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20000012529A -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 Google Patents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20000012529A
KR20000012529A KR1019990056330A KR19990056330A KR20000012529A KR 20000012529 A KR20000012529 A KR 20000012529A KR 1019990056330 A KR1019990056330 A KR 1019990056330A KR 19990056330 A KR19990056330 A KR 19990056330A KR 20000012529 A KR20000012529 A KR 20000012529A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ratio
natural mineral
water
toothpaste
medicine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19990056330A
Other languages
English (en)
Other versions
KR100347729B1 (ko
Inventor
서재균
Original Assignee
서재균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서재균 filed Critical 서재균
Priority to KR1019990056330A priority Critical patent/KR100347729B1/ko
Publication of KR20000012529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000012529A/ko
Application granted granted Critical
Publication of KR100347729B1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100347729B1/ko

Links

Classifications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KPREPARATIONS FOR MEDICAL, DENTAL OR TOILETRY PURPOSES
    • A61K8/00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 A61K8/18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the composition
    • A61K8/19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the composition containing inorganic ingredients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KPREPARATIONS FOR MEDICAL, DENTAL OR TOILETRY PURPOSES
    • A61K8/00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 A61K8/18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the composition
    • A61K8/96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the composition containing materials, or derivatives thereof of undetermined constitution
    • A61K8/97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characterised by the composition containing materials, or derivatives thereof of undetermined constitution from algae, fungi, lichens or plants; from derivatives thereof
    • A61K8/9783Angiosperms [Magnoliophyta]
    • A61K8/9789Magnoliopsida [dicotyledons]
    • AHUMAN NECESSITIES
    • A61MEDICAL OR VETERINARY SCIENCE; HYGIENE
    • A61QSPECIFIC USE OF COSMETICS OR SIMILAR TOILETRY PREPARATIONS
    • A61Q11/00Preparations for care of the teeth, of the oral cavity or of dentures; Dentifrices, e.g. toothpastes; Mouth rinses

Landscapes

  • Life Sciences & Earth Sciences (AREA)
  • Health & Medical Sciences (AREA)
  • Public Health (AREA)
  • Veterinary Medicine (AREA)
  • General Health & Medical Sciences (AREA)
  • Animal Behavior & Ethology (AREA)
  • Epidemiology (AREA)
  • Birds (AREA)
  • Inorganic Chemistry (AREA)
  • Chemical & Material Sciences (AREA)
  • Oral & Maxillofacial Surgery (AREA)
  •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AREA)
  • Biotechnology (AREA)
  • Botany (AREA)
  • Microbiology (AREA)
  • Mycology (AREA)
  • Medicines Containing Material From Animals Or Micro-Organisms (AREA)
  • Cosmetics (AREA)

