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102565705B1 - 광고 방법 및 장치 - Google Pa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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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102565705B1 KR1020200172419A KR20200172419A KR102565705B1 KR 102565705 B1 KR102565705 B1 KR 102565705B1 KR 1020200172419 A KR1020200172419 A KR 1020200172419A KR 20200172419 A KR20200172419 A KR 20200172419A KR 102565705 B1 KR102565705 B1 KR 102565705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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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카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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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광고 성과를 반영하여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예산 비율을 조정함으로써, 반복적으로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 방법에 관한 것이다. 실시예는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에 따라 송출된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는 단계,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 및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 및 광고 목표 별 잔존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광고 목표 별 병목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대응하는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를 식별하는 단계, 병목 단계를 해소하도록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 및 조정된 예산 비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Description

광고 방법 및 장치{ADVERTISING METHOD AND APPARATUS}
광고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광고 성과를 반영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함으로써, 광고를 반복적으로 송출하는 광고 방법에 관한 것이다.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고객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한 목표로 매체를 통해 유료로 시행하는 정보 전달 활동이다. 광고는 고객이 구매 등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가치 있는 행위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광고와 상호작용(예를 들어, 텍스트 광고 클릭, 동영상 광고 조회)한 고객이 광고의 목표가 되는 행위를 수행하는 것을 전환(conversion)이라고 한다. 광고의 목표가 되는 행위는 광고자에 의해 규정될 수 있고, 예를 들어 구매, 회원가입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최근 검색 광고, 배너 광고, 리워드 광고, SNS 광고 등 다양한 온라인 광고 매체의 등장으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광고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온라인 광고 매체는 종류에 따라 광고 집행 비용, 광고의 전환율, 광고가 노출되는 규모, 광고가 노출되는 고객의 성격 등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다양한 매체의 특성과 광고를 위한 예산의 규모, 광고의 목표 등을 고려하여 한정된 예산에서 투자수익(return on investment, ROI)을 최대화하기 위한 광고 집행에 관한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제한된 예산에서 광고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광고 송출에 따른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여 광고 목표 별 분배될 예산의 비율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조정된 예산 비율에 따라 목표 별 광고를 송출하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광고 송출에 따른 광고의 성과 분석, 성과 분석에 따른 예산 비율 조정 및 조정된 예산 비율에 따른 광고 송출의 프로세스를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광고 분석 결과를 적시에 반영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일 측에 따른 서버에서 수행되는 광고 방법은 광고주에 대응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예산 비율에 따라 송출된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의 기준 값-상기 모객 단가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모객 단가를 참조하여 결정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조정된 예산 비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을 상기 예산 비율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는 단계는 상기 예산 비율에 기초한 광고 목표 별 광고 비용을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한 광고 목표 별 모객 수로 나누어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은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가 상기 모객 단가의 기준 값보다 작을 수록 큰 값으로 결정될 수 있다.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는 복수의 다른 광고주들의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들의 평균을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들의 평균을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로 나누어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광고 방법은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의 기준 값-상기 잔존율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잔존율을 참조하여 결정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의 비율의 평균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은 미리 정해진 순서가 있는 일련의 시퀀스에 해당할 수 있다.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각각에 대응하여, 해당하는 광고 목표의 모객 수를 이전 광고 목표의 모객 수로 나누어 해당하는 광고 목표의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는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이 상기 잔존율의 기준 값보다 작을 수록 큰 값으로 결정될 수 있다.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는 복수의 다른 광고주들의 광고 목표 별 잔존율들의 평균을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들의 평균을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로 나누어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대응하는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를 식별하는 단계; 및 상기 병목 단계를 해소하도록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병목 단계를 식별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의 비율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조정 계수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조정 계수에 기초하여, 상기 병목 단계를 식별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식별된 병목 단계에 대응하는 광고 목표의 예산 비율이 증가하도록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일 측에 따른 광고 장치는 광고주에 대응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획득하고, 상기 예산 비율에 따라 송출된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고,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고,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의 기준 값-상기 모객 단가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모객 단가를 참조하여 결정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고,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며, 상기 조정된 예산 비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광고를 송출하는,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한다.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함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을 상기 예산 비율로 설정할 수 있다.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고,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의 기준 값-상기 잔존율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잔존율을 참조하여 결정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며,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함에 있어서,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함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의 비율의 평균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대응하는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를 식별하고, 상기 병목 단계를 해소하도록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함에 있어서, 상기 식별된 병목 단계에 대응하는 광고 목표의 예산 비율이 증가하도록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광고 성과에 따라 제한된 예산 내에서 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적절한 예산 분배를 하여 광고를 송출하는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예산을 설정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전문가를 고용하기 위해 소요되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광고의 성과 분석 및 예산 비율 설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마케팅 전략 수립의 적시성을 증대할 수 있다.
도 1은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 방법을 수행하는 서버의 동작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도 2는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 송출 단계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
도 3은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 성과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
도 4 는 일실시예에 따른 예산 비율을 조정하여 반복적으로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도 5는 일실시예에 따른 가격 경쟁력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도 6은 일실시예에 따른 가격 경쟁력 및 병목도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도 7은 일실시예에 따른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를 해소하도록 예산 비율을 조정함으로써, 반복적으로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도 8은 일실시예에 따른 마케팅 퍼널의 예시도.
도 9는 일실시예에 따른 장치의 구성의 예시도.
