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102062882B1 -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 제조방법 - Google Patents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 제조방법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102062882B1
KR102062882B1 KR1020180005450A KR20180005450A KR102062882B1 KR 102062882 B1 KR102062882 B1 KR 102062882B1 KR 1020180005450 A KR1020180005450 A KR 1020180005450A KR 20180005450 A KR20180005450 A KR 20180005450A KR 102062882 B1 KR102062882 B1 KR 102062882B1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water
blue
pigment
powder
weight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180005450A
Other languages
English (en)
Other versions
KR20190087090A (ko
Inventor
김호석
Original Assignee
김호석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김호석 filed Critical 김호석
Priority to KR1020180005450A priority Critical patent/KR102062882B1/ko
Publication of KR20190087090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190087090A/ko
Application granted granted Critical
Publication of KR102062882B1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102062882B1/ko

Links

Images

Classifications

    • CCHEMISTRY; METALLURGY
    • C09DYES; PAINTS; POLISHES; NATURAL RESINS; ADHESIVES; COMPOSITIONS NOT OTHERWISE PROVIDED FOR; APPLICATIONS OF MATERIALS NOT OTHERWISE PROVIDED FOR
    • C09BORGANIC DYES OR CLOSELY-RELATED COMPOUNDS FOR PRODUCING DYES, e.g. PIGMENTS; MORDANTS; LAKES
    • C09B61/00Dyes of natural origin prepared from natural sources, e.g. vegetable sources

Landscapes

  • Chemical & Material Sciences (AREA)
  • Organic Chemistry (AREA)
  • Paints Or Removers (AREA)

Abstract

본 발명은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a) 쪽 풀을 물에 침지시킨 후 청색 거품을 분리하는 단계; (b) 거품을 건조시켜 덩어리 형태로 가공한 후 정제하는 단계; (c) 정제된 덩어리와 물을 혼합한 후 상등액을 분리하여 방치한 다음 분말화시키는 단계; (d) 수득된 분말을 젤라틴 용액과 혼합시켜 청색 고형물을 수득하는 단계; (e) 청색 고형물의 수분을 제거하는 단계; 및 (f) 청색 고형물을 자연 건조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쪽을 이용하여 색소를 추출하는 단계에서 조성되는 거품을 이용하여 만든 청색 안료는 고운 입자만을 선별하여 제조되므로 한국화에서 담채나 진채를 하는데 탁월한 색상을 발휘하며, 견뢰도와 안정감이 있고, 탈 변색 방지 및 방충 효과가 있어 이를 물감 등으로 이용하는데 있어 미술계에서의 폭넓은 활용에 유용하다.