Abstract

본 발명은 정제된 고령토에 다종미량의 미네랄과 소량의 명반을 첨가 혼합하고, 이를 300∼500메쉬로 습식 분쇄한 것을 부력선광 하여 제일 위에 뜨는 상등액을 취득한 후 다시 건조 분쇄하므로 1차 천연광물 소재를 얻는다.
주약과 보조약으로 한 생약을 세척하여 이를 일정비율의 물에 넣고 가열하여 생약에 의한 2차 소재의 최종 농축액기스를 얻은 후 1차 천연광물소재와 2차 소재인 최종 농축액기스를 동비율로 혼합 건조하여 치약 조성물을 얻는데 이 치약 조성물을 별도의 치약과 같이 사용하거나 이 치약 조성물에 치약을 구성하는 통상의 크림과 같이 혼합하여 치약 자체로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된 것으로 적은양으로도 치아의 마모현상을 방지하고 미백효과를 높일수 있음과 동시에 잇몸질환이나 구강내염 등을 예방과 탁윌한 치료효과도 있도록 된 치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Description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Dental creams manufacture & manufacturing capacity}
본 발명은 SiO2, Al2O3, K2O, FeO3, CaO, MgO 로 구성된 정제 고령토에 다종미량의 미네랄과 소량의 명반(Alum)을 첨가 혼합하고, 이를 300∼500메쉬로 습식분쇄한 것을 부력선광으로 선별하는데 이때 제일 위에 뜨는 상등액을 취득하여 이를 건조 분쇄하므로 1차 천연광물소재를 얻는다. 주약은 어성초, 산두근으로 하고 보조약을 금은화, 백급, 포항, 당귀 등으로 한 것을 깨끗이 세척하여 이를 일정비율의 물을 넣고 가열하여 생약에 의한 2차 소재의 농축액기스를 얻는다.
상기 1차 천연소재와 생약에 의한 2차소재를 동량의 비율로 혼합 건조하여 치약 조성물을 얻는데 이 치약 조성물을 별도의 치약과 같이 사용하거나, 치약을 구성하는 통상의 크림과 혼합하여 치약 자체로서 사용할 수 있음을 특징으로 한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주지된 바와 같이 종래의 치약 조성물은 미백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과산화물을 주로 사용하여 단순히 고 연마력을 가진 연마제를 치약에 함유시켜 물리적으로 치아의 표면을 연마시키고 치아의 표면을 매끈하게 함으로서 미백효과를 얻고자 하였으나 이러한 기능을 가진 치약은 그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뿐 아니라 오랜 기간 사용할 시 지나친 치아의 마모작용으로 과민성 치아나 치경부마모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문제가 있었다.
본 발명은 상기한 점을 감안하여 1차 천연광물소재에 의하여 8∼14미크론의 원적외선을 방사 가능케 함에 따라 미백효과는 물론 혈액순환 촉진과 세포조직의 물 또는 타액의 이온화로 신진대사를 높여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며, 혈행개선에 의한 피부복원작용과 항균, 소염효과를 증진시켜 줌과 동시에 구취제거에 탁윌한 효과가 있으며 생약을 배합한 2차 소재의 청열 해독작용은 소염, 소종, 항균력과 수렴지혈, 소종생기의 특유의 효능으로 지혈, 지통, 배농은 물론 산어에 의한 혈액순환으로 잇몸의 복원력에 도움이 된다할 것이다. 따라서 1차 천연광물소재와 2차 생약소재를 혼합하여 상호 상승작용으로 치아의 마모현상이 적고 적은양(일회양 30∼50mg정도)으로도 잇몸질환이나 구강내염 등을 예방할 수 있음과 동시에 치료효과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도록 된 것이 본 발명의 장점이다.
본 발명은 1차 천연광물인 고령토(맥반석)의 화학적 성분 SiO250∼70w%, Al2O35∼15w%, K2O 5∼10w%, FeO32∼5w%, CaO 1∼2w%, MgO 1∼2w%와 다종미량의 미네랄 1∼5w%에 소량의 명반(alum) 0.01∼0.05w%을 배합하고 300∼500메쉬로 습식분쇄 한 것을 물과 혼합하여 위에 뜨는 상등액을 얻는다. 소위 비중이 가벼운 광물을 취합하는 부력선광법에 의하여 수회 반복 선별한 후 이를 다시 건조 분말화 하여 1차 천연광물소재를 취득한다.
상기한 1차 천연광물소재에서는 치약으로 사용할 때 체온과 사용동작에 의하여 자가발열이 일어나 8∼14미크론의 원적외선이 피부 깊숙이 투사되어 세포조직에 물과 타액 등이 이온화되므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혈행개선으로 자생력이 증강되어 잇몸이 튼튼해지는 효과와 치아의 미백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원적외선의 탁윌한 효과에 대한 이론은 의료 연구가이자 의학, 이학박사인 일본의 야마자끼 도시꼬의 원적외선 요법에서 발췌한 것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이다. 즉 원적외선은 주지된 바와 같이 태양광선 중 가장 순수하고 열효율이 높은 열선이며, 피부에 닿으면 피하 40m/m까지 침투하여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아주 유익한 열선이다.
