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100785352B1 -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 - Google Pa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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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발명은 키워드 광고에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복수 화면영역으로 노출될 검색정보를 검색함으로써 시스템 구성 구현의 간소화 및,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가능하게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에 각 화면영역에 대해 개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함에 따라 검색정보를 비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밖에 없었던 단점을 탈피하고,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의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키워드 등록을 통해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유도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키워드 광고, 검색 정보, 키워드, 검색결과리스트

Description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 METHOD AND SYSTEM FOR CREATING SEARCH-RESULT-LIST }
도 1은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에 따른 검색 결과 화면을 도시한 것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나타내는 구성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검색정보 각각에 대한 CCI 정보 생성 일례를 설명하는 도면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영역그룹별로 작성되는 검색결과리스트의 일례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5는 본 발명의 점수 분포에 따른 광고리스트의 생성 방법을 구체적으로 도시한 작업 흐름도이다.
도 6은 본 발명에 따른 검색정보의 그룹 분류 일례를 설명하기 위한 작업 흐름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200 :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 210 : 데이터베이스
220 : 검색 수단 230 : 그룹 분류 수단
240 : 리스트 작성 수단 250 : 정보 노출 수단
260 : 과금 수단
본 발명은 키워드 광고에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복수 화면영역으로 노출될 검색정보를 검색함으로써 시스템 구성 구현의 간소화 및,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가능하게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오늘날 인터넷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통신망을 통한 정보 검색이 매우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통신망을 통한 정보 검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를 검색 결과 화면에 삽입하거나 검색 정보와 결부시켜 제공하는 키워드 광고 모델이 유효한 광고기법으로서 정보제공자에게 애용되고 있다. 상기 키워드 광고는 정보 검색을 지원하는 업체(검색사이트 운영 업체)의 입장에서도 고정적인 수익원이 되고 있다.
종래 키워드 광고는 정보제공자의 검색 정보에 포함되는 정보의 형태, 또는 검색 정보를 배열하는 형태, 또는 정보제공자에게 광고비를 과금하는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한 키워드 광고용 화면영역을 제공하였다. 즉, 키워드 광고의 화면영역에서는 검색작업을 통해 검색되는 검색정보(광고정보를 포함함)가 노출되거나 또는 검색정보를 배열하는 검색결과리스트가 표시될 수 있다.
이러한 화면영역에 대해, 종래의 키워드 광고를 제공하는 시스템에서는 화면영역 각각으로 검색정보를 관리하는 독립된 데이터베이스가 구비되며, 이로 인해 장비의 구축 과정이 복잡해지며, 구축 비용도 과도하게 소요되는 측면이 있다.
즉, 키워드 광고를 지원하는 서버는 복수의 화면영역에 대해서 검색정보를 독립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에 따라, 각 화면영역으로 독립된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키워드 광고를 위해 검색정보를 구매하는 정보제공자의 입장에서는, 각 화면영역으로 검색정보를 노출시키기 위해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 화면영역 개수 만큼 반복 구매해야 하는 부담이 있고, 더불어 화면영역 별로 구매한 키워드를 별도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될 수 있다.
또한, 키워드 광고를 지원하는 사이트 운영자의 입장에서도 각 화면영역 별로 데이터베이스를 개별적으로 구축해야 함에 따라 추가적인 노력, 예컨대 화면영역별 영업 행위 또는 마케팅 행위가 요구될 수 있다.
따라서, 화면영역 별로 개별적인 데이터베이스의 구비 없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복수 화면영역으로 노출될 검색정보를 검색하며, 한 번의 키워드 구매를 통해 마케팅 필요에 따라서 상이한 광고용 화면영역을 유기적으로 옮겨가며 검색정보를 노출시킬 수 있는 새로운 키워드 광고 모델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종래에 각 화면영역에 대해 개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함에 따라 검색정보를 비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밖에 없었던 단점을 탈피하고,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의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키워드 등록을 통해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유도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정보제공자의 검색정보가 복수의 화면영역을 유기적으로 변경하면서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정보제공자로 하여금 마케팅 필요에 따른 검색정보 노출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키워드 광고를 지원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도 개별 화면영역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구비할 필요가 없어져 시스템 구성/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화면영역 별로 영업이나 마케팅을 수행해야 하는 노력이 불필요해지도록 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작성된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검색 결과 화면을 분할한 복수의 화면영역 각각에서 표시되도록 함으로써, 검색자에게는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검색정보로의 접근이 용이해지도록 하고, 정보제공자에게는 키워드의 단일 구매를 통해 보다 많은 검색정보의 노출 기회가 얻어지도록 하는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각각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는 화면영역 '파워링크' 및 '비즈사이트'를 하나의 체계로 통일함으로써 키워드 등록 편의성의 향상 및 데이터베이스 공통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상단 화면영역에서의 노출 방식과 하단 화면영역에서의 노출 방식에 차등을 두어 노출 업체들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Paid Listing 방식 및 Paid Inclusion 방식을 적절히 조합하여 검색정보를 배열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은, CCI 정보를 포함하는 검색정보 각각을, 키워드에 연관시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는 단계와,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따라 상기 검색용 키워드에 대응하는 키워드의 검색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는 단계와, 상기 CCI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검색된 검색정보를 복수 영역그룹 중 어느 하나의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단계, 및 영역그룹 별로 분류된 상기 검색정보를 선정된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기술적 구성으로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CCI 정보를 포함하는 검색정보 각각을, 키워드에 연관시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따라 상기 검색용 키워드에 대응하는 키워드의 검색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는 검색 수단과, 상기 CCI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검색된 검색정보를 복수 영역그룹 중 어느 하나의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그룹 분류 수단, 및 영역그룹 별로 분류된 상기 검색정보를 선정된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리스트 작성 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도 1은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에 따른 검색 결과 화면을 도시한 것이다.
