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101351792B1 - 복합형 인공 어초 - Google Patents

복합형 인공 어초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101351792B1
KR101351792B1 KR1020130028381A KR20130028381A KR101351792B1 KR 101351792 B1 KR101351792 B1 KR 101351792B1 KR 1020130028381 A KR1020130028381 A KR 1020130028381A KR 20130028381 A KR20130028381 A KR 20130028381A KR 101351792 B1 KR101351792 B1 KR 101351792B1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main body
wall
rope
algae
artificial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130028381A
Other languages
English (en)
Inventor
정정필
Original Assignee
정정필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정정필 filed Critical 정정필
Priority to KR1020130028381A priority Critical patent/KR101351792B1/ko
Application granted granted Critical
Publication of KR101351792B1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101351792B1/ko

Links

Images

Classifications

    • AHUMAN NECESSITIES
    • A01AGRICULTURE; FORESTRY; ANIMAL HUSBANDRY; HUNTING; TRAPPING; FISHING
    • A01KANIMAL HUSBANDRY; AVICULTURE; APICULTURE; PISCICULTURE; FISHING; REARING OR BREEDING ANIMALS, NOT OTHERWISE PROVIDED FOR; NEW BREEDS OF ANIMALS
    • A01K61/00Culture of aquatic animals
    • A01K61/70Artificial fishing banks or reefs
    • EFIXED CONSTRUCTIONS
    • E02HYDRAULIC ENGINEERING; FOUNDATIONS; SOIL SHIFTING
    • E02BHYDRAULIC ENGINEERING
    • E02B3/00Engineering works in connection with control or use of streams, rivers, coasts, or other marine sites; Sealings or joints for engineering works in general
    • E02B3/04Structures or apparatus for, or methods of, protecting banks, coasts, or harbours
    • E02B3/043Artificial seaweed
    • EFIXED CONSTRUCTIONS
    • E02HYDRAULIC ENGINEERING; FOUNDATIONS; SOIL SHIFTING
    • E02BHYDRAULIC ENGINEERING
    • E02B3/00Engineering works in connection with control or use of streams, rivers, coasts, or other marine sites; Sealings or joints for engineering works in general
    • E02B3/04Structures or apparatus for, or methods of, protecting banks, coasts, or harbours
    • E02B3/046Artificial reefs
    • YGENERAL TAGGING OF NEW TECHNOLOGICAL DEVELOPMENTS; GENERAL TAGGING OF CROSS-SECTIONAL TECHNOLOGIES SPANNING OVER SEVERAL SECTIONS OF THE IPC; TECHNICAL SUBJECTS COVERED BY FORMER USPC CROSS-REFERENCE ART COLLECTIONS [XRACs] AND DIGESTS
    • Y02TECHNOLOGIES OR APPLICATIONS FOR MITIGATION OR ADAPTATION AGAINST CLIMATE CHANGE
    • Y02ATECHNOLOGIES FOR ADAPTATION TO CLIMATE CHANGE
    • Y02A40/00Adaptation technologies in agriculture, forestry, livestock or agroalimentary production
    • Y02A40/80Adaptation technologies in agriculture, forestry, livestock or agroalimentary production in fisheries management
    • Y02A40/81Aquaculture, e.g. of fish

Landscapes

  •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AREA)
  • General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AREA)
  • Life Sciences & Earth Sciences (AREA)
  • Structural Engineering (AREA)
  • Mechanical Engineering (AREA)
  • Civil Engineering (AREA)
  • Ocean & Marine Engineering (AREA)
  • Environmental & Geological Engineering (AREA)
  • Environmental Sciences (AREA)
  • Marine Sciences & Fisheries (AREA)
  • Zoology (AREA)
  • Animal Husbandry (AREA)
  • Biodiversity & Conservation Biology (AREA)
  • Artificial Fish Reefs (AREA)

Abstract

본 발명은 바다 속에 투입하여 바다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한 복합형 인공 어초에 관한 것이다. 상기 복합형 인공 어초는 라운드지는 벽 형상의 본체; 상기 본체를 가로질러 상기 본체와 연결되는 연결벽; 을 포함하고, 상기 본체는, 상기 본체의 바닥에 인접하여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를 연결하기 위해 복수의 열로 형성된 로프 관통구; 를 포함한다.
이러한 구성에 따르면, 라운드지는 벽 형상의 본체에 의해 이식된 해조류가 조류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될 수 있으면서, 해조류가 이식된 로프는 본체의 바닥에 인접하여 복수의 열로 형성되는 로프 관통구를 통해 연결되므로, 해조류는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어 해조류의 생존율이 높아지는 복합형 인공 어초를 제공할 수 있다.

