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20090074009A -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 - Google Patents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20090074009A
KR20090074009A KR1020090052694A KR20090052694A KR20090074009A KR 20090074009 A KR20090074009 A KR 20090074009A KR 1020090052694 A KR1020090052694 A KR 1020090052694A KR 20090052694 A KR20090052694 A KR 20090052694A KR 20090074009 A KR20090074009 A KR 20090074009A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test
listening
voice
speech
foreign language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090052694A
Other languages
English (en)
Inventor
유근영
Original Assignee
유근영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유근영 filed Critical 유근영
Priority to KR1020090052694A priority Critical patent/KR20090074009A/ko
Publication of KR20090074009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090074009A/ko

Links

Images

Classifications

    • GPHYSICS
    • G06COMPUTING; CALCULATING OR COUNTING
    • G06Q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SPECIALLY ADAPTED FOR ADMINISTRATIVE, COMMERCIAL, FINANCIAL, MANAGERIAL OR SUPERVISORY PURPOSES; SYSTEMS OR METHODS SPECIALLY ADAPTED FOR ADMINISTRATIVE, COMMERCIAL, FINANCIAL, MANAGERIAL OR SUPERVISORY PURPOSES, NOT OTHERWISE PROVIDED FOR
    • G06Q50/00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specially adapted for implementation of business processes of specific business sectors, e.g. utilities or tourism
    • G06Q50/10Services
    • G06Q50/20Education
    • GPHYSICS
    • G09EDUCATION; CRYPTOGRAPHY; DISPLAY; ADVERTISING; SEALS
    • G09BEDUCATIONAL OR DEMONSTRATION APPLIANCES; APPLIANCES FOR TEACHING, OR COMMUNICATING WITH, THE BLIND, DEAF OR MUTE; MODELS; PLANETARIA; GLOBES; MAPS; DIAGRAMS
    • G09B19/00Teaching not covered by other main groups of this subclass
    • G09B19/06Foreign languages
    • GPHYSICS
    • G09EDUCATION; CRYPTOGRAPHY; DISPLAY; ADVERTISING; SEALS
    • G09BEDUCATIONAL OR DEMONSTRATION APPLIANCES; APPLIANCES FOR TEACHING, OR COMMUNICATING WITH, THE BLIND, DEAF OR MUTE; MODELS; PLANETARIA; GLOBES; MAPS; DIAGRAMS
    • G09B7/00Electrically-operated teaching apparatus or devices working with questions and answers
    • G09B7/02Electrically-operated teaching apparatus or devices working with questions and answers of the type wherein the student is expected to construct an answer to the question which is presented or wherein the machine gives an answer to the question presented by a student

Landscapes

  •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AREA)
  • Business, Economics & Management (AREA)
  •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AREA)
  • Physics & Mathematics (AREA)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REA)
  • Educational Technology (AREA)
  • General Physics & Mathematics (AREA)
  • Tourism & Hospitality (AREA)
  • Entrepreneurship & Innovation (AREA)
  • Health & Medical Sciences (AREA)
  • Economics (AREA)
  • General Health & Medical Sciences (AREA)
  • Human Resources & Organizations (AREA)
  • Marketing (AREA)
  • Primary Health Care (AREA)
  • Strategic Management (AREA)
  • General Business, Economics & Management (AREA)
  • Electrically Operated Instructional Devices (AREA)

Abstract

본 발명은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외국어교육/학습분야의 것이다. 외국어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수단을 제시하는 것으로, (i)듣기시험 시, 생리학적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하게 과도한 에너지 소모가 유도되는 현상을 피하거나 완화하여 듣기문제음성 처리시의 적정한 에너지 소모조건을 체득시키는 효과와 (ii)어휘나 표현에 대한 지식은 있으나 음성처리능력이 부족하여 듣기시험 시 지식이 원활히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에 그 음성처리능력을 효과적으로 성장시켜 그 지식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얻게 해주어 실제듣기시험을 종래 보다 더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Figure 112009035854334-PAT00001
외국어, 듣기시험, 모의시험, 두 번, 음성처리능력

