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20050106494A -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미용방법 및치료방법 - Google Patents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미용방법 및치료방법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20050106494A
KR20050106494A KR1020057016550A KR20057016550A KR20050106494A KR 20050106494 A KR20050106494 A KR 20050106494A KR 1020057016550 A KR1020057016550 A KR 1020057016550A KR 20057016550 A KR20057016550 A KR 20057016550A KR 20050106494 A KR20050106494 A KR 20050106494A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carbon dioxide
skin
absorption
transdermal
transmucosal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057016550A
Other languages
English (en)
Inventor
마사야 타나카
Original Assignee
네오케미아 가부시키가이샤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네오케미아 가부시키가이샤 filed Critical 네오케미아 가부시키가이샤
Priority to KR1020057016550A priority Critical patent/KR20050106494A/ko
Publication of KR20050106494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050106494A/ko

Links

Classifications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KPREPARATIONS FOR MEDICAL, DENTAL OR TOILETRY PURPOSES
    • A61K8/00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 A61K8/18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the composition
    • A61K8/30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the composition containing organic compounds
    • A61K8/33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the composition containing organic compounds containing oxygen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KPREPARATIONS FOR MEDICAL, DENTAL OR TOILETRY PURPOSES
    • A61K9/00Medicinal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special physical form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QSPECIFIC USE OF 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 A61Q19/00Preparations for care of the skin
    • A61Q19/02Preparations for care of the skin for chemically bleaching or whitening the skin

Landscapes

  • Health & Medical Sciences (AREA)
  • Life Sciences & Earth Sciences (AREA)
  • Veterinary Medicine (AREA)
  • Animal Behavior & Ethology (AREA)
  • General Health & Medical Sciences (AREA)
  • Public Health (AREA)
  • Epidemiology (AREA)
  • Dermatology (AREA)
  • Emergency Medicine (AREA)
  • Birds (AREA)
  • Chemical & Material Sciences (AREA)
  • Medicinal Chemistry (AREA)
  • Pharmacology & Pharmacy (AREA)
  • Pharmaceuticals Containing Other Organic And Inorganic Compounds (AREA)
  • Cosmetics (AREA)

Abstract

본 발명은 경피 경점막 흡수되는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간편하면서도 강력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이산화탄소의 투여 전 또는 투여 시에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는 처리를 행하는 것이다. 상세하게는 물, 지질 및 유기용매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의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하는 이산화탄소 보조재를 피부점막에 부여하는 처리를 행한다. 혹은 피부점막의 온도를 내리는 처리를 행한다.

Description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미용방법 및 치료방법{METHOD OF TRANSDERMAL AND TRANSMUCOSAL ABSORPTION OF CARBON DIOXIDE AND COSMETIC METHOD AND THERAPEUTIC METHOD}
본 발명은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그것을 사용한 미용방법 및 치료방법에 관한 것이다.
종래로부터 탄산천(炭酸泉)이 각종의 미용 및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알려지고 있다. 이들의 효과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에 의해 얻어지는 것에서 이들의 효과를 간편하게 얻고자 인공탄산천 목용제가 개발되어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탄산가스 농도가 낮은 등의 이유에서(히데노리 요로주 "인공탄산천에 관한 연구(제3보): 인공탄산천 조제의 기초적 문제와 비산탄산 가스 농도의 영향에 대해서 니치온키부츠 이시 48:79-85,1985), 충분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얻고 있지 않은 것이 현상이다.
또한 일본국 공개특허 평8-281087호 공보에는 탁상형 탄산천 제조장치가 개시되어 있으며, 이 장치에 의해서 제조되는 탄산천이 여드름 등의 피부의 염증을 개선하는 치료 효과가 있음을 개시하고 있다. 그러나 탄산천은 제조에 손이 많이 드는 것과, 충분한 효과를 얻기에는 다량의 물과 탄산가스를 필요로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나아가 일본국 공개특허 2000-319187호 공보에는 2산화탄소 경피·경점막 흡수용 조성물이 개시되어 있다. 이 공보에는 이산화탄소 경피·경점막 흡수가 무좀, 벌레물림, 아토피성 피부염, 동전습진, 피부건조증, 지루습진, 두드러기, 가려움발진, 주부습진, 보통 여드름, 농가진, 털집염, 큰종기, 종기증, 연조직염, 고름피부병, 건선(마른비늘증), 비늘증, 손발바닥각하과다증, 잔비늘증, 상처, 화상, 균열, 까짐(erosin), 동창 등의 피부점막 질환 혹은 피부점막 장애에 따른 가려움, 욕창, 상처, 화상, 구각염, 구내염, 피부궤양, 균열, 동창, 괴저(gangrene) 등의 피부점막 손상; 이식피부편, 피변(skin flap) 등의 생착부전; 치육염, 치조고름증, 의치성 궤양, 흑색화 치육, 구내염 등의 치과질환; 폐색성 혈전혈관염, 폐색성 동맥경화증, 당뇨병성 말초 순환장애, 하지정맥류증 등의 말초 순환장애에 기초한 피부궤양이나 냉증, 저림감; 만성관절류마티스, 경견완증후군, 근육통, 관절통, 요통증 등의 관골격계 질환; 신경통, 다발성 신경염, 스몬병(subacute myelo-optic neuropathy)등의 신경계 질환; 건선, 티눈, 굳은살, 비늘증, 손발바닥각질피부증, 태선, 잔비늘증 등의 각화이상증; 보통 여드름, 농가증, 털집염, 큰종기, 종기증, 연조직염, 고름피부증, 화농성 습진, 화농성 피부질환; 제모 후의 재발모억제(필요없는 모(毛) 처리); 주근깨, 거친 피부, 침침한 피부, 피부의 팽팽함이나 피부의 윤기의 쇠퇴, 머리카락 윤기의 쇠퇴 등의 피부나 모발 등의 미용상의 문제 및 부분 비만에 유효하다고 개시되어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조성물에 있어서도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얻기에는 장기간의 연속사용이 필요하다.
본 발명은 이와 같은 사정에 감안해 이루어진 것이며, 경피 경점막 흡수되는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간편하면서 강력하게 얻을 수 있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그것을 사용한 미용방법 및 치료방법의 제공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발명자는 경피 경점막 흡수되는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간편하면서 강력하게 얻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 열의 연구를 반복하였다. 그 결과,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하기 전 또는 투여할 시에 물, 지질 및 유기용매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의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필수성분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를 사용해 피부점막을 적시는 처리를 행하거나, 피부점막의 온도를 내리는 처리를 행하거나 해서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면, 단순히 탄소천이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사용해 이산화탄소를 투여하는 것보다도 강력한 미용 및 치료 효과가 간편하게 얻어지는 것을 발견하고, 본 발명을 완성하였다.
