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100219814B1 - 발광성부재 및 도료 - Google Patents

발광성부재 및 도료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100219814B1
KR100219814B1 KR1019920702545A KR920702545A KR100219814B1 KR 100219814 B1 KR100219814 B1 KR 100219814B1 KR 1019920702545 A KR1019920702545 A KR 1019920702545A KR 920702545 A KR920702545 A KR 920702545A KR 100219814 B1 KR100219814 B1 KR 100219814B1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light emitting
resin
inorganic phosphor
light
present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19920702545A
Other languages
English (en)
Inventor
히로후미 모리야마
도모후미 모리야마
기요시 가나이
Original Assignee
도모후미 모리야마
히로후미 모리야마
기요시 가나이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Priority claimed from JP1991013499U external-priority patent/JPH086937Y2/ja
Priority claimed from JP3045323A external-priority patent/JPH0586311A/ja
Priority claimed from JP1991018691U external-priority patent/JPH04109199U/ja
Priority claimed from JP066557U external-priority patent/JPH0571334U/ja
Application filed by 도모후미 모리야마, 히로후미 모리야마, 기요시 가나이 filed Critical 도모후미 모리야마
Priority claimed from PCT/JP1992/000172 external-priority patent/WO1992014799A1/ja
Application granted granted Critical
Publication of KR100219814B1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100219814B1/ko

Links

Landscapes

  • Paints Or Removers (AREA)

Abstract

모재에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성형안 발광성부재 및 모재에 무기형광체를 분산시킨 도료는 자외선 (블랙라이트) 의 조사에 따라 선명하게 발광한다. 무기계 형광체는 내후성이나 내열성이 높으기 때문에 본 발명은 옥외에서 사용되는 부재나 고은에서 가공이 이루어지게 되는 부재에도 적용할 수 있다. 예컨대 무기계형광체를 불소수지 등에 배합하여 시이트형으로 성형안 발광성부재는 건조물의 집웅이나 벽등을 구성하기 위한 건축재로서 가정 적합하다. 또 본 발명에 의한 도료를 사용하여 타일등의 표면에 발광성의 디자인을 법랑굽기 할수도 있다.

