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20200129069A -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 Google Patents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20200129069A
KR20200129069A KR1020200145030A KR20200145030A KR20200129069A KR 20200129069 A KR20200129069 A KR 20200129069A KR 1020200145030 A KR1020200145030 A KR 1020200145030A KR 20200145030 A KR20200145030 A KR 20200145030A KR 20200129069 A KR20200129069 A KR 20200129069A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expected
information
selling
user
computing system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200145030A
Other languages
English (en)
Inventor
김용열
Original Assignee
주식회사 조이택스솔루션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주식회사 조이택스솔루션 filed Critical 주식회사 조이택스솔루션
Priority to KR1020200145030A priority Critical patent/KR20200129069A/ko
Publication of KR20200129069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200129069A/ko

Links

Images

Classifications

    • GPHYSICS
    • G06COMPUTING; CALCULATING OR COUNTING
    • G06Q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SPECIALLY ADAPTED FOR ADMINISTRATIVE, COMMERCIAL, FINANCIAL, MANAGERIAL OR SUPERVISORY PURPOSES; SYSTEMS OR METHODS SPECIALLY ADAPTED FOR ADMINISTRATIVE, COMMERCIAL, FINANCIAL, MANAGERIAL OR SUPERVISORY PURPOSES, NOT OTHERWISE PROVIDED FOR
    • G06Q40/00Finance; Insurance; Tax strategies; Processing of corporate or income taxes
    • G06Q40/10Tax strategies
    • GPHYSICS
    • G06COMPUTING; CALCULATING OR COUNTING
    • G06Q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SPECIALLY ADAPTED FOR ADMINISTRATIVE, COMMERCIAL, FINANCIAL, MANAGERIAL OR SUPERVISORY PURPOSES; SYSTEMS OR METHODS SPECIALLY ADAPTED FOR ADMINISTRATIVE, COMMERCIAL, FINANCIAL, MANAGERIAL OR SUPERVISORY PURPOSES, NOT OTHERWISE PROVIDED FOR
    • G06Q40/00Finance; Insurance; Tax strategies; Processing of corporate or income taxes
    • G06Q40/04Trading; Exchange, e.g. stocks, commodities, derivatives or currency exchange

Landscapes

  • Business, Economics & Management (AREA)
  • Accounting & Taxation (AREA)
  • Finance (AREA)
  •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AREA)
  • Development Economics (AREA)
  • Marketing (AREA)
  • Economics (AREA)
  • Strategic Management (AREA)
  • Technology Law (AREA)
  • Physics & Mathematics (AREA)
  • General Business, Economics & Management (AREA)
  • General Physics & Mathematics (AREA)
  •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AREA)
  • Financial Or Insurance-Related Operations Such As Payment And Settlement (AREA)