Description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 제조방법{Manufacturing Method of Natural Indigo Pigments by Using Polygonum indigo}
본 발명은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쪽 풀을 이용하여 청색 거품을 분리하고 건조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한국회화의 중요한 미학적 특성 중 하나는 맑고 투명함이다. 맑고 투명한 특성은 중국과 일본의 미술과 비교했을 때 확연히 차이가 있다. 특히 청색은 한국화에서 하늘과 물 그리고 바위와 나무 등에서는 물론이고, 인물의 복식 등 사물의 형상 표현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청색 안료는 제조법이 명확하지 않다. 쪽 색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청색은 역사 속 회화 작품 속에 나타나 있으나(어진 의궤 도감을 통해 청색 안료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나(昌慶宮修理都監儀軌(1633년), 昌德宮修理都監儀軌(1647년), 山陵都監儀軌(1725년), 華城城役儀軌(1800년), 仁政殿重修儀軌(1857년), 慶運宮重建都監儀軌(1906년) 등), 여기에 사용된 청색도 입자가 큰 것을 두텁게 사용하여 앙금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원재료가 무엇인지 혹은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기록은 없다.
예술에서 안료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직접적 도구이고 표현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안료는 작가에게 있어 자신의 감정 표현과 전달을 가능하게 하며, 나아가 그 나라 고유의 성정까지 표현하여 폭 넓은 공감대를 이끌어 낸다. 인도나 중국 또는 일본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쪽 분말은 염료화 하기 위해 침전시킨 쪽 앙금을 말려 편채 또는 분말화 시킨 것이 대부분이다. 이 재료는 인공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추출한 것으로, 색상이 다르고 입자의 거친 정도로 인해 옅고 투명한 색이 제조되지 않는다. 따라서, 맑고 고운 분말만을 사용해야 발색이 되는 수묵화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동서양에서 indigo Blue 또는 감청, 청 등으로 제조하여 시판되고 있는 고체 액체 등의 수용성 채색안료에서 천연 쪽으로 만든 안료는 찾을 수 없다.
한국에서는 천연 쪽을 이용한 천연 염색이 되살아나고 있다. 한국 고유의 전통과 미감을 회복하려 노력한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다. 그러나 안료는 아직까지 개발된 바가 없다. 안료와 염료는 출발부터 다르다. 쪽은 건염 염료이며 불용성 색소이다. 처음에 알칼리로 환원되고 공기 중에서 산화 발색시킨 뒤, 본래의 불용성 색소로 돌아가는 특성을 지닌다. 반면, 수묵화에서 사용하는 안료는 완성된 색깔을 물로 풀어 종이나 비단 등에 직접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안료가 염료와 다른 점이다. 이런 점에 의해 쪽은 염료로서 오랜 역사성을 가지고 있지만 안료로 개발된 예는 찾아 볼 수 없다.
염색의 원리와 과정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쪽 풀을 삭혀 앙금을 만들고, 쪽 앙금에 뜨거운 잿물을 넣고 25℃의 온도에서 1주일 정도 발효를 시켜야만 염료로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A Study on the Silk Dyeing With Natural indigo Extracted from Polygoum tinctorium -On the fermentation dyeing-, Journal of Sericultural and Entomological Science Volume 40, Issue 1, 1998, pp.78-85). 이런 상태를 2년 정도 유지 관리하면 더 깊고 푸른 염색이 가능한 숙성된 상태가 된다. 면, 견직물을 쪽 물에 넣고 주물러 밖으로 꺼내 공기와 접촉하는 순간 색의 변화를 보이기 시작하고 발색이 되는 독특한 성질을 갖는다. 이렇게 염색한 천은 잿물이 묻어있는 채로 건조되는데 건조 후 잿물을 빼주지 않으면 천도 산화되어 사용하지 못하게 될 뿐만 아니라, 색상 면에서도 변색, 퇴색이 발생한다. 청색 물을 들이기 위해서 염색하고 건조하고 세탁하는 반복이 쪽빛 염색의 과정이다. 짙은 청색인 감색은 40여회 이상 반복하여 물을 들여야만 가능하다. 이런 과정을 거쳐 완성한 쪽 색은 방충 방염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종이에 그림을 그려 채색하는 경우는 상기의 염색 방식과 크게 다르다. 우선 색을 칠해야 하고 옅은 색부터 짙은 색까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탈 변색이 최소화되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나 감상자의 인체에 무해해야 하고, 안료가 바탕인 종이나 비단, 면직물 등을 산화시키지 않아야 하는 등의 조건이 따른다. 그림은 비단이나 면직물처럼 물을 들이고 빨아내는 과정을 반복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설령 종이만 염색한다 하더라도 짙은 색을 얻기 위해 반복해서 칠하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 종이 섬유가 잿물을 머금고 있을 경우 약해짐은 물론 산성지로 변하기에 보존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발명자는 상기와 같은 종래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예의 연구 노력한 결과, 쪽물 거품이 가장 미세한 분말임을 확인하고 건조시킨 후 아교를 첨가하여 고형물로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이 고형물은 고운 접시에 갈아서 사용하는데 적용된 상태를 분석해 보면 거품을 건조시킨 초미립자보다 더 곱고 미세하며, 전통한지나 비단 등에 사용했을 때 옅은 색부터 진한 색까지 미묘한 변화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본 발명을 완성하였다.