이하에서,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실시예들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그러나, 실시예들에는 다양한 변경이 가해질 수 있어서 특허출원의 권리 범위가 이러한 실시예들에 의해 제한되거나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실시예들에 대한 모든 변경, 균등물 내지 대체물이 권리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실시예에서 사용한 용어는 단지 설명을 목표로 사용된 것으로, 한정하려는 의도로 해석되어서는 안된다. 단수의 표현은 문맥상 명백하게 다르게 뜻하지 않는 한, 복수의 표현을 포함한다. 본 명세서에서, "포함하다" 또는 "가지다" 등의 용어는 명세서 상에 기재된 특징,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이 존재함을 지정하려는 것이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특징들이나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들의 존재 또는 부가 가능성을 미리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다르게 정의되지 않는 한, 기술적이거나 과학적인 용어를 포함해서 여기서 사용되는 모든 용어들은 실시예가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전에 정의되어 있는 것과 같은 용어들은 관련 기술의 문맥 상 가지는 의미와 일치하는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하며, 본 출원에서 명백하게 정의하지 않는 한, 이상적이거나 과도하게 형식적인 의미로 해석되지 않는다.
또한,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함에 있어, 도면 부호에 관계없이 동일한 구성 요소는 동일한 참조부호를 부여하고 이에 대한 중복되는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실시예를 설명함에 있어서 관련된 공지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실시예의 요지를 불필요하게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 상세한 설명을 생략한다.
또한, 실시 예의 구성 요소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제 1, 제 2, A, B, (a), (b) 등의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용어는 그 구성 요소를 다른 구성 요소와 구별하기 위한 것일 뿐, 그 용어에 의해 해당 구성 요소의 본질이나 차례 또는 순서 등이 한정되지 않는다. 어떤 구성 요소가 다른 구성요소에 "연결", "결합" 또는 "접속"된다고 기재된 경우, 그 구성 요소는 그 다른 구성요소에 직접적으로 연결되거나 접속될 수 있지만, 각 구성 요소 사이에 또 다른 구성 요소가 "연결", "결합" 또는 "접속"될 수도 있다고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어느 하나의 실시 예에 포함된 구성요소와, 공통적인 기능을 포함하는 구성요소는, 다른 실시 예에서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반대되는 기재가 없는 이상, 어느 하나의 실시 예에 기재한 설명은 다른 실시 예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중복되는 범위에서 구체적인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도 1은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 방법을 수행하는 서버의 동작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1을 참조하면, 일실시예에 따른 서버(102)는 광고주(101)의 광고를 위한 예산에 맞추어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조정하면서 광고 목표 별 광고를 다양한 광고 매체(103)를 통해 송출하는 서버에 해당할 수 있다. 서버(102)는 광고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 이상의 프로세서를 포함할 수 있으며, 광고 방법에 관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를 포함할 수 있다. 이하에서, '광고 목표'는 '목표'로 간략하게 지칭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른 서버(102)의 동작 방법은 광고주(101)에 대응하는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110), 광고 송출에 따른 성과를 수집(120)하는 단계, 성과에 기초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조정(130)하는 단계 및 조정된 예산 비율에 따라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서버(102)의 동작 방법은 광고주(101)로부터 광고 집행을 위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광고 집행을 위한 정보는 광고주(101)에 대응되는 광고 집행을 위해 필요한 정보로, 예를 들어 광고 집행을 위한 총 예산, 광고 소재, 광고 목표들을 포함할 수 있다. 광고주(101)는 서버(102)에 광고 집행을 위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서버(102)에서 제공되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광고 집행을 위한 총 예산, 광고 소재, 광고 목표들을 입력할 수 있다.
광고 목표는 광고 송출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효과로, 예를 들어 브랜드 노출 증가, 웹사이트 방문 증가, 회원 수 증가, 구매 증가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서버(102)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광고주(101)에게 미리 정해진 복수의 광고 목표들을 선택지로 제공할 수 있고, 광고주(101)는 제공된 광고 목표들 중 적어도 일부를 선택함으로써 광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서버에서 광고주(101)에 제공되는 광고 목표들은 광고주의 업종, 예산의 크기 등 광고주의 특성을 반영하여 광고주 별로 다르게 결정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광고주(101)는 광고 목표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광고주(101)는 설정된 광고 목표에 따른 광고 소재(들)을 입력할 수 있다. 광고 소재는 고객이 접근할 수 있는 웹페이지, 앱 또는 기타 광고 매체에 게재되는 컨텐츠로,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링크 및 이들의 조합 등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로 구성될 수 있다. 또한, 광고 소재는 게재되는 매체에 적합한 다양한 유형으로 생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고 소재는 모바일 메신저에 게재되는 배너 광고,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배너 광고,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전송되는 메시지 형태의 광고 등 다양한 유형으로 생성될 수 있으며, 다양한 컨텐츠를 포함하도록 구성될 수 있다.
광고 소재는 광고 목표 별로 광고주(101)에 의해 제공될 수 있으며, 복수의 광고 목표들에 대응되는 다양한 유형 및 컨텐츠를 포함하도록 생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랜드 노출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여 브랜딩용 소재(예를 들어, 브랜드 이름에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문구 및 이미지 등을 포함하는 컨텐츠), 웹사이트 방문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여 방문용 소재(예를 들어, 클릭하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하는 컨텐츠), 회원 수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여 회원가입용 소재(예를 들어, “지금 신규 가입하고 2000원 받자” 등의 문구를 포함한 이벤트성 컨텐츠), 구매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여 구매용 소재(예를 들어, 단기 할인 쿠폰 제공 등의 이벤트성 컨텐츠)가 입력될 수 있다.
