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 첨가물 및 그 제조방법{ANIMAL FEED ADDITIVES AND METHOD OF PRODUCING THE SAME}
본 발명은 고급 유기물에 항 산화 물질과, 생균제(적합하게는 유산균과 효모의 복합 배양 생균 또는 유산균과 효모와 초산균의 복합 배양 생균 및 광합성 세균)를 첨가하여 항 산화 물질 작용과 생균제 발효 작용에 의해 사료 첨가물을 제조하기 위한 사료 첨가물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축산 농가나 양계 농가의 악취에 따른 환경 문제는 농가, 지역 주민, 가축에게 있어서 심각하다. 농가는 지역 주민으로부터 분리된 환경에서 어쩔 수 없이 생활하게 되거나, 악취 완화를 위해 비싼 오존 발생기를 도입하거나, 가축의 병을 억제하기 위해서 각종 항생 물질을 사용해 왔다. 그것이 원인이 되어 가축 등에 있어서 새로운 내성균이 발생하는 등의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은 해마다 농가의 경영을 압박하고 있다.
따라서, 가축의 장내 세균의 환경을 개선하고, 내성균을 억제하여 축산물의 품질 향상과 함께 장내 세균의 환경을 개선하는 기술, 즉, 가축의 장내 세균의 환경이 개선되어 건전한 장내 환경이 갖추어지고, 분뇨의 건전화, 병원균의 억제, 악 취나 스트레스의 억제, 축산물의 품질 향상이나 축생산성의 향상 등이 도모되어 농가 경영의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한 사료 첨가물의 제조 방법이 요구되고 있었다.
본 발명자는 고급 유기물에 항 산화 물질과, 생균제(적합하게는 유산균과 효모의 복합 배양 생균 또는 유산균과 효모와 초산균의 복합 배양 생균 및 광합성 세균)를 첨가하여 발효시켜 제조한 사료 첨가물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러한 발효 사료 첨가물에는 생균의 증식 및 생균으로부터 생성된 아미노산, 유기산, 비타민류, 핵산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 첨가물을 가축 등에게 투여하면, 이들을 영양소로 하여 가축의 체내, 특히 장내의 세균이 성장하여 건전한 장내 환경을 갖출 수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본 발명은 고급 유기물에 항 산화 물질과, 생균제를 첨가하여 밀폐 통기 환경하의 용기에 넣고, 25℃ 내지 37℃의 온도 하에서 발효시킴으로써 사료 첨가물을 제조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고급 유기물에 항 산화 물질과, 생균제를 첨가한 함수율은 15 내지 25 중량%로 설정하는 것이 적합하다.
본 발명에 관한 사료 첨가물의 제조 방법에 있어서, 고급 유기물은 항 산화 물질에 의해 과도한 산화 작용이 억제되는 한편, 생균제 중의 유산균의 생성 물질 인 젖산에 의해 잡균이 억제된다. 또한, 후술하는 바와 같이, 공기중이나 재료에 부착되어 있는 호기성균 또는 생균제에 함유할 수 있는 호기성 세균(초산균)이나 통성 혐기 세균(유산균, 효모)에 의해 산소가 소비되는 동시에 이들의 생성 물질인 이산화탄소에 의해 이들 호기성 세균이나 통성 혐기 세균 자체의 과도한 증식이 억 제되고, 그 이산화탄소는 광합성 세균에 의해 이용된다.
따라서, 본 발명의 사료 첨가물의 제조 방법에서는, 고급 유기물의 가열 처리를 하지 않아도 밀폐 통기 환경하의 용기, 예컨대 비닐주머니내의 잡균을 억제할 수 있는 동시에 생균군의 증식과 발효 공정에 있어서 장내 세균의 영양소인 아미노산, 유기산, 비타민류, 핵산류 등을 생성시킬 수 있다.
본 발명에 관한 사료 첨가물 및 그 제조 방법의 실시 형태를 이하에 더욱 상세히 설명한다.
