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래에는 도로변에 설치된 빗물용 배수구에 낙석이 굴러오거나, 붕괴된 토석류가 밀려오거나 또는 홍수로 인해 많은 수량이 한꺼번에 수로로 밀려들어올 경우 현장의 상태가 재해 상태인지 여부를 중앙관제소의 감시자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올바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즉 종래에는 수로나 산비탈 등에 다수개의 센서를 설치하여 토사가 붕괴되거나 낙석이 굴러오면 이를 감지하여 중앙관제소에 유무선으로 경보신호를 보냈다. 그러면 중앙관제소에서는 이를 재해로 판단하여 감시자가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하였 으며, 현장에 설치된 다수의 센서는 낙석에 부딪히거나 토석류가 밀려들면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고 폐기처분하여 경제적으로도 손실이 많았다.
더구나 굴러온 낙석과 붕괴된 토사의 양이 재해로 판단되기에는 미흡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재해로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로 인해서 경제적 손실이 매우 큰 편이었다.
이 분야의 선행기술로는 주식회사 데이타 피씨에스의 한국특허 10-288738호(2001.02.10 등록) "자연환경 감시장치 및 방법", 주식회사 한일에스티엠의 한국특허 10-755207호(2007.08.29 등록) "도로변 재난 감시 방법 및 그 시스템"과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출원한 한국특허공개공보 10-2005-68709호(2005.07.05 공개) "재해감시 시스템"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일본의 주식회사 공화전업(共和電業)(www.kyowa-ei-co.jp)에서 개발한 '낙석 및 토양붕괴에 따른 2차재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범용형 재해검지장치'가 있다. 공화전업의 장치는 사면에 우량계, 공내경사계, 지하수위계, 파이프왜계, 신축계를 동시에 설치하여 이들로부터 신호를 수신하여 종합적으로 재해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고, 재해가 한번 발생하고 나면 다시 설치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기존의 선행 기술들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제 1 과제는, 산간지대와 같이 감시자가 상주하지 않는 도로변에 설치된 빗물용 배수구에 낙석, 토사 붕괴, 홍수 등에 의해 일정 용량 이상의 낙석, 토사, 빗물이 유입될 경우 중앙관제소로 경보신호를 보내서 감시자가 육안으로 현장상태를 확인하게 한 뒤 바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재해 감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발명의 다른 목적과 장점은 하기된 발명의 상세한 설명을 읽고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면 더 명백해질 것이다.
이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 1 수단은, 네트 방식 기반의 신축계를 이용한 낙석 및 토사 붕괴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으로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수로 양 측구의 윗면에 각각 설치되는 보호박스;
수로 내에 유수의 흐름에 직각방향으로 설치되어 수로로 유입된 낙석 및 토사의 흐름을 막기 위한 철망;
위 각각의 보호박스와 위 철망의 상단부 양끝을 연결하도록 설치되며 위 철망과 연결되는 부분엔 고리를 설치하여 철망의 연결되는 부위에 형성된 고리걸개를 통해 연결되도록 구성되며, 수로로 흘러들어온 유수 또는 토석류로부터 일정 압력 이하의 힘을 받는 경우엔 늘어나거나 고리가 빠지지 않고, 일정 압력을 초과하는 힘이 위 철망에 작용하면 그 변형에 의해 늘어나거나 고리가 빠지고 변형 신호를 발생하는 신축계;
위 철망에 용접을 통해 가로방향으로 고정되는 장 브라켓;
위 철망에 용접을 통해 가로방향으로 고정되는 단 브라켓;
수로 끝단 하부쪽 수직면에 밀착시켜 앵커 볼트(anchor bolt)로 고정되며 수로의 폭에 따라 다수개가 설치되는 플렉시블 볼라드 지지대;
