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20140135664A -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 및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 - Google Patents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 및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20140135664A
KR20140135664A KR1020140059254A KR20140059254A KR20140135664A KR 20140135664 A KR20140135664 A KR 20140135664A KR 1020140059254 A KR1020140059254 A KR 1020140059254A KR 20140059254 A KR20140059254 A KR 20140059254A KR 20140135664 A KR20140135664 A KR 20140135664A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toothpaste
natural
water
rti
bristles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140059254A
Other languages
English (en)
Inventor
공경용
Original Assignee
공경용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공경용 filed Critical 공경용
Publication of KR20140135664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140135664A/ko

Links

Images

Classifications

    • AHUMAN NECESSITIES
    • A46BRUSHWARE
    • A46BBRUSHES
    • A46B11/00Brushes with reservoir or other means for applying substances, e.g. paints, pastes, water
    • A46B11/0003Brushes with reservoir or other means for applying substances, e.g. paints, pastes, water containing only one dose of substance, e.g. single-use toothbrushes
    • AHUMAN NECESSITIES
    • A46BRUSHWARE
    • A46BBRUSHES
    • A46B11/00Brushes with reservoir or other means for applying substances, e.g. paints, pastes, water
    • A46B11/0006Brushes with reservoir or other means for applying substances, e.g. paints, pastes, water specially adapted to feed the bristle upper surface
    • AHUMAN NECESSITIES
    • A46BRUSHWARE
    • A46DMANUFACTURE OF BRUSHES
    • A46D1/00Bristles; Selection of materials for bristles

Landscapes

  • Cosmetics (AREA)

Abstract

본 발명은 일회용 칫솔에 치약이 도포되어 사용자가 물없이 양치질을 하고 입안의 치약을 삼켜도 인체에 전혀 무해한 일회용 칫솔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의 천연 치약은 기본 재료로서 중조(베이킹소다), 정제수, 식물성 글리세린, 쟁탄검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추가 재료로서 중조를 녹이기 위한 정제수, 글리세린, 허브, 자일리톨, 천연 에센셜 오일 등을 포함한다. 상기 천연 치약의 제조 방법은, 상기 기본 재료 및 추가 재료의 용질 성질에 따라 구분되어 수용성 용매 및 분말류 용매에 녹인다. 각각의 용매에 혼합된 성분을 하나로 혼합한 후 에센셜 오일과 보조제를 떨어뜨린다. 이후, 산도가 적절한지 확인한다. 상기 천연 치약은 일회용 칫솔에 도포되며 분사 방식, 담그기 방식 등의 도포 방식에 의해 천연 치약은 칫솔모에 코팅된다. 상기 천연 치약은 칫솔모에 성분별로 적층 되어 멀티 레이어의 적층 구조로 도포될 수 있다. 또한, 상기 천연 치약은 칫솔모의 수평면 영역마다 구분되어 각각의 성분이 도포될 수 있다.