Abstract

주식의 특정지위 관련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르면, 주식의 특정지위 관련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은 컴퓨팅 시스템이 특정 주식에 대한 사용자의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을 확인하는 단계,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확인한 상기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과 상기 특정 주식의 특정지위 판단기준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특정 주식에 대한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또는 상기 사용자가 상기 특정 주식에 대한 특정지위에 해당되기 위한 여유조건을 포함하는 특정지위 상황정보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판단한 상기 특정지위 상황정보에 따라 차별적인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Description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Method for providing consulting information associated with capital gain for stock trading}
본 발명은 입고된 주식의 출고가 이루어진 경우 출고된 주식이 어떤 주식인지를 결정하는 컨설팅 정보의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입고된 주식에 대한 출고가 이루어질 경우, 어떤 주식을 출고한 것으로 취급할지(예컨대 먼저 입고된 주식을 출고했는지 또는 나중에 입고된 주식을 먼저 출고했는지 등)에 따라 보유자에게 미치는 영향(예컨대, 양도차익)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보유자에게 유리한 출고 방식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또한 사용자가 주식을 매도하고자 할 때 매도하고자 하는 주식이 어떤 입고 이벤트에 의한 주식인지를 특정하고 이에 따라 적응적인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또한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해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에는 과세처분상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과세처분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정지위와 관련하여 다면적으로 사용자에게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또한 주식의 양도 전에 미리 양도 소득과 관련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컴퓨터와 인터넷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을 활용한 비즈니스의 영역은 매우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들어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의 일환으로 인터넷 광고, 인터넷 방송, 온라인 게임, 인터넷 신문/잡지, 검색 서비스, 포탈(portal) 서비스, 전자 상거래(electronic commerce)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급속히 증가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온라인 증권 거래를 위한 서비스도 존재한다.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주식을 매입, 매수할 수 있도록 하는 홈 트레이딩 시스템(Home Trading System)/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obile Trading System)이 보편화됨으로 인하여 주식 투자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사용자(또는 투자자)가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매도할 시에 과연 어느 시점에 매수한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보느냐((달리 말하면, 어떤 단가로 매수한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 양도차익이 달라질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투자자가 T1라는 시점에 P1의 가격으로 매수한 주식 1000주와 T2라는 시점에 P2의 가격으로 매수한 주식 1000주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유 주식 중 1000주를 매도한다고 할 때, 이를 T1 시점에 매수한 주식을 매도하는 것으로 볼 지 아니면 T2 시점에 매수한 주식을 매도하는 것으로 볼지에 따라 매도할 주식의 취득가액이 P1 또는 P2로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양도차익은 양도세 등을 산출하는 기준이 되므로 매도할 주식을 어느 것으로 보느냐를 결정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주식 투자자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사용자가 주식거래를 한 후 소정의 시점에서 해당 사용자가 부담해야할 양도세를 줄일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선제적으로 투자자의 주식거래 전에 투자자에게 예상되는 양도소득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유리한(적어도 양도세에 있어서) 주식 양도(매매) 전략을 제공함으로써 주식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투자수익뿐만 아니라 과세 영향을 고려한 투자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주식 종목에 대해 사용자가 특정지위(예컨대, 과세요건 상의 대주주 지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에는 법리적 또는 실질적으로 상당한 차이(예컨대, 상장주식의 경우에도 양도소득세의 부과)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차이를 야기하는 특정지위와 관련하여 다면적(예컨대, 선제적으로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도록 하는 컨설팅 또는 특정지위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효과적인 처분 방식에 대한 컨설팅)으로 사용자에게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유용할 수 있다.
한국공개특허 10-2007-0071501 "고객의 위험 상황별 금융 컨설팅 시스템, 그 방법 및 이를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기록매체"
본 발명은 사용자의 계좌로 입고된 주식에 대한 출고가 이루어진 경우, 해당 출고된 주식이 다양한 출고방식 중 어떤 출고방식으로 출고되었다고 취급하여야 보 해당 보유자에게 유리할지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사용자가 주식거래를 수행하기 이전에 선제적으로 예상되는 과세금액을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해주거나 또는 과세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을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사용자의 이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특정 주식에 대해 사용자가 가질 수 있는 특정지위와 관련된 다면적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르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사용자의 계좌로 입고된 주식에 대한 다양한 출고 방식 중 출고된 주식에 대한 양도이익을 줄이거나 또는 양도이익에 따른 과세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식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즉, 해당 사용자에게 가장 유리한 출고 방식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르면, 주식을 매도한 후 사후적으로 고객(사용자)에게 먼저 입고된 주식을 먼저 출고하는 방식(즉, 선입선출)이 양도차액 산정에 유리한지 또는 나중에 입고된 주식을 먼저 출고하는 방식(후입선출)이 유리한지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 하여금 합리적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더욱이 특정 출고거래에 이용된 주식이 어떤 입고거래에 의해 입고된 주식인지를 상기 결정한 방식에 따라 결정할 경우, 상기 방식에 따라 해당 주식의 보유기간이 달라질 수 있는데, 보유기간에 따라 세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보유기간까지 고려하여 사용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일정한 시점에 사후적으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의 주식거래 전에 사전적으로 투자자에게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거나 또는 과세에 대한 이익이 될 수 있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종합적으로 사용자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특정 주식에 대해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따라 투자결과에 상당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선제적으로 특정지위에 해당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여줄 수 있는 컨설팅 및/또는 사후적으로도 특정지위에 있는 경우 효과적인 주식처분과 관련한 컨설팅을 수행함으로써 사용자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본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서 인용되는 도면을 보다 충분히 이해하기 위하여 각 도면의 간단한 설명이 제공된다.
도 1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입고된 주식의 출고 순서 선정방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의 구동 환경을 도시한 도면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을 나타내는 흐름도이다.
도 3a는 소정의 분석 대상 기간 동안의 각 출고 거래가 제1방식에 따라 수행되는 경우의 제1양도차액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의 예시를 도시한 도면이다.
도 3b는 소정의 분석 대상 기간 동안의 각 출고 거래가 제2방식에 따라 수행되는 경우의 제2양도차액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의 예시를 도시한 도면이다.
도 4a는 대상 종목에 대한 거래 내역의 리스트의 일 예를 나타내며, 도 4b는 도 4a의 거래 내역 리스트를 제1방식에 의해 출고한 경우의 제1양도차액 및 제2방식에 의해 출고한 경우의 제2양도차액을 산출한 결과를 도시한 도면이다.
도 5a는 대상 종목에 대한 거래 내역의 리스트의 다른 일 예를 나타내며, 도 5b는 도 5a의 거래 내역 리스트를 제1방식에 의해 출고한 경우의 제1양도차액 및 제2방식에 의해 출고한 경우의 제2양도차액을 산출한 결과를 도시한 도면이다.
도 6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컴퓨팅 시스템의 개략적인 구성을 설명하기 위한 블록도이다.
도 7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라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컨설팅 정보 제공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8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라 사전적으로 매도할 주식의 매도수량이 어떤 입고거래에 의한 주식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9는 본 발명의 다른 실시 예에 따라 사전적으로 매도할 주식의 매도수량이 어떤 입고거래에 의한 주식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0 내지 도 11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특정지위 관련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일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2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을 확인하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3 내지 도 14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컨설팅 정보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을 한 경우의 효용성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5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컨설팅 정보에 따라 사후적으로 대응을 한 경우의 효용성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6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라 주식 거래 전에 사전적으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일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7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컨설팅 정보를 설명하기 위한 거래내역 리스트의 일 예이다.
본 발명은 다양한 변환을 가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실시예를 가질 수 있는 바, 특정 실시예들을 도면에 예시하고 상세한 설명에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는 본 발명을 특정한 실시 형태에 대해 한정하려는 것이 아니며, 본 발명의 사상 및 기술 범위에 포함되는 모든 변환, 균등물 내지 대체물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본 발명을 설명함에 있어서 관련된 공지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 상세한 설명을 생략한다.
제1, 제2 등의 용어는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설명하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상기 구성요소들은 상기 용어들에 의해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 상기 용어들은 하나의 구성요소를 다른 구성요소로부터 구별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된다.
본 출원에서 사용한 용어는 단지 특정한 실시예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본 발명을 한정하려는 의도가 아니다. 단수의 표현은 문맥상 명백하게 다르게 뜻하지 않는 한, 복수의 표현을 포함한다.
본 명세서에 있어서, “포함하다” 또는 “가지다” 등의 용어는 명세서상에 기재된 특징,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이 존재함을 지정하려는 것이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특징들이나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들의 존재 또는 부가 가능성을 미리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본 명세서에 있어서는 어느 하나의 구성요소가 다른 구성요소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상기 구성요소는 상기 다른 구성요소로 직접 상기 데이터를 전송할 수도 있고, 적어도 하나의 또 다른 구성요소를 통하여 상기 데이터를 상기 다른 구성요소로 전송할 수도 있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어느 하나의 구성요소가 다른 구성요소로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는 경우에는 상기 구성요소에서 다른 구성요소를 통하지 않고 상기 다른 구성요소로 상기 데이터가 전송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하, 첨부된 도면들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들을 중심으로 본 발명을 상세히 설명한다. 각 도면에 제시된 동일한 참조부호는 동일한 부재를 나타낸다.
도 1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이하,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이라고 함)의 구동 환경을 도시한 도면이다.
도 1을 참조하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컴퓨팅 시스템(100)이 구비될 수 있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데이터 프로세싱 장치일 수 있다. 일 실시예에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서버일 수 있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종목에 대한 출고 전략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상기 사용자의 사용자 단말(200)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종목을 거래하기 전에 사전적으로 거래하고자 하는 수량 중 사용자가 원하는 매도가 아닌 다른 출고전략(예컨대, 대체, 이체 등)을 수행할 경우 절세가 가능할 수 있는 특정 수량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따른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또한 매도할 수량을 조절하거나 매도할 시기를 조절하라는 추천정보를 포함하는 컨설팅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상기 사용자 단말(200)은 네트워크 통신 기능을 구비한 정보처리장치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상기 사용자 단말(100)은 데스크탑 컴퓨터나 랩탑 컴퓨터, 또는 휴대전화, 위성전화, 무선전화,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WLL(Wireless Local Loop) 스테이션, 스마트폰, 타블렛 PC,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등의 모바일 장치를 포함하는 프로세싱 장치일 수도 있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 및 사용자 단말(200)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각종 정보, 데이터 및/또는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소정의 증권사 시스템(300)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각종 정보, 데이터 및/또는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의 주식 거래에 대한 계좌 원장 정보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증권사 시스템(300)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다. 구현 예에 따라서는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로부터 직접 주식 거래 원장 정보를 입력 받을 수도 있다.
다른 일 예에 의하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 단말(200)에 설치되어 구현될 수도 있고, 또는 증권사 시스템(300)에 설치되어 구현될 수도 있다. 또는 필요에 따라 사용자 단말(200) 및 증권사 시스템(300)에 분할 설치되어 분할 설치된 구성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구현되는 시스템일 수도 있다.
물론,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필요에 따라 증권사 시스템(300)과는 무관하게 독립적인 시스템로 구현될 수도 있다.
증권사 시스템(100)은 주식 기타 증권의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일 수 있으며, 적어도 사용자의 계좌 원장 정보를 유지/관리하는 시스템일 수 있다.
예컨대, 도 1에서는 상기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을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100)이 사용자 단말(200) 및 증권사 시스템(300)과 분리된 형태로 구현되는 예를 도시하고 있으나, 구현 예에 따라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 단말(200) 또는 증권사 시스템(300)에 포함되는 서브 시스템의 형태로 구현될 수도 있다. 일 예에 의하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HTS(Home Trading System) 또는 MTS(Mobile Trading System)에 포함되어 구현될 수도 있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을 나타내는 흐름도이다.
도 2를 참조하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증권사 시스템(300)으로부터(또는 사용자(또는 사용자의 자산을 관리 또는 컨설팅하는 자))로부터 사용자의 주식 거래 원장 정보(예컨대, 계좌 원장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S100). 주식 거래 원장 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계좌(예를 들면 증권 계좌)로 입고되고나 출고된 주식의 거래 내역에 관한 정보일 수 있다. 각각의 거래 내역은 거래 일시, 주식 종목, 거래량(주식수), 단가(예를 들면, 매도 금액, 매수 금액 등), 거래의 종류를 포함할 수 있다.
입고 거래는 매수, 무상증자, 유상증자, 주식배당, 타사입고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출고 거래는 매도, 대체, 이체, 타사출고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나, 실시 예에 따라서는 매도 거래만을 출고 거래로 취급할 수도 있다.
한편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소정의 대상 종목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고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의 주식 거래 원장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소정의 대상 종목의 주식에 대한 입출고 내역을 추출할 수 있다(S110).
거래 원장 정보에는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모든 주식 종목에 대한 거래 내역이 포함되어 있는데,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거래 내역 중 대상 종목의 주식에 대한 입출고 내역을 선별하여 추출할 수 있다.
일 실시예에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기 앞서, 상기 사용자가 상기 대상 주식 종목에 상응하는 기업에 대한 특정 지위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S130),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가 상기 대상 주식 종목에 상응하는 기업에 대한 특정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 한해 컨설팅 정보를 생성할 수도 있다.
특히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가 특정지위(예컨대, 대주주)를 가지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예컨대,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가 상기 기업의 대주주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일 예에 의하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판단시점이 속하는 연도의 직전 연도의 말일을 기준으로 특정지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물론, 구현 예에 따라 직전 연도의 말일을 기준으로 대주주가 아니더라도 현재 대주주 기준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소정의 기준(예컨대, 대주주 기준에 해당하는 기준비율 또는 기준금액 대비 미리 정해진 비율 또는 금액 내에 존재하는지 여부)로 판단하고 판단결과 대주주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에 대해서도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제공할 수도 있다.
일 실시예에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 혹은 상기 사용자와 일정한 특수관계에 있는 자 즉, 특수 관계인이 보유하고 있는 상기 대상 주식 종목의 보유 수량 혹은 보유 액수에 더 기초하여 대주주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사용자뿐만 아니라 특수 관계인의 보유현황까지 고려하여 법률 기타 규정에 정해진 보유수량 비율 혹은 액수 이상인 경우 상기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소정의 시점에서 사용자와 특수 관계인이 특정 기업의 주식을 기준비율이상으로 보유하고 있거나 기준금액 이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경우, 해당 사용자는 과세요건 상의 대주주로 취급될 수 있다.