즉, 본 발명의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은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해 경피 경점막 흡수시키는 방법이며,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 전 또는 투여 시에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피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는 처리를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청구항 1).
상기의 구성에 의하면, 이산화탄소를 투여하기 전 또는 투여할 시에 피부점막에 대해서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는 처리를 행하므로 탄산천이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단순히 투여할 경우에 비해서 경피 경점막 흡수되는 이산화 탄소에 의한 미용 및 치료 효과가 강력하게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이산화탄소"에는 기체모양 이산화탄소와 물 등의 용매에 용해한 이산화탄소를 포함한다.
상기 처리가 물, 지질 및 유기용매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의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필수성분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를 사용해 피부점막을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으로 적시게 하는 처리인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2).
이산화탄소는 경피 경점막 흡수되는 것이 알려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그 흡수량은 극히 적다. 이산화탄소가 경피 경점막 흡수될 경우, 통상은 최초로 각질층을 통과하지 않으면 안 된다. 피부점막의 최외부인 각질층은 원래 어느 정도의 수분이나 지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함유량은 각질층 이하의 세포에 비해서 적고, 각질세포는 살아 있는 세포가 아니기 때문에 능동적 수분량 및 지질량 유지 기능에 있어서 부족하다.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는 이산화탄소의 각질층으로의 흡수가 율속(rate controlling) 단계이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흡수를 증대시켜서 이산화탄소의 치료 및 미용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각질층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기 쉬운 상태로 할 필요가 있다. 그를 위해서는 이산화탄소가 용해하는 물, 지질 및 유기용매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1종 이상의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각질층에 집어넣으면 된다. 구체적으로는 이산화탄소의 투여 전 또는 투여 시에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필수성분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액상인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액과 소정 형상으로 형성된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액상인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액과 소정 형상으로 형성된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체의 쌍방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하 동일)를 사용해 피부점막을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으로 적시게끔 하면 좋다.
각질층에 물을 집어넣는 방법으로서는 특히 제한되지 않지만, 예를 들면 이산화탄소에 의한 소망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부분을 수중에 침지(浸漬)하는 방법, 분무 등으로 물을 뿌리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젖은 타월이나 웨트티슈 등으로 덮는 방법이라도 좋다. 이 방법에 의하면 물이 흘러내리지 않고, 보다 간편하게 그다지 부위를 선택하지 않기 때문에 바람직하다. 나아가 물의 각질층으로의 침입을 촉진하는 적당한 원료를 사용해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를 제작하고, 피부점막에 적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또한 피부점막에 물을 집어넣는 정도는 집어넣는 방법이나 대상자의 피부의 상태 등에 의해 다르지만, 피부점막에 장애 등이 생기지 않은 한 높은 것이 좋다.
각질층에 지질을 집어넣는 방법으로서는 예를 들면 지질을 피부점막에 직접 도포하는 방법, 가제 등으로 스며들게 하여 부착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지질로서는 지방산,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결합한 중성지방, 복합지질인 인지질, 콜레스테롤 등을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이 사용 가능하다. 또한 지질 중, 고체의 것은 물이나 유기용매에 용해시켜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지질의 각질층으로의 침입을 촉진하는 적당한 원료를 사용해서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를 제작하고, 피부점막에 적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또한 피부점막에 지질을 집어넣는 정도는 집어넣는 방법이나 대상자의 피부의 상태 등에 의해 다른 다르지만, 피부점막에 장애 등이 생기지 않는 한 높은 것이 좋다.
각질층에 유기용매를 집어넣는 방법으로서는 예를 들면, 유기용매를 피부점막에 직업 도포하는 방법, 유기용매를 피부점막에 분무하는 방법, 가제 등에 스며들게 하여 부착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유기 용매로서는 예를 들면, 에타놀이나 부타놀 등의 알코올류 등을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적당한 원료와 유기용매를 혼합하고, 각질층으로의 침입을 촉진해도 좋다. 또한 피부점막에 유기용매를 집어넣는 정도는 집어넣는 방법이나 대상자의 피부의 상태 등에 의해 다르지만, 피부점막에 장애 등이 생기지 않은 한 높은 것이 좋다.
물론, 물, 지질, 유기용매는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고, 나아가 필요하면 그 외의 원료를 조합시켜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해서 물, 지질 및 유기용매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1종 이상의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필수성분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를 사용해서 적신 피부점막에 기체형상 이산화타소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사용해 이산화타소를 투여한 경우, 이산화탄소가 피하조직에까지 용이하게 흡수되고, 강한 치료 및 미용 효과가 간편하게 얻어진다.
상기 처리가 피부점막의 온도를 내리는 처리인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3). 이산화탄소는 피부점막의 체액 등에 용해하는 것에 의해서 흡수되며, 또한 이산화탄소는 용매의 온도가 낮을수록 용해하는 양이 많아진다. 따라서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를 증대시켜 이산화탄소 경피 경점막 흡수에 의한 치료 및 미용 효과를 증강하기 위해서는 피부점막 온도를 낮게 하면 좋다.
피부점막 온도를 내리는 방법으로서는 특히 한정되지 않지만, 예를 들면, 피부점막에 얼음이나 얼린 보냉제 등을 눌러 대는 방법이나, 냉기를 대는 방법, 알코올 등의 기화성 물질을 투여하고, 증발할 시에 피부점막에서 기화열을 뺐음으로써 피부점막 온도를 내리는 등이 있다. 피부점막 온도를 내리는 정도는 대상자의 체질이나 실온 등에 의해서 다르지만, 피부점막에 장애 등이 생기지 않는 한 낮은 것이 좋다.
이와 같이 해서 낮은 온도로 설정된 피부점막에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사용해서 이산화탄소를 투여한 경우,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이 증대한다. 이 때문에 단순하게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사용한 경우와 비교해서 한층 강력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피부점막보다도 낮은 온도로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4). 이 경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에 의한 이산화탄소 흡수량 증대와 피부점막 온도를 내린 것에 따른 이산화탄소 흡수량 증대가 맞아떨어져 한층 강력한 미용 및 치료 효과가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상기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하는 이산화탄소 흡수보조액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5). 이 경우, 소량의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액으로 소망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면에서 유리하다. 또한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액은 이산화탄소 용해용액만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라도 좋고, 그 외의 원료가 첨가된 혼합액이라도 좋다.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상기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한 이산화탄소 흡수보조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6). 이 경우, 지속적으로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보급할 수 있는 등의 이점이 있다.