광고주(101)에 대응하여 설정되는 광고 목표는 대응되는 성과 수집이 가능한 목표를 포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랜드 노출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여 브랜딩용 소재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및/또는 노출된 고객 수, 웹사이트 방문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여 방문용 광고 소재의 광고가 클릭된 횟수, 회원 수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여 회원 가입 횟수, 구매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여 구매 횟수 및/또는 구매에 따른 매출 증가액이 목표 별 성과로 수집될 수 있다. 광고의 성과는 서버(102)에서 광고의 송출 횟수 및/또는 광고가 송출된 사용자의 단말의 수 등을 집계하거나, 다양한 전환 추적 방법에 따라 수집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서버(102)는 광고주(101)에 대응하여 설정된 광고 목표 별로 추적 방법을 적용하여 대응되는 성과를 수집할 수 있으며, 수집된 성과의 결과를 광고주(101)에게 제공할 수 있다.
광고주(101)는 광고 송출을 위한 총 예산을 입력할 수 있으며, 서버(102)는 총 예산 내에서 목표 별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서버(102)에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비용은 광고 소재, 광고가 게재되는 매체, 광고가 송출되는 횟수, 광고의 클릭 횟수 등을 고려하여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서버(102)는 광고주(101)의 총 예산 및 광고주(101)에 대응하는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비용을 고려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광고주(101)에 대응하여 설정된 광고 목표가 복수인 경우, 복수의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이 결정될 수 있으며, 예산 비율에 따라 목표 별 광고 집행을 위한 예산이 분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고주(101)의 총 예산이 100만원이고, 제1 목표 및 제2 목표 사이의 예산 비율이 1:3인 경우, 제1 목표의 광고 집행을 위한 예산은 100만원의 1/4인 25만원, 제2 목표의 광고 집행을 위한 예산은 100만원의 3/4인 75만원으로 목표 별로 예산이 분배될 수 있다. 이 경우, 서버는 25만원의 예산 내에서 제1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를 집행하고, 75만원의 예산 내에서 제2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서버(102)는 목표 별 예산에 따라 광고 집행을 하기 위해서, 복수의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획득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광고 집행이 시작되기 전 초기 예산 비율은 설정된 목표들에 대응하여 미리 정해진 비율로 결정될 수도 있고, 광고주(101)가 설정한 비율로 결정될 수도 있다. 미리 정해진 비율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 각 목표에 대응하여 동일한 비율로 결정될 수도 있고, 과거 광고 집행 이력이 있는 경우 집행 이력에 따른 예산 비율을 참조하여 결정될 수도 있고, 다른 광고주들에 대응하는 예산 비율들을 참조하여 결정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광고주(101)에 대응하여 노출 증가, 방문 증가, 구매 증가의 목표가 설정된 경우, 목표들 사이의 광고 비율은 1:1:1로 설정되거나, 광고주(101)에 대응하는 업계 평균을 추종하여 설정되거나, 광고주(101)에 대응하는 업계의 일부 광고주(예를 들어, 연간 광고 규모 상위 30%인 광고주, 제품 및/또는 서비스의 관련성이 높은 광고주)의 예산 비율의 평균을 추종하여 설정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서버(102)는 예산 비율에 따른 목표 별 예산 내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광고 집행의 결과로 수집된 성과를 반영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할 수 있으며, 조정된 예산 비율에 따른 조정된 목표 별 예산 내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예산 비율의 조정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단계는 이하의 도 4 내지 도 7에서 상술한다.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110)는 광고주(101)에 대응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에 따라 목표 별로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에 해당할 수 있다. 도 2를 참조하면, 광고주(201)로부터 총 예산, 광고 소재, 광고 목표 등의 광고 송출을 위한 정보를 수신한 서버(202)는 수신된 정보에 따라 광고 목표들에 대응하는 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 송출되는 광고는 광고주(201)에 대응하여 설정된 광고 목표들 각각에 대응하는 다양한 종류의 광고 소재(211, 212, 213)를 포함할 수 있으며, 특정 광고 목표에 대응하여 적어도 하나의 광고 소재로 구성된 광고가 송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고목도 5에 대응하는 광고 소재(211)는 모바일 메신저에 게재되는 배너 광고,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배너 광고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컨텐츠의 구성이 다른 배너 광고를 복수 개 포함할 수도 있다. 대응하는 광고 목표에 따라 송출되는 광고의 유형 및/또는 컨텐츠가 반드시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광고주(201)는 광고 목표들(광고목표1 내지 n)을 선택하고, 각각의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 소재(211 내지 213)를 설정할 수 있으며, 광고 집행을 위한 총 예산을 설정할 수 있다. 서버(202)는 총 예산을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에 따라 광고 목표 별로 예산을 분배하여, 분배된 목표 별 예산 내에서 광고 목표 별로 설정된 광고 소재를 특정 횟수 및/또는 기간만큼 광고 매체를 통해 송출할 수 있다.