상기 기준비율 또는 기준금액은 상기 특정 기업이 상장법인인지 비상장법인인지 여부, 상장법인일 경우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법인인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법인인지, 또는 코넥스 시장에 상장된 법인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한편, 대주주 여부 판단 시 필요에 따라 또는 법률에 정해진 바에 따라 사용자 자신뿐만 아니라 일정한 특수 관계(예컨대, 직계존비속, 배우자 등)에 있는 자의 보유 주식을 합산하여 판단하게 될 수도 있다. 그리고 특수관계인의 범위는 최대주주인지 여부에 따라 그 범위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특수관계인의 주식 거래 원장정보에 대한 정보를 더 획득하여 상기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도 있다.
실시 예에 의하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의 특정 주식의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로부터 직접 입력받을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상기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및/또는 특정지위에 해당하기 위한 여유조건(예컨대, 얼마나 더 주식을 매입하면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및/또는 주식의 주가가 얼마나 더 상승하면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판단할 수 있다. 이하 본 명세서에서는 이처럼 특정 주식에 대해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및/또는 특정지위에 해당되기 위한 여유조건에 대한 정보를 특정지위 상황정보로 정의하기로 한다.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의하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특정지위 상황정보에 기초하여 차별적으로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할 컨설팅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생성된 정보는 소정의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다. 예컨대,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HTS 및/또는 MTS를 통해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는 이메일,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기타 다양한 방식으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소정의 단말기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특정지위 상황정보에 따라 차별적인 컨설팅 정보를 생성 및/또는 제공한다고 함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및/또는 여유조건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정보를 제공함을 의미할 수 있다. 예컨대,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이 판단한 특정지위 상황정보 그 자체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차별적인 컨설팅 정보일 수도 있다. 즉,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및/또는 여유조건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그 자체가 컴퓨팅 시스템(100)이 생성하는 컨설팅 정보일 수도 있다.
또한, 판단한 특정지위 상황정보에 기초하여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소정의 행위를 취하도록 제안하는 정보가 상기 컨설팅 정보일 수도 있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의 현재의 특정지위 상황정보에 기초하여 다면적인 컨설팅 정보를 생성/제공할 수 있다. 다면적인 컨설팅 정보라 함은, 예컨대, 사용자가 현재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선제적으로 사용자가 유의해야할 정보 또는 선제적으로 취할 액션(예컨대, 주식의 일부 처분 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할 뿐 아니라, 현재 특정지위에 해당한다면 사용자가 사후적으로 취하거나 유의해야할 정보가 컨설팅 정보에 포함됨을 의미할 수 있다.
이처럼 사용자에게 특정지위와 관련하여 제공될 유의미한 컨설팅 정보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후술하도록 한다.
한편,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상기 대상 종목의 주식에 대한 소정의 분석 기간 동안의 각 출고 거래를 제1방식에 따라 수행할 경우의 제1양도차액을 산출할 수 있다(S140). 이때 제1방식은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상기 대상 종목의 주식 중 입고 시점이 빠른 주식을 우선적으로 출고하는 방식일 수 있다.
분석 대상 기간은 연도, 분기, 반기, 월 등 미리 지정된 일정 기간일 수 있다.
상기 제1방식에서는 분석 대상 기간 동안에 이루어진 출고 거래(예를 들면, 매도, 이체, 대체 등)가 입고시간 순으로 입고된 주식에 대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취급된다. 즉, 보유 주식 중 입고 시점이 빠른 주식이 출고 거래에 의해 우선적으로 출고된 것으로 취급된다. 상기 제1양도차액은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상술한 제1방식으로 출고된다고 할 때의 양도차액을 의미한다. 한편, 실시 예에 따라 단가가 0인 출고 거래(예를 들면, 매도를 제외한 타사 출고 등)의 경우에는 양도차액이 없는 것으로 취급되거나 또는 양도차액을 계산할 때 제외될 수도 있다.
도 3a는 소정의 분석 대상 기간 동안의 각 출고 거래가 제1방식에 따라 수행되는 경우의 제1양도차액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의 예시를 도시한 도면이다.
도 3a에 도시된 알고리즘의 파트(1000)에서 해당 알고리즘에서 사용할 변수들이 초기화된다. 도 3a에서 [B0, B2, B3, ..., Bm-1]는 사용자가 보유한 주식이 입고 시점 순서로 정렬된 리스트이며, 변수 Buy에 할당된다. [S0, S2, S3, ..., Sn-1]은 사용자가 분석 기간 동안 출고된 주식을 출고 시점 순서로 정렬한 리스트이며, 변수 Sell에 할당된다. 한편, 변수 Dot는 도 3a 따른 알고리즘이 모두 수행된 후 DoT 변수에 제1양도차액이 저장되며, 0으로 초기화된다. 변수 Bt는 이후 파트(1100)에서 사용될 입고 주식에 대한 변수이며, i는 Buy의 인덱스를 나타내는 변수로서, 0으로 초기화된다. Bt의 초기 값은 가장 빠른 시점에 입고된 보유 주식(즉, B0)으로 설정된다. 변수 St는 이후 파트(1100)에서 사용될 출고 주식에 대한 변수이며, j는 Sell의 인덱스를 나타내는 변수로서, 0으로 초기화된다. St의 초기 값은 가장 빠른 시점에 출고된 보유 주식(즉, S0)으로 설정된다. 변수 rsB는 Bt에 할당된 입고 주식의 잔여 수량을 나타내는 변수로서 초기 값은 B0의 수량으로 설정된다. N(x)는 입고 또는 출고 x의 수량을 나타낸다. 변수 rsS는 St에 할당된 출고 주식의 잔여 수량을 나타내는 변수로서 초기 값은 S0의 수량으로 설정된다.
도 3a에 도시된 알고리즘의 파트(1100)에서는 출고 주식들에 대한 총 양도차액이 결정되며, 모든 출고 주식에 대한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수행된다.
알고리즘의 파트(1100)의 첫 하위 파트(1110)는 Bt (입고 주식)의 잔량이 St(출고 주식)의 잔량보다 적은 케이스를 다루고 있다. 하위 파트(1110)에서는 현재 입고 주식 Bt의 잔량(rsB)을 모두 출고한 이후, 다음 입고 주식이 처리될 수 있도록 변수를 조정하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Bt의 잔량(rsB)을 모두 매도한 경우의 양도 차액 합산하고(P(x)는 주식 x의 단가를 나타냄), 출고 주식 St의 잔량(rsS)을 Bt의 잔량(rsB)만큼 차감하고, 입고 시점이 다음으로 빠른 주식이 처리되어야 하므로 Buy의 인덱스 i를 증가시켜 Bt에 다음 입고 주식을 할당하게 된다. rsB는 다음 입고 주식의 수량으로 설정된다.
알고리즘의 파트(1100)의 두 번째 하위 파트(1120)는 Bt (입고 주식)의 잔량이 St(출고 주식)의 잔량보다 많은 케이스를 다루고 있다. 하위 파트(1120)에서는 현재 입고 주식 Bt 중 현재 출고 주식 St의 잔량(rsS)만큼을 출고한 이후, 다음 출고 주식이 처리될 수 있도록 변수를 조정하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St의 잔량(rsS)만큼을 모두 매도한 경우의 양도 차액 합산하고, 입고 주식 Bt의 잔량(rsB)을 St의 잔량(rsS)만큼 차감하고, Sell의 인덱스 j를 증가시켜 St에 다음 입고 주식을 할당하게 된다. rsS는 다음 출고 주식의 수량으로 설정된다.
알고리즘의 파트(1100)의 세 번째 하위 파트(1130)는 Bt (입고 주식)의 잔량과 St(출고 주식)의 잔량이 같은 케이스를 다루고 있다. 하위 파트(1130)에서는 현재 입고 주식 Bt을 전량 출고한 이후, 다음 입고 및 출고 주식이 처리될 수 있도록 변수를 조정하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Bt의 잔량(rsB)만큼을 모두 매도한 경우의 양도 차액 합산하고, Buy의 인덱스 i를 증가시켜 Bt에 다음 입고 주식을 할당하며, Sell의 인덱스 j를 증가시켜 St에 다음 입고 주식을 할당하게 된다. rsB는 다음 입고 주식의 수량으로 설정되고, rsS는 다음 출고 주식의 수량으로 설정된다.
도 3a의 알고리즘은 예시일 뿐이며,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상기 대상 종목의 주식 중 입고 시점이 빠른 주식을 우선적으로 출고하는 제1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이 존재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한편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상기 대상 종목의 주식에 대한 상기 분석 기간 동안의 각 출고 거래를 제2방식에 따라 수행할 경우의 제2양도차액을 산출할 수 있다(S150). 이때 상기 제2방식은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상기 대상 종목의 주식 중 입고 시점이 늦은 주식을 우선적으로 출고하는 방식일 수 있다.
상기 제2방식에서는 분석 대상 기간 동안에 이루어진 출고 거래(예를 들면, 매도, 대체, 타사 출고 등)가 입고시간의 역순으로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취급된다. 즉, 보유 주식 중 입고 시점이 늦은 주식이 출고 거래에 의해 우선적으로 출고되는 것으로 취급된다. 상기 제2양도차액은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상술한 제2방식으로 출고된다고 할 때의 양도차액을 의미한다. 한편, 실시 예에 따라 단가가 0인 출고 거래(예를 들면, 매도를 제외한 이체, 대체 등)의 경우에는 양도차액이 없는 것으로 취급되거나 양도차액의 계산에서 제외될 수 있음은 전술한 바와 같다.
도 3b는 소정의 분석 대상 기간 동안의 각 출고 거래가 제2방식에 따라 수행되는 경우의 제2양도차액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의 예시를 도시한 도면이다. 도 3b에서도 [B0, B2, B3, ..., Bm-1]는 사용자가 보유한 주식이 입고 시점 순서로 정렬된 리스트이며, [S0, S2, S3, ..., Sn-1]은 사용자가 분석 기간 동안 출고된 주식을 출고 시점 순서로 정렬한 리스트이며, 도 3b 따른 알고리즘이 모두 수행된 후 DoT 변수에 제2양도차액이 저장된다.
도 3b의 알고리즘은 도 3a의 알고리즘과 대부분 유사하게 동작하나 몇 가지의 차이점이 있다.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도 3b의 알고리즘은 가장 늦게 입고된 주식부터 처리되어야 하므로 Buy의 인덱스 i는 m-1로 설정되며, 따라서 Bt의 초기 값은 가장 늦은 시점에 입고된 보유 주식(즉, Bm-1)으로 초기화된다.
한편, 도 3b의 알고리즘에서는 현재 입고 주식 Bt의 잔량이 모두 출고되는 경우 입고 시점이 다음으로 늦은 주식이 처리되어야 하므로 도 3a의 하위 파트(1110)에 대응되는 도 3b의 하위 파트(2110) 및 도 3a의 하위 파트(1130)에 대응되는 도 3b의 하위 파트(2130)에서는 다음 입고 주식의 처리를 위해 Buy의 인덱스를 감소시키게 된다(도 3a의 알고리즘에서는 증가시킴).
도 3b의 알고리즘 역시 예시일 뿐이며,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상기 대상 종목의 주식 중 입고 시점이 늦은 주식을 우선적으로 출고하는 제2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이 존재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도 4a는 대상 종목에 대한 거래 내역의 리스트의 일 예를 나타내며, 도 4b는 도 4a의 거래 내역 리스트를 제1방식에 의해 출고한 경우의 제1양도차액 및 제2방식에 의해 출고한 경우의 제2양도차액을 산출한 결과를 도시한 도면이다.
도 4a를 참조하면, 사용자의 계좌에는 시간 순으로 차례로 다음과 같이 주식이 입고되었다.
- 2020.01.01에 100,000주를 단가 20,000원에 매수
- 2020.03.31에 10,000주가 무상증자
이후 사용자는 2020.07.01에 10,000주를 단가 30,000원에 매도한다.
상술한 제1방식에 따르면, 도 4b에 도시된 바와 같이 2020.07.01자 10,000주 매도 거래(단가 30,000원)는 사용자가 가장 이른 시점인 2020.01.01에 입고(매수)한 주식 100,000주 중 매도 수량인 10,000주(단가 20,000원)를 매도한 것이 되므로 제1양도차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제1양도차액 = 양도가액-취득가액 = 10,000주*30,000원 - 10,000주*20,000원 = 100,000,000원
한편 상술한 제2방식에 따르면, 2020.07.01자 10,000주 매도 거래(단가 30,000원)는 사용자가 가장 늦은 시점인 2020.03.31에 무상증자 받은 주식 10,000주(단가 0원)를 매도한 것이 되므로 제2양도차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제2양도차액 = 양도가액-취득가액 = 10,000주*30,000원 - 10,000주*0원 = 300,000,000원
한편, 도 5a는 대상 종목에 대한 거래 내역의 리스트의 다른 일 예를 나타내며, 도 5b는 도 5a의 거래 내역 리스트를 제1방식에 의해 출고한 경우의 제1양도차액 및 제2방식에 의해 출고한 경우의 제2양도차액을 산출한 결과를 도시한 도면이다.
도 5a를 참조하면, 사용자의 계좌에는 시간 순으로 차례로 다음과 같이 주식이 입고되었다.
- 2020.01.01에 10,000주를 단가 25,000원에 매수
- 2020.02.01에 10,000주를 단가 22,000원에 매수
- 2020.03.31에 10,000주 무상증자
- 2020.05.31에 20,000주를 단가 23,000에 매수
이후 사용자는 2020.07.31에 10,000주를 단가 30,000원에 매도하고, 2020.08.31에 20,000주를 단가 28,000원에 매도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상술한 제1방식에 따르면, 제1출고거래 즉, 2020.07.31자 10,000주 매도 거래(단가 30,000원)는 사용자가 가장 이른 시점인 2020.01.01에 매수한 주식 100,000주(단가 25,000원)를 매도한 것이 되며, 제2출고거래 즉, 2020.08.31자 20,000주 매도 거래(단가 28,000원)는 2020.02.01자에 매수한 주식 10,000주(단가 22,000원) 및 무상 증자 받은 주식 10,000주(단가 0원)를 매도한 것이 되므로 제1양도차액은 도 5b에 도시된 바와 같이 계산된다.
제1양도차액 = 10,000주*(30,000원-25,000원) + 10,000주*(28,000원-22,000원) + 10,000주*(28,000원-0원) = 390,000,000원
한편 상술한 제2방식에 따르면, 제1출고거래 즉, 2020.07.31자 10,000주 매도 거래(단가 30,000원)는 사용자가 가장 늦은 시점인 2020.05.31자에 매수한 20,000주(단가 23,000원) 중 매도 수량인 10,000주를 매도한 것이 되고, 제2출고거래 즉, 2020.08.31자 20,000주 매도 거래(단가 28,000원)는 2020.05.31자에 매수한 20,000주(단가 23,000원) 중 잔여 수량 10,000주 및 2020.03.31자에 무상증자 받은 10,000주(단가 0원)를 매도한 것이 되므로 제2양도차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10,000주*(30,000원-23,000원) + 10,000주*(28,000원-23,000원) + 10,000주*(28,000-0원)= 400,000,000원
한편, 다시 도 2를 참조하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제1양도차액 및 제2양도차액을 산출한 후 이에 기초하여 컨설팅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S160).
연산된 제1방식 및 제2방식 각각의 양도차액에 따라 사용자에게 출고거래를 어떤 방식으로 한 것으로 취급할지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상기 컨설팅 정보는 상기 제1양도차액 및 제2양도차액 그 자체일 수도 있다.
또는 컨설팅 정보는 산출된 상기 제1양도차액 및 상기 제2양도차액에 기초하여 판단되는 출고 순서 선정방식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보다 상세하게는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제1양도차액이 적은 경우 상기 제1방식에 상응하는 컨설팅 정보(예컨대, 제1방식으로 양도소득을 계산하여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한 일련의 정보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상기 제2양도차액이 적은 경우 상기 제2방식에 상응하는 컨설팅 정보(예컨대, 제1방식으로 양도소득을 계산하여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한 일련의 정보들)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실시 예에 따라 상기 컨설팅 정보는 상기 제1양도세액 및 상기 제2양도세액에 관한 정보를 포함할 수도 있다. 즉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제1양도차액에 대한 제1양도세액 및 상기 제2양도차액에 대한 제2양도세액을 각각 산출하고 산출된 제1양도세액 및 제2양도세액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양도세액은 출고거래 별로 모두 동일한 세율이 적용된다면 양도차액에 비례하게 된다. 하지만 상술한 제1방식 및 제2방식에 따라 각각의 출고거래에 이용된 주식의 보유기간이 달라질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보유기간에 따라 다른 세율이 적용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제1방식 및 제2방식 각각에 따른 양도차액만으로 사용자에게 유리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부족할 수 있으며 양도세액까지 고려한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예컨대, 소정의 기준기간(예컨대, 6개월 또는 1년 등)에 따라 세율이 달리 적용되는 경우를 가정할 수 있다. 상기 기준기간보다 보유기간이 짧은 경우에는 보다 높은 세율이 적용되고 긴 경우에는 보다 낮은 세율이 적용된다고 가정할 수 있다.
예컨대, 상기 기준기간이 6개월이고 기준기간보다 짧은 기간에서는 a라는 세율이 적용되고 긴 기간에는 b라는 세율이 적용된다고 가정하도록 한다. 여기서 a는 더 큰 수일 수 있다.
그러면 도 5a의 일 예에서, 제1방식을 따를 경우 제1출고거래(2020.07.31자 매도)에 이용된 주식은 제1입고거래(2020.01.01자 매수)를 통해 입고된 주식으로 취급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기준기간보다 보유기간이 길게 되므로 양도세율은 b가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제2출고거래(2020.08.31.자 매도)에 이용된 주식은 제2입고거래(2020.02.01.자 매수)를 통해 입고된 주식 10,000주 및 제3입고거래(2020.03.31.자 무상증자)를 통해 입고된 주식 10,000주로 취급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제2입고거래(2020.02.01.자 매수)를 통해 입고된 주식은 제2출고거래를 통해 보유기간이 기준기간(예컨대, 6개월)보다 길어서 양도세율 b가 적용되지만 제3입고거래(2020.03.31.자 무상증자)를 통해 입고된 주식 10,000주는 보유기간이 기준기간보다 짧게 되어 양도세율 a가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제1방식을 선택할 경우 전체 출고거래에 따른 양도세액 즉, 제1양도세액은 제1출고거래에 상응하는 양도세액 10,000주*(30,000원-25,000원)*b와 제2출고거래에 상응하는 양도세액{10,000주*(28,000원-22,000원)*b + 10,000주*(28,000원-0원)*a}의 합이 될 수 있다.
반면 제2방식을 따를 경우 제1출고거래(2020.07.31자 매도)에 이용된 주식은 제4입고거래(2020.05.31자 매수)를 통해 입고된 주식으로 취급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기준기간보다 보유기간이 짧게 되므로 양도세율은 a가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제2출고거래(2020.08.31.자 매도)에 이용된 주식은 제4입고거래(2020.05.31.자 매수)를 통해 입고된 주식 10,000주 및 제3입고거래(2020.03.31.자 무상증자)를 통해 입고된 주식 10,000주로 취급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제4입고거래(2020.05.31.자 매수)를 통해 입고된 주식 및 제3입고거래((2020.03.31.자 무상증자) 모두 제2출고거래를 통해 보유기간이 기준기간(예컨대, 6개월)보다 짧아서 양도세율 a가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제2방식을 선택할 경우 전체 출고거래에 따른 양도세액 즉, 제2양도세액은 제1출고거래에 상응하는 양도세액 10,000주*(30,000원-23,000원)*a와 제2출고거래에 상응하는 양도세액{10,000주*(28,000원-23,000원)*a + 10,000주*(28,000원-0원)*a}의 합이 될 수 있다.
도 5a의 예에서는 제2방식의 경우 모두 양도세율이 a가 적용된 경우를 예시하고 있지만, 각각의 입고거래 및 출고거래의 시점, 기준기간의 실시 예에 따라 각 출고거래에 따라 적용될 세율이 달라질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일반적으로 제2방식을 선택할 경우 각각의 출고거래에 이용된 주식의 보유기간은 대체로 짧아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출고거래 후에 남은 주식의 수에 따라 특정지위(예컨대, 해당 종목의 대주주 여부)의 유지 또는 상실 여부가 달라질 수 있고, 이러한 경우 남은 주식은 비과세를 적용 받을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제2방식에 따른 세율 적용이 사용자에게 불리한 것은 아닐 수 있다.
더욱이 비과세되는 한도에서 사용자는 증여 등의 다양한 전략적 선택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 따라서는 당장 양도세액 자체에 대해서는 다소 불리하더라도 추후 남은 주식의 활용에 따라 양도세액이 더 많은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제1방식 및 제2방식에 따른 양도차액의 차이뿐만 아니라, 제1방식 및 제2방식에 따라 각 출고거래에 이용된 주식의 보유기간이 달리 적용될 경우의 세율이 고려되는 경우 보다 효과적인 컨설팅 정보의 제공이 가능해질 수 있다. 이때 컨설팅 정보는 제1양도세액 및 제2양도세액 그 자체일 수도 있고, 연산된 각각의 양도세액에 기초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그 어떤 유의미한 정보가 더 포함될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결국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르면, 주식을 매도한 후 사후적으로 고객(사용자)에게 먼저 입고된 주식을 먼저 출고하는 방식(즉, 선입선출)이 양도차액(또는 양도세액) 산정에 유리한지 또는 나중에 입고된 주식을 먼저 출고하는 방식(후입선출)이 유리한지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 하여금 합리적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도 6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컴퓨팅 시스템의 개략적인 구성을 설명하기 위한 블록도이다. 도 6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획득모듈(110), 지위판단모듈(120), 추출모듈(130), 제1산출모듈(140), 제2산출모듈(150), 컨설팅모듈(160)을 포함할 수 있다. 실시 예에 따라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확인모듈(170) 및/또는 특정모듈(180)을 더 포함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라서는, 상술한 구성요소들 중 일부 구성요소는 반드시 본 발명의 구현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또한 실시예에 따라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이보다 더 많은 구성요소를 포함할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예를 들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에 포함된 다른 구성들(예를 들면, 획득모듈(110), 지위판단모듈(120), 추출모듈(130), 제1산출모듈(140), 제2산출모듈(150), 컨설팅모듈(160), 확인모듈(170), 및/또는 특정모듈(180) 등)의 기능 및/또는 리소스를 제어할 수 있는 제어모듈(미도시)을 더 포함할 수도 있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 리소스(resource) 및/또는 소프트웨어를 구비할 수 있으며, 반드시 하나의 물리적인 구성요소를 의미하거나 하나의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즉,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구현하기 위해 구비되는 하드웨어 및/또는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결합을 의미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서로 이격된 장치에 설치되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구현하기 위한 논리적인 구성들의 집합으로 구현될 수도 있다. 또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구현하기 위한 각각의 기능 또는 역할별로 별도로 구현되는 구성들의 집합을 의미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상기 획득모듈(110), 지위판단모듈(120), 추출모듈(130), 제1산출모듈(140), 제2산출모듈(150), 컨설팅모듈(160), 확인모듈(170), 및/또는 특정모듈(180)은 서로 다른 물리적 장치에 위치할 수도 있고, 동일한 물리적 장치에 위치할 수도 있다. 또한, 구현 예에 따라서는 상기 획득모듈(110), 지위판단모듈(120), 추출모듈(130), 제1산출모듈(140), 제2산출모듈(150), 컨설팅모듈(160), 확인모듈(170), 및/또는 특정모듈(180) 각각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 및/또는 하드웨어의 결합 역시 서로 다른 물리적 장치에 위치하고, 서로 다른 물리적 장치에 위치한 구성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각각의 상기 모듈들을 구현할 수도 있다.