Description

발광성 부재 및 도료
본 발명은 자외선을 조사함에 따라 발광하는 발광성 부재 및 도료에 관한 것으로, 특히 내열성 내후성이 우수하고, 예컨대 건조물의 내외장이 지붕 등에 사용되는 건축부재나 여리가지의 내화물등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발광성 부재 및 도료에 관한 것이다.
[배경 기술]
종래, 폴리에틸렌, 연질 폴리염화비닐 등의 합성수지에 선명한 색채를 지니게 하기 위하여는 주로 유기계 형광안료가 사용되고 있다. 이리한 종류의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기계 형광안료는 주광 (晝光) 형광 안료라고도 일컬어지며, 주광의 파장영역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외선으로부터 가시 단파장의 영역의 빛에 의하여 여기(勵起)되어서 형광을 내게되어 광휘성이 높은 발색을 나타낸다.
대표적인 유기 형광체(형광염료)로서는 브릴리언트 술포플라빈(Brilliantsulphoflavin) FF (황), 베이직 옐로우(Basic yellow) HG(황), 에오신(Eosin)(적), 로오다민(Rhodamine) B(적) 등이 알려져 있다.
이들 유기계 형광체로 착색된 합성수지는 완구, 여가(leisure) 용품등에 사용되는 외에 점포의 장식등으로서도 사용되고 있다.
상기의 유기계 형광체는 형광도료로서도 사용되고 있고, 형광도료로써 형성한 도막은 보통의 도료를 사용하였을 경우에 비하여 주광하에서 약 3 배 이상이나 명도(明度)를 지니고 있어 매우 선명한 색채를 갖는다. 또 어두운 곳에서 형광도료 도막에 자외선을 조사하면 네온과 같이 빛나 보인다. 이와 같이 보아서 확인할 수 있는 성질이 뛰어난 형광도료는 광고, 장식의 분야에서 간판, 포스터, 표지등에 사용되고 있다.
한편, 근년에 와서 합성수지의 내열성, 난연성, 내후성, 가공성등의 개선이 진보하여 건조물의 외벽 재료나 지붕 등에 합성수지제의 시이트재가 사용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불소수지성의 시이트재는 뛰어난 내열성 및 내후성과 함께 비점착성이 극히 뛰어나서 먼지나 오물이 잘 부착하지 못한다고 하는 특성을 구비하였으므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축재로서 주목되고 있다. 종래에는 이들 수지는 그 물성면만이 중요시되어 미관에 대하여는 그다지 검토되어 오지 않았으나, 예컨대 건조물의 외벽이나 지붕등에 사용되는 경우에는 수지 그 자체의 색 이외에 선명한 색채를 갖기를 요구하여 왔다.
또, 건조물의 내외장에 사용되는 부재는 화재대책등의 관점에서 유리나 세라믹스재 등의 내화물을 사용하는 것이 많아지고 있으나, 사람들의 눈에 띠는 개소에서는 필요에 따라서 광휘성의 색채를 가졌으면 하는 요망이 있다.
그밖에 각종의 조명기구나 장식품 등에 유리재등이 사용되는 경우도 많으나 유리 자체를 선명하게 발광시키고 싶다고 하는 요망도 있다.
그러나 종래에는 합성수지의 착색이나 형광도료에 사용되어온 유기계 형광체는 기껏해서 200∼300℃ 정도의 내열성밖에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융점이 300∼400℃ 정도의 고온으로 되는 불소수지 등의 고내열성 수지 성형품의 착색은 물론이고, 유리나 세라믹 성형품의 착색에 사용한다거나 내화물 (유리, 세라믹스, 금속등) 의 표면에 고온으로 소부(橈付)한다거나 하는 일은 할 수 없었다.
예컨대 건조물의 옥내외에 있어서 외벽, 지붕, 내벽, 바닥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타일은 점토, 암석 등의 광물을 배합하여 분쇄한 것을 일정한 형상으로 성형하여 소지(素地)로 하고, 필요에 따라서 주로 유리질로 된 유약을 칠하여 수 100 도 이상의 고온에서 소성하여 굳힌 것이다. 이것은 주로 그것이 피복하는 기재를 보호함과 동시에 미관을 갖게 하는 완성재로서 사용되고, 미관의 점에서 착색되는 경우가 많으나 타일의 소성온도에서는 유기형광체의 발광특성은 완전히 파괴되어 버리기 때문에 산화 코발트(청색계통), 산화주석(백색)등의 안료를 사용한 착색밖에 이루어져 있지 않았다.
도 1a, 1b, 1c, 1d 는 본 발명의 여러가지 실시예에 의한 발광성 시이트 부재의 사시도이다.
도 2 는 본 발명 실시예에 의한 발광성 시이트 부재의 사용예를 나타낸 단면도 이다.
도 3, 4, 5a, 5b 및 5c 는 각기 본 발명의 실시예에 의한 발광성 시이트 부재의 사용예를 나타낸 사시도이다.
도 6 및 도 7 은 각기 본 발명의 실시예에 관한 발광성 시이트 부재의 제조방법의 예를 나타낸 모식도이다.
도 8, 9 및 10 은 각기 본 발명의 실시예에 의한 발광성 성형체의 이용예를 나타낸 사시도이다.
도 11 은 본 발명의 실시예에 의한 형광도료의 이용예를 나타낸 사시도이다.
도 12a,12b 및 12c 는 각기 본 발병의 실시예에 의한 발광성 타일의 구성을 나타낸 사시도이다.
도 13, 14 및 15 는 각기 본 발명의 실시에에 의 한 타일의 이용예를 나타낸 개념도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최선의 형태]
다음에 본 발명의 실시예에 대하여 설명한다. 각 실시예에 있어서의 발광성 부재 및 도료의 제조방법이나 용도는 본 발명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한예로서 나타낸 것이며, 본 발명의 발광성 부재 및 도료의 제조방법이나 용도를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더 말할 것 없다
우선, 아래에 본 발명에 따른 실시예 1~4로서 시이트 형상으로 형성한 발광성부재 (이하, 시이트 부재라고 한다) 에 관한 설명을 한다.
[실시예]
도 1a 는 발광층 (발광부분) 1a 단체(單體)로 된 시이트 부재의 예이다. 이시이트 부재의 제조방법은 특히 한정된 것은 아니나, 합성수지로서 불소수지(예컨대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를 사용하고, 비교적 두꺼운 발광층 (1a)을 형성하는 경우, 압축 성형법, 압출 성형법 등으로 제조할 수 있다.
예컨대 시이트 부재의 두께에 대응하는 형상의 금형내에 무기계 형광체의 분말을 배합한 불소수지 원료 분말을 균일하게 충전하고, 상온에서 프레스에 끼위서 압축한 다음, 만들어진 예비성형품을 로의 속에 넣어서 360 ∼ 380℃ 에서 소결(sintering)함으로써 도 1a 와 같은 발광성 시이트 부재를 얻게 된다.
그리고, 엷은 발광층 단체로 된 시이트 부재를 고속도로 연속적으로 얻으려면 도 6 과 같은 칼렌더 성형법으로 제조가 가능하다. 우선, 희망하는 열가소성 수지(A)에 무기계 형광체 분말(B)을 첨가하여 용융, 혼합하여 혼련(混鍊) 로울(6a), (6b) 을 통과시킨다. 이 경우의 용융온도는 사용하는 수지에 맞추어서 설정하지만 수지의 용융온도 정도의 가열에서는 무기계 형광체의 발광특성에는 하등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 혼련로울 (6b) 에서 빠져나오는 가열 혼합물을 가열된 칼렌더 로울 (7) 에 가압하는 조건하에서 통과시키고, 냉각[냉각 로울(8)]함으로써 균일한 막두께의 발광성 시이트를 연속적으로 얻을 수 있다.
또, 박막형상의 발광성 시이트 부재를 얻으려면 이미 알고 있는 용융 압출법으로 필름 성형할 때에 용융 수지에 무기계 형광체 분말을 첨가, 혼합하는 것이좋다.
[실시예2]
도 1b 의 시이트 부재는 합성수지에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한 발광층 (1b)내에 유리섬유로 된 보강층 (2b) 을 설치한 것이다.
예컨대 불소수지를 사용하여 도 1b 와 같은 발광성 시이트 부재를 제조하는 방법으로서는 도 7 에 나타낸 바와 같은 함침법(含浸法)이 있다. 즉, 불소수지 원료 분말 (A), 무기계 형광체 분말 (B), 계면활성제 (C) 등을 함유하는 수성콜로이드 헌택액 (D) 을 조정하여 두고, 유리 섬유포 (9) 를 순차로 배드(bath)(10) 내의 수성 콜로이드 현탁액 (D) 에 함침시키고 끌어올려서 원적외선(far infrared) 로(爐)(11) 등을 사용하여 360 ∼ 380℃ 의 온도에서 소성함으로써 도 1b 와 같이 유리 섬유포로 보강된 발광성 시이트 부재를 얻을수 있다. 발광층 (1b) 의 두께를 두껍게 하려면 상술한 함침, 소성공정을 반복하면 좋다. 또한, 도 1b 의 시이트 부재를 희망하는 매수만큼 적층하여 열압착하여 사용할수도 있다.
[실시예3]
도 1c 는 보강층(2c) 으로서의 유리판 표면에 무기계 형광체를 함유하는 유리로 구성된 엷은 발광층 (1c) 을 설치한 시이트 부재의 예이다.
본예의 발광층 (1c) 은 예컨대 다음과 같은 졸(sol)·겔 (gel) 법으로 형성된다.
금속 알콕사이드 등의 유기 금속 화합물을 적당한 용매속에서 가수 분해하고 축합반응을 일으켜 수득한 졸이 유동성을 잃지 않은 사이에 유리판 표면에 도포하여 건조, 소결함으로써 도 1c 의 발광성 시이트 부재를 얻는다.
졸·겔법에 있어서의 소결온도는 목적으로 하는 유리 전이점 부근의 온도(용융온도의 1/2∼2/3 의 온도)에서 이루어지게 되고, 1000℃ 이하의 온도에서 유리를 성형할 수 있으므로 무기계 형광체의 발광특성을 하등 손감하는 일이 없이 유리를 사용한 발광층을 형성할 수 있다.
더우기 도 1c 의 예에서는 용융법으로 제조된 일반의 판유리의 표면에 발광층(1c)을 설치하고 있으나, 시이트 부재 전체를 졸·겔법에 의한 유리로 된 발광층으로 구성하여도 좋다.
물론, 소정의 발광특성이 확보된다면, 유리를 용융시켰을 경우에 무기계 형광체를 첨가하여 용융법으로 발광층을 형성하여도 좋다. 본 발명에서는 무기형광체를 램프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육안으로 발광층의 색이 짙어져 보이면 좋은 것이므로 엄밀히 발광강도나 색조를 측정할 필요는 없고 용융법으로 발광형성하였다 하여도 시이트 부재의 이용에 지장을 가져오게 하는 일은 적다.