본 발명에 관한 사료 첨가물의 제조 방법에서는, 적합한 실시 형태로서, 항 산화 물질을 함유하는 항 산화 물질액을 생균제와 함께 고급 유기물에 첨가하여 교반하고, 함수율을 15 내지 25 중량%로 조정한다. 물이 부족한 경우에는 필요한 물을 첨가한다. 또, 물을 첨가하지 않아도 이 함수율를 얻을 수 있는 경우에는 물은 첨가하지 않아도 좋다.
그 후, 이 고급 유기물을 함유하는 혼합물을 밀폐 통기 환경하의 용기, 예컨대, 비닐주머니에 넣고, 25℃ 내지 37℃의 온도 하에서 일정 기간에 걸쳐 발효시켜 사료 첨가물을 제조한다. 이 제조 방법으로 얻어진 사료 첨가물을 가축에게 급여 또는 살포한다. 가축 등에게는 이 사료 첨가물이 사료 중에 0.4% 내지 3 중량% 함유되도록 첨가하여 급여한다.
상기 생균제는 유산균과, 효모와, 광합성 세균을 각각 적어도 1종 이상 함유한다. 또한, 이들에 덧붙여 초산균을 함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들 중, 유산균은 복수 종, 적합하게는 4종의 균종을 복합하여 이용한다. 유산균은 일반적으로는 동결 건조하여 보존되어 있는 균체를 적당한 배지에 식균하고, 배양하여 배양액(배지)을 얻는다. 복수 종의 유산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개의 유산균을 별도의 배양액으로 배양하고, 후에 혼합하는 것이 적합하다.
또한, 효모도 동결 건조하여 보존되어 있는 균체를 적당한 배지에 식균하고, 배양하여 배양액(배지)을 얻은 후, 이러한 배양액으로서 조제한다. 효모균도 복수 종의 효모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개개의 효모를 별도의 배양액으로 배양하고, 후에 혼합하는 것이 적합하다.
또한 광합성 세균도 동결 건조하여 보존되어 있는 균체(적합하게는 2종 이상)를 적당한 배지에 식균하고, 배양하여 배양액(배지)을 얻는다. 복수 종의 광합성 세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개의 광합성 세균을 별도의 배양액으로 배양하고, 후에 혼합하는 것이 적합하다.
상기 균에 덧붙여, 초산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동결 건조하여 보존되어 있는 균체를 적당한 배지에 식균하고, 배양하여 배양액(배지)을 얻은 후, 이러한 배양액으로서 조제한다.
본 발명에 관한 사료 첨가물의 제조 방법은 상기한 바와 같이 고급 유기물에 항 산화 물질과, 생균제를 첨가하여 밀폐 통기 환경하의 용기에 넣고, 25℃ 내지 37℃의 온도 하에서 발효시키는 것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고급 유기물에 항 산화 물질을 첨가하는 동시에 상기한 바와 같이 하여 조제한 유산균, 효모, 초산균 및 광합성 세균의 각각의 배양액을 개개로 또는 이들을 혼합하여 생균제로서 첨가한다.
그러나, 더욱 적합한 실시 형태로서는, 미리 유산균의 배양액과 효모의 배양액과, 경우에 따라 이들에 덧붙여 더욱 초산균의 배양액을 혼합하고, 얻어진 혼합 배양액을 항 산화제와 당질의 존재 하에 복합 배양하며, 복합 배양액으로서 조제한다. 이 복합 배양액과, 광합성 세균의 배양액을 고급 유기물에 첨가하여 혼합물을 얻어 발효시킴으로써 원하는 사료 첨가물을 얻을 수 있다.
본 발명에 관한 사료 첨가물의 제조 방법에 있어서, 미리 유산균의 배양액과 효모의 배양액과, 경우에 따라 이들에 덧붙여 더욱 초산균의 배양액을 혼합하고, 이들을 항 산화제와 당질의 존재 하에 복합 배양하며, 복합 배양액으로서 조제하는 실시 형태에서는, 이하와 같은 제원을 기초로 실시하는 것이 적합하다.