또한, 본 명세서에서 모듈이라 함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수행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상기 하드웨어를 구동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기능적, 구조적 결합을 의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상기 모듈은 소정의 코드와 상기 소정의 코드가 수행되기 위한 하드웨어 리소스의 논리적인 단위를 의미할 수 있으며, 반드시 물리적으로 연결된 코드를 의미하거나, 한 종류의 하드웨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은 본 발명의 기술분야의 평균적 전문가에게는 용이하게 추론될 수 있다.
상기 획득모듈(110)은 사용자의 주식 거래 원장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기 획득모듈(110)은 상기 증권사 시스템(300)으로부터 주식 거래 원장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물론, 전술한 바와 같이 사용자 또는 사용자를 위해 업무를 처리하는 자(예컨대, 자산관리자, 자산 컨설팅 수행자, 세무대리인 등)에 의해 상기 주식 거래 원장 정보가 수동으로 입력될 수도 있다.
또한, 상기 획득모듈(110)은 거래원장 정보뿐만 아니라 특정 주식의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도 있다. 이때 상기 획득모듈(110)은 사용자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특수관계인에 대한 특정 주식의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더 획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용자 및/또는 특수관계인의 특정주식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는 증권사 시스템(300)으로부터 획득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 또는 사용자를 위해 업무를 처리하는 자로부터 수동으로 획득할 수도 있다.
상기 획득모듈(110)은 획득한 정보로부터 사용자의 특정 주식의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실시 예에 따라 사용자의 특수 관계인의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실시 예에 따라 상기 획득모듈(110)은 사용자 자신 만의 보유현황에 기초하여 컨설팅 정보를 생성할 수도 있고, 특수 관계인의 보유현황까지 고려하여 컨설팅 정보를 생성할 수도 있다. 이상적으로는 특수 관계인의 보유현황까지 고려하여야만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알 수 있지만, 사용자뿐만 아니라 특수 관계인의 특정 주식에 대한 보유현황을 모두 파악하는 것은 사용자의 적극적인 협력 없이는 용이하지 않을 수 있다. 왜냐하면 사용자 한 명만 고려하더라도 서로 다른 증권사를 통해 특정 주식을 분산해서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만의 보유현황도 파악하기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으며, 더욱이 특수 관계인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특수 관계인이 누구인지여부 조차도 사용자의 적극적인 협력 없이는 파악하기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명세에서는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이 획득한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의 특정주식의 보유현황을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으로 정의하기로 한다.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은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이 획득한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의 특정 주식 보유현황을 의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특수 관계인에 대한 정보 및/또는 특수 관계인의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였는지 여부에 따라 상기 획득모듈(110)이 획득할 수 있는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은 달라질 수 있음은 물론이다.
물론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정확하고 효율적인 컨설팅을 위해 가급적 자신뿐만 아니라 특수 관계인의 특정주식의 보유현황 또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예컨대, 증권계좌 정보 등)을 적극적으로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상기 추출모듈(130)은 상기 사용자의 주식 거래 원장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소정의 대상 종목의 주식에 대한 입출고 내역을 추출할 수 있다.
상기 제1산출모듈(140)은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상기 대상 종목의 주식에 대한 소정의 분석 기간 동안의 각 출고 거래를 상술한 제1방식에 따라 수행할 경우의 제1양도차액을 산출할 수 있으며, 상기 제2산출모듈(150)은 상기 사용자가 보유한 상기 대상 종목의 주식에 대한 상기 분석 기간 동안의 각 출고 거래를 상술한 제2방식에 따라 수행할 경우의 제2양도차액을 산출할 수 있다.
상기 컨설팅모듈(160)은 산출된 상기 제1양도차액 및 상기 제2양도차액에 기초하여 출고 순서 선정방식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한 컨설팅 정보는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기 컨설팅모듈(160)은 사용자 단말(200)로 컨설팅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실시예에 따라 상기 컨설팅모듈(160)은 상기 제1양도차액에 대한 제1양도세액 및 상기 제2양도차액에 대한 제2양도세액을 산출하고, 상기 제1양도세액 및 상기 제2양도세액에 관한 정보를 더 제공할 수도 있다.
구현 예에 따라 상기 제1산출모듈(140) 및 제2산출모듈(150)이 각각 전술한 바와 같이 제1양도세액 및 제2양도세액을 산출할 수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 컨설팅 모듈(160)은 산출된 제1양도세액 및 제2양도세액에 기초한 컨설팅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도 있다. 즉 제1양도세액 및 제2양도세액의 산출은 제1산출모듈(140) 및 제2산출모듈(150)에 의해 수행될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컨설팅 모듈(160)에 의해 수행될 수도 있다.
구현 예에 따라 컨설팅모듈(160)은 전술한 바와 같이 특정지위와 관련한 다면적 컨설팅 정보를 생성/제공할 수도 있다.
한편, 상기 지위판단모듈(120)은 상기 사용자가 상기 대상 주식 종목에 상응하는 기업에 대한 특정 지위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상기 컴퓨팅 시스템은, 상기 사용자가 상기 대상 주식 종목에 상응하는 기업에 대한 특정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도록 구현될 수도 있다.
또한 상기 지위판단모듈(120)은 단순히 사용자가 특정주식(특정기업)에 대해 특정지위를 갖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전술한 바와 같은 여유조건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특정지위 상황정보를 판단할 수도 있다. 그러면 상기 컨설팅모듈(160)은 특정지위와 관련한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도 있다.
상기 확인모듈(170)은 사용자의 특정 계좌에 포함된 특정 주식에 대한 매도요청이 존재할 경우 상기 매도요청에 상응하는 매도수량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컨설팅 정보에 양도차액 또는 양도세액까지 포함될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매도가격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상기 확인모듈(170)은 증권사 시스템(300)으로부터 매도수량/가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고, 사용자 단말(200)에 설치된 HTS, MTS, 웹 페이지 등으로부터 이러한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상기 확인모듈(170)은 사용자가 소정의 주식을 매도하고자 할 때, 즉 실제 매도거래가 이루어기전에 예상 매도거래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 예상 매도거래정보는 사용자가 예상하는 예상 매도시점, 예상 매도수량, 또는 예상 매도단가를 포함할 수 있다.
예상 매도시점은 예컨대, 사용자가 HTS에 대상 주식 즉 매도를 하고자 하는 주식에 대한 주문정보를 입력한 경우에는 즉시(예컨대, 수초에서 수분 내)일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당장 매도할 의향은 없을 수도 있고, 이런 경우에는 사요자로부터 매도시점을 별도로 입력받을 수도 있다.
또한 예상 매도수량 및/또는 예상 매도단가 역시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을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상기 확인모듈(170)은 예상 매도거래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 또한 실시 예에 따라 상기 확인모듈(170)은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특정할 수도 있다. 출고순서 선정방식은 전술한 바와 같이 제1방식 또는 제2방식 중 하나일 수 있다. 상기 확인모듈(170)은 제1방식 또는 제2방식 각각에 따른 양도차액(양도소득) 및/또는 양도소득세를 연산해본 후 보다 사용자에게 유리한 방식을 자동으로 출고순서 선정방식으로 특정하거나 이와 관련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 후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선택하도록 할 수 있다. 또는 단순히 어떤 방식의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선택할지를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할 수도 있다. 특정된 출고순서 선정방식은 해당 계좌의 출고순서 선정방식으로 결정되며, 이후에는 당해에 특정된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따라야 할 수 있으므로 상기 확인모듈(170)은 계좌별로 특정된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대한 정보를 소정의 기록장치에 저장해둘 수 있다.
만약 대상 주식이 포함된 계좌가 이미 출고순서 선정방식이 결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동일한 계좌는 이미 결정되어 있는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변경하지 못하는 경우일 수도 있고, 이러한 경우는 상기 확인모듈(170)은 상기 계좌가 이미 기특정되어 있는 출고순서 선정방식이 존재하는지를 확인 후 존재한다면 기특정된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예상 매도거래를 수행할 경우에 적용할 출고순서 선정방식으로 자동으로 특정할 수 있다.
상기 특정모듈(180)은 소정의 출고거래에서의 출고수량에 상응하는 취득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물론 출고거래가 이루어지기 전이라면, 상기 특정모듈(180)은 예상 출고 즉, 예상 매도거래정보에 포함된 예상 매도수량에 기초하여 예상매도수량에 상응하는 취득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
상기 취득정보는 상기 매도수량에 상응하는 취득가, 취득시기, 또는 입고거래의 종류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특정모듈(180)은 경우에 따라 출고거래에 어느 하나의 입고거래가 매칭되는 것이 아닐 경우, 매도수량 또는 예상 매도수량을 구성하는 부분수량들별로 각각 서로 다른 취득정보를 특정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즉, 상기 특정모듈(180)은 매도수량별 또는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매도수량별 또는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를 획득한다고 함은 매도수량 또는 예상 매도수량에 포함된 주식의 부분수량들별 취득정보를 특정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또한 상기 특정모듈(180)은 이러한 취득정보를 특정하기 위해 포인팅 정보를 유지/관리할 수 있다.
그러면 컨설팅 모듈(160)은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컨설팅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상기 컨설팅 정보는 사용자가 주식을 매도하기 전에 사전적으로 특정된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른 예상되는 양도소득세를 포함할 수 있다.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하기 위해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단순히 예상 매도수량에 포함된 부분수량별 양도차액을 합산하고 미리 정해진 양도세율을 적용하여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구현 예에 따라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예상 매도수량별로 보유기간을 각각 산정하고, 보유기간에 따라 서로 다른 세율을 적용하여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할 수도 있다. 또한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예상 매도수량의 양도차액을 산정하고, 산정된 양도차액이 기준 양도차액을 넘는 경우에는 다른 세율을 적용하여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할 수도 있다. 예컨대, 양도차액이 소정의 기준 양도차액(예컨대, 3억원)이 넘는 경우에는 25%의 세율을 적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0%의 세율을 적용하여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할 수 있다. 구현 예에 따라 또는 법규에 따라 전체 양도차액에 대해 높은 세율이 적용될 수도 있고, 기준 양도차액을 넘는 범위에서만 높은 세율이 적용될 수도 있다.
또한 상기 컨설팅 정보는 주식의 매도 전에 양도소득세를 줄이기 위해 예상 매도거래정보의 일부를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예컨대,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라 사용자가 매도하고자 하는 수량 중 일부의 수량은 보유기간이 소정의 기준기간 미만으로 산정될 수도 있다. 후술할 바와 같이 특정모듈(180)은 예상 매도수량에 포함된 부분수량별로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른 취득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 취득정보에는 수량별로 대응되는 입고거래가 이루어진 취득시점이 포함될 수 있고, 상기 취득시점과 예상 매도거래정보에 포함된 예상 매도시점에 기초하여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예상 매도수량별 보유기간을 산정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일부 수량은 일정 시점(예컨대, 해당 수량이 기준기간 이상이 되는 시점) 이후에 매도하라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생성할 수도 있다. 또는 해당 일부수량에 해당하는 수량은 매도가 되지 않도록 매도수량 자체를 줄이도록 하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생성할 수도 있다.
예컨대, 사용자가 매도하고자 하는 수량을 예상 매도단가대로 매도한 경우 양도차액이 기준금액을 넘는 경우에는 세율이 변경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양도차액이 기준금액을 넘지 않도록 예상 매도수량을 변경하도록 하거나 또는 예상 매도시점을 다음 과세기준구간으로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생성할 수도 있다.
이처럼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의하면, 사용자가 주식을 매도하기 전에 사전적으로 예상 양도소득세를 확인하도록 하는 것 자체로써 사용자의 출고전략에 도움이 되도록 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사전에 매도수량 또는 매도시점을 변경하는 경우에 보다 과세 관점에서는 이익이 될 수 있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상당한 절세효과를 누리도록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일부수량에 대해 출고거래의 종류를 변경하도록 하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대상수량에 상응하는 입고거래를 먼저 특정해둘 수도 있다. 또한 대상수량을 정의하기 위한 소정의 기준조건을 미리 정해둘 수 있다.
그러면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상기 취득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매도수량 중 적어도 일부의 수량인 대상수량에 대한 정보 또는 상기 대상수량에 대해 매도 이외의 출고거래(예컨대, 타계좌로의 출고 등)를 제안하는 정보를 포함하는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자세히 후술하도록 한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각각의 주식종목 별로 상술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한편,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술한 바와 같이 소정 기간 동안 이미 수행된 주식거래에 대한 양도차액 또는 양도세액을 출고 방식별로 선정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가 주식거래를 수행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소정의 컨설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절세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제공되는 컨설팅 정보는 후술할 바와 같이 사용자가 특정 주식을 매도하고자 할 경우에, 매도수량에 포함된 적어도 일부의 주식이 소정의 조건(예컨대, 단순히 매도할 경우 양도세가 상대적으로 많이 부과되는 경우)에 부합하는 경우, 상기 조건에 해당하는 수량에 대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이하 본 명세서에서 상기 조건에 부합하는 상기 특정주식의 수량을 대상수량이라고 정의하기로 한다.
예컨대. 대상수량에 해당하는 경우는 상술한 바와 같은 제1방식 또는 제2방식의 출고순서를 적용하였을 경우, 상대적으로 취득가가 낮게 책정되는 주식들(예컨대, 무상증자로써 취득가가 0원으로 책정되는 수량, 유상증자라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취득한 수량, 또는 장내거래를 통해 취득하더라도 매우 낮은 가격으로 매수한 주식 등) 또는 미리 정해진 입고종류(예컨대, 무상증자 또는 유상증자)에 해당하는 주식일 수 있다.
이러한 대상수량이 현재 사용자가 매도하고자 하는 상기 특정주식의 매도수량에 포함될 경우에는 대상수량은 상대적으로 높은 양도차익을 얻은 것으로 취급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높은 양도세가 부과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대상수량은 별개의 계좌에 대체 또는 이체를 수행하고, 대상수량에 해당하지 않는 수량을 먼저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왜냐하면 대상수량을 제외하고 상기 특정주식을 매도한 후에는 보유주식의 감소로 인해 주식양도소득세에 과세대상이 되는 지위(예컨대, 과세요건으로써의 대주주)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또는 대상수량을 제외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의 수량을 매도하더라도 과세대상이 되는 지위에서 벗어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비과세되는 범위에서 증여 등의 다른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양도세액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선제적으로 사용자가 매도하고자 하는 매도수량 중 대상수량이 포함될 경우에 소정의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는, 주식거래를 수행한 후에 제한적으로 출고 순서를 유리한 방식으로 선택하는 경우에 비해 훨씬 높은 절세가 가능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특정 주식을 매도하고 하는 매도의사가 있을 때(예컨대, 사용자가 매도주문을 위한 주문정보를 입력할 때) 뿐만 아니라, 매도의사가 없더라도 현재 시점에서 과거의 입고거래 내역에 기초하여 앞으로 몇 주를 팔면 그 이후로부터 대상수량에 해당하는 주식이 매도된다는 컨설팅 정보를 미리 제공해 줄 수도 있다.
예컨대, 도 5a에서의 거래내역을 일 예로 설명하면, 제1방식의 출고방식으로 양도세가 부과되는 계좌에서 2020.07.31. 매도 10,000주는 2020.01.01.자 입고거래에 해당하는 주식이 매도된 것을 취급된다. 이후 2020.8.31.에 20,000주를 매도하기 위해 사용자가 매도요청을 HTS 또는 MTS 등에 입력할 경우, 매도수량(20,000주) 중 10,000주는 2020.02.01.자 입고거래에 해당하는 주식으로 취급되지만 나머지 수량인 10,000주 즉, 본 명세서에서 정의되는 대상수량은 2020.03.31.자 입고거래 즉, 무상증자에 의해 취득된 주식이 매도된 것으로 취급된다. 이러한 경우 대상수량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양도차익(28,000원)이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의하면, 2020.08.31.자 매도요청(매도수량 20,000주)이 입력될 경우, 사용자에게 매도수량 중 10.000주만 매도하고 대상수량에 해당하는 10,000주는 타계좌로 이체 또는 대체할 것을 제안하는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 단말(200)로 제공할 수 있다.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이체 또는 대체 후에 사용자가 원하는 수량 중 나머지 10,000주를 매도하도록 하는 정보를 컨설팅 정보에 더 포함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이러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서 2020.08.31.의 매도가 사용자의 매도요청대로 단순히 수행된 경우는 도 5b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2020.08.31.의 매도 2만주에 의해 양도차익이 3억4천{10,000*(28,000-22,000)+10,000*(28,000-0)} 책정된다. 하지만 컨설팅 정보대로 우선 매도수량 중 10,000주만 매도 후, 대상수량에 해당하는 10,000주를 타계좌로 이체 또는 대체하고, 그 이후에 다시 10,000주를 매도할 경우에는 마지막 10,000주는 2020.05.31.자 입고거래에 의해 취득된 것으로 취급되고 이러한 경우, {10,000*(28,000-22,000)+10,000*(28,000-23,000)}=1억1천으로 책정되게 된다. 물론, 타계좌로 이체 또는 대체된 대상수량 10,000주를 추후 매도할 경우에는 상당한 양도차익이 책정될 수 있지만, 대상수량만 남은 경우는 과세요건상의 대주주지위가 안될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타계좌에 남은 주식은 비과세를 적용받는 증여 등을 수행할 수도 있다. 결국 경우에 따라 상술한 컨설팅 정보를 통해 매우 높은 절세효과를 획득할 수도 있게 된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이처럼 대상수량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정의 포인팅 정보를 유지/관리할 수도 있다. 상기 포인팅 정보는 매도가 수행될 경우 어떠한 입고거래를 통해 취득된 주식이 매도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유지관리되는 정보일 수 있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실시 예에 따라 제1출고 방식 및 제2출고 방식 각각에 상응하는 제1포인팅 정보 및 제2포인팅 정보를 모두 유지할 수도 있다. 그리고 제1포인팅 정보 및 제2포인팅 정보에 따라 대상수량이 매도되는 시점이 다를 수 있고, 이에 따라 적응적으로 컴퓨팅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예컨대, 사용자가 소정의 매도수량에 대한 매도요청을 수행하면, 제1출고방식에 따른 제1포인팅 정보에 의할 경우는 매도수량 중 대상수량이 포함되지 않지만 제2출고방식에 따른 제2포인팅 정보에 의할 경우는 매도수량 중 대상수량이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출고방식에 따라 대상수량이 매도수량에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 자체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하거나 대상수량의 포함여부에 따라 출고거래를 어떤식으로 수행하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한 정보를 컨설팅 정보로 제공할 수도 있다. 물론 사용자의 계좌에서 출고방식이 미리 정해진 경우에는 해당 출고방식에 상응하는 포인팅 정보만이 유지될 수도 있다.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에 의해 사용자(사용자 단말(200))에게 제공되는 컨설팅 정보는 대상수량에 대한 정보일 수 있다. 예컨대, 사용자로부터 매도요청이 입력된 경우에 매도요청된 매도수량 중 대상수량이 포함되는지 여부 또는 몇 주 이후부터는 대상수량에 해당한다는 등의 정보가 대상수량에 대한 정보일 수 있다.
