47) Data Base 상에서 그 값의 위치를 자리매김 함으로써 피 검사자의 피부나이를 예측한다. 예를 들어 어떤 이의 MMP1 상대 발현 비율이 1e-3 이었다면 이 사람의 피부 나이는 30대 초반 부근으로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