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101111497B1 -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 및 업종 검색 방법 - Google Patents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 및 업종 검색 방법 Download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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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 및 그 검색 방법이 제공된다. 도메인에 대응되는 업종을 분류하는 방법은, (a) 업종 분류표에 기초하여 분류된 세부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매칭하여 저장하는 단계; (b) 검색 엔진에 복수개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수집된 결과에 기초하여 키워드별 노출 도메인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c) 상기 키워드별 노출 도메인 정보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노출 키워드 세트를 가공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 (d) 도메인별로 저장된 노출 키워드 세트와, 세부 업종별로 저장된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고, 그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세부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Description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 및 업종 검색 방법{CLASSIFYING AND SEARCHING METHOD FOR BUSINESS CATEGORY INFORMATION OF DOMAIN}
본 발명은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 및 업종 검색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검색 엔진을 이용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업종을 분류 및 검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인터넷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으며,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의 종류나 범위 또한 광범위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전자 상거래, 정보 검색 및 포털 사이트(Portal Site),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온라인 광고/광고대행사이트 등 수없이 많은 업종의 인터넷 사이트가 도메인(Domain)을 설정 받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편, 포털 사이트는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에서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기본적으로 거쳐가도록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포털 사이트들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또는 그에 대한 메타 데이터(Metadata)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여기서 메타 데이터란 소위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로서, 어떤 데이터, 즉 구조화된 정보를 분석 및 분류하고 부가적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그 데이터 뒤에 함께 따라가는 정보를 말하는데, 포털 사이트는 초기에는 이러한 메타 데이터를 이용한 검색 서비스와 전자 메일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였으나, 점차적으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뉴스, 홈쇼핑, 블로그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포털 사이트는, "포털(Portal, 정문)"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인터넷 이용자에게 있어서는 자신이 현재 검색하거나 제공받고자 하는 온라인 사이트로 이동하기 위한 일종의 관문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나아가, 인터넷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은 자사의 웹 사이트로 인터넷 이용자를 유인하기 위하여 포털 사이트와 광고주로서 소정의 계약(예컨대, 광고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가 점차적으로 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포털 사이트에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도메인 주소를 검색 결과로 제공하고는 있지만 특정 도메인 주소에 대한 업종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업종을 정확하게 판단하며, 특정 도메인에 대한 업종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메인별 업종 분류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본 발명의 일부 실시예는 검색 서버의 검색 결과를 이용하여 도메인 주소에 대응되는 업종을 판단할 수 있는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도메인별 키워드와 세부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업종을 지정할 수 있는,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사용자 단말로부터 입력되는 도메인 주소에 대응되는 보다 정확한 업종 정보를 사용자 단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을 제공한다.
상술한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 수단으로서, 본 발명의 제 1 측면은, (a) 업종 분류표에 기초하여 분류된 세부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매칭하여 저장하는 단계; (b) 검색 엔진에 복수개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수집된 결과에 기초하여 키워드별 노출 도메인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c) 상기 키워드별 노출 도메인 정보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노출 키워드 세트를 가공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 (d) 도메인별로 저장된 노출 키워드 세트와, 세부 업종별로 저장된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고, 그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세부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도메인에 대응되는 업종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제 2 측면은, 사용자 단말로부터 도메인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입력된 도메인에 대응하는 업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검색하는 단계; 및 상기 검색된 업종 정보를 상기 사용자 단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데이터베이스는, 도메인별 키워드를 선정하는 단계;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선정하는 단계; 및 상기 도메인별 키워드와 상기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고, 그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업종 분류 방법에 의하여 구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업종 검색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전술한 본 발명의 과제 해결 수단에 의하면, 검색 서버로부터 수신되는 키워드 검색 결과를 이용하여 도메인 주소에 대응되는 업종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고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전술한 본 발명의 과제 해결 수단에 의하면, 업종마다 대응되는 주력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선정하며, 도메인별로 매칭된 키워드와 세부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업종을 정확하게 지정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과제 해결 수단 중 하나에 의하면 사용자 단말로부터 입력되는 도메인 주소에 대응되는 정확한 업종 정보를 사용자 단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도 1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시스템의 전체 개요도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가 도메인별 업종을 검색하는 방법의 세부 흐름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가 도메인별로 세부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방법을 도시한 세부 흐름도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가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를 가공하는 방법의 세부 흐름도이다.