Description

복합형 인공 어초 {Complex artificial fish habitat}
본 발명은 바다 속에 투입하여 바다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한 복합형 인공 어초에 관한 것이다.
해수의 수온 상승 및 인위적인 오염원 등에 의하여, 해양 문제들이 많이 야기된다. 예를 들면, 바닷물 속에 녹아 있는 탄산칼슘이 고체 상태로 석출되어 흰색으로 보이는 현상이 발생하여, 해조류의 착상이 어려워지고, 이로 인하여 해중림의 조성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어류의 산란장소가 부족하고, 해삼이나 전복의 주요 먹이가 부족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수중 생태계가 전체적으로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구조물 또는 철 구조물로 형성되는 인공 어초를 해양에 투입하여 인공적으로 어류의 산란장소 및 해조류의 착상 장소를 제공한다.
도 1은 종래에 바다 속에 투입되는 인공 어초의 일례를 도시하는 도면이다.
종래의 인공 어초(10)는 기둥(11)을 갖는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하고 이러한 구조물의 표면에 해조류(13)가 이식된 로프(12)를 부착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공 어초(10)는 구조물의 형태가 복잡하여 제작 비용이 많이 들고, 기둥(11)의 높이로 인해 해조류(13가) 이식되는 부분의 높이가 해저면으로부터 50cm 이상에 위치되면서 조류에 대한 보호막이 없어 서해안과 같이 빠른 조류에서 이식된 해조류(13)가 쉽게 유실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실제 바다 속 환경은 바닥에서 50cm ~ 70cm 정도까지는 바닥의 지형에 따른 바닥과 물의 마찰로 인하여 조류가 그리 세지가 않다. 오히려 서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이 바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종래의 인공 어초(10)는 대부분 기둥을 설치하고, 기둥 위에 바닥의 모양을 만들었기 때문에, 가장 좋은 환경이 아닌 오히려 조류가 가장 센 부분에 해조류가 이식되는 형태로 되어 있다.
또한, 종래의 인공 어초는 해조류, 어패류, 해삼 등의 바다 생물이 은신할 수 있는 은신처가 너무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수중생태계에서 상호 호환성이 부족하여 바다 생태계를 살리는데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종래의 인공 어초는 기둥을 세우고 기둥 위에 바닥 형태를 만드는 설계이기 때문에 어초의 높이가 상당히 높아서 적어도 바다의 수심이 10m 정도가 되어야 설치를 하게 된다. 그러나, 서해 바다는 물이 탁하고, 시야가 좋지 않고, 조류가 세기 때문에, 햇빛이 투과되는 일조량도 남해나 동해에 비해 여건이 좋지 않다. 실제 바닷속 생물의 생태 환경을 보면 수심 6m 미터 이내 권역에서 해조류가 많이 번성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종래의 인공 어초(10)는 높이가 높아서 설치할 수 있는 바다 속 수심에 제한이 따르고 해조류의 성장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 설치를 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종래의 인공 어초는 기둥을 설치하고 그 위에 바닥과 비슷한 구조물을 얹은 형태이기 때문에, 어초와 어초 사이는 생물이 서식하는 환경이 아닌 빈 공간으로 남게 된다. 이러한 빈 공간은 바닷속 생태 공간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게 하고 생태계의 맥을 끊기게 한다. 일반적으로, 인공 어초는 일정한 군락을 형성하도록 바다 속에 여러 개가 투입되는데, 종래의 인공 어초는 군락을 형성한 경우에도 이러한 군락으로 인해 조류로부터의 보호, 다양한 은신처의 제공과 같은 시너지 효과가 부족하여 인공 어초의 투입 비용 대비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발명은 상기 사정을 감안하여 발명한 것으로, 제작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해조류를 조류와 다른 따개비로부터 보호하고 다양한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는 복합형 인공 어초를 제공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또한, 같은 예산 대비 최대 면적의 바다숲을 조성하여, 산란장소와 생태영역을 늘리고 인공 어초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복합형 인공 어초를 제공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일 측면에 의하면, 복합형 인공 어초는 라운드지는 벽 형상의 본체; 상기 본체를 가로질러 상기 본체와 연결되는 연결벽; 을 포함하고, 상기 본체는, 상기 본체의 바닥에 인접하여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를 연결하기 위해 복수의 열로 형성된 로프 관통구; 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본체의 외벽으로부터 돌출되는 돌출벽; 을 더 포함한다.
또한, 상기 본체 또는 상기 연결벽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가 형성된다.
또한, 상기 본체 또는 상기 연결벽에는 상기 통로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가 형성된다.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다른 측면에 의하면, 복합형 인공 어초는 소정의 높이를 갖는 벽 형상의 본체; 소정의 높이를 갖고 상기 본체와 교차하는 연결벽; 을 포함하고, 상기 본체 또는 상기 연결벽에는 바닥에 인접하여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를 연결하기 위해 복수의 열로 형성된 로프 관통구가 형성된다.
또한, 상기 본체 또는 상기 연결벽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가 형성된다.
또한, 상기 본체 또는 상기 연결벽에는 상기 통로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가 형성된다.
또한, 상기 본체와 상기 연결벽이 교차되는 부분에는 상기 통로와 연결되고 소정의 공간을 갖는 챔버가 형성된다.
또한, 상기 본체는 서로 나란한 제1 본체와 제2 본체로 구성되고, 상기 연결벽은 서로 나란한 제1 연결벽과 제2 연결벽으로 구성되어, 전체적인 형상이 "#" 형태를 갖는다.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다른 측면에 의하면, 복합형 인공 어초는 벽 형상의 본체; 상기 본체의 바닥에 인접하여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를 연결하기 위해 복수의 열로 형성된 로프 관통구; 상기 로프 관통구를 통해 연결되어 복수의 열로 형성되고,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 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본체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가 형성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복합형 인공 어초는 소정의 높이를 갖는 벽 형상의 본체를 갖고, 이러한 본체의 바닥에는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를 연결하기 위해 복수의 열로 형성된 로프 관통구가 형성되어, 로프 관통구를 통해 연결된 로프를 통해 해조류가 거치된다. 따라서, 이러한 간단한 구조로 인해 제작 비용이 저렴하고 해조류는 조류로부터 보호되면서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어 해조류의 생존율이 높아지는 가장 친환경적인 복합형 인공 어초를 제공할 수 있다.
도 1은 종래에 바다 속에 투입되는 인공 어초의 일례를 도시하는 도면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제1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의 사시도이다.
도 3은 도 2의 복합형 인공 어초의 평면도이다.
도 4는 도 3의 복합형 인공 어초를 좌측에서 본 상태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도 5는 도 3의 복합형 인공 어초를 후방에서 본 상태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도 6은 도 5에 도시된 은신 구멍을 확대하여 나타낸 도면이다.
도 7은 본 발명의 제1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에서 조류의 흐름을 나타낸 도면이다.
도 8은 본 발명의 제1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가 군락을 형성한 상태에서 조류의 흐름을 나타낸 도면이다.
도 9는 본 발명의 제2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의 사시도이다.
도 10은 도 9의 복합형 인공 어초의 평면도이다.
도 11은 도 9의 복합형 인공 어초의 저면도이다.
도 12는 본 발명의 제3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의 사시도이다.
도 13은 도 12의 복합형 인공 어초의 평면도이다.
이하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대한 구성 및 작용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각 도면의 구성요소들에 대해 참조부호를 부가함에 있어서 동일한 구성요소들에 한해서는 비록 다른 도면상에 표시되더라도 가능한 한 동일한 부호로 표기되었음에 유의하여야 한다.
제1 실시예
도 2는 본 발명의 제1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의 사시도이다. 도 3은 도 2의 복합형 인공 어초의 평면도이다. 도 4는 도 3의 복합형 인공 어초를 좌측에서 본 상태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도 5는 도 3의 복합형 인공 어초를 후방에서 본 상태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도 6은 도 5에 도시된 암반형 홈을 확대하여 나타낸 도면이다. 도 7은 본 발명의 제1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에서 조류의 흐름을 나타낸 도면이다. 도 8은 본 발명의 제1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가 군락을 형성한 상태에서 조류의 흐름을 나타낸 도면이다.
도 2 내지 도 6을 참조하면, 본 발명의 복합형 인공 어초(이하, 인공 어초)(100)는 본체(110), 연결벽(120), 돌출벽(130)을 포함한다.