[실시예4]
도 1d 는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한 합성수지를 방사한 섬유로 구성된 발광층(ld) 을 지닌 시이트부재의 예이다.
예컨대 수지로서 폴리아미드 수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미 알고 있는 용융방사법(융액을 세공으로부터 압출하여 냉각, 고화함) 에 의하여 방사할때에 융액에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두면, 용이하게 발광성의 폴리아미드 섬유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수지로서 불소수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용융점도가 높기 때문에 에멀젼 방사법 등의 방법을 채용한다. 즉, 불소수지의 수성 현탁액에 무기계 형광체 및 호제(糊劑)를 가하여 이것을 세공으로부터 응고욕속으로 압출하여 습식방사한다. 그런다음 320 ∼ 400℃ 정도의 열처리를 하여 호제를 비산시킴과 동시에 불소수지 입자를 융착시키면 발광성의 불소수지 섬유를 수득하게 된다.
또한, 도 1c 에서 설명한 졸·겔법에 따라서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한 졸이 유동성을 잃지 않는 사이에 방사하여 소결하면 유리 섬유로 된 발광층을 형성할 수도 있다.
더우기 도 1d 의 예에서는 섬유가 제직되어 있으나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한 섬유를 사용하여 부직포로 할 수도 있다. 이 경우는 원료수지에 무기계 형광체를 첨가하여 용융, 혼련한 다음, 용융 수지를 방사하여 실을 랜덤하게 집적하여 시이트 형상으로 한다. 이어서 이 시이트를 엠보스 로울 (emboss roll) 사이를 통하여 열압착시킴으로써 발광성의 부직포로 된 시이트 부재를 수득할 수 있다.
이어서, 상술한 실시예 1 ∼ 4 에서 제작한 발광성 시이트 부재의 용도에 대하여 몇가지의 구체예를 들어서 설명한다. 다음의 구체예는 도 1a∼1d 의 각 시이트 부재의 사용방법을 한정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말할것도 없다.
우선, 도 1a 의 시이트 부재는 예컨대 건조물의 지붕이나 외벽(나중에 설명한다), 광고용의 간판등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외에 엷은 합성수지제의 발광성 시이트 부재를 벽지나 문종이 등의 대용품으로서 사용할 수도 있고,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선명한 색체를 갖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도 5a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유연성을 지닌 합성수지제의 시이트 부재(60) 를 사용하여 로울 커어튼으로 한다거나 조붓한 종이 형상으로 가공한 시이트 부재(70)를 사용하여 블라인드 (blind) 로 할 수도 있다. 이때 본 발명에 의한 시이트 부재는 일광 견뢰도가 대단히 높으므로 시종 일광이 닿는 창가에 사용하여도 발광 특성이 감퇴하는 일은 없다.
합성수지로서 예컨대 불소수지를 사용하면 먼지나 오염물도 달라 붙기 어려워 통상의 커어튼이나 블라인드 등과 같이 검은 빛을 띄거나 누런빛을 띠는 일도없다. 또 상술한 시이트 부재의 제조방법에서는 발광층 (1a) 전체에 무기계 형광체를 균일하게 배합하고 있으나, 본 발명에 의한 시이트 부재를 광고용의 간판이나 벽지 등으로 사용할 경우, 부분적으로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발광층(1a) 에 희망하는 디자인이나 문자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이 경우, 필요에 따라서 발광색이 다른 여러종류의 무기계 형광체를 성질, 조건, 목적등을 분간하여 사용한다면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복잡한 디자인이나 문자를 선명한 색채로 표시할 수 있다.
또, 무기계 형광체의 첨가량을 비교적 소량으로 하여 거의 투명한 필름으로 가공한 발광성 시이트 부재는 각종의 카아드나 증명사진 등의 위조발견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즉 정규의 카아드나 패스포오트의 사진난을 본 발명의 시이트 부재로 피복한다고 하면 자외선을 쬐어서 발광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만으로 위조물을 발견할 수 있다.
무기계 형광체는 유기계 형광체와 같이 열이나 빛에 대하여 불안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카아드등을 지니고 걷고 있는 동안에 발광성을 잃게 된다거나 하는 일도 없다. 또한 무기계 형광체를 필름의 일부에 배합하여 자외선을 조사하였을 때에 일정한 기호 등을 표시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도 1b 의 유리섬유로 보강한 시이트 부재는 예컨대 도 2 [시이트 부재이외의 단면의 선을 긋기(hatching)는 생략함]와 같이 건조물(4)의 외벽 등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경우, 차양(遮陽)의 안쪽에 자외선광원(3a) (예컨대 블랙 라이트램프) 를 시이트 부재 (20) 의 전체면을 거의 균일하게 조사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예컨대 야간에 자외선을 조사하면 외벽전체가 선명하게 발광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도 시이트 부재 (20) 의 발광층 (1b) 에 부분적으로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희망하는 디자인이나 문자를 형성하여 두면 희망할때만 디자인이나 문자를 선명하게 표시할 수 있다.
또한, 도 1b 의 시이트 부재는 도 3 에 나타낸 바와 같이 텐트 등의 옥외용품에도 사용할 수 있다. 캠프 등의 경우에 야간에 시이트 부재(40)를 블랙 라이트(3c)로 조명하면 텐트가 발광하여 휴식 분위기를 더 한층 고조시킬 수 있다.
또한 도 4 에 나타낸 바와 같이 도 1b 의 시이트 부재를 사용하여 예컨대 이벤트 회장 등에 이용되는 건조물의 지붕을 구성할 수도 있다. 옥외 또는 옥내에 배치한 블랙 라이트 (3c), (3d) 로 시이트 부재 (50) 를 조명하면 건조물의 지붕이 선명하게 발광한다.
본 발명에 의한 발광성의 시이트 부재를 텐트 등의 옥외용품이나 건조물의 지붕 또는 외벽에 적용할 경우에는 대단히 뛰어난 발수성과 내후성을 지닌 불소수지를 모재로 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우기, 도 1b 이외의 구성의 시이트 부재도 도 3 (텐트), 도 4 (지붕) 에 나타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말할것도 없다. 또 도 1b 의 유리섬유로 보강된 시이트 부재를 전술한 로울 커어튼이나 블라인드(도 5) 에 사용할 수 도 있다.
다음에 도 1c 의 유리제의 시이트 부재는 예컨대 도 2 와 같이 유리문이나 창유리등으로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실내측에 자외선 광원(3b)을 배치하여 시이트 부재 (유리문)(30) 에 자외선을 조사함에 따라 희망할때만 유리문을 발광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시이트 부재 (30) 의 발광층 (1c) 전체에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유리문 전체를 발광시켜도 좋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기계 형광체를 부분적으로 배합하여 유리문의 아래 반쪽만을 발광시킨다거나, 디자인을 표시 시키도록 하여도 좋다.
또한 도 1d 의 섬유로 발광층을 구성한 시이트 부재는, 예컨대 스테이지용의 막이나 스테이지 의상으로서 사용할 수도 있고, 인체에 무해한 블랙 라이트를 적당히 조명함으로써 막이나 의상이 선명하게 발광하게 된다.
또한 도 5c 에 나타낸 바와 같이 도 1d 의 시이트 부재 (80) 를 사용하여 발광성의 커어튼을 만들 수도 있다. 야간에 실내에서 블랙 라이트를 점등하면 이 커어튼이 희미하게 빛나서 파아티 휘장 등의 무우드 조명으로서 이용할 수도있다.
이어서, 희망하는 입체적인 형상으로 성형된 발광성 부재 (이하, 발광성 성형체라고 한다)에 관한 실시예 5 ∼ 7 을 설명한다.
[실시예5]
도 8 은 본 발명에 의한 발광성 성형체를 점포앞의 간판, 광고판 등에 이용한 예를 나타낸 것이다. 본 실시예의 발광성 성형체 (101a) 는 희망하는 문자형으로 성형되어 있고, 전체가 발광부로 된 것이다. 이와 같은 발광성 성형체(101a)는 예컨대 열가소성 수지를 모재로하여 무기 형광체를 배합한 상태에서 수지를 용융시켜서 이미 알고 있는 사출 성형법 등의 방법에 의해 제작된다. 이러한 경우 무기 형광체는 수지의 용융 온도 정도에서는 발광특성에 하등의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 난연성 불연성의 고내열성 수지를 사용하면 화재시의 안정성도 우수하게 된다.