본 배경기술 부분에 기재된 상기 정보는 오직 본 발명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며, 이에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지는 자에게 있어 이미 알려진 선행기술을 형성하는 정보를 포함하지 않을 수 있다.
본 발명의 목적은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으며, 더욱 상세하게는 쪽을 이용하여 수용성 안료로서 한국화에서 담채나 진채를 하는데 탁월한 색상을 발휘하는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a) 쪽 풀을 물에 침지시킨 후 청색 거품을 분리하는 단계; (b) 거품을 건조시켜 덩어리 형태로 가공한 후 정제하는 단계; (c) 정제된 덩어리와 물을 혼합한 후 상등액을 분리하여 방치한 다음 분말화시키는 단계; (d) 수득된 분말을 젤라틴 용액과 혼합시켜 청색 고형물을 수득하는 단계; (e) 청색 고형물의 수분을 제거하는 단계; 및 (f) 청색 고형물을 자연 건조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쪽을 이용하여 색소를 추출하는 단계에서 조성되는 거품을 이용하여 만든 청색 안료는 고운 입자만을 선별하여 제조되므로 한국화에서 담채나 진채를 하는데 탁월한 색상을 발휘하며, 견뢰도와 안정감이 있고, 탈 변색 방지 및 방충 효과가 있어 이를 물감 등으로 이용하는데 있어 미술계에서의 폭넓은 활용에 유용하다.
도 1은 베어낸 쪽 풀을 물에 침지시키는 단계를 나타내는 사진이다.
도 2는 쪽 풀을 침지시킨 물에서 쪽 풀을 제거한 뒤 추출된 물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도 3은 추출된 물에 소석회를 투여하고 고무래로 저어주는 것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도 4는 파란 거품을 거쳐 짙은 청색 거품으로 바뀌는 단계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도 5 내지 도 6은 짙은 청색 거품이 왕성할 때, 거름망을 이용하여 부유한 청색 거품을 수득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도 7 내지 도 8은 청색 거품을 건조하고 있는 사진이다.
도 9는 분리된 거품을 건조시켜 덩어리 형태로 가공한 상태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도 10은 거품을 건조한 덩어리를 따뜻한 물에 녹여 세척하여(도 10(A) 및 (B))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도 10(C))을 나타내는 사진이다.
도 11은 (A)는 분말화 시키는 과정, (B) 순수한 분말 상태를 나타내는 사진이다.
도 12는 젤라틴을 중탕으로 녹이고(도 12(A)), 분말에 젤라틴 용액을 넣어 혼합하며 치대어(도 12(B)), 막대모양의 고형물을 제작하는(도 12(C)) 것을 나타내는 사진이다.
도 13은 건조시켜 완성된 막대모양의 청색 안료를 통기성 좋은 중성지인 한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을 나타내는 사진이다.
도 14는 제작한 안료를 사용하기 위해 흰 접시 위에 갈아 놓은 사진이다.
도 15 내지 도 16은 본 발명에 따른 안료를 포함하는 물감이 종이에 채색된 것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다른 식으로 정의되지 않는 한, 본 명세서에서 사용된 모든 기술적 및 과학적 용어들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숙련된 전문가에 의해서 통상적으로 이해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본 명세서에서 사용된 명명법은 본 기술분야에서 잘 알려져 있고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쪽 풀을 물에 침지시킨 후 쪽 풀을 제거하고 교반시켜 얻은 청색 거품을 건조시킨 후, 물과 혼합하여 상등액에서 침전된 색소를 건조시켜 분말화한 다음, 젤라틴 용액과 혼합하고 건조시켜 천연 청색 안료를 제조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은 일 관점에서, (a) 쪽 풀을 상온에서 물에 침지시킨 다음, 쪽 풀을 제거한 물에 소석회를 투여하여 청색 색소를 추출하고, 교반시켜 부유된 청색 거품을 분리하는 단계; (b) 상기 분리된 거품을 건조시켜 덩어리 형태로 가공한 다음, 물로 세척하여 정제하는 단계; (c) 상기 정제된 덩어리 100 중량부에 대하여 200 내지 10000 중량부의 물을 혼합하고 20 내지 90분 방치 후, 1/3 내지 1/2 부피의 상등액을 분리하고 1 내지 5일 동안 방치하여 침전된 색소를 수득하고 건조시켜 분말화시키는 단계; (d) 상기 수득된 분말을 젤라틴 용액과 60℃에서 중탕하여 혼합시키고 반죽한 다음, 건조시켜 청색 고형물을 수득하는 단계; (e) 상기 수득된 청색 고형물에 재 가루를 뿌리고 7 내지 10일 동안 방치시켜 20 내지 40%의 수분을 제거하는 단계; 및 (f) 상기 수분이 제거된 청색 고형물을 20일 내지 40일 동안 자연 건조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a) 쪽 풀을 상온에서 물에 침지시킨 다음, 쪽 풀을 제거한 물에 소석회를 투여하여 청색 색소를 추출하고, 교반시켜 부유된 청색 거품을 분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5 내지 10일 동안 물에 침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상기 (a) 단계에서 쪽 풀을 물에 침지시킨 후(도 1), 25 내지 30℃의 상온에서 5일 동안 방치하고, 쪽 풀을 제거한 뒤 소석회를 투여하여, 쪽 풀의 청색 색소 인디고(indigo)의 전구체인 인디칸(indican)이 물에 용출될 수 있도록 하였다(도 2). 