Description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The device and practice-twice method of listening test as sham examination in the preperation for foreign lanauage test}
본 발명은 외국어시험의 듣기시험을 종래 보다 더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외국어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에 관한 것으로 외국어 듣기에 관련된 외국어 교육/시험분야의 것이다. 그리고, 본 발명은 일반적으로 인터넷과 같은 망을 포함하는 컴퓨터를 이용해 실시되기도 하기 때문에 컴퓨터기술을 이용하는 분야의 것이기도 하다.
발명의 명칭에서, 용어 "외국어"란 사용자 조건(user interface)에서의 외국어를 말한다. 예를 들면, 한국인에게는 영어 일어 중국어 등과 같은 둘째언어(second language)을 말한다. 또한 듣기시험이란, 보통은, 토익 수능영어시험 등과 같이 크게 듣기시험과 읽기시험으로 나뉘어 있는 객관식시험 중 듣기시험을 말한다. 객관식시험이란 보통 네 문항을 주고 그 중 하나를 답으로 선택하는 시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외국어시험의 대비란, 넓게는, 보통의 통상적인 외국어학습을 근본으 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시험을 보기로 작정했을 때는, 좁게는, 주로 외국어 모의시험을 통해 대비한다. 즉, 외국어시험에 관한 모의시험을 실시해 보고 강의를 듣던가 해설판을 보든가 하는 식으로 모의시험을 통해 실제시험에 대비하게 된다. 본 발명은 좁은 관점에서의 대비인 "모의시험을 통한 시험대비"에 관하여 다룬다. 본 발명은 외국어시험 중 듣기시험의 대비를 위하여 "듣기시험으로의 모의시험"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하에서의 시험 또는 모의시험이란 특별한 정함이 없으면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말한다.
종래의 모의시험의 듣기시험실시는 한 번의 시험실시만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었다:
전통적으로 오프라인상에서의 학교나 학원의 토익 등 모의시험은 1회만 실시된다. 이것은그 1회의 시험실시 후 득점을 알아보는 것을 모의시험의 주된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온라인상에서도 마찬가지로 듣기시험은 1회 실시되고 채점 후 검토학습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종래에는 점수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에서 모의시험은 1회만 실시되던가, 검토학습을 하기 위한 목적을 위해 그 전제로 모의시험을 1회 실시했었다. 종래에는 모의시험(조건) 자체를 이용하여 새로운 교육적 효과를 발생시키고자 하는 기술적 사상은 없었다. 다만, 검토학습까지 마친 조건에서, 무슨 내용의 문제인지를 다 아는 상황에서, 듣기시험 대비를 위하여 듣기문제음성을 반복해 듣는 것은 통상적인 것으로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다.
모의시험은 두 가지 목적을 갖는 시험이다. 하나는, 자기 스스로의 점수를 평가하는 목적이다. 둘은, 모의시험자체가 실제시험상황을 가정한 학습으로의 목적을 갖는다. 특히, 설사 모의시험이라고 해도 듣기시험은 이 자체가 "시험이라는 독특한 상황"에서의 훌륭한 학습이다. 따라서 모의시험 자체를 득점을 높이기 위한 학습(과정)으로 이해하고 또한 이 학습을 이용해야 할 필요성이 나타난다. 그 필요성, 곧, 본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과도한 에너지 소모가 유도되는 현상을 피하거나 완화시키는 과제
인간두뇌가 음성을 처리할 때는 (어떤) 에너지를 소비한다. 본 발명자의 연구에 따르면, 두뇌가 음성을 처리하는 것은 두 과정으로 되어 있다: 최초 과정은 음성이 두뇌에 유입됐을 때 두뇌가 음성에 대한 초점을 맞추는 과정(이하 "초점과정")을 말하며, 그 다음 과정은, 그 초점을 계속 유지하는 과정(이하 "초점유지과정")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에너지 소비는 초점과정이 그 초점유지과정보다 단위시간에 있어 상당히 많은 에너지량을 소모한다. 이것은 보통의 일반적 음성인식에 관한 것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외국어시험 중 듣기시험을 볼 때는 두뇌기능상 매우 특이한 현상이 발생한다. 즉, 외국어음성문제를 들을 때, 초점과정에서 필요 이상의 과도한 에너지소모가 유도되는 현상이 발생하며, 또한 연속하여, 초점유지과정에서는 초점 과정의 에너지소모보다는 소모량이 줄어야 하는 데, 그렇지 못하고, 초점과정에서의 과도한 에너지소모량과 같은 에너지 소모를 거의 그대로 유지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한 문제라도 더 맞으려는 생각 때문이다.