개개의 유산균이 1010내지 1011/mL 함유되는 유산균 배양액을 각각 1 내지 3 중량부, 개개의 효모균이 108내지 109/mL의 효모 배양액을 각각 1 내지 3 중량부, 0.01 내지 0.05 중량%의 항 산화 물질을 함유하는 항 산화 물질액을 1 내지 5 중량부 및 3 내지 5 중량부의 당질(적합하게는 당밀)을 혼합하고, 25 내지 37℃에서 소정의 pH(3.2 내지 3.7)의 복합 배양액을 얻는다. 또, 혼합할 때에 108내지 109/mL의 초산균 배양액을 추가로 1 내지 2 중량부 혼합할 수도 있다.
또, 상기 균 수도 포함시켜 본 명세서 중, 균수에 관해서는 평판 배양법에 따라 측정한 균 수를 기재하고 있다.
이 복합 배양액 5 내지 10 중량부와, 0.01 내지 0.05 중량%의 항 산화 물질을 함유하는 항 산화 물질액 5 내지 10 중량부와, 광합성 세균이 108내지 1010/mL 함유되는 배양액 혹은 복수 종의 광합성 세균의 각각의 이와 같은 배양액을 혼합한 배양액 5 내지 10 중량부를 혼합하여, 고급 유기물에 혼합한다. 혼합물의 함수율은 15 내지 25 중량%가 되도록 고급 유기물의 혼합 비율을 설정한다.
또, 고급 유기물과 물을 첨가하여 이와 같은 함수율이 되도록 설정하여도 좋다.
본 발명에 관한 사료 첨가물의 제조 방법에서는, 고급 유기물에 생균제 및 항 산화 물질을 첨가한 혼합물을 밀폐 통기 환경하의 용기, 예컨대, 비닐주머니에 넣고, 25℃ 내지 37℃의 온도 하에 일정 기간에 걸쳐 발효시켜 사료 첨가물을 생산한다.
본 발명에서는, 이 제조 방법으로 얻어진 사료 첨가물을 급여 또는 살포한다. 가축 등의 사료에 사료 첨가물이 0.4% 내지 3 중량% 함유되도록 첨가하여 가축 등에게 급여한다.
본 발명에서 말하는 밀폐 통기 환경이란 외계로부터는 통기적으로 차단되어 있으면서 밀폐 용기 내에서는 밀폐 시에 혼입한 공기가 고급 유기물 내에서는 순환하는 환경을 말한다. 또한, 본 발명의 발효 시간은 상기 첨가 후의 고급 유기물 함수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1주일 내지 3주일 정도로 충분하다.
본 발명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고급 유기물이란 전분 담지 물질, 단백질 담지 물질, 지방 담지 물질 중에서 산화 정도가 적고, 신선하여 수분이 13% 이하인 재료 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쌀겨,생선 찌꺼기, 콘스타치, 깻묵, 밀기울, 대두 찌꺼기 등의 1종 또는 2종 이상을 함유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상기 고급 유기물에 악취의 흡착 자재로서 활성탄, 칼슘원으로서 조개화석, 철, 망간, 구리, 아연, 몰립덴의 미네랄원으로서 게 껍질, 소라 껍질 등을 소량 첨가할 수도 있다.