쪽 풀을 침지시킨 물에 소석회를 넣어 고무래로 저어주면 석회의 알칼리 성분에 의해 색소가 용출된다(도 3). 쪽 풀을 물에 침지시키는 기간이 5일 이내일 경우, 인디칸 성분이 충분히 용해되지 못하여 추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10일을 초과하는 경우 부패하여 거품이 잘 생성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5 내지 10일, 바람직하게는 5 내지 7일, 더욱 바람직하게는 5일 동안 물에 침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쪽 풀의 청색 색소인 인디고(indigo)는 물에 불용성이나, 이의 전구체인 인디칸(indican)은 수용성 포도당의 배당체로 생쪽에 존재하므로 쪽 풀을 물에 우려냄으로써 쉽게 용출해 낼 수 있다. 인디칸은 알칼리성 잿물을 가함으로써 포도당이 가수분해되어 인독실(indoxyl)로 전환되고 인독실은 화학적으로 불안정하여 공기 중에서 산화 이량화하여 불용성의 인디고와 이들 중간체들의 혼합물로 침전된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쪽 풀 100 중량부를 200 내지 1000 중량부의 물에 침지시키고, 1 내지 3 중량부의 소석회를 투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상기 투여하는 소석회의 양이 쪽 풀 100 중량부에 대하여 1 중량부보다 적은 경우 청색 거품이 일지 않아 거품의 수득률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다. 바람직하게는, 물을 저어가며 거품이 일어나는 최적의 상태가 되도록 투여할 수 있다. 투여하는 소석회의 양이 쪽 풀 100 중량부에 대하여 3 중량부를 초과하는 경우, 염료로 사용될 수 있는 하부 앙금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3 중량부 이하로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a) 단계에서 소석회를 투여하여 청색 색소를 추출한 다음, 교반시키면 표면에 흰 거품이 일어나고, 흰 거품은 파란 거품을 거쳐 짙은 청색 거품으로 바뀐다(도 4). 거름망을 이용하여 부유한 상기 청색 거품만을 수득한다. 짙은 청색의 거품이 생성된 후, 석회 분말이 쪽 색소를 싸서 가라 앉혀 거품이 사라지며 투명해진다. 따라서, 거품이 가라앉기 전, 짙은 청색 거품이 왕성할 때 수득하여야 한다(도 5 내지 도 6).
본 발명은 (b) 상기 분리된 거품을 건조시켜 덩어리 형태로 가공한 다음, 물로 세척하여 정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세척하는 물의 온도는 30 내지 50℃인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안료는 정제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안료는 물에 녹는 염료와 달리 물에 녹지 않아야 한다. 즉, 물감으로 사용할 때, 물에 녹는 것이 아닌 물로 분산하는 성질을 가져야 한다. 정제는 이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공정 기술의 하나이다. 상기 거품을 건조시킨 덩어리(도 7 내지 도 9)에 30 내지 50℃, 바람직하게는 40℃의 물을 부어 세척한다. 물의 온도가 30℃보다 낮은 경우, 인디칸 성분과 불순물이 충분히 분리되지 않고 오래 부유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50℃ 이상인 경우, 완성된 안료의 채도가 낮아지고 색상이 탁하고 어두워지는 문제점이 있다. 고체 표면으로 배어 나온 화학물질이 세척되며 탁한 노란색 물이 씻겨 나온다.
본 발명은 (c) 상기 정제된 덩어리 100 중량부에 대하여 200 내지 10000 중량부의 물을 혼합하고 20 내지 90분 방치 후, 1/3 내지 1/2 부피의 상등액을 분리하고 1 내지 5일 동안 방치하여 침전된 색소를 수득하고 건조시켜 분말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약 25℃의 물 4L에 정제된 덩어리 90g을 넣어 용해시켰다. 덩어리는 처음에는 물 위에 떠 있으며, 시간이 경과할수록 물에 풀어지면서 가라앉는다. 물에 풀어진 고운 입자를 거름망 부직포 10P를 이용하여 걸러내고, 약 1/3 내지 1/2 부피의 상등액을 분리하여, 고운 입자를 포함하는 수용액만을 추출하였다(도 10). 물에 섞여 있는 청색 색소 입자는 다양한 층을 이루는데, 상부에 떠 있는 청색 색소만 분리시키는 것은 가장 고운 입자만을 선별하기 위함이다. 물에 용해된 색소 입자를 투명한 용기에 넣어 물로 오염 요소를 씻어내는 것을 반복하여 순수한 결정체만을 얻었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상등액을 분리하고 남은 물에 분리한 상등액의 부피만큼 물을 혼합한 뒤, 20분 내지 90분 방치 후, 1/3 내지 1/2 부피의 상등액을 분리하고 1 내지 5일 동안 방치하여 침전된 색소를 수득하고 건조시켜 분말화시키는 단계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상기 단계를 반복하는 것은 상층부에 분리되어 부유하고 있는 청색의 고운 입자만을 추출하고 하층부에 가라앉은 염착된 검고 무거운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상기 단계를 반복할수록 불순물의 제거율이 높아지고, 높은 채도와 순수한 색상의 분말을 추출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분리한 상등액을 3일 동안 자연 상태로 방치 후 하부에 침전된 색소를 수득하였다. 방치 기간이 5일보다 긴 경우, 불필요하게 정제하는 기간이 길어지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1 내지 5일, 바람직하게는 3일 동안 방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탁한 상층부의 물은 제거하고 하부에 침전된 색소만을 응달에서 건조시켰다. 침전된 색소는 건조 과정을 거치면서 딱딱한 고체 덩어리가 된다. 건조된 덩어리를 유발에 넣어 찧거나 갈아 고운 분말 상태로 환원시킨다(도 11). 천연의 거품이 지니는 분자 구조를 파괴하지 않고 본래의 분말 구조로 안료를 만들기 위함이다. 분말은 곱게 갈면 갈수록 색이 약하고 채도가 떨어지는 속성이 있으나, 상기 (c) 단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채도가 높고 색상이 분명한 청색의 표본이 된다(도 15 내지 도 16).