Description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 및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Disposable toothbrush having no necessity of water and its producing method}
본 발명은 물없이 이를 닦을 수 있는 일회용 칫솔 및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치약은 치아 건강 및 구강 건강을 위해 입안의 나쁜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기존 치약은 살균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에 사용자가 치약으로 칫솔질을 한 후에 반드시 물로 가글링을 하여 입 안의 살균 성분을 뱉어내야만 한다.
치약이 필요한 이유는, 물로만 양치할 경우 현저하게 치태 제거율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물로만 이를 닦을 때 약 30%의 치태 제거가 가능하지만, 치약을 사용하면 62%의 치태 제거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치약은 치태의 재발생을 억제하고 입 냄새 제거가 탁월하다.
기존 치약의 경우, 상기 살균 성분 이외에도 합성 계면 활성제, 인공 감미료 등의 화학 첨가물이 첨가되어 치약이 입안의 점막이나 잇몸에 남아있게 된다. 치약의 성분이 입천장의 점막을 통해 몸 속에 쌓일 경우, 암, 심장 질환, 폐 질환,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는 등 인체에 무척 해롭다. 따라서, 양치질 만큼이나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 양치시 입 안의 치약 성분 중 2~3%를 먹고, 어린이는 성인보다 더 많은 양의 치약 성분을 먹고 있다. 치약 성분의 위험성을 예시하면 아래 표 1과 같다.
치약 성분 위험성
과산화수소 - 미각 둔화를 유발함.
불소(플루오린) - 충치에 효과적이지만 살충제, 마취제로 쓰일 만큼 독성이 강해 미국 FDA에서도 안전을 승인하지 않음.
- 장기간 섭취량이 쌓이면 구토나 설사, 어지럼증, 심장 마비 등을 유발함.
사카린 - 나프탈렌에서 추출한 인공 감미료로서 단맛을 내기에 치약을 매운맛을 중화시키기 위하여 이용됨.
- 1970년대에 사카린을 실험 투여한 쥐들에게 방광암이 생겨 금지되었다가 다시 사용허가를 받았으나, 2000년 미국 의회는 사카린 함유 제품에 경고문을 부착하게 함.
트리클로산 - 독성이 강한 염화페놀의 일종으로 신장, 간 기능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미국 FDA에서는 안전을 보장하지 않음.
- 섭취 시 호르몬 교란 가능.
- 물속에서 빛을 받으면 다이옥신으로 변해 인체와 환경에 악영향.
합성 계면 활성제 - 풍성한 거품으로 세정력이 강함.
- 일반 치약에 들어있는 합성 계면 활성제는 주로 SLS (로릴황산나트륨)이며, SLS는 침을 마르게 할 뿐만 아니라 강한 세정력으로 입안의 점막이나 잇몸에 상처를 주며, 입천장의 점막을 통해 몸 속에 쌓여 암, 심장 질환, 폐 질환,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함.
- 미각을 둔화시킴.
한편, 물이 부족할 경우, 치약을 뱉어내기가 어려워 양치질을 거르게 된다. 또한, 정착 환경이 아닌 이동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치약, 칫솔을 반드시 휴대해야 하기에 휴대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양치질을 거르게 된다. 예를 들어, 여행, 야영 등과 같은 이동 환경의 경우, 칫솔과 치약이 구비되지 않으면 양치질을 거를 수 있다. 물이 부족한 문화권 또는 지역에서는 입 안에 있는 치약을 제대로 뱉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치약을 이용한 양치가 어렵다. 일부 아랍 문화권의 경우, 종교적인 이유로 몇 일씩 금식 기도를 하면서 양치를 거른다. 또한, 유목 문화권의 경우, 물 부족 및 빈번한 이동으로 양치를 거를 수 있다. 따라서, 물이 충분치 않은 상황 및 이동 상황 등의 기타 이유로 인해, 일회용 칫솔과 인체에 무해한 천연 치약을 이용하여 물 없이도 양치질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발명은 일회용 칫솔에 도포된 천연 치약을 삼켜도 인체에 무해하고 휴대성이 용이하고 물 없이도 양치질을 할 수 있는 일회용 칫솔 및 그 제조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분사 방식 또는 담그기 방식을 이용하여 천연 치약을 칫솔모에 도포하고, 천연 치약의 성분별로 칫솔모의 서로 다른 영역에 도포하여 일회용 칫솔을 제조하는데 있다.