다시 도 1을 참조하면, 일실시예에 따른 송출된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는 단계(120)는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에 따라 송출된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는 단계에 해당할 수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이, 광고주(101)에 대응하여 설정되는 광고 목표는 대응되는 성과 수집이 가능한 목표를 포함할 수 있으며, 서버에서 광고의 송출 횟수 및/또는 광고가 송출된 사용자의 단말의 수 등을 집계하거나, 다양한 전환 추적 방법에 따라 광고 목표 별로 광고의 성과를 수집할 수 있다.
수집된 광고 성과의 예는 도 3을 참조할 수 있다. 도 3은 광고주에 대응하여 브랜드 노출 증가, 웹사이트 방문 증가, 회원 수 증가, 구매 증가의 목표가 설정된 경우, 수집된 성과의 예시를 도시한 도면이다. 이하에서, 브랜드 노출 증가의 목표는 노출로, 웹사이트 방문 증가의 목표는 방문으로, 회원 수 증가의 목표는 가입으로, 구매 증가의 목표는 구매로 간략하게 지칭될 수 있다.
도 3을 참조하면, 복수의 회차에 걸쳐 반복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으며, 총 예산은 각 회차에 대응하여 설정될 수도 있고, 전체 회차에 대응하여 설정될 수도 있다. 전체 회차에 대응하여 총 예산이 설정되는 경우, 각 회차에 대응하는 예산은 총 예산을 각 회차 별로 균일하게 나누거나, 특정 회차에 가중치를 두어 나누는 등 회차 별 예산이 설정될 수 있다.
브랜드 노출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의 성과(310)는 광고의 노출 횟수 및 광고가 노출된 고객의 수, 웹사이트 방문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의 성과(320)는 광고주의 웹사이트의 방문 횟수, 회원 수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의 성과(330)는 신규로 가입한 회원의 수, 구매 증가의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의 성과(340)는 구매 횟수 및 구매 금액을 포함할 수 있다. 광고의 목표에 대응하여 수집된 광고의 목표 별 성과는 전환 추적 방법 등에 의해 측정될 수도 있고, 광고 전후의 차이에 기초하여 추정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방문 횟수는 광고로 인한 전환의 결과로 발생한 웹사이트의 방문 횟수를 광고의 추적 방법에 따라 측정하여 도출될 수도 있고, 광고 전후의 방문 횟수를 비교하여 광고로 인한 웹사이트 방문 횟수를 추정하여 도출될 수도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서버는 수집된 광고 성과에 기초하여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할 수 있다. 모객 단가는 광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객에 소요되는 광고 비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목표 별 모객 단가는 목표 별 예산을 목표 별 성과에 포함된 모객 수로 나누어 획득될 수 있다. 목표 별 예산은 총 예산에 목표 별 예산 비율을 곱하여 획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출 1000회당 광고 비용인 CPM(Cost Per Mille, Cost Per Thousand Impression), 방문 1회당 광고 비용인 CPC(Cost Per Click), 앱 설치 1회당 광고 비용인 CPI(Cost Per Install), 회원가입 1회당 광고 비용인 CPR(Cost Per Registration), 전환(예를 들어, 구매) 1회당 광고 비용인 CPA(Cost Per Action) 등이 목표 별 모객 단가에 해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 3의 2020.11.01일자의 광고 성과에서,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이 1:1:1:1인 경우를 가정하면, CPM은 25000/1000 = 25원, CPC는 25000/1000 = 25원, CPR은 25000/2 = 12500원, CPA는 25000/1 = 25000원으로 획득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서버는 수집된 광고 성과에 기초하여 목표 별 잔존율 또는 이탈율을 획득할 수 있다. 잔존율은 광고주에 대응하여 설정된 복수의 광고 목표들이 미리 정해진 순서가 있는 일련의 시퀀스에 해당하는 경우, 특정 목표에 대응하는 잔존율(retention rate)은 이전 단계의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 성과 대비 해당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 성과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당 단계의 성과/이전 단계의 성과로 획득될 수 있다. 이탈율은 잔존율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1 - 잔존율)로 획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출, 방문, 가입 및 구매의 목표는 노출, 방문, 가입, 구매의 순서를 갖는 일련의 시퀀스에 해당한다고 할 때, 도 3의 2020.11.01일자의 광고 성과에서 횟수를 기준으로 방문에 대응하는 잔존율은 1,000/1000,000 = 0.001, 가입에 대응하는 잔존율은 2/1,000 = 0.002, 구매에 대응하는 잔존율은 1/2 = 0.5로 획득될 수 있다.
다시 도 1을 참조하면, 일실시예에 따른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조정(130)하는 단계는 수집된 성과를 반영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에 해당할 수 있다. 서버(102)는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여 제한된 예산에서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조정하여 송출되는 목표 별 광고의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서버(102)는 광고 성과에 따라 예산 비율을 조정하여 반복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 방법을 수행함으로써, 제한된 예산 내에서 효율적인 광고 집행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광고주(101)는 자동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서버(102)를 이용하여, 광고 성과를 분석하거나 예산 비율을 다시 설정하지 않고 제한된 예산 내에서 효율적으로 목표 별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광고의 성과를 반영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이하의 도 4 내지 도 7에서 상술한다.