본 발명은 (d) 상기 수득된 분말을 젤라틴 용액과 60℃에서 중탕하여 혼합시키고 반죽한 다음, 건조시켜 청색 고형물을 수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의 젤라틴 용액은 소가죽으로 제조된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수득된 분말에 소 껍질로 제조한 젤라틴을 60℃로 중탕하여 혼합하였다(도 12(A)). 온도가 50℃보다 낮은 경우, 적정 점도와 강도가 발휘되지 않아 빨리 굳어 버리는 문제점이 있으며, 70℃보다 높은 경우, 점도와 강도가 약해지며 쉽게 부패해 버리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50 내지 70℃, 바람직하게는 60℃에서 중탕하여 혼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젤라틴 용액은 젤라틴 10g에 물 30g을 넣어 녹인 용액을 사용하였다. 젤라틴은 그림용으로 사용되는 세계 각국의 제조품을 전수 조사한 뒤, 점도와 강도의 평균값과 일치하는 것으로 사용하였으나, 이에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분말 100 중량부에 대하여 40 내지 60 중량부의 젤라틴 용액을 혼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상기 분말 100 중량부에 대하여 젤라틴 용액이 40 중량부보다 낮은 경우, 점도와 강도가 낮아 완성된 고형물의 사용시 녹고 부서지는 문제점이 있으며, 60 중량부보다 높은 경우, 고형물이 너무 강하고 딱딱해 쉽게 갈라지며 안료로 사용할 때 잘 갈리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분말 10g을 기준으로 젤라틴 용액 5ml을 투입하였다. 혼합시키고 반죽한 후, 반죽된 분말 덩어리를 1시간 이상 주무르고 치대었다(도 12(B)). 반죽 속에 있는 산소를 제거하고 분말과 분말과의 결합력을 높이도록 하기 위함이다. 반죽된 분말 덩어리를 막대모양으로 만들고 자연 건조시켜 청색 고형물을 수득하였다(도 12(C)).
본 발명은 (e) 상기 수득된 청색 고형물에 재 가루를 뿌리고 7 내지 10일 동안 방치시켜 20 내지 40%의 수분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재 가루는 쌀겨를 태워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으나, 이에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청색 고형물 100g당 20 내지 50g의 재 가루를 뿌리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상기 청색 고형물 100g당 재 가루가 20g 보다 적은 경우, 고형물에 섞인 젤라틴 성분이 잘 빠져 나오지 않아 고형물에 변형이 생기는 문제점이 있으며, 50g 보다 많은 경우, 무게로 인해 고형물의 형태에 변화가 생기거나 종이에 늘어 붙는 문제점이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막대모양의 청색 고형물을 응달의 나무 판 위에서 겉에 배어 나온 접착제 성분이 마를 정도 까지 건조시킨 후, 약 3㎝ 두께의 따뜻한(약 40℃) 재 가루를 깔고 그 위에 전통한지를 놓은 뒤, 청색 고형물을 올려놓고 다시 한지를 덮었다(도 13). 청색 고형물 위에 덮은 한지 위에 따뜻한 재 가루를 약 3㎝ 두께가 되도록 뿌린 후 1 내지 3일 정도 놓아두었다. 이는 청색 고형물에 포함된 수분을 안정하게 제거하기 위함이다. 젤라틴에 함유된 소량의 지방분을 제거할 수 있고, 건조 시 발생하는 부패 및 갈라짐을 방지할 수 있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청색 고형물을 20 내지 40%, 바람직하게는 30%의 수분이 제거되도록 건조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바람이 통하지 않는 음지의 공간에서 건조 기간은 7 내지 10일 정도 소요된다.
본 발명은 (f) 상기 수분이 제거된 청색 고형물을 20일 내지 40일 동안 자연 건조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f) 단계에서 청색 고형물을 통풍이 가능한 지지대 위에서 건조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30% 정도 수분이 제거된 청색 고형물을 사방이 터 있어 공기가 소통되는 지지대 위에서 약 30일 정도 자연 건조시켰다. 건조시켜 완성된 청색 안료를 통기성 좋은 한지에 싸서 나무통 속에서 보관한다.
이하, 실시예를 통하여 본 발명을 더욱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이들 실시예는 오로지 본 발명을 예시하기 위한 것으로, 본 발명의 범위가 이들 실시예에 의해 제한되는 것으로 해석되지 않는 것은 당 업계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있어서 자명할 것이다.
실시예 1: 쪽 풀을 이용한 청색 거품 제조
쪽 씨를 파종하고 옮겨 심은 뒤, 꽃이 피기 시작할 때 베어내었다. 베어 낸 쪽 풀을 1100L 용기에 가득 넣고, 용기의 윗부분 약 5㎝까지 물을 넣어 넘치지 않도록 하였다(도 1). 25 내지 30℃에서 약 5일 간 방치하여 푹 삭힌 뒤, 물 속에 들어있는 쪽 풀을 건져내었다. 이때, 추출된 물의 양은 용기의 약 2/3 부피였으며, 결과적으로 쪽 풀의 양은 약 1/3 부피에 해당하였다(도 2).
추출된 물 약 900L에 조개와 꼬막 가루를 구워 소성시킨 석회가루 3kg을 넣고 고무래로 저어주었다(도 3). 산소가 유입되도록 접촉 면적을 크게 하기 위함이다. 투여한 석회 가루의 양이 적을 경우 청색 거품이 일지 않았다. 따라서, 석회 가루는 청색 거품이 일어나는 최적의 상태가 되도록 투여하였다(도 4). 물을 저어주면 표면에 흰 거품이 일기 시작하고 이내 흰 거품은 파란 거품을 거쳐 짙은 청색 거품으로 바뀌었다. 짙은 청색 거품이 가득 떠 있을 때 거름망을 이용하여 부유한 거품만을 수득하였다(도 5 내지 도 6). 쪽물에 소석회를 넣고 저어주면 석회의 알카리 성분에 의하여 쪽 색소가 추출되며, 짙은 청색의 거품이 일기 시작하면 석회 분말이 쪽 색소를 싸서 가라 앉혀 거품이 사라지며 투명해지기 시작하므로 거품이 가라앉기 전 왕성할 때 수득하여야 한다.