본 발명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항 산화 물질로서는, 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E를 들 수 있고, 그 중에서 특히, 주식회사 KORIN KOREA의 제품인 비타민 B군에 속하는 KMX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당질로서는, 포도당, 마노오스, 프룩토오스, 백당, 맥아당, 셀로비오스, 젖당, 트레할로오스(trehalose), 멜리비오스, 라피노오스, 에스크린(esculin), 살리신, 아미그달린, 만니트(mannite), 소르비트, 소르보스, 멘티토오스 등을 이용하지만, 상업적으로는 당밀, 자당뿐만 아니라 올리고당도 병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
한편, 본 발명의 생균제는 혐기성 세균인 광합성 세균, 통성 혐기성 세균인유산균, 효모의 각각 1종 이상의 균종을 이용한다. 또한, 이들에 덧붙여 호기성 세균으로서 초산균을 함유할 수도 있다. 그 속의 유산균이 락토바실루스 파라카세이 스페이시즈 파라카세이(Lactobacillus paracasei subsp. Paracasei), 락토바실루스 살리바우스(Lactobacillus salivaius), 락토바실루스 애시도피루스(Lactobacillus acidophilus), 락토바실루스 델브룩키 스페이시즈 락티스(Lactobacillus deibrueckii subsp lactis), 락토바실루스 브레비스(Lactobacillus brevis), 또는 락토바실루스 부시네리(Lactobacillus buchneri)에 속하는 세균인 것이 바람직하고, 또한, 광합성 세균이 로도슘모나스 패쓰트리스(Rhodopseudomonas pahstris), 또는 로도슘모나스 스페로이데스(Rhodopseuaomonas spheroides)에 속하는 세균인 것이 바람직하며, 효모는 사카로미세스 세레뷔시에(Saccharomyces cerevisiae), 또는 캔디다 바리다(Candida valida)인 것이 바람직하다. 초산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아세토 박터 리퀘페시엔스(Acetobacter liquefaciens)에 속하는 세균인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제조 방법으로 얻어진 사료 첨가물을 가축용 사료에 첨가함으로써, 본 발명의 발효 사료 첨가물에 있어서 증식한 생균의 작용과 함께 생균에 의해 생성된 아미노산, 유기산, 비타민류, 핵산류 등을 영양소로서 가축의 체내 세균이 성장하여 건전한 장내 환경을 갖추고, 분뇨의 건전화, 병원균의 억제, 악취의 억제, 축생산물의 건전화나 축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하에, 본 발명의 발효 사료 첨가물의 가축 사료에의 첨가 효과의 실시예를 바탕으로 본 발명을 더욱 상세히 설명하지만, 본 발명의 내용은 이들 실시예에는 한정되지 않는다.
[실시예 1]
본 실시예 1에서는, 이하의 순서로 생균제를 구성하는 각 미생물의 배양액의 조제를 행하여 본 발명에 관한 사료 첨가물을 제조하고, 가축용 사료에 이 사료 첨가물을 첨가하여 그 효과를 시험하였다.
[유산균 배양액의 조제]
생균제로서 이용되는 유산균은 이화학 연구소 미생물계 보존 시설 발행의 JCM 미생물주 카탈로그에서 4종의 동결 건조균(freeze dried) JCM1039, JCM1046, JCM1134, JCM1248을 선택하여 이용하고, 펩톤 10 g, 육류 추출물 10 g, 효모 추출물 5 g, 글루코오스 20 g, 트윈 80 1 g, 인산수소2칼륨 2 g, 초산나트륨 5 g, 시트르산2암모늄 2 g, 황산마그네슘수화물 0.2 g, 황산망간수화물 50 mg, 증류수 1 ℓ로 이루어지며, pH 6 내지 6.5의 배지를 이용하여, 37℃에서 각각을 벌크 스타터법으로 배양하여 1010/mL의 배양액을 얻었다.
[효모 배양액의 조제]
생균제로서 이용되는 효모는 이화학 연구소 미생물계 보존 시설 발행의 JCM 미생물주 카탈로그에서 2종의 동결 건조균(freeze dried) JCM1499 및 JCM3573을 선택하여 이용하고, 포테이토 200 g, 글루코오스 10 g, 한천 배양 15 g, 증류수 1 ℓ로 이루어지며, pH 5.4 내지 5.6의 배지를 이용하여, 25℃에서 각각 벌크 스타터법으로 배양하여 109/mL의 배양액을 얻었다.