본체(110)는 라운드지는 벽 형상을 갖는다. 본체(110)는 유선형으로, 예를 들어, "U"자형으로 라운드질 수 있다. 이러한 유선형의 본체(110)는 조류에 대한 마찰을 최소화하고 조류가 "U"자형의 벽을 따라 자연스럽게 유동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U"자형의 벽은 본체(110)의 내측에 이식되는 해조류(30)를 조류로부터 완전히 보호하는 보호막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본체(110)의 높이는 예를 들어, 55 내지 70cm 정도로 낮게 형성될 수 있다. 본체(110)의 높이가 낮게 설계되는 이유는 해조류가 성장해서 인공 어초(100)의 높이보다 커져서 인공 어초(100)를 뒤덮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또 다른 목적은 겨울철 태양의 고도가 30°인 점을 감안하여 겨울철에도 일조량을 확보해주기 위한 것이다. 일조량 여건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같은 지형에서 일조량 여건이 좋은 곳보다 성장 상태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체(110)의 상면의 폭(a)은 하면의 폭(b) 보다 좁아서 본체(110)의 외벽(조류와 직접 접하는 벽)이 경사지게 형성된다. 예를 들어, 본체(110)의 상면의 폭(a)이 10 내지 12cm 일 경우, 하면의 폭(b)은 25cm 일 수 있다. 본체(110)의 높이가 낮으므로, 6m 이내의 비교적 얕은 수심권에 설치해도 지나는 배나 어선의 스쿠류에 지장을 주지 않게 된다.
이러한 본체(110)의 형상은 조류가 경사진 외벽을 따라 올라가면서 유동할 수 있게 하여 조류에 대한 마찰을 더욱 줄여준다. 또한, 경사진 본체(110)의 외벽은 해조류가 외벽에도 자랄 수 있게 하고, 조류와의 마찰이 적어서 조류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한다. 본체(110)의 경사가 없을 경우, 서해의 조류에 떠다니는 부유물과 진흙 등이 본체(110)의 하단에서부터 퇴적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본 실시예에서는, 본체(110)의 외벽이 경사지게 형성되지만, 본체(110)의 내벽과 외벽이 함께 경사지는 형태도 가능하다.
본체(110)의 경사진 형상은 하부는 두껍고 위로 갈수록 얇아지면서 인공 어초(100) 자체의 무게를 감소시키고 제작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본체(110)의 하부가 두껍게 형성되므로, 본체(110)가 모래층에 의해 일정 부분 침식되는 경우에도 본체(110)가 기울어지지 않아 본체(110)가 전복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본체(110)의 후방 단부(110')의 윗면은 일정한 면적에 걸쳐 경사지게 형성된 부분(113)을 구비함으로써, 이러한 부분에 해조류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추가로 조성할 수 있다.
연결벽(120)은 본체(110)의 후방 단부(110')에서 전방으로 소정의 거리만큼 이격되어 본체(110)의 한쪽 벽에서 본체(110)를 가로질러 본체(110)의 다른 쪽 벽으로 연결된다. 연결벽(120)의 상면의 폭(c)은 하면의 폭(d) 보다 좁아서 연결벽(120)이 경사지게 형성될 수 있다. 이러한 연결벽(120)의 형상은 조류에 대한 마찰을 줄여주고 해조류가 경사진 벽에도 자랄 수 있게 하여 더욱 밀도가 높은 해양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
연결벽(120)이 형성됨으로써, 본체(110)는 2부분의 공간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전방에 형성된 공간은 본체(110)와 연결벽(120)으로 완전히 둘러싸이고, 후방에 형성된 공간은 본체(110)와 연결벽(120)에 의해 3면이 둘러싸인 형태가 된다. 이와 같이, 본체(110)와 연결벽(120)으로 둘러싸인 공간은 조류로부터 해조류(30)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돌출벽(130)은 본체(110)의 외벽으로부터 돌출된다. 돌출벽(130)이 돌출되는 길이는 예를 들어, 45cm 정도가 될 수 있다. 돌출벽(130)은 본체(110)의 일측 또는 양측에서 돌출될 수 있다. 이러한 돌출벽(130)은 본체(110)의 일측에서 복수 개가 돌출될 수도 있다. 돌출벽(130)의 형상 및 개수는 자유롭게 선택될 수 있으며 본 발명을 제한하지 않는다. 돌출벽(130)은 필요에 따라 생략될 수 있다.
돌출벽(130)은 바다 생물이 자생할 수 있는 면적을 넓혀주고, 수중여 지점에서 볼 수 있는 물살을 만들어 줌으로써 조류로부터 보호되는 안정된 영역을 제공한다.
바닷속 수중여가 언제 생겼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오랜 시간 전에 생성되었지만, 수중여의 안쪽에는 모래나 뻘에 그리 많이 침식되지 않았으며, 보기 드문 생물이 잘 서식하고 잘 자라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인공 어초(100)는 해조류가 자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수중여와 비슷한 넘실거리는 물살과, 도는 물살을 만들어주기 위해 아치형으로 본체(110)를 만들고, 들물과 날물중에 조류가 센물 쪽에 본체(110)의 아치형이 가도록 한다. 또한, 돌출벽(130)을 만들어 어초와 어초 사이의 물살을 와류 및 분산시켜 어초와 어초 사이가 버려지는 공간이 아닌 생태 영역으로 만들어준다.
돌출벽(130)도 연결벽(120)과 마찬가지로 상면의 폭이 하면의 폭 보다 좁게 경사지게 형성될 수 있다. 이러한 돌출벽(130)의 형상은 조류에 대한 마찰을 줄여주고 해조류가 경사진 벽에도 자랄 수 있게 하여 더욱 밀도가 높은 해양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본체(110), 연결벽(120) 및 돌출벽(130)은 식생 몰타르 또는 약간 거친 몰타르로 제작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종래의 콘크리트에 비해 바다 생물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는 인공 어초(100)를 제공한다.
본체(110)의 바닥에 인접하여 로프 관통구(111)가 형성된다. 로프 관통구(111)는 일측이 개방(예를들어, "U"자형)되어 본체(110)의 바닥과 접하는 형태로도 가능하다. 로프 관통구(111)는 본체(110)의 바닥에 인접하여 설치하되, 바닥의 지형이 암반 형태일 경우에는 로프 관통구(111)가 암반에 인접하도록 본체(110)의 바닥으로부터 예를 들어, 약 30cm 높이에 설치될 수 있다. 로프 관통구(111)에는 이식용 해조류(30)가 거치되는 로프(20)가 삽입되어 연결된다. 로프(20)가 복수의 열로 연결될 수 있도록 로프 관통구(111)도 복수의 열로 형성된다.
도 3을 참조하면, 로프(20)는 제일 위쪽 좌측의 로프 관통구(111)에서 시작하여 차례로 열을 형성하면서 돌출벽(130)을 지나 제일 아래쪽 우측의 로프 관통구(111)에서 마무리될 수 있다. 그에 따라, 본 발명의 인공 어초(100)에 해조류(30)가 이식된 로프(20)를 설치하는 작업이 신속하고 간편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실시예에서는 로프(20)가 5열을 형성하지만, 로프(20)의 열은 본체(110)의 크기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될 수 있다. 그에 따라, 본체(110)에 형성되는 로프 관통구(111)의 열 또는 형상도 변화될 수 있다.
로프(20)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이격되어 해조류(30)가 이식된다. 해조류(30)는 해저면에 거의 근접하는 높이에 이식될 수 있어, 조류로부터 완벽히 보호되는 영역에서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다.
본체(110)에는 예를 들어, 4개의 견인로프 장착구(112)가 형성될 수 있다. 인공 어초(100)를 바다에 내릴 때는 바지선에서 크레인으로 견인로프 장착구(112)에 로프 등을 걸어서 내리게 된다.
도 2 및 도 4를 참조하면, 본체(110), 연결벽(120) 및 돌출벽(130)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125)가 형성될 수 있다. 돌출벽(130)이 연결벽(120)과 일렬로 형성되어 본체(110), 연결벽(120) 및 돌출벽(130)을 관통하는 통로(125)가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통로(125)는 해양 생물이 인공 어초(100)을 가로질러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은신할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한다.
연결벽(120)의 내벽[본체(110)의 전방 단부 측에 인접한 벽]과 외벽[본체(110)의 후방 단부 측에 인접한 벽]에는 통로(125)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126)가 복수 개 형성될 수 있다. 이러한 연결 개구(126)는 연결벽(120)에 의해 나누어지는 본체(110)의 전방에 형성된 공간과 후방에 형성된 공간 사이에서 해양 생물의 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돌출벽(130)에도 통로(125)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135)가 형성되어, 본체(110)의 외부에 있는 돌출벽(130)에서 본체(110) 내부로 이동할 수 있다.
이러한 통로(125), 연결 개구(126, 135)는 해삼이나 작은 물고기, 작은 갑각류 등의 해양 생물의 이동 통로가 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은신처가 될 수 있다.
도 4 및 도 5를 참조하면, 본체(110)에는 로프 관통구(111)의 상부에 본체(110)의 내벽을 따라서 암반형 홈(115)이 형성될 수 있다. 암반형 홈(115)은 입구에서 안으로 들어갈수록 폭이 좁아지도록 형성될 수 있다.
이러한 암반형 홈(115)은 해삼(40)의 중요한 은신처가 될 수 있다. 서해의 해삼은 우수한 품질로 인해 중국으로 많은 양이 수출되고 있다. 해삼은 은신처가 없고 물고기가 없는 모래 바닥에서는 찾기가 매우 어렵다. 해삼은 다른 어류나 복족류와 해조류 등이 서식하는 환경에서 다른 어류의 배설물이나 복족류의 분비물이 있으면서 조류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수중절벽 지형이나 암반의 끝 지점 같은 곳에서 많이 자생한다. 해삼은 자신의 몸에 꼭 맞는 은신처나 휴면 장소가 없으면 자리를 이탈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해삼은 모래를 걸러 먹는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모래만 있는 바닥에서는 해삼을 찾아볼 수가 없다. 해삼은 어류의 배설물이나 복족류의 분비물, 해조류가 떨어져 나가서, 유기성분을 낼 수 있는 곳, 그러면서도, 서해의 거센 조류에서 떠내려가지 않게 조류를 막아줄 수 있는 공간, 그러면서도 자신의 몸을 은신하고 휴면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만 개체수가 늘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해삼과 해조류, 어류가 공존하는 공간을 형성해야 하고 서해에서 실질적으로 어민들 소득증대에 이바지할 수 있기 위해 같은 예산대비 최대 면적의 바다숲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서해에서 실질적으로 어민들 소득증대에 이바지할 수 있기에 같은 예산대비 최대 면적의 바다숲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반형 홈(115)은 천적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하고, 입구에서 안으로 들어갈수록 폭이 좁아지도록 형성되므로, 큰 사이즈의 해삼(40)이든 작은 사이즈의 해삼(40)이든 크기에 관계없이 몸에 꼭 맞는 은신처를 제공한다.