도 1에 도시한 바와 같이, 검색 작업을 지원하는 검색창에 '꽃배달'이라는 키워드(검색용 키워드)를 검색자가 입력하는 경우,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시스템은 상기 '꽃배달'을 구매한 정보제공자의 검색정보를 검색하고, 검색된 검색정보를 소정 기준에 따라 영역그룹으로 그룹핑하며, 영역그룹 각각에 대해 독립적인 배열 방식으로 검색정보를 배열하여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한다. 이때, 검색결과리스트 시스템은 작성된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검색 결과 화면을 분할한 복수의 화면영역 각각에서 표시되도록 함으로써, 검색자에게는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검색정보로의 접근이 용이해지도록 하고, 정보제공자에게는 키워드의 단일 구매를 통해 보다 많은 검색정보의 노출 기회가 얻어지도록 하는 효과를 유도할 수 있다.
화면영역은 검색 결과 화면을 복수 개로 분할하고 그 각각으로 검색결과리스트를 표시하는 영역을 지칭하며, 특정 화면영역으로는 동일 영역그룹으로 분류, 배열되는 검색정보를 목록화하여 표시된다. 화면영역의 일례로서, 도 1에서는 파워링크(100), 플러스프로(110), 비즈사이트(120) 등을 예시한다. 상기 키워드 '꽃배 달'에 의해 검색된 검색정보는 키워드 광고의 계약 형태, 검색정보의 구성 등에 따라 표시될 화면영역이 상이하게 결정될 수 있으며, 예컨대 이미지를 포함하는 검색정보는 화면영역 플러스프로(110)를 통해 검색자에게 노출될 수 있다. 상기 '플러스프로(110)'는 정보제공자의 웹사이트에 관한 문안 및 이미지를 포함하는 검색정보를 배열, 노출시키는 화면영역이다.
특히,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시스템은 종래 각 화면영역에 대해 검색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개별적으로 구비하였던 것과 달리,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복수 화면영역으로 노출될 검색정보를 검색함으로써 시스템 구성 구현의 간소화 및,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가능하게 한다.
예컨대, 검색정보에 대한 배열/과금 방식이 서로 상이한 파워링크(100) 및 비즈사이트(120)에 대해서,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양 화면영역으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만이 연관되도록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상기 검색용 키워드 '꽃배달'에 응답하여 상기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검색되는 검색정보들이 파워링크(100) 또는 비즈사이트(120)로 분류되어 배열되도록 한다.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각 화면영역의 배열/과금 방식이 그대로 존속되도록 할 수 있어, 특정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에 따라 유발되는 효과가 계속 보장되도록 할 수도 있다. 즉,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키워드 광고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검색정보를 용이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되, 각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배열/과금 방식을 독립적으로 설정되도록 한다.
예컨대,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키워드 '꽃배달'에 대응하여 검색된 검색정보들을 소정 기준(CCI 크기)에 따라 영역그룹 Ⅰ 또는 영역그룹 Ⅱ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영역그룹 Ⅰ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파워링크(100)에서의 배열방식인 고정 배열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고, 영역그룹 Ⅱ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비즈사이트(120)에서의 배열방식인 배열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작성된 이들 검색결과리스트는 영역그룹에 각각 할당된 화면영역에서 표시되어 검색정보를 검색자에게 노출되도록 한다.
파워링크(100)는 웹사이트 제목 및 웹사이트 설명(네트워크 주소 포함)을 포함하는 검색정보를 배열, 노출시키는 화면영역으로, 예컨대 영역그룹 Ⅰ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상기 CCI 크기에 따라 배열하여 노출시킬 수 있다. 도 1에서는 키워드 '꽃배달'에 의해 검색된 검색정보 중에서 CCI 크기가 상위 3위 이내의 검색정보 '꽃배달플라워몰', '추천꽃배달', '플라워119꽃배달'을 영역그룹 Ⅰ로 분류하고, 영역그룹 Ⅰ로 분류된 상기 3개 검색정보를 역시 CCI 크기에 따라 배열하여 작성한 검색결과리스트를 노출시키는 것을 예시한다. 파워링크(100)에서의 검색정보 배열 방식의 다른 일례로서 롤링 배열 방식이 있을 수 있으며,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영역그룹 Ⅰ로 분류된 3개 검색정보를 무작위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고, 작성된 검색결과리스트를 화면영역 파워링크(100)에 노출시킬 수 있다.
비즈사이트(120)는 웹사이트 제목, 웹사이트 설명(네트워크 주소 포함), 및 부가정보(서비스, 이벤트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검색정보를 배열, 노출시키는 화 면영역으로, 예컨대 영역그룹 Ⅱ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무작위 또는 소정의 배열알고리즘을 반영하여 배열, 노출시킬 수 있다. 상기 배열알고리즘은 소정 기간 동안에 특정 검색정보와 관련하여 생성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검색정보의 리스트내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예컨대, 배열알고리즘은 이전 30일간에 검색정보에 대한 인기도(검색자들의 클릭수 등) 또는 키워드와의 관련도(검색용 키워드의 검색정보 포함 여부 등)를 포함하여 고려하여 생성될 수 있다.