실시예 2: 쪽 색소를 포함하는 거품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
상기 실시예 1에서 수득한 청색 거품을 바람이 통하는 응달에서 3일 동안 건조시켜 덩어리 형태로 가공하였다(도 7 내지 도 9). 건조된 덩어리에 약 40℃의 미지근한 물을 부어 세척하였다. 고체 표면으로 배어 나온 화학물질로 인해 탁한 노란색 물이 씻겨 나온다. 세척하여 정제한 덩어리 약 90g을 25℃의 물 4L에 넣고 용해시켰다(도 10(A)). 건조된 덩어리는 처음에는 물 위에 떠 있으며, 시간이 경과할수록 풀어지면서 가라앉았다(도 10(B)). 물에 풀어진 입자를 거름망 부직포 10P를 이용해 걸러내고, 약 1/3 부피의 상등액을 분리하여, 고운 입자를 포함하는 수용액만을 추출하였다(도 10(C)). 물에 섞여 있는 청색 색소 입자는 다양한 층을 이루는데, 상부에 떠 있는 청색 색소만 분리시킨 것은 가장 고운 입자만을 선별하기 위함이다. 순수한 결정체만을 얻기 위하여, 물에 용해된 색소 입자를 투명한 용기에 넣고 물로 오염 요소를 씻어내는 행위를 반복하였다.
상등액을 분리한 후, 남은 물에 다시 분리한 상등액의 부피만큼의 물을 채워 넣고 방치한 후, 약 1/3 부피의 상등액을 분리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이는 상층부에 분리되어 부유하고 있는 청색의 고운 입자만을 추출하고 하층부에 가라앉은 소석회로 인해 염착된 검고 무거운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상기 단계를 반복할수록 불순물의 제거율이 높아지고, 높은 채도와 순수한 색상의 분말을 추출할 수 있었다. 분리한 상등액을 3일 동안 자연 상태로 방치 후 하부에 침전된 색소를 수득하였다. 부유한 상층부의 물은 색이 노랗고 탁하였으며, 탁한 상층부의 물을 제거하고 하부에 침전된 색소만을 응달에서 건조시켰다. 침전된 색소는 건조 과정을 거치면서 딱딱한 고체 덩어리가 되었고(도 11(A)), 이를 유발에 넣어 찧거나 갈아서 고운 분말 상태로 환원시켰다(도 11(B)). 광물질의 분말은 곱게 갈면 갈수록 색이 약하고 채도가 떨어지는 속성이 있으나, 거품을 이용한 본 발명에 따른 방법에 의하면, 분말을 찧거나 갈아도 채도가 높고 색상이 분명한 청색의 표본이 되었다(도 15 내지 도 16).
상기 수득된 분말에 소 껍질로 제조한 젤라틴을 60℃로 중탕하여 혼합하였다. 젤라틴 용액은 젤라틴 10g에 물 30g을 넣어 녹인 용액을 사용하였다(도 12(A)). 젤라틴은 그림용으로 사용되는 세계 각국의 제조품을 전수 조사한 뒤, 점도와 강도의 평균값과 일치하는 것으로 사용하였다. 젤라틴은 도기 그릇을 사용하여 녹이고, 녹이는 온도는 점도와 강도를 최적화 할 수 있는 콜라겐 추출 당시의 온도와 일치시켰다. 고형의 청색 물감은 단백질인 젤라틴을 섞어 만들기 때문에 건조 과정에서 부패하기 쉬우므로, 10월 중순경부터 다음해 4월까지 비교적 얼지 않을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 만들어야 한다.
상기 수득된 분말 10g을 기준으로 젤라틴 용액 5ml을 투입하였다. 혼합시키고 반죽한 후, 반죽된 분말 덩어리를 1시간 이상 주무르고 치대었다(도 12(B)). 반죽 속에 있는 산소를 제거하고 분말과 분말과의 결합력을 높이도록 하기 위함이다. 반죽된 분말 덩어리를 막대모양으로 만들고 자연 건조시켜 청색 고형물을 수득하였다(도 12(C)). 도 12(C)의 나머지 막대모양의 안료와 달리, 첫 번째 막대모양의 안료는 완전히 건조가 된 상태이며, 색깔이 다른 것은 쪽 거품이 아닌 앙금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앙금으로 만든 안료의 경우, 색상이 선명하지 않고 채도도 낮음을 확인하였다.
상기 막대모양의 청색 고형물을 응달의 나무 판 위에서 겉에 배어 나온 접착제 성분이 마를 정도 까지 건조시킨 후, 약 3㎝ 두께의 따뜻한(약 40℃) 재 가루를 깔고 그 위에 전통한지를 놓은 뒤, 청색 고형물을 올려놓고 다시 한지를 덮었다. 청색 고형물 위에 덮은 한지 위에 따뜻한 재 가루를 약 3㎝ 두께가 되도록 뿌린 후 1 내지 3일 정도 놓아두었다. 이는 청색 고형물에 포함된 수분을 안정하게 제거하기 위함이다. 젤라틴에 함유된 소량의 지방분을 제거할 수 있고, 건조 시 발생하는 부패 및 갈라짐을 방지할 수 있다. 상기 1 내지 3일 정도 방치한 청색 고형물을 바람이 통하지 않는 음지의 공간에서 편평한 판자 위에 펴 놓고 자주 뒤집고 굴려주어 균형 있고 반듯한 형태가 되도록 하였다. 청색 고형물에서 약 30%의 수분이 제거되도록 바람이 통하지 않는 음지의 공간에서 일주일 동안 건조시켰다. 30% 정도 수분이 제거되면 사방이 터 있어 공기가 소통되는 지지대 위에 놓고 약 30일 정도 자연 건조시켰다.
실시예 3: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를 포함하는 물감의 제조
상기 실시예 2에서 건조시켜 완성된 청색 안료를 통기성 좋은 중성지인 한지에 싸서 나무통 속에서 보관하였다(도 13). 도 14는 상기 안료를 물감으로 사용하기 위해 흰 접시 위에 갈아놓은 것을 나타내었다. 상기 물감을 이용하여 종이에 채색한 결과, 발색도가 우수하고, 곱고 미세한 입자로 제조되어 옅은 색부터 진한 색까지 미묘한 변화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도 15).
채색한 종이를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상층부에 부유하고 있는 곱고 미세한 수용색소가 한지의 섬유 사이의 공극에 침투하여 색상이 맑고 채도가 높을 뿐 아니라 균질하게 분산 하는 등 우수한 특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도 16). 또한, 채색 후 십 여 년이 경과한 뒤에도 탈색 또는 변색이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으로 본 발명 내용의 특정한 부분을 상세히 기술하였는바, 당 업계의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있어서 이러한 구체적 기술은 단지 바람직한 실시 양태일 뿐이며, 이에 의해 본 발명의 범위가 제한되는 것이 아닌 점은 명백할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의 실질적인 범위는 첨부된 청구항들과 그것들의 등가물에 의하여 정의된다고 할 것이다.