그래서, 듣기시험을 보게 되면, 모국어음성을 들을 때와 비교해서는, 상당히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며, 시험에 필요한 에너지 소모보다는 득점여부와 관계가 없는 전혀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가 유도된다는 것이 해결하여야 문제점이다. 이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는 득점여부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듣기시험을 보면 많은 에너지 소모로 힘들게 된다. 그리고 듣기시험을 보고 연속하여 읽기시험까지, 토익인 경우, 보통 2시간 시험을 본다는 것은 무척 고통스러우며 괴롭다는 것이다. 2시간이 거의 될 시점에서는 에너지 고갈에 따라 문제를 풀 "사고작용의 초점"이 맺어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되기도 한다.)
둘째, 음성처리능력을 효과적으로 성장시키는 과제
듣기시험을 보아 답을 맞히는 데에는 크게 두 조건이 이루어져야 한다: "음(성)을 두뇌가 구별하여 인식하는 능력(이하 음성처리능력이라 함)"과 "단어나 표현을 이해하는 정도인 지식작용(이하 지식작용이라 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 아는 바와 같이, 책(문자)을 통하여 많은 단어와 표현을 이해하는 지식이 많은 것과 음성을 처리하여 듣고 이해하는 것은 다르다. 즉, 단순히 지식이 많다고 해서 듣기시험을 잘 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지식은 많으나 음 성처리능력이 부족한 경우는 음성처리능력을 효과적으로 성장시켜 음성을 처리할 때 지식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는 기술적 과제가 제기된다.
따라서 본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를 정리하면 둘이다: (i)지식정도와는 무관하게, 듣기시험 시 발생되는 불필요하게 과도한 에너지 소모가 유도되는 현상을 피하게 하거나 완화해 주어야 한다는 두뇌기능상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의 해결. (ii)지식이 있는 경우는 그 지식작용이 원활히 활용되도록 음성처리능력을 효과적으로 성장시켜야 하는 과제. 종래에는 이와 같은 두뇌기능상 발생하는 기술적인 과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특별한 시도는 없었다.
위 과제에 대한 답을 얻어 결과적으로 실제시험을 종래 보다 더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해결수단은 "동일한 문제로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동일한 문제로 두 번의 듣기시험을 보게 된다. 즉, 모의시험으로의 제1차 듣기시험을 본 후 연속하여 제2차 듣기시험을 본다.
읽기시험과 달리 듣기시험에서는 음성문제가 언제나 나에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음성문제가 나에게 존재하지도 않고 사라지는 경우도 흔히 발생한다. 이렇게 듣기시험 상황은 읽기시험과 다른 특징이 있다. 언어습득과정은 크게 음성인식과정과 뜻인식과정의 두 과정이 있다. 음성인식과정이란 음성파를 음으로 변환해주는 능력 을 성장시키는 것을 말하고 뜻인식과정이란 음으로 변환된 것을 전제로 뜻을 아는 능력을 성장시키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외국어 듣기시험은 음성인식능력 자체가 근본적인 문제가 된다. 즉, 영어음성파가 음으로 변환이 되지 않으면 득점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음으로 변환이 된다고 해도 뜻인식을 위한 여유가 있어야 한다. 동일한 문제로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본 발명의 작용효과를 음성처리능력의 향상효과, 과도한 에너지소모를 막아주는 효과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본다.
(1) 음성처리능력의 성장이 계속되는 효과
한 가지 전제를 한다. 만약에, 1살 아기에 있어서, 엄마와 계속 함께 있지 못하고 보모와 함께 있는 경우, 보모가 4-6개월마다 다른 사람으로 바뀌는 상황이 계속되면 이 아기는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게 되고 언어습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겨난다. 이것은 의학 및 언어분야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다.
