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20130042746A -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 Google Patents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20130042746A
KR20130042746A KR1020110106805A KR20110106805A KR20130042746A KR 20130042746 A KR20130042746 A KR 20130042746A KR 1020110106805 A KR1020110106805 A KR 1020110106805A KR 20110106805 A KR20110106805 A KR 20110106805A KR 20130042746 A KR20130042746 A KR 20130042746A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value
factor
item
price
real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110106805A
Other languages
English (en)
Other versions
KR101292130B1 (ko
Inventor
유시우
Original Assignee
주식회사 펀다트랙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주식회사 펀다트랙 filed Critical 주식회사 펀다트랙
Priority to KR1020110106805A priority Critical patent/KR101292130B1/ko
Publication of KR20130042746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130042746A/ko
Application granted granted Critical
Publication of KR101292130B1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101292130B1/ko

Links

Images

Classifications

    • GPHYSICS
    • G06COMPUTING; CALCULATING OR COUNTING
    • G06Q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SPECIALLY ADAPTED FOR ADMINISTRATIVE, COMMERCIAL, FINANCIAL, MANAGERIAL OR SUPERVISORY PURPOSES; SYSTEMS OR METHODS SPECIALLY ADAPTED FOR ADMINISTRATIVE, COMMERCIAL, FINANCIAL, MANAGERIAL OR SUPERVISORY PURPOSES, NOT OTHERWISE PROVIDED FOR
    • G06Q10/00Administration; Management
    • G06Q10/06Resources, workflows, human or project management; Enterprise or organisation planning; Enterprise or organisation modelling
    • G06Q10/063Operations research, analysis or management

Landscapes

  • Business, Economics & Management (AREA)
  • Human Resources & Organizations (AREA)
  •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AREA)
  • Strategic Management (AREA)
  • Entrepreneurship & Innovation (AREA)
  • Economics (AREA)
  • Operations Research (AREA)
  • Game Theory and Decision Science (AREA)
  • Development Economics (AREA)
  • Marketing (AREA)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REA)
  • Quality & Reliability (AREA)
  • Tourism & Hospitality (AREA)
  • Physics & Mathematics (AREA)
  • General Business, Economics & Management (AREA)
  • General Physics & Mathematics (AREA)
  •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AREA)
  • Financial Or Insurance-Related Operations Such As Payment And Settlement (AREA)