여기서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체는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함침할 수 있는 소정의 형상을 가지는 성형체에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함침시킨 것이다. 예를 들면, 함수고분자막(wet polymer film)을 들 수 있다. 함수고분자막은 취급이 용이하며, 함침한 물이 새기 어렵고, 피부점막에 부착하는 것만으로 각질층에 지속적으로 수분을 보급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함수고분자막 자체가 이산화탄소 투과막의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각질층의 이산화탄소 흡수성의 낮음을 보충한다. 함수고분자막의 함수량은 많은 것이 바람직하고, 전체 조성물에 대하여 15중량%이상, 바람직하게는 30중량%이상, 한층 바람직하게는 50중량%이상의 물을 포함한다. 함수량의 상한은 사용하는 고분자막에 의해 다르지만, 고분자막의 유연성 등의 물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많이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냉각한 함수고분자막을 사용한 경우, 피부점막을 적시는 동시에 피부점막 온도를 내릴 수 있어 한층 강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함수고분자막에 사용되는 고분자로서는 막형상으로 성형할 수 있고, 물을 포함하는 것이라면 특히 제한되지 않고, 천연고분자, 반합성고분자, 합성고분자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1종 이상이 사용된다.
천연 고분자로서는 아밀로오스(amylose), 알긴산(alginic acid), 카라기난(carageenan), 카라야검(karaya gum), 키틴(chitin), 키산탄검(xanthan gum), 콜라겐(collagen), 젤라틴(gelatin), 덱스트란(dextran), 전분(starch), 풀루란(pullulan) 등을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이 사용된다. 이들 중에서도 사용감과 피부점막에 대한 친화성 등에서 카라기난과 젤라틴이 바람직하다.
반합성고분자로서는 알긴산 나트륨, 알긴산 프로필렌 글리콜 에스테르,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에틸 셀룰로오스, 전분-아크릴산 공중합체, 히드록시프로필 셀룰로오스, 히드록시메틸 셀룰로오스, 메틸셀룰로오스 등을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이 사용된다. 이들 중에서도 사용감과 피부점막으로의 친화성 등에서 알긴산 나트륨, 알긴산 프로필렌 글리콜 에스테르, 전분-아크릴산 공중합체가 바람직하다.
합성고분자로서는 아크릴산-아크릴아미드 공중합체, 이소부틸렌-무수말레인산염 공중합체, 설폰화 폴리스티렌, 폴리아크릴산염/폴리설폰산염 공중합체, 폴리비닐피롤리돈, 폴리비닐 알코올, 폴리아크릴아미드, 폴리아크릴산, 폴리아크릴산 나트륨, 이소프로필 아크릴아미드-부틸메타크릴레이트 공중합체, 폴리비닐 메틸 에테르, 폴리에틸렌 글리콜 등을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이 사용된다. 이들의 중에서도 사용감과 피부점막으로의 친화성 등에서 폴리비닐피롤리돈, 폴리비닐 알코올, 폴리아크릴아미드가 바람직하다.
또한 함수고분자막에는 증점제 수용액 혹은 현탁액이 포함되어도 좋고, 통상 외용제에 사용되는 원료, 예를 들면 향료, 색소, 계면활성제, 유분, 보습제, 알코올류, 방부제, 산화방지제, 금속이온 봉쇄(封鎖)제, 착색방지제, 자외선흡수·산란제, 비타민류, 아미노산류, 알부틴, 코직산, 영양제, 항염증제, 혈관확장제, 호르몬제, 수검제, 항비스타민제, 살균제, 각질박리·용해제, 항지루제, 피지억제제, 항가려움제 등의 약제 등이 함유되어 있어도 좋다.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증점제를 더 포함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7).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으로서의 물 등은 인체조직과의 친화성이 높게 취급되기 쉽지만, 그대로는 피부점막 상에 멈추어 있는 것이 어렵고,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사용하기 어렵다. 증막제를 사용해 물에 점성을 부여함으로써 피부점막에 도포했을 때에 떨어지지 않고, 피부점막으로부터의 이산화탄소 흡수를 한층 확실하게 할 수 있다. 증점제는 수용액 혹은 현탁액으로 하고, 그대로 피부점막에 도포해도 좋고, 직포나 부직포 등에 함침시켜서 부착제로서 사용해도 좋다. 증점제 수용액 혹은 현탁액은 피부점막 상에 얇게 피막을 만들고, 각질층에 수분 등을 보급함과 동시에 그 자체가 이산화탄소 투과막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각질층의 이산화탄소 흡수성이 낮음을 보충한다. 또한 증점제로는 히알론산이나 알긴산과 같이 보습기능을 가지는 것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사용한 경우는 지속적으로 피부점막을 적시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점막의 보호나 보습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증점제의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 전체에 대한 함량은 증점제에 의해 다르지만, 피부점막에 투여했을 시에 즉시 흘러내려 오지 않을 정도의 점도를 나타내는 양이면 좋다.
상기 증점제로서 천연고분자, 반합성고분자, 합성고분자 및 무기물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8).
증점제에 사용하는 천연고분자로서는 아라비아검(gum arabic), 카라기난, 갈락탄(galatan), 한천, 모과씨 추출물, 구아검(guar gum), 트래거캔스검(gum tragacanth), 펙틴, 만난(mannan), 로커스트빈검(locust bean gum), 밀가루 전분, 쌀 전분, 옥수수 전분, 감자 전분 등의 식물계 고분자, 커드란(curdlan), 키산탄검(xanthan gum), 석시노글루칸(succinoglucan), 덱스트란, 히알루산, 풀루란 등의 미생물계 고분자, 알부민, 카제인, 콜라겐, 젤라틴, 피브로인 등의 단백질계 고분자 등을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을 사용할 수 있다.
증점제에 사용되는 반합성고분자로서는 에틸 셀룰로오스, 카르복시메틸 셀룰로오스 및 그 염류, 카르복시메틸에틸 셀룰로오스 및 그 염류, 카르복시 전분 및 그 염류, 크로스카르멜로세(croscarmellose) 및 그 염류, 결정 셀룰로오스, 초산 셀룰로오스, 초산 프탈산 셀룰로오스, 히드록시에틸 셀룰로오스, 히드록시프로필 셀룰로오스, 히드록시프로필 메틸셀룰로오스, 히드록시프로필 메틸셀룰로오스 프탈레이트, 분말 셀룰로오스, 메틸 셀룰로오스, 메틸 히드록시 프로필셀룰로오스 등의 셀룰로오스계 고분자, 알파화 전분(pregelatinized starch), 부분 알파화 전분, 카르복시메틸 전분, 덱스트린, 메틸 전분 등의 전분계 고분자, 알긴산 나트륨, 알긴산 프로필렌 글리콜 에스테르 등의 알긴산계 고분자, 컨드로이틴 황산 나트륨(chondroitin sodium sulfate), 히알론산 나트륨 등의 그 외의 다당류계 고분자를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이 사용할 수 있다.