암반형 홈(115)은 예를 들어, 입구의 지름을 10cm로 하고, 가장 폭이 좁은 부분의 지름을 3cm로 할 수 있다. 암반형 홈(115)은 본체(110)의 하부로부터 15 내지 35cm의 높이에 설치될 수 있다. 암반형 홈(115)은 본체(110)를 따라서 완전히 연결될 수도 있고, 중간 중간 끊어지게 하여 복수의 암반형 홈(115)이 설치될 수도 있다.
도 7을 참조하면, 인공 어초(100)는 라운드진 부분이 조류가 센 방향으로 보도록 바다에 설치된다. 지역에 따라 조류는 들물과 날물 중에서 어느 한가지가 센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에 따라, 조류가 센 방향으로 인공 어초(100)가 설치되면, 센 방향의 조류는 인공 어초(100)에 부딪히면서 좌우로 분산되어 흘러가므로 조류에 의해 인공 어초(100)가 파손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비교적 영향이 적은 반대 방향의 조류에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
또한, 본체(110)의 후방 단부(110)에 인접하여 조류의 힘이 비교적 약해진 부분에 돌출벽(130)이 설치됨으로써, 돌출벽(130)의 후방에는 조류의 영향이 거의 없는 공간(S)이 위치한다. 이러한 공간(S)은 해양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또한 돌출벽(130)으로 인해 인공 어초(100)의 표면적을 넓게 하여 생물의 서식 공간을 넓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와 같이, 인공 어초(100)에 돌출벽(130)을 설치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다시마, 모자반, 잘피 등 해조류가 뿌리를 내리고 살아갈 수 있는 영역을 넓히게 된다. 또한, 해조류가 서식하는 곳이 어류나 극피류, 갑각류 등의 산란장소로 이용되고 작은 어류가 서식하므로 해양 생물이 먹이 사슬을 형성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도 8을 참조하면, 본 발명의 인공 어초(100)가 여러 개가 설치되어 군락을 형성하고 있다. 인공 어초(100)가 군락을 형성하면, 인접하는 인공 어초(100) 사이에는 조류의 영향이 적으면서 여러 벽으로 둘러싸인 다양한 영역이 제공되므로, 해양 생물이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다.
종래의 인공 어초는 기둥을 설치하고 그 위에 바닥과 비슷한 구조물을 얹은 형태이기 때문에, 어초와 어초 사이는 생물이 서식하는 환경이 아닌 버려지는 공간으로 남게 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어초와 어초 사이가 버려지는 공간이 아닌 생태 영역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바닥이식형 어초가 최적임을 알 수 있다.
종래의 인공 어초는 다시마 등 해조류를 붙인 로프를 시멘트 구조물에 붙이는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해조류가 뿌리를 튼튼히 감을 수 없는 문제점이 생긴다. 로프가 구조물에 밀착된 상태에서는 해조류가 뿌리를 몇 바퀴 휘감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없게 된다. 시간과 계절이 지남에 따라, 해조류는 잎과 줄기가 성장하게 되고 잎과 줄기가 성장한 만큼 뿌리를 튼튼하게 잡아줘야 하는데, 종래의 인공 어초는 뿌리를 충분히 잡아주지 못하여, 사리와 같이 조류가 셀 때 뿌리째 유실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다시마의 경우, 뿌리가 크게 성장하면 약 럭비공 크기만큼 커지기도 하기 때문에 뿌리를 감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해조류가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인공 어초(100)는 로프를 바닥에 닿게 설계하여, 로프에서 뿌리 부분이 성장하여 바닥부분에 직접 자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는 뿌리에서 서식해야 되는 미생물과 플랑크톤이 바다의 바닥에 뿌리를 내리고 있어야 많이 생성되지만, 시멘트 구조물에서 뿌리가 로프를 감고 있는 형태라면, 미생물과 플랑크톤이 생성되는 데도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 어초는 바닥에 뿌리를 내리는 형태로 되어야 더욱 많은 미생물, 플랑크톤 등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되며, 이러한 플랑크톤 등이 다른 어류 등 치어들의 기초 먹이를 제공한다.
도 8에 도시된 바와 같이, 해조류는 인공 어초(100)의 바닥에 뿌리를 내림으로써, 인공 어초(100)와 인공 어초(100) 사이의 공간에도 해조류가 뿌리를 내릴 수 있게 되고, 어초와 어초 사이의 공간은 버려지는 공간이 아닌 진정한 생태 영역으로 태어나게 된다.
또한, 하나의 인공 어초(100)에서 다른 인공 어초(100)로 넘어갈 수 있는 통로가 제공되므로 해양 생물의 이동도 자유롭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인공 어초(100)는 라운드지는 벽 형상의 본체(110)에 의해 이식된 해조류(30)가 조류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될 수 있다.
또한, 해조류(30)가 이식된 로프(20)는 본체(110)의 바닥에 인접하여 복수의 열로 형성되는 로프 관통구(111)를 통해 연결되므로, 해조류(30)는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어 해조류의 생존율이 높아진다. 또한, 오랜 시간이 흘러서 로프(20)가 뻘 등에 묻힌다 하더라도, 로프(20)에 감긴 뿌리는 그대로 땅에서 충분히 생존이 가능하다. 오히려, 뻘에 묻힌 돌이나 암반에 뿌리를 감고 있는 해조류의 성장 상태가 더 양호한 것을 많이 목격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100)는 기둥과 같은 구조물이 없어서 전체 높이를 55 내지 70cm 정도로 낮게 설계할 수 있다. 따라서, 바닥에 이식되는 다시마나 해조류 등이 성장하여 어초의 높이보다 성장하게 되면 인공 어초(100)를 해조류가 뒤덮게 된다. 그렇게 되면, 해조류에 의해 인공 어초(100)가 잘 보이지 않게 되어 가장 친환경적인 어초가 탄생할 수 있고 완전한 바다숲이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인공 어초(100)의 높이가 낮아서 6m 이내의 수심이 얕은 곳에도 설치할 수 있고, 어선 등의 스크류에 접촉될 위험도 없다.
또한, 본체(110)에 돌출벽(130)을 형성함으로써 해저 바닥의 모래지형을 조류로부터 막아주어 모래 표면을 고정시켜 준다. 조류에 의해 모래 표면이 자주 움직이게 되면, 물속에 떠다니는 다른 식물의 씨가 정착하기 어렵게 된다. 돌출벽(130)은 모래 표면을 고정시켜 줌으로써 고정된 표면에 다른 식물의 씨가 내려앉아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
또한, 본체(110)에 연결벽(120)이 연결되고, 본체(110)의 외벽에서는 돌출벽(130)이 돌출되는 구조로 되어, 단순한 구조로 인해 인공 어초(100)를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으면서도 같은 예산 대비 최대 면적의 생태 영역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100)는 기둥 위에 바닥 형태를 얹는 구조가 아닌 벽의 형태를 갖춤으로써 다른 구조물의 하중을 받을 일이 없기 때문에, 종래의 어초가 30년의 수명을 갖는다면, 본 발명의 인공 어초(100)는 반영구적인 수명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인공 어초(100)에는 본체(110), 연결벽(120) 및 돌출벽(130)을 통과하는 통로(125)가 형성되고, 연결벽(120)와 돌출벽(130)에는 이러한 통로(125)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126, 135)가 형성되므로, 바다 생물의 자유로운 이동과 함께 다양한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체(110)의 내벽에는 입구에서 안으로 갈수록 폭이 좁아져서 해삼(40)이 은신할 수 있는 암반형 홈(115)이 형성되어 다양한 해삼(40)에 크기에 꼭 맞는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100)가 여러 개 군락을 형성할 경우, 인공 어초(100)의 형상으로 인해 조류로부터 완벽히 보호되면서 여러 벽으로 둘러싸인 다양한 은신 영역이 제공되어, 여러 종류의 바다 생물이 먹이사슬을 형성하면서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제2 실시예
도 9는 본 발명의 제2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의 사시도이다. 도 10은 도 9의 복합형 인공 어초의 평면도이다. 도 11은 도 9의 복합형 인공 어초의 저면도이다.
본 실시예의 인공 어초(200)는 본체(210), 연결벽(220), 챔버(230)를 포함한다.
본체(210)는 소정의 높이를 가지면서 벽 형상으로 형성된다. 본체(210)의 높이는 예를 들어, 55 내지 80cm 정도로 낮게 형성될 수 있다. 본체(210)의 높이가 낮게 설계되는 이유는 해조류가 성장해서 인공 어초(200)의 높이보다 커져서 인공 어초(200)를 뒤덮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본체(210)의 상면의 폭은 하면의 폭보다 좁아서 본체(210)의 외벽이 경사지게 형성된다. 예를 들어, 본체(210)의 상면의 폭이 10 내지 15cm 일 경우, 하면의 폭(b)은 30 내지 45cm 일 수 있다. 본체(210)의 높이가 낮으므로, 6m 이내의 비교적 얕은 수심권에 설치해도 지나는 배나 어선의 스쿠류에 지장을 주지 않게 된다.
이러한 본체(210)의 형상은 조류가 경사진 외벽을 따라 올라가면서 유동할 수 있게 하여 조류에 대한 마찰을 줄여준다. 또한, 경사진 본체(210)의 외벽은 해조류가 외벽에도 자랄 수 있게 하고, 조류와의 마찰이 적어서 조류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한다. 본체(210)의 경사가 없을 경우, 서해의 조류에 떠다니는 부유물과 진흙 등이 본체(210)의 하단에서부터 퇴적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본체(210)의 경사진 형상은 하부는 두껍고 위로 갈수록 얇아지면서 인공 어초(200) 자체의 무게를 감소시키고 제작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본체(210)의 하부가 두껍게 형성되므로, 본체(210)가 모래층에 의해 일정 부분 침식되는 경우에도 본체(210)가 기울어지지 않아 본체(210)가 전복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연결벽(220)은 소정의 높이를 갖고 벽 형상을 갖는다. 연결벽(220)은 본체(210)와 동일 또는 유사한 구성을 갖고, 본체(210)와 교차하도록 형성된다. 인공 어초(200)는 본체(210)와 연결벽(220)에 의해 예를 들어, "+" 형상을 가질 수 있다.