도 5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가 세부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매칭하는 방법의 세부 흐름도이다.
아래에서는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본 발명의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한다. 그러나 본 발명은 여러 가지 상이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으며 여기에서 설명하는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는다. 그리고 도면에서 본 발명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서 설명과 관계없는 부분은 생략하였으며, 명세서 전체를 통하여 유사한 부분에 대해서는 유사한 도면 부호를 붙였다.
명세서 전체에서, 어떤 부분이 다른 부분과 "연결"되어 있다고 할 때, 이는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뿐 아니라, 그 중간에 다른 소자를 사이에 두고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포함한다. 또한 어떤 부분이 어떤 구성요소를 "포함"한다고 할 때, 이는 특별히 반대되는 기재가 없는 한 다른 구성요소를 제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구성요소를 더 포함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및 검색 방법에서는, 검색 서버로부터 제공되는 키워드 검색 결과를 이용하여 도메인별로 업종을 분류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사용자 단말로부터의 도메인 주소 입력에 응답하여, 입력된 도메인 주소에 대응되는 업종 정보를 사용자 단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고하여 본 발명을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도 1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시스템의 전체 개요도이다.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시스템은 사용자 단말(100),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 검색 서버(300) 및 네트워크(400)를 포함한다.
사용자 단말(100)은 네트워크(400)를 통하여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에 접속하여 도메인 주소를 제공하고,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로부터 도메인 주소에 대응되는 업종 정보를 제공받는다.
사용자 단말(100)은 네트워크(400)를 통하여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와 통신 가능한 모든 종류의 유무선 통신 단말기를 포함하며, 예를 들어, 개인용 컴퓨터, 노트북, 키오스크, 휴대폰, 스마트폰, PDA, UMPC(Ultra Mobile PC) 또는 태블릿 PC(Tablet PC) 등을 포함한다.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검색 서버(300)에 복수개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수집되는 검색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세부 업종을 지정하고 저장하며, 사용자 단말(100)로부터 입력된 도메인 주소에 대응되는 업종 정보를 DB(210)로부터 검색하여 사용자 단말(100)에게 제공한다.
검색 서버(300)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도메인을 검색하고 검색 결과를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에게 제공한다. 검색 서버(300)는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로부터 입력되는 다양한 종류의 키워드에 대하여 광고 도메인 주소를 검색하고 검색된 결과를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에게 제공할 수 있다.
여기서, 검색 서버(300)는 입력된 키워드에 기초하여 도메인 정보를 검색하고 제공하는 검색 엔진일 수 있으며, 예를 들어 네이버, 다음, 야후 등과 같은 검색 사이트를 포함하지만, 이에 제한되지 않는다.
네트워크(400)는 도 1에 도시된 각 네트워크 구성 주체가 서로 원활하게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데이터 통신망이며, 근거리 통신망(Local Area Network; LAN), 광역 통신망(Wide Area Network; WAN) 또는 부가가치 통신망(Value Added Network; VAN) 등과 같은 유선 네트워크나 이동 통신망(mobile radio communication network) 또는 위성 통신망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무선 네트워크로 구현될 수 있다.
이하, 도 2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도메인별 업종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도메인별 업종을 검색하는 방법의 세부 흐름도이다.
단계 S100은 사용자 단말(100)로부터의 도메인 입력을 수신하는 단계이다. 단계 S1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네트워크(400)를 통하여 접속된 사용자 단말(100)로부터 입력되는 도메인 주소를 수신할 수 있다.
단계 S200은 도메인에 대응되는 업종 정보를 DB(210)로부터 검색하는 단계이다. 단계 S2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검색 서버(300)로부터 제공되는 키워드 검색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업종을 분류하여 DB(210)에 저장할 수 있으며, 사용자 단말(100)로부터 수신된 도메인 주소에 대응되는 업종 정보를 DB(210)로부터 검색할 수 있다.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도메인별로 세부 업종을 분류하여 저장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는 도 3에서 보다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이후, 단계 S3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검색된 업종 정보를 사용자 단말(100)에게 제공한다.