또, 도 8 의 발광성 성형체 (101a) 를 예컨대 유리를 모재로 하여 제작하는 경우에는 유리원료에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전기로 등에서 유리를 용융시키고 용융체를 흑연등으로 된 형틀에 흘려 넣어서 냉각하는 것이 좋다. 무기계 형광체의 종류에 따라서 유리의 용융온도 이하에서 성형하는 것이 요망될 경우에는, 예컨대 졸·겔법 등의 방법으로 성형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본 발명에 의한 실시예에서는 무기계 형광체를 램프용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육안으로 발광부가 색이 짙어 보이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형광강도나 색조를 엄밀하게 문제시 할 필요는 없고, 용융법을 채용하여도 실용상 거의 지장이 없다.
수득한 발광성 성형체(문자형)(101a)는 적당한 기판(103)에 배치하여 자외선 램프 (2a)(또는 2b)로 부터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선명하게 발광하여 희망하는 문자가 드러나게 된다. 본발명에 의한 발광성 성형체는 상술한 바와같이 모재에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예컨대 사출성형 등의 방법으로 성형되므로 네온관등을 사용할 경우에 비하여 형상의 자유드가 높기 때문에 양산하는 면에서도 유리하고 발광색이 다른 여러 종류의 무기계 형광체를 분별하여 사용함에 따라서 복잡한 표시를 색이 선명하게 할 수 있다. 또기판 (101a)를 발광시키기 위하여 예컨대 자외선 램프(102b)로 기판의 이면으로 부터 자외선을 조사할 수도 있다.
[실시예6]
도 9 는 정원등에 배치하는 랜턴(lantern)에 본 발명의 실시예에 의한 발광성 성형체를 적용한 예를 나타낸 개념도이다. 본 실시예에 있어서의 발광성 성형체(101)는 전체를 발광부로 하고, 외부에 배치된 자외선 램프(102b)로 부터 자외선을 조사하여 랜턴 전체에 희망하는 색채를 갖도록 하여도 좋고, 혹은 일부분을 발광부 (1b) 로 하고, 내부에 배치한 자외선 램프(102c)에 의하여 부분적으로 발광시키도록 하여도 좋다. 이와 같은 발광성 성형체 (101) 는, 예컨대 세라믹스 원료분(原料粉)에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결합제 등의 첨가제와 물을 가하여 혼합하고, 가압 성형 등의 방법으로 희망하는 형상으로 성형하여 건조시킨 다음, 성형체를 소결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도 9 의 발광성 성형체 (101) 를 예컨대 여관이나 호텔등의 정원에 돌로 만든 석등 대신에 배치하면 주간에 있어서는 보통의 석등과 대차없이 보이고, 야간에 자외선 램프 (102c), (102d) 를 점등함으로써 랜턴의 빛이 선명하게 발광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야간에 점등하는 자외선 램프 (102c), (102d) 를 블랙 라이트로 하면 인체에도 무해하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한 발광성 성형체 (101) 는 일광 견뢰도가 높고 주간 햇살에 노출되어도 야간의 발광성에 지장을 초래하는 일은 없다.
[실시예7]
도 10 은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한 유리 성형체 (101c) 를 관상용의 화초(도면에서는 해바라기)의 형상으로 한 것이다. 본 실시예에서는 줄기, 잎, 꽃 등의 각 부분에 발광색이 다른 무기 형광체를 각기 배합하고 있어 외부로부터 예컨대 램프 (102e) 로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유리 성형체 (101c) 가 실물의 화초와 근사한 색으로 빛이 빛나게 된다.
본 실시예에 의하면 도 10 과 같이 비교적 복잡한 형상을 구비하고, 내부에 램프 등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이 없는 관상용의 장식물등에 있어서도 색채를 선명하게 발광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그밖에 도면에는 없으나 본 발명에 의하면 예컨대 복잡한 릴리이프(浮彫)를 설치한 벽면에 복수개의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하여 외부로부터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릴리이프에 광휘성의 색채를 갖게 할 수도 있다.
또, 본 발명에 의한 발광성 성헝체를 조명기구에 사용하여 통상의 형광등과 블랙 라이트를 조합하여 적당히 바꿔치면서 사용하도륵 하여도 좋다.
다음에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의 실시예 8 ∼ 20 에 대하여 설명하지만 조성 및 도장방법은 다음의 실시예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실시예8]
아크릴 실리콘 수지 클리어 도료(예컨대 아크릴실리콘 수지액 85∼75 중량 %, 첨가제 2∼12 중량 %, 유기용제 20∼30 중량 % 를 함유) 60 중량 % 에 대하여 무기계 형광체 안료 40 중량 % 와 미량의 도막 안정제를 배합하고 혼련(混練)하여 형광도료를 수득하였다.
[실시예9]
아크릴 수지 21.6 중량 %, 니트로셀룰로오즈 유도체 29.1 중량 %, 유기용제 [예컨대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의 에스테르류, 아세톤, 메틸에틸케톤 등의 케톤류, 부틸 셀로솔브 등의 에테르류의 외에 조용제(助溶劑)로서 알코올류가 사용된다] 16.0중량 %, 무기계 형광체 안료 31.7 중량 % 를 혼련하여 형광도료를 수득하였다.
[실시예 10]
아크릴 폴리올 수지 와니스 44.5 증량 %, 유기용제(실시예 9 와 마찬가지) 17.5중량 %, 폴리이소시아네이트 수지 와니스 6.3 중량 %, 무기계 형광체 안료 31.7중량 % 를 혼련하여 형광도료를 수득하였다.
[실시예 12]
아크릴 수지 와니스 44.4 중량 %, 멜라민 수지 와니스 10.6 중량 %, 에폭시 수지 와니스 4.5 중량 %, 방향족 탄화수소계 용제 5.7 중량 %, 알코올계 용제3.1 중량 % 를 무기계 형광체 안료 31.7 중량 % 를 혼련하여 형광도료를 수득하였다.
[실시예 12]
아크릴 수지 와니스 55 중량 %, 유기용제 10 중량 %, 무기계 형광체 안료35 중량 % 를 혼련하여 형광도료를 수득하였다.
[실시예 13]
불소수지 분말 60 중량 % 와 계면활성제를 함유하는 수성 콜로이드 현탁액을 조정함과 아울리 이것과는 별도로 계면활성제를 함유하는 증류수에 무기 형광체를 분산시켰다.
다음에 불소수지외 수성 콜로이드 현탁액에 무기제 형광체 분산용액을 교반하면서 서서히 가하여 형광도료를 수득하였다.
[실시예 14]
실시예 13 에서 수득한 형광도료(수성 콜로이드 현탁액)에 아세톤 등의 수용성 유기 용매를 다량으로 가하여 콜로이드를 응집시킨 후, 수지와 무기 형광체의 균일한 혼합물을 물과 분리하고 세정하여 분말 형광도료를 수득하였다.
다음에 상기의 각 실시예에 의한 형광도료를 각종 기재에 도장하는 방법의 실시예 15∼17, 18a, 18b, 18c, 19 및 20 에 대하여 설명한다.
[실시예 15]
본 실시예에서는 유리면에의 도장예를 나타내었다.
1. 유리표면을 트리클렌 (trichlene), 톨루엔 등의 용제로 청소하여 유지, 더러움을 제거한다.
2. 실시예 8 의 형광도료를 유리표면에 분무한다.
3. 1 ∼ 4 시간 자연건조 (25 ∼ 5℃) 한다.
4. 필요에 따라서 공정 2 와 공정 3 을 반복한다.
5. 필요에 따라서 완성재로서 아크릴 실시콘 수지 클리어를 도포한다.
더우기 본예에서는 상온건조의 공정을 함유하는 경우를 나타내었으나,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는 내열성이 우수하므로 유리표면에 소부(橈付)할 수도 있다.
[실시예 16]
본 실시예에서는 아크릴판에의 도장예를 나타내었다.
1. 아크릴판 표면을 트리클렌, 톨루엔등의 용제로 청소하여 유지, 더리움을 제거한다.
2. 초벌처리재 (예컨대 합성수지 33.0 중량 %, 도막 조정제 l.0 중량 %, 방향족 탄화수소계 용제 36.0 중량 %, 에스테르·케톤계 용제 30.0 중량 % 를 함유)를 분무도포한다.
3. 자연건조를 1 시간 동안 한다.
4. 실시예 9 의 형광도료를 분무도포한다.
5. 자연건조를 2 시간 이상한다.
6. 필요에 따라서 공정 4, 공정 5 를 반복한다.
7. 필요에 따라서 완성재로서 아크릴 래커 (lacquer) 를 분무도포한다.
[실시예 17]
본 실시예에서는 염화 비닐판에의 도장예를 나타내었다.
1. 염화 비닐판 표면을 트리클렌, 톨루엔 등의 용제로 청소하여 유지, 더리움을 제거한다.
2. 초벌처리제를 분무도포한다.
3. 자연건조를 1 시간 동안 한다.
4. 실시예 10 의 형광도료를 분무도포한다.
5. 자연건조를 2 시간 이상한다.
6. 필요에 따라서 공정 4, 공정 5 를 반복한다.
7. 필요에 따라서 완성재로서 아크릴 우레탄 수지 콜리어를 문무도포한다.
[실시예 18a]
본 실시예에서는 철면에 대한 소부(橈付) 도장예를 나타내었다.
1. 철표면의 유지를 트리클렌 등을 사용하여 제거한다.
2. 철표면의 녹을 샌드 블래스트 (sand blast) 나 동등한 연마방법으로 제거한다.
3. 에폭시 수지 프라이머 (primer) 를 철면에 소부 도장한다.
4. 실시예 11 의 형광도료를 여러번 도포한다.
5. 160℃× 20 문에서 도포막을 소부한다.
[실시예 18b]
본 실시예에서는 철면에의 다른 소부 도장예를 나타내었다.
1. 공기 연소 (400℃ 정도) 하여 표면의 유기질 불순물을 제거한다.
2. 철표면을 샌드 블래스트 등으로 거칠게 한다.
3. 불소수지를 사용한 초벌처리재를 도포한다.
4. 건조한 다음 370 ∼ 400℃ 에서 소성, 융착시킨다.
5. 실시예 13 의 형광도료를 도포한다.
6. 건조한 다음 370 ∼ 400℃ 에서 소성, 융착시킨다.
7. 필요에 따라서 공정 5, 공정 6 을 반복한다.
8. 최종 소성후 필요에 따라서 물을 주입하면 도막의 강인성, 비점착성이 증대한다.
[실시예 18c]