본체(210)와 연결벽(220)이 교차되는 구조에 의해, 본체(210)와 연결벽(220)이 서로 만나는 부분과 이러한 부분에서 연장되어 돌출되는 부분이 형성된다. 본체(210)와 연결벽(220)이 돌출되는 부분은 조류로부터 해양생물을 보호하고 해양생물의 은신처를 제공하게 된다.
본체(210) 및 연결벽(220)은 식생 몰타르 또는 약간 거친 몰타르로 제작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종래의 콘크리트에 비해 바다 생물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는 인공 어초(200)를 제공한다.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에는 바닥에 인접하여 로프 관통구(215)가 형성된다. 로프 관통구(215)는 본체(210)와 연결벽(220) 모두에 형성될 수도 있고 일부에만 형성될 수도 있다. 로프 관통구(215)는 일측이 개방되어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의 바닥과 접하는 형태로도 가능하다. 로프 관통구(215)에는 이식용 해조류(30)가 거치되는 로프(20)가 삽입되어 연결된다. 로프(20)가 복수의 열로 연결될 수 있도록 로프 관통구(215)도 복수의 열로 형성된다.
예를 들어, 본체(210)의 로프 관통구(215)를 통과한 로프(20)는 연결벽(220)의 로프 관통구(215)를 통해 연결될 수 있다. 로프 관통구(215)를 통해 로프(20)를 연결하는 방법은 도 10에 도시된 것 외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하고, 로프 관통구(215)의 열 또는 형상도 변화될 수 있다.
로프(20)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이격되어 해조류(30)가 이식된다. 해조류(30)는 해저면에 거의 근접하는 높이에 이식될 수 있어, 조류로부터 완벽히 보호되는 영역에서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다.
본체(210)와 연결벽(220)에는 예를 들어, 4개의 견인로프 장착구(240)가 형성될 수 있다. 인공 어초(200)를 바다에 내릴 때는 바지선에서 크레인으로 견인로프 장착구(240)에 로프 등을 걸어서 내리게 된다.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225)가 형성될 수 있다. 통로(225)는 본체(210)와 연결벽(220) 모두에 형성될 수도 있고 일부에만 형성될 수도 있다. 본체(210)에 형성된 통로(225)와 연결벽(220)에 형성된 통로(225)가 서로 연결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통로(225)는 해양 생물이 인공 어초(200)을 가로질러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은신할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한다.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에는 통로(225)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226)가 복수 개 형성될 수 있다. 연결 개구(226)는 본체(210)와 연결벽(220) 모두에 형성될 수도 있고 일부에만 형성될 수도 있다. 이러한 연결 개구(226)는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의 돌출된 부분에 의해 분리된 공간을 통로(225)를 통해 서로 연결하여 해양 생물의 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통로(225), 연결 개구(226)는 해삼이나 작은 물고기, 작은 갑각류 등의 해양 생물의 이동 통로가 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은신처가 될 수 있다.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에는 암반형 홈(235)이 형성될 수 있다. 암반형 홈(235)은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의 외벽을 따라서 형성되고, 중간중간 끊어졌다가 다시 형성될 수도 있다. 암반형 홈(235)은 입구에서 안으로 들어갈수록 폭이 좁아지도록 형성될 수 있다. 암반형 홈(235)은 도 6에 도시된 암반형 홈(115)과 동일한 구성을 갖는다.
이러한 암반형 홈(235)은 해삼(40)의 중요한 은신처가 될 수 있다. 암반형 홈(235)은 천적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하고, 입구에서 안으로 들어갈수록 폭이 좁아지도록 형성되므로, 큰 사이즈의 해삼(40)이든 작은 사이즈의 해삼(40)이든 크기에 관계없이 몸에 꼭 맞는 은신처를 제공한다.
챔버(230)는 본체(210)와 연결벽(220)이 교차되는 부분에 형성된다. 챔버(230)는 소정을 공간을 갖고 통로(225)와 연결될 수 있다. 챔버(230)의 높이는 바닥에서부터 35 내지 40cm가 될 수 있다. 챔버(230)의 폭은 80cm 정도가 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챔버(230)는 통로(225)를 통해 이동한 극피류, 해삼, 작은 치어나 갑각류가 은신할 수 있는 비교적 큰 공간의 은신처를 제공한다. 수산자원을 늘리기 위해서는 해양생물의 산란장소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산란장에서 깨어난 치어들이 은신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상기의 챔버(230)와 비슷한 바닷속 지형을 살펴보면, 물살의 이동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상당히 맑은 물의 상태를 유지하며 고요하다. 이러한 곳에서 해삼이 무리지어 있는 경우가 많고 해삼과 더불어 작은 물고기들이 많이 은신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인공 어초(200)는 해조류에 의한 산란장과 치어들의 은신처를 제공하여 수산자원을 늘릴 수 있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인공 어초(200)는 벽 형태로 된 간단한 구조를 갖고 조류로부터 보호될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형성할 수 있어 이식된 해조류(30)가 조류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될 수 있다.
또한, 해조류(30)가 이식된 로프(20)는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의 바닥에 인접하여 복수의 열로 형성되는 로프 관통구(215)를 통해 연결되므로, 해조류(30)는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어 해조류의 생존율이 높아진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200)는 기둥과 같은 구조물이 없어서 전체 높이를 55 내지 80cm 정도로 낮게 설계할 수 있다. 따라서, 해조류 등이 성장하여 어초의 높이보다 성장하게 되면 인공 어초(200)를 해조류가 뒤덮게 되어, 가장 친환경적인 어초가 탄생할 수 있고 완전한 바다숲이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인공 어초(200)의 높이가 낮아서 6m 이내의 수심이 얕은 곳에도 설치할 수 있고, 어선 등의 스크류에 접촉될 위험도 없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200)는 기둥 위에 바닥 형태를 얹는 구조가 아닌 벽의 형태를 갖춤으로써 다른 구조물의 하중을 받을 일이 없기 때문에, 종래의 어초가 30년의 수명을 갖는다면, 본 발명의 인공 어초(200)는 반영구적인 수명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인공 어초(200)에는 통로(225) 및 이러한 통로(225)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226)가 형성되므로, 바다 생물의 자유로운 이동과 함께 다양한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체(210) 또는 연결벽(220)에는 입구에서 안으로 갈수록 폭이 좁아져서 해삼(40)이 은신할 수 있는 암반형 홈(235)이 형성되어 다양한 해삼(40)에 크기에 꼭 맞는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200)가 여러 개 군락을 형성할 경우, 인공 어초(200)의 돌출된 형상으로 인해 조류로부터 완벽히 보호되면서 여러 벽으로 둘러싸인 다양한 은신 영역이 제공되어, 여러 종류의 바다 생물이 먹이사슬을 형성하면서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제3 실시예
도 12는 본 발명의 제3 실시예에 따른 복합형 인공 어초의 사시도이다. 도 13은 도 12의 복합형 인공 어초의 평면도이다.
본 실시예의 인공 어초(300)는 본체(311, 312) 및 연결벽(313, 314)을 포함한다.
본체(311, 312)는 소정의 높이를 가지면서 벽 형상으로 형성된다. 본체(311, 312)는 제1 본체(311)와, 이러한 제1 본체(311)와 나란하게 형성된 제2 본체(312)를 포함할 수 있다. 본체(311, 312)의 높이는 예를 들어, 55 내지 70cm 정도로 낮게 형성될 수 있다. 본체(311, 312)의 높이가 낮게 설계되는 이유는 해조류가 성장해서 인공 어초(300)의 높이보다 커져서 인공 어초(300)를 뒤덮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본체(311, 312)의 상면의 폭은 하면의 폭보다 좁아서 본체(311, 312)의 외벽이 경사지게 형성된다. 예를 들어, 본체(311, 312)의 상면의 폭이 10 내지 15cm 일 경우, 하면의 폭(b)은 30 내지 40cm 일 수 있다. 본체(311, 312)의 높이가 낮으므로, 6m 이내의 비교적 얕은 수심권에 설치해도 지나는 배나 어선의 스쿠류에 지장을 주지 않게 된다.
이러한 본체(311, 312)의 형상은 조류가 경사진 외벽을 따라 올라가면서 유동할 수 있게 하여 조류에 대한 마찰을 줄여준다. 또한, 경사진 본체(311, 312)의 외벽은 해조류가 외벽에도 자랄 수 있게 하고, 조류와의 마찰이 적어서 조류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한다. 본체(311, 312)의 경사가 없을 경우, 서해의 조류에 떠다니는 부유물과 진흙 등이 본체(311, 312)의 하단에서부터 퇴적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본체(311, 312)의 경사진 형상은 하부는 두껍고 위로 갈수록 얇아지면서 인공 어초(300) 자체의 무게를 감소시키고 제작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본체(311, 312)의 하부가 두껍게 형성되므로, 본체(311, 312)가 모래층에 의해 일정 부분 침식되는 경우에도 본체(311, 312)가 기울어지지 않아 본체(311, 312)가 전복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연결벽(313, 314)은 소정의 높이를 갖고 벽 형상을 갖는다. 연결벽(313, 314)은 제1 연결벽(313)과, 이러한 제1 연결벽(313)과 나란하게 형성된 제2 연결벽(314)을 포함할 수 있다. 연결벽(313, 314)은 본체(311, 312)와 동일 또는 유사한 구성을 갖고, 본체(311, 312)와 교차하도록 형성된다. 인공 어초(300)는 본체(311, 312)와 연결벽(313, 314)에 의해 예를 들어, "#" 형상을 가질 수 있다.