증점제에 사용하는 합성고분자로서는 카르복시비닐 폴리머, 폴리아크릴산 나트륨, 폴리비닐 아세탈 디에틸아미노아세테이트, 폴리비닐 알코올, 폴리비닐 피롤리돈, 메타아크릴산-아크릴산 에틸 코폴리머, 메타아크릴산-메타아크릴산 에틸 코폴리머, 메타아크릴산 에틸/메타아크릴산 염화 트리메틸암모늄 에틸 코폴리머, 메타아크릴산 디메틸아미노에틸/메타아크릴산 메틸 코폴리머 등을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을 사용할 수 있다.
증점제에 사용하는 무기물로서는 함수이산화탄소 규소(hydrated silicon dioxide), 경질무수 규소산, 콜로이달 알루미나, 벤토나이트, 라포나이트 등을 들 수 있고, 이들의 1종 이상을 사용할 수 있다.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9).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는 전체 체적의 5%이상이 이산화탄소인 기체를 말하고, 취급이 용이하며, 비교적 저가이다.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는 예를 들면, 탄산가스 실린더로서 대용량 실린더는 물론이며, 수초(水草) 사육용이나 맥주용의 소형 실린더로서 용이하게 입수할 수가 있다. 또한 비교적 저가이면서 용이하게 입수할 수 있는 드라이아이스에 의해 혹은 탄산염과 산의 반응에 의해 발생시킨 것이라도 좋다.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는 피부점막에 그대로 뿌려도 좋지만, 피부점막을 밀폐용기로 덮어서 상기 용기 내부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채우거나 혹은 피부점막을 용기 등으로 덮고, 상기 용기 내를 연속적으로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통과시켜도 좋다.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의 투여량은 그 농도나 대상자의 피부의 상태 등에 따라 다르지만, 투여 시간과 대략 비례하고, 예를 들면, 기체형상 이산화탄소가 이산화탄소 100%로부터 이루어지는 경우, 투여 시간은 5분~6시간, 바람직하게는 10분~3시간, 한층 바람직하게는 15분~1시간이다. 투여 시간이 5분보다 짧으면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고, 6시간보다 길게 하여도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또한 상기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서 피부점막의 온도보다도 낮게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10). 이 경우, 이산화탄소의 투여 시에 피부점막의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이 증대한다. 따라서 보다 강력한 이산화탄소에 의한 소망의 효과가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의 온도는 피부점막에 장애를 주지 않는 한, 보다 낮은 것이 좋다.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11).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는 기포형상이거나 용매에 용해하고 있는가를 불문하고, 이산화탄소를 함유한 것이며, 예를 들면 일본국 공개특허 2000-319187호 공보에 개시된 기포형상 이산화탄소를 함유하는 조성물 등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 외에, 드라이아이스의 연기와 같이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서 연기형상이 된 것 등을 포함한다. 그 중에서도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은 이산화탄소를 비교적 대량으로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소량으로 효율적이면서 지속적으로 이산화탄소를 투여할 수 있고, 또한 휴대하기에도 편리한 이점이 있다.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의 투여량은 이산화탄소 함유 농도나 대상자의 피부의 상태 등에 따라 다르지만, 투여 시간과 대략 비례하고, 투여 시간은 5분~6시간, 바람직하게는 10분~4시간, 보다 바람직하게는 15분~3시간이다. 투여 시간이 5분보다 짧으면 충분한 치료 혹은 미용 효과를 얻을 수 없고, 6시간보다 길게 해도 그것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또한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을 도포한 후에 그 위에서 수지필름 등의 기체 불투과성 필름 등을 붙인 경우, 상기 조성물로부터 대기중으로의 이산화탄소 발산을 방지하기 때문에 효과가 한층 강해진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드라이아이스의 연기를 사용한 경우에는 간편하게 강력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기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로서 피부점막의 온도보다도 낮게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청구항 12). 이 경우, 이산화탄소의 투여 시에 피부점막의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이 증대한다. 따라서 보다 강력한 이산화탄소에 의한 소망의 효과가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 물론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의 위를 수지 필름 등의 기체불투과성 필름 등으로 덮고, 그 위에서 보냉제를 대는 등으로 해서 피부점막 온도를 한층 내리게 하면 한층 효과가 증강된다. 상세하게는 예를 들면,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 자체를 냉각한 경우, 그 조성물을 도포한 부위에 피부점막의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그 부위에 있어서의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이 증대한다. 그 때문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에 의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간편하게 증강할 수 있고, 단기간에 소망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 등의 온도는 피부점막에 장애를 부여하지 않는 한 보다 낮은 것이 좋다.
본 발명의 미용방법은 상기한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을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청구항 13). 즉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해서 경피경점막 흡수시킨 미용방법이며,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 전 또는 투여 시에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는 처리를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상기의 구성에 의하면, 이산화탄소의 투여 전 또는 투여 시에 피부점막에 대하여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는 처리를 행함으로써 탄산천이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단순히 투여할 경우와 비교해서 경피 경점막 흡수된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백효과 등의 미용 효과를 강력하게 얻을 수 있다.
상기의 미용방법에 있어서도 상술과 마찬가지로, 상기 처리가 물, 지질 및 유기용매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의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필수성분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를 사용해 피부점막을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으로 적시는 처리인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처리가 피부점막의 온도를 내기는 처리인 것이 바람직하다. 나아가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피부점막보다도 낮은 온도로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상기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하는 액상의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액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상기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한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증점제를 더 포함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증점제로서 천연고분자, 반합성고분자, 합성고분자 및 무기물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1종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서 피부점막의 온도보다도 낮게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로서 피부점막의 온도보다도 낮게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의 치료방법은 상기한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을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청구항 14). 즉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해 경피 경점막 흡수시킨 치료방법이며,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 전 또는 투여 시에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는 처리를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상기의 구성에 의하면 이산화탄소의 투여 시 또는 투여 전에 피부점막에 대하여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는 처리를 행함으로써 탄산천이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단순히 투여하는 경우와 비교해서 경피 경점막 흡수된 이산화탄소에 의한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 효과 등을 강력하게 얻을 수 있다.