Claims (10)

  1. 다음 단계를 포함하는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
    (a) 쪽 풀 100 중량부를 상온에서 200 내지 1000 중량부의 물에 5일 동안 침지시킨 다음, 쪽 풀을 제거한 물에 1 내지 3 중량부의 소석회를 투여하여 청색 색소를 추출하고, 교반시켜 부유된 청색 거품을 분리하는 단계;
    (b) 상기 분리된 거품을 건조시켜 덩어리 형태로 가공한 다음, 물로 세척하여 정제하는 단계;
    (c) 상기 정제된 덩어리 100 중량부에 대하여 200 내지 10000 중량부의 물을 혼합하고 20 내지 90분 방치 후, 1/3 내지 1/2 부피의 상등액을 분리하고 1 내지 5일 동안 방치하여 침전된 색소를 수득하고 건조시켜 분말화시키는 단계;
    (d) 상기 수득된 분말을 젤라틴 용액과 60℃에서 중탕하여 혼합시키고 반죽한 다음, 건조시켜 청색 고형물을 수득하는 단계;
    (e) 상기 수득된 청색 고형물에 재 가루를 뿌리고 7 내지 10일 동안 방치시켜 20 내지 40%의 수분을 제거하는 단계; 및
    (f) 상기 수분이 제거된 청색 고형물을 20일 내지 40일 동안 자연 건조시키는 단계.
  2. 삭제
  3. 삭제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세척하는 물의 온도는 30 내지 5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상등액을 분리하고 남은 물에 분리한 상등액의 부피만큼 물을 혼합한 뒤, 20분 내지 90분 방치 후, 1/3 내지 1/2 부피의 상등액을 분리하고 1 내지 5일 동안 방치하여 침전된 색소를 수득하고 건조시켜 분말화시키는 단계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의 젤라틴 용액은 소가죽으로 제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분말 100 중량부에 대하여 40 내지 60 중량부의 젤라틴 용액을 혼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재 가루는 쌀겨를 태워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청색 고형물 100g당 20 내지 50g의 재 가루를 뿌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에서 청색 고형물을 통풍이 가능한 지지대 위에서 건조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 청색 안료의 제조방법.
KR1020180005450A 2018-01-16 2018-01-16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 제조방법 KR102062882B1 (ko)