이하, 도 3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도메인별로 세부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방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도 3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도메인별로 세부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방법을 도시한 세부 흐름도이다.
단계 S2100은 키워드별로 노출되는 도메인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이다. 단계 S21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검색 서버(300)에 복수의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으며, 검색 서버(300)에서 키워드 별로 노출되는 도메인 정보를 수집하여 저장할 수 있다.
단계 S21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예를 들어, 크롤러(crawler)와 같은 검색 로봇을 통하여 검색 서버(300)로부터 키워드 검색 결과를 수집할 수 있다. 여기서, 크롤러는 자동적으로 검색 서버(300)를 순회하며 검색 서버(300)에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으며,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 페이지에 포함되어 있는 광고 도메인 주소들을 추출하거나 검색 결과 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크롤러는 추출된 도메인들로 하나씩 이동하면서 해당 도메인에 포함된 텍스트, 수치, 그림, 멀티미디어 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단계 S2200은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를 가공하는 단계이다. 단계 S22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키워드 별로 수집된 도메인 정보를 이용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키워드를 매칭시킬 수 있으며 매칭된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단계 S22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를 가공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는 도 4에서 보다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단계 S2300은 세부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매칭하는 단계이다. 단계 S23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업종 분류표에 기초하여 분류된 세부 업종 별로 대표 키워드를 선정하고 선정된 대표 키워드를 검색 서버(300)에 입력할 수 있으며, 검색 서버(300)로부터 대표 키워드에 의해 검색된 결과 값을 수신하고 이에 기초하여 세부 업종 별로 주력 키워드를 매칭할 수 있다.
단계 S2300에서의 세부 업종별 주력 키워드 매칭 방법에 대하여는 도 5에서 보다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단계 S2400은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와 세부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는 단계이다. 단계 S2400에서는, 예를 들어, 가공된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에서의 도메인별 키워드 및 키워드의 순위를, 세부 업종별 주력 키워드 및 그 순위와 비교할 수 있다. 또한, 단계 S2400에서는, 예를 들어, 가공된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에서의 도메인별 키워드와 세부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여, 중복되는 키워드의 개수를 확인할 수도 있다.
단계 S2500은 단계 S2400의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세부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단계이다. 단계 S250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예를 들어, 키워드 및 그 순위가 중복되는 정도를 고려하여 해당 도메인 및 세부 업종을 서로 매칭하여 DB(210)에 저장할 수 있다.
이하, 도 4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를 가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도 4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를 가공하는 방법의 세부 흐름도이다.
단계 S2210은 검색 서버(300)로부터 수집된 키워드 검색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키워드를 매칭하는 단계이다. 단계 S221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검색 서버(300)로부터 수신된 검색 결과로부터, 광고 도메인 주소를 검색 결과로 노출시킨 키워드를 검색하고, 검색된 키워드를 광고 도메인 주소와 매칭할 수 있다.
(O 및 X는 해당 검색어에 대한 도메인 노출 여부)
키워드 a 키워드 b 키워드 c 키워드 d 키워드 e 키워드 f 키워드 g
a.com O O X O X X O
b.com O X O O O X X
c.com X X X O X O X
예를 들어,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a, b, c, d, e, f 및 g의 7가지 키워드를 검색 엔진에 입력하여 검색하였을 때, 'a.com', 'b.com' 및 'c.com'의 3개 도메인이 표 1과 같은 결과로 노출되었다고 한다면,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위와 같은 검색 결과 정보에 기초하여, 'a.com'에 대응하여 키워드 a, b, d 및 g를 매칭할 수 있고, 'b.com'에 대응하여 키워드 a, c, d 및 e를 매칭할 수 있으며, 'c.com'에 대응하여 키워드 d 및 f를 매칭할 수 있다.