상기의 치료방법에 있어서도 상술과 마찬가지로, 상기 처리가 물, 지질 및 유기용매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의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필수성분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를 사용해 피부점막을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으로 적시는 처리인 것이 바람직하다. 나아가 상기 처리가 피부점막의 온도를 내리는 처리인 것이 바람직하다. 나아가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피부점막보다도 낮은 온도로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상기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하는 액상의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액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상기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한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증점제를 더 포함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증점제로서 천연고분자, 반합성고분자, 합성고분자 및 무기물로부터 이루어지는 분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서 피부점막의 온도보다도 낮게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로서 피부점막의 온도보다도 낮게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하에 실시예를 나타내고 본 발명을 한층 구체적으로 설명하는데, 본 발명은 이들의 실시예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이하의 실시예에서는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액을 흡수보조액으로 약칭하고,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체를 흡수보조체라 약칭한다.
실시예 1
(흡수보조액을 적용한 손등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백 시험)
흡수보조액으로서의 물을 사용하고, 22세의 여성의 오른손을 35도의 물에 5분간 담그고 손을 적셨다. 왼손은 그대로 한 채, 각각의 손을 길이 25cm, 폭 20cm의 투명한 비닐봉지에 넣고, 손목 부분을 고무끈으로 묶어서 밀폐상태로 하고, 안의 공기를 뺐다. 각각의 비닐봉지의 고무끈으로 묶은 부분으로 비닐튜브를 삽입하여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불어넣고, 비닐봉지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최대한 부풀린 결과, 오른쪽 손등은 즉시 빨게 지고, 혈행촉진이 관찰되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전혀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20분 후에 각각의 비닐봉지를 벗겨낸 결과, 오른쪽 손등은 약 2분 후에 붉은 기가 없어진 후, 왼쪽 손등과 비교해서 피부가 하얗고, 윤기가 좋아져 혈관이 약간 튀어나와 있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본 시험 전과 비교해서 거의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실시예 2
(흡수보조액을 적용한 손등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에 의한 미백 시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 A의 조제]
일본국 공개특허 2000-319187호 공보의 실시예 18에 따라서 탄산수소 나트륨 2.4중량부, 알긴산 나트륨 2.0중량부, 카르복시메틸 전분 나트륨 2.0중량부, 카르복시메틸 셀룰로오스 나트륨 2.0중량부, 정제수 91.6중량부, 구연산 2.0중량부를 사용해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 A를 조제하였다.
[손등의 미백 시험]
흡수보조액으로서의 물을 사용하고, 22세의 여성의 왼손을 36도의 물에 5분간 담그고, 손을 적셨다. 왼손은 그대로 한 채, 양쪽 손등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을 각각 15g 도포하고, 15분간 방치하였다. 15분 후에 각각의 조성물의 제거 후, 양쪽 손등 모두에 전체가 빨게 지고, 혈행촉진이 관찰되었는데, 약 2분 후에는 붉은 기가 완전히 없어졌다. 붉은 기가 완전히 없어진 후, 오른쪽 손등은 왼쪽 손등과 비교해서 피부가 하얗고, 윤기가 좋아져 혈관이 약간 튀어나와 있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혈관의 튀어나옴이 발견되지 않았다.
실시예 3
(피부 온도를 내린 손등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백 시험)
22세의 여성의 오른쪽 손등에 보냉제를 타올로 감싸 대고 전체를 차게 하고, 피부 온도를 20도로 내렸다. 왼손은 그대로 한 채, 각각의 손을 길이 25cm, 폭 20cm의 투명한 비닐봉지에 넣고, 손목의 부분을 고무끈으로 묶고 밀폐상태로 하고, 안의 공기를 빼냈다. 각각의 비닐봉지의 고무끈으로 묶은 부분으로 비닐튜브를 삽입하여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불어넣고, 비닐봉지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최대한 부풀린 결과, 오른쪽 손등은 즉시 빨게 지고, 혈행촉진이 관찰되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전혀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20분 후에 각각의 비닐봉지를 벗겨낸 결과, 오른쪽 손등은 약 2분 후에 붉은 기가 없어진 후, 왼쪽 손등과 비교해서 피부가 하얗고, 윤기가 좋아져 혈관이 약간 튀어나와 있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본 시험 전과 비교해서 거의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실시예 4
(피부 온도를 내린 손등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에 의한 미백 시험)
22세의 여성의 오른쪽 손등에 얼린 보냉제를 타올로 감싸 대고 전체를 차게 하고, 피부 온도를 20도로 내렸다. 왼손은 그대로 한 채, 양쪽 손등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을 각각 15g 도포하고, 15분간 방치하였다. 15분 후에 각각의 조성물 제거 후, 양쪽 손등 모두에 전체가 빨게 지고 혈행촉진이 관찰되었지만, 약 2분 후에는 붉은 기가 완전히 사라졌다. 붉은 기가 완전하게 사라진 후, 오른쪽 손등은 왼쪽 손등과 비교해서 피부가 희고, 윤기가 좋아져 혈관이 약간 튀어나와 있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혈관의 튀어나옴이 발견되지 않았다.
실시예 5
(차가운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에 의한 상완(上腕)의 부분 비만 개선 시험)
상완의 굵기가 신경쓰인다는 21세의 여성의 오른쪽 상완 전체에 4도로 차게 한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 100g을, 왼쪽 상완 전체에 36도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 100g을 도포하고, 각각 식품도포용 필름을 그 위에서 감아 30분간 방치하였다. 각각의 조성물 제거 후, 오른쪽 상완 중앙부의 둘레는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을 투여 전과 비교해서 28.5cm에서 27.0cm로 감소하였지만, 상기 왼쪽 상완의 둘레에 변화는 인정되지 않았다. 또한 오른쪽 상완 피부는 주위의 피부나 왼쪽 상완 등과 비교해서 희고, 윤기가 좋아졌다.