몸체는 수로 바닥면 위로 나오게 설치되며 위 장 브라켓 및 단 브라켓과는 상부 몸체에 형성된 구멍을 통해 볼트로 고정되며, 위 철망에 낙석 및 토사에 의해 일정 크기 이상의 압력이 가해지면 위 신축계의 고리가 벗겨지면서 상부의 몸체가 유수방향으로 구부러지고 위 플렉시블 볼라드 지지대와 일체를 이루며 위 볼라드 지지대에 의해 하부가 지지되는 다수개의 플렉시블 볼라드;
위 신축계가 발생시키는 신축계 변형 신호를 수신하는 데이터로거;
위 데이터로거로부터 신축계 변형 신호를 전송받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프로그램부에 이 변형 신호를 보내 프로그램부의 처리 결과를 토대로 경보 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CPU;
위 CPU로부터 경보 명령을 지시받는 경우 경보를 발하는 경보기;
위 CPU로부터 경보 명령을 지시받는 경우 경보내용을 담은 메시지를 주요 부 서로 전송하는 SMS전송부; 및
재해 감시자가 위 경보기에 의한 경보를 들었거나 경보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신축계의 오작동 여부를 판단하여, 만약 신축계가 정상작동 하였다고 판단될 시엔 즉시 현장 복구 작업을 지시하고 복구 완료후 신축계를 점검한 뒤 재해 감시 시스템을 다시 동작시키며, 만약 신축계가 오작동하였다고 판단되면 경보음 소거 명령을 내리고 재해 감시 시스템을 다시 동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리셋수단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수단에 있어서, 위 플렉시블 볼라드는 형상기억성질을 갖는 재질, 플라스틱 및 특수 고무재질 가운데 하나로 만들어지고 재해 발생후 재설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 2 수단은, 경사계를 이용한 낙석 및 토사 붕괴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으로서,
수로 내 유수의 흐름에 직각방향으로 설치되어 수로로 유입된 낙석 및 토사의 흐름을 막기 위한 철망;
위 철망에 용접을 통해 가로방향으로 고정되는 장 브라켓;
위 철망에 용접을 통해 가로방향으로 고정되는 단 브라켓;
수로 끝단 하부쪽 수직면에 밀착시켜 앵커 볼트(anchor bolt)로 고정되며 수로의 폭에 따라 다수개가 설치되는 플렉시블 볼라드 지지대;
몸체는 수로 바닥면 위로 나오게 설치되며 위 장 브라켓 및 단 브라켓과는 몸체에 형성된 구멍을 통해 볼트로 고정되며, 위 철망에 낙석 및 토사에 의해 일정 크기 이상의 압력이 가해지면 상부 몸체가 유수방향으로 구부러지고 위 플렉시블 볼라드 지지대와 일체를 이루어 위 지지대에 의해 지지되는 다수개의 플렉시블 볼라드;
위 다수개의 플렉시블 볼라드 사이의 위 장 브라켓에 고정설치되고 센서방수 보호 커버에 의해 감싸지며 경사각의 변화에 의해 신호를 발생시키는 구조물 경사계;
위 경사계가 발생시키는 경사계 변형 신호를, 방수기능을 구비한 가요전선관에 수용되고 차폐선에 의해 둘러쌓인 연선을 통해 수신하는 데이터로거;
위 데이터로거로부터 경사계 변형 신호를 전송받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프로그램부에 이 변형 신호를 보내 프로그램부의 처리 결과를 토대로 경보 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CPU;
위 CPU로부터 경보 명령을 지시받는 경우 경보를 발하는 경보기;
위 CPU로부터 경보 명령을 지시받는 경우 경보내용을 담은 메시지를 주요 부서로 전송하는 SMS전송부; 및
재해 감시자가 위 경보기에 의한 경보를 들었거나 경보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경사계의 오작동 여부를 판단하여, 만약 경사계가 정상작동 하였다고 판단될 시엔 즉시 현장 복구 작업을 지시하고 복구 완료후 경사계를 점검한 뒤 재해 감시 시스템을 다시 동작시키며, 만약 경사계가 오작동하였다고 판단되면 경보음 소거 명 령을 내리고 재해 감시 시스템을 다시 동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리셋수단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수단에 있어서도, 위 플렉시블 볼라드는 형상기억성질을 갖는 재질, 플라스틱 및 특수 고무재질 가운데 하나로 만들어지고 재해 발생후 재설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첫째, 이 발명에 따른 와이어방식의 신축계를 이용하는 경우 시공이 간편하고, 물의 흐름을 최소화시키고, 공사비가 매우 저렴하다.