단계 S2220은 도메인별로 매칭된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도메인과 도메인에 매칭된 각각의 키워드 간의 연관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연관도에 기초하여 도메인에 매칭된 키워드들의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여기서, 연관도는, 키워드에 대하여 책정된 도메인의 노출에 대한 광고비에 기초하여 산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a’라는 키워드에 의하여 ‘a.com’이 검색 결과로 노출되며, ‘a’에 의해 검색된 ‘a.com’의 노출에 대하여 부과되는 CPM(cost per thousand) 광고비가 3,000원인 경우에, ‘a’와 ‘a.com’ 간의 연관도는 CPM 광고비 ’3,000원’ 및 노출 횟수에 기초하여 산출될 수 있다. 이 경우,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키워드 별로 검색 결과 출력 화면에 노출된 도메인에 대한 CPM 광고비의 액수를 확인하고, 상기 확인된 CPM 광고비 액수 또는 산출된 연관도에 기초하여 상기 도메인별로 매칭된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연관도는, 도메인의 키워드에 의한 노출수에 기초하여 산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d’라는 키워드에 의해 ‘a.com’이라는 도메인이 총 10회 검색되어 노출된 경우에, ‘d’와 ‘a.com’ 간의 연관도가 총 노출수 ‘10회’에 기초하여 산출될 수 있다. 이 경우,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키워드 별로 검색 결과 출력 화면에 노출된 도메인의 노출 횟수를 확인하고, 상기 확인된 노출 횟수 또는 산출된 연관도에 기초하여 상기 도메인별로 매칭된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연관도는 키워드에 의하여 검색되어 노출된 도메인이 사용자에 의해 클릭되는 경우에, 각 키워드에 대하여 책정된 도메인의 {CPC 광고비(cost per click) * 클릭수}에 기초하여 산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g’라는 키워드에 의하여 ‘a.com’이 검색 결과로 노출되며 ‘g’라는 키워드에 의하여 노출된 ‘a.com’가 사용자에 의해 클릭될 때마다 부과되는 CPC 광고비가 50원이고 사용자에 의해 총 10회 클릭된 경우에 경우에, ‘g’와 ‘a.com’ 간의 연관도는 50 * 10 = 500원에 기초하여 산출될 수 있다. 이 경우,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키워드 별로 검색 결과 출력 화면에 노출된 도메인에 대한 CPC 광고비 및 클릭수를 확인하고, 상기 확인된 (CPC 광고비 * 클릭수) 값에 기초하여 상기 도메인별로 매칭된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해당 키워드에 대한 평균 노출 횟수를 카운트하거나 기타 포털 사이트가 해당 웹 사이트와 맺은 광고비 약정 내용에 바탕으로 하여 도메인과 키워드 간의 연관도를 분석하여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할 수도 있다.
이하, 도 5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세부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매칭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도 5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가 세부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매칭하는 방법의 세부 흐름도이다.
단계 S2310은 세부 업종 별로 대표 키워드를 선정하는 단계이다. 단계 S231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세부 업종별로 분류된 키워드 그룹 중 광고 비용이 높은 키워드를 대표 키워드로서 선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부 업종별로 분류된 키워드 각각에는 복수의 도메인이 매칭될 수 있으며,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각각의 키워드별로, 매칭된 도메인에 대한 (CPC 광고비 * 클릭수)의 총합 또는 CPM 광고비의 총합을 산출하여, 광고 비용이 높은 키워드를 대표 키워드로 선정할 수 있다.
또한, S231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세부 업종별로 분류된 키워드 그룹 중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대표 키워드로서 선정할 수도 있다.
단계 S2320은 선정된 대표 키워드를 검색 서버(300)에 입력하는 단계이며, 단계 S2330은 검색 서버(300)로부터 대표 키워드에 의해 검색된 도메인 주소를 수신하는 단계이다.
단계 S2340은 검색 서버(300)에 의해 출력된 검색 결과에 기초하여 대표 도메인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단계 S234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검색 서버(300)로부터 검색 결과로서 수신된 도메인 주소 중에서 대표 도메인을 선정할 수 있으며, 검색 서버(300)에 의해 광고 순위 상위에 노출되는 기 설정된 개수의 도메인을 대표 도메인으로서 선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래 표 2에서와 같이,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업종인 ‘커피 전문점’에 대하여 선정된 대표 키워드인 ‘커피’에 대한 검색 결과로서, ‘A.com’, ‘B.com’, ‘C.com’, ‘D.com’ 및 ‘E.com’을 수신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 광고 순위 상위에 노출되는 3개의 도메인인 ‘A.com’, ‘B.com’ 및 ‘C.com’을 대표 도메인으로 선정할 수 있다.