실시예 6
(차가운 흡수보조액을 적용한 손등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백 시험)
흡수보조액으로서의 물을 사용하고, 22세의 여성의 오른손을 4도의 물에 3분간 담그고 전체를 적심과 동시에 차게 하고, 피부 온도를 20도로 내렸다. 왼손은 그대로 한 채, 각각의 손을 길이 25cm, 폭 20cm의 투명한 비닐봉지에 손을 넣고, 손목의 부분을 고무끈으로 묶어서 밀폐상태로 하고, 안의 공기를 빼냈다. 각각의 비닐봉지의 고무끈으로 묶은 부분으로 비닐튜브를 삽입해서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불어넣고, 비닐봉지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최대한 부풀린 결과, 오른쪽 손등은 즉시 빨게 지고, 혈행촉진이 관찰되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전혀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20분 후에 각각의 비닐봉지를 벗겨낸 결과, 오른쪽 손등은 약 2분 후에 붉은 기가 빠진 후, 왼쪽 손등과 비교해서 피부가 희고, 윤기가 좋아져 혈관이 약간 튀어나와 있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본 시험 전과 비교해서 거의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실시예 7
(차가운 흡수보조체를 적용한 얼굴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에 의한 부분 빼기 시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B)의 조제]
일본국 공개특허 2000-319187호 공보의 실시예 309에 따라서, 물 200ml, 탄산수소나트륨 2g, 알긴산 나트륨 6g, 카르복시메틸 셀룰로오스 나트륨 8g, 1,3-부틸렌 글리콜 2g, 동클로로필린 나트륨(sodium copper chlorophylline) 미량을 사용해 염기성 조성물 218g을 얻었다. 동일하게 상기 공보의 실시예 309에 따라서, 구연산 13.5kg, 7% HPC-L에타놀용액 5.4kg, 정제 백당과립 67kg을 사용해 과립제 80kg를 얻었다. 상기 염기성 조성물 25g과 상기 과립제 1.2g을 과립제가 완전하게 녹을 때까지 교반해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B)을 얻었다.
[얼굴 부분 빼기 시험]
통통한 볼이 신경쓰인다는 30세의 여성의 오른쪽 볼에 냉장고에서 4도로 차게한 수건(수분주입된 것, 흡수보조체)을 3분간 대고 피부를 적심과 동시에 피부 온도를 20도로 낮추고, 그 후, 얼굴 전체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B) 을 ㄷ도포한 결과, 도포 후 4분으로 오른쪽 입가가 올라가기 시작하고, 오른쪽 볼이 왼쪽 볼에 비해서 작아지기 시작하였다. 도포 20분 후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B)을 완전히 제거한 결과, 명백하게 오른쪽 입가가 올라가고, 오른쪽 볼이 왼쪽 볼에 비해서 작아졌다. 피험자의 여성 자신도 오른쪽 볼이 당기는 듯한 부분 빼기와 피부의 당김 효과를 인정하였다. 또한 오른쪽 볼은 다른 얼굴의 부분에 비교해서 희고, 윤기가 좋아졌다.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B) 도포 전훈에 촬영한 볼의 피부의 50배 확대사진을 비교한 결과, 오른쪽 볼의 피부는 도포 전에 비교해서 도포 후의 피부홈, 피부융기가 매우 명료해져 명백한 젊어진 패턴을 나타냈다. 한편, 왼쪽 볼의 피부는 상기 외용제 도포 후에 피부홈, 피부융기가 명료해졌지만, 그 정도는 오른쪽 볼 정도는 아니었다.
실시예 8
(차가운 흡수보조체를 적용한 얼굴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도포하고, 나아가 얼굴의 피부 온도를 내리는 것에 의한 미용 시험)
통통한 볼이 신경쓰인다는 42세의 여성의 오른쪽 반 얼굴에 냉장고에서 4도로 차게한 수건(수분주입된 것, 흡수보조체)을 3분간 대고 피부를 적심과 동시에 피부 온도를 20도로 낮추고, 그 후, 얼굴 전체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 30g을 얼굴 전체에 도포하고, 식품포장용 필름으로 덮었다. 상기 필름의 위에서 오른쪽 반 얼굴에 4도로 차게한 수건을 15분간 대고 한층 더 차게 하고, 상기 조성물(A)을 제거한 결과, 오른쪽 볼은 왼쪽 볼에 비해서 작아져 오른쪽의 위치가 왼쪽 위치보다 약 5mm 높아져 작은 얼굴 효과 및 얼굴의 리프트업(lifting) 효과가 명백하였다. 또한 오른쪽 반 얼굴은 왼쪽 반 얼굴에 비교해서 피부가 희고, 결이 촘촘해졌다.
실시예 9
(차가운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에 의한 상처의 치료 시험)
47세의 남성의 왼쪽 정강이의 길이 1cm의 절상에 대하여 4도로 차게 한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 2g을 도포하고, 15분간 방치한 결과, 상처부위가 완전히 막혔다. 한편 동일한 남성의 왼쪽 뒤꿈치의 길이 5mm의 절상에 36도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 1g을 도포하고, 15분간 방치한 결과, 상처는 덮이지 않았다.
실시예 10
(차가운 흡수보조체를 적용한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에 의한 부분 빼기 시험)
43세의 여성의 얼굴 전체에 4도로 차게한 수건(수분주입된 것, 흡수보조체)을 3분간 대고 피부를 적신 동시에 피부 온도를 21도로 내리고 얼굴의 오른쪽 반에 4도로 차게한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 15g을, 얼굴의 왼쪽 반에 36도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 15g을 도포하고, 10분간 방치한 후, 완전하게 제거하였다. 그 결과, 상기 여성의 오른쪽 입가가 올라가고, 오른쪽 볼이 왼쪽 볼에 비해서 작아져 왼쪽의 위치가 왼쪽 위치보다 약 4mm 높아졌다. 상기 여성 자신은 양볼이 당기는 듯한 느낌과 피부의 조임 효과를 인정하였지만, 오른쪽 볼이 보다 강하게 당기는 감각을 느꼈다. 또한 얼굴 전체가 희고, 윤기가 좋아졌지만, 오른쪽이 왼쪽에 비해서 특히 희고, 윤기가 좋아졌다.
실시예 11
(흡수보조액을 적용한 상완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부분 비만 개선 시험)
[흡수보조액(A)의 조제]
정제수 98중량부에 알긴산 나트륨 1중량부,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나트륨 1중량부를 첨가해 녹이고, pH 7.3의 반합성고분자를 포함하는 흡수보조액(A)를 얻었다.
[상완의 부분 비만 개선 시험]
상완의 굵기에 고민하고 있었던 40세의 여성의 왼쪽 상완 전체에 0.5g의 흡수보조액(A)을 도포하고 10분간 방치해 적셨다. 오른쪽 상완에는 아무것도 도포하지 않고, 둘레 38cm, 길이 15cm의 원통형상의 비닐을 좌우의 상완 각각의 전체가 덮이게끔 씌우고, 양단을 고무끈으로 고정해 밀폐상태로 하고, 안의 공기를 빼냈다. 각각의 비닐의 고무끈으로 묶인 부분에서 비닐을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최대한 부풀린 결과, 왼쪽 상완 피부는 즉시 빨게 지고, 혈류증가가 인정되었지만, 오른쪽 상완에는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30분 후에 각각의 비닐을 벗겨내고, 각 상완 중앙부의 둘레를 측정한 결과, 왼쪽 상완은 기체형상 이산화탄소 투여 전의 33cm에서 32cm로 감소해 있었지만, 오른쪽 상완의 둘레에는 전혀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또한 왼쪽 상완 피부의 붉은 기는 상기 비닐을 벗긴 후 약 2분 후에 소실하고, 부작용은 일체 인정되지 않았음과 동시에 주위 피부나 오른쪽 상완과 비교해서 희고, 윤기가 좋아졌다.