위 현상을 두뇌공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언어습득에는 "중요한 타자(他者)"가 있어야 한다. 타자란 다른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엄마가 이 역할을 한다. 엄마가 "우리 아기 예쁘다"라는 음성을 들려주는 경우 계속 실제상황에서 반복되어 들려주게 되며 아기는 그 음성파에 대한 음성인식능력이 성장하게 되고, 일정한 음성인식능력이 성장된 것을 전제로 뜻을 함축하는 뜻인식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즉, 동일 음성파로서 뜻인식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표현도 여러가지 동일한 표현이 계속 반복되어 들려주게 된다. 그런데 중요한 타자가 없는 상황에서 다른 보모의 특성이 다른 음성파를 듣게 되면 그 특성이 다 른 음성파에 대한 음성인식능력을 창조하고 성장시키는 과정을 4-6개월 정도하다가 뜻인식과정에 들어서지도 못한 채, 또 다시 음성파의 특성이 다른 보모의 음성파에 대한 음성인식능력을 창조하고 성장시키고 뜻인식과정에 들어서지도 못하고 마는 현상이 반복되어서 아기의 두뇌의 조건이 변화하는데 따른 언어능력이 형성되지 못하면, 이것을 결정적 시기를 놓친다고 하는데, 위와 같이 언어습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겨나는 것이다. 즉, 언어습득의 초기과정에는 음파의 특성이 각 각 다른 여러가지 음성파를 처리하는 것보다는 중요한 타자의 동일 음성파로 뜻인식의 초기과정까지 우선적으로 마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요약할 수 있다.
듣기시험을 두 번 보는 과정에 있어서, 듣기시험을 보는 자체가 언어습득과정으로의 음성인식능력이 성장하는 과정이다. 제1차 시험이든 제2차 시험이든 마찬가지이다. 본 발명의 효과는 동일한 외국어음성파를 두 번 들었을 경우는 두 번째 듣기시험에서는 "그 해당음성에 한 해서는" 처음 들었을 때의 음성처리능력이 성장된 것을 근거로 계속 음성처리능력을 (일정한 범위까지는) 더 발전시키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 현상은 다른(새로운) 외국어음성파로의 듣기시험을 실시했을 때에는 발생하지 않는 현상이다. 다른 외국어음성파에 대한 음성인식능력을 다시 성장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즉, 시험을 보기 전에 문제음성과 반응이 일어나기 전의 두뇌의 인식조건을 "반응값0" 이라 하고, 제1차 시험을 보는 과정에 문제음성과 반응이 일어나는 두뇌의 인식조건을 "반응값1"이라 하면, 제2차시험을 보는 과정에는 반응값1을 근거로 음성인식능력이 계속 성장하여 새로운 반응값2를 얻게 된다. 그런데, 다른 외국어음성파로 듣기시험을 1회 더 실시한 경우는 반응값1을 얻고 말게 된다.
만약에 동일인이 모의시험을 6회분을 본다는 두 가지 길이 있다는 가정에서 현실적 상황에서 이해한다. 한 사람은 본 발명의 실시로 3회분의 시험문제를 각 두 번 씩 총6회의 듣기시험을 본 경우가 있고, 다른 사람은 각 다른 모의시험을 6회 본 경우가 있을 때, 음성인식능력의 관점에서는 전자가 실제시험을 대비하는 것으로는 더 유리하게 된다. 전자는 제2차 시험에서 반응값2를 얻은 것을 연속 3회를 얻는 음성인식능력조건에서 실제시험을 보는 것이고, 후자는 각 반응값1을 6회 연속해 얻는 얻은 조건에서 실제시험을 보기 때문이다. 후자의 입장에서는 반응값2란 미래의 상태로 체험해 보지 않은 조건이기 때문이다. 본 발명의 효과의 핵심은 제2차시험에서는 제1차시험에서 얻은 음성인식능력을 전제로 음성인식능력이 계속 성장한다는 점이 핵심이며, 이는 시험을 1회만 실시하는 조건에서는 체험하거나 얻을 수 없는 조건이라는 것이다.
발명의 명칭에서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이란 일반적 광의의 외국어습득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는 제한된 학습을 말하는 것이며, 이 실제 듣기시험이라는 것은 그 음성파의 특성이 일반 상황과 같은 무한대의 음성파 유형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음파의 다양성이 지극히 제한된 성우들의 음성파로 문제가 제시되는 조건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미가 있다.
제2차 시험에서는 제1차 시험때 보다는 자기의 지식을 원활히 활용하는 조건에서의 훈련을 하게 되며, 이 발명의 효과는 제1차 시험이나 제2차 시험이나 마찬가지의 조건이 되게 되는 순간이 있게 되는데, 이 순간까지 발명의 효과가 지속하여 나타난다.
인간의 언어습득과정 중 음성인식성장을 보면, 최초의 음성파를 처리하여 뜻인식을 얻게되는 기간보다는 둘째의 음성파를 처리하여 뜻인식을 얻게 되는 기간이 짧은 것이고, 세번째 음성파인 경우는 더 짧게 되며, 이처럼 음성인식능력의 성장에 따라 전혀 새로운 음성파를 처리하는 기간은 점점 짧아지게 되어, 나중에는 전혀 새로운 음성파라해도 0.1초 미만의 시간에 처리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이 언어습득과정이다. 누구나 이런 과정을 통해 지금 현재는 자유스럽게 언어작용을 하는 것이다. 뜻인식이란 상황을 헤아려 아는 것을 말하는데, 뜻인식은 하나이며 모든 음성에 공통된 것이다.
정리하면, 외국어 듣기시험이라는 음성파의 다양성이 제한된 경우에, 본 발명을 통해 반응값2를 얻으며 음성인식능력을 성장시키는 것은 실제시험문제에 대한 음성파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종래 모의시험실시를 1회만 하는 것보다는 쉽고 유리하게 된다.
(2) 과도한 에너지소모를 막아주는 효과