즉 원적외선의 생체적 효과를 보면 모든 생체는 대개 물과 단백질의 2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물은 원적외선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있다. 인간이 생활하는 신체 주위의 파장대는 5미크론에서 14미크론이나 생체가 요구되는 영역은 10미크론을 중심으로 한 전후의 파장대이다.
인간에 대한 파장측정에는 어렵지만 가장 좋은 파장대는 7∼11미크론으로 알려졌다. 유기화합물의 흡수파장, 물의 흡수파장, 태양을 투과하는 3점이 합치되는 파장이야말로 생명을 육성할 수 있는 파장대이며 이 파장대는 8∼12미크론이다.
특히 생체내의 물분자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물분자의 흡수파장인 6∼11미크론의 방사파장을 감응시킬 필요가 있다. 이 파장을 흡수하여 물분자는 활발한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말하자면 물분자들이 격하게 충돌하며 만나므로 물분자의 에너지가 높아진다. 이 높아진 에너지를 물분자는 방출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열이 된다. 「자기발열」「공진·공명」 의 현상은 이러한 작동원리에서 나오는 것이며 원적외선 특정파장과 물분자의 활성화의 상관성은 인간을 비롯한 생체의 생명유지에 엄청나게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즉 지구상의 인간, 동물, 식물의 생명에서 공통된 것은 물과 단백질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는데, 즉 세포, 핵산, 효소 등의 생체고분자는 단백질이다. 이 생체고분자를 보호하여 그 구조를 안정시키는 것이 수막이다. 이 수막이 붕괴하면 단백질의 구조가 붕괴하여 분해되어 버린다. 생체의 죽음이나 단백질의 핵으로 되어 있는 탄소가 밖으로 날아 가버려 그 확산 운동으로 내부의 물도 비산하여 버리게 되는 것이다.
예로서 오래 보관되었던 생선이나 정육으로부터 물이나 피가 나오는 것은 이 현상인 것이다. 이것을 드립(drip)현상이라고 부르고 있으나 이 자체가 모든 부패의 현상인 것이다. 이러한 드립현상을 억제하려면 살아 있을 때와 같이 물분자간의 결합력을 높여주면 되는 것이다. 생선이나 정육 등을 원적외선 방사체 위에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꽤 여러날 보존된다. 그것이 생체고분자를 방어하고 있는 물분자 3개층의 수막결합이 안정되기 때문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물론 생선이나 정육 등은 대사활동이 없기 때문에 부패를 멈추게 할 수는 없지만 늦추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효과는 물론 식품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대부분이 물분자로 되어 있는 인간에게도 유효한 것이다. 즉 원적외선 방사에 의한 혈행촉진 등은 물분자의 활성화에 기인한 여기작용(勵起作用)에 따른 것으로 생각된다.
상기한 효능을 가진 원적외선을 인체에 이용하면 혈류를 촉진하고 효소의 생성을 부활시키며 세포를 다시 젊게 하고 다량의 발한 작용으로 노폐물, 즉 필요 없는 지방 등을 배설한다. 특히 인체에 흡수된 원적외선은 원자와 분자를 진동시켜 피하층의 온도를 상승시키므로 모세혈관의 확장, 혈액순환의 촉진, 어혈 등의 대사장애를 없애며 조직의 부활, 효소생성을 촉진시키는 잇점이 있다.
따라서 대사장애를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에서는 생체에 쌓이는 노폐물과 불필요한 유해 축적물을 수분과 함께 배설시키고 발암물질이라 일컬어지는 유해 중금속 등과 피로와 노화의 원인인 유산, 유리지방산, 피하지방 등과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 등과 동통의 원인이 되는 뇨산 등을 배설시켜주며 피지선을 활발하게 움직여주므로 피부에 누적되어 있는 화장품을 신장을 통하지 않고 피부에서 직접 배설시키므로 신장과 피부 양측에 유익하다.
또한 본 발명의 2차 생약소재인 어성초(약모밀) 40%, 산두근 20%, 백급 10%, 금은화10%, 포항 10%, 당귀 10%를 깨끗이 세척하여 물3, 생약1로 1시간 가열하여 엑기스를 추출하고, 다시 80℃이하의 약한 불로 가열 농축하여 최종 농축액기스를 얻는다.(생약 100g으로 농축액기스 100g 비율로 한다.)
상기한 생약의 효능을 동의보감과 본초학 및 고전기록, 민간치료 임상에서 밝힌 바와 같이 먼저 어성초(漁腥草)는 약모밀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우리나라 제주도와 울릉도를 비롯한 남부지방의 산 속 그늘지고 물기가 많은 땅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잎 모양은 고구마 잎을 닮았고 줄기는 붉다. 특히 잎과 줄기에서 고기 비린내를 닮은 냄새가 나기 때문에 어성초라고 부른다.