Abstract

본 발명의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은 기간별 기업의 실적정보를 수집하여 주요 팩터(Factor) 추출 및 분류하고, 실시간시세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 및 분류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업 섹터(Sector)별 주요 평균 팩터를 산출하는 제1단계(S201)와,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하는 제2단계(S202)와,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인지 음수인지 판별하는 제3단계(S203)와,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음수이면 양수화 처리하고(S205), 이 양수처리된 값 또는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 값인 경우에 대하여 압축 및 평활화 과정을 수행하는 제4단계(S204)와, 각 팩터(Factor)별 최종 평가값(적정가치)을 도출하는 제5단계(S206)와, 상기 도출된 팩터(Factor)별 적정가치에,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가중평균 적정가치 값을 산출하는 제6단계(S207)와, 상기 산출된 적정가치를 이용하여 해당 종목에 대한 고평가 또는 저평가를 판별하는 제7단계(S208)를 포함한다.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의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은 기본적 분석 접근의 난해함을 단순화할 수 있는 주요 팩터(factor)들의 상대적 평가를 개인투자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투자자로 하여금 의사결정을 위한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Description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및 그 방법을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Integrated analysis method with real time relative evaluation system and computer-readable recording medium having program for executing the method}
본 발명은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기본적 분석 접근의 난해함을 단순화할 수 있는 주요 재무 회계적 요인 팩터(factor)들의 상대적 평가를 개인투자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투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및 그 방법을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식과 같은 증권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투자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찾는 것이 가장 급선무이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하고 있다. 이 때, 주식 투자자들이 주로 애용하는 방식으로는 회사의 기본적인 가치를 재무제표 등을 통해 분석하는 기본적인 분석 방법과, 과거의 주가의 흐름에 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추세와 패턴의 분석을 통해 주가의 상승과 하락 여부를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 방법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기본적분석의 난해함과 요구되는 방대한 전문적 지식, 그리고 투자해야 하는 시간적 한계로 인해 기술적 분석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한편, 모든 주식은 내재된 적정 가치를 갖는다. 적정가치 산출을 위해 절대평가 모형이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전문분석가들에 의해 제한된 숫자의 종목의 적정주가가 시장에 공개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형을 통해 적정주가를 산출하려면 미래의 매출 또는 수익 등에 대한 추정치를 반영해야한다. 여기서 실적추정에 대한 전문분석가의 주관적 견해가 상당한 부분 반영 되 시장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투자자들은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모든 종목의 타당한 적정 가치를 투자 의사결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필요를 갖는다. 이러한 주식의 적정 가치에 대하여, 시장의 평가(현재거래가격)가 높을 때도 있고, 낮을 때도 있다. 한편, 의도된 조작에 의해서 특정 종목의 시장 거래 가격이 합당한 가치에서 크게 벗어나는 상황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주가의 인위적인 조작으로 인하여 선의의 투자자들이 금전적 피해를 입고 있으며, 금융당국의 규제에도 불구하고 그 폐해는 쉽게 근절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당 주식의 적정가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하는 것을 돕기 위해 객관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부정적 의도에서 기인된 인위적인 조작에 의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투자자를 보호하며, 투자 문화를 쉽게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단기적 투기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중장기적 투자로 유도하기 위한 필요성이 존재한다.
한편, 끊임없이 유입되는 개인 시장 참여자들은 기업분석의 출발점인 재무, 회계적 주요 요인들을 이해하고 투자의사결정에 반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지식적, 시간적 한계와 더불어 시장전체의 적정 가치로의 움직임을 한 눈에 이해한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특정 기업이 속한 특정 업종의 평균적 적정 가치 평가에 있어서 해당 기업의 상대적 우위 여부를 가늠할만한 객관적 분석법이 현재 존재하지 않는 현실이다.
이러한 개인투자자들의 상장기업 기본적 분석에 대한 필요를 보다 용이하고 타당하며 객관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할 수 있다.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창안한 것으로, 그 목적은 기본적 분석 접근의 난해함을 단순화할 수 있는 주요 재무 회계적 요인 팩터(factor)들의 상대적 평가를 개인투자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투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함에 있다.
앞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주식을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두 가지로 구분한다.
기본적 분석이란 특정한 회사종목의 내재된 가치를 분석하여 현재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현재가시세와 비교한다. 현재가가 평가된 내재가치에 비해 낮다면 저평가, 높다면 고평가 상태라고 판단한다. 여기서 내재가치란 특정 기간의 예상수익률 등을 추정하여 나온 미래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할인한 가치를 정의하기도 하지만 기업이 이윤 추구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모든 재무회계적 자료 중 계량화, 분석화가 가능한 잠정적 가치를 총칭한다. 이 분석법은 통상 기업 외부의 거시경제 환경에서 출발해 기업내부의 질적, 양적인 분석에 이르게 된다. 주로 계량화가 가능한 양적 분석 중 기업의 재무구조 수익성 및 성장성 등을 파악하여 평가에 반영하게 되는 분석기법이다.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시장 전체를 분석하여 비교하고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방대한 자료의 양과 분석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문제이다.
기술적 분석이란 주가는 시장 내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일정한 패턴이나 추세가 형성되고 그 변화를 계량적으로 도표화하여 향후 주가의 움직임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분석방법이다. 흔히 차트분석이라고도 한다. 현재 수많은 기술적 분석의 기법과 툴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술적 분석 애호가들은 주식에 있어서 기술적 분석이야 말로 기본적 분석이 담고 있는 특정 정보까지도 내포한 완전한 분석이다고 주장한다. 주가란 곧 시장 에너지 매매 의도의 표출인데 이 에너지란 것이 움직이다 보면 본질가치를 무시한 채 마구 진행하기도 하고 특정세력에 의해 왜곡되고 조작되기도 한다는 문제 또한 내포하고 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위 두 가지 분석방법 중 어느 하나를 무시해도 어느 하나로 치우쳐도 되지 않을 만큼 적절한 균형적 분석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적당한 시간을 투자해서 쉽게 결과값을 얻어내기가 만만치 않다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개인투자자들의 기본적 분석 접근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본 발명이 안출된 것이다.
본 발명은 기업의 기본적 분석상 팩터(factor)를 산출해 내어 정해진 업종이나 특별한 섹터(Sector)별로 상대적인 평가가치를 도출해내는 프로그램이다. 모든 분석은 시세가 변동하는 장중에 실시간으로 자동연산된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누구나 기술적, 이론적 시행착오 또는 감정적 휘말림으로 매매 오류 결과론적을 범한다. 그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기본적 분석상 저 평가 상태의 잠재적 매력을 내재한 종목일 경우는 시장 전체지수의 급격한 하락변동이나 종목의 단기적 하락에도 심리적인 여유를 갖게 해준다. 이러한 심리적 안정상태가 매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오로지 시장 내 장중 기술적 수급에만 몰두하다 보면 소정 종목에 대하여 매도 또는 매수해야 할 것인지 헷갈리게 된다.
기술적 분석의 단점 중 하나는 정해진 기간 동안 특정세력이 기술적 정보를 의도적으로 조작 또는 왜곡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시장이 급변할 때 순식간 불안과 공포가 엄습하거나 반대로 탐욕과 집착에 의해 보유한 종목이 기대와는 달리 반대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감정적 패닉으로 빠지게 되며, 이로인해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본 발명은 이러한 개인투자자들의 잘못된 의사결정을 올바르게 안내해준다.