도 1에서는 키워드 '꽃배달'에 의해 검색된 검색정보 중에서 CCI 크기가 상위 3위 이외, 즉 4위 이하의 '그린토피아', '꽃조아꽃배달', '한국플라워넷' 등의 다수 검색정보를 영역그룹 Ⅱ로 분류하고, 영역그룹 Ⅱ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무작위 배열한, 또는 배열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배열한 검색결과리스트를 노출시키는 것을 예시한다.
정보제공자로의 광고비용 과금은 노출된 검색정보를 검색자가 클릭함에 따라 소정 금액을 부과하는 CPC(Click Per Cost) 방식이 활용될 수 있으며, 본 실시예에서는 정보제공자가 입력한 최대클릭비용을 이용하여 부과할 광고비용을 연산할 수 있다. 광고비용의 연산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검색자에 의해 검색정보가 1회 클릭 선택될 때마다 해당 검색정보의 정보제공자가 입력한 최대클릭비용을 그대로 광고비용으로 과금할 수도 있고, 최대클릭비용에 소정 크기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가공한 광고비용을 과금할 수도 있다.
본 실시예에서는 최대클릭비용을 이용하여 광고비용을 연산하는 것을 한정하여 설명하고 있으나, 이외에 CCI 크기를 활용하여 실제 광고비를 검색정보 각각에 대해 연산할 수도 있다. 예컨대,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특정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 중에서 CCI 크기가 가장 작은 검색정보를 식별하고, 식별된 검색정보의 CCI 크기(예, 200)를 개별 검색정보의 광고운영점수(예, 5)로 나누어서 실제 광고비(200/5=40)를 연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은 종래에 파워링크 및 비즈사이트에 대해 개별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함에 따라 검색정보를 비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밖에 없었던 단점을 탈피하고,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의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키워드 등록을 통해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정보제공자의 검색정보가 화면영역(파워링크 또는 비즈사이트)을 유기적으로 변경하면서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정보제공자로 하여금 마케팅 필요에 따른 검색정보 노출 관리가 유연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리스트 내 검색정보 위치를 결정함으로써, 오직 최대클릭비용 만을 고려한 종래의 검색정보 위치 결정 방식으로부터 발생되는 광고비용의 증가 등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키워드 광고를 지원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도 개별 화면영역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구비할 필요가 없어져 시스템 구성/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화면영역 별로 영업이나 마케팅을 수행해야 하는 노력이 불필요해지도록 할 수 있다.
이하, 도 2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의 구체적인 구성을 설명한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나타내는 구성도이다.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데이터베이스(210), 검색 수단(220), 그룹 분류 수단(230), 및 리스트 작성 수단(240)을 포함할 수 있다.
우선, 데이터베이스(210)는 CCI 정보를 포함하는 검색정보 각각을, 키워드에 연관시켜 저장한다. 즉, 데이터베이스(210)는 키워드 광고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정보제공자로부터 검색정보, 및 상기 검색정보의 추출 원인(검색요청시 서치 원인)이는 키워드를 수신하고, 상기 검색정보 및 키워드를 대응시켜 기록,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검색정보의 입력시, 정보제공자는 상기 키워드를 키워드 구매 과정을 통해 입력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210)는 입력된 키워드와 검색정보를 대응시켜 저장한다. 이를 통해, 추후 검색을 위해 검색자가 검색용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하는 경우,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상기 수신된 검색용 키워드에 대응하는 키워드의 검색정보를 데이터베이스(210)에서 검색하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210)는 정보제공자로부터 입력된 최대클릭비용을, 상기 검색정보에 대응시켜 저장할 수 있다. 여기서, 최대클릭비용은 노출된 자신의 검색정보가 검색자에 의해 클릭 선택되는 경우, 과금 허용하는 최대 금액을 지칭할 수 있으며, 정보제공자는 마케팅 환경에 따라 최대클릭비용을 유연하게 설계하여 입력할 수 있다.
상기 최대클릭비용의 입력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키워드에 대한 카테고리 입력허용가격범위를 결정할 수 있으며, 정보제공자로부터의 최대클릭비용 입력이, 키워드가 속하는 카테고리에 대해 결정되는 입력허용가격범위 이내에서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카테고리 별로 구매되는 키워드의 가격을 일정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할 수 있으며, 예컨대 인기 키워드가 속하는 카테고리에 대해 지극히 낮은 가격의 최대클릭비용이 입력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시스템 운영자의 수익을 적절하게 보장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최대클릭비용은 검색정보의 순위를 결정하는 데에 이용되는 CCI 정보 생성에 관여될 수 있다. 이하, 도 3을 참조하여 검색정보별 CCI 크기의 연산을 설명한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검색정보 각각에 대한 CCI 정보 생성 일례를 설명하는 도면이다.
도 3의 데이터베이스(210)에서는 키워드 '꽃배달'을 공통으로 구매한 정보제공자들이 입력한 최대클릭비용을, 검색정보 각각에 대응시켜 저장하는 것을 예시한다. CCI는 특정 검색정보가 키워드 광고 서비스 기간 중에 이룩한 운영 실적에 따라 부여되는 점수로서, 예컨대 최대클릭비용에 광고운영점수를 곱셈 적용한 수치로서 나타낼 수 있다.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은 CCI가 높은 순서대로 키워드에 따라 소정 개의 검색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검색정보의 검색이 보다 높은 확률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최대클릭비용은 높게 입력해야 하며, 광고운영점수는 크게 연산되어야 한다. 단, 상기 광고운영점수는 정보제공자가 임의로 조정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CCI를 높이기 위해서 정보제공자는 최대클릭비용을 높여 입력해야 한다.