어성초는 요도염, 방광염, 폐렴, 축농증, 기관지염, 치루, 탈용, 악창 등 갖가지 염증질환에 신약이다.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고, 해독작용도 강력하여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어성초는 지구상의 식물 가운데서 항균작용이 가장 강력한 식물 중의 하나이다. 항생제 '설파민'보다 수십배 항균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장균, 적리균, 파라티푸스, 임균, 포도알균, 사상균, 백선균, 무좀균 등을 억제 내지는 죽이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 어성초의 비릿한 특이한 냄새는 데카노일 아세트 힐데히드와 라우린 알데히드로 인한 것인데, 이 두가지 성분은 신선한 풀에만 들어 있고 증기로 증류하면 성분이 바뀐다. 어성초는 갖가지 염증성 질병에 치료효과가 놀랍고 다양하며 그 효과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축농증]
어성초 20∼30g(날것은 100∼150g)을 500mg의 물로 300mg되게 달여서 하루 3번 나누어 마신다. 또는 이 달인 물에다 소금을 한 찻숟가락 넣어 하루 2∼3번씩 콧구멍 속으로 흘려 넣었다가 입으로 뱉어내기를 반복하면 치료효과가 빠르다.
[만성 중이염 및 화농성 중이염]
어성초 20∼30g을 달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마신다. 20∼30일쯤 지나면 고름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양도 작아진다. 심한 중이염이라 할지라도 대개 3개월쯤이면 완전히 낳는다.
[변비]
어성초 말린 것을 날마다 20∼30g을 달여 마신다.
[치질, 치루]
말린 약모밀을 진하게 달여 날마다 차대신 수시로 마신다.. 또는 약모밀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거나 찜질을 수시로 한다. 약모밀 달인 물로 목욕을 해도 좋다. 약모밀 삶은 물을 욕탕에 넣어 허리까지만 담근다.
치루에는 날 약모밀을 은박지로 싸서 까맣게 태워 가루로 만든 다음 이것을 참기름으로 개서 고약처럼 만들어 붙인다. 대개 2∼3개월이면 낫는다.
[습진, 무좀]
약모밀 15g, 연동꽃 5∼10g을 잘개 썰어 물 300g에 넣어 반이 되게 졸여서 하루 3번 밥 먹기 전에 마신다. 이와 함께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는다. 완선, 버짐 등의 갖가지 피부병에 효과가 탁월하다.
[종기]
약모밀은 고름을 빨아내는 작용이 강하다. 신선한 잎이나 뿌리를 씻어 잘게 썬 다음 은박지에 싸서 불로 익힌 다음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하루 2번 붙인다.
[폐렴]
말린 약모밀과 노리지를 2대1의 비율로 섞어 날마다 20g씩을 진하게 달여 3∼4번 나누어 마신다.
[여드름]
약모밀 20g을 진하게 달여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시고 이와 함께 약모밀 생즙을 하루 3∼5번 바른다. 대략 2∼3개월이면 낫는다.
[농약을 마셨을 때]
제초제 그라목손이나 살충제 등을 마셨을 때 약모밀 생즙을 먹이면 별 후유증 없이 회복된다. 그라목손을 마셨을 때에는 마신지 3∼4일 이내에 약모밀 생즙을 먹어야 회복이 가능하다. 제초제 그라목손은 비선택성 독극약으로 현대의학으로는 해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약모밀은 정력증강에도 효과가 있고 피부를 아름답고 깨끗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항암작용이 있어 유방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화상, 벌레 물린 데 등에도 생즙을 바르면 잘 낫는다.
산두근(山豆根)은 광두근(콩과 Leguminosae)의 뿌리로서 건조한 뿌리와 뿌리 줄기를 산두근으로 수재하며 가을에 캔 것을 양품으로 취급한다.
이 산두근은 대고, 대한하며 심, 폐, 위의 화독을 청하여 해독이인, 소종에 사용하고 인후종통의 묘약이며 폐, 위하독상공에 의한 인후종통, 치은종통에 유효하다.
이를 임상응용의 예를 설명하면,
[인후종통]
이 약은 대고대한하여 주로 폐화를 청하고 열독을 설하여 이인소종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인후종통에 중요하게 쓰이고 폐화에 의한 인후종통에는 고루 응용할 수 있다.
증상이 가벼울 때에는 단독으로 달여서 함수하고 심한 경우에는 원삼, 판란금, 사간 등을 가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아은종통]
이 약을 대고 대한 하여 위로 들어가 위화를 없애므로 위화가 상염하여 생기는 아은종통이나 구설생창 등에 단독으로 달여서 수구하거나 혹은 석고, 황련, 승마, 목단피 등을 가하여 쓴다.