즉, 본 발명은 기본적 분석상 주요 팩터(Factor)들의 상대적 가치를 적정 가치(현재가)로 환산해 주어 개인투자자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상기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발명의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은 기간별 기업의 실적정보를 수집하여 주요 팩터(Factor) 추출 및 분류하고, 실시간시세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 및 분류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업 섹터(Sector)별 주요 평균 팩터를 산출하는 제1단계(S201)와,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하는 제2단계(S202)와,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인지 음수인지 판별하는 제3단계(S203)와,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음수이면 양수화 처리하고(S205), 이 양수처리된 값 또는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 값인 경우에 대하여 압축 및 평활화 과정을 수행하는 제4단계(S204)와, 각 팩터(Factor)별 최종 평가값(적정가치)을 도출하는 제5단계(S206)와, 상기 도출된 팩터(Factor)별 적정가치에,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가중평균 적정가치 값을 산출하는 제6단계(S207)와, 상기 산출된 적정가치를 이용하여 해당 종목에 대한 고평가 또는 저평가를 판별하는 제7단계(S208)를 포함한다.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하는 제2단계에서는, 상기 상대가치(Raw Value)가 1인 경우, 개별종목이 고려된 해당 팩터를 기준으로 업종의 평균 팩터값과 일치하였을 때 형성된 개별종목 현재가가 적정한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상기 상대가치(Raw Value)가 0보다 크고 1보다 작은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저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상기 상대가치(Raw Value)가 0보다 작거나 1보다 큰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고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각 팩터(Factor)별 최종 평가값(적정가치)을 도출하는 제5단계에서는,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인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복수의 팩터를 업종내 상대적으로 평가했을 때 적정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보다 작은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저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보다 큰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고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산업 섹터(Sector)별 주요 평균 팩터는 PER(Price Earning Ratio), PBR(Price Book value Ratio), PSR(Price Sales Ratio), PCR(Price Cash-flow Ratio), EV/EBITDA(Enterprise Value/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ROE(Return On Equity) 및 PEGR(Price Earning Growth Ratio)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제6단계에서의 가중치는, 시스템이 부여한 시스템 가중치 값으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해당 종목의 상대가치(Raw Value)가 음수이면 양수화 처리를 수행하는 단계에서는, 음수의 상대가치(Raw Value)를 양수화할 때 발생하는 가격 변동만큼 해당 업종의 전체 상대가치(Raw Value)값 시총액 비율에 따라 상호변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압축 및 평활화 과정을 수행하는 제6단계에서는, 평활화 값의 범위(계수 설정)는 업종 내 모든 종목을 현재가 기준으로 평가범위를 최대 150%, 최소 62.5%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컴퓨터에 인스톨됨으로써, 상기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을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를 제공한다.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의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은 기본적 분석 접근의 난해함을 단순화할 수 있는 주요 팩터(factor)들의 상대적 평가를 개인투자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투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본 발명은 전문적 정보분석 영역에서 소외되었던 개인 투자자들의 객관적 분석능력을 향상시켜 중장기의 바람직한 투자를 유도함으로써 주식시장 전체의 건전성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개인투자자 참여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에서는 보다 효율적이다.
또한, 본 발명은 다수의 상장종목(약 1700여개)을 최소의 시간과 노력으로 통합된 실시간 상대평가분석이 가능해진다.
또한, 본 발명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객관적으로 실시간 평가할 수 있음에 따라 특정 투자자들의 기획된 투기성 매매로 인한 시장을 교란하고 피해자를 양산해내는 현상을 일정부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을 나타내는 순서도이다.
도 2a는 팩터 PER을 이용한 저평가 및 고평가 구간을 나타내는 챠트이다.
도 2b 및 도 2d는 팩터 PEGR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현재가를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로 나타낸 후, 이를 압축 및 평활화시키는 모형도이다.
도 4a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실시간 현재가를 나타내고, 도 4b는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나타내는 그래프(챠트)이며, 도 4c는 도 4b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평활화되어 상호 재분산 및 흡수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그래프(챠트)이다.
도 5는 본 발명의 다른 일실시예에 따른 실시간 현재가 등을 나타내는 그래프(챠트)이다.
도 6은 본 발명의 또 다른 일실시예에 따른 실시간 현재가 등을 나타내는 그래프(챠트)이다.
도 7은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적정가치의 파동과 종목의 현재가 파동이 함께 나타내는 그래프(챠트)이다.
도 8은 평활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치조정분(가치의 증감분)이 다른 종목에 대하여 해당 종목별 질량에 따라 재분배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는 도면이다.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바람직한 실시예를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을 나타내는 순서도이다.
도면을 참조하면, 본 발명에 따른 종목을 선정함에 있어, 먼저 기간별 기업의 실적정보를 수집하여 주요 팩터(Factor) 추출 및 분류하고, 실시간시세정보를 추출한다.
이후, 상기 추출 및 분류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업 섹터(Sector)별 주요 평균 팩터를 산출한다.(S201) 여기서, 산업 섹터(Sector)는 전기전자, 화학, 자동차 등을 나타내며, 산업 섹터(Sector)별 주요 평균 팩터는 PER(Price Earning Ratio), PBR(Price Book value Ratio), PSR(Price Sales Ratio), PCR(Price Cash-flow Ratio), EV/EBITDA(Enterprise Value/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ROE(Return On Equity) 및 PEGR(Price Earning Growth Ratio)을 나타낸다.
상기 주요 평균 팩터에 대하여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팩터 PER(Price Earning Ratio)는 현재가/EPS(Earning per Share)(주가대비순이익비율), 즉 현재시장가격을 당기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PER 값이 상대적으로 낮을수록 저평가 상태에 해당한다.(도 2a 참조)
일례로서, PER값이 10.00이라 함은 현재가가 주당순이익(년 결산기준)의 10배에 달한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가령 1년 주당 결산순이익이 \1,000이면, 그것의 10배(현재가격)에 도달하기 위해서 10년간 같은 비율로 순이익이 누적되면 그 누적된 이익만으로도 10년 만에 현재 주가를 살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PER가 12이면 12년 만에 순이익이 현재주가 수준에 도달한다는 것으로, 현재 주가에 도달하는 기간이 짧을수록 저평가된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한편, 기존 분석방법에서는 상기 PER 값이 음수(-) 인 경우에 분석대상에서 제외시켰으며, 이는 완전한 의미의 상대평가라 할 수 없다. 비록 PER값은 음수이지만 다른 팩터(factor)에서는 매력적인 값(저평가)을 가질 수도 있는데, 이러한 값이 음수라는 이유로 제외된다면 해당 업종 내 모든 종목에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는 상대평가 원칙이 불완전해질 수 밖에 없다.
이에,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음수 PER 값에 대해서도 해석이 이루어진다. 일례로, PER가 -10인 기업과 PER가 -100인 기업이 있다고 가정할 때, 앞에서 언급한 양수 값의 경우와는 반대로 PER가 -10인 기업은 현재 순손실을 10년간 지속하게 되면 현재가가 0이 되는 지점까지 도달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 기업의 적자규모는 10년 동안 현재가격 모두를 소진시킬 수 있는 가치라는 것이다. PER가 -100이라는 의미는 현재가의 가치를, 순손실을 통해 모두 소진시키는 데 100년이 걸린다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PER의 양수 값과 음수 값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면, 양수값의 PER에서는 그 값이 작을수록 저평가 상태로 인식되는 반면 음수값에서는 그 값이 작을수록 고평가 상태로 인식된다. 100년 만에 현재가를 다 소진하는 기업이 10년만에 현재가를 다 소진되는 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투자적인 면에서 매력이 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음수 값이 갖는 상대적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양수와 음수 값 간의 차별 없이 상대평가측정을 할 수 있다.