[초산 배양액의 조제]
생균제로서 이용되는 초산균은 재단법인 발효연구소 발행의 IFO 미생물주 카탈로그에서 동결 건조균(freeze dried) IFO12388을 선택하여 이용하고, 효모 추출물 5 g, 펩톤 3 g, 글루코오스 30 g, 탄산칼슘 10 g, 한천 15 g, 증류수 1 ℓ로 이루어지고, pH 6.8의 배지를 이용하여, 30℃에서 호기 조건으로 배양하여 109/mL의 배양액을 얻었다.
[광합성 세균 배양액 A의 조제]
생균제 중 광합성 세균으로서, 이화학 연구소 미생물계 보존 시설 발행의 JCM 미생물주 카탈로그에서 동결 건조균(freeze dried) JCM2524를 선택하여 이용하고, 효모 추출물 2 g, L-말레인산나트륨(sodium L-malate) 2 g, 글루탐산나트륨 2 g, 인산수소칼륨 1 g, 탄산수소나트륨 0.5 g, 황산마그네슘7수화물 0.2 g, 염화칼륨2수화물 0.2 g, 황산망간수화물 2 mg, 황산철7수화물 0.5 mg, 염화코발트6수화물 0.5 mg, 타이민-HCL 1mg, 니코틴산 1 mg, 비오틴 0.01 mg, 증류수 1 ℓ로 이루어지며, pH 7의 배지를 30℃에서, 조도 2000 Lux 형광등을 조사하여 혐기 배양하여 109/mL의 배양액을 얻었다.
[광합성 세균 배양액 B의 조제]
생균제 중, 또 다른 1종의 광합성 세균으로서, America Type Culture Collection 발행의 ATCC Bacteria and Bacteriophages 카탈로그에서 동결 건조균(freeze dried) ATCC17023을 선택하여 이용하고, 말산 2.5 g, 효모 추출물 1 g, 황산암모늄 1.25 g, 황산마그네슘7수화물 0.2 g, 염화칼륨2수화물 0.07 g, 시트르산철(ferric citrate) 0.01 g, 에틸렌디아민4초산 0.02 g, 인산수소2칼륨 0.6 g, 인산2수소칼륨 0.9 g, 미량 원소 1 ㎖(시트르산철(ferric citrate) 0.3 g, MnSO4 0.002 g, H3BO3 0.001 g, (NH4)6Mo7O24·4H
2O 0.002 g, EDTA 0.05 g, CaCL2·2H2O 0.02 g, 증류수 100 ㎖로 조제한 것), 비타민제 7.5 ㎖(니코틴산 0.2 g, 니코틴아미드 0.2 g, 타이민 HCL 0.4 g, 비오틴 0.008 g, 증류수 1 ℓ로 조제한 것), 증류수 1 ℓ로 이루어지고, pH 6.9의 배지를 30℃에서 조도 2000 Lux 형광등을 조사하여 혐 기 배양하여 109/mL의 배양액을 얻었다.
[유산균과 효모와 초산균의 복합 배양액의 조제]
상기 유산균의 배양액을 각각 3 중량부, 상기 효모의 배양액을 각각 3 중량부, 상기 초산균의 배양액을 2 중량부, 항 산화 물질로서 0.01 중량% 함유한 KMX액 10 중량부(주식회사 KORIN KOREA 제품)와 당질로서 당밀 5 중량부를 첨가하여 27℃에서 복합 배양하고, 유산균, 효모가 109내지 1010/mL인 pH 3.2의 배양액을 얻었다.