Priorit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80005450A KR102062882B1 (ko) 2018-01-16 2018-01-16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 제조방법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80005450A KR102062882B1 (ko) 2018-01-16 2018-01-16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 제조방법

Publications (2)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190087090A KR20190087090A (ko) 2019-07-24
KR102062882B1 true KR102062882B1 (ko) 2020-01-06

Family

ID=67481334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180005450A KR102062882B1 (ko) 2018-01-16 2018-01-16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 제조방법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102062882B1 (ko)

Cited B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2307408B1 (ko) 2021-06-22 2021-10-01 주식회사 바이오뷰텍 청색을 띠는 천연물로 이루어진 혼합물이 봉입된 다중층 리포좀 베지클 및 그 제조방법 및 이를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

Cited B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KR102307408B1 (ko) 2021-06-22 2021-10-01 주식회사 바이오뷰텍 청색을 띠는 천연물로 이루어진 혼합물이 봉입된 다중층 리포좀 베지클 및 그 제조방법 및 이를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

Also Published As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190087090A (ko) 2019-07-24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Caley The Stockholm papyrus. An English translation with brief notes
Merrifield Original Treatises: Dating from the XIIth to XVIIIth Centuries on the Arts of Painting, in Oil, Miniature, Mosaic, and on Glass; of Gilding, Dyeing, and the Preparation of Colours and Artificial Gems; Preceded by a General Introduction; with Translations, Prefaces, and Notes
Brunello The art of dyeing in the history of mankind
CN101524944A (zh) 一种泥塑工艺品的制作方法
KR102062882B1 (ko) 쪽을 이용한 천연 청색 안료 제조방법
CN109497757A (zh) 一种蓝印花布懒人沙发及其制备方法
KR101134026B1 (ko) 옻칠을 이용한 자개 부착 방법
KR101080877B1 (ko) 천연광물질과 옻액을 이용한 피혁 염색 방법 및 그 제품
CN103241058B (zh) 双彩画制作工艺
CN1137031C (zh) 海洋生物标本画及其制作方法
CN108995469A (zh) 一种纯蛋壳本色拼贴装饰画的制作工艺
KR101306330B1 (ko) 덤벙질을 이용한 분청사기 제조방법
De Massoul Treatise on the Art of Painting and the Composition of Colours: Containing Instructions for All the Various Processes of Painting Together with Observation Upon the Qualities and Ingredients of Colours
KR20030018033A (ko) 황토한지 제조방법
CN110893736A (zh) 一种天然竹子加工工艺及漆线雕工艺
Gärtner Historical pigments, dyes and binders
KR101184658B1 (ko) 감지의 천연색 제조공정
CN104149538A (zh) 一种纸浆画的制作工艺
Barrow Dictionarium Polygraphicum: Or, the Whole Body of Arts Regularly Digested..
KR102545223B1 (ko) 씨앗을 이용한 공예품 및 그 제조방법
CN101890865B (zh) 辣椒彩贴画的制作方法
Arrigoni Colour in Painting: materials and spirituality
RU2203298C2 (ru) Способ изготовления художественных красок
Grantham et al. Mellow yellow: Toning papers with traditional Far Eastern colourants
Berthollet et al. Elements of the Art of Dyeing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701 Decision to grant or registration of patent right
GRNT Written decision to gr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