도 4 는 일실시예에 따른 예산 비율을 조정하여 반복적으로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4를 참조하면,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 방법은 대상 광고주에 대응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획득하는 단계(410), 예산 비율에 따라 송출된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는 단계(420),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는 단계(430), 목표 별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440), 목표 별 가격 경쟁력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450), 및 조정된 예산 비율에 기초하여, 목표 별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460)를 포함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440)는 목표 별 모객 단가의 기준 값 및 목표 별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목표 별 모객 단가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모객 단가를 참조하여 결정되는 값에 해당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전체 광고주의 해당 목표에 대응하는 모객 단가의 평균, 특정 업계의 광고주의 해당 목표에 대응하는 모객 단가의 평균 등을 포함할 수 있다. 가격 경쟁력은 다른 광고주들의 모객 단가와 비교한 대상 광고주에 대응하는 모객 단가의 상대적인 값으로 결정될 수 있으며, 대상 광고주의 목표 별 모객 단가가 모객 단가의 기준 값보다 작을 수록 큰 값으로 결정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목표 별 가격 경쟁력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450)는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을 예산 비율로 설정함으로써,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은 복수의 목표들의 전체 가격 경쟁력에서 해당 목표의 가격 경쟁력이 차지하는 비율로, 예를 들어 해당 목표에 대응하는 가격 경쟁력을 복수의 목표들 각각에 대응하는 가격 경쟁력들의 합으로 나누어 획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상 광고주에 대응하는 복수의 목표가 노출 및 방문인 경우, 가격 경쟁력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방법을 도 5를 참조하여 설명한다.
도 5를 참조하면, x:y의 예산 비율로 노출 및 방문의 광고 목표 별 광고를 집행한 결과, 노출의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 성과인 노출 수는 a, 방문의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 성과인 방문 수는 b인 경우, 가격 경쟁력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이 조정될 수 있다.
노출의 광고 목표의 경우, 모객 단가(CPM)는 전체 예산에 광고 비율(x)을 곱한 목표 별 광고 예산(전체 예산 * x)을 노출 수(a)로 나눈 값으로 획득될 수 있다. 방문의 광고 목표의 경우, 모객 단가(CPC)는 전체 예산에 광고 비율(y)을 곱한 목표 별 광고 예산(전체 예산 * y)을 노출 수(b)로 나눈 값으로 획득될 수 있다.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은 대상 광고주의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가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에 비해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광고주들의 평균 모객 단가에 비해 가격이 낮을 수록 높은 값으로 결정될 수 있다. 도 5에서 다른 광고주들의 CPM 값들의 평균을 CPM', 다른 광고주들의 CPC 값들의 평균을 CPC'라고 할 때, 노출 목표의 가격 경쟁력(pcm)은 CPM'/CPM, 방문 목표의 가격 경쟁력(pcc)은 CPC'/CPC로 결정될 수 있다. 여기서, 다른 광고주들은 전체 광고주들, 대상 광고주와 동종 업계의 광고주들, 또는 매출 상위 일부의 광고주들을 의미할 수 있다. 도 5는 다른 광고주들의 평균 모객 단가를 대상 광고주의 모객 단가로 나누는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을 도출하는 예를 도시하고 있으나, 다른 광고주들의 모객 단가 및/또는 대상 광고주의 모객 단가에 파라미터를 곱하여 가격 경쟁력을 도출하는 등 다른 광고주들의 모객 단가와 비교한 대상 광고주의 모객 단가의 가격 경쟁력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
목표 별로 획득된 가격 경쟁력의 비율이 조정된 예산 비율로 결정될 수 있다. 조정된 예산 비율을 x':y'라고 할 때, 노출 목표의 예산 비율인 x'은 노출 목표의 가격 경쟁력인 pcm의 비율인 pcm/(pcm+pcc)로 결정될 수 있고, 방문 목표의 예산 비율인 y'은 방문 목표의 가격 경쟁력인 pcc의 비율인 pcc/(pcm+pcc)로 결정될 수 있다. 도 5는 해당 목표의 모객 단가를 목표 별 모객 단가들의 합으로 나눈 값으로 가격 경쟁력의 비율을 계산하는 예를 도시하고 있으나, 목표 별 모객 단가에 목표 별 가중치를 두는 등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
가격 경쟁력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방법은 모객 단가가 다른 광고주들의 평균 값을 하회하는 광고 목표의 비중을 늘리고, 상회하는 값은 비중을 줄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방법에 해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상 광고주가 노출 50%, 방문 50% 의 예산 비율로 광고를 집행 한 성과를 수집한 결과, CPM이 100원, CPC가 200원이고, 다른 광고주들의 평균 CPM은 150원, 평균 CPC는 190원일 경우 CPM은 시장보다 33%(1 - 100/150) 낮은 가격으로 집행하고 있고 CPC는 5.2%(1 - 200/190) 높은 가격으로 집행하고 있으므로, 높은 가격으로 집행되고 있는 방문의 광고 목표의 예산 비율을 줄이고, 낮은 가격으로 집행할 수 있는 노출의 광고 목표의 예산 비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예산 비율이 조절될 수 있다. 예산 조정을 통해 낮은 가격으로 광고 효율을 낼 수 있는 목표의 광고가 송출되는 비중을 늘려, 제한된 예산 내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복수의 목표들에 대응되는 광고의 집행 비율이 관리될 수 있다.