본체(311, 312)와 연결벽(313, 314)이 교차되는 구조에 의해, 본체(311, 312)와 연결벽(313, 314)에 의해 둘러싸이는 공간(S)과, 이러한 부분에서 연장되어 돌출되는 부분이 형성될 수 있다. 이러한 부분들은 조류로부터 해양생물을 보호하고 해양생물의 은신처를 제공하게 된다.
본체(311, 312) 및 연결벽(313, 314)은 식생 몰타르 또는 약간 거친 몰타르로 제작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종래의 콘크리트에 비해 바다 생물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는 인공 어초(300)를 제공한다.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에는 바닥에 인접하여 로프 관통구(321)가 형성된다. 로프 관통구(321)는 본체(311, 312)와 연결벽(313, 314) 모두에 형성될 수도 있고 일부에만 형성될 수도 있다. 로프 관통구(321)는 일측이 개방되어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의 바닥과 접하는 형태로도 가능하다. 로프 관통구(321)에는 이식용 해조류(30)가 거치되는 로프(20)가 삽입되어 연결된다. 로프(20)가 복수의 열로 연결될 수 있도록 로프 관통구(321)도 복수의 열로 형성된다.
예를 들어, 본체(311, 312)의 로프 관통구(321)를 통과한 로프(20)는 연결벽(313, 314)의 로프 관통구(321)를 통해 연결될 수 있다. 로프 관통구(321)를 통해 로프(20)를 연결하는 방법은 도 12에 도시된 것 외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하고, 로프 관통구(321)의 열 또는 형상도 변화될 수 있다.
로프(20)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이격되어 해조류(30)가 이식된다. 해조류(30)는 해저면에 거의 근접하는 높이에 이식될 수 있어, 조류로부터 완벽히 보호되는 영역에서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다.
본체(311, 312)와 연결벽(313, 314)에는 예를 들어, 4개의 견인로프 장착구(330)가 형성될 수 있다. 인공 어초(300)를 바다에 내릴 때는 바지선에서 크레인으로 견인로프 장착구(330)에 로프 등을 걸어서 내리게 된다.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325)가 형성될 수 있다. 통로(325)는 본체(311, 312)와 연결벽(313, 314) 모두에 형성될 수도 있고 일부에만 형성될 수도 있다. 본체(311, 312)에 형성된 통로(325)와 연결벽(313, 314)에 형성된 통로(325)가 서로 연결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통로(325)는 해양 생물이 인공 어초(300)을 가로질러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은신할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한다.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에는 통로(325)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326)가 복수 개 형성될 수 있다. 연결 개구(326)는 본체(311, 312)와 연결벽(313, 314) 모두에 형성될 수도 있고 일부에만 형성될 수도 있다. 이러한 연결 개구(326)는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의 돌출된 부분에 의해 분리된 공간을 통로(325)를 통해 서로 연결하여 한 구역에서 다른 구역으로 해양 생물의 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통로(325), 연결 개구(326)는 해삼이나 작은 물고기, 작은 갑각류 등의 해양 생물의 이동 통로가 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은신처가 될 수 있다.
본체(311, 312)와 연결벽(313, 314)에 의해 둘러싸이는 공간(S)은 조류로부터 해조류를 완벽하게 보호하며 다양한 해양생물이 살아가고 은신할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공간(S)은 연결 개구(326)를 통해 다른 구역과 연결되어, 해양생물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에는 암반형 홈(327)이 형성될 수 있다. 암반형 홈(327)은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의 외벽을 따라서 형성되고, 중간 중간 끊어졌다가 다시 형성될 수도 있다. 암반형 홈(327)은 입구에서 안으로 들어갈수록 폭이 좁아지도록 형성될 수 있다. 암반형 홈(327)은 도 6에 도시된 암반형 홈(115)과 동일한 구성을 갖는다.
이러한 암반형 홈(327)은 해삼(40)의 중요한 은신처가 될 수 있다. 암반형 홈(327)은 천적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하고, 입구에서 안으로 들어갈수록 폭이 좁아지도록 형성되므로, 큰 사이즈의 해삼(40)이든 작은 사이즈의 해삼(40)이든 크기에 관계없이 몸에 꼭 맞는 은신처를 제공한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인공 어초(300)는 벽 형태로 된 간단한 구조를 갖고 조류로부터 보호될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형성할 수 있어 이식된 해조류(30)가 조류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될 수 있다.
또한, 해조류(30)가 이식된 로프(20)는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의 바닥에 인접하여 복수의 열로 형성되는 로프 관통구(321)를 통해 연결되므로, 해조류(30)는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어 해조류의 생존율이 높아진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300)는 기둥과 같은 구조물이 없어서 전체 높이를 55 내지 70cm 정도로 낮게 설계할 수 있다. 따라서, 해조류 등이 성장하여 어초의 높이보다 성장하게 되면 인공 어초(300)를 해조류가 뒤덮게 되어, 가장 친환경적인 어초가 탄생할 수 있고 완전한 바다숲이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인공 어초(300)의 높이가 낮아서 6m 이내의 수심이 얕은 곳에도 설치할 수 있고, 어선 등의 스크류에 접촉될 위험도 없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300)는 기둥 위에 바닥 형태를 얹는 구조가 아닌 벽의 형태를 갖춤으로써 다른 구조물의 하중을 받을 일이 없기 때문에, 종래의 어초가 30년의 수명을 갖는다면, 본 발명의 인공 어초(300)는 반영구적인 수명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인공 어초(300)에는 통로(325) 및 이러한 통로(325)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326)가 형성되므로, 바다 생물의 자유로운 이동과 함께 다양한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체(311, 312) 또는 연결벽(313, 314)에는 입구에서 안으로 갈수록 폭이 좁아져서 해삼(40)이 은신할 수 있는 암반형 홈(327)이 형성되어 다양한 해삼(40)에 크기에 꼭 맞는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어초(300)가 여러 개 군락을 형성할 경우, 인공 어초(300)의 돌출된 형상으로 인해 조류로부터 완벽히 보호되면서 여러 벽으로 둘러싸인 다양한 은신 영역이 제공되어, 여러 종류의 바다 생물이 먹이사슬을 형성하면서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상기에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인공 어초(100, 200, 300)에 대해 설명하였지만, 이러한 인공 어초는 당업자에 의해 다양한 형상을 갖는 실시예로 제작이 가능하다.
본 발명의 인공 어초는 기본적으로 소정의 높이를 갖는 벽 형상의 본체를 갖는다. 이러한 본체에는 바닥에 인접하여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를 연결하기 위해 복수의 열로 형성된 로프 관통구가 형성된다.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는 로프 관통구를 통해 연결되어 복수의 열로 형성된다. 이러한 인공 어초의 구조에 의해 해조류는 조류로부터 보호되면서 해저면에 직접 뿌리를 내리고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이는 해조류가 가장 친환경적으로 해저면에 뿌리를 내리고 생장할 수 있도록 하여, 실제 바닷속 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본체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가 형성되고, 이러한 통로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가 형성된다. 이는 해양생물이 한 구역에서 다른 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로를 제공함과 동시에 은신할 수 있는 은신처를 제공한다.
이러한 구성을 갖는 본 발명의 인공 어초는 단순히 해조류의 이식에만 초점을 맞춘 종래의 인공 어초와 달리, 간단한 구성으로 제작 비용을 줄이면서 실제 바닷속 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다양한 해양생물들이 먹이사슬을 형성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본 발명은 상기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본 발명의 기술적 요지를 벗어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다양하게 수정 또는 변형되어 실시될 수 있음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있어서 자명한 것이다.
20 : 로프
30 : 해조류
40 : 해삼
100 : 복합형 인공 어초
110 : 본체
111 : 로프 관통구
112 : 견인로프 장착구
115 : 암반형 홈
120 : 연결벽
125 : 통로
126 : 연결 개구
130 : 돌출벽
135 : 연결 개구