본 실시예에서는 철면에의 상온건조 도장예를 나타내었다.
1. 철표면의 유지를 트리클렌 등을 사용하여 제거한다.
2. 철표면의 녹을 샌드 블래스트나 동등한 연마방법으로 제거한다.
3. 에폭시 수지 프라이머를 철면에 도장한다.
4. 실시예 10 의 형광도료를 도포한다.
5. 자연건조를 2 시간 이상한다.
6. 필요에 따라서 공정 4, 공정 5 를 반복한다.
7. 필요에 따라서 완성재로서 아크릴 우레탄 수지 클리어를 문무 도포한다.
[실시예 19]
실시예에서는 알루미늄, 스테인레스 등의 비철금속면에 대한 소부 도장예를 나타내었다.
1. 금속면의 탈지, 에칭처리를 한다.
2. 금속면의 피막 화성(化成) 처리를 한다.
3. 실시예 11 의 형광도료를 여리번 도포한다.
4. 160℃× 20 군에서 도막을 소부한다.
더우기, 알루미늄, 스테인레스 등의 비철금속면에 대한 상온 건조도장은 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하여 실행할 수 있다.
[실시예 20]
본 실시에에서는 콘크리이트, 시멘트면 등의 무기질면에 대한 도장예를 나타내었다.
1. 표면의 더리워짐, 먼지등을 제거한다.
2. 초벌처리재를 도포한다.
3. 자연건조를 2 시간 이상한다.
4. 실시예 12 의 형광도료를 도포한다.
5. 자연건조를 2 시간이상 한다.
6. 필요에 따라서 공정 4, 공정 5 를 반복한다.
7. 필요에 따라서 완성재를 도포한다.
더우기 본예에서는 자연건조로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를 도포하고 있으나, 예컨대 소성전의 세라믹 시이트 (이른바 그리인 시이트) 에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를 도포한 후에 세라믹 시이트의 소성 공정을 실행하면, 내화성의 도막을 형성할 수 있다.
다음에 본 발명에 관한 형광도료의 용도에 대하여 설명하지만, 이 형광도료의 이용방법은 다음의 구체예에 한정되는 것이 아님은 말할것도 없다.
우선, 도 11 은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를 사용하여 유리판 등의 기판(202)의 표면에 디자인 (201) 를 묘사하고, 예컨대 각종의 간판, 광고판, 점포앞의 장식, 건조물의 창유리, 벽재, 각종의 표지 등에 이용하는 예를 나타낸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로 형성한 도막은 자외선 램프(203a)(또는 203b)를 조사함에 따라 배합한 무기계 형광체의 종류에 의한 소정의 색으로 발광하여 디자인 (201) 이 광휘성의 색채를 갖고 떠오르게 된다.
기재 (202) 가 자외선을 투과하는 재질(예컨대 유리나 인공 대리석)일 경우에는 자외선 램프는 도면중의 부호 (203b) 로 나타낸 바와 같이 기재 (202) 의 후면[디자인(202)을 묘사한 면의 반대측]에 배치하여 형광도료 도막에 자외선을 이면으로 부터 조사하여도 좋다. 이러한 경우에는 램프가 바깥쪽 [디자인 (202)이 있는쪽] 으로 부터는 보이지 않게 되므로 미관이라는 점에서 한층 바람직하다. 또한 도 11 의 기판 (202) 에, 예컨대 인공 대리석을 사용하여 호텔의 로비 등의 바닥재료로서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서 디자인 (202) 표면을 적당한 투명판으로 보호한다], 마루바닥 아래로부터 자외선을 조사하도록 하여도 좋다.
도 11 과 같이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로써 희망하는 디자인 (201) 을 묘사한 기판(202)을, 예컨대 점포앞의 장식등으로 이용하면 야간에 있어서는 자외선의 조사에 의하여 네온사인과 같이 빛나보인다.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를 사용하면 네온관을 사용하는 경우에 비하여 디자인 (201) 의 자유도가 높고, 고전압을 사용할 필요도 없다. 또, 시종 일광에 노출되어도 종래의 형광도료와 같이 퇴색, 변색하는 일은 없고, 특히 자외선 대책을 할 필요도 없다. 더우기 사용개소에 따라서 기재 (202) 가 고온에 노출되는 것과 같은 경우에도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는 뛰어난 발광특성이 확보된다. 또한, 도 11 의 예에서는 평판상으로 형광도료가 도포되어 있으나, 예컨대 희망하는 형태로 성형한 속이 빈 유리체에 본 발명의 형광도료를 도포하고, 유리체의 내부에 자외선 램프를 배치하도록 하여도 좋다.
그밖에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를 사용하여 희망하는 모양을 천에 인쇄하여 스테이지 의상이나 스테이지용의 막 등에 이용할 수 있음은 물론, 다음과 같은 이용방법도 있다.
예컨대 지하나 옥상, 혹은 건조물의 벽내, 지붕뒤의 배관에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를 사용하여 표시 마아크를 붙이면 점검이나 수리할때에 자외선(블랙라이트)을 조사함으로써 용이하게 각 배관을 구별할 수 있다.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는 내열성, 내후성이 우수하므로 수년 동안에 발광성이 상실된다거나 하는 일이 없고, 배관이 보일러 배관 등이어도 지장은 없다.
또,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는 도막(塗膜)의 형성뿐만 아니라, 예컨대 탐상용(探傷用)으로서도 사용할 수 있다. 즉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를 적당한 용제로 희석하여 용접부등에 도포하여 자외선(블랙 라이트)을 조사하면, 상처의 개소가 한층 더 빛나 보이므로 용이하게 불편한 개소를 발견할 수 있다.
다음에 본 발명을 타일에 적용한 실시예 21 ∼ 23 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 경우에도 타일의 소지나 유약을 구성하는 재료나 타일의 제조방법은 다음의 예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단, 발광층(발광부분)을 형성한 후 소성온도는 사용하는 무기계 형광체의 내열성을 고려하여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시예 22]
도 12a 는 소지(素地)(302)의 포면에 무기계 형광체를 배합한 유약을 칠하여 발광층 (30la) 으로 한 예이다. 이 타일은 예컨대 다음과 같이 하여 제조된다.
1. 원석을 크래셔(crasher), 보올 밀(ball mill) 등을 사용하여 미분쇄하고, 여기에 점토와 물을 가하여 혼련한다.
2. 프레스 성형등에 의하여 희망하는 치수의 판상으로 형성한다.
3. 고정 2 에서 성형된 소지 (302) 를 건조, 초벌구이한다.
4. 무기계 형광체를 함유하는 유약을 조제한다. 유약의 조성은 특히 한정되지 않으나, 예컨대 SiO2, Al2O3, Na2O, K2O, CaO, MgO, B2O3등을 함유한다. 이때 필요에 따라서 상이한 무기계 형광체를 각기 배합한 여러종류의 유약을 준비한다.
5. 초벌구이한 소지의 표면에 공정 4 에서 조제한 유약을 도포하고 (발광층301a), 예컨대 600℃ 정도의 온도에서 소성하여 도 12a 의 타일을 수득한다. 유약은 소지의 표면 전체에 균일하게 도포할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디자인을 묘사하여도 좋다. 또 소지 (302) 자체를 종래부터 사용되고 있는 착색안료로 엷게 착색하여 두고, 그위에 무기계 형광체를 함유하는 발광층(301a) 을 형성하여도 좋다.
[실시예 22]
도 12b 는 소지 (302) 의 표면에 무기계 형광체를 함유하는 발광층(301b)을 형성하고, 발광층 (301b) 을 유약으로 보호한 예이다. 이 타일은 예컨대 다음과 같이 하여 제조된다.
1. 원석을 크래셔, 보올 밀 등을 사용하여 미분쇄하고, 여기에 점토와 물을 가하여 혼련한다.
2. 프레스 성형 등에 의하여 희망하는 치수의 판상으로 형성한다.
3. 공정 2 에서 성형된 기대 (302) 를 건조 초벌구이한다.
4. 공정 3 의 소지 (302) 에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를 도포하여 발광층(301b)을 형성한다. 실시예 21 과 마찬가지로 소지 (302) 의 표면 전체에 도포할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디자인을 묘사하여도 좋다.
5. 공정 4 에서 형성한 발광층 (301b) 의 위에 유약 (유약층 303) 을 도포하고, 예컨대 600℃ 정도의 온도에서 소성하여 도 12a 의 타일을 수득한다. 더우기 이 경우에는 유약층 (303) 은 반드시 투명일 필요는 없고, 경우에 따라서는 유약층 (303) 에도 발광성을 갖게 하여도 좋다.
또한, 도 12b 에서는 발광층의 위에 유약층 (303) 이 형성되어 있으나, 유약층(303) 의 위에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로써 희망하는 디자인을 묘사, 소부하여도 좋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도 12b 의 유약층 (303) 은 없어도 좋고 [무유(無釉)타일], 소지 (302) 의 표면에 본 발명에 의한 형광도료만을 소부하여도 좋다. 단, 소지 (302) 에의 수분이나 가스등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는 적당한 유약을 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시예 23]
도 12c 의 타일은 소지 자체를 발광층 (1c) 으로 한 것이다. 이 타일은 예컨대 다음과 같이하여 제조된다.
1. 원석을 크래셔, 보올 밀 등을 사용하여 미분쇄하고 여기에 점토와 물 및 무기계 형광체 분말을 가하여 혼련한다.