요약하면, 특정기업이 당기 순손실 상태에 있을 경우 PER는 음수(-)값을 갖게 되는데, 기존 분석방법에서는 대체로 "N/A"(Not Available)로 표시되며 산출불가, 유효하지 않은 값 등으로 처리되는 반면,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음수(-) 형태의 팩터(factor)값을 평균과의 정확한 이격 거리 측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양수화된 값으로 처리된다. 특정 업종 전체에 불황이 도래하거나 여타 사유로 업황이 좋지 않을 때 업종 평균 PER값 조차 음수(-)화 되기도 한다.
(2) 팩터 PBR(Price Book value Ratio)는 현재가 / BPS(Book value per share)(주당순자산가치, 주가대비 순자산가치비율), 즉 현재시장가격을 순자산가치로 나눈 값으로 그 값이 상대적으로 낮을수록 저평가 상태에 해당한다.
일례로서, PBR값이 1.00이라 함은 기업의 순자산의 총 가치가 시장에서 평가받고 있는 주식의 총 가격과 일치한다는 의미로서, 그 어떤 상장 프리미엄도 없이 보유한 재산만큼 평가받고 있다는 것이다. 순자산가치는 기업의 청산가치라 할 만큼 본질적인 속성이 있다. PBR이 1.00 이하라는 의미는 기업이 보유한 회사의 장부상 가치에도 주식의 현재가격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주식시장으로부터 자산가치에도 못 미치는 평가(현재가격)를 받고 있으니 저평가 상태로 인식된다. 또한, PBR값이 1.00보다 크면 클수록 그 비율만큼 보유한 순자산 대비 시장에서 주가를 고평가받고 있다는 것이다.
상장회사의 경우 해당기업의 부채규모가 자본총액을 초과하게 되면 PBR값이 음수일 수도 있다.
(3) 팩터 PSR(Price Sales Ratio)는 현재가/SPS(Sales per share)(주가대비 매출액비율), 즉 현재가를 주당매출액으로 나눈 값으로 표현할 수 있다.
PSR는 PER와 마찬가지로 그 값이 낮을수록 저평가 상태에 해당하나 모든 Factor와 마찬가지로 절대적인 고평가 또는 저평가 상태 인식으로 사용될 수 없으며, 시장확대를 통한 매출액의 성장가능성 및 매출신장에 맞는 수익성의 증대 또한 기대할 수 있어야 적정한 평가상태를 진단할 수 있다. 매출액은 음수 값에 접근할 수 없음에 따라 PSR값은 양수만 고려된다.
(4) PCR(Price Cash-flow Ratio)는 주가대비 현금흐름비율, 즉 현재가를 주당 현금흐름으로 나눈 값으로, 상기 PER와 마찬가지로 그 값이 낮을수록 저평가 상태에 해당한다.
PCR는 기업의 현금흐름이라는 장부상의 가치가 아니라 운용할 수 있는 자금의 조달 능력을 의미한다. 여유자금이 있어야 신사업도 진출할 수 있고 예기치 못한 외부환경적, 재무적 위험이 닥쳐 오더라도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다. 주가에 비해 업종 내 타기업보다 상대적 주당 현금흐름이 높다면 PCR 값은 작아짐으로 상대적인 저평가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PCR 값이 음수가 된다는 것은 분모인 C(F)PS-주당현금흐름이 음수라는 의미로서, 기업의 유동성이 현저히 저하되어 있다는 것이다. 무한생존경쟁에서 유동성에 결함이 생긴다는 것은 상당한 부정적 평가대상이 될 수 있으나 그 유동성 저하가 단기적일 수 있고 적절한 대처가 가능한 수준일 수도 있으니 본 발명에서는 음수 값이라는 이유로 분석에서 배제하지 않는다.
(5) 팩터 EV/EBITDA는 기업가치(Enterprise Value)/ 이자, 세금 미지급 및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라는 것이며, 해당 팩터(factor)에서의 EV(기업가치)란 시가총액에 순차입금액을 더한 가치이다. 여기서, 순차입은 "총차입 - 현금 및 현금화가 가능한 현금등가물"로 정의된다.
EBITDA는 금융비용과 세금도 지급하지 않은 상태에서 회계상의 비용발생일뿐 실제 현금이 유출되지 않은 부분까지 고려한 기업의 이익창출 능력을 의미한다. 이렇게 EV/EBITDA 값을 산출하여 EV가 EBITDA에 대한 비율로서 그 값이 낮을수록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에 비해 기업가치가(주가)가 저평가된 상태를 의미한다. 즉, EV/EBITDA 값이 10이라면(평가단위 1년) 이 기업을 인수해서 10년이면 이익 창출 능력만으로 EV값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그 (회수)기간이 짧을수록 매력(저평가)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도 역시 다른 팩터(factor)들과의 긍정적인 시너지(synergy)를 기대할 수 없다면 그 자체만으로 절대적일 수 없다. 또한, EV/EBITDA값 역시 음수가 도출될 수 있다. 분모인 EBITDA가 음수가 되는 경우에 위에서 설명된 음수 팩터(factor)들과 동일한 이해를 취할 수 있다.
(6) ROE(Return On Equity)는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 100%으로 산출되며 자기자본 이익률이라 한다. 즉, 자기자본 투입대비 창출된 이익의 규모를 측정하겠다라는 의미이다.
정해진 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위해 투입된 자기자본으로 얼마만큼의 이익을 창출했는지 그 비율을 통해 사업성 내지는 경영효율을 평가할 수 있어 대표적인 수익성 성과의 척도로 활용된다.
위에서 언급된 다른 팩터(factor)들과는 다르게 ROE는 그 값이 크면 클수록 기업가치에 매력적으로 작용한다. 경쟁환경에서 이익창출 능력의 극대화를 마다할 이유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지속적일 수 있는지, 관련 팩터(factor)들과 긍정적 조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매우 강력한 기업의 평가기준이 될 수 있다. 속한 업종(산업)내에서 업종 평균값보다 높으면 그 비율만큼 상대적인 수익창출능력의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될 수 있다.
ROE는 당기 순이익의 적자 발생으로 음수(-)화 될 수 있으며 자기자본의 불균형으로도 음수가 될 수 있다. 장기간 부진한 업황을 보이는 업종 전체(평균)의 ROE값이 음수가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 위에서 언급된 팩터(factor)들의 음수 값은 클수록 상대적으로 건전하다고 인식될 수 있으나 ROE경우에 있어서는 음수의 경우 그 값이 작아야 수익이 아닌 손실창출능력이 축소됨으로 상대적(음수값 내에서)으로 긍정적일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7) PEGR(Price Earning Growth Ratio)는 PER(주가순이익비율)/(EPS 성장률x100)으로 산출되며 주가이익성장비율이라 칭한다.
PEGR을 설명하기에 앞서 GARP 투자법에 대해 살펴보면, GARP(Growth At a Reasonable Price)투자란 합리적인 가격에 맞는 성장이라는 기준을 통해 투자의사결정을 시도해보겠다는 의미이다. 이 투자방식은 투자자 Peter Lynch에 의해 대중화되어 널리 보급되는데, 도 2b의 다이어그램에 나타난 바와 같이, 이러한 관점의 투자접근법은 적정한 성장률에 맞는 적정한 가격(주가)이 형성된 기업을 발굴해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성장과 가치라는 두 화두를 놓고 최적의 비율을 찾아내겠다는 의도이다. 과도한 성장률에 치우치지 않으면서 순이익 대비 적정가치(비싸지 않은)를 찾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성장률에 비해서 순이익대비 주식가격이 저렴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가치를 성장으로 나누어 1.00 이하의 값이 나올 때 성장률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 상태에 해당한다.
도 2c의 GARP 투자법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A기업의 성장률은 B기업보다 우월하지만 성장률 대비 합리적 가격(Reasonable Price)으로 접근하면 B기업이 더 저평가 상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성장률이 높으면서 주가(가치)는 상대적으로 적정한 종목을 선택하고 투자한다는 접근 방식인 것이다.
여기서 PEGR값도 분자인 PER와 분모인 성장률에 의해서 음수화 될 수 있다. 위에서 언급된 팩터(factor)와 같이 음수 규모에 따라 상대평가 가치는 해석할 수 있다. 단 분자, 분모 모두 음수일 경우 양수화된 값으로 왜곡될 수 있지만,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올바른 연산과정을 진행한다.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추출 및 분류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업 섹터(Sector)별 주요 평균 팩터(PER, PBR, PSR, PCR, EV/EBITDA, ROE 및 PEGR)를 산출한 이후,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한다.(S202)
여기서, 상대가치(Raw Value)는 특정한 팩터(factor)의 그룹(업종)평균 값을 기준으로 그 평균(가치)으로부터 이격된 거리만큼 반영한 상대적 가치를 의미한다.
우선, PER라는 팩터(factor)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앞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PER = PV(현재가치)/EPS의 수식을 가지며, 업종PER = PV(개별종목 시가총액의 합)/ 개별종목 당기순이익의 합이다.
상기 수식에서, 실시간으로 PV(현재가치)값이 변동하면 PER값도 변동한다.
일례로서, 업종평균PER이 15.13이라는 것은, 해당 업종의 수익창출능력대비 주가의 움직임을 보았을 때, 해당업종이 사업을 통해 만들어낸 순이익의 15.13배만큼 시장에서의 주가를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이다.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1주당 \10,000의 수익을 낸다면 그 주가는 \10,000 X 15.13 = \151,300/1주에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PER라는 FACTOR(indicator)만을 고려한다는 전제이다.
결국 이러한 업종 평균값 도출을 통해 해당 업종내 개별종목(기업)들의 특정 factor 평균값을 기준으로 한 상대가치(raw-value)의 산출이 가능하다.
일례로 어느 한 업종의 eps가 \951이고, per이 해당 시점에서 9.18이며, 시장의 평균 per가 15.13일 때 해당기업의 per는 평균보다 훨씬 낮게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기 해당 업종의 per를 기준으로 적정한 현재가(PV)를 산출하면, PV = 평균 per X eps = 15.13 X \951 = \14,380이다. 이것은 해당 종목이 만들어낸 주당순이익(\951)이면 그것의 15.13배 만큼의 현재 가격이 형성되어야 적정하다는 것이다. 이는 현재가격(예: \8,730)에 비하여 현저히 저평가된 상태에 해당한다.(단, 단순히 per라는 하나의 팩터만을 고려한 경우에 해당함)
여기서, \14,380 X 발행주식수(예: 3,694,000)이면 \53,119,722,000이 되는데, 이 값이 raw-value가 된다.
상기와 같은 방식으로 각 종목의 실시간 raw-value를 구하고, 모든 종목의 raw-value를 합하면 해당 업종에 있어서 실시간 업종 시총액(실시간 업종 raw-value 총액)이 된다.
여기서 개별 종목은 실시간으로 등락하면서 per도 실시간으로 변하게 되고 개별종목 주가의 변동으로 실시간 업종 시총액과 업종 평균 per값도 변동된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각 개별 종목의 raw-value값 또한 변동된다.
여기서 주식시장 현재가격으로 이루어진 시가총액이 raw-value값으로 단 0.0000000001%의 오차없이 실시간 재분배된다. 즉, 종목별로 현재가 대비 raw-value가 올라가는 종목도 있고 반대로 하락하는 종목도 있지만 업종내 그 총합은 항상 동일(시가총액의 합 = raw-value 총액의 합)하다.(도 8 참조)