항 산화 물질로서 0.01 중량% 함유한 KMX액 10 중량부(주식회사 KORIN KOREA 제품)와, 유산균과 효모와 초산균과의 복합 배양액 10 중량부와, 광합성 세균의 배양액 A, B의 각각 5 중량부를, 고급 유기물로서 쌀겨 87 중량%, 생선 찌꺼기 2 중량%, 밀기울 5 중량%, 대두 찌꺼기 5 중량% 및 게 껍질 1 중량%로 이루어진 혼합물에 첨가하여 교반하였다. 함수율이 22 중량%인 혼합물을 얻어 그것을 비닐주머니에 넣고, 37℃로 유지하면서 약 2주일 발효시켜 발효 사료 첨가물을 생산하였다.
상기 제조 방법으로 얻어진 발효 사료 첨가물(이하는 "본 발효 사료 첨가물"이라 함)을 함유하고 있는 사료를 산란닭에게 급여하여 사육 실험을 실시하였다. 산란닭의 사육은 일반적인 사육 관리 지침에 따라 수행하며, 닭장의 소독은 올·인·올 아웃(all-in al1-out) 방식에 따라 철저히 수행하였다.
우선, 양계장에서 산란하고 있는 닭을 구입하였다. 3 중량%의 본 발효 사료 첨가물을 시판 산란 사료에 남김없이 섞어 사료 자동 급여기를 통해서 매일 급여하는 처리구와, 시판 산란 사료만을 급여하는 대상구로 산란닭을 나누어 산란용 케이지(cage)에 배치하였다. 계속해서, 각각의 닭에게 2주일의 예비 기간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1주일 단위로 각각의 사료의 잔량을 측정함으로써 닭의 사료 섭취량을 계산하였다. 또한, 사료 섭취율은 일단 산란닭이 섭취한 양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하였다. 알의 검사에 있어서의 산란율은 매일 오전 10시에 알을 수집하여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닭의 산란수를 비례하여 산란율을 계산하고, 산란된 각각의 알에서 임의로 매일 6개씩을 선택하여 그 알의 무게, 난황의 무게, 껍질의 무게 등을 전자 저울로 측정하여 알의 긴 직경, 알의 짧은 직경, 알의 껍질 두께 등은 캘리버(Calliper)를 이용하여 정확히 측정하였다. 산란닭 사료에 본 발효 사료 첨가물의 급여에 의한 생산성을 표 1에 나타낸다.
|
대상구 |
처리구 |
변화(%) |
산란율(%) |
80.00 |
83.00 |
3.75 |
알의 무게(g) |
63.71 |
66.05 |
3.67 |
알의 긴 직경(mm) |
57.48 |
60.89 |
5.93 |
알의 짧은 직경(mm) |
44.66 |
45.06 |
0.90 |
알의 껍질 두께(mm) |
0.412 |
0.419 |
1.70 |
알의 껍질 무게(g) |
7.27 |
7.55 |
3.85 |
파란율(%) |
1.80 |
1.40 |
22.22 |
표 1에 따르면, 이하의 특징이 인지된다.
1)80%이던 대상구의 산란닭의 산란율에 대하여, 처리구의 것은 83%로서, 대 상구의 것에 비하여 3.75% 증가하였다.
2) 63.71 g이던 대상구의 알 무게에 대하여, 처리구의 것은 66.05 g으로서, 처리구의 것에 비하여 3.67% 증가하였다. 또한, 알마다 2.34 g이 증가하는 것은 산란 전체의 체중으로 계산하면 방대한 양이 된다.
3) 16.33 g이던 대상구의 난황 무게에 대하여, 처리구의 것은 16.08 g으로서, 대상구의 것에 비하여 1.53% 감소하였다. 이 유일 감소의 원인은 난황내의 콜레스테롤(Cholesterol) 함량의 감소라고 생각된다.