2. 프레스 성형 등에 의해 희망하는 치수의 판상으로 형성한다.
3. 공정 2 에서 성형된 소지를 소성하여 도 12c 의 타일을 수득한다.
필요에 따라서 소지의 표면에 투명한 유약을 칠하여도 좋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실시예 21 및 22 의 타일의 소지를 실시예 23 의 발광성의 소지로 구성하여 여리개의 발광층이 적층된 상태로 하여도 좋다.
이어서, 상기한 실시예 21 ∼ 23 에서 제작한 발광성 타일의 용도에 대하여 몇가지 구체예를 들어서 설명한다. 다음의 구체예는 본 발명에 의한 발광성타일의 사용법을 한정하는 것이 아님은 말할 것도 없다.
우선, 도 13 은 발광성 타일을 건조물의 외벽이나, 예컨대 화장실, 욕실, 부엌, 식당 등의 내벽의 완성재로서 사용한 것이며, 블랙 라이트 (305a) 로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광휘성의 디자인 (304) 이 선명하게 떠오르게 된다.
본 발명에 의한 발광성 타일은 배치의 방법에 따라서 실내의 무우드 조명을 위한 기능부재로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도 14 는 도료 (306) 의 라인을 본 발명에 의한 타일 (301) 을 사용하여 형성한 예이다. 본 발명에 의한 타일 (301) 을 사용하면 야간에 블랙 라이트(305b) 를 점등함으로써 표시라인이 발광하여 통상의 도료로써 라인을 그었을 경우에 비하여 각별히 식별하기 쉬워진다. 무기 형광체는 일조등에 대한 내후성이 높으므로 옥외에서 사용하였을 경우에도 안정한 발광특성이 유지된다. 더욱이, 도 15 는 푸울 (307) 의 저면의 라인 [코오스 (course) 등을 구별하기 위한 라인]을 발광성의 타일으로 형성한 예이다.
수중의 적당한 개소 (도면의 예에서는 푸울의 측벽) 에 배치한 방수가공의 블랙 라이트 (305c) 나 푸울 사이드에 배치한 블랙 라이트 (305d) 에 의해 타일(301)에 자외선을 조사하면 선명하게 라인이 부상한다. 물론 라인뿐만 아니라 본 발명에 의한 타일을 사용하여 푸울내벽이나 주위에 희망하는 디자인을 형성하여도 좋고, 야간에 저조명으로 푸울을 사용할 경우에 특히 유효하다.
그밖에 도면에는 없으나, 예컨대 노천 목욕통등의 욕조에 본 발명에 의한 타일을 사용할 수도 있다.
더우기 상기의 설명에서는 평판상의 타일에 대하여 설명하여 왔으나, 본 발명은 곡면을 지닌 기와등에도 적용할 수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또, 상기의 실시예에서는 타일을 발광시키기 위한 전용의 광원을 설치하고 있으나, 용도나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는 반드시 전용의 광원을 배치하지 않아도 좋다.
이 광원에 대한 가능성은 전술한 시이트 부재나 성형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본 발명은 이와 같은 점에 비추어서 이루어진 것으로 내열성과 내후성이 우수하고 또한 선명한 형광색을 내는 발광성 부재(部材) 및 도료를 제공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발명의 발광성 부재는 무기계 형광체가 배합된 모재를 희망하는 형상으로 성형하여서 되는 발광부분을 구비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발광성 부재의 형상은 하등 제한되는 것은 아니고 시이트 형상의 것이어도, 입체적인 것이어도 좋다. 시이트 형상의 발광성 부재에는 박막형상의 발광부분을 지닌 것이나 무기계 형광체가 배합된 합성수지 섬유 또는 유리섬유를 사용한 천(부직포를 포함)으로 된 발광부분을 가진 것도 포함된다. 또한, 본 발명에 있어서의 모재는 성형이 가능한 것이라면 특히 제한되는 것은 아니고, 예컨대 합성수지이어도 좋고, 무기재료이어도 좋다. 여기에서 말하는 무기재료는 이른바 유리(비결정 상태의 고용체)도, 유리 이외의 각종의 세라믹스도 포함한 것이다.
모재로서 합성수지를 사용할 경우에 수지의 종류는 특히 한정되는 것은 아니고, 발광성 부재의 용도에 따라서 적당히 선택되는 것인데, 예컨대 불소수지, 폴리아미드 수지, 폴리이미드 수지, 폴리에틸렌 수지, 염화비닐 수지등의 열가소성 수지, 에폭시 수지, 폴리우레탄 수지등의 열경화성 수지의 어느것이나 사용할 수 있다. 내구성의 점에서는 내열성이 우수하고 자외선에 의하여 열화(劣化)가 적은 수지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어서, 본 발명에 의한 발광성의 도료(이하, 형광도료라고 한다) 는 분산매체속에 무기계 형광체가 배합된 것이다. 본 발명에 있어서의 분산매체라함은 합성수지와 유기용제를 함유하는 것에 한정하지 않고, 합성수지 입자를 함유하는 수성 현탁액이나, 유동 침지법, 정전 분체도장등의 분체도장에 사용되는 합성수지 분체도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용도에 따라서는 분산매체가 천연수지나 수용성 수지로 구성되어 있어도 좋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지분을 함유하지 않더라도 좋다. 분산매체에 합성수지를 사용할 경우, 수지의 종류는 형광도료를 도포하는 개소의 조건에 따라서 적당히 선택되는 것인데, 예컨대 알키드 수지,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페놀 수지, 에폭시 수지, 아미노 수지, 폴리우레탄, 규소 수지, 초산비닐 수지, 부티랄 수지, 염화비닐-초산비닐 공중합체, 아크릴계 수지, 불소 수지등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본 발명에서 사용하는 무기계 형광체는 이제까지는 오로지 램프용으로 사용되어 온 것으로 램프의 유리관 내면에 도포되어서 유리관내에서 발생한 자외선에 의하여 여기됨에 따라 일정한 색의 형광을 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무기계 형광체는 발광시에 유기계 형광체보다 높은 에너지 강도의 자외선 조사가 필요하고, 유기계 형광체와 같이 주광하에서 선명한 발색을 나타내기 어렵다. 이 때문에 종래에는 무기계 형광체를 수지등의 착색에 사용하는 것은 전혀 생각하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속에서 본원 발명자들은 무기계 형광체의 여기(勵起)에 유기계 형광체보다 높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것은, 바꾸어 말하면 그만큼 빛에 대하여 안정하고, 또한 무기물이기 때문에 내열성도 우수하다는 것에 착안하여 본 발명을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본 발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기계 형광체는 통상의 일광이나 실내조명하에서는 발광강도가 약하고, 배합한 부분이 약간 색깔이 짙어져 보일 정도이지만, 적당한 광원으로부터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선명한 발광을 나타낸다.
상술한 바와 같이 무기계 형광체는 내열성이 우수하며 고내열성 수지의 성형온도 정도에서 발광성이 손감되는 일은 없고, 유리나 세라믹스등의 착색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다. 또 무기계 형광체는 유기계 형광체에 비하여 일광 견뢰도 (日光堅牢度)가 훨씬 높으므로 본 발명의 발광성 부재나 형광도료를 도포한 것을 옥외에 배치하여도 장기간에 걸처서 뛰어난 발광성을 확보할 수 있다·
본 발명에서 사용되는 무기계 형광체는 특히 한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컨대
3Ca3(PO4)2·Ca(F,Cl)2: Sb3+; 3Ca3(PO4)2·Ca(F,Cl)2: Sb3+, Mn2+;
BaMg2Al16O27: Eu2+; (Sr, Ca)10(PO4)6Cl2: Eu2+; Sr4Al14O25: Eu2+;
BaMg2Al16O27: Eu2+Mn2+; CaWO4; CaWO4: Pb2+; Sr2P2O7: Sn2+; Y2O3: Eu3+;
3.5MgO·0.5MgF2GeO2: Mn4+; Y(PV)O4: Eu3+; (Sr, Mg)3(PO4)2: Sn2+;
6MgO·As2O5: Mn4+; (Ca, Sr)SiO3: Pb2+, Mn2+; CeMgAl11O19: Tb3+;
LaPO4:Ce3+, Tb3+; Zn2SiO4: Mn2+; Sr2P2O7: Eu2+; (Ba, Sr, Mg)3Si2O7: Pb2+;
BaSi2O5: Pb2+; 등을 열거할 수 있다.
이들 형광체중에서, 예컨대 BaMg2Al16O27: Eu2+나 Sr4Al14O25: Eu2+ 나
BaMg2Al16O27 : Eu2+, Mn2+나 CeMgAl11O19: Tb3+등의 알루민산염계 형광체는 3 파장형 형광램프나 복사기용 형광램프에 사용되고 있어서, 각기 청색, 청록색, 녹색, 황록색의 안정한 발광을 높은 효률로 얻을 수 있다.
본 발명의 발광성 부재나 형광도료를 사용함에 있어서, 조사하는 자외선의 강도는 램프용으로 사용될 경우만큼 높게 설정할 필요는 없고, 희망하는 발광을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강도로 하면 좋다. 그리고 여기(勵起) 파장에 대하여도 반드시 발광강도가 최대가 되도록 설정할 필요는 없고, 인체에 해가 없는 장파장 자외선, 이른바 블랙라이트 (black light) (352 nm) 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건축부재등을 비롯한 높은 내열성이나 내후성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종래 불가능하였던 광휘성의 색채를 갖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그 공업적 가치는 대단히 크다.