조정된 예산 비율에 따른 광고 목표 별 조정된 예산에 기초하여 목표 별로 광고가 다시 송출(460)될 수 있으며, 광고 송출에 따른 성과를 수집(420)하여 모객 단가 및 가격 경쟁력을 획득(430, 440)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450)하고 다시 광고를 송출(460)하는 과정이 반복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광고 송출(460) 이후 종료 조건의 만족 여부가 판단(470)될 수 있으며, 종료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광고 방법의 과정은 종료될 수 있고, 종료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단계(420) 내지 단계(460)의 과정이 반복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른 종료 조건은 반복 횟수, 총 예산, 성과 달성 여부 등으로 설정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고 송출의 횟수가 5회로 설정된 경우, 5회의 광고 송출 조건이 만족된 경우 종료될 수 있고, 광고 집행의 총 예산이 특정 금액으로 설정된 경우, 설정된 금액의 소진된 경우 종료될 수 있으며, 광고 집행으로 달성하려는 목표가 설정된 경우, 목표가 달성된 경우 종료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 방법은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 목표 별 잔존율에 기초하여,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이 경우, 일실시예에 따른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450)는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목표 별 병목도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대상 광고주에 대응하는 복수의 목표들은 미리 정해진 순서가 있는 일련의 시퀀스에 해당할 수 있으며,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는 복수의 목표들 각각에 대응하여, 해당하는 목표의 모객 수를 이전 목표의 모객 수로 나누어 해당하는 목표의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는 목표 별 잔존율의 기준 값 및 목표 별 잔존율에 기초하여,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목표 별 잔존율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잔존율을 참조하여 결정되는 값에 해당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전체 광고주의 해당 목표에 대응하는 잔존율의 평균, 특정 업계의 광고주의 해당 목표에 대응하는 잔존율의 평균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병목도는 다른 광고주들의 잔존율과 비교한 대상 광고주에 대응하는 잔존율의 상대적인 값으로 결정될 수 있으며, 대상 광고주의 목표 별 잔존율이 기준 값보다 작을 수록 큰 값으로 결정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를 때,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병목도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병목도의 비율의 평균을 예산 비율로 설정함으로써,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목표 별 병목도의 비율은 복수의 목표들의 전체 병목도에서 해당 목표의 병목도가 차지하는 비율로, 예를 들어 해당 목표에 대응하는 병목도를 복수의 목표들 각각에 대응하는 병목도들의 합으로 나누어 획득될 수 있다.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병목도의 비율의 평균은 산술 평균, 기하 평균, 조화 평균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병목도의 비율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두어 평균을 계산할 수도 있다. 이하에서는,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병목도의 비율의 조화 평균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예를 들어, 대상 광고주에 대응하는 복수의 목표가 노출, 방문 및 전환인 경우, 가격 경쟁력 및 병목도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방법을 도 6을 참조하여 설명한다.
도 6을 참조하면, x:y:z의 예산 비율로 노출, 방문 및 전환의 광고 목표 별 광고를 집행한 결과, 노출의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 성과인 노출 수는 a, 방문의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 성과인 방문 수는 b, 전환의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 성과인 전환 수는 c인 경우, 가격 경쟁력 및 병목도에 기초하여 예산 비율이 조정될 수 있다.
광고 성과에 기초하여 모객 단가, 가격 경쟁력 및 가격 경쟁력의 비율을 획득하는 단계는 도 5에서 상술한 단계와 동일하다.
대상 광고주에 대응하는 광고 목표들이 노출, 방문, 전환의 순서의 시퀀스를 구성할 때, 첫번째 광고 목표인 노출의 경우 이전 목표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잔존율을 획득할 수 없다. 두번째 광고 목표인 방문의 경우, 방문의 모객 수 (b)를 이전 목표인 노출의 모객 수(a)로 나눈 값(b/a)이 광고 목표의 잔존율(RC)로 획득될 수 있다. 세번째 광고 목표인 전환의 경우, 전환의 모객 수 (c)를 이전 목표인 노출의 모객 수(b)로 나눈 값(c/b)이 광고 목표의 잔존율(RA)로 획득될 수 있다. 도 6에서는 이전 목표의 모객 수를 바로 직전 단계의 목표의 모객 수인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였으나, 일실시예에 따를 때, 이전 목표의 모객 수는 바로 직전 단계의 목표의 모객 수 뿐만 아니라 해당 목표의 전에 해당하는 모든 목표의 모객 수들의 합으로 계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 6에서 전환의 잔존율은 c/b가 아니라 c/(a+b)로 계산될 수 있다.
광고 목표 별 병목도는 대상 광고주의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이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광고 목표 별 잔존율에 비해 낮은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광고주들의 평균 병목도에 비해 낮을수록 높은 값으로 결정될 수 있다. 도 6에서 다른 광고주들의 방문의 잔존율의 평균을RC’, 다른 광고주들의 전환의 잔존율의 평균을 RA’라고 할 때, 방문 목표의 병목도(brc)는 RC’/RC, 전환 목표의 병목도(bra)는 RA'/RA로 결정될 수 있다. 여기서, 다른 광고주들은 전체 광고주들, 대상 광고주와 동종 업계의 광고주들, 또는 매출 상위 일부의 광고주들을 의미할 수 있다. 도 6은 다른 광고주들의 평균 잔존율을 대상 광고주의 잔존율로 나누는 방식으로 병목도를 도출하는 예를 도시하고 있으나, 다른 광고주들의 잔존율 및/또는 대상 광고주의 잔존율에 파라미터를 곱하여 병목도를 도출하는 등 다른 광고주들의 잔존율과 비교한 대상 광고주의 잔존율의 병목도를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
목표 별로 획득된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병목도의 비율의 조화 평균으로 목표 별 조정 계수가 획득될 수 있으며, 조정 계수의 비율이 조정된 예산 비율로 결정될 수 있다. 첫번째 단계인 노출의 경우 잔존율 및 병목도가 획득될 수 없으므로, 노출의 조정 계수(rm)는 가격 경쟁력의 비율(pm)로 획득될 수 있다. 방문의 조정 계수(rc)는 가격 경쟁력의 비율(pc) 및 병목도의 비율(qc)의 조화 평균(2pcqc/(pc + qc))으로 결정될 수 있으며, 전환의 조정 계수(ra)는 가격 경쟁력의 비율(pa) 및 병목도의 비율(qa)의 조화 평균(2paqa/(pa + qa))으로 결정될 수 있다.