상기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른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은, 인체에 무해한 천연 성분으로서, 중조(베이킹소다), 정제수, 식물성 글리세린 및 쟁탄검을 포함하는 기본 재료의 천연 치약이 칫솔모에 도포되어 물없이 이를 닦을 수 있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허브, 자일리톨, 천연 에센셜 오일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추가 재료를 더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천연 치약은, 상기 재료의 용질 성질에 따라 구분되어 수용성 용매 및 분말류 용매에 녹여지고, 각각의 재료가 녹여진 용액이 하나로 혼합하고, 혼합된 용액에 에센셜 오일 및 보존제가 추가되어 제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또한, 상기 천연 치약은, 산도 7.8pH를 갖는다.
바람직하게, 상기 천연 치약은, 상기 보존제로서 자몽씨 추출물이 추가된다.
여기서, 상기 천연 치약은, 상기 중조 성분의 연마제 20~60%,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의 습윤제 20~40%, 자몽씨 추출물의 보존제 0.1~1%, 에센셜 오일의 약제 1~3%, 애플 계면 활성제의 발포제 0.1~1%, 상기 쟁탄검의 점결제 1~2%를 포함하는 제 1배합; 및 유아, 어린이 및 성인에 따라 각각 가변되는 상기 정제수 30~50%,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 20~50% 및 연마제 9~45%를 포함하는 제 2배합으로 배합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르면, 상기 천연 치약은, 치약의 용액 성분이 칫솔모에 분사되는 분사 방식; 및 치약의 용액 성분에 칫솔모가 담가지는 담그기 방식 중에서 어느 하나의 방식으로 도포된다.
본 발명의 다른 측면에 따르면, 상기 천연 치약은, 치약의 성분별로 적층되는 멀티 레이어(multi layer)의 적층 구조로 도포됨에 따라, 제 1성분이 칫솔모의 제 1레이어에 도포되고, 제 n(n>=2)성분이 제 n-1레이어 위에 도포되어 제 n레이어를 형성한다.
본 발명의 또 다른 측면에 따르면, 상기 천연 치약은, 또한, 상기 천연 치약은 치아와 맞닿는 칫솔모의 수평면 영역마다 구분되어 각각의 성분이 도포됨에 따라, 제 1성분이 수평면의 제 1영역에 도포되고, 제 n(n>=2)성분이 제 n-1영역에 인접하게 도포되어 제 n영역을 형성한다.
상기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른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은, 인체에 무해한 성분의 천연 치약이 칫솔모에 도포되어 물없이 이를 닦을 수 있는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에 있어서, (a)중조(베이킹소다), 정제수, 식물성 글리세린 및 쟁탄검을 포함하는 기본 재료 및 허브, 자일리톨, 천연 에센셜 오일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추가 재료에 대해 용매로서 상기 정제수 및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을 각각 구분하여 재료를 용해하는 재료 용해 단계; (b)재료가 용해된 상기 정제수 및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의 용액을 하나로 혼합하고, 혼합된 용액에 에센셜 오일 및 보존제를 추가하는 보존제 추가 단계; (c)혼합된 용액이 산도 7.8pH를 갖도록 조절하는 산도 조절 단계; 및 (d)상기 용액을 천연 치약으로서 상기 칫솔모에 도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천연 성분의 치약이 칫솔모에 도포된 일회용 칫솔은 사용자가 물없이 양치질을 하고, 양치 과정에서 녹은 치약을 그대로 삼켜도 인체에 무해하다.
본 명세서에 첨부되는 다음의 도면들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예시하는 것이며, 후술한 발명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본 발명의 기술사상을 더욱 이해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본 발명은 그러한 도면에 기재된 사항에만 한정되어 해석되지 않아야 한다.