과도한 에너지소모가 유도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가, 시험문제란 알 수 없는 미지의 음성문제란 것을 의미하며 또한 그 조건 에서, 한 문제라도 더 맞추려는 생각으로 불필요하게 많은 에너지를 의도적으로 소모하는 현상 때문이다. 따라서, 시험상황에서 외국어음성문제를 들을 때, 초점과정에서 필요 이상의 과도한 에너지를 소모시켜 음성과 초점을 맺으려는 현상이 발생하며, 또한 연속하여, 초점유지과정에서는 초점과정의 에너지소모보다는 소모량이 줄어야 하는 데, 그렇지 못하고, 초점과정에서의 과도한 에너지소모량과 같은 에너지 소모를 거의 그대로 유지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때의 행태적 현상은 이마를 조아리는 것을 큰 특징으로 해서 얼굴을 찡그리거나 또한 눈을 감는 현상들이 발생된다.
여기서, 사용자(응시자)들은 각 음성문제를 처리할 때 어느 정도의 에너지소모로써 처리하는 것이 적당한 것을 모르는 조건에서 일단 한 문제라도 더 맞으려는 생각과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불안한 심리에서 불필요한 에너지를 의도적으로 집중해서 소모하게 되는 것이 중요한 논의점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각 음성문제를 처리할 때 어느 정도의 에너지소모로 처리하면 되는 가에 대한 것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본 발명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두 번 듣기시험을 실시할 때 반응값2조건에서 음성문제를 풀어볼 때, 그 해당음성을 처리하는 것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의 변화가 온다:
첫째, 미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미지의 문제에 대응하는 긴장된-두뇌체제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소모가 발생되지 않는다.
둘째, 반응값1 보다는 반응값2가 그 (동일의) 해당문제에 대한 음성처리능력이 성 장되었기 때문에 생리적으로도 반응값1 보다는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현상이 발생된다.
그리고, 셋째, 사용자는 반응값2조건에서는 그 해당문제에 대해서는 음성처리능력이 성장된 것을 알게 되므로(두 번 들어서 처음보다는 잘 들리는 것을 깨닫게 되므로) 스스로도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반응값2조건에서는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피하게 되고 각 음성문제를 처리할 때, "어느 정도의 에너지소모로 처리하면 되는 가"에 대한 것을 조정하는/익히는 조건을 체득하게 되는 현상이 자연적으로 발생된다. 따라서 사용자는 모의시험이든 실제시험이든 음성문제를 처리할 때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피하고 적정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는 결과가, 어떤 특별한 지도를 하지 않아도, 발생된다. (제2차시험 역시 시험상황이다. 이 작용효과는 시험상황 속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발생한다.)
즉, 본 발명을 사용하면 모의시험이든 실제시험이든 듣기시험 시 과도하고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피하고 적절한 에너지 소모로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체득하는 효과가 종래에 1회씩만 시험을 실시하는 것을 통해서 얻는 것보다는 더 효과적으로 그리고 더 효율적으로 얻게 된다.
(3) 모국어체제가 외국어체제로 전이되는 현상에 대응하는 효과
듣기시험을 보게 되면, 처음에는 모국어음성체제가 외국어음성문제를 풀어나가다가 다시 외국어음성체제가 외국어음성문제를 처리하는 전이현상이 발생된다. 이것은 만인에게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 전이현상순간에는 음성문제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곧 음성자체를 처리할 수 없는 두뇌기능상 맹점구간이 나타난다. 이 맹점구간을 직면하면 심리적으로도 괴로운 상태가 된다. 이 맹점구간은 외국어듣기능력에 따라 30문제 일 수도 있고 2문제일 수도 있다. 따라서 듣기능력이 많다 적다 또는 높다 낮다는 의미는 이 맹점구간이 짧은가 긴가 여부로 살펴볼 수도 있다.
혼자서 모의시험을 볼 때 이 맹점구간이 나타나면 시험실시를 중단하고 되돌려서 문제음성을 다시 들으면서 문제를 푸는 행태가 발생된다. 이것이 일반적인 행태이다. 따라서 혼자서 평가를 위하여 모의시험을 본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맹점구간을 극복하는 좋은 방법은 차분히 기다리고 다시 문제음성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래서 위 일반적 행태는 가장 좋은 방법을 놓치는 것이다.
본 발명은 시험실시를 두 번 하게 되므로 제1차시험시에 맹점구간을 직면하게 되어도 제2차시험을 보게 되므로 차분히 기다리고 다시 문제음성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행태가 발생된다. 따라서 혼자서 모의시험을 본다고 해도 맹점구간을 극복하는 올바른 대응을 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제1차시험의 득점을 통해 바른 평가도 할 수 있게 된다.