둘째, 이 발명에 따른 네트방식의 신축계 또는 경사계를 이용하는 경우 철망네트를 사용하므로 토석류의 정확한 감지가 가능하고, 플렉시블 볼라드를 사용함으로 물의 흐름에 버틸 수 있으며, 형상기억성질을 갖는 재료로 플렉시블 볼라드가 만들어지므로 재해 후에도 재설치가 필요 없다.
셋째, 토석류에 의하 재해 감시 시스템의 재해통보시에 감시자가 CCTV(현장의 센서마다 설치하는 경우)로 재해 여부를 확인하여 재해 감시 시스템이 올바른 작동중인지 오작동 중인지를 모니터 상에서 정확히 판단하여 오작동시에는 현장에 직접 가지 않고 중앙 컴퓨터로 간단히 리셋하여 처리할 수 있다.
이 발명에 따른 낙석 및 토사 붕괴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의 구현방식은 크게 신축계를 이용하는 경우와 경사계를 이용하는 경우로 구분된다. 따라서 아래에서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차례로 이들 각각의 구현방식에 대하여 설명한다.
1. 신축계를 이용하는 재해 감시 시스템
(1) 와이어 방식
신축계를 이용하는 재해 감시 시스템은 다시 와이어 방식과 네트 방식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와이어 방식의 개념은 도 1 내지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다. 도 1은 이 발명의 와이어 방식 시스템을 수로에 적용한 예를 보여주고 있고, 도 2는 도 1에 따른 수로의 평상시 유수 흐름의 평면도이고, 도 3은 도 1 및 도 2의 수로에 재해가 발생했을 때의 유수 흐름을 나타내는 평면도이다.
도 1을 보면, 이 방식에서는 수로의 양 측구(20)의 적당한 위치에 앵커(30)를 써서 도면과 같이 신축계(40)를 설치한다. 평상시에는 도 2에서 처럼 유수(50)가 화살표 방향으로 흘러도 신축계(40)가 늘어나거나 신축계(40)의 고리(45)가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므로 자동화 감시 시스템(60)에 재해통보신호를 보내지 않는다. 그러나 도 3에서처럼 유수(50)의 양이 많아져서 재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유수(50)에 의해 떠 내려온 토석류(70)가 일정 압력 이상이 되면 그 압력에 의해 신축계(40)가 늘어나거나 신축계(40)의 고리(45)가 빠짐과 동시에 원격지에 위치한 중앙의 자동화 감시 시스템(60)에 재해 신호를 전송한다. 그러면 중앙의 감시자는 감시 시스템(60)을 통해 재해 여부를 확인한 뒤 재해통보를 한다.
도 9와 같은 구성의 이 발명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60)을 도 1에 도시한 와이어 방식 기반의 신축계를 수로에 설치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로(10) 양 측구(20)에 서로 대응되게 형성한 홈에 각각 앵커 볼트(anchor bolt)를 설치한다. 이때 한쪽 앵커 볼트엔 볼트 및 너트로 신축계(40)가 고정되고 다른 한쪽 앵커 볼트엔 고리걸개를 설치하여 고리(45)를 걸어서 신축계(40)가 연결되도록 한다. 이러한 기술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자유기술을 이용하면 용이하게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수로(10)로 흘러들어온 유수 또는 토석류로부터 일정 압력 이하의 힘을 받으면 신축계(40)가 늘어나거나 고리(45)가 빠지지 않고, 일정 압력을 초과하는 힘을 받아야면 신축계(40)가 늘어나거나 고리(45)가 빠지면서 변형 신호를 발생한다(도 3 참조).