도 1은 본 발명의 제 1실시예에 따른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도 2는 도 1의 일회용 칫솔의 칫솔모와 치약 코팅층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도 3은 도 1의 일회용 칫솔의 분사 도포 방식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제 2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의 담그기 도포 방식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도 5는 본 발명의 제 3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의 치약 성분별 적층 영역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도 6은 본 발명의 제 4실시예에 따른 칫솔의 치약 성분별 수평면 영역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도 7은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의 개략적 순서도이다.
도 1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1)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1)은 사용자가 물 없이 양치질을 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일회용 칫솔(1)의 포장재를 벗긴 후 치약을 바르지 않은 상태로 양치한다.
여기서, 일회용 칫솔(1)은 반드시 1회 이용으로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1회 사용 후 칫솔(1)을 버릴 것이 권장되지만, 사용자는 일회용 칫솔(1)을 사용한 후 재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도 2는 도 1의 일회용 칫솔(1)의 칫솔모(11)와 치약 코팅층(12)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상기 일회용 칫솔(1)은 치아와 맞닿는 칫솔모(11)의 상부에 치약 코팅층(12)이 형성된다. 치약 코팅층(12)은 인체에 무해한 천연 치약으로 형성된다. 치약 코팅층(12)과 칫솔모(11)의 색상이 다를 경우, 사용자는 치약 코팅층(12)의 색상이 사라질 때까지 일회용 칫솔(1)을 1회 이상 사용할 수 있다.
치약 코팅층(12)을 형성하는 천연 치약은 사용자가 양치질하는 과정에서 용해된다. 용해된 치약은 침과 섞이게 된다. 이때, 사용자는 침과 섞인 치약을 삼켜도 인체에 무해하다. 하지만, 종래의 치약은 양치질한 후 입 안의 치약을 뱉어낸 후 물로 충분히 헹궈내야만 한다. 입 안에 치약 성분이 남아서 사용자가 삼키는 종래의 치약은 인체에 유해하다. 따라서, 일회용 칫솔(1)은 천연 성분의 치약으로 인해, 사용자가 물이 없는 상황에서 일회용 칫솔(1)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여기서, 일회용 칫솔(1)에 도포되는 천연 치약의 재료는 다음과 같다. 천연 치약은 천연 성분의 기본 재료와 추가 재료로 구성된다. 상기 기본 재료는 중조(베이킹소다), 정제수, 식물성 글리세린 및 쟁탄검 등을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정제수는 수용성 용질을 녹이는 용매로서 이용된다.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은 분말류 용질을 녹이는 용매로서 이용된다. 상기 추가 재료는 허브, 자일리톨, 천연 에센셜 오일 등을 포함한다. 기존 재료와 추가 재료는 혼합되어 천연 치약으로 제조된다.
상기 천연 치약을 만드는 기본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기본 재료와 추가 재료가 정제수에 녹일 수용성 재료와 식물성 글리세린에 녹일 분말류 재료로 구분된다. 정제수에 수용성 재료들을 혼합되고, 식물성 글리세린에 분말류 재료가 혼합된다. 정제수 용액과 글리세린 용액이 하나로 혼합된 후 에센셜 오일과 보존제가 추가된다. 이후, 보존제가 투여된 혼합물은 산도 7.8pH가 되도록 조절되고, 천연 치약으로서 1일 정도의 숙성 단계를 거친다.
상기 천연 치약의 기본 배합율을 예시하면, 천연 치약은 연마제(중조, 탄산 마그네슘, 탄산 칼슘) 20~60%, 습윤제(식물성 글리세린) 20~40%, 보존제(자몽씨 추출물) 0.~1%, 약제(에센셜 오일, 프로폴리스, 알란토인, 죽염 등) 1~3%, 발포제(애플 계면 활성제) 0.1~1%, 점결제(쟁탄검) 1~2%의 배합율로 배합된다. 치약의 점도를 조절하는 상기 점결제는 1~2% 정도가 적절하다.
여기서, 상기 기본 배합율에 추가하여 사용자의 연령에 따라 이하의 추가 배합율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용 치약은 상기 추가 배합율로서 물 40~50%, 글리세린 40~50% 및 연마제 9~15%의 배합율을 갖는다. 성인용 치약은 상기 추가 배합율로서 물 30~35%, 글리세린 20~25% 및 연마제 40~45%의 배합율을 갖는다. 또한, 글리세린이나 정제수의 용액에 우려내는 허브의 함유량이나 질에 따라 구연산의 첨가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배합이 완료된 상기 천연 치약은 하루 숙성시킨 후 사용하면 입자가 부드러워져 사용감이 좋아진다. 천연 치약은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기 때문에 보관 기관에 유의해야 한다. 천연 치약은 실온 상태에서 2개월간 보관될 수 있고, 냉장 상태에서 3개월 정보 보관될 수 있다.