상기와 같이,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value) 값이 산출된다.
나머지 팩터(factor) 역시 각각의 종목별 raw-value를 산출한다. 일례로서, 상대가치(raw-value)는 어느 한 종목에 대하여 PER를 기준으로 \14,380/1주이고, PBR를 기준으로 \12,000/1주이며, PSR를 기준으로 \12,500/1주이고, ROE를 기준으로 \10,000/1주 등이다.
각각의 종목은, 각 팩터(factor)별 시장평균으로부터의 이격도에 따라 팩터(factor)별 평균에 도달하기 위한 새로운 현재가를 생성하는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함에 있어, 상대가치(Raw Value)가 1인 경우, 개별종목이 고려된 해당 팩터를 기준으로 업종의 평균 팩터값과 일치하였을 때 형성된 개별종목 현재가가 적정한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상기 상대가치(Raw Value)가 0보다 크고 1보다 작은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저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상기 상대가치(Raw Value)가 0보다 작거나 1보다 큰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고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한 이후, 해당 종목의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인지 음수인지 판별한다.(S203)
상기한 바와 같이, RAW-VALUE(평가값)이 1.00이면 해당 종목이 업종평균 PER대비해서 완전하고 합당한 가격이다는 것을 의미하고, RAW-VALUE(평가값)이 1.00보다 작다면 그 비율만큼 저평가 상태임을 의미하며, RAW-VALUE(평가값)이 1.00보다 크면 그 비율만큼 고평가 상태임을 의미한다.
해당 종목의 적정가격은 현재가를 RAW-VALUE(평가값)으로 나눈 값으로, 일례로서, 현재가가 \10,000이고, RAW-VALUE(평가값)이 0.666이면 해당 종목의 적정가격은 \15,000이 된다.
RAW-VALUE(평가값)이 0.666이다는 것은, 기준 1.00으로부터 0.333배만큼 현재가가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일례로서, 어떤 종목의 현재가가 \1,000이고, PER가 -100(EPS=-\10이라는 의미)일 때, 업종평균 PER(예:15)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즉, 음수(-)PER = -100을 양수(+)PER 15로 해야 하므로 15 = 현재가(x)/-\10(EPS-주당 10원씩 적자라는 의미), 여기서 현재가(x)는 -\150이 된다. 이는 현재가 \1,000짜리의 적정 주가는 -\150이 된다. RAW-VALUE 평가값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산출하면 음수 -6.666이 된다.
상기와 같이, RAW-VALUE(평가값)이 음수인 경우에는 평가 가능하도록 양수화 처리를 수행한다.(S205)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인지 음수인지 판별한 이후,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음수이면 양수화 처리하고, 이 양수처리된 값 또는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 값인 경우에 대하여 압축 및 평활화 과정을 수행한다.(S204)
이에 대하여 도 3 내지 도 5를 참조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도 3a 내지 도 3c는 본 발명에 따른 현재가를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로 나타낸 후, 이를 압축 및 평활화시키는 모형을 나타낸다.
먼저, 도 3a는 소정 종목의 실시간 현재가격을 나타내고, 도 3b는 도 3a의 현재가를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로 나타내며, 도 3c는 도 3b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압축 및 평활화시키는 것을 나타낸다.
위 모형 중 종목 A를 일례로서 설명하면, 도 3a는 시장에서 실시간 변동중인 현재가격을 나타내고, 투자자들은 종목 A의 현재가격이 고평가 상태인지 또는 저평가 상태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도 3b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해당 A종목 등에 대하여 실시간 상대가치(Raw Value)를 실시간으로 산출한다. 이 과정에서 현재가 보다 평가값이 오르는 종목(저평가 상태)과 내리는 종목(고평가 상태)이 구분되고, B종목의 경우 raw-value값이 음수에 해당한다.
도 3c는 실시간 가치의 보정과정으로서, 평활화 범위 내로의 평활화와 압축과정이 진행되면서 최종적인 보정가치를 산출한다. 이 과정에서 음수 raw-value값을 갖는 B종목인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양수화되지만 현재가 보다는 조정된다.
결국, 해당 업종 내 각각의 종목은 실시간으로 raw-value화 과정을 거쳐 평활화 구간 내에서 최종적 보정가치로 재배치된다는 원리이다.
도 4a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실시간 현재가를 나타내고, 도 4b는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나타내는 그래프(챠트)이며, 도 4c는 도 4b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평활화되어 상호 재분산 및 흡수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그래프(챠트)이다.
도 4b의 raw-value값은 다수의 단계의 실시간 미세 평활화 조정을 통해 최종적인 factor별 평가값으로 도출된다.
현재가가 저평가 상태였던 A종목이 업종 내 상대가치(raw-value)로 전환되었다가, 다시 평활화에 의해 그 가치가 일정부분 축소된다.(도4c 참조)
반대로 고평가 상태였던 B종목은 raw-value가 크게 하락되었다가 다시 큰 폭(A종목대비)의 상향 평활화가 진행된다.
상기와 같이 고평가 상태인 경우는 현재가 시세에 비해 상당 폭 조정이 이루어진다.
상기와 같은 방식으로 모든 종목은 평활화 방향과 평활화 폭이 다양하게 진행되며 각 종목의 평활화 과정상 감소 또는 증가한 raw-value 평가총액을 재분배하는 과정에서 다시 최대 또는 최소 평활화 범위를 넘게 되는 종목이 발생하면 다음 단계로의 미세조정이 적용되어 총 4단계의 평활화 과정으로 마무리된다.
이러한 압축 및 평활화되는 과정에서 한 개의 종목의 질량(시총액)이 조정되면 그 조정된 질량은 실시간으로 업종 내 나머지 종목에 상호작용을 일으킨다. 일례로 한 개의 종목에서 가치 조정액이 2백억원 발생하면 그 금액은 실시간으로 전 종목에 상대적 가치의 간극을 유지시키는 함수에 의해 각기 질량에 따라 실시간 분산 및 흡수되는 것이다.
그 과정 중 가치의 간극이 무너지는 또 다른 종목이 발생하게 되면 반복적으로 4단계까지 이 작업을 수행한다.
상기 평활화(Smoothing) 과정에 대하여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비현실적인 종목별 상대적 가치(Raw Value)를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는 현실적인 범위 안으로 조정하는 과정이다.
일례로, 소정 종목에 대하여 팩터 Per를 기준으로 상대적 가치를 도출했을 때, per값이 음수인 경우가 있다. 이 의미는 per값 산출을 위해 반영된 당기순이익(eps)이 음수라는 것이다. 해당 업종(예: 전기전자) 내 평균 per값이 15.12, 즉 당기순이익의 15.12배 정도의 가치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평균적 가격을 고려할 때, per값이 음수인 상기 종목은 심각한 실적부진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당연히 투자자들로부터 외면(가치조정)을 받을 것이나, 얼마만큼 외면(가치조정)을 받아야 적당한가라는 문제에 직면한다.
참고로, 기존 팩터 분석 영역에서는 모든 음수값과 관련된 분석은 "N/A"(Not Available)로 표현되고 무시해버려, "유효하지 않은 수치" 또는 "산출불가" 등의 형태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발명에서 언급된 "평활화"는 단순히 시계열상의 특정값을 늘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일정영역으로 밀어 넣는 과정을 포함한다. 즉, 평활화는 현실적인 가치로부터 극단적인 raw-value(실질적 상대적 가치)화 되는 수치를 현실적인 영역으로 재배열하는 과정이다.
특정 업종의 종목들을 raw-value화 하는 과정에서 어떤 종목은 raw-value값이 현재가와 큰 차이가 없는 종목도 있을 것이고 어떤 종목들은 음수값으로 떨어질 만큼 큰 현실적 괴리가 있는 종목도 있을 것이다.
상기 현실과 큰 괴리가 있는 종목들을 평활화하여 그 가치를 현실화하면 가치 조정액이 발생된다.
일례로, 전기전자 업종의 모든 종목의 특정시점 현재가 시세를 모두 합치면\201,643,835,206,000이고, 현재가 음수 값을 갖는 종목을 포함한 실질적인 상대가치인 raw-value(per 기준)의 총합과 실시간으로 일치하게 된다.
상기 "가치조정액"이란 예를 들어, 어느 하나의 종목의 음수 raw-value를 양수화(현실적인 영역으로 조정)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올리게 되며, raw-value총액의 값이 시가총액과 불일치가 발생하게 되며, 결국 이러한 불일치는 완전한 상대평가의 파과 및 훼손을 의미하게 되므로 시가총액과 raw-value총액의 총량은 항상 일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기 종목의 raw-value 가치를 현실화(양수화)함에 따른 총량의 증가분을 다른 종목들이 상쇄(감소)시켜 주어야 가능하며, 이런 비현실적인 종목별 raw-value를 일정한 범위를 정하여 그 안으로 유도된다.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평활화계수를 적용한 raw-value 평활화 과정이라고 하며, 모든 팩터(Per 등)는 상기 평활화 과정을 거친다.
상기 평활화 범위(range, 계수설정)는 업종 내 모든 종목을 현재가를 기준으로 평가범위를 최대값 150%, 최소값 62.5%로 설정한다.
상기의 평가범위를 최대값 150%, 최소값 62.5%로 압축하는데, 이는 기업간 상대적 가치의 간극을 유지, 설정하여 투자자로 하여금 현실적인 범주 내에서 용이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값 150%가 초과하거나 최소값 62.5% 미만일 경우 투자자로 하여금 현실적인 범주 내에서 용이한 판단을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일례로, 특정시점 1주당 \10,000인 A종목은 \6,250<A종목<\15,000 범위 안에 설정된다.
본 발명에서는 다음과 같은 평활화 및 압축화 과정을 포함한다.
① 종목별 실시간 현재가 변화(파동)는 업종의 평균 팩터(factor)값에 영향을 준다.
② 평균 팩터(factor)값으로부터 개별종목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한다.
③ 종목 중 상대가치(Raw Value) 비현실적 수치를 현실적 수치로 평활화한다.
④ 평활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치조정분(가치의 증감분)을 즉시 다른 종목에 대하여 해당 종목별 질량에 따라 재분배한다.(도 8 참조)
⑤ 이 과정에서 다시 평활화 계수의 범위를 초과하면 상기 ④의 과정을 4단계에 걸쳐 실시간으로 반복하여 평활화 범위로 압축하는 원리이다.(압축과정)
상기 ⑤의 과정을 압축화(compressing)라 하며, ④의 과정을 행함에 있어서 이탈되는 종목을 평활화 범위로 압축하는 단계를 수행한다.