[기타]
이 약은 습열 황달, 폐열해수, 옹종창독 등의 증세에 응용되며 근래에는 구단나선체병과 조기폐암, 후두암, 방광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구단나선체병의 치료에는 대청엽, 감초를 가하여 쓰고, 또 암의 치료에는 백화사설초, 어성초를 가하여 쓰며, 그밖에 만성, 전염성 간염에도 어느 정도의 치료효과를 보고 있다.
특히 주의할 점은 이 약은 대고대한(大苦大寒)하여 과량복용 하면 쉽게 구토, 복사, 흉민, 심계 등의 부작용이 유발됨으로 과량을 쓰지 않아야 하고 비위가 허한 한 경우에는 조심해서 써야한다.
금은화(金銀化)는 인동덩굴의 꽃을 말린 것으로 초여름에 꽃봉오리가 맺혀 아직 피지 않은 상태로 다모아 그늘에 말려 그대로 쓰거나 초탄(秒炭) 및 노제(露劑)로 만들어 쓴다.(인동초의 증류액)
이 금은화는 감,한하고 청분의 기를 가지고 있으며 청열작용이 있지만 위를 해치지 않고 방향하고 투탈작용이 있어 폐경풍열을 선산시키며, 심위의 열독을 청해하므로 산열해독하는 양약이다. 산열하는 효능에 의하여 외감풍열이나 열병 초기에 열이 나고 약간 오한 할 때 상용하고, 청열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창옹종독, 발진인홍 열독현리에 상용된다.
[옹종정창]
이 약은 감,한하여 청열해독하고 산옹소종하는 작용이 매우 강하여 양증에 속하는 모든 옹종, 정창에 쓴다.
창옹의 초기에 붉게 붓고 열이 나며 아플 때에는 단독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그 찌꺼기를 환부에 붙이거나 또는 급자, 천산갑, 방풍, 백지 등을 가하여 쓴다.
또 정창종독으로 붉게 붓고 열이 나면서 아프며 환부가 딱딱하고 근이 깊을 때에는 자화지정, 야국화, 포공영, 천규 등을 같이 써서 청열해독하는 작용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장옹, 오른쪽 다리를 굽힐 수는 있으나 펼 수 없는 증상 손을 아파서 만지지 못하는 경우 등에는 당귀, 지유, 맥문동, 황금을 가하여 사용한다.
만약, 폐옹으로 해토농혈에 사용할 때에는 어성초, 노근, 도인, 길경, 감초 등을 함께 써서 청폐하고 배농한다.
[외감풍열, 온병초기]
이 약은 감,한하며 방향소산하여, 폐의 열사를 잘 흐트려 심위의 열독도 청하므로 풍열에 외감하거나 온병의 초기에 신열, 미풍오한, 두통, 구갈, 인통, 해수 등의 증상에는 연교, 박하, 우방자 등을 가하여 풍열을 흐트려주면 된다.
또 열이 영혈로 들어가 설강신혼하고 심번하여 잠이 잘 오지 않을 때에는 서각, 생지황, 원삼, 황련 등을 가하여 청영해독과 투열양음의 효능을 강화시킨다.
[열독사리]
이 약은 감,한하고 향기가 있어 열독을 잘 풀어주고 옹체를 없애며 혈열을 식히고 설사를 멈추게 하므로 열독으로 변에 농혈이 섞일 때에는 단독으로 달여서 쓰거나 황금, 황련, 백두옹 등을 가하여 설사를 억제하는 효과를 증강시킨다.
또 혈리가 위주일 때는 은화탄, 선학초, 백두옹을 가하면 양혈지리하는 효과가 강화된다.
[기타]
이 약에 물을 가하여 증류시킨 것이 금은화로인데, 청열해서하는 효과가 있어 서열에 의해 번갈하고 인후가 붓고 아플 때 그리고 소아의 열창과 땀띠 등에 효과가 좋다.
당귀는 승검초뿌리로서 감보, 신산, 고설, 온통하다. 신향선주하기 때문에 혈중의 기약이라고도 불리며 보혈활혈, 생기지통의 효능을 갖으며 심, 간, 비에 들어간다. 심은 혈을 주하고 간은 혈을 장하며 비는 통혈하기 때문에 혈병의 요풍으로 혈허혈제를 불문하고 주약으로 사용하는 부인과의 양약이다. 따라서 부녀의 월경부조, 경폐, 통경 및 태전, 산후의 제병에 상용한다.
[옹저창양]
이 약은 보혈활혈하면서 탁독소종하는 효능이 있어 외과의 상용약으로 쓰인다. 즉 옹저초기의 홍종열통에 이 약의 활열, 소종, 산결의 효능을 이용, 금은화, 천화분, 백지 등 청열해독약을 가하여 쓴다. 또 기혈휴허, 농성불궤나 구궤불염에는 이 약의 탁독, 배농생기의 효능을 이용 황기, 인삼, 숙지황, 육계 등을 가한다.
[장조변비]
이 약은 보혈하고 윤장통변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나이가 들어 몸이 약해지거나 부녀의 산후에 생기는 혈허, 장조변비에 육종용, 생수오, 화마인, 흑지마 등의 윤장약을 가하여 쓴다.
백급은 난초과(orchidaceae)의 덩이줄기로서 우리 나라 남부지방에 자생하며 주로 여름과 가을에 캔다. 잔경과 수근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넣어 백심이 없어질 때가지 삶고 조피를 제거하고 볕에 말려 생으로 사용한다.
특히 백급은 고감 량차고 질이 건조하여 삽(澁)이며 수렴지혈의 양약이고 보익폐위의 효능을 겸하고 있기 때문에 폐위 손상에 의한 객혈, 구혈, 육혈 등 대부분의 출혈에 유효하다. 또한 고(苦)로 미한이며 혈분에 들어가 설혈하고 소종생기의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옹저창양에 이궤미궤를 불문하고 사용할 수가 있고 창양 초기에는 내복하면 산결소종하고 창양이궤의 구불수구나 피부군열에 외용하면 생기렴창하다.