도 1 내지 도 3의 실시예에서는 신축계(40)가 발생시키는 신축계 변형 신호를 데이터로거(140)가 수신하고, 데이터로거(140)로부터 전송받은 신축계 변형 신호는 데이터베이스(220)에 저장되고, 이 시스템(60) 안의 CPU(190)는 프로그램부(160)에 이 변형 신호를 보내 프로그램부(160)의 처리 결과를 토대로 경보 대상 여부를 판단한다(도 9 참조).
그리고 경보기(180)는 CPU(190)로부터 경보 명령을 지시받는 경우 경보를 발하고, SMS전송부(170)는 CPU(190)로부터 경보 명령을 지시받는 경우 경보내용을 담은 메시지를 주요 부서로 전송한다.
또한 재해 감시자(210)는 위 경보기(180)에 의한 경보를 들었거나 경보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 현장의 센서 부근에 설치되는 CCTV(200)를 작동시켜 육안으로 신 축계(40)의 오작동 여부를 판단하며, 만약 신축계(40)가 정상작동 하였다고 판단될 시엔 즉시 현장 복구 작업을 지시하고 복구 완료후 신축계(40)를 점검한 뒤 재해 감시 시스템(60)을 다시 동작시키며, 만약 신축계(40)가 오작동하였다고 판단되면 경보음 소거 명령을 내리고 재해 감시 시스템(60)을 다시 동작시키기 위해 리셋수단(도시되지 않음)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시공이 간단하고, 물의 흐름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사비도 다른 방식에 비해 적게 드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토석류의 정확한 감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필요에 따라 이 발명에서는 CCTV(200)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CCTV(200)와 중앙의 재해감시 시스템 사이는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시킬 수 있으며, 유선으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경우엔 CCTV(200)로부터 얻어지는 영상데이터를 데이터 로거((140)를 통해 CPU(190)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하다.
(2) 철망 네트 방식
이 방식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의 개념은 도 4 내지 도 6에 도시되어 있다. 도 4 내지 도 6에서 보듯이 이 경우는 수로가 끝나는 부분에 설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것은 후술하는 플렉시블 볼라드(90)의 설치의 용이성 때문이다. 이 방식의 구현을 위해서는 먼저, 수로 측구(20)의 윗면 양 끝에 보호박스(80)를 설치하고, 수로(10) 끝 부분의 바닥면 콘크리트부(110)로부터 유수가 직각으로 떨어지도록 형성된 수직 콘크리트면에 플렉시블 볼라드 지지대(96)를 밀착시켜 지지대(96)에 형성된 구멍(94)과 수직 콘크리트면에 박은 앵커볼트가 대응되도록 하여 볼트/ 너트로 고정시킨다. 이때 플렉시블 볼라드(90)의 몸체부는 철망(A)에 설치되는 장 브라켓(B)과 단 브라켓(C)에 볼트로 고정된다. 이를 위해 각 브라켓에는 구멍(2, 4)이 형성되어 있고, 플렉시블 볼라드(90)에도 구멍(92)가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철망(A)에 토석류 등에 의해 소정 크기 이상의 압력이 가해지면 플렉시블 볼라드(90)가 그 압력에 의해 유수방향으로 구부러져서 철망(A)이 유수의 흐름 방향으로 힘에 비례해서 열리게 되고, 힘을 가하는 토석류를 제거하면 원상을 회복한다. 그리고 이 철망(A)의 상단부 양쪽은 수로 측구(20) 상단부의 보호박스(80)들과 신축계(40)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홍수 등의 재해시에는 철망(A)이 유수방향으로 꺾이게 되므로 철망(A)과 연결된 신축계(40)가 늘어나거나 또는 신축계(40)와 철망(A)을 연결시켜주는 고리(45)가 빠지게 되므로 이 변형에 의해 해당 변형신호가 중앙의 재해 감시 시스템(60)으로 전달되어서 감시자(210)가 이를 감시확인하여 재해통보를 하게 된다. 철망(A)은 평상시에는 유수(50)와 함께 떠내려 오는 토석류(70)에 의해서 밀리지 않고, 유수(50)는 철망(A)을 통해 철망(A) 밖으로 흘러가므로 신축계(40)에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다.