조정된 예산 비율을 x’:y’:z'라고 할 때, 노출 목표의 예산 비율인 x’은 노출 목표의 조정 계수(rm)의 비율인 rm/(rm+rc+ra)로 결정될 수 있고, 방문 목표의 예산 비율인 y’은 방문 목표의 조정 계수(rc)의 비율인 rc/(rm+rc+ra)로 결정될 수 있으며, 전환 목표의 예산 비율인 z’은 전환 목표의 조정 계수(ra)의 비율인 ra/(rm+rc+ra)로 결정될 수 있다. 도 6은 해당 목표의 조정 계수를 목표 별 조정 계수들의 합으로 나눈 값으로 조정 계수의 비율을 계산하는 예를 도시하고 있으나, 목표 별 조정 계수에 목표 별 가중치를 두는 등 목표 별 조정 계수의 비율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
도 7은 일실시예에 따른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를 해소하도록 예산 비율을 조정함으로써, 반복적으로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일 실시예에 따르면, 병목 단계는 마케팅 퍼널에 포함된 복수의 광고 목표들 중 광고의 전체적인 성과를 제한하는 어느 하나의 광고 목표를 의미할 수 있다.
도 7을 참조하면,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 방법은 대상 광고주에 대응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에 따라 송출된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는 단계(710),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목표 별 모객 단가 및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720) 및 목표 별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고, 목표 별 잔존율에 기초하여,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730),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목표 별 병목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대응하는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를 식별하는 단계(740), 병목 단계를 해소하도록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750), 및 조정된 예산 비율에 기초하여, 목표 별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760)를 포함할 수 있다.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이란 잠재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인지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회원가입, 구매 등의 전환이 발생하기까지의 일련의 프로세스를 단계 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도달한 고객의 수치를 깔때기 형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도 8을 참조하면, 각 단계(810 내지 850)에 도달한 고객의 수치를 단계 별로 시각화하여 표시할 수 있다. 마케팅 퍼널은 고객이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를 파악하고, 이탈 원인을 개선하여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이용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른 광고 방법은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목표 별 병목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예산 비중을 높일 광고 목표가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로 식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목표의 가격 경쟁력이 다른 목표의 가격 경쟁력보다 높은 경우, 해당 목표가 병목 단계로 식별되어 해당 목표의 광고 송출을 위한 예산 비율이 증가될 수 있다. 또는 특정 목표의 병목도가 다른 목표의 병목도보다 높은 경우, 해당 목표가 병목 단계로 식별되어 해당 목표의 광고 송출을 위한 예산 비율이 증가될 수 있다.
일실시예에 따른 예산 비율은 도 4 내지 도 6에서 상술한 방법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예산 비율 조정 방법에 따라 병목 단계로 식별된 목표의 예산 비율을 늘려, 병목 단계로 식별된 목표의 광고의 비중을 늘림으로써, 병목 단계가 해소되는 방향으로 목표 별 광고가 집행될 수 있다.
도 9는 일실시예에 따른 장치의 구성의 예시도이다.
도 9를 참조하면, 장치(900)는 프로세서(901), 메모리(903) 및 입출력 장치(905)를 포함한다.
일실시예에 따른 장치(900)는 상술한 광고 방법을 수행하는 장치로, 서버 및 사용자의 디바이스(예를 들어, 휴대폰, 컴퓨터 등)를 포함할 수 있다. 프로세서(901)는 도 1 내지 도 8을 통하여 전술한 적어도 하나의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메모리(903)는 광고 방법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거나 상술한 광고 방법이 구현된 프로그램을 저장할 수 있다. 메모리(903)는 휘발성 메모리 또는 비휘발성 메모리일 수 있다.
프로세서(901)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장치(900)를 제어할 수 있다. 프로 세서(901)에 의하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코드는 메모리(903)에 저장될 수 있다. 장치(900)는 입출력 장치(905)를 통하여 외부 장치(예를 들어, 퍼스널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다.