실시예 12
(흡수보조체를 적용한 복부의 차가운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에 의한 부분 비만 개선 시험)
[함수고분자막(A)의 조제]
20cm×40cm의 셀룰로오스 막에 증류수를 충분히 스며들게 하고, 흡수보조체로서의 함수고분자막(A)을 조제하였다.
[드라이아이스 연기의 조제]
200g의 드라이아이스를 내경 1cm의 비닐튜브가 연결된 닫힌 용기에 넣고, 적시 물을 부어 드라이아이스의 연기(차가운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발생시켰다.
[복수의 부분 비만 개선 시험]
복부 비만이 신경쓰인다는 37세의 남성의 복부에 함수고분자막(A)을 붙이고 드라이아이스의 연기를 비닐튜브로부터 함수고분자막(A) 위에 20분간 계속해서 맞힌 결과, 허리가 92cm에서 91cm로 감소하였다. 또한 함수고분자막(A)의 부착부위의 피부가 다른 복부피부에 비교해서 희고, 윤기가 좋아졌다. 마찬가지로 복부 비만이 신경쓰인다는 34세의 남성에게 드라이아이스의 연기를 비닐튜브로부터 복부 위로 40분간 계속해서 맞추었지만, 허리의 감소나 피부가 하얗게 되는 등의 효과는 인정되지 않았다.
실시예 13
(차가운 흡수보조체를 적용한 손등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기미의 개선 시험)
[함수고분자막(B)의 조제]
10cm×20cm의 셀룰로오스 막에 증류수를 충분히 스며들게 하고, 흡수보조체로서의 함수고분자막(B)을 조제하였다.
[기미의 개선 시험]
손등의 기미가 눈에 띈다고 호소하는 69세의 여성에 대하여, 4도로 차게한 함수고분자막(B)을 오른쪽 손등에 붙였다. 왼쪽 손등은 그대로 한 채, 각각의 손을 길이 25cm, 폭 20cm의 투명한 비닐봉지에 넣고, 손목의 부분을 고무끈으로 묶어서 밀폐상태로 하고, 안의 공기를 빼냈다. 각각의 비닐봉지의 고무끈으로 묶은 부분으로 비닐튜브를 삽입해서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불어넣고, 비닐봉지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최대한 부풀려 15분간 방치하였다. 이것을 1주일간 반복한 결과, 오른쪽 손등 전체가 왼쪽 손등에 비교해서 하얗게 된 동시에 기미가 눈에 띄지 않게 되었다. 또한 오른쪽 손등은 혈관이 약간 튀어나왔지만, 왼쪽 손등에는 본 시험 전과 비교해서 거의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실시예 14
(차가운 흡수보조액을 적용한 대퇴부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부분 비만 개선 시험)
[흡수보조액(B)의 조제]
정제수 99중량부에 카라기난 1중량부를 첨가해 용해하고, pH 7.2의 천연고분자를 포함하는 흡수보조액(B)을 얻었다.
[대퇴부의 부분 비만 개선 시험]
대퇴부의 굵어 신경이 쓰였던 40세의 여성의 오른쪽 대퇴부 전체에 4도로 차게 한 3g의 흡수보조액(B)을 도포하고, 3분간 방치해서 적신 동시에 피부 온도를 21.5도로 내렸다. 왼쪽 대퇴부에는 아무것도 도포하지 않고, 둘레 45cm, 길이 20cm의 통상의 비닐을 좌우의 대퇴 각각의 전체가 감싸지도록 덮고, 양단을 고무끈으로 고정해서 밀폐상태로 하고, 안의 공기를 빼냈다. 상기 비닐의 가장자리로 비닐튜브를 삽입해서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불어넣고, 상기 비닐을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최대한 부풀린 결과, 왼쪽 대퇴피부는 즉시 빨게 지고, 혈류증가가 인정되었지만, 왼쪽 대퇴부에는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20분 후에 양쪽 대퇴부를 덮은 각각의 비닐을 벗겨내고, 각 대퇴부 중앙부의 둘레를 측정한 결과, 오른쪽 대퇴부는 기체형상 이산화탄소 투여 전의 41cm에서 40cm로 감소하고 있었지만, 왼쪽 대퇴부의 둘레에는 전혀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또한 오른쪽 대퇴부 피부의 붉은 기는 상기 비닐을 벗긴 후 약 2분 후에 소실하고, 부작용은 일체 인정되지 않음과 동시에 주위 피부나 왼쪽 대퇴부와 비교해서 희고, 윤기가 좋아졌다.
실시예 15
(차가운 흡수보조체를 적용한 얼굴의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에 의한 기미와 주근깨의 개선 시험)
얼굴의 기미와 주근깨가 눈에 띈다고 호소하는 41세의 여성에 대하여 4도로 차갑게 한 흡수보조액(A)에 담근 커트면(cut cotton; 흡수보조체)을 얼굴의 오른쪽 반을 덮도록 4도로 차게 한 통상의 정제수에 담근 커트면(흡수보조체)을 얼굴의 왼쪽 반을 덮게끔 5분간 대고 피부를 적심과 동시에 피부 온도를 21도로 내리고, 커트면을 제거하고, 그 후 얼굴 전체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A) 30g을 도포하고, 10분간 팩을 시켰다. 이 팩을 매일 12일간 계속 시킨 결과, 얼굴의 오른쪽은 왼쪽보다 희고, 기미와 주근깨는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되었다. 얼굴의 왼쪽은 본 시험 전보다 하얗게 되었지만, 기미와 주근깨는 개선되지 않고, 피부가 하얗게 된 만큼 오히려 눈에 띄는 결과가 되었다.