4) 대상구의 것보다 처리구의 알의 짧은 직경이 0.9% 증가하고, 알의 긴 직경도 대상구의 것보다 처리구의 알의 긴 직경이 5.93% 증가하였다. 이러한 알의 긴 직경의 변화는 전체적으로 산란율 증가와 알의 무게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5) 대상구의 것보다 처리구의 알의 껍질 두께가 1.7% 증가하고, 알의 껍질 무게도 대상구의 것보다 처리구의 알의 껍질 무게가 3.83% 증가하였다. 알의 껍질 두께도 처리구 쪽이 0.007 mm 증가하고, 알이 강화되어 알이 깨지는 것을 억제할 수 있었다. 알의 껍질 무게의 증가 원인은 알의 껍질 두께의 증가뿐만 아니라 알이 커져서 전체적으로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6) 1.8%이던 대상구의 파란율(알이 깨지는 비율)에 대하여, 처리구의 파란율은 1.4%로서, 대상구의 것에 비하여 22.2% 감소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알의 껍질 두께와 알의 껍질 무게가 증가하였기 때문에 파란율을 현저히 저하시킨 것에 의한 것이다.
[실시예 2]
닭의 내장에 존재하는 살모넬라(Salmonella) 병원성 세균의 변화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실시예 1과 마찬가지로 나눈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산란닭으로부터 각각 3조의 배설물내의 병원성 세균인 쥐 티푸스균(Salmonella typhimuium)의 변화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표 2에 나타낸다.
(단위: log 10 살모넬라/gm 배설물)
|
1 |
2 |
3 |
대상구 |
5.26 ± 1.43 |
4.78 ± 0.98 |
6.22 ± 1.32 |
처리구 |
2.14 ± 0.40 |
2.02 ± 0.72 |
2.46 ± 0.69 |
표 2는 본 발효 사료 첨가물을 급여한 처리구의 산란닭에 함유되어 있는 병원균인 쥐 티푸스균을 대상구의 것에 비하여 5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었던 것을 나타내고 있다.
[실시예 3]
실시예 1과 마찬가지로 나눈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산란닭으로부터 각각 15 수(마리)를 선택하여 3조로 나누었다. 이들의 신선한 배설물을 수집하여 배양을 통해서 세균배양 양성반응(culture-positive) 개체수와 그 발생 빈도를 계산하여 대상구의 것과 비교한 결과를 표 3에 나타낸다.
|
1 |
2 |
3 |
대상구 |
14/15(93) |
15/15(100) |
13/15(87) |
처리구 |
6/15(40) |
3/15(20) |
7/15(47) |
표 3은 분뇨 배양에서의 쥐 티푸스균의 발생 현상(salmonella culture-positive chick/tota1%)을 시험한 결과로부터, 처리구의 산란닭의 배양에 의한 발생 현황이 대상구의 것에 비하여 반 이하로 감소한 것을 나타내고 있다.
[실시예 4]
암모니아 분석 시약을 이용하여 실시예 1과 마찬가지로 나눈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산란닭으로부터 각각 3조의 분뇨내의 암모니아 함량 변화(μg/g)를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를 표 4에 나타낸다.
|
1 |
2 |
3 |
대상구 |
20.31 ± 3.67 |
35.5 ± 6.21 |
28.01 ± 4.92 |
처리구 |
5.32 ± 1.29 |
7.39 ± 2.80 |
12.64 ± 3.58 |
표 4는, 처리구의 산란닭은 대상구의 것에 비하여 암모니아 함량이 55% 내지 79%까지 감소할 수 있었던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산란닭의 장내의 성분을 기준으로 한 경우, 한층 더 큰 차이를 볼 수 있다.
[실시예 5]
시험을 콜레스테롤 검사의 측정 키트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실시예 1과 마찬가지로 나눈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산란닭으로부터 각각 3조의 난황내 콜레스테롤 함량의 변화를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를 표 5에 나타낸다. 또, 산란닭 사료내의 본 발효 사료 첨가물에 의해 90일간의 표본 조사를 통하여 알을 수집하였다.
|
1 |
2 |
3 |
대상구 |
5.16 ± 2.20 |
6.30 ± 2.20 |
4.57 ± 1.66 |
처리구 |
4.66 ± 1.19 |
5.54 ± 1.29 |
4.62 ± 1.68 |
표 5는, 처리구의 산란닭은 대상구의 것에 비하여 콜레스테롤 함량이 평균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 것을 보이고 있다.
