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아래의 구성을 채용한다.
(1) 향료성분 0.5~5.0 중량%,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 0.3~3.0 중량%, 비이온계 계면활성제 1.0~8.0 중량%, 저급 알코올 3.0~12 중량% 및 물을 함유하여 이루어지는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
(2) 향료성분이 시트로넬랄, 시트롤넬올, 시트랄, 리날로올, 테르피네올, p- 멘탄-3,8-디올, 칸펜의 합성향료군, 및 시트로넬라유, 시나몬유, 유칼리유, 레몬유칼리유, 사이프러스유(cypress oil), 라벤더유의 천연향료군에서 선택된 1종 또는 2종 이상인 (1)에 기재된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
(3) 저급 알코올이 에탄올이고,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가 라우릴아민옥사이드인 (1) 또는 (2)에 기재된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
본 발명에서 유효성분으로서 사용하는 향료성분은 모기 등의 비상해충에 대하여 기피성을 나타낸다는 합성향료 및 천연향료이다. 이것들은 상온 휘산성의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성분과 같은 빠른 기피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인축(人畜)에 대하여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동시에, 방향감도 나타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합성향료로서는 시트로넬랄, 시트롤넬올, 시트랄, 리날로올, 테르피네올, p-멘탄-3,8-디올, 칸펜, 피넨(pinene), 리모넨(limonene), 게라니올, 멘톨(menthol), 보르네올(borneol), 게라닐포메트(Geranyl Formate) 등을 들 수 있는데, 시트로넬랄, 시트롤넬올, 시트랄, 리날로올, 테르피네올, p-멘탄-3,8-디올, 칸펜이 바람직하고, 기피효과의 면에서는 시트로넬랄이나 p-멘탄-3,8-디올이 특히 바람직하다. 한편, 천연향료로서는 시트로넬라유, 시나몬유, 유칼리유, 레몬유칼리유, 사이프러스유, 라벤더유, 오렌지유, 그레이프프루트유, 시다우드유(Cedarwood oil), 제라늄유(geranium oil), 타임화이트유, 박하유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중에서는 시트로넬라유, 시나몬유, 유칼리유, 레몬유칼리유, 사이프러스유, 라벤더유가 바람직하다.
향료성분은 상기 합성향료 및 천연향료로부터 1종 또는 2종 이상 선택되며, 기피제 조성물 전체량에 대하여 0.5~5.0 중량% 배합된다. 0.5중량% 미만이면 기피 효과가 충분하지 못하고, 5.0 중량%를 넘으면 악취가 너무 심해지기 때문에 실용적이지 못하다.
본 발명의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은 기피효과와 인축에 대한 안정성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녹차 추출물이나 감 추출물과 같은 식물 유래의 소취 성분이나, 향조(香調) 조정을 위하여 다른 방향 성분을 배합하여도 좋다. 또한, 상온 휘산성을 가지는 피레스로이드(Pyrethroid)계 살충성분, 예를 들어 엠펜트린, 2,3,5,6-테트라플루오로벤질-2,2-디메틸-3-(2,2-디클로로비닐)시클로프로판카르복실레이트[트란스플루트린], 4-메틸-2,3,5,6-테트라플루오로벤질-2,2-디메틸-3-(1-프로페닐)시클로프로판카르복실레이트, 4-메톡시메틸-2,3,5,6-테트라플루오로벤질-2,2-디메틸-3-(1-프로페닐)시클로프로판카르복실레이트 등을 첨가하여 기피효과를 증강시킬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은, 향료성분에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 0.3~3.0 중량%, 비이온계 계면활성제 1.0~8.0 중량%, 저급 알코올 3.0~12 중량% 및 물을 배합한 수성 처방으로, 특히 계면활성제로서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것에 특징이 있다.
즉, 종래의 수성 방향제 처방에서는 음이온계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향료성분의 안정성이나 방산성에 문제가 있었지만, 본 발명자들은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와 저급 알코올을 조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여 실용적인 기피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조성물을 달성하게 되었다.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로는 예를 들어, 라우릴아민옥사이드, 스테아릴아민옥사이드, 라우릴산아미드프로필디메틸아민옥사이드 등을 들 수 있으며, 0.3~3.0 중량% 배합함으로써 향료성분의 방산성과 기피효과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다.
또한, 비이온계 계면활성제로서는 폴리옥시에틸렌경화피마자유, 폴리옥시에틸렌 고급알킬에테르(폴리옥시에틸렌라우릴에테르, 폴리옥시에틸렌올레일에테르), 폴리옥시에틸렌 고급지방산에스테르, 폴리옥시에틸렌폴리옥시프로필렌알킬에테르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것으로 한정되지는 않는다. 비이온계 계면활성제의 배합량이 1.0 중량%가 못되면 향료성분의 가용화에 지장을 초래하고, 8.0중량%를 넘으면 향료성분의 휘산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저급 알코올로서는 에탄올 또는 이소프로판올이 대표적이며, 에탄올이 성능적으로 바람직하다. 저급 알코올의 배합량이 3.0 중량% 미만인 경우,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와의 조합에 의한 기피효과의 증강작용이 보이지 않으며, 12중량%를 넘으면 화기에 대한 위험성이 해소되지 않는다.