Claims (11)

  1. 복합형 인공 어초에 있어서,
    소정의 높이를 갖는 "U"자형의 벽으로 형성된 본체;
    상기 본체의 후방단부에서 전방으로 소정의 거리만큼 이격되어 상기 본체의 한쪽 벽에서 상기 본체를 가로질러 상기 본체의 다른 쪽 벽으로 연결되는 연결벽;
    을 포함하고,
    상기 본체에는 상기 본체의 바닥에 인접하면서 소정의 간격으로 이격된 다수의 로프 관통구가 형성되고,
    상기 본체의 한쪽 벽에 형성된 상기 로프 관통구를 통과하여 상기 본체를 가로질러 상기 본체의 다른 쪽 벽에 형성된 상기 로프 관통구를 통과하고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
    를 더 포함하고,
    상기 로프는 상기 본체의 바닥을 따라 평행한 복수의 열로 형성되는 복합형 인공 어초.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본체의 외벽으로부터 돌출되는 돌출벽;
    을 더 포함하는 복합형 인공 어초.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본체 또는 상기 연결벽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가 형성된 복합형 인공 어초.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본체 또는 상기 연결벽에는 상기 통로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가 형성된 복합형 인공 어초.
  5. 복합형 인공 어초에 있어서,
    소정의 높이를 갖는 벽 형상의 본체;
    소정의 높이를 갖고 상기 본체와 교차하는 연결벽;
    을 포함하고,
    상기 본체 및 상기 연결벽에는 바닥에 인접하면서 소정의 간격으로 이격된 다수의 로프 관통구가 형성되고,
    상기 본체에 형성된 상기 로프 관통구를 통과하여 상기 연결벽에 형성된 상기 로프 관통구를 통과하도록 연결되고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
    를 더 포함하고,
    상기 로프는 상기 본체와 상기 연결벽의 사이에서 바닥을 따라 평행한 복수의 열로 형성되고,
    상기 본체 및 상기 연결벽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가 형성되고,
    상기 본체 또는 상기 연결벽에는 상기 통로와 연결되는 연결 개구가 형성된 복합형 인공 어초.
  6. 복합형 인공 어초에 있어서,
    소정의 높이를 갖는 벽 형상의 본체;
    소정의 높이를 갖고 상기 본체와 교차하는 연결벽;
    을 포함하고,
    상기 본체는 서로 나란한 제1 본체와 제2 본체로 구성되고, 상기 연결벽은 서로 나란한 제1 연결벽과 제2 연결벽으로 구성되어, 전체적인 형상이 "#" 형태를 갖고,
    상기 본체 및 상기 연결벽에는 바닥에 인접하면서 소정의 간격으로 이격된 다수의 로프 관통구가 형성되고,
    상기 본체 및 상기 연결벽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가 형성되고,
    상기 제1 및 제2 본체와 상기 제1 및 제2 연결벽에 의해 둘러싸이는 공간에 위치되고 일측의 상기 로프 관통구를 통과하여 타측의 상기 로프 관통구를 통과하도록 연결되어 바닥을 따라 평행한 복수의 열을 형성하고 이식용 해조류가 거치되는 로프;
    를 더 포함하는 복합형 인공 어초.
  7. 삭제
  8.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본체 및 상기 연결벽의 바닥에는 해양 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면과 접하는 통로가 형성되고,
    상기 본체와 상기 연결벽이 교차되는 부분에 형성되어 상기 통로와 연결되고 소정의 공간을 갖는 챔버;
    를 더 포함하는 복합형 인공 어초.
  9. 삭제
  10. 삭제
  11. 삭제
KR1020130028381A 2013-03-18 2013-03-18 복합형 인공 어초 KR101351792B1 (ko)