(4) 검토학습시의 효과
두 번 듣기시험을 실시하게 되면 두 답안지의 채점이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검토과정에서, 각 문제별로 제1차시험과 제2차시험에서, 다 맞은 문제, 제1차시험은 틀렸으나 제2차시험은 맞는 문제, 제1차시험은 맞았으나 제2차시험은 틀린 문제, 두 번 모두 틀린 문제가 나타난다.
문제란 완전히 알고 맞추는 경우와 완전히 몰라서 틀리는 경우의 두 경우만 있는 것은 아니며 그 사이에 무수한 조건이 있게 된다. 따라서 두 번 채점된 결과를 비교분석하면 사용자는 각 문제에 대한 자기의 지식체재의 구축상황, 예를 들면, 확실히 아는 문제, 애매한 문제, 전혀 모르는 문제 등, 을 쉽게 알게 된다. 따라서, 본 발명을 사용하면 검토학습시에 위와 같이 듣기시험시의 각 문제들에 대한 자기 지식체제의 구축상황을 세분하여 분석할 수 있는 검토효과를 얻게 된다.
검토란 시험대비의 중요한 과정인 데, 이 점 역시 중요한 본 발명의 효과이다. 특히, 한 번은 맞았으나 한 번은 틀렸던 애매한 조건의 문제에 대한 지식체제를 명쾌히 바로 잡는 종래에는 없던 효과가 발생한다. 실제시험 직전의 응시생들은 전체적인 외국어능력을 증가시키려는 것보다는 애매한 조건의 문제만을 명쾌히 정리하고 실제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또한 중요하므로, 실제로 이 효과도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위와 같은 음성처리능력의 향상효과, 과도한 에너지소모를 막아주는 효과, 맹점구간을 바르게 대응하는 효과 그리고 검토시의 효과를 얻게 되면 종래 보다는 더 효과적으로 듣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참고적으로, 본 발명의 연구에 있어서, 세 번의 시험을 실시한 경우는 효과측면에서는 어떻게 되는가 하는 의문점이 있었다. 물론, 세 번이란 두 번이 포함된 개념이다. 하여간, 실제로, 세 번의 모의시험을 실시했을 때, 그 세 번째 시험은 거의 시간의 낭비라고 결론짓고 있다.
발명의 효과에 대하여 정리하면, 종래의 듣기시험에 대한 교육이나 학습은 누구나 음성파를 음으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전제로 교육이나 학습이 이뤄진다. 이것은 모순된 것이다. 본 발명은 실제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학습에 있어서 음성인식의 불충분으로부터 발생하는 문제점을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해결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실시는 일반적인 모의시험인 경우와 컴퓨터를 이용하는 모의시험의 경우로 나누어서 이해한다. 이하에서는 외국어시험 중 하나인 토익시험의 예를 들어 이해한다. 토익시험은 듣기시험 100문제와 읽기시험 100문제의 두 시험(section)으로 되어 있다.
일반적인 모의시험인 경우
일반적으로, 토익시험 등의 모의시험은 응시자의 득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어떤) 사조직에 의하여 대학이나 학원에서 완전시험(Full Length Test)으로 실시된다. 이때는 실제시험환경과 같은 조건에서 종이시험지를 사용하며 스피커를 통한 음성문제를 들려주며 모의시험을 실시한다. 이때의 발명의 구성은 완전시험으로 모의시험을 실시한 후에, 즉, 듣기시험과 읽기시험을 실시한 후에, 다시 새 답안지를 나누어주고 동일한 듣기문제로 한 번 더 듣기시험을 실시하는 것이다. 즉, "동일한 문제로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것"이다. 그러면, 응시자는 응시자의 득점을 알아볼 수 있음은 물론, 위에서 언급된 작용효과를 더 얻을 수 있다. 참고로, 시험을 실시한다 함은 시험지와 답안지를 모두 갖춘 상태에서 문제를 풀어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모의시험인 경우
본 발명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시되는 예를 살펴보면서 본 발명의 구성을 자세히 이해한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라 함은 인터넷과 같은 망의 사용을 포함한다.
도 1은 본 발명이 인터넷상에서 사용되는 예를 함축하고 있다.
도 1(a)에 나타난 것과 같이 듣기시험(부분)을 제1차시험과 제2차시험으로 동일한 문제로 두 번 시험을 볼 수 있게 구성하여 사용한다. 도 1(a)을 보면 사용자는 듣기시험을 두 번 시험 봄으로 총 세 부분을 시험 보게 되며, 각 부분시험은 각 독립적 단위의 시험이다. 또한 이를 SECTION별시험이라 한다.
SECTION별시험 순서에서, 도 1(a)에서는 세 가지 시험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시작버튼을 눌러 시험이 진행되는 것을 나타낸다. 즉, 제1차듣기시험, 제2차듣기시험, 읽기시험 순서로 할 수도 있고, 제1차듣기시험, 읽기시험, 제2차듣기시험 순서로 진행할 수도 있다. 어느 순서로 하던 간에, 제1차듣기시험과 제2차듣기시험은 동일한 문제로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게 구성한다. (여기서, 본 발명은 읽기시험의 실시 여부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이때는 제1차시험과 제2차시험의 각 답안지를 준비하는 구성이 수반된다.