Claims (9)

  1. 무기계 형광체 재료를 배합한 모재에 의해 미리 정해진 형상으로 형성된 발광부를 구비하며, 건물의 옥상 또는 외벽재로서 형성된 발광성 부재로서, 상기 모재가 불소수지를 함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광성 부재.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부재는 전체가 무기계 형광체 재료를 균일히 배합한 모재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발광성 부재.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발광 부재는 그 표면에 상기 발광부가 획정되어 있는 발광성 부재.
  4. 제 1 항에 있어서, 시이트 형상으로 형성되어 있는 발광성 부재.
  5. 제 4 항에 있어서, 시이트가 무기계 형광체 재료를 배합한 박막을 포함하고 있는 발광성 부재.
  6. 제 4 항에 있어서, 시이트가 무기계 형광체 재료를 배합한 섬유를 포함하고 있는 발광성 부재.
  7. 제 4 항에 있어서, 시이트가 발광부를 지지하기 위한 강화층을 포함하고있는 발광성 부재.
  8. 제 7 항에 있어서, 강화층이 유리섬유층을 포함하고 있는 발광성 부재.
  9. 제 1 항에 있어서, 모재에 복수 종류의 무기계 형광체 재료를 배합하여 된 발광성 부재
KR1019920702545A 1991-02-19 1992-02-19 발광성부재 및 도료 KR100219814B1 (ko)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9)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JP1991013499U JPH086937Y2 (ja) 1991-02-19 1991-02-19 外壁用発光性シート部材
JP91-45323 1991-02-19
JP3045323A JPH0586311A (ja) 1991-02-19 1991-02-19 蛍光塗料
JP91-13499 1991-02-19
JP91-18691 1991-03-05
JP1991018691U JPH04109199U (ja) 1991-03-05 1991-03-05 発光性成形体
JP066557U JPH0571334U (ja) 1991-07-29 1991-07-29 タイル
JP91-66557 1991-07-29
PCT/JP1992/000172 WO1992014799A1 (fr) 1991-02-19 1992-02-19 Element lumineux et peinture