여기서, 광고운영점수는 소정 기간 동안의 검색정보 운영 실적에 따라 본 시스템의 운영자에 의해 검색정보 별로 설정되는 점수로서, 예컨대 운영자는 검색정보에 대해 최근 30일 기준의 평균 클릭율(클릭횟수/노출횟수) 또는 노출대비클릭율(CTR: Click Through Rate) 등을 포함하여 고려하여 검색정보의 운영실적을 광고운영점수로 수치 환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대클릭비용 '150'을 입력한 정보제공자의 검색정보 '꽃배달플라워몰'에 대해서, 운영자는 평균 클릭율 등의 운영 실적을 고려하여 광고운영점수 '5'를 설정할 수 있고,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상기 최대클릭비용 '150' 및 광고운영점수 '5'를 곱셈 적용하여 CCI의 크기를 '750'으로 연산할 수 있다.
이후,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연산된 CCI 크기를 포함하는 CCI 정보를 생성하여, 검색정보 각각으로 연관시킨다.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연산된 CCI 크기에 기준하여 검색정보에 대한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도 3에서는 CCI 크기가 큰 검색정보 순서대로 상대적인 높은 순위가 결정되는 것을 예시한다. 검색정보에 결정된 순위는 후술하는 그룹 분류 수단(230)에 의한 검색정보의 영역그룹 분류에 활용될 수 있다.
예컨대, 키워드 '꽃배달'을 공통으로 구매한 정보제공자들의 검색정보를, 정렬하여 저장하는 도 3의 데이터베이스(210)에서는, CCI 크기가 '750'으로 가장 큰 검색정보 '꽃배달플라워몰'에 순위 1위가 부여되고 이하 크기의 검색정보에 대해 내림차순으로 순위가 부여되는 것을 예시한다.
검색 수단(220)은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따라, 상기 검색용 키워드에 대응하는 키워드의 검색정보를 데이터베이스(210)에서 검색한다. 즉, 검색 수단(220)은 검색자가 검색창에 검색용 키워드를 입력함에 따라 발생하는 검색요청에 응답하여, 상기 검색용 키워드에 대응하는 검색정보를 데이터베이스(210)에서 추출하는 역할을 한다. 검색 수단(220)은 검색용 키워드를 정확하게 일치하거나 또는 검색용 키워드를 포함하는 데이터베이스(210)의 키워드를 식별하고, 식별된 키워드에 대응하는 검색정보를 데이터베이스(210)에서 검색할 수 있다.
그룹 분류 수단(230)은 상기 CCI 정보를 이용하여 검색된 검색정보를 복수 영역그룹 중 어느 하나의 영역그룹으로 분류한다. 즉, 그룹 분류 수단(230)은 CCI 정보에 포함되는 CCI 크기에 따라 각 검색정보에 대해 순위를 결정하고, 설정된 순위범위에 속하는 순위의 검색정보를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한다. 반면, 그룹 분류 수단(230)은 설정된 순위범위에 속하지 않는 순위의 검색정보를 상기 제1 영역그룹과 구분되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한다. 여기서,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은 검색정보가 노출될 위치(화면영역)를 식별하여 그룹핑하는 도구가 될 수 있으며, 본 실시예에서는 검색결과화면의 상단 화면영역에 노출될 검색정보를 분류하는 제1 영역그룹, 및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 보다 상대적으로 하단 화면영 역에 노출될 검색정보를 분류하는 제2 영역그룹을 정의할 수 있다. 단, 상기 제1 및 제2 영역그룹은 설명 편의를 위한 구분이고, 그룹 분류 수단(230)은 2개를 초과하는 영역그룹으로 상기 검색된 검색정보를 분류할 수 있다.
리스트 작성 수단(240)은 영역그룹 별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선정된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한다. 즉, 리스트 작성 수단(240)은 하나의 영역그룹으로 분류되는 검색정보들은 독립된 배열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목록화하는 것이다.
검색결과리스트의 작성에 있어서,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에 대한 배열 방식으로서 고정 배열 방식을 선정하는 경우, 리스트 작성 수단(240)은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CCI 크기에 따른 내림차순으로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또,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에 대한 배열 방식으로서 롤링 배열 방식을 선정하는 경우, 리스트 작성 수단(240)은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무작위로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특히,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 보다 하단의 화면영역에 배열될 검색정보를 분류하는 본 실시예의 제2 영역그룹(또는 제1 영역그룹)에 대해, 리스트 작성 수단(240)은 상기 배열 방식으로서 배열알고리즘 활용 방식을 선정할 수 있고, 상기 제2 영역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배열알고리즘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여기서, 배열알고리즘은 키워드 광고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 누적되어 생성된 다양한 팩터(factor)를 반영하여 검색정보를 배열되도록 하 는 것으로, 예컨대 검색정보에 대한 인기도 또는 키워드(구매한 키워드)와의 관련도를 포함하여 고려하여 생성될 수 있다. 예컨대, 인기도와 관련한 배열알고리즘을 적용하는 경우, 리스트 작성 수단(240)은 특정 검색정보가 키워드 광고를 통해 검색자에게 노출되었던 소정 기간 동안의 인기도를 고려하여, 해당 검색정보의 리스트 상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노출될 화면영역에 따라 검색정보를 소정 영역그룹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영역그룹에 대해 독립된 방식으로 검색정보를 배열하여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함으로써 검색정보의 검색자 노출이 다양성을 가지고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하면,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라 복수의 화면영역에서 검색정보 노출이 가능할 수 있어, 검색정보의 노출 기회가 보다 많이 주어지도록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하, 상술한 도 3 및 도 4를 참조하여 검색결과리스트의 작성 일례를 설명한다.