실시예 16
(흡수보조액을 적용한 손등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백 시험)
27세의 여성의 오른쪽 손등에 흡수보조액으로서의 τ-리놀렌산(지질) 0.5g을 도포하고, 왼쪽 손은 그대로 한 채, 각각의 손을 길이 25cm, 폭 20cm의 투명한 비닐봉지에 넣고, 손목 부분을 고무끈으로 묶어서 밀폐상태로 하고, 안의 공기를 빼냈다. 각각의 비닐봉지의 고무끈으로 묶은 부분으로 비닐튜브를 삽입해서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불어넣고, 비닐튜브를 삽입해서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최대한 부풀린 결과, 오른쪽 손등은 즉시 빨게 지고, 혈행촉진이 관찰되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전혀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20분 후에 각각의 비닐봉지를 벗긴 결과, 오른쪽 손등은 약 2분 후에 붉은 기가 없어진 후, 왼쪽 손등과 비교해서 피부가 희고, 윤기가 좋아졌지만, 왼쪽 손등에는 본 실험 전과 비교해서 거의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실시예 17
(흡수보조액을 적용한 손등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미백 시험)
27세의 여성의 오른쪽 손등에 흡수보조액으로서의 n-부타놀(유기용매) 0.5g을 도포하고, 왼쫀 손은 그대로 한 채, 각각의 손을 길이 25cm, 폭 20cm의 투명한 비닐봉지에 넣고, 손목 부분을 고모끈으로 묶어서 밀폐상태로 하고, 안의 공기를 빼냈다. 각각의 비닐봉지의 고무끈으로 묶은 부분으로 비닐튜브를 삽입해서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불어넣고, 비닐튜브를 삽입해서 탄산가스 실린더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 최대한 부풀린 결과, 오른쪽 손등은 즉시 빨게 지고, 혈행촉진이 관찰되었지만, 왼쪽 손등에는 전혀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10분 후에 각각의 비닐봉지를 벗긴 결과, 오른쪽 손등은 약 2분 후에 붉은 기가 없어진 후, 왼쪽 손등과 비교해서 피부가 희고, 윤기가 좋아졌지만, 왼쪽 손등에는 본 실험 전과 비교해서 거의 변화가 인정되지 않았다.
실시예 18
(흡수보조액을 적용한 팔의 아토피성 피부염의 기체형상 이산화탄소에 의한 치료 시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9세의 여자아이에 대하여 오른쪽 팔의 아토피성 피부염에는 흡수보조액(A) 1g을 도포하였다. 왼쪽 팔의 아토피성 피부염에는 아무것도 바르지 않았다. 각각의 아토피성 피부염의 부분을 직경 10cm, 길이 15cm의 원원통형상 비닐로 덮고, 봉지의 양단을 고무끈으로 조여, 안의 공기를 빼냈다. 상기 원원통형상 비닐 중에 튜브를 넣고, 탄산가스 실린더에서 100% 탄산가스를 넣어 비닐을 부풀렸다. 흡수보조액(A)을 도포한 오른쪽 팔의 피부는 즉시 빨갛게 되어 혈관확장이 확인되었지만, 왼쪽 팔의 피부는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10분 후에 원통형상 비닐을 제거한 결과, 오른쪽 팔의 아토피성 피부염의 피부는 가려움이 없어지고, 매끄러워졌다. 한편, 왼쪽 팔의 아토피성 피부염의 피부는 특히 변화는 없고 가려움은 조금 강해졌다.
본 발명의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에 의하면 이산화탄소의 흡수량이 증대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에 의한 전술한 미용 및 치료 효과를 간편하면서 강력하게 얻는 것이 가능해진다. 상세하게는 탄산천 등에 비교해서 간편하게 미용 및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동시에,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 조성물을 단순하게 도포한 경우와 비교해서 미용 및 치료 효과가 증강되고 단기간에 소망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은 미용방법이나 치료방법 등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Claims (14)

  1.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해 경피 경점막 흡수시키는 방법이며,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 전 또는 투여 시에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량을 증대시키는 처리를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처리가 물, 지질 및 유기용매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의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필수성분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를 사용해 피부점막을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으로 적시는 처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처리가 피부점막의 온도를 내리는 처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피부점막보다도 낮은 온도로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보조재로서 상기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하는 액상의 이산화탄소 흡수보조액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재로서 상기 이산화탄소 용해용액을 포함한 이산화탄소 흡수 보조체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이산화탄소 흡수보조재로서 증점제를 더 포함한 것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증점제로서 천연고분자, 반합성고분자, 합성고분자 및 무기물로부터 이루어지는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1종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기체형상 이산화탄소로서 피부점막의 온도보다도 낮게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산화탄소의 투여를,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를 피부점막에 투여하는 것에 의해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이산화탄소 함유 외용제로서 피부점막의 온도보다도 낮게 설정된 것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13. 제1항 내지 제12항의 어느 한 항의 기재의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을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용방법.
  14. 제1항 내지 제12항의 어느 한 항의 기재의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을 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치료방법.
KR1020057016550A 2005-09-05 2003-03-04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미용방법 및치료방법 KR20050106494A (ko)

Priorit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057016550A KR20050106494A (ko) 2005-09-05 2003-03-04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미용방법 및치료방법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057016550A KR20050106494A (ko) 2005-09-05 2003-03-04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미용방법 및치료방법

Publications (1)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050106494A true KR20050106494A (ko) 2005-11-09

Family

ID=37283285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057016550A KR20050106494A (ko) 2005-09-05 2003-03-04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미용방법 및치료방법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20050106494A (ko)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KR101059327B1 (ko) 이산화탄소 외용 투여장치
ES2331953T3 (es) Uso cosmetico y terapeutico de composiciones viscosas que contienen dioxido de carbono.
CN108210887A (zh) 一种医用冷敷贴及其制备方法
JP2011088930A (ja) 二酸化炭素経皮・経粘膜吸収用組成物
JP5643872B2 (ja) 二酸化炭素経皮・経粘膜吸収用組成物
US20060150988A1 (en) Method of transdermal and transmucosal absorption of carbon dioxide and cosmetic method and therapeutic method
JP5164438B2 (ja) 二酸化炭素経皮・経粘膜吸収用組成物
JP5699184B2 (ja) 二酸化炭素経皮・経粘膜吸収用組成物
CN103536961B (zh) 一种医用冷湿敷绷带及其生产方法
KR20100082750A (ko) 이산화탄소 발포 기능성 화장품 조성물
KR20050106494A (ko) 이산화탄소의 경피 경점막 흡수방법 및 미용방법 및치료방법
JP5993336B2 (ja) 二酸化炭素経皮・経粘膜吸収用組成物
JP2003073253A (ja) 美容方法
TWI345469B (en) Method for absorbing carbon dioxide through skin and mucosa
JP2013177461A (ja) 二酸化炭素経皮・経粘膜吸収用組成物
JP5747189B2 (ja) 二酸化炭素を有効成分とする骨折治療剤、骨成長促進剤または骨疾患治療若しくは予防剤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601 Decision to refuse ap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