따라서 그 특징은 삽중유산(澁中有散), 보중유파(補中有破)라고 개괄되어 있다.
[객혈, 토혈, 육혈, 외상출혈]
이 약은 질이 점하면서 삽하여 수렴지혈의 양약으로 쓰인다. 또 감완한 성질은 폐위를 보익하며 미고미한하여 어열을 설하므로 습하는 중에 산하고 보하면서 파하는 작용이 뛰어남 약품이다.
단미로는 객토뉵혈을 치료하는데 연분하여 충복하면 더욱 좋다. 또 이 약에 삼칠을 2:1로 하여 산제로 복용하기도 한다(白度散). 그 외에 노수해열을 치료하기 위해 비파엽, 합분, 아교, 생지를 같이 쓴다.
위통탄산, 구혈의 치료에 오적골을 동용하여 산제로 만들어 쓴다. 또한 외상출혈에는 단독으로 쓰거나 혹은 단석고의 연말을 배합하여 상처부위에 붙여 치료한다.
[옹종창독(癰腫瘡毒), 수화탕상, 피부군열]
이 약은 양혈설열하고 소종생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궤양치료에 쓰인다. 특히 그 궤양이 헐기 전이나 헐은 다음이나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그 외에소족 파열에도 사용할 수 있다.
옹종창독이 생기면서 아직 헐지 않았을 때에는 scjstksrkq, 금은화, 조각자, 천화분 등을 같이 쓴다. 또 그 옹종이 이미 터진 후, 오랫동안 아물지 않을 때에는 단독으로 곱게 갈은 분말로 하여 붙이면 생기수렴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수화탕상, 수족(手足)파열에는 이 약을 연말(硏末)하여 기름으로 조제하여 바르거나 혹은 바세린의 연고와 혼합 사용해도 훌륭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포황(蒲黃)은 부들과(Typhaeae)의 꽃가루를 건조한 것으로 5∼6월 꽃이 막 필때 화서의 웅화(雄花)를 채집하여 볕에 말린 다음 맷돌로 눌렀다가 체로쳐서 얻은 분말을 사용한다.
즉 포항은 감완으로 준하지 않으며 평으로 한열에 치우쳐 있지 않으며 간, 심포, 이경의 혈분에 들어가 지혈산어하고 동시에 이소변한다. 지혈의 효능으로 토혈, 울혈, 붕루하혈, 외상출혈에 약효를 나타내며 활활산어의 가품이고 열어의 경폐통경, 산후어조, 어혈조체의 심복자릉 등에 효과가 잇다. 또한 지혈화어와 이수롱림의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림삼통에 유효하다.
이러한 약제의 임상응용의 예로서,
[내외출혈, 혈립삽통]
이 약의 감은 완하면서 준하지 않고 평은 한열에 치우침이 없다.
생용의 경우 화어지혈하여 유어의 폐단이 없고 초탄용은 수삽지혈에 뛰어나다. 단미로 전복하거나 탄복하며 또는 외부해도 모두 지혈효과를 볼 수 있고 병증에 따라 다른 지혈약을 가하여 써도 된다.
이처럼 내외의 각종 출혈증에 광범위하게 이용되며 특히 한혈허실에 관게없이 응용된다. 즉 붕루하혈에는 연방탄을 가하여 산복하며, 또 자궁을 수축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근대의 임상에서는 자궁의 기능성 출혈에 이용하여 효과를 보고 있다. 이 약의 효능은 이뇨통림까지 겸하고 있으므로 혈림, 요혈에는 동규자, 생지 등을 가루로 하여 복용한다.
[심복동통, 경폐경통, 산후어조, 질타어통]
이 약은 활혈화어하면서 지통하고 산어소종하는데, 각종 혈어동통에 화어지통약인 오령지와 같이 쓴다.
또 질타어통에는 이 약을 온주로 복용하거나 도인, 당귀미, 천궁 등을 같이 써도 된다.
단독으로 연말하여 외용하면 중설, 구창, 설뉵 등을 치료할 수 있으며 이는 산어소종의 효과에 기인한다.
상기한 바와 같이 생약을 구성하는 어성초, 산두근, 백금, 금은화, 포항, 당귀 등으로 구성된 농축액기스 즉 2차 생약소재를 1차 천연광물소재가 방사하는 8∼14미크론의 원적외선 및 강력한 음이온 생성과 고령토 특유의 다공성 원리에 의하여 치아의 표면에 침착한 치석이나 연성침착물의 색소성분에 의해 염색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치아의 변색요인을 제거하였다.
따라서 치주질환의 예방, 치료 및 충치예방에 효과가 우수하고 살균, 프라그제거 및 치은염증 완화효과 및 치태 성형억제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은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시중의 일반 치약과 같이 섞어 사용하거나 치약을 구성하는 공지의 치약용 크림에 본 발명의 조성물을 혼합하여 치약자체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본 발명은 자연에서 얻은 1차 천연광물질을 300∼500메쉬로 분쇄하여 물에 띄워 선별하는 부력선광으로 선별한 것에 생약을 농축한 2차 생약소재를 동 비율로 혼합하여 각 성분의 상승효과로 잇몸조직에 탄력과 건강을 증진시키고 충치 예방과 치아의 지각과민증, 치주질환, 치아우식증 등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우수한 효과와 생약 특유의 약리적 효과로 구강내 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된 것이다.