토익인 경우, 2시간 동안 보는 완전시험(Full Length Test)은 모의시험이든 실제시험이든 많은 에너지소모를 발생시키고 부담이 되며 고통스럽기까지 하다. 따라서 종래에도 부담을 감소하게 하기 위하여 듣기시험과 읽기시험의 두 부분(section)을 별도로 하여 각 부분을 시험단위로 하여 나누어서 시험을 보고 검토학습을 하기도 한다. 또한 더 세분하여 각 파트(part)를 시험단위로 하여 파트 별로 시험을 실시하고 검토학습을 하기도 한다.
도 1(b)는 파트별시험의 실시되는 사용예를 함축한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토익시험은 듣기시험이 네 파트로 구성된다. 듣기시험 네 파트의 각 파트 음성문제를 두 번 시험 볼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도 1(b)와 같이, part one의 음성문제파일이 있을 때 이를 복사하여 part one 음성문제파일을 하나 더 만들고, part one 음성파일에 복사된 part one 음성파일을 붙여서, 두 동일한 part one 음성파일을 연속구성 하는 것이다. (나머지 세 파트의 경우도 이와 같다.) 따라서 사용자가 part one 시험을 선택하여 시험을 볼 때는 답안지도 제1차 part one 답안지와 제2차 part one 답안지의 두 답안지를 함께 가지고 part one 듣기시험을 연속해 두 번 시험을 보게 된다. (나머지 세 파트의 듣기시험도 이와 같다.) 그리고, 이 경우는 제1차 part one 시험과 제2차 part one 시험은 자체가 연속으로 붙어서 진행되므로, 사용자는 자연적으로 그 사이에 문제와 답을 확인할 수 없게 된다.
위의 두 가지 실시 예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실시하는 한 시험단위를 몇 문제의 듣기문제로 구성해야 하는 가의 논의는 본 발명의 구성요소가 아니다. 한 시험단위는 토익 전체 듣기문제인 100문제로 해도 좋고 50문제로 해도 좋고 20문제로 해도 좋다.
그러나 제2차시험은 제1차시험과 "동일한 문제"여야 한다. 동일한 문제란 보통은 제1차시험에 사용된 문제(음성문제와 시험지) 그 자체를 말하게 된다. 그리고 특별한 경우는 제1차시험과 제2차시험은 동일한 내용의 것을 각 각 다른 외국인의 음성으로 문제가 구성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제1차시험은 남자외국인의 음성으로, 제2차시험은 같은 내용의 것을 여자외국인의 음성으로 구성하여 두 번에 걸쳐 시험을 실시할 수도 있다. 이 경우도 동일한 문제가 된다. 그러나 발명의 효과는 제1차시험에 사용된 문제 자체를 다시 사용할 때 가장 이상적으로 발생한다.
본 발명은 시험이라는 조건을 이용하는 것으로 두 번의 시험 실시가 핵심적 구성요소이므로 답안지도 제1차 시험용 답안지와 제2차 시험용 답안지 구성이 필요하다. 종래에는 시험이 1회만 실시되었기 때문에 제1차 시험용 답안지와 제2차 시험용 답안지를 각 각 구성한다는 사상은 없었다. 물론, 여기에서 답안지란 시험실시중에 사용되는 컴퓨터의 전자답안지(장치)를 말하는 것은 물론, 채점장치나 채점자에게 답안을 전송하기 위한 전송장치로의 전자답안지를 말하기도 한다. 이때의 답안지는 전형적인 객관식 답안지형상을 재현한 답안지일 수도 있고, 단순히 문제 수만큼의 입력란을 두고 숫자나 글자를 입력하게 할 수도 있다. 즉, 본 발명 실시구성사상에는 제1차 시험용 답안지와 제2차 시험용 답안지가 구성요소로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의 시험실시가 가능하게 한다 함은 두 번의 채점이 각 각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제2차 시험용 답안지라 함은 실제로 두 번째 시험실시 때 사용되는 것이면 제2차 시험용 답안지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상에서 하나의 답안지를 제1차 시험 때 사용하고 제2차 시험 때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구성을 하게 되면 "제1차 시험용 답안지와 제2차 시험용 답안지를 수반하는 구성"이 된다.
본 발명은 위와 같은 동일한 문제로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장치를 웹서버에 두고 인터넷과 같은 망을 통해 사용자가 접속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CD등과 같은 장치에 사용해 개별적 학습물로 제작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발명의 명칭 중 "장치"란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에 있어서 도 1 (a)와 (b)와 같은 발명실시를 위한 음성의 재생에 관련한 장치를 말한다.
요약하면, 본 발명의 실시는 동일한 문제로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것이다. 그래서, 본 발명의 실시는 종래의 모의시험을 한 번 더 반복하여 실시하는 것이므로, 컴퓨터를 이용하는 모의시험이든 이용하지 않는 모의시험이든, 본 발명의 구성 및 실시는 기존이 것을 단순 반복하는 구성 및 실시이므로 지극히 단순하다.
컴퓨터를 이용한 발명의 실시를 위한 음성재생장치의 개념도