실시예에 따른 방법은 다양한 컴퓨터 수단을 통하여 수행될 수 있는 프로그램 명령 형태로 구현되어 컴퓨터 판독 가능 매체에 기록될 수 있다. 상기 컴퓨터 판독 가능 매체는 프로그램 명령, 데이터 파일, 데이터 구조 등을 단독으로 또는 조합하여 포함할 수 있다. 상기 매체에 기록되는 프로그램 명령은 실시예를 위하여 특별히 설계되고 구성된 것들이거나 컴퓨터 소프트웨어 당업자에게 공지되어 사용 가능한 것일 수도 있다.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의 예에는 하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및 자기 테이프와 같은 자기 매체(magnetic media), CD-ROM, DVD와 같은 광기록 매체(optical media), 플롭티컬 디스크(floptical disk)와 같은 자기-광 매체(magneto-optical media), 및 롬(ROM), 램(RAM), 플래시 메모리 등과 같은 프로그램 명령을 저장하고 수행하도록 특별히 구성된 하드웨어 장치가 포함된다. 프로그램 명령의 예에는 컴파일러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과 같은 기계어 코드뿐만 아니라 인터프리터 등을 사용해서 컴퓨터에 의해서 실행될 수 있는 고급 언어 코드를 포함한다. 상기된 하드웨어 장치는 실시예의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소프트웨어 모듈로서 작동하도록 구성될 수 있으며, 그 역도 마찬가지이다.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프로그램(computer program), 코드(code), 명령(instruction), 또는 이들 중 하나 이상의 조합을 포함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로 동작하도록 처리 장치를 구성하거나 독립적으로 또는 결합적으로(collectively) 처리 장치를 명령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및/또는 데이터는, 처리 장치에 의하여 해석되거나 처리 장치에 명령 또는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어떤 유형의 기계, 구성요소(component), 물리적 장치, 가상 장치(virtual equipment), 컴퓨터 저장 매체 또는 장치, 또는 전송되는 신호 파(signal wave)에 영구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구체화(embody)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시스템 상에 분산되어서, 분산된 방법으로 저장되거나 실행될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는 하나 이상의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에 저장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실시예들이 비록 한정된 도면에 의해 설명되었으나, 해당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상기를 기초로 다양한 기술적 수정 및 변형을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설명된 기술들이 설명된 방법과 다른 순서로 수행되거나, 및/또는 설명된 시스템, 구조, 장치, 회로 등의 구성요소들이 설명된 방법과 다른 형태로 결합 또는 조합되거나, 다른 구성요소 또는 균등물에 의하여 대치되거나 치환되더라도 적절한 결과가 달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다른 구현들, 다른 실시예들 및 특허청구범위와 균등한 것들도 후술하는 청구범위의 범위에 속한다.

Claims (20)

  1. 서버에서 수행되는 광고 방법에 있어서,
    광고주에 대응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예산 비율에 따라 송출된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각각에 대응하는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의 기준 값-상기 모객 단가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결정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조정된 예산 비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광고를 송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은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에 포함되고, 미리 정해진 순서가 있는 일련의 시퀀스에 해당하며,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은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중 제1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예산 및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중 제2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예산 사이의 비율을 포함하는,
    광고 방법.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을 상기 예산 비율로 설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는 단계는
    상기 예산 비율에 기초한 광고 목표 별 광고 비용을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한 광고 목표 별 모객 수로 나누어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은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가 상기 모객 단가의 기준 값보다 작을 수록 큰 값으로 결정되는,
    광고 방법.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는
    복수의 다른 광고주들의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들의 평균을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들의 평균을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로 나누어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의 기준 값-상기 잔존율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잔존율을 참조하여 결정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고,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의 비율의 평균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은 미리 정해진 순서가 있는 일련의 시퀀스에 해당하고,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각각에 대응하여, 해당하는 광고 목표의 모객 수를 이전 광고 목표의 모객 수로 나누어 해당하는 광고 목표의 잔존율을 획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는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이 상기 잔존율의 기준 값보다 작을 수록 큰 값으로 결정되는,
    광고 방법.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는
    복수의 다른 광고주들의 광고 목표 별 잔존율들의 평균을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들의 평균을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로 나누어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11.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대응하는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를 식별하는 단계; 및
    상기 병목 단계를 해소하도록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병목 단계를 식별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의 비율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조정 계수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조정 계수에 기초하여, 상기 병목 단계를 식별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는
    상기 식별된 병목 단계에 대응하는 광고 목표의 예산 비율이 증가하도록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광고 방법.
  14.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제1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하나의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15. 광고주에 대응하여,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획득하고, 상기 예산 비율에 따라 송출된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각각에 대응하는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를 수집하고,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를 획득하고,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의 기준 값-상기 모객 단가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결정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모객 단가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고,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을 조정하며, 상기 조정된 예산 비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광고를 송출하는,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
    를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은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에 포함되고, 미리 정해진 순서가 있는 일련의 시퀀스에 해당하며,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예산 비율은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중 제1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예산 및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중 제2 광고 목표에 대응하는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예산 사이의 비율을 포함하는,
    광고 장치.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함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을 상기 예산 비율로 설정하는,
    광고 장치.
  17.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을 획득하고,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의 기준 값-상기 잔존율의 기준 값은 광고 목표 별로 적어도 하나의 다른 광고주의 잔존율을 참조하여 결정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잔존율에 기초하여, 광고 목표 별 병목도를 획득하며,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함에 있어서,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광고 장치.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함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광고 목표들 사이의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의 비율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의 비율의 평균에 기초하여,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광고 장치.
  19.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광고 목표 별 가격 경쟁력 및 상기 광고 목표 별 병목도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광고 목표 별 광고의 성과에 대응하는 마케팅 퍼널에서 병목 단계를 식별하고, 상기 병목 단계를 해소하도록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광고 장치.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함에 있어서,
    상기 식별된 병목 단계에 대응하는 광고 목표의 예산 비율이 증가하도록 상기 예산 비율을 조정하는,
    광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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