한편, 본 발명의 기피제 조성물에는 필요에 따라 지방족 또는 방향족 탄화수소류, 글라이콜류, 글라이콜에테르류, 에스테르류 등의 다른 용제, 또한 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 등의 안정화제, 시트르산(citric acid) 등의 pH 조정제, 착색제 등을 적절히 배합하여도 물론 좋다.
이렇게 하여 얻어진 본 발명의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은, 향료성분이 공간에 방산됨으로써 빨간집 모기, 지하집 모기, 흰줄 숲모기 등의 모기류, 파리매과 곤충, 깔따구류, 파리류, 나방파리류, 옷좀나방류 등의 비상해충에 대하여 실용적 인 기피효과를 나타낸다. 거실이나 다다미방, 현관 등의 실내, 창고, 음식점, 캠프 등의 사용장소에서 기피제 조성물을 그대로 적용할 수도 있지만, 통상 적용구역, 적용방법에 적합한 각종 형태로 조제하여 이용된다. 바람직한 형태는 액체흡수심지를 가지는 용기본체에 본 발명의 기피제 조성물을 충진하고, 액체흡수심지를 통하여 기피제 조성물을 증발부로 보내 공간으로 방산시키는 방향기이다. 이하, 그 방향기(放香器)의 형태에 대하여 설명한다.
방향기의 용기본체는 그 재질이나 구조에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예를 들어 플라스틱, 글라스, 도기제 등을 들 수 있다. 내부 액체의 양을 볼 수 있는 투명 내지 반투명의 플라스틱 혹은 글라스 용기가 바람직하며, 표면을 다이아컷이나 보헤미안컷 모양으로 가공하여도 좋다. 통상, 용기본체의 용량으로는 50~300㎖ 정도의 것이 실용적이다. 그리고, 용기본체의 바닥부는 기피제 조성물이 남김없이 빨아들여지도록, 후술하는 액체흡수심지의 맞닿음부를 약간 오목한 모양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이 용기본체 상부의 개구부에는 액체흡수심지를 보유하는 중간마개가 장착된다. 중간마개는 플라스틱제가 바람직하며, 또한 개구부 장착 위치로부터 아랫쪽을 향하여 통모양으로 형성하여 액체흡수심지를 삽입하도록 하면, 액체흡수심지를 확실하게 보유할 수 있으므로 보다 바람직하다.
액체흡수심지는 기피제 조성물에 대하여 안정적이며, 모세관현상으로 수용액을 흡수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재질로서 예를 들어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의 플라스틱 섬유, 천연섬유, 목재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플라스틱 섬유 또는 천연섬 유제 펠트 액체흡수심지가 사용하기 쉽고, 방향기의 사용장소나 사용목적에 맞추어, 외경 3~10mm 정도의 막대 모양이나 꼬인 심지모양으로 형성하여 적절하게 사용된다.
통상, 빨아들인 기피제 조성물을 방산시키는 증발부가 액체흡수심지의 윗부분에 형성된다. 증발부의 구조는 펠트 또는 시트모양이며, 또한 그 재질로는 액체흡수심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예를 들어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의 플라스틱 섬유, 천연섬유, 목재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중 플라스틱 섬유 또는 천연섬유제의 펠트 또는 시트모양의 것이 바람직하며, 두께 2~15mm이고 표면적이 10~60cm2인 대략 원형으로 성형하여, 이것을 액체흡수심지의 꼭대기면에 맞닿도록 설치하면, 빨아들여진 기피제 조성물은 액체흡수심지로부터 증발부로 이동하고, 여기서부터 서서히 공중으로 방산된다. 증발부의 표면적이 10cm2 미만이면 증발량이 적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60cm2를 넘으면 증발량이 과다가 되어 지속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통상, 기피제 조성물의 하루당 공중으로의 증발량을 1~8㎖로 하고, 유효 지속시간은 1~2개월로 조정된다.
또한, 증발부 지지체를 부설하거나, 증발부에 손가락 등이 닿지 않도록 증발부를 커버하는 메쉬형상의 덮개 부재를 구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방향기에는 인테리어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증발부 지지체를 통하여 천이나 플라스틱제의 조화를 끼워넣어도 좋다.
조화는 수국, 은방울꽃, 장미, 제충국, 아이비 등 각종 화초를 본떠 제작되 며, 겉보기 부피는 200~1500cm3정도가 좋다. 여기서 겉보기 부피란, 아래의 측정방법에 따라 얻어진 값을 의미한다.
1) 먼저 조화부분을 플라스틱제 주머니에 넣는다.
2) 상기 주머니를 외부로부터 가볍게 눌러 내부의 공기를 빼면서, 조화의 바깥둘레에 상당하는 부분을 주머니 외부로부터 히트실하여 주머니를 밀봉한다.
3) 이어서 물이 채워진 조금 크고 높은 샬레에 상기 2)에서 얻은 조화를 넣은 주머니를 가라앉혀, 그 때의 부피의 증가분을 '조화의 겉보기 부피'라고 한다.