Claims (1)

  1. 동일한 문제로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
KR1020090052694A 2009-06-15 2009-06-15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 KR20090074009A (ko)

Priorit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090052694A KR20090074009A (ko) 2009-06-15 2009-06-15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090052694A KR20090074009A (ko) 2009-06-15 2009-06-15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

Publications (1)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090074009A true KR20090074009A (ko) 2009-07-03

Family

ID=41331105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090052694A KR20090074009A (ko) 2009-06-15 2009-06-15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20090074009A (ko)

Cited B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CN109792581A (zh) * 2017-01-12 2019-05-21 欧莉芙联合股份有限公司 为了降低助听器费用而使用外部处理器的智能听力设备

Cited By (2)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CN109792581A (zh) * 2017-01-12 2019-05-21 欧莉芙联合股份有限公司 为了降低助听器费用而使用外部处理器的智能听力设备
CN109792581B (zh) * 2017-01-12 2021-03-16 欧莉芙联合股份有限公司 使用外部处理器的智能听力设备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Harris et al. Literacy outcomes for primary school children who are deaf and hard of hearing: A cohort comparison study
Wolf et al. Investigating the language demands in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a Comparison Study of Standards
Wilang et al. Out-of-class anxiety in a non-English speaking context and its effects on intelligibility and comprehensibility
Li Using a listening vocabulary levels test to explore the effect of vocabulary knowledge on GEPT listening comprehension performance
Geva et al. Learning novel words by ear or by eye? An advantage for lexical inferencing in listening versus reading narratives in fourth grade
Smolen et al. Reading achievement in children with hearing loss who use listening and spoken language: Results and implications from a 2-year study
Bensalem The impact of enjoyment and anxiety on English-language learners’ willingness to communicate
Sofyan et al. Learning difficulties in listening comprehension
Charity Hudley et al. The sociolinguistically trained speech-language pathologist: Using knowledge of African American English to aid and empower African American clientele
Afshar et al. Perceptual assimilation of American English vowels by monolingual and bilingual learners in Iran
Fujita THE ROLE OF SPEECH-IN-NOISE IN JAPANESE EFL LEARNERS’LISTENING COMPREHENSION PROCESS AND THEIR USE OF CONTEXTUAL INFORMATION
Tsimpli Multilingual education for multilingual speakers
KR20090074009A (ko) 외국어 듣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시험으로의 듣기시험을 두 번 실시하는 방법과 장치
Braganza et al. A conjoint analysis of the listening activity preferences of a select group of grade 7 and 8 students from Philippine provincial schools
Hadi et al. Listener adapted Speech: How EFL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dapt English Listening
Kolesnikova et al. The Impact of Accent among Non-Native English-Speaking Biology Lecturers on Student Comprehension and Attitudes.
Yusof et al. Malay Speech Intelligibility Test (MSIT) for Deaf Malaysian Children
Mareva et al. Secondary school teachers’ conception of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A case for Masvingo District–Zimbabwe
López et al. Film Clips to Improve Listening Skills in 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Tiselius Experience and expertise in conference interpreting
Patterson Exploring paused transcription to assess L2 listening comprehension utilizing Rasch measurement
Musengi Teachers’ Sign Language beliefs and their influence on Zimbabwean curriculum-in-practice for deaf learners
Peyvandi et al. Elicitations in the whole classroom events: a comparative study of high vs. low proficient English learners
TANHUSAY et al. ORAL LANGUAGE STRUGGLES OF GRADE 7 STUDENTS IN ANONANG NATIONAL HIGH SCHOOL: A CASE STUDY
Edrah Factors Influencing Listening Comprehension of First Year Students of English Language department, College of Arts, Al-Mergib University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G15R Request for early opening
A302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AMND Amendment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601 Decision to refuse application
AMND Amendment
J201 Request for trial against refusal decision
B601 Maintenance of original decision after re-examination before a trial
J301 Trial decision

Free format text: TRIAL DECISION FOR APPEAL AGAINST DECISION TO DECLINE REFUSAL REQUESTED 20111230

Effective date: 201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