상기 ②의 과정(실시간 raw-value)에서 ③의 과정(실시간 평활화 값)으로 넘어가는 단계에 대해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해당 업종내 모든 종목이 62.5%<현재가치기준<150%을 충족할 수 있는 과정, 즉 A종목의 가치가 감소하는 만큼 다른 종목(B종목 등)가치를 증가시킨다는 원리이다. 이 과정이 특정 업종(예: 전기전자)에 위치한 수 십개의 종목이 실시간으로 가치의 증감을 서로 주고 받으며 설정된 평활화 영역으로 재분배 및 재배치되어가는 원리이다.
결국 수많은 종목이 산재해 있는 주식시장에서 어떤 종목이 어떤 종목보다 얼만큼 고평가 또는 저평가되어 있는가를 판단할 때, 극도의 왜곡된 상대 평가값을 상기 평활화 범위로 압축한 다음, 그 범위 내에서 의사결정이 용이하도록 상대적 가치의 간극을 실시간으로 유지시킨다는 원리이다.
도 5a 내지 도 5c는 본 발명의 다른 일실시예에 따른 실시간 현재가, 상기 실시간 현재가를 이용하여 얻어진 실시간 Raw-Value값, 및 이 실시간 Raw-Value값을 평활하는 과정을 보여준 그래프이다.
도 5a 내지 도 5c의 그래프를 참조하면, 장중 현재가가 실시간 Raw-Value로 전환 중 업종 평균값보다 저평가 상태의 폭이 매우 큰 A종목이 평활화되는 과정을 순간 포착한 것이다. 현재가를 새로운 적정가치로 상대평가하는 과정에서 이처럼 현재가 대비 실질적인 상대평가가치(raw-value)가 비현실적으로 저평가 또는 고평가 상태에 놓인 종목들이 나타나게 된다.
일례로, 도 5a에서, A종목의 현재가격이 \10,000이라 할 때, 업종평균 PBR값이 2.00이므로, A종목의 상대적 가치는 \40,000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 시장에서는 \40,000가치의 종목이 \10,000으로 저평가되고 있다.
본 발명은 도 5b에서 이러한 비현실적인 괴리를 정해진 구간 내에서 평활화(Smoothing)를 시도한다. 정해진 범위의 최대, 최소 평활화 구간을 넘어선 raw-value평가값을 갖는 종목의 경우에는 앞에서 설명한 평활화 범위(현재가를 기준으로 평가범위를 최대값 150%, 최소값 62.5%로 설정함, 도 5d 참조.) 내에서 평활화가 이루어진다.
상기 A종목을 평활화하는 과정에서 감소하게 되는 raw-value 총액은 [(\40,000-\15,000) × A종목의 발행주식 수]이며, 이 감소되는 차액은 전 종목에 적정비율로 분산. 흡수된다.
상기와 같이, 각 개별 종목의 raw-value값들은 다른 종목들의 raw-value값들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서로 상대적 가치의 이격 거리를 일정한 비율로 유지한다.
도 6a 내지 도 6c는 본 발명의 또 다른 일실시예에 따른 실시간 현재가, 상기 실시간 현재가를 이용하여 얻어진 실시간 Raw-Value값, 및 이 실시간 Raw-Value값을 평활하는 과정을 보여준 그래프이다.
도 6은 도 5와 거의 유사하나, 도 6b에서 B종목의 실시간 Raw-Value값이 음수값에 해당한다.
상기 챠트는 장중 현재가가 실시간 Raw-value로 전환 중 음수값는 양수값로 전환, 재분배되는 순간을 나타내는 것이다.
A종목과 B종목의 질량(시가총액)이 같다는 가정하에서 적용한 것으로, 실제 특정업종 내 수십 개의 종목은 고유한 질량(시가총액)을 가지고 새로운 질량(Raw-value)으로 재분배되는 과정에서 질량비율에 따른 주가영향을 저,고평가상태에 따라 전 종목이 상호작용을 받게 된다. 즉 B종목이 양수화되는 폭만큼 다른 종목도 같은 크기의 조정을 받게 되는 것이 아니라 B종목의 양수화 과정에서 발생된 가치조정총액이 해당 업종 전 종목으로 각 질량 총액 비율에 따라 흩어져 분산, 흡수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B종목이 음수 Raw-value에서 양수화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가격(Raw-value 시가 총액상승) 만큼의 영향이 해당업종 전체의 Raw-value값 질량(시가총액)비율에 따라 상호변동이 이루어진다. 물론 실시간으로 전 종목이 동시에 이 연산과정을 상호 연계되어 진행된다.
상기의 평활화 과정 중 종목 상호간에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각 종목의 시가총액 비율에 따른 가치 조정이 이루어지고, 가치조정 중 발생한 차액(증가, 감소)이 다시 전 종목에 재분배되는 것이다.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양수 값에 대하여 압축 및 평활화 과정을 수행하는 이후, 각 팩터(Factor)별 최종 평가값(적정가치)을 도출한다.(S206)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인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복수의 팩터를 업종내 상대적으로 평가했을 때 적정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보다 작은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저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보다 큰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고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각 팩터(Factor)별 최종 평가값(적정가치)을 도출한 이후, 상기 도출된 팩터(Factor)별 적정가치에,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가중평균 적정가치 값을 산출한다.(S207)
상기 가중치는, 시스템이 부여한 시스템 가중치 값으로 산출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임의로 가중치를 부여할 수 있다.
상기 가중치는 일례로서, 7개의 팩터(Factor) 중 시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팩터를 가장 높은 값으로 설정할 수 있고, 반대로 시장에 가장 둔감하게 반응하는 팩터를 가장 낮은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본 발명은 적정가치 수렴화 비율을 높일 수 있는 가중치를 지속적으로 변경해가며 시장 주도세력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본 발명은 팩터(factor)별 보정된 적정가치를 지정한 가중치를 이용하여 가중평균된 최종 적정가치를 도출한다. 이것은 최종적으로 상승여력(Rising-Room)으로 표현된다.
상승여력(Rising-Room)이란 그 시점에서의 여력을 나타낸다. 시장이 변동하는 매 순간 그 여력 또한 변동된다.
상기 실시간 변동하는 상대가치의 간극을 쉬지 않고 추적하게 되는데, 이러한 실시간 변동 결과치를 숫자 그대로 인식할 수도 있다.
적정가치로부터 아래에 위치한 종목은 저평가 상태로 상승여력(Rising-Room)이 "+%"로 표시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고평가 상태로 "-%"로 표시된다.
여기서 적정가치 수렴화는 각 업종 섹터마다 수치로서 표시되는데, "+%" 이렇게 주가가 올라야 적정가치다라고 표시된 종목이 실제로 적정가치로 수렴하고 있는지, "-%"로 표시된 종목이 하락하고 있는 지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과정이다.
적정가치 수렴화는 업종에 포함된 모든 종목들의 현재가격이 각자의 적정한 상대적 가치로 수렴 중인지 이탈하고 있는지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치이다.
즉, 각 종목의 평가값이 1.00으로 수렴하는 비율을 보여준다는 의미이다. 평가값 기준으로 올라야 할 종목들이 정말 오르고 있는지 내려야 할 종목들이 실제로 하락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수치를 실시간으로 관찰하다 보면 내가 투자한 종목이 속한 업종의 현시점 투자주체에 대한 투자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현시점 배팅 중인 투자자 중 가치(Valuation)를 고려한 투자주체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점으로부터 특정 종목의 상승여력(Rising-Room)이 "0%"에 접근하고 있는지를 살피겠다는 의도이다.
적정가치 수렴화 비율은 구체적으로 수렴화가 진행중인 종목수(혹은 시가총액 총량)/업종 종목수(혹은 업종시가총액 총량)로 그 비율을 파악할 수 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상대평가한 고,저 평가의 상태가 실질적으로 시장매수세에 많이 반영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도 7은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적정가치의 파동과 종목의 현재가 파동이 함께 나타내는 그래프(챠트)이다.
앞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서 다루어지는 기본적 분석의 팩터(Factor)는 총 7가지이다.
본 발명은 도 7과 같이 최종적으로 하나의 그래프(챠트)로 표현하여 개인투자자들이 용이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도 7의 챠트는 우선 업종평균값과의 상대가치 평가를 통해서 팩터(Factor)별 적정가치를 산정한다. 일례로서, PER 기준으로는 11,500원, PBR 기준으로는 9,700원, ROE 기준으로는 12,100원 등)
또한, 각 팩터(Factor)별 적정가치에,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가중평균 적정가치 값을 산출한다. 그러면 도 6과 같은 형태의 챠트가 나타난다.
시계열상 특정 종목의 모든(7가지)의 팩터(Factor)의 평가값을 가중 평균해서 얻은 "적정가치"의 파동과 종목의 현재가 파동이 함께 장중 실시간으로 형성된다. 이때 두 파동 간의 이격이 발생된다.
결국 위 차트의 개별(PER) 팩터(Factor) 업종 평균으로부터의 평가 값에서 출발한다. 평균적 가치로 회귀하려는 각 팩터(Factor)값들이 모여 가중평균되어 도 6과 같은 주당 적정가치라는 혼합된 파동을 만들어낸다. 즉, 주당 적정가치는 업종의 평균가치로 회귀하려는 각종 팩터(Factor)값들의 정보를 모아놓은 통합된 하나의 파동이 되는 것이다. 종목의 현재가(시세)는 우리가 이러한 적정가치의 흐름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그 파동을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함께 맥동한다. 기술적으로 현재가의 고점과 저점을 연결하여 추세를 그려보고 이평선들을 나열한 채 각종 보조지표에 의자하고 수급을 고려하여 매매 타이밍을 잡으려 할 때, 기본적 분석, 적정가치의 파동이 생성된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라 실시된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은 상기에서 산출된 적정가치를 기준으로 각 종목별 현재가가 적정가치로 수렴중인지 이탈중인지를 실시간으로 판별 및 추적할 수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상기에서 설명한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을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는 개인 컴퓨터에 설치될 수 있으며 웹기반 프로그램으로 웹서비스가 가능하게 실시될 수 있는 것이다.
상기와 같이,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참조하여 설명하였지만, 해당 기술 분야의 숙련된 당업자라면 하기의 특허청구범위에 기재된 본 발명의 사상 및 영역으로부터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발명을 다양하게 수정 및 변경시킬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S201: 산업섹터별 주요 평균 팩터 산출단계
S202: 팩터별 상대가치 산출단계
S204: 압축 및 평활화 수행단계
S205: 양수화처리단계
S206: 팩터별 최종 평가값 도출단계
S207: 가중평균 적정가치 값 산출단계
S208: 고평가 또는 저평가 판별단계