또한, 조화 가지의 재질로서 굴곡성이 높은 것을 사용하여, 조화의 위치관계를 임의로 바꿀 수 있는 형태를 채용하는 것도 유용하다.
이러한 방향기는 모기, 파리매과 곤충, 깔따구 등의 비상해충에 대한 실용적인 기피효과와 화기에 대한 안전성을 구비하며, 1개월 내지 2개월의 장기간에 걸쳐 동시에 방향감을 만끽할 수 있다. 또한, 조화를 끼워넣어 거실이나 현관에 설치하면, 인테리어성이 부여되어 꽃의 관상을 즐길 수도 있게 된다.
이어서, 구체적인 실시예에 따라, 본 발명의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에 대하여 더욱 상세히 설명한다.
(실시예 1)
도 1은 본 발명의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이 적용되는 일 형태의 방향기의 단면도를 나타낸다.
시트로넬랄 0.8 중량%, 레몬유칼리유 1.5 중량%, 라우릴아민옥사이드 1.2 중 량%, 폴리옥시에틸렌 경화피마자유 1.6 중량%, 폴리옥시에틸렌올레일에테르 3.0 중량%, 에탄올 7.0 중량%, 소취제로서의 녹차추출성분 1.0 중량%, 시트르산 0.02 중량%, 및 정제수 83.88 중량%를 함유하는 본 발명의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을 조제하였다. 한편, 이 수성의 기피제 조성물은 소방법상의 비위험물에 해당한다.
본 발명의 기피제 조성물(1) 130g을 투명 폴리에스테르 용기본체(2)에 충진하고, 그 상부 개구부에 외경 7mm의 막대모양 펠트 액체흡수심지(3)를 삽입 통과시킨 중간마개(4)를 장착하였다. 증발부 지지체(5)에 설치된 두께 5mm, 직경 5.2cm의 원반형의 펠트제 증발부(6)를, 액체흡수심지(3)의 꼭대기면에 맞닿게 하여 설치하였다. 또한 그 윗쪽에 증발부 지지체(5)를 통하여 겉보기 부피 350cm3로 아이비를 본 뜬 플라스틱제 조화(7)를 끼워넣고, 본 발명의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이 적용되는 방향기를 얻었다.
본 방향기를 현관의 사이드보드 위에 놓고 사용하였더니, 약 2개월에 걸쳐 방향감을 만끽할 수 있는 동시에, 모기에 대한 고민에서 벗어날 수도 있었다. 또한, 아이비의 초록색은 현관과 매치되어 인테리어에도 바람직하였다.
(실시예 2)
실시예 1에 준하여 표 1에 나타내는 각종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을 조제하고, 조성물 중에서의 향료의 성상(性狀)(가용성이나 경시적인 안정성)을 조사하는 동시에, 방향기에 적용하여 아래의 기피효력 시험을 실시하였다. 한편, 성상의 평가는 ○: 문제없음, △: 약간 문제있음, ×: 부적합으로 나타내었다.
[기피효력 시험]
밀폐한 다다미 6개의 방 중앙에 금망으로 고정한 마우스(흡혈원)와 공시(供試)방향기를 설치하고, 빨간집 모기 암컷 성충 50마리를 풀어 2시간 후에 공시충을 회수하고, 흡혈충수를 세어 흡혈율을 구하였다(처리구). 동시에 같은 넓이의 방에서 방향기를 설치하지 않고 동일한 시험을 하여(컨트롤구), 그 흡혈율로부터 다음 식에 따라 기피율(흡혈저지율)을 산출하였다.
* POE :폴리옥시에틸렌
** 인화성이 있어 화기에 대한 위험성
시험 결과, 본 발명의 비상해충 기피제 조성물은 배합하는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와 저급 알코올의 작용으로, 비상해충에 대한 실용적인 기피효과와 바람직한 방향작용을 나타내며, 게다가 화기에 대하여 위험성이 낮고 사용성의 면에서도 뛰어났다.
이에 대하여 비교예 1에 나타내는 바와 같이, 방향성분이 0.5 중량% 미만인 경우에는 기피효과가 부족하였다. 또한,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 대신에 음이온계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비교예 2나, 고급 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여도 배합량이 0.3 중량% 미만인 비교예 3, 또한 저급 알코올의 배합량이 3.0 중량% 미만인 비교예 4는, 기피제 조성물의 성상이 떨어지는 동시에 기피효과도 낮았다. 비교예 5와 같이 기피제 조성물의 성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저급 알코올의 배합량을 높이면, 화기에 대한 위험성이 증대되어 부적합하였다. 이어서, 비이온계 계면활성제의 배합량에 대하여 조사하였더니, 비교예 6과 같이 1.0 중량% 미만으로 하면, 향료성분의 가용화 능력이 나빠지고, 한편 8.0 중량%를 넘은 비교예 7에서는 향료성분의 방산성에 영향을 미쳐 기피효과를 떨어뜨렸다.
이와 같이 향료성분을 방산하여 실용적인 기피효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고급알킬아민옥사이드계 계면활성제와 저급 알코올을 조합하여야 비로소 달성할 수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