업종: 커피 전문점, 대표 키워드: 커피
광고 순위 도메인 키워드
1 A.com A B C D E F
2 B.com B C D E F
3 C.com C D G
4 D.com D F
5 E.com G I
단계 S2350은 대표 도메인을 노출시킨 키워드로부터 주력 키워드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단계 S2350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선정된 대표 도메인을 광고 노출시킨 키워드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 기초하여 주력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다.
이 경우,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대표 도메인을 광고 노출시킨 키워드 세트 중에서 기 설정된 개수 이상의 대표 도메인을 광고 노출시킨 키워드를 주력 키워드로서 추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표 2에서와 같이, 대표 도메인 ‘A.COM‘을 노출시킨 키워드가 ‘A‘, ‘B‘, ‘C‘, ‘D‘, ‘E‘ 및 ‘F‘이고, 대표 도메인 ‘B.COM’을 노출시킨 키워드가 ‘B‘, ‘C‘, ‘D‘, ‘E‘ 및 ‘F‘이고, 대표 도메인 ‘C.COM’을 노출시킨 키워드가 ‘C‘, ‘D‘ 및 ‘G‘인 경우에,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2개 이상의 대표 도메인을 노출시키는 키워드 ‘B‘, ‘C‘, ‘D‘ 및 ‘E‘를 주력 키워드로 선정할 수 있다.
또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노출시키는 대표 도메인의 개수에 따라 주력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대표 도메인 3개를 노출시킨 ‘C‘, ‘D‘ 및 대표 도메인을 2개 노출시킨 ‘B‘, ‘E‘의 순서로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단계 S2360은 선택된 주력 키워드를 업종 별로 매칭하는 단계이다. 표 2의 예에서,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200)는 업종인 ‘커피 전문점’에 대하여 주력 키워드 ‘B‘, ‘C‘, ‘D‘ 및 ‘E‘를 매칭하여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메인별 업종 분류 방법에 의하면 업종마다 대응되는 주력 키워드 및 그 순위를 효과적으로 결정하고, 이를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와 비교함으로써 도메인에 대응되는 업종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고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컴퓨터에 의해 실행되는 프로그램 모듈과 같은 컴퓨터에 의해 실행가능한 명령어를 포함하는 기록 매체의 형태로도 구현될 수 있다. 컴퓨터 판독 가능 매체는 컴퓨터에 의해 액세스될 수 있는 임의의 가용 매체일 수 있고, 휘발성 및 비휘발성 매체, 분리형 및 비분리형 매체를 모두 포함한다. 또한, 컴퓨터 판독가능 매체는 컴퓨터 저장 매체 및 통신 매체를 모두 포함할 수 있다. 컴퓨터 저장 매체는 컴퓨터 판독가능 명령어, 데이터 구조, 프로그램 모듈 또는 기타 데이터와 같은 정보의 저장을 위한 임의의 방법 또는 기술로 구현된 휘발성 및 비휘발성, 분리형 및 비분리형 매체를 모두 포함한다. 통신 매체는 전형적으로 컴퓨터 판독가능 명령어, 데이터 구조, 프로그램 모듈, 또는 반송파와 같은 변조된 데이터 신호의 기타 데이터, 또는 기타 전송 메커니즘을 포함하며, 임의의 정보 전달 매체를 포함한다.
전술한 본 발명의 설명은 예시를 위한 것이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의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이나 필수적인 특징을 변경하지 않고서 다른 구체적인 형태로 쉽게 변형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에서 기술한 실시예들은 모든 면에서 예시적인 것이며 한정적이 아닌 것으로 이해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단일형으로 설명되어 있는 각 구성 요소는 분산되어 실시될 수도 있으며, 마찬가지로 분산된 것으로 설명되어 있는 구성 요소들도 결합된 형태로 실시될 수 있다.