Claims (9)

  1. 기간별 기업의 실적정보를 수집하여 주요 팩터(Factor) 추출 및 분류하고, 실시간시세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 및 분류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업 섹터(Sector)별 주요 평균 팩터를 산출하는 제1단계와,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하는 제2단계와,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인지 음수인지 판별하는 제3단계와,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음수이면 양수화 처리하고, 이 양수처리된 값 또는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해당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가 양수 값인 경우에 대하여 압축 및 평활화 과정을 수행하는 제4단계와,
    각 팩터(Factor)별 최종 평가값(적정가치)을 도출하는 제5단계와,
    상기 도출된 팩터(Factor)별 적정가치에,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가중평균 적정가치 값을 산출하는 제6단계와,
    상기 산출된 적정가치를 이용하여 해당 종목에 대한 고평가 또는 저평가를 판별하는 제7단계를 포함하는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2. 제1항에 있어서,
    각 종목의 팩터(Factor)별 상대가치(Raw Value)를 산출하는 제2단계에서는,
    상기 상대가치(Raw Value)가 1인 경우, 개별종목이 고려된 해당 팩터를 기준으로 업종의 평균 팩터값과 일치하였을 때 형성된 개별종목 현재가가 적정한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상기 상대가치(Raw Value)가 0보다 크고 1보다 작은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저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상기 상대가치(Raw Value)가 0보다 작거나 1보다 큰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고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3. 제1항에 있어서,
    각 팩터(Factor)별 최종 평가값(적정가치)을 도출하는 제5단계에서는,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인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복수의 팩터를 업종내 상대적으로 평가했을 때 적정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보다 작은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저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상기 최종 평가값(적정가치)가 1보다 큰 경우, 종목의 현재가는 해당 비율만큼 고평가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산업 섹터(Sector)별 주요 평균 팩터는 PER(Price Earning Ratio), PBR(Price Book value Ratio), PSR(Price Sales Ratio), PCR(Price Cash-flow Ratio), EV/EBITDA(Enterprise Value/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ROE(Return On Equity) 및 PEGR(Price Earning Growth Ratio)의 복수요인 실시간 통합분석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에서의 평활화 과정 중 종목 상호간에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각 종목의 시가총액 비율에 따른 가치 조정이 이루어지고, 가치조정 중 발생한 차액(증가, 감소)이 다시 전 종목에 재분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별 상대가치 평가 방법.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6단계에서의 가중치는, 시스템이 부여한 시스템 가중치 값으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7. 제1항에 있어서,
    해당 종목의 상대가치(Raw Value)가 음수이면 양수화 처리를 수행하는 단계에서는,
    음수의 상대가치(Raw Value)를 양수화할 때 발생하는 가격 변동만큼 해당 업종의 전체 상대가치(Raw Value)값 시총액 비율에 따라 상호변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압축 및 평활화 과정을 수행하는 제6단계에서는,
    평활화 값의 범위(계수 설정)는 업종 내 모든 종목을 현재가 기준으로 평가범위를 최대 150%, 최소 62.5%로 압축하고 기업간 상대적 가치의 간극을 유지, 설정하여 투자자로 하여금 현실적인 범주 내에서 용이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9. 개인 컴퓨터에 설치될 수 있으며 웹기반 프로그램으로 웹서비스가 가능함으로써, 청구항 제1항 내지 제8항에 기재된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을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KR1020110106805A 2011-10-19 2011-10-19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KR101292130B1 (ko)