Priorit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30028381A KR101351792B1 (ko) 2013-03-18 2013-03-18 복합형 인공 어초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30028381A KR101351792B1 (ko) 2013-03-18 2013-03-18 복합형 인공 어초

Publications (1)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101351792B1 true KR101351792B1 (ko) 2014-01-16

Family

ID=50145613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130028381A KR101351792B1 (ko) 2013-03-18 2013-03-18 복합형 인공 어초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101351792B1 (ko)

Cited By (2)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1827348B1 (ko) * 2016-05-09 2018-02-08 김인홍 폐전봇대를 이용한 인공어초
KR20220007343A (ko) * 2020-07-10 2022-01-18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패각 피복 패널 및 이의 제조장치

Citations (4)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H08140519A (ja) * 1994-11-25 1996-06-04 Morinagagumi:Kk コンクリート製の人工漁礁
KR200184796Y1 (ko) * 1998-06-09 2000-06-01 조용승 인공패류초
KR20120005699U (ko) * 2011-01-31 2012-08-08 김명락 식생용 옹벽블록
KR101216298B1 (ko) * 2011-11-11 2012-12-28 이용준 투하고정식 양식용 구조물

Patent Citations (4)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H08140519A (ja) * 1994-11-25 1996-06-04 Morinagagumi:Kk コンクリート製の人工漁礁
KR200184796Y1 (ko) * 1998-06-09 2000-06-01 조용승 인공패류초
KR20120005699U (ko) * 2011-01-31 2012-08-08 김명락 식생용 옹벽블록
KR101216298B1 (ko) * 2011-11-11 2012-12-28 이용준 투하고정식 양식용 구조물

Cited By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1827348B1 (ko) * 2016-05-09 2018-02-08 김인홍 폐전봇대를 이용한 인공어초
KR20220007343A (ko) * 2020-07-10 2022-01-18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패각 피복 패널 및 이의 제조장치
KR102474926B1 (ko) 2020-07-10 2022-12-06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패각 피복 패널 및 이의 제조장치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KR100913808B1 (ko) 삼각 패조류 인공어초
KR101289093B1 (ko) 돔형 해삼 증식초
KR100894325B1 (ko) 트라이포드형 해중림 어초
KR200473631Y1 (ko) 해양생태 복원용 다기능 복합 인공어초
KR101120922B1 (ko) 삼곡면 해중림 어초
KR20150143001A (ko) 담수어족자원의 자연증가 및 보호용 부류식 뗏목형 인공산란장
KR20140116306A (ko) 문어 해중림 인공어초
KR101196669B1 (ko) 다공성황토블럭을 이용한 다기능 인공어초
KR101934447B1 (ko) 새우용 인공어초
KR101351792B1 (ko) 복합형 인공 어초
KR102144053B1 (ko) 구조안정성이 개선되고 서식 및 은신 공간이 증가된 다기능 삼각형 인공어초
KR20150021664A (ko) 해중림 조성용 삼각터널타입 어초
JP4981002B2 (ja) 人工魚礁
KR101920839B1 (ko) 모듈형 문어 산란 구조물
KR101427538B1 (ko) 도루묵 산란 및 보육을 위한 어소
KR102018638B1 (ko) 자리돔 산란과 해양저서생물의 서식처를 위한 콘크리트 블록
KR101968913B1 (ko) 해삼 혼합 양식방법
KR101352899B1 (ko) 대게보육어초
KR200195044Y1 (ko) 성게서식용 인공어초
KR20130071814A (ko) 주택형 인공어초
KR20170065263A (ko) 계단식 피라미드형 해중림초
KR200195043Y1 (ko) 전복서식용 인공어초
KR100353083B1 (ko) 부어초
KR102402241B1 (ko) 해삼 문어 보육전용 다기능 어초
KR102290653B1 (ko) 바리과 어류 및 전복의 서식처와 해조류 착생을 위한 복합블록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A302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AMND Amendment
E601 Decision to refuse application
AMND Amendment
E90F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AMND Amendment
X701 Decision to grant (after re-examination)
GRNT Written decision to grant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61223

Year of fee payment: 4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90708

Year of fee payment: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