한편 플렉시블 볼라드(90)를 설치하기 전에 먼저 철망(90)에 장브라켓(B)과 단브라켓(C)을 용접을 통해 부착시키고, 이후 부착된 장브라켓(B)과 단브라켓(C)과 접촉하는 플렉시블 볼라드(90)와 대응되는 위치에 구멍(2, 4)을 낸 뒤 볼트(100)로 플렉시블 볼라드(90)를 장브라켓(B)과 단브라켓(C)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플렉시블 볼라드(90)의 종류는 물의 유속과 압력을 고려하여 현장 여건에 맞는 종류를 선택하여 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강도에 따라 플렉시블 볼라 드(90)의 직경과 철망의 간격 등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플렉시블 볼라드(90)는 형상기억성질을 갖는 재질, 플라스틱 및 특수 고무재질 가운데 하나로 만들어지고 재해 발생 후 재설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방식의 장점은 철망(A) 네트를 사용하므로 토석류의 정확한 감지가 가능하고, 플렉시블 볼라드(90)를 사용하므로 물의 흐름에 버틸 수 있고, 플렉시블 볼라드(90) 특유의 형상기억성질로 인해 재해 후에도 재설치가 필요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유수와 토석류에 의한 재해 감시 시스템(60)의 재해 통보 후와 오작동시에 신축계(40)의 고리(45)가 떨어졌거나 끊어진 경우에는 신축계(40)의 재설치가 필요하다.
2. 경사계를 이용하는 재해감시 시스템
(1) 수로에 설치한 경우
이 방식의 개념은 도 7에 도시되어 있다. 도 7을 보면 이때도 철망 네트 방식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철망(A)과 플렉시블 볼라드(90)를 수로 끝 부분에 고정시킨다. 그리고 철망(A)의 아래쪽에 구조물 경사계(130)를 볼트를 이용하여 플렉시블 볼라드(90)에 고정하여 설치하고, 이 경사계(130)를 센서방수 보호 커버로 감싼다.
이후 홍수 등의 재해시엔 토석의 압력에 의해 플렉시블 볼라드(90)가 구부러지므로 여기에 고정된 구조물 경사계(130)가 변형을 일으키게 되고, 이 변형에 의해 경사각의 변화가 커져서 이로 인해 소정의 신호가 발생하여 가요전선관(155)에 의해 보호되고 차폐선으로 둘러쌓인 연선(150)을 통해 데이터 로거(140)로 전송되고 이는 다시 중앙의 재해 감시 시스템(60)으로 전달되어 감시자(210)가 재해발생을 인식하고 확인한 뒤 재해통보를 하게 된다. 그러나 평상시에는 구조물 경사계(130)에 아무런 변형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중앙의 재해 감시 시스템(60)으로 재해 신호가 전달되지 않는다.
이 방식에서는 철망네트를 사용하므로 토석류의 정확한 감지가 가능하다. 그리고 플렉시블 볼라드(90)를 사용하므로 물의 흐름에 버틸 수 있으며, 플렉시블 볼라드(90) 특유의 형상기억성질로 인해 재해 후에도 재설치가 필요 없다.
이 방식에서 유의할 점은 센서방수 보호커버에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설치해야한다는 점이다.
(2) 산지 경사면에 설치한 경우
도 10의 1은 산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경사면이고, 도 10의 2는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구조물(230)이 경사면에 설치된다. 이 구조물(230)은 경사계 센서를 설치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도 10의 3은 구조물(230)에 앵커볼트를 사용하여 구조물(230)의 끝부분에 플렉시블 볼라드(90)를 설치하던지 또는 구조물(230)의 중심부에 구멍을 내서 그곳에 앵커볼트를 통해 플렉시블 볼라드(90)를 설치하면 된다. 도 10의 4는 토사가 무너져 내린 경우 플렉시블 볼라드(90)가 그 압력에 의해 토석류(70)의 흐름방향으로 꺾인 모양을 보여준다. 이 때에도 앞의 수로에 설치된 경우와 같은 식으로 시스템은 동작을 하게된다.
