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유수천변을 천단부, 경사부, 기초부, 수변경계부(유수가 항시 접하거나 부분적으로 침수되는 육지와 물의 경계부분) 그리고 하천부로 구분하여 준 다음, 이들 각각의 부위에 적합하면서 가장 자연친화적임은 물론 일정기간 경과후에는 자연식생대가 형성되도록 하여 유수에 의한 침식이나 세굴을 자연적인 식생구조로 방어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영구적인 내식성을 갖는 사석, 암석, 콘크리트부재와 같은 내구성재질과 식물체의 근착에 필요한 한시적내식성을 발휘하면서 안정적인 생태계환경을 조성하는 자연재를 적절히 조화하도록 하여 최단기간안에 자연식생대를 구성토록 하는 유수천변구조의 제공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유수천변의 구성은 비교적 약한 유속(구체적으로는 약 2㎧미만), 중간정도의 유속(약 2내지 3㎧) 그리고 강한 유속( 3㎧이상)의 3가지 경우로 대별하여 설치하게 되며, 동일한 유속이라하여도 직접 물의 침식력이 가해지는 수충(水衝)부와 비수충부로 구분하여 각각의 경우에 사용될 재질과 구성을 달리하게 된다. 여기서 강한 유속이란 산간계곡의 급류 혹은 홍수기의 급속한 범람에 의한 심한 유속의 경우를 말하며, 약한 유속이란 조용하게 흐르는 하천, 호소, 해안가등을 칭한다. 그리고 수충부란 동일한 유수변이라 하여도 곡류를 이루면서 흐르게 되면 천변의 회전외각부를 칭하는 것으로 회전에 의한 직접적인 물의 회전력과 힘이 가해져 심한 침식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와 반대되는 쪽은 오히려 유속에 의하여 이동하던 토사들이 퇴적하는 곳이 된다. 결국 수충부에는 같은 유속이라하여도 토사의 유출을 방지하도록 구조의설계가 이루어 져야 하며, 홍수기에 수위변동이 심한 지역인 경우에는 하상저변 모서리부분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필요한 것이다.
본 발명은 특히 수변경계부에 영구적인 내구성을 갖는 암석과 같은 재질로 심한 침식과 구조파괴를 방지하는 동시에 한시적인 내구성을 갖는 자연재로 구성한 구조물로 다공질이면서 식생대의 활착이 될때 까지 안정된 구조를 유지가능하게 하도록 초기에 안정된 식생서식처로 작용하도록 하며, 일정기간경과후에는 자연부식되어 자연성장하는 식생대의 번식을 도와주도록 하는 다공성의 한정된 자연부식성을 갖는 다공성 섬유재를 사용하여 목적한 구조물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발명은 이상의 재질중 자연재는 식생대의 안정화와 동시에 서서히 자연부식되면서 각종 미생물의 서식과 영양원으로 기능하도록 하며, 나머지 암석부재, 콘크리트부재들은 유수천변의 취약구조에 대한 기본 골격구조로 작동하도록 하므로서 암석과 부식질이 적절히 조화된 천연식생대를 최단기간안에 제공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본 발명은 따라서 하상, 호수를 향하여 경사진 경사부에 자연재의 네트, 펠트 혹은 롤부재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식생식물을 식재토록 하며, 상시평수위에 해당하는 수변경계부에 대하여는 한시적 내구성을 갖도록 하면서 침식에 대하여 저항성을 발휘하도록 구성한 롤부재를 다양한 층상구조로 구성하고, 하상, 호수등의 수중에 해당하는 기초부에는 암석, 콘크리트부재등의 영구내식성을 갖는 재질로 처리토록 하는 것이다. 또한 천단부에도 처리될 환경에 따라서 상기한 경사부에 설치된 재질의 연장구조를 형성토록 하고 필요에 따라서 암석재로 내구성을 강화처리된 구조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하 본발명의 구체적인 실시예를 첨부한 도면에 의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에서 도 1은 실제 설치상태의 단면구성도이며, 도 2 는 실제 설치상태의 평면구성도이다.
본 발명은 하천이나 해안이 진입하기전의 육지측 첨단부로서 하천이나 해안등의 경사부(다)로 진입하기전의 평탄부의 상면에 고정바아(3)에 의하여 식생피복보호층을 피복처리하고 천단부의 토양생태적 조건에 적합한 식생식물을 식재처리한 천단부(나)에서 수변경계부(라)의 수변저부(라-1)까지 경사지게 구성한 경사부(다)가 형성된 유수천변구조에 있어서,
천단부(나)에서 부터 경사저부(다-1)까지 표토평탄화 작업을 진행한 다음 이곳에 네트와 펠트로 구성된 식생피복보호층(5)을 적층하며,
상기한 식생피복보호층이 덮여진 경사부의 상에서 하측으로 간사석이나 잡석을 충진하도록 하여 경사부와 천단부를 모두 덮어주면서 2내지4목 크기의 자연석(66)을 적층구성하면서 일정거리를 두고 갯버들과 같은 식생식물을 식재하며,
상시평수위(가)가 접하는 수변경계부에는 박스형태의 기초부(57)을 구성하여 상기한 경사부와 천단부를 지지하도록 하는 자연식생형 유수천변구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자연석(66)이 다공성을 갖도록 한다. 이는 석재의 다공부로 이물질을 흡착제거하면서 어패류에 대한 생활서식 및 산란공간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서 식생피복보호층(5)이란 주로 코코넛 열매에서 추출하여 직조한 망체구조물이며, 대개 3, 5년동안 안정된 망체구조를 이루어 식재된 식물의 활착을 도와준 다음 서서히 분해제거되는 물질이다.
본 발명에서 자연석(66)(가공석 2내지4목정도)을 층층히 배치하여 주게되며, 이는 암석 자체의 미감을 주면서 특히 수충부에 설치하여 강한 침식저항성을 보이면서 자연석사이로 식생식물이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다.
본 발명의 또다른 특징은 자연석에 다수의 기공이 형성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다. 다수의 기공이 형성된 자연석의 경우 이곳에 다양한 미생물의 서식지로 활용되면서 오폐수의 정화기능을 겸하게 되어 자연적인 정화기능을 겸하게 된다.
본 발명에서 식생식물로서 도입가능한 식물종으로는 우리나라의 하천을예로 하는 경우 키가 크지않고 저목성이며, 다년생이고, 뿌리부분이 좋고 물에서 잘 성장하며, 홍수에 의한 관수에 강한 것이다. 또한 흙과 결속력이 높고, 경관이 좋고 수질정화능력이 높은 것일 수록 추천할 만하다. 구체적으로는 갈대, 달뿌리풀, 줄, 갈풀, 띠, 물억새, 참억새, 새, 수크령, 그령, 솔새와 같은 벼과, 큰부들, 애기부들과 같은 부들과, 흑삼릉과같은 흑삼릉과, 큰고랭이, 세모고랭이, 삿갓사오, 매자기와 같은 사초과, 흰여뀌, 물여뀌와 같은 여뀌과, 창포, 석창포와 같은 천남성과, 노랑꽃창포와 같은 붓꽃과, 비수리와 같은 콩과, 사철쑥과 같은 국화과, 갯버들과 같은 버드나무과들이 적합하다. 이들 식물체는 수중, 수제(반수증상태), 육상으로 나누어 식재처리하며, 주변토양환경, 오염정도, 유수속도, 유수양, 갈수기, 만수기의 계절적 변화, 원하는 식생대의 소비자요구도, 경사면의 경사도와 바닥상태등을 감안하여 현장에서 취사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