본 발명의 범위는 상기 상세한 설명보다는 후술하는 특허청구범위에 의하여 나타내어지며, 특허청구범위의 의미 및 범위 그리고 그 균등 개념으로부터 도출되는 모든 변경 또는 변형된 형태가 본 발명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100: 사용자 단말
200: 도메인별 업종 분류 서버
210: DB
300: 검색 서버
400: 네트워크

Claims (13)

  1. 도메인에 대응되는 업종을 분류하는 방법에 있어서,
    (a) 업종 분류표에 기초하여 분류된 세부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매칭하여 저장하는 단계;
    (b) 검색 엔진에 복수개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수집된 결과에 기초하여 키워드별 노출 도메인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c) 상기 키워드별 노출 도메인 정보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노출 키워드 세트를 가공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
    (d) 도메인별로 저장된 노출 키워드 세트와, 세부 업종별로 저장된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고, 그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세부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a) 단계는,
    (a1) 상기 세부 업종별로 대표 키워드를 선정하고, 상기 대표 키워드를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단계; 및
    (a2) 상기 검색 엔진에 의해 출력된 결과에 기초하여, 세부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추출하여 저장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업종 분류 방법.
  2. 삭제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1) 단계는 세부 업종별로 분류된 키워드 그룹 중 광고 비용이 높은 키워드를 상기 대표 키워드로서 선정하는 것인 업종 분류 방법.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1) 단계는 세부 업종별로 분류된 키워드 그룹 중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상기 대표 키워드로서 선정하는 것인 업종 분류 방법.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2) 단계는
    (a21) 상기 검색 엔진에 의해 출력된 결과에 기초하여 대표 도메인을 선정하는 단계;
    (a22) 상기 대표 도메인을 광고 노출시키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단계; 및
    (a23) 상기 (a22) 단계의 검색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주력 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인 업종 분류 방법.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a21) 단계는 상기 검색 엔진에 의해 광고 순위 상위에 노출되는 복수개의 도메인을 상기 대표 도메인으로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업종 분류 방법.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a22) 단계는, 상기 복수개의 도메인을 광고 노출시키는 키워드 세트를 검색하고,
    상기 (a23) 단계는, 상기 (a22) 단계에서 검색된 키워드 세트 중 상기 복수개의 도메인을 광고 노출시키는 횟수가 높은 키워드를 상기 주력 키워드로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업종 분류 방법.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는, 상기 세부 업종별로 매칭된 주력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하고,
    상기 (c) 단계에서는, 상기 도메인별 노출 키워드 세트에 포함된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하며,
    상기 (d) 단계에서는, 상기 도메인별로 저장된 노출 키워드 세트의 키워드와 상기 세부 업종별로 저장된 주력 키워드의 순위를 비교하는 것인, 업종 분류 방법.
  9. 도메인에 대응되는 업종을 검색하는 방법에 있어서,
    사용자 단말로부터 도메인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입력된 도메인에 대응하는 업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검색하는 단계; 및;
    상기 검색된 업종 정보를 상기 사용자 단말에게 제공하는 단계
    를 포함하되,
    상기 데이터베이스는
    도메인별 키워드를 선정하는 단계;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선정하는 단계; 및
    상기 도메인별 키워드와 상기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고, 그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대응되는 업종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업종 분류 방법에 의하여 구축된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도메인별 키워드를 선정하는 단계는,
    복수개의 키워드를 검색 서버에 입력하여 수집된 결과에 기초하여 키워드별 노출 도메인 정보를 저장하고, 상기 저장된 키워드별 노출 도메인 정보에 기초하여 도메인별로 노출된 키워드 세트를 결정하는 것인, 업종 검색 방법.
  10. 삭제
  11.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선정하는 단계는,
    상기 업종별로 대표 키워드를 선정하여 검색 서버에 입력하는 단계; 및
    상기 검색 서버에 의해 출력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인, 업종 검색 방법.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업종별로 주력 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검색 서버에 의해 출력된 결과에 기초하여 대표 도메인을 선정하는 단계; 및
    상기 대표 도메인을 광고 노출시킨 키워드 중에서 상기 주력 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인, 업종 검색 방법.
  13.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선정된 도메인별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선정된 업종별 주력 키워드의 순위를 결정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며,
    상기 도메인별 키워드와 상기 업종별 주력 키워드를 비교하는 단계는
    상기 결정된 도메인별 키워드의 순위 및 상기 결정된 업종별 주력 키워드의 순위를 비교하는 것인, 업종 검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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