도 4는 본 발명의 영역그룹별로 작성되는 검색결과리스트의 일례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상술한 도 3에서와 같이,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키워드 '꽃배달'에 대응하는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210)의 검색정보에 대해, 최대클릭비용과 광고운영점수와 곱셈인 CCI 크기를 고려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즉, 도 3에서의 데이터베이스(210)에는 CCI 크기 가장 큰 '750'의 검색정보 '꽃배달플라워몰'을 1위 로 하는 내림차순의 순위가 검색정보 각각으로 부여되어 저장된다.
이러한 조건하에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설정된 순위범위 이내에 포함되는 검색정보들을 독립된 영역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도 4에서는 순위범위가 '1위 내지 3위'로 설정되는 경우, 데이터베이스(210)를 참조하여 순위 3위 이내(1위, 2위, 3위)의 검색정보 '꽃배달플라워몰' 등을 영역그룹 Ⅰ로 분류하고, 기타 순위의 '그린토피아', '꽃조아꽃배달', '한국플라워넷' 등의 다수 검색정보를 영역그룹 Ⅱ로 분류하는 것을 예시한다.
이후,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영역그룹 Ⅰ로 분류되는 검색정보에 대해 CCI 크기에 따라, 또는 무작위로 롤링하여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고, 영역그룹 Ⅱ로 분류되는 검색정보에 대해 무작위 롤링이나 배열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도 4에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영역그룹 Ⅰ로 분류되는 검색정보에 대해 CCI 크기에 따라, 검색정보 '꽃배달플라워몰', '추천꽃배달', '플라워119꽃배달'이 순차적으로 배열하는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한다.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영역그룹 Ⅱ로 분류되는 검색정보에 대해 배열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그린토피아', '꽃조아꽃배달', '한국플라워넷' 등의 다수 검색정보가 순차적으로 배열하는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한다.
영역그룹 Ⅰ에 대해 작성된 검색결과리스트는 검색화면의 상위(상단) 화면영역에 표시되어 검색자에게 노출되며, 영역그룹 Ⅱ에 대해 작성된 검색결과리스트는 상기 영역그룹 Ⅰ의 검색결과리스트가 표시되는 화면영역 보다 하위(하단)의 화면 영역에 표시되어 검색자에게 노출될 수 있다.
이를 위해,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정보 노출 수단(250)을 더 포함할 수 있다. 정보 노출 수단(250)은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대한 응답으로, 영역그룹 별로 작성한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각 영역그룹에 할당되는 화면영역으로 동시 노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상술한 예에서, 정보 노출 수단(250)은 검색용 키워드 '꽃배달'에 대한 응답으로 작성된 2개의 검색결과리스트를 영역그룹 Ⅰ에 할당된 화면영역 '파워링크' 및 영역그룹 Ⅱ에 할당된 화면영역 '비즈사이트'에 각각 표시할 수도 있다(도 1 참조).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검색결과리스트 상으로 배열된 검색정보에 대한 검색자의 클릭 선택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검색정보의 정보제공자에게 광고비를 부과하는 과금 수단(260)을 더 포함할 수 있다. 특히, 본 실시예에서 과금 수단(260)은 검색정보에 대한 검색자의 클릭 선택이 발생할 때 마다 광고비를 결제하는 CPC(Click Per Cost)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발생된 광고 효과에 상응하는 만큼의 광고비 만이 정보제공자에게 광고비로서 결제되도록 할 수 있다.
상기 실시예에서는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따라 검색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검색된 검색정보를 이용하여 작성된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검색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예시하여 설명하고 있으나, 이외에 키워드 별로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미리 작성해 두고 검색용 키워드 수신에 연동하여 사전에 작성된 검색결과리스트를 검색하여 검색자에게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응용 실시예가 있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은 종래에 각 화면영역에 대해 개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함에 따라 검색정보를 비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밖에 없었던 단점을 탈피하고,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의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키워드 등록을 통해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정보제공자의 검색정보가 복수의 화면영역을 유기적으로 변경하면서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정보제공자로 하여금 마케팅 필요에 따른 검색정보 노출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리스트 내 검색정보 위치를 결정함으로써, 오직 최대클릭비용 만을 고려한 종래의 검색정보 위치 결정 방식으로부터 발생되는 광고비용의 증가 등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키워드 광고를 지원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도 개별 화면영역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구비할 필요가 없어져 시스템 구성/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화면영역 별로 영업이나 마케팅을 수행해야 하는 노력이 불필요해지도록 할 수 있다.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의 작업 흐름을 상세히 설명한다.
도 5는 본 발명의 점수 분포에 따른 광고리스트의 생성 방법을 구체적으로 도시한 작업 흐름도이다.
본 발명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은 상술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 (200)에 의해 수행된다.