Claims (2)

  1. 고령토(맥반석)을 구성하는 SiO250∼70w%, Al2O35∼15w%, K2O 5∼10w%, FeO32∼5w%, CaO 1∼2w%, MgO 1∼2w%에 다종미량의 미네랄 1∼5% 및 소량의 명반(alum) 1.01∼1.05%를 배합하고 300∼500메쉬로 습식 분쇄하여 부력선광법으로 선별하여 이를 다시 건조분말하여 1차 천연광물소재를 얻는다.
    어성초 40%, 산두근 20%를 주약으로 하고 백급 10%, 금은화 10%, 황포 10%, 당귀 10%를 보조약으로 한 생약제를 세척하며 물을 일정비율(생약1,물3)로 넣고 가열하여 액기스를 추출하고 다시 80℃이하의 약한 불과 가열 농축한 후 2차 생약소재인 최종 농축액기스를 얻는다.
    상기 1차 천연광물소재에 2차 생약소재를 동 비율로 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2. 상기 1차 천연광물소재와 동 비율로 2차 생약소재를 혼합한 치약 조성물 5%와 치약을 구성하는 통상의 크림 95%를 배합하여 치약을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KR1019990056330A 1999-12-09 1999-12-09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KR100347729B1 (ko)

Priorit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19990056330A KR100347729B1 (ko) 1999-12-09 1999-12-09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19990056330A KR100347729B1 (ko) 1999-12-09 1999-12-09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Publications (2)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000012529A true KR20000012529A (ko) 2000-03-06
KR100347729B1 KR100347729B1 (ko) 2002-08-09