구현 예에 따라 상기 컨설팅 정보는 판단된 대상수량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사용자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출고거래를 수행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출고거래 방식에 대한 정보를 포함할 수도 있다. 즉, 전술한 바와 같이 전체 또는 일부의 수량에 대해 본인의 타계좌로의 대체 또는 타사계좌로의 이체 또는 타인의 계좌로의 이체를 수행하라는 정보가 컨설팅 정보에 포함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대상수량에 대한 출고거래 전 또는 후에 얼마만큼의 수량에 대해 매도를 하라는 정보가 컨설팅 정보에 더 포함될 수도 있다.
또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반드시 사용자가 특정 주식에 대한 매도의사(예컨대, 매도주문의 입력 등)를 밝힌 경우에만 상기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필요는 없다. 예컨대,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특정 주식에 대한 매도의사가 무관하게 특정 주식에 대해서는 현재 매도하는 수량부터 또는 몇 주의 매도 후에는 대상수량에 해당한다는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다.
도 7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라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컨설팅 정보 제공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7은 사용자가 특정 주식에 대한 매도요청을 수행한 경우에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일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사용자는 자신의 특정 계좌에 포함된 특정 주식에 대한 매도요청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매도요청은 적어도 소정의 매도수단(예컨대, HTS, MTS, 또는 웹 페이지 등, 10)을 통해 특정 주식의 매도수량에 대한 입력(예컨대, 11을 통해)이 수행된 경우일 수 있다. 물론 실시 예에 따라서는 매도주문(예컨대, 13을 통해)이 수행된 경우에 매도요청이 있었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매도주문이 출력되면 즉각적으로 매도주문이 체결될 수도 있으므로, 매도수량에 대한 입력이 수행되면 또는 가격(예컨대, 12를 통해)까지 특정되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상기 특정 주식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주식 거래 이력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매도수량에 상응하는 취득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 상기 취득정보는 상기 매도수량에 상응하는 주식의 취득가 또는 입고거래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물론, 전술한 바와 같이 매도수량 전체가 동일한 취득가 또는 동일한 입고거래에 의해 취득된 것으로 취급되지 않을 수도 있고, 이러한 경우에는 서로 다른 입고거래에 의해 취득되는 것으로 취득되는 수량별로 취득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
그러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특정한 상기 취득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매도수량 중 적어도 일부의 수량인 대상수량에 대한 정보 또는 상기 대상수량에 대해 매도 이외의 출고거래(예컨대, 타계좌로의 이체 또는 대체 들)를 제안하는 정보를 포함하는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상기 대상수량은 매도될 시에 취득가가 상기 특정 계좌에 포함된 다른 상기 특정 주식에 비해 미리 정해진 기준(예컨대, 상기 특정 주식 전체의 평균 취득가 대비 일정비율 이상 낮은 경우 또는 대상수량에 해당하는 입고거래 전 또는 후의 소정 개수의 입고거래의 평균 취득가 대비 일정비율 이상 낮은 경우 등)에 부합하도록 낮게 그 취득가가 책정되는 수량 또는 미리 정해진 입고종류(예컨대, 무상증자 또는 유상증자 등)에 의해 취득된 것으로 취급되는 수량일 수 있음은 전술한 바와 같다.
상기 컨설팅 정보(예컨대, 20)는 예컨대,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사용자가 매도수량을 10,000주로 입력한 경우, 매도수량 10,000주 중 먼저 매도되는 5,000주는 대상수량에 해당하지 않지만 나머지 5,000주는 대상수량에 해당하므로 대상수량에 대해서는 매도 이외의 출고거래(예컨대, 계좌 대체, 이체 등)를 수행하라는 정보일 수 있다. 물론, 상기 컨설팅 정보는 단순히 매도수량 10,000주 중 먼저 매도되는 5,000주는 대상수량에 해당하지 않지만 나머지 5,000주는 대상수량에 해당한다는 정보만을 포함할 수도 있다. 물론 구현 예에 따라서는 상기 컨설팅 정보는 해당 매도수량을 단순히 매도할 경우의 양도차익(또는 양도세액)에 대한 정보 및/또는 컨설팅 정보대로 수행한 경우의 양도차익(또는 양도세액)에 대한 정보를 더 포함할 수도 있다.
이처럼 사용자가 매도를 수행하고자 할 경우, 실시간으로 그리고 선제적으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이익은 매우 증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 단말(200)에 전부 또는 일부가 설치되거나 증권사 시스템(300)에 전부 또는 일부가 설치되어 매도수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전술한 바와 같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의 계좌원장정보를 증권사로부터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획득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한편, 이러한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출고(예컨대, 이체, 대체, 또는 매도)가 수행될 경우 해당 출고에 해당하는 수량이 어떤 입고거래에 대응되는 수량인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상기 취득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소정의 포인팅 정보를 유지할 수 있다. 상기 포인팅 정보는 현재 매도가 시작되는 경우 어떤 입고거래에 의한 주식(또는 특정 입고거래의 입고수량 중 어떤 수량부터)이 매도되는 것으로 취급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일 수 있다. 예컨대, 도 3에서도 이러한 포인팅 정보가 행렬의 인덱스를 통해 유지되는 일 예를 설명하고 있지만, 반드시 이에 국한될 필요는 없다.
이러한 포인팅 정보가 유지되면 매우 빠르게 대상수량의 판단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전술한 바와 같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출고 순서 방식이 결정되지 않은 계좌의 경우에는 제1출고방식(예컨대, 선입선출) 및 제2출고방식(예컨대, 후입선출) 각각에 상응하는 포인팅 정보를 같이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의 포인팅 정보에 따라 대상수량을 판단하고, 대상수량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물론, 한 번 출고 방식이 정해지면 그 이후에는 정해진 출고방식에 따른 포인팅 정보 하나만 유지/관리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도 8 및 도 9에서는 출고거래의 출고수량 별 취득정보를 특정하기 위해, 출고수량이 어떤 입고거래에 대응되는 수량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포인팅 정보를 이용하는 일 예를 설명하기로 한다.
도 8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라 사전적으로 매도할 주식의 매도수량이 어떤 입고거래에 의한 주식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고, 도 9는 본 발명의 다른 실시 예에 따라 사전적으로 매도할 주식의 매도수량이 어떤 입고거래에 의한 주식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우선 도 8a를 참조하면, 사용자의 특정계좌에서 특정주식에 대한 거래내역에 대한 정보는 도 8a와 같을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대상수량은 무상증자 즉 취득가가가 0원인 c 거래만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도록 한다.
이러한 경우 제1출고방식(예컨대, 선입선출 방식)에 의한 제1포인팅 정보는 8b에 도시된 바와 같이 유지/관리될 수 있다.
제1포인팅 정보(p1)는 현재 매도가 소정의 수량만큼 수행될 때 어떠한 입고주식이 매도되는 것으로 취급될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정보일 수 있다. 이러한 제1포인팅 정보(p1)를 유지/관리하기 위해서는 시간 순으로 입고거래별 입고수량, 입고종류, 가격 등에 대한 정보가 주식거래 원장정보로부터 취득되어 소정의 데이터 스트럭쳐(data structure)를 통해 유지관리될 수 있다.
도 8a에서 거래 a, b, c, d까지는 입고거래만 수행되었고, 제1출고방식의 경우이므로 d의 입고거래(매수 500주, 1,100원)가 수행된 후의 제1포인팅 정보는 도 8b(t4)에 도시된 바와 같을 수 있다. 즉, 한 번도 출고거래가 수행되지 않았으므로 여전히 가장 먼저 수행된 입고거래(예컨대, a)의 최초 수량을 나타내는 정보가 제1포인팅 정보(p1)일 수 있다.
도 8b에서는 각각의 입고거래의 수량에 상응하는 길이만큼 입고거래를 나타내는 도형(예컨대, 21 내지 24)으로 입고거래 각각의 입고수량을 표시하였다. 이를 x축에 매핑하면 입고거래 a를 나타내는 제1도형(21)의 종단점은 10,000에 해당하고, 입고거래 b를 나타내는 제2도형(22)의 종단점은 15,000에 해당하며, 입고거래 c를 나타내는 제3도형(23)의 종단점은 22,500에 해당하며, 입고거래 d를 나타내는 제4도형(24)의 종단점은 23,000에 해당하는 위치로 매핑됨을 용이하게 알 수 있다.
이 후 매도거래(e)가 수행될 경우, 현재의 제1포인팅 정보(p1)가 가리키는 위치의 수량부터 상기 매도거래(e)의 매도수량(10,000주) 만큼 순차적으로 매도가 된 것으로 취급될 수 있다. 그러한 경우 도 8b(t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제1포인팅 정보(p1)의 위치가 변경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매도된 것으로 취급된 수량은 매칭완료된 수량으로써 별도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도 8b에서는 매칭완료된 수량에 대해 빗금으로 표시하고 있다.
이후 이 후 매수거래(f)가 수행될 경우, 입고거래이므로 현재의 제1포인팅 정보(p1)의 위치는 변경되지 않고, 상기 매수거래(f)에 대응하는 입고수량이 추가로 도 8b(t6)에 도시된 바와 같이 유지관리될 수 있다.
이 후 매도거래(g)가 수행될 경우, 현재의 제1포인팅 정보(p1)가 가리키는 위치의 수량부터 상기 매도거래(g)의 매도수량(10,000주) 만큼 순차적으로 매도가 된 것으로 취급될 수 있다. 그러한 경우 현재의 제1포인팅 정보(p1)로부터 매도수량(10,000주)를 순차적으로 매도한 것으로 취급하면 매수거래(b)의 수량에 더하여 무상증자거래(7,500)주 중 5,000주가 추가로 매도수량 10,000주에 매칭될 수 있다. 즉, 대상수량에 해당하는 입고거래인 입고거래(c)의 수량이 매도수량에 매칭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전술한 바와 같이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예컨대, 해당 매도거래가 수행될 경우 매도수량 10,000주 중 5,000주는 대상수량(즉, 무상증자 수량)이라는 정보 또는 이에 따라 5,000주만 매도하고 7,500주 중 전부 또는 일부는 타계좌로 출고하라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컨설팅 정보대로 사용자는 출고거래를 수행할 수도 있고, 컨설팅 정보를 무시한 채 원래의 의도대로 단순히 매도거래(g)를 수행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제1포인팅 정보(p1)의 위치는 도 8b(t7)과 같이 변경될 수 있다.
그 후 다시 매도거래(h)가 수행될 경우 제1포인팅 정보(p1)는 도 8b(t8)과 같이 변경될 수 있다.
결국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은 이러한 포인팅 정보를 유지/관리함으로써 사용자가 주식을 매도하고자 할 경우 또는 주식을 매도할 의사가 없어도 선제적으로 대상수량이 출고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도 9는 제2출고방식(예컨대, 후입선출)의 경우의 제2포인팅 정보(p2)를 유지관리하는 개념을 도식화하고 있다.
입고거래들(a, b, c, d)까지는 입고수량에 대한 정보만 유지관리되고, 각각의 입고거래 후의 제2포인팅 정보(p2)의 위치는 입고수량의 마지막 위치에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를 도식화하면 도 9(t4)와 같을 수 있다. 물론, 상기 제2포인팅 정보(p2)는 입고거래 a만 수행되었을 경우에는 입고거래 a에 상응하는 도형(21)의 종단지점에 위치하였다가, 입고거래 b가 수행되면 입고거래 b에 상응하는 도형(22)의 종단지점으로 위치가 변경되고, 입고거래 c가 수행되면 입고거래 c에 상응하는 도형(23)의 종단지점으로 위치가 순차적으로 변경된 후, 입고거래 d가 수행된 후 도 9(t4)에 도시된 바와 같은 위치로 변경된 것일 수 있다.
이후 출고거래(e)가 수행될 경우, 출고거래(e)의 매도수량(10,000주) 만큼이 제2포인팅 정보(p2)로부터 역순으로 출고거래(e)에 매칭되는 입고수량으로 매칭된다. 이러한 경우 도 9(t5)에 도시된 바와 같이 대상수량에 상응하는 입고거래(c)의 수량이 매칭수량에 포함되게 된다. 그러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전술한 바와 같은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도 9에서는 컨설팅 정보대로 대상수량에 대한 매도이외의 출고거래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의 제2포인팅 정보(p2)의 유지관리를 도식화하고 있는데, 컨설팅 정보를 참조하여 사용자가 대상수량에 대한 계좌 대체 등을 수행한 경우는 도 9와는 다르게 제2포인팅 정보의 위치가 변경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이후 매수거래(f)가 수행될 경우, 제2포인팅 정보(p2)는 매칭완료가 되지 않은 마지막 입고수량에 해당하는 위치로 변경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제2포인팅 정보(p2)의 위치는 도 9(t6)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변경될 수 있다.
그리고 매도거래(g)가 수행될 경우, 컴퓨팅 시스템(100)은 현재의 제2포인팅 정보(p2)로부터 역순으로 매도수량만큼의 입고수량을 매칭할 수 있다. 이때 이미 매칭 완료된 수량은 건너뛰고 매도수량만큼의 입고수량을 해당 매도거래에 대응되는 입고수량으로 매칭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도 9(t7)에 도시된 바와 같이 입고수량들의 매칭이 수행되고 제2포인팅 정보(p2)는 매칭되지 않은 마지막 입고수량의 위치로 변경되게 된다.
이후 매도거래(h)가 수행될 경우, 현재의 제2포인팅 정보(p2)의 위치로부터 역순으로 해당 매도거래(h)의 매도수량만큼이 대응되는 입고수량으로 매칭될 수 있고, 그러한 경우는 도 9(t8)에 도시된다.
결국, 이러한 포인팅 정보를 유지관리함으로써 사용자가 매도요청이 있거나 있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대상수량을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컨설팅 정보의 제공이 가능한 효과가 있다.
한편, 전술한 바와 같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이 생성 및/또는 제공하는 컨설팅 정보는 특정지위에 해당하게 될 경우 이를 회피하기 위한 전략 및/또는 특정지위에 해당한 경우의 효과적인 주식 처분 전략을 포함할 수 있다.
상기 획득모듈(110)은 특정주식에 대한 사용자의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을 획득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상기 획득모듈(110)은 증권사 시스템(300)으로부터 거래원장 정보 또는 상기 특정주식의 잔고현황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또는 상기 획득모듈(110)은 사용자로부터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의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도 있다.
예컨대, 획득모듈(110)은 도 1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사용자에게 특수 관계인에 대한 정보(예컨대, 사용자와의 관계, 직계존비속 및/또는 배우자의 이름, 주민번호, 계좌정보 등)를 입력받을 수 있는 UI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특수 관계인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을 수 있다.
또한 구현 예에 따라서는 직접 특수 관계인의 특정주식의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을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상기 획득모듈(110)은 소정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상기 템플릿을 통해 상기 특정주식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을 수도 있다.
특수 관계인은 사용자가 상기 특정주식(특정기업)의 최대주주인지 여부에 따라 그 범위가 달라질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상기 획득모듈(110)은 특수 관계인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상기 특정주식 보유현황에 대한 정보역시 직접 입력받을 수도 있다.
그러면 상기 지위판단모듈(120)은 상기 획득모듈(110)이 확인한 상기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과 상기 특정 주식의 특정지위 판단기준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가 상기 특정 주식에 대한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또는 상기 사용자가 상기 특정 주식에 대한 특정지위에 해당되기 위한 여유조건(예컨대, 몇 주가 더 있으면 대주주에 해당하는지 또는 주식가격이 얼마나 더 오르면 대주주에 해당하는지 등)을 포함하는 특정지위 상황정보를 판단할 수 있다.
특정지위 판단기준은 상기 특정 주식이 유가증권인지, 코스 닥인지, 코넥스 등인지 즉, 상장시장 및/또는 기업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컨대, 2018년 4월 이후부터 2020년 3월까지는 유가증권에 해당하는 주식은 특정지위 판단기준이 주식보유율이 1% 또는 주식가치가 15억 이상일 수 있다. 코스닥에 해당하는 주식은 특정지위 판단기준이 주식보유율이 2% 또는 주식가치가 15억이상일 수 있다. 코넥스에 해당하는 주식은 특정지위 판단기준이 주식보유율이 4% 또는 주식가치가 10억이상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정지위 판단기준은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상기 지위판단모듈(120)은 이러한 특정지위 판단기준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저장하거나 외부로부터 획득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상기 지위판단모듈(120)은 특정지위 상황정보를 판단하기 위해 주식의 현재가격에 대한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
그러면 상기 컨설팅모듈(160)은 판단된 특정지위 상황정보에 기초하여 차별적인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컨설팅 정보의 일 예는 도 10 내지 도 11을 참조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도 10 내지 도 11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특정지위 관련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일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0은 사용자가 주식트레이딩 시스템(예컨대, MTS(Mobile Trading System))을 이용하는 경우 상기 주식트레이딩 시스템을 통해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일 예를 도시하고 있지만, 반드시 이에 국한될 필요는 없다.
일 예에 의하면, 사용자가 소정의 주식(예컨대, 주식 A)를 주식트레이딩 시스템을 통해 선택한 경우, 컴퓨팅 시스템(100)은 도 10에 도시된 바와 같은 컨설팅 정보(30)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상기 컨설팅 정보(30)는 여유조건의 정도(예컨대, 31 내지 33)에 대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예컨대, 현재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에 따르면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의 상기 주식 A의 보유현황이 현재는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지만, 주가가 5% 상승하면 특정지위에 해당할 위험이 존재한다는 제1컨설팅 정보(31), 5% 내지 15% 상승하면 특정지위에 해당할 위험이 존재한다는 제2컨설팅 정보(32), 또는 15% 내지 30% 상승하면 특정지위에 해당할 위험이 존재한다는 제3컨설팅 정보(33)를 선택적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즉,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컴퓨팅 시스템(100)은 현재는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지만, 주식 A의 주가상승의 정도 즉, 여유조건의 정도에 따라 특정지위에 해당할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것을 선제적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면 사용자는 스스로 특정지위에 해당할 리스크를 갖더라도 계속 주식 A를 보유할지 여부 또는 적극적으로 전부 또는 일부를 매도하여 이러한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컨설팅 정보(30)는 항상 사용자에게 제공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보유주식의 총 가격(예컨대, 15억, 10억, 또는 3억 등 특정지위 판단기준)에 따른 특정지위 판단기준은 특정한 판단 기준일(예컨대, 직전년도 말일) 기준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이러한 판단 기준일 이전에만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으면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판단 기준일이 상대적으로 많이 남아 있는 시점에 이러한 컨설팅 정보(30)를 제공하는 것은 오히려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일 수도 있다. 예컨대, 판단 기준일 이전에 전부 또는 일부를 매도할 계획인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한 정보일 수도 있다.
따라서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상기 판단 기준일을 기준으로 미리 정해진 시간범위내(예컨대, 1달, 20일 등)에 진입하는 경우이면서 여유조건 정도가 미리 정해진 범위 내인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도 10에 도시된 바와 같은 컨설팅 정보(30)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이러한 컨설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상기 사용자의 기준 보유현황이 상기 특정지위 판단기준 대비 미리 정해진 범위내(예컨대, 특정지위 판단 기준의 총 주식보유율 기준이 1% 또는 2%인 경우, 주식보유율 기준 대비 미리 정해진 비율(예컨대, 0.5%) 내인 경우)인 경우에 제한적으로 상기 컨설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이러한 컨설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예컨대, 총 주식보유율 기준이 1%인 경우,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에 따른 주식 보유율이 0.5% 이상인 사용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이러한 컨설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한편,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의하면 사용자에게 컨설팅 정보(30)를 제공하기 위한 여유조건의 기준범위 역시 특정 주식에 따라 차별화될 수 있다.