우선,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CCI 정보를 포함하는 검색정보 각각을, 키워드에 연관시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210)를 유지한다(S510). 본 단계(S510)는 키워드 광고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정보제공자로부터 검색정보 및, 상기 검색정보의 추출 원인이 되는 키워드를 입력받는 과정이다.
특히, 본 발명에서의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CPC 방식에 의해 정보제공자에게 결제되는 광고비용의 연산과 관련한 최대클릭비용을 상기 정보제공자로부터 입력 받을 수 있으며, 입력된 상기 최대클릭비용에 광고운영점수를 반영하여 CCI 크기를 연산할 수 있다. 즉,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소정 기간 동안 검색정보와 관련하여 생성되는 데이터를 광고운영점수로 수치 환산하고, 입력된 최대클릭비용에 상기 수치 환산된 광고운영점수를 곱셈 적용하여 검색정보에 대한 CCI 크기를 연산한다. 상술한 바와 같이, 광고운영점수는 특정 검색정보가 이전 기간 동안 이룩한 실적 등을 고려한 본 시스템의 운영자에 의해 유연하게 설정될 수 있으며,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검색정보의 클릭율(클릭횟수/노출횟수) 또는 CTR(노출대비클릭율)을 포함하여 고려하여 광고운영점수를 환산할 수 있다.
또한, 본 단계(S510)에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키워드에 대한 카테고리 입력허용가격범위를 결정할 수 있으며, 정보제공자로부터의 최대클릭비용 입력이, 키워드가 속하는 카테고리에 대해 결정되는 입력허용가격범위 이내에서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 (200)은 카테고리 별로 구매되는 키워드의 가격을 일정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할 수 있으며, 예컨대 인기 키워드가 속하는 카테고리에 대해 지극히 낮은 가격의 최대클릭비용이 입력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시스템 운영자의 수익을 적절하게 보장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따라 검색용 키워드에 대응하는 키워드의 검색정보를 데이터베이스(210)에서 검색한다(S520). 본 단계(S520)는 검색자가 검색창에 검색용 키워드를 입력하고, 이에 연동하여 생성된 검색요청에 따라 상응하는 검색정보를 서치하는 과정이다. 검색정보의 검색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입력된 검색용 키워드를 정확하게 일치하거나 또는 검색용 키워드를 포함하는 키워드를 데이터베이스(210)에서 식별하고, 식별된 키워드와 대응하는 검색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다음으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CCI 정보를 이용하여 검색된 검색정보를 복수 영역그룹 중 어느 하나의 영역그룹으로 분류한다(S530). 본 단계(S530)는 검색정보가 노출된 화면영역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검색정보의 CCI 크기를 고려하여 각 검색정보를 특정 하나의 그룹영역으로 분류하고, 해당 그룹영역에 할당되는 화면영역으로 상기 분류된 검색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도 6은 본 발명에 따른 검색정보의 그룹 분류 일례를 설명하기 위한 작업 흐름도이다.
우선,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CCI 정보에 포함되는 CCI 크기에 따라 각 검색정보에 대해 순위를 결정한다(S610). 본 단계(S610)는 최대클릭비용 과 광고운영점수를 곱셈 적용하여 연산된 CCI 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CCI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검색정보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순위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순위 결정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정보제공자에 의해 최대클릭비용이 많이 입력되거나 또는 이전 기간 동안의 실적이 좋아 광고운영점수가 많이 설정되는 검색정보에 대해 높은 순위가 부여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설정된 순위범위에 속하는 순위의 검색정보를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한다(S620). 본 단계(S620)는 소정 순위 이내의 검색정보를 식별하여 독립된 하나의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과정으로, 상술한 도 3에서는 CCI 크기 순서대로 3위 이내의 검색정보 '꽃배달플라워몰', '추천꽃배달', '플라워119꽃배달'을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을 예시한다. 상기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는 검색화면을 분할한 화면영역 중에서 비교적으로 상단의 화면영역에서 검색자에게 노출될 수 있다. 즉,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CCI 크기가 높아 따로 구별해야 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검색정보를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설정된 상기 순위범위에 속하지 않는 순위의 검색정보를, 제1 영역그룹과 구분되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한다(S630). 본 단계(S630)는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되지 못한 순위 이외의 검색정보를 식별하여 다른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과정으로, 상술한 도 3에서는 상기 순위가 4위 이상인 '그린토피아', '꽃조아꽃배달', '한국플라워넷' 등의 다수 검색정보를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을 예시한다.
다시 도 5를 살펴보면,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영역그룹 별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선정된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한다(S540). 본 단계(S540)는 분류된 각 영역그룹에 대해 독립적인 배열 방식에 따라 검색정보를 배열하여 목록화하는 과정이다.
예컨대,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에 대한 배열 방식으로서 고정 배열 방식을 선정하는 경우,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CCI 크기에 따른 내림차순으로 배열하여 영역그룹 별로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다른 예로서,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에 대한 배열 방식으로서 롤링 배열 방식을 선정하는 경우,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무작위로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서, 상기 제2 영역그룹(또는 제1 영역그룹)에 대한 배열 방식으로서 배열알고리즘 활용 방식을 선정하는 경우,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배열알고리즘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상기 배열알고리즘은 상기 검색정보에 대한 인기도 또는 키워드와의 관련도를 포함하여 고려하여 생성되는 것으로, 소정 이전 기간 동안의 검색정보 배열 현황, 키워드 광고 제공 실적 등을 분석한 본 시스템의 운영자에 의해 유연하게 생성될 수 있다.