Family

ID=19624696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19990056330A KR100347729B1 (ko) 1999-12-09 1999-12-09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100347729B1 (ko)

Cited By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20020071514A (ko) * 2001-03-06 2002-09-13 (주)휴먼테크 천연광물을 이용한 치약의 조성물
KR100552416B1 (ko) * 2002-08-26 2006-11-17 임선 미백용 치약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CN112451458A (zh) * 2020-12-22 2021-03-09 西藏祝吉实业有限公司 藏药牙膏及其制备方法

Cited By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20020071514A (ko) * 2001-03-06 2002-09-13 (주)휴먼테크 천연광물을 이용한 치약의 조성물
KR100552416B1 (ko) * 2002-08-26 2006-11-17 임선 미백용 치약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CN112451458A (zh) * 2020-12-22 2021-03-09 西藏祝吉实业有限公司 藏药牙膏及其制备方法

Also Published As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100347729B1 (ko) 2002-08-09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Bakhru Herbs that heal: natural remedies for good health
Harris Ethnobryology: traditional uses and folk classification of bryophytes
Leporatti et al. Ethnopharmacobotanical remarks on the province of Chieti town (Abruzzo, Central Italy)
Guarino et al. Ethnobotanical study of the Sannio area, Campania, southern Italy
KR101653534B1 (ko) 원적외선 방사 및 한방성분을 함유한 여성용 패드 및 그 제조방법
Hutchens A Handbook of Native American Herbs: The Pocket Guide to 125 Medicinal Plants and Their Uses
CN103349367A (zh) 一种保健胸罩用的中药
KR100873033B1 (ko) 마사지팩용 화장료 조성물
KR100867514B1 (ko) 지초 비누의 제조방법
KR100703897B1 (ko) 약초 성분을 주원료로 한 음료 및 그 제조방법
KR101334827B1 (ko) 참외씨오일을 주성분으로 하는 미용 팩 제조방법
Akhter et al. Ethnomedicinal study of important medicinal plants used for gynecological issues among rural women folk in district gilgit
Scarpa et al. Depigmenting procedures and drugs employed by melanoderm populations
KR20050002715A (ko) 구강용 티슈
KR100347729B1 (ko)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Ariharan et al. Mahavilva-a sacred tree with immense medicinal secrets: a mini review
CN103484272A (zh) 中草药香皂
CN105368609A (zh) 保健药皂
Harris Healing herbs of Jamaica
KR20060104406A (ko) 루푸스 치료용 한약 추출물
KR20160139993A (ko) 천일염을 이용한 스크럽 화장료 조성물
Smith Wonders in weeds
KR101685259B1 (ko) 구강 청결 기능성 조성물
CN107648494A (zh) 一种治疗牙龈炎及口腔溃疡中药含漱液及其制备方法
Srivastav et al. MEDICINAL FOOD PLANTS OF MAND7UR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701 Decision to grant or registration of patent right
GRNT Written decision to grant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31024

Year of fee payment: 12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40714

Year of fee payment: 13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60418

Year of fee payment: 14

R401 Registration of restoration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70724

Year of fee payment: 16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80712

Year of fee payment: 17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90721

Year of fee payment: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