3. 감시 시스템의 동작
도 8은 이 발명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60)의 동작을 설명하기 위한 흐름도이고, 도 9는 이 발명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의 블록도이다. 이 발명의 재해 감시 시스템(60)은 위험 징후가 발생되면 현장의 신축계(40)와 경사계(130)와 같은 계측기들이 이를 감지하여 이로부터 소정의 전기적 신호를 발생시켜 이 신호를 데이터로거(140)로 보내고, 데이터로거(140)는 이 신호를 재해 감시 시스템(60)의 CPU(190)로 보낸다. 그러면 CPU(190)는 데이터로거(140)로부터 수신한 데이터를 프로그램부(160)로 전송하여 소정의 알고리즘에 따라 처리를 하도록 한다. CPU(190)는 프로그램부(160)로부터 수신한 처리결과로부터 판단하여 경보 판단시 SMS전송부(170)와 경보기(180)로 명령신호를 보내 경보기(180)를 통해 경보를 울리거나, SMS전송부(170)를 통해 경보 메시지를 주요 부서로 전송한다.
CPU(190)는 센서 오작동이라고 판단한 경우 자동으로 경보음 소거 명령을 내리고 프로그램부(160)를 리셋시킨다. 반면에 센서가 정상작동한 것이라고 판단하면 재해 대책마련을 위한 조치를 취하여 즉시 현장 복구 작업을 지시한다. 또는 이 과정에서 감시자(210)가 이들 일련의 과정을 수동으로 처리를 할 수도 있다. 이 과정은 앞에서 이미 설명한 바와 같으므로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설명을 생략한다.
이처럼 이 발명은 다양하게 변형될 수 있고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상기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서는 그에 따른 특별한 실시예에 대해서만 기술하였 다. 하지만 이 발명은 상기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서 언급된 특별한 형태로 한정되는 것이 아닌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오히려 첨부된 청구범위에 의해 정의되는 이 발명의 정신과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변형물과 균등물 및 대체물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도 1은 와이어 방식 기반의 신축계를 이용한 낙석 및 토사 붕괴에 따른 이 발명의 재해 감시 시스템 기술을 수로에 적용한 예시도.
도 2는 도 1에 따른 수로의 평상시 유수 흐름의 평면도.
도 3은 도 1의 수로에서 재해발생시의 유수 흐름을 나타내는 평면도.
도 4는 철망 네트 방식 기반의 신축계를 이용한 낙석 및 토사 붕괴에 따른 이 발명의 재해 감시 시스템 기술을 수로에 적용한 예시도.
도 5는 도 4의 장 브라켓을 나타내는 평면도.
도 6은 도 5의 단 브라켓을 나타내는 평면도.
도 7은 철망 네트 방식 기반의 경사계를 이용한 낙석 및 토사 붕괴에 따른 이 발명의 재해 감시 시스템 기술을 수로에 적용한 예시도.
도 8은 이 발명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의 동작을 설명하기 위한 흐름도.
도 9는 이 발명에 따른 재해 감시 시스템의 블록도.
도 10은 철망 네트 방식 기반의 신축계를 이용한 낙석 및 토사 붕괴에 따른 이 발명의 재해 감시 시스템 기술을 산지 경사면에 적용한 예시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수로 20: 측구
30: 앵커 40: 신축계
45: 신축계 고리 50: 유수
60: 재해 감시 시스템 70: 토석류
80: 보호박스 90: 플렉시블 볼라드(flexible bollard)
92, 94: 구멍 96: 지지대
110: 수로 하부면의 콘크리트부 130: 경사계센서
140: 데이터 로거 150: 연선 및 차폐선
155: 가요전선관 160: 프로그램부
170: SMS 전송부 180: 경보기
190: CPU 200: CCTV
210: 감시자 220: 데이터베이스
A: 철망 B: 장 브라켓(long bracket)
C: 단 브라켓(short brac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