도 1에서는 제1 영역그룹에 할당되는 화면영역 '파워링크'로 고정 배열 방식 에 의해 검색정보를 배열한 검색결과리스트가 노출되는 것을 예시하며, 제2 영역그룹에 할당되는 화면영역 '비즈사이트'로 배열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검색정보를 배열한 검색결과리스트가 노출되는 것을 예시하고 있다.
계속해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대한 응답으로, 영역그룹 별로 작성한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각 영역그룹에 할당되는 화면영역으로 동시 노출시킨다(S550). 본 단계(S550)는 각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독립된 배열 방식으로 배열하여 작성된 검색결과리스트를, 검색요청에 대한 검색 결과로서 동시에 검색결과화면 상에 표시하는 과정이다. 본 실시예에서는 제1 영역그룹과 관련하여 작성된 검색결과리스트를 상대적으로 높은 위치의 화면영역에 표시하고, 제2 영역그룹과 관련하여 작성된 검색결과리스트를, 상기 제1 영역그룹의 검색결과리스트가 표시되는 화면영역 보다 낮은 위치의 화면영역에 표시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200)은 노출된 검색결과리스트에 배열되는 검색정보에 대한 소정 검색자의 클릭 선택이 발생하는 경우, 검색정보의 정보제공자에게 광고비를 부과한다(S560). 본 단계(S560)는 CPC 방식에 의해 정보제공자에게 광고비를 과금하는 과정으로, 얻어진 광고효과 즉, 검색자를 정보제공자의 웹사이트로 실제 접속 유도시킨 횟수에 비례하여 합리적인 광고비용이 정보제공자에게 부과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한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은 종래에 화면영역 각각에 대해 개별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함에 따라 검색정보를 비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밖에 없었던 단점을 탈피하고,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의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키워드 등록을 통해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정보제공자의 검색정보가 화면영역(파워링크 또는 비즈사이트)을 유기적으로 변경하면서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정보제공자로 하여금 마케팅 필요에 따른 검색정보 노출 관리가 유연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리스트 내 검색정보 위치를 결정함으로써, 오직 최대클릭비용 만을 고려한 종래의 검색정보 위치 결정 방식으로부터 발생되는 광고비용의 증가 등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키워드 광고를 지원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도 개별 화면영역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구비할 필요가 없어져 시스템 구성/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화면영역 별로 영업이나 마케팅을 수행해야 하는 노력이 불필요해지도록 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실시예들은 다양한 컴퓨터로 구현되는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명령을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 매체를 포함한다. 상기 컴퓨터 판독 가능 매체는 프로그램 명령, 로컬 데이터 파일, 로컬 데이터 구조 등을 단독으로 또는 조합하여 포함할 수 있다. 상기 매체는 본 발명을 위하여 특별히 설계되고 구성된 것들이거나 컴퓨터 소프트웨어 당업자에게 공지되어 사용 가능한 것일 수도 있다.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의 예에는 하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및 자기 테이프와 같은 자기 매체, CD-ROM, DVD와 같은 광기록 매체, 플롭티컬 디스크와 같은 자 기-광 매체, 및 롬, 램, 플래시 메모리 등과 같은 프로그램 명령을 저장하고 수행하도록 특별히 구성된 하드웨어 장치가 포함된다. 상기 매체는 프로그램 명령, 로컬 데이터 구조 등을 지정하는 신호를 전송하는 반송파를 포함하는 광 또는 금속선, 도파관 등의 전송 매체일 수도 있다. 프로그램 명령의 예에는 컴파일러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과 같은 기계어 코드뿐만 아니라 인터프리터 등을 사용해서 컴퓨터에 의해서 실행될 수 있는 고급 언어 코드를 포함한다.
지금까지 본 발명에 따른 구체적인 실시예에 관하여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는 여러 가지 변형이 가능함은 물론이다. 그러므로, 본 발명의 범위는 설명된 실시예에 국한되어 정해져서는 안되며, 후술하는 특허청구범위뿐 아니라 이 특허청구범위와 균등한 것들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
이상의 설명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에 각 화면영역에 대해 개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함에 따라 검색정보를 비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밖에 없었던 단점을 탈피하고,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의 단일 키워드 구매에 따른 키워드 등록을 통해 다양한 화면영역으로의 검색정보 노출을 유도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정보제공자의 검색정보가 복수의 화면영역을 유기적으로 변경하면서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정보제공자로 하여금 마케팅 필요에 따른 검색정보 노출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키워드 광고를 지원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도 개별 화면영역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구비할 필요가 없어져 시스템 구성/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화면영역 별로 영업이나 마케팅을 수행해야 하는 노력이 불필요해지도록 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작성된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검색 결과 화면을 분할한 복수의 화면영역 각각에서 표시되도록 함으로써, 검색자에게는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검색정보로의 접근이 용이해지도록 하고, 정보제공자에게는 키워드의 단일 구매를 통해 보다 많은 검색정보의 노출 기회가 얻어지도록 하는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하면, 각각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는 파워링크 및 비즈사이트를 하나의 체계로 통일함으로써 키워드 등록 편의성의 향상 및 데이터베이스 공통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하면, 상단 화면영역에서의 노출 방식과 하단 화면영역에서의 노출 방식에 차등을 두어 노출 업체들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검색정보를 고정하거나 롤링하여 배열하는 Paid Listing 방식, 및 과금을 카테고리별로 차등/동일하게 하고 알고리즘에 따라 검색정보를 배열하는 Paid Inclusion 방식을 적절히 조합하여 검색정보를 배열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및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Claims (18)

  1.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에 있어서,
    CCI(Click Choice Index) 정보를 포함하는 검색정보 각각을, 키워드에 연관시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는 단계;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따라 상기 검색용 키워드에 대응하는 키워드의 검색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는 단계;
    상기 CCI 정보에 포함되는 CCI 크기에 따라, 상기 검색된 검색정보 각각에 대해 순위를 결정하는 단계;