예컨대, 도 10에서는 여유조건의 기준범위가 5%, 5% 내지 15%, 15% 내지 30%로 설정된 경우를 예시적으로 설명하고 있고, 30% 이상인 경우에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일 수 있다.
하지만 주식의 종류에 따라 주식의 특성에 따라 이러한 여유조건의 기준범위가 달라지는 것이 컨설팅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를 선별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동일한 주가상승율(예컨대, 5%)라 하더라도 어떤 주식은 5%의 상승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례적인 경우일 수도 있지만, 어떤 주식은 특별한 사정이 없더라도 5% 내외로 주가가 용이하게 변동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식의 특성과 무관하게 일률적으로 여유조건의 기준범위를 정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컨설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컨설팅이 불필요한 사용자에게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문제점을 가질 수도 있다.
이러한 주식의 특성은 예컨대, 주식의 변동성 또는 시가총액 등 다양할 수 있다. 주식의 변동성은 미리 정해진 소정의 지표(예컨대, VKOSPI 등)이 이용될 수도 있고, 컴퓨팅 시스템(100)의 운영자가 설정한 다양한 방식(예컨대, 최근 며칠 간의 평균 가격 변동폭 등)이 이용될 수 있다. 또한 시가총액 역시 주가상승의 정도와 관련된 지표일 수 있으며, 이러한 시가총액에 따라 여유조건의 기준범위가 변경될 수도 있다.
도 11은 여유조건의 기준범위가 다른 경우의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일 예를 도시하고 있다. 도 11에서는 상대적으로 주가의 변동성이 큰 주식(예컨대, 주식 B)에 대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일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도 1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여유조건 기준범위를 도 10의 경우와 달리 설정하여 차별적인 컨설팅 정보(30)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도 11에 도시된 일 예에서는 여유조건 즉, 특정지위에 사용자가 해당되기 위해 현재의 사용자 기준보유현황에 따른 주식가치가 10% 상승하면 특정지위에 해당될 수 있다는 제1컨설팅 정보(31), 10% 내지 20% 상승하면 특정지위에 해당될 수 있다는 제2컨설팅 정보(32), 또는 20% 내지 35%가 상승하면 특정지위에 해당될 수 있다는 제3컨설팅 정보(33)가 선택적으로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이러한 단순히 주가상승율에 따른 여유조건 즉, 특정지위에 해당되기 위한 주가상승의 여유비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판단기준일을 기준으로 예측되는 주가에 기초하여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예측주가는 사용자가 예측하는 사용자의 예측 주가가 이용될 수도 있고, 소정의 주가예측 시스템에 의해 예측되는 주가가 이용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소정의 UI를 통해 사용자에게 직접 판단 기준일의 예측주가 또는 이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예컨대, 현재가 대비 상승률 등)를 입력받을 수도 있다. 또는 소정의 주가예측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판단기준일의 예측주가를 수신할 수도 있다. 상기 주가예측시스템은 본 발명의 기술적 특징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므로, 주가예측시스템의 구체적인 구성과 원리에 대해서는 본 명세서에서는 상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한다.
어떠한 경우든 판단 기준일의 주가를 예측할 수 있는 정보를 사용자 또는 외부로부터 수신하고, 이를 이용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사용자가 판단 기준일에 특정지위에 해당할 가능성을 판단하고 이를 컨설팅 정보로 제공함으로써 선제적으로 특정지위에 해당하는 리스크를 회피하거나 대응하도록 컨설팅해줄 수 있다.
한편, 실시 예에 따라선 지위판단모듈(120)에 의해 상기 사용자가 특정주식에 대해 현재 특정지위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이미 특정지위를 갖게 된 경우에도 사후적으로 사용자에게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여 이익이 될 수 있는 전략을 컨설팅할 수 있다.
이러한 일 예는 도 13 내지 도 15를 참조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도 13 내지 도 14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컨설팅 정보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을 한 경우의 효용성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또한, 도 15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컨설팅 정보에 따라 사후적으로 대응을 한 경우의 효용성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우선 도 13 내지 도 14는 현재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 경우 또는 특정지위에 해당할 위험이 있는 경우 판단 기준일을 기준으로 일시적으로 특정지위를 회피할 수 있는 전략을 컨설팅하는 개념을 나타내고 있고, 도 15는 특정지위에 해당하게 된 경우에 주식의 처분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절세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개념을 나타내고 있다.
우선 도 13을 참조하면, 사용자 기준 보유현황에 따른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이 보유한 특정주식의 주식가치(V)는 도 1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변동될 수 있다.
그리고 주식가치에 따른 특정지위 판단기준은 미리 정해진 판단 기준일(tr)의 주식가치(Vr)가 판단 기준조건(예컨대, 15억, 10억, 3억 등) 이상인지 여부일 수 있다.
도 13에 도시된 일 예에서는 판단 기준일(tr)의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이 보유한 특정주식의 가치(Vr)가 판단기준조건을 넘으므로, 사용자는 특정주식에 대해 특정지위를 갖게 된다. 그러면 사용자가 판단 기준일(tr) 이후에 상기 특정주식을 처분하는 경우에는 특정지위에 따른 불이익(예컨대, 양도소득세의 과제, 중과세 등)을 받게 될 수 있다. 이러한 불이익은 법률상 정해지는 불이익일 수 있으며 변경될 수 있다.
어떠한 경우든 이러한 불이익은 특정지위를 갖는 사용자가 상기 특정주식을 처분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예컨대, 상장주식의 경우 특정지위를 갖지 않는자는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는 반면, 특정지위를 갖는 자에게는 양도소득세가 과세될 수 있다. 따라서 소정의 시점(매도시점)에서 사용자가 상기 특정주식을 매도할 경우 사용자에게 불이익이 초래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도 14는 도 13과 동일하게 주식가치가 변동한 경우에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컨설팅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를 예시적으로 도시하고 있다.
예컨대, 도 14에 도시된 바와 같이 판단 기준일(tr) 전에 이미 특정지위를 갖게 된 경우 또는 특정지위에 해당할 우려가 있는 경우(예컨대, 여유조건 정도가 작은 경우)에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사용자에게 주식의 일부를 처분(예컨대, 매도)하라는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상기 컨설팅 정보는 도 10 내지 도 11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단순히 여유조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적극적으로 판단 기준일(tr) 전에 일부 주식을 매도 후 원할 경우에는 판단 기준일(tr) 이후에 재매수하라는 정보를 포함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주식의 일부를 판단 기준일(tr) 전 소정의 시점(t1)에 처분하게 되면 도 14에 도시된 바와 같이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의 보유주식 가치는 하락하게 된다. 그러면 판단 기준일(tr)에 사용자 및/또는 특수 관계인의 보유주식 가치(Vr)는 판단기준조건보다 낮게 된다. 그러면 사용자는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게 되고, 소정의 시점(t2)에 매도한 주식만큼 재매수를 하면 원래의 보유수량만큼 다시 확보하게 된다. 이때 재매수하는 가격이 판단 기준일(tr) 전에 일부 매도시의 매도가격보다 높을 수는 있지만, 통상 특정지위에 해당하게 되는 경우의 양도소득세 과세율이 20%이상인 점을 고려하면 일부 매도후 빠른 시간 내에 재매수를 할 경우 특정지위에 해당하는 것보다는 사용자에게 이익일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일부 매도시의 매도가격보다 재매수할 시점의 매수가격이 더 낮은 경우에는 훨씬 더 이익의 폭은 커질 수 있다.
이후 소정의 매도 시점(t3)에 매도를 하면 사용자는 특정지위를 갖지 않으므로 특정지위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되는 효과가 있다.
한편 도 13 및 도 14와 달리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현재 이미 특정지위에 해당하는 사용자가 주식처분을 하고자 하는 경우, 특히 특수 관계인의 보유주식까지 포함해서 특정지위에 해당하게 된 사용자의 경우에 주식처분 전략을 컨설팅 해줄 수 있다.
이러한 일 예는 도 15를 참조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도 1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사용자 및 특수 관계인이 특정 주식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예컨대, 사용자의 보유주식가치는 V1, 배우자의 보유주식가치는 V2, 직계비속 1의 보유주식가치는 V3, 직계비속 2의 보유주식가치는 V4, 직계비속 3의 보유주식가치는 V5일 수 있다.
그리고 사용자 기준으로 특정지위 해당여부는 사용자 및 특수 관계인의 보유주식가치의 합으로 결정될 수 있고, 따라서 사용자 기준으로 특정지위 해당여부를 판단할 때는 특수관계인의 보유주식의 가치까지 합산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사용자 기준으로 V1+V2+V3+V4+V5는 특정지위 판단기준(예컨대, 15억) 이상일 수 있고, 직전년도 판단 기준일에 이미 사용자 기준으로는 특정지위에 해당되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사용자가 자신의 보유주식을 일부 또는 전부 매도하고자 할 경우, 사용자는 특정지위에 해당하므로 특정지위에 따른 불이익(예컨대, 양도소득세 과세)을 받게 된다.
하지만 직계비속(예컨대, 직계비속 1)을 기준으로 특수 관계인은 사용자 및 배우자만 포함되고 형제들은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직계비속 1 기준으로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는, 직계비속 1의 보유가치(V3) 및 직계비속 1의 직계존속(사용자 및 배우자)의 보유가치(V1+V2)만 합산되게 되고, 이러한 경우 직계비속 1은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
즉, 도 15에 도시된 바와 같은 특수관계인의 현황에서 직전년도 판단기준일 기준으로 사용자는 특정지위에 해당하지만 직계비속들 각각은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직계비속의 주식을 우선 처분하도록 하는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예컨대, 도 15에 도시된 바와 같은 상황에서 2018년 판단 기준일(마지막 거래일) 기준으로 사용자의 보유주식은 7억, 배우자는 4억, 직계비속들 각각은 3억씩의 특정주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그리고 주식의 가치는 변화가 없으며 실질적으로 사용자와 특수관계인의 보유주식은 사용자의 지배하에 처분할 수 있다고 가정하도록 한다.
이러한 경우 2018년 판단 기준일을 기준으로 사용자 및 배우자는 각각 특정지위에 해당하고 직계비속 개개인은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특수 관계인은 직계존비속 및 배우자가 포함되지만 형제관계는 포함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2019년 12월 경(판단 기준일 전)에 사용자가 주식 6억을 처분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자 보유주식 7억 중 6억을 처분하면 사용자는 특정지위에 해당하므로 처분시에 불이익을 받게 된다. 하지만 직계비속들의 보유주식 중 6억을 먼저 처분하면 직계비속들은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2019년 판단 기준일이 되면 20억중에 6억을 처분했으므로 사용자 기준으로 특수관계인의 보유주식까지 합산하면 14억이되고, 이러한 경우에는 이제 사용자 역시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게 된다.
결국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 경우라도 상기 사용자 단독이 아니라 특수관계인의 보유주식까지 합산하여 상기 사용자가 특정지위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상기 지위판단모듈(120)은 특수 관계인 개개인이 특정지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더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사용자는 특정지위에 해당하더라도 사용자의 특수 관계인 중 특정지위에 해당하지 않는 자가 있는 경우에는,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사용자에게 해당 특수관계인의 보유주식을 먼저 처분하도록 하는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유리한 주식처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도 16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라 주식 거래 전에 사전적으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일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6을 참조하면, 전술한 바와 같이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의 확인모듈(170)은 예상 매도거래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 예컨대, 확인모듈(170)은 도 16에 도시된 UI(11, 11-1, 12)를 이용하여 예상 매도수량, 예상 매도시점, 및/또는 예상 매도단가를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을 수도 있다. 만약 예상 매도시점 UI(11-1)에 어떠한 정보도 입력되지 않는 경우는 예상 매도시점은 즉시로 판단할 수도 있다.
그리고 상기 확인모듈(170)은 전술한 바와 같이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특정할 수 있다. 출고순서 선정방식 자체가 컨설팅 정보일 수 있음은 전술한 바와 같으며, 어떠한 경우든 상기 확인모듈(170)은 컨설팅 모듈(160)을 통해 추천되는 출고순서 선정방식 또는 기특정된 출고순서 선정방식 또는 사용자가 임의로 선택하는 출고순서 선정방식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예상 매도거래에 적용할 출고순서 선정방식으로 특정할 수 있다.
그러면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UI(20) 도시된 바와 같이 예상 양도소득세를 컨설팅 정보로써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전술한 바와 같이 특정모듈(180)이 예상 매도수량별로 취득정보를 특정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예상 매도수량에 포함된 부분수량별로 대응되는 입고거래가 특정되어야 함은 전술한 바와 같다.
그리고 양도소득세가 보유기간 또는 양도차액이 기준 보유기간 또는 기준 양도차액을 기준으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라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가 달라질 수 있으며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라 예상 매도수량별 보유기간 및 양도차액이 달라질 수 있음은 물론이다.
그리고 이처럼 예상 매도수량별 보유기간 및 양도차액을 특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예상 양도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도록 예상 매도시점 또는 예상 매도수량을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도 16에 도시된 바와 같이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할 수도 있다.
예컨대, 도 17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따른 컨설팅 정보를 설명하기 위한 거래내역 리스트의 일 예를 도시하고 있는데, 예상 매도시점이 2018년 12.15일인 경우를 가정하면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예상 매도수량이 10,000주이고, 출고순서 선정방식이 제1방식 즉, 선입선출 방식인 경우를 가정하면, 4번째 매수거래(2017.12.20. 매수, 2000주) 및 5번째 매수거래(2018.01.15.)는 기준 보유기간(예컨대, 1년)이 되지 않으므로 높은 세율(예컨대, 30%)이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상기 컨설팅 모듈(160)은 기준 보유기간 미만에 해당하는 수량 즉, 3000주(4번째 매수거래 및 5번째 매수거래의 거래량 합)를 2019년 01. 15. 이후에 매도하라는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여 제공할 수 있다. 구현 예에 따라 이렇게 변경할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 각각의 예상 양도소득세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할 수도 있다. 구현예에 따라서는 단순히 예상 매도수량을 3000주 줄이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할 수도 있다. 물론 실시 예에 따라서는 4번째 매수거래까지만 보유기간이 기준 보유기간을 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예컨대, 일부수량(2000주 또는 3000주)은 2018년 12. 20일 이후에 매도하라는 추천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또한 도 17에 도시된 바와 같은 거래내역에 기초하여 기준 양도차액에 따른 컨설팅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예컨대, 출고순서 선정방식이 제1방식일 경우 4번째 매수거래까지를 수량(예컨대, 9000주)의 양도차액은 기준 양도차액 이하이고, 5번째 매수거래까지를 포함하면 양도차액이 기준 양도차액을 초과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5번째 매수거래에 해당하는 수량(예컨대, 1000주)는 다음 과세기준 구간(예컨대, 2019년 1월 1일 이후)에 매도하라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하거나 단순히 매도수량을 10000주에서 1000주 줄이라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출고순서 선정방식이 제2방식일 경우, 첫 번째 매수거래에 의한 수량 2000주 중 900주를 제외하면 양도차액이 기준 양도차액 이하가 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900주를 다음 과세기준 구간(예컨대, 2019년 1월 1일 이후)에 매도하라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하거나 단순히 매도수량을 10000주에서 900주 줄이라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할 수도 있다.
이처럼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의하면, 실제 매도거래전에 사용자가 원하는 매도거래를 수행하면 예상되는 예상 양도소득세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하거나, 또는 예상 양도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 추천정보를 컨설팅 정보로써 제공하는 경우 사용자에게 매우 큰 경제적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한편, 구현 예에 따라서, 상기 컴퓨팅 시스템(100)은 프로세서 및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프로세서는 싱글 코어 CPU혹은 멀티 코어 CPU를 포함할 수 있다. 메모리는 고속 랜덤 액세스 메모리를 포함할 수 있고 하나 이상의 자기 디스크 저장 장치, 플래시 메모리 장치, 또는 기타 비휘발성 고체상태 메모리 장치와 같은 비휘발성 메모리를 포함할 수도 있다. 프로세서 및 기타 구성 요소에 의한 메모리로의 액세스는 메모리 컨트롤러에 의해 제어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프로그램은,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는 경우, 본 실시예에 따른 컴퓨팅 시스템(100)으로 하여금, 상술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다.
한편,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상술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은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 명령 형태로 구현되어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에 저장될 수 있으며,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제어 프로그램 및 대상 프로그램도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저장될 수 있다.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는 컴퓨터 시스템에 의하여 읽혀질 수 있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모든 종류의 기록 장치를 포함한다.
기록 매체에 기록되는 프로그램 명령은 본 발명을 위하여 특별히 설계되고 구성된 것들이거나 소프트웨어 분야 당업자에게 공지되어 사용 가능한 것일 수도 있다.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의 예에는 하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및 자기 테이프와 같은 자기 매체(magnetic media), CD-ROM, DVD와 같은 광기록 매체(optical media), 플롭티컬 디스크(floptical disk)와 같은 자기-광 매체(magneto-optical media) 및 롬(ROM), 램(RAM), 플래시 메모리 등과 같은 프로그램 명령을 저장하고 수행하도록 특별히 구성된 하드웨어 장치가 포함된다. 또한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시스템에 분산되어, 분산방식으로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코드가 저장되고 실행될 수 있다.
프로그램 명령의 예에는 컴파일러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과 같은 기계어 코드뿐만 아니라 인터프리터 등을 사용해서 전자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장치, 예를 들어, 컴퓨터에 의해서 실행될 수 있는 고급 언어 코드를 포함한다.
상술한 하드웨어 장치는 본 발명의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소프트웨어 모듈로서 작동하도록 구성될 수 있으며, 그 역도 마찬가지이다.
전술한 본 발명의 설명은 예시를 위한 것이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의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이나 필수적인 특징을 변경하지 않고서 다른 구체적인 형태로 쉽게 변형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에서 기술한 실시 예들은 모든 면에서 예시적인 것이며 한정적이 아닌 것으로 이해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단일형으로 설명되어 있는 각 구성 요소는 분산되어 실시될 수도 있으며, 마찬가지로 분산된 것으로 설명되어 있는 구성요소들도 결합된 형태로 실시될 수 있다.
본 발명의 범위는 상기 상세한 설명보다는 후술하는 특허청구범위에 의하여 나타나며, 특허청구범위의 의미 및 범위 그리고 그 균등 개념으로부터 도출되는 모든 변경 또는 변형된 형태가 본 발명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Claims (14)