Publications (1)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100219814B1 true KR100219814B1 (ko) 1999-09-01

Family

ID=27519514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19920702545A KR100219814B1 (ko) 1991-02-19 1992-02-19 발광성부재 및 도료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100219814B1 (ko)

Cited B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0366785B1 (ko) * 2000-10-14 2003-01-09 이병열 축광인쇄시트 및 축광인쇄잉크 조성물

Cited B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0366785B1 (ko) * 2000-10-14 2003-01-09 이병열 축광인쇄시트 및 축광인쇄잉크 조성물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Ritter Smart materials in architecture, interior architecture and design
KR101613915B1 (ko) 축광 장식품의 제조 방법 및 그 방법에 의해 제조된 축광장식품
CN109627053A (zh) 一种蓄光发光瓷质砖及其制造方法
RU2416529C1 (ru) Способ получения декоративного покрытия, содержащего люминофоры (варианты)
US8393676B2 (en) Decorative bench or seat assembly having a photoluminescent work bonded thereto
KR100219814B1 (ko) 발광성부재 및 도료
EP0525211B1 (en) Luminous member
JPH10273657A (ja) 蓄光装飾品
KR100963949B1 (ko) 양면 무늬를 갖는 데코 글라스 및 그 제조 방법
CN102898185B (zh) 一种夜光陶瓷制品的生产工艺
GB2404379A (en) Method of producing a photoluminescent mosaic glass tile
KR100268605B1 (ko) 야광성 타일 및 그 제조방법
JPH086937Y2 (ja) 外壁用発光性シート部材
CN2706538Y (zh) 玻璃墙地砖
JPH0586311A (ja) 蛍光塗料
JPH04109199U (ja) 発光性成形体
JP2007146633A (ja) プリズムガラス、その製造方法及びプリズムガラス構築体
JPH0347394B2 (ko)
KR102278114B1 (ko) 성경스토리 십자가 및 그 제조방법
KR100533852B1 (ko) 건축용 발광내장재 및 이의 제조방법
JPH09278491A (ja) 有色樹脂被覆ガラス骨材とその製造法
JP2011189558A (ja) 彩色蓄光成形体
KR200163255Y1 (ko) 야광성 타일
JP3022745U (ja) 発光砂絵装飾物
KR100467477B1 (ko) 축광성 유리 타일 및 이의 제조방법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701 Decision to grant or registration of patent right
GRNT Written decision to grant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060609

Year of fee payment: 8

LAPS Lapse due to unpaid annual 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