    설정된 순위범위에 속하는 순위의 검색정보를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단계;
    설정된 상기 순위범위에 속하지 않는 순위의 검색정보를, 상기 제1 영역그룹과 구분되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단계; 및
    영역그룹 별로 분류된 상기 검색정보를 선정된 배열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대한 응답으로, 영역그룹 별로 작성한 복수의 검색결과리스트를 각 영역그룹에 할당되는 화면영역으로 동시 노출시키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3. 제2항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를 각 영역그룹에 할당되는 화면영역으로 동시 노출시키는 상 기 단계는,
    상기 노출된 검색결과리스트 상으로 배열된 검색정보에 대한 검색자의 클릭 선택이 발생하는 경우, 상기 검색정보의 정보제공자에게 광고비를 부과하는 단계
    를 포함하고,
    상기 광고비는 상기 정보제공자가 입력한 최대클릭비용을 이용하여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4. 삭제
  5. 제1항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제1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배열 방식으로서 고정 배열 방식 또는 롤링 배열 방식을 선정하고, 상기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상기 고정 배열 방식 또는 롤링 배열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 및
    상기 제2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방식으로서 롤링 배열 방식 또는 배열알고리즘 활용 방식을 선정하고, 상기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상기 롤링 배열 방식 또는 배열알고리즘 활용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6. 제1항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제1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방식으로서 고정 배열 방식을 선정하고, 상기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상기 CCI 크기에 따른 내림차순으로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 및
    상기 제2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방식으로서 배열알고리즘 활용 방식을 선정하고, 상기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배열알고리즘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7. 제1항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방식으로서 고정 배열 방식을 선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상기 CCI 크기에 따른 내림차순으로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8. 제1항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방식으로서 롤링 배열 방식을 선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무작위로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9. 제1항에 있어서,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방식으로서 배열알고리즘 활용 방식을 선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영역그룹 또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배열알고리즘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10. 제5항 또는 제6항 또는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배열알고리즘은 상기 검색정보에 대한 인기도 또는 상기 키워드와의 관련도를 포함하여 고려하여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11. 제1항에 있어서,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는 상기 단계는,
    정보제공자로부터 키워드, 검색정보 및 최대클릭비용을 입력받는 단계;
    각 검색정보에 대해서 상기 최대클릭비용에 광고운영점수를 반영하여 CCI 크기를 연산하고, 상기 연산된 CCI 크기에 관한 검색정보 별 CCI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생성된 CCI 정보를 해당 검색정보에 포함시켜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12. 제11항에 있어서,
    CCI 정보를 생성하는 상기 단계는,
    기선정된(predetermined) 기간 동안 상기 검색정보와 관련하여 생성되는 데이터를 상기 광고운영점수로 수치 환산하는 단계; 및
    상기 최대클릭비용에 상기 수치 환산된 광고운영점수를 곱셈 적용하여, 각 검색정보에 대한 상기 CCI 크기를 연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13. 제12항에 있어서,
    광고운영점수로 수치 환산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검색정보의 클릭율(클릭횟수/노출횟수) 또는 CTR(Click Through Rate)을 포함하여 고려하여 광고운영점수를 환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14. 제11항에 있어서,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는 상기 단계는,
    키워드의 카테고리별로 입력허용가격범위를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정보제공자로부터 키워드, 검색정보 및 최대클릭비용을 입력받는 상기 단계는,
    상기 정보제공자가 입력하는 최대클릭비용이, 상기 키워드가 속하는 카테고리에 대해 결정되는 입력허용가격범위 이내에서 입력되도록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방법.
  15. 제1항 내지 제3항, 제5항 내지 제8항, 제10항 내지 제14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16.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에 있어서,
    CCI 정보를 포함하는 검색정보 각각을, 키워드에 연관시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검색용 키워드의 수신에 따라 상기 검색용 키워드에 대응하는 키워드의 검색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는 검색 수단;
    상기 CCI 정보에 포함되는 CCI 크기에 따라, 상기 검색된 검색정보 각각에 대해 순위를 결정하고, 설정된 순위범위에 속하는 순위의 검색정보를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며, 설정된 상기 순위범위에 속하지 않는 순위의 검색정보를, 상기 제1 영역그룹과 구분되는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하는 그룹 분류 수단; 및
    영역그룹 별로 분류된 상기 검색정보를 선정된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리스트 작성 수단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
  17. 삭제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리스트 작성 수단은, (1) 상기 제1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배열 방식으로서 고정 배열 방식 또는 롤링 배열 방식을 선정하고, 상기 제1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상기 고정 배열 방식 또는 롤링 배열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며, (2) 상기 제2 영역그룹에 대한 상기 방식으로서 롤링 배열 방식 또는 배열알고리즘 활용 방식을 선정하고, 상기 제2 영역그룹으로 분류된 검색정보를 상기 롤링 배열 방식 또는 배열알고리즘 활용 방식에 따라 배열하여 검색결과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검색결과리스트 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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