  1. 컴퓨팅 시스템이, 사용자가 보유한 대상 주식의 매도 전에 소정의 예상 매도 시점을 기준으로 상기 대상 주식의 매도에 따른 예상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제1방식 또는 제2방식 중 하나인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특정하는 단계;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상기 예상 매도시점에 상응하는 예상 매도거래정보-상기 예상 매도거래정보는 상기 예상 매도시점, 예상 매도수량, 또는 예상 매도단가를 포함함-를 특정하는 단계;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특정된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라 상기 예상 매도수량에 상응하는 매도가 이루어질 경우에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상기 취득정보는 취득가 또는 취득시점을 포함함-를 특정하는 단계;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특정한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와 상기 매도거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예상 양도차액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계산된 상기 예상 양도차액에 기초하여 특정되는 예상 양도소득세를 포함하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대상 주식의 매도에 따른 예상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제1방식 또는 제2방식 중 하나인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특정하는 단계는,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상기 대상 주식을 포함하는 계좌에 대해 출고순서 선정방식이 기특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 및
    기특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특정된 방식을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으로 특정하고, 기특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상기 사용자로부터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선택받거나 또는 상기 매도거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방식 또는 상기 제2방식으로 각각 예상 양도소득 또는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출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제1방식 또는 상기 제2방식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으로 특정하는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계산된 상기 예상 양도차액에 기초하여 특정되는 예상 양도소득세를 포함하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는,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상기 예상 매도시점과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 따라 예상 매도수량별 보유기간을 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산정된 보유기간에 따라 상기 예상 매도수량 중 적어도 일부에 대해 선택적으로 다른 양도세율을 적용하여 상기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은,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상기 예상 매도시점과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 따라 예상 매도수량별 보유기간을 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산정결과 상기 예상 매도수량 중 적어도 일부에 대해 기준 보유기간 미만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예상 매도시점 또는 예상 매도수량 중 적어도 하나를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상기 컨설팅 정보에 포함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계산된 상기 예상 양도차액에 기초하여 특정되는 예상 양도소득세를 포함하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는,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양도차액에 따라 상기 예상 매도수량 중 적어도 일부에 대해 선택적으로 다른 양도세율을 적용하여 상기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은,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양도차액이 기준 양도차액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예상 매도시점 또는 예상매도수량 중 적어도 하나를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상기 컨설팅 정보에 포함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7. 컴퓨팅 시스템이, 사용자가 보유한 대상 주식의 매도 전에 소정의 예상 매도 시점을 기준으로 상기 대상 주식의 매도에 따른 예상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제1방식 또는 제2방식 중 하나인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특정하는 단계;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상기 예상 매도시점에 상응하는 예상 매도거래정보-상기 예상 매도거래정보는 상기 예상 매도시점, 예상 매도수량, 또는 예상 매도단가를 포함함-를 특정하는 단계;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특정된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라 상기 예상 매도수량에 상응하는 매도가 이루어질 경우에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상기 취득정보는 취득가 또는 취득시점을 포함함-를 특정하는 단계;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특정한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와 상기 매도거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예상 양도차액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양도차액이 기준 양도차액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예상 매도시점 또는 예상매도수량 중 적어도 하나를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포함하는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상 양도소득세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8.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9. 컴퓨팅 시스템으로서,
    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메모리를 포함하며,
    상기 프로그램은,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는 경우, 상기 컴퓨팅 시스템이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수행하도록 하는 컴퓨팅 시스템.
  10. 사용자가 보유한 대상 주식의 매도 전에 소정의 예상 매도 시점을 기준으로 상기 대상 주식의 매도에 따른 예상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제1방식 또는 제2방식 중 하나인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특정하고, 상기 예상 매도시점에 상응하는 예상 매도거래정보-상기 예상 매도거래정보는 상기 예상 매도시점, 예상 매도수량, 또는 예상 매도단가를 포함함-를 특정하기 위한 확인모듈;
    특정된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라 상기 예상 매도수량에 상응하는 매도가 이루어질 경우에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상기 취득정보는 취득가 또는 취득시점을 포함함-를 특정하기 위한 특정모듈; 및
    특정한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와 상기 매도거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예상 양도차액을 계산하고, 계산된 상기 예상 양도차액에 기초하여 특정되는 예상 양도소득세를 포함하는 컨설팅 정보를 생성하는 컨설팅 모듈을 포함하는 컴퓨팅 시스템.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확인모듈은,
    상기 대상 주식을 포함하는 계좌에 대해 출고순서 선정방식이 기특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기특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특정된 방식을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으로 특정하고, 기특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상기 사용자로부터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선택받거나 또는 상기 매도거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방식 또는 상기 제2방식으로 각각 예상 양도소득 또는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출한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제1방식 또는 상기 제2방식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으로 특정하는 컴퓨팅 시스템.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컨설팅 모듈은,
    상기 예상 매도시점과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 따라 예상 매도수량별 보유기간을 산정하고, 산정된 보유기간에 따라 상기 예상 매도수량 중 적어도 일부에 대해 선택적으로 다른 양도세율을 적용하여 상기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하거나 또는 상기 예상 매도수량 중 적어도 일부에 대해 기준 보유기간 미만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예상 매도시점 또는 예상 매도수량 중 적어도 하나를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생성하는 컴퓨팅 시스템.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컨설팅 모듈은,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양도차액에 따라 상기 예상 매도수량 중 적어도 일부에 대해 선택적으로 다른 양도세율을 적용하여 상기 예상 양도소득세를 산정하거나, 또는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양도차액이 기준 양도차액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예상 매도시점 또는 예상매도수량 중 적어도 하나를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생성하는 컴퓨팅 시스템.
  14. 사용자가 보유한 대상 주식의 매도 전에 소정의 예상 매도 시점을 기준으로 상기 대상 주식의 매도에 따른 예상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제1방식 또는 제2방식 중 하나인 출고순서 선정방식을 특정하고, 상기 예상 매도시점에 상응하는 예상 매도거래정보-상기 예상 매도거래정보는 상기 예상 매도시점, 예상 매도수량, 또는 예상 매도단가를 포함함-를 특정하기 위한 확인모듈;
    특정된 상기 출고순서 선정방식에 따라 상기 예상 매도수량에 상응하는 매도가 이루어질 경우에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상기 취득정보는 취득가 또는 취득시점을 포함함-를 특정하는 특정모듈; 및
    특정한 상기 예상 매도수량별 취득정보와 상기 매도거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예상 양도차액을 계산하고, 상기 예상 매도수량의 양도차액이 기준 양도차액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예상 매도시점 또는 예상매도수량 중 적어도 하나를 변경하도록 추천하는 추천정보를 생성하는 컨설팅 모듈을 포함하는 컴퓨팅 시스템.
KR1020200145030A 2020-11-03 2020-11-03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KR20200129069A (ko)