[실시예 6]
실시예 1과 마찬가지로 나눈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육계에 대하여, 사육 실험을 실시하였다. 즉, 시판 육계 사료 내에 3 중량%의 실시예 1에서 얻어진 본 발효 사료 첨가물을 급여하고, 육계의 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사육은 일반 사육 관리 지침에 따라 수행하였다.
이 실시예에 있어서, 육계(120 수, 암컷 동수)는 부화장에서 1주령 때 운반하여 와서 예비 기간을 끝낸 후, 3주령에서 5주령 사이에 걸쳐 처리구의 육계에게 실시예 1에서 얻어진 본 발효 사료 첨가물을 급여하고, 대상구의 육계에게는 시판 육계 사료만을 급여하였다.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육계의 성장 변화를 매주 동일한 시간(오전 10시)에 측정하여 종료시의 체중에서 개시시의 체중을 빼서 값을 표 6에 나타낸다.
|
대상구 |
처리구 |
SEM |
3일령의 체중(g) |
60 |
63 |
5 |
1주령의 체중(g) |
140 |
147 |
17 |
2주령의 체중(g) |
405 |
397 |
40 |
3주령의 체중(g) |
720 |
724 |
85 |
4주령의 체중(g) |
1038 |
1026 |
117 |
5주령의 체중(g) |
1510 |
1525 |
169 |
표 6은, 처리구의 육계는 정상적으로 성장하여, 5주령에는 1.5 kg 정도로 성장한 것을 보이고 있다.
[실시예 7]
실시예 1과 마찬가지로 나눈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육계에 대하여, 육계의 장내의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처리구와 대상구에 있는 육계 (l20수, 암컷 동수)는 부화장에서 1주령 때 운반하여 와서 예비 기간을 끝낸 후, 3주령에서 5주령에 사이에 걸쳐 처리구에 있는 육계에게는 시판 육계 사료 내에 3 중량%의 실시예 1에서 얻어진 본 발효 사료 첨가물을 급여하고, 대상구에 있는 육계에게는 시판 육계 사료만을 급여하였다.
그 중에서 4주령의 육계를 도살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배를 절개한 후, 소장과 맹장을 1 cm의 크기로 절개한 후, 증류수로 희석하여 한천(agar) 배지에 용해하였다. 이들을 미생물 배양기로 36℃ 일정하게 하여 24 시간 배양하고, 집단 군수(colony forming unit:cfu)를 8조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처리구에 있는 4주령 육계의 장내 대장균 변화의 시험 결과를 대상구의 것과 비교한 결과를 표 7에 나타 낸다.
|
1 |
2 |
3 |
4 |
5 |
6 |
7 |
8 |
cfu/plate |
평균치 |
대상구 |
3 |
2 |
7 |
4 |
9 |
2 |
2 |
4 |
33/8 |
4.13 |
처리구 |
1 |
1 |
3 |
2 |
1 |
4 |
3 |
2 |
17/8 |
2.13 |
표 7은, 처리구의 닭은 대상구의 것에 비하여 장내 대장균이 평균 50% 감소한 것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본 발효 사료 첨가물에 함유되는 유용한 미생물군의 작용과 생성한 물질에 의해 유용한 장내 세균이 활성화된 것에 의한 효과이다.
상기한 것으로부터 밝혀진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제조 방법으로 얻어진 사료 첨가물을 가축에게 투여하면 가축의 장내 세균의 환경은 개선되어 건전한 장내 환경이 갖추어지고, 분뇨의 건전화, 병원균의 억제, 악취나 스트레스의 억제, 축산물의 품질 향상이나 축생산성의 향상 등이 도모되어 농가 경영의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