Priorit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10106805A KR101292130B1 (ko) 2011-10-19 2011-10-19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10106805A KR101292130B1 (ko) 2011-10-19 2011-10-19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Publications (2)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130042746A true KR20130042746A (ko) 2013-04-29
KR101292130B1 KR101292130B1 (ko) 2013-08-19

Family

ID=48441237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110106805A KR101292130B1 (ko) 2011-10-19 2011-10-19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101292130B1 (ko)

Cited By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2053595B1 (ko) * 2018-08-13 2019-12-10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토픽 간 m&a 활성도 생성에 기반한 유망아이템 식별 방법
USD924860S1 (en) 2019-03-20 2021-07-13 Samsung Electronics Co., Ltd. Electronic device
KR102662354B1 (ko) * 2023-08-03 2024-05-03 호라이존테크놀로지 주식회사 딥러닝 기반의 투자가치 분석 장치 및 방법

Families Citing this famil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2564992B1 (ko) 2020-05-08 2023-08-08 호라이존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 자동 거래 방법 및 시스템

Family Cites Families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0639505B1 (ko) * 2002-11-15 2006-10-26 의수 김 주가정보의 제공방법

Cited By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2053595B1 (ko) * 2018-08-13 2019-12-10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토픽 간 m&a 활성도 생성에 기반한 유망아이템 식별 방법
USD924860S1 (en) 2019-03-20 2021-07-13 Samsung Electronics Co., Ltd. Electronic device
KR102662354B1 (ko) * 2023-08-03 2024-05-03 호라이존테크놀로지 주식회사 딥러닝 기반의 투자가치 분석 장치 및 방법

Also Published As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101292130B1 (ko) 2013-08-19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Gharghori et al. Informed trading around stock split announcements: Evidence from the option market
Al-Zoubi et al. The relative risk performance of Islamic finance: a new guide to less risky investments
Friesen et al. Heterogeneous beliefs and risk-neutral skewness
Hahn et al. Valuing supply chain performance within and across manufacturing industries: A DEA-based approach
KR20110100188A (ko) 투자 트랙킹을 위한 시스템 및 방법
KR101292130B1 (ko) 기업별 실시간 상대가치 평가 방법
KR101004375B1 (ko) Psr 분석을 이용한 펀드 관리 방법 및 시스템
Bilson et al. Australian retail fund performance persistence
Ghosh et al. Causes and consequences of the CEO also being the chair of the board
Aloud et al. Stylized facts of trading activity in the high frequency fx market: An empirical study
JPH10275177A (ja) 投資信託のパフォーマンス評価装置およびその評価方法
KR20160090447A (ko) 투자 성향에 따른 맞춤형 투자 가이드 시스템 및 그 방법
Radivojević et al. Hull-White’s value at risk model: case study of Baltic equities market
Sun Extreme risk of public timber REITs during the global financial crisis
Muthama et al.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random walk hypothesis of stock prices on the Nairobi Stock Exchange
Jang et al. Determinants of Firm Value on Consumption Sector in Indonesia
CN115221212A (zh) 基金投资数据管理系统及方法
KR20150124058A (ko) 종목 투자 가이드 시스템 및 그 방법
Amroudi The impact of management, family and employee ownership concentration on firm performance
Maulany et al. Effect Of Operating Cash Flow, Collateral Assets, And Company Size On Dividend Policy
Divya et al. Impact of demonetization on stock market return
Lutey et al. Outperforming the broad market: An application of the CAN SLIM strategy
Beaupain et al. The impact of volatilit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relative strength index: evidence from the Shanghai stock exchange
Agabekova et al. Analysis of profitability of financial results and factors of its change
Feriansyah et al. The Effect of Macroeconomic Variables and Covid-19 Crisis on Jakarta Composite Index (JCI)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A302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701 Decision to grant or registration of patent right
GRNT Written decision to grant
LAPS Lapse due to unpaid annual 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