Priorit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200145030A KR20200129069A (ko) 2020-11-03 2020-11-03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200145030A KR20200129069A (ko) 2020-11-03 2020-11-03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Related Parent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190030935A Division KR20200111354A (ko) 2019-03-19 2019-03-19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Publications (1)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200129069A true KR20200129069A (ko) 2020-11-17

Family

ID=73642179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200145030A KR20200129069A (ko) 2020-11-03 2020-11-03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20200129069A (ko)

Cited B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2612980B1 (ko) * 2022-12-05 2023-12-12 주식회사 에이치에스제이앤컴퍼니 다변수 부동산 세금 시뮬레이션 방법 및 시스템

Citations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20070071501A (ko) 2005-12-30 2007-07-04 삼성에스디에스 주식회사 고객의 위험 상황별 금융 컨설팅 시스템, 그 방법 및 이를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기록매체

Patent Citations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20070071501A (ko) 2005-12-30 2007-07-04 삼성에스디에스 주식회사 고객의 위험 상황별 금융 컨설팅 시스템, 그 방법 및 이를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기록매체

Cited By (2)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2612980B1 (ko) * 2022-12-05 2023-12-12 주식회사 에이치에스제이앤컴퍼니 다변수 부동산 세금 시뮬레이션 방법 및 시스템
WO2024123050A1 (ko) * 2022-12-05 2024-06-13 주식회사 에이치에스제이앤컴퍼니 다변수 부동산 세금 시뮬레이션 방법 및 시스템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US10521862B2 (en) Systems and methods for managing consumer transaction-based investments
Gibson et al. Stochastic convenience yield and the pricing of oil contingent claims
US20170330279A1 (en) Unified Option Trading System
US7996290B2 (en) Financial transaction modeling system
US20050010516A1 (en) Dynamic rebalancing of assets in an investment portfolio
US20080162377A1 (en) System and method of managing cash and suggesting transactions in a multi-strategy portfolio
US20100318473A1 (en) System, Method, and Computer Program Product for Cost Effective, Dynamic Allocation of Assets Among a Plurality of Investments
Harding et al. Bank capital requirements, capital structure and regulation
CN103748602A (zh) 支付非结算交易
CA2613842A1 (en) Systems and methods for determining investment product suitability
KR20200129069A (ko)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KR102196801B1 (ko) 주식의 양도 차손을 활용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KR102123109B1 (ko)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KR20200111354A (ko)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KR102341128B1 (ko)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Wang et al. Evaluating corporate bonds with complicated liability structures and bond provisions
KR20210053805A (ko) 사전증여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KR102028482B1 (ko)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위한 선정산 금융 시스템 및 방법
Moenig et al. Valuing lifetime withdrawal guarantees in rilas
KR20210053715A (ko) 사전증여 컨설팅 정보 제공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KR20200094034A (ko) 주식의 특정지위 관련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KR102196617B1 (ko) 입고된 주식의 출고 순서 선정방식에 대한 컨설팅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US20180033086A1 (en) Annuity brokerage platform
De Luca Economic and Financial Dynamic Analysis: Invested Capital and Capital Structure
Taulli Asset Allocation: Where to Put Your Money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107 Divisional application of pa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