상기 천연 치약은 이하와 같은 구성 재료들이 고려될 수 있고, 각각의 구성 재료의 성질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연마제 : 고운 모래 같은 입자로 치아 표면에 흡착돼 있는 치태를 제거한다. 보통 치약의 20~60% 정도 함유되어 있다.
i>중조는 베이킹 소다 또는 탄산 나트륨에 해당하는 수용성 재료로서, 입자가 부드러워 경도가 6.7인 치아의 에나멜 질의 표면에 상처를 입히지 않고 섬세한 연마 작용을 한다. 또한, 중조는 RDA(치아 마모도) 40으로 부드럽게 치태를 녹인다.
ii>탄산 마그네슘은 치아 표면에 붙은 불순물의 산성을 중화하고, 치아를 보호한다. 탄산 마그네슘의 양은 중조의 1/2의 양이 적절하다.
iii>탄산 칼슘은 RDA 100~200을 가진다. 가격이 저렴하고 탄산 마그네슘의 1/3의 양이 사용되는 것이 적절하다.
2) 쟁탄검 : 사탕수수에서 추출되어 천연 치약의 점도를 조절하는 증점제로 사용된다. 쟁탄검은 온도 안정성이 다른 증점제보다 뛰어나다. 쟁탄검은 산도에 따른 점도 변화가 없어 안정적이며 순하고 자극이 없다.
3) 자일리톨 : 충치의 원인이 되는 산을 형성하지 않는 천연 감미료에 해당한다. 자일리톨은 자작나무나 떡갈나무 등의 수목에서 채취되어 충치 유발균인 뮤탄스균의 성장을 방해하며 활성을 둔화시킨다. 자일리톨은 침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구강의 건강을 지켜준다.
4) 죽염 : 소금은 뼈의 석회질이나 이의 상아질을 단단하게 만드는데, 특히 죽염은 잇몸을 보호하고 향균, 치석 제거에 탁월하다. 죽염은 충치 예방, 입 냄새 제거, 잇몸 질환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된다. 황생 포도상구균 제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7.5% 식염 사용 시)
5) 구연산 : 때를 분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구연산은 쉽게 물에 녹으며 인체에 무해하고, 치약을 산성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산도 조절제로도 쓰인다. 구연산은 변질이나 부패 방지 및 세균증식 억제, 염증 완화, 진정 작용을 한다.
6) 글리세린 : 치약의 고체화를 방지하는 습윤제로 사용된다. 글리세린은 적정한 산도를 조절할 뿐 아니라 방부 효과가 뛰어나다. 글리세린은 점성을 지니는 투명한 액상으로 중조나 죽염 등의 짜고 쓴 맛을 순화한다.
7) 허브 : 꽃이나 잎을 물에 우려내거나 글리세린에 담그는 등의 방법으로 치약에 사용된다.
8) 글리세린 팅크 : 페퍼민트나 애플민트 등의 허브를 글리세린에 우려 유효 성분을 추출해 낸 것이다. 글리세린 팅크로 치약을 만들면 치약이 훨씬 부드럽고 순해진다. 허브를 우려내는데 약 한 달 정도 소요된다. 글리세린 팅크가 냉장 보관되는 경우, 천연 보존제가 첨가되어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다.
9) 에센셜 오일 : 식물의 잎이나 꽃, 줄기, 뿌리, 나무껍질, 씨, 과일 등에서 추출한 고농축 원액이다. 에센셜 오일은 각 식물에 내재된 항균력과 살균력, 방부 효과를 그대로 유지하여 자연 치유적 기능을 갖는다. 에센셜 오일은 독소 제거와 세포 재생의 기능이 탁월하여 치약의 효과를 상승시킨다. 에센셜 오일은 입자가 가볍고 휘발성이 강하다. 천연 치약에는 에센셜 오일을 0.5%정도 배합(어린이 치약에는 더 적은 양 첨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플로랄 워터 : 허브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고 남은 부산물로 식물의 수용성 성분을 함유한 응축수에 해당된다. 플로랄 워터는 방부 및 살균 기능을 가지며 호흡기를 깨끗하게 한다. 각종 플로랄 워터마다 다른 산도를 가지고 있다(캐모마일 5pH, 라벤더 4.58pH 등). 플로랄 워터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실온 보관할 경우 약 2년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
11) 알란토인 : 컴프리 나무 뿌리에서 추출한 재료이다. 알란토인은 세포의 활동을 활성화한다. 알란토인은 항 알레르기 기능과 항염 기능이 뛰어나 상처 치유에 사용된다. 알란토인은 풍치에 효과적이고 치약에는 0.2% 이하로 첨가된다.
12) 애플 계면 활성제 : 사과 주스에서 추출한 필수 아미노산에서 얻은 식물성 계면 활성제로서 순하며 한 달 이내에 대부분 미생물에 의해 분해된다.
13) 프로폴리스 : 벌집의 입구에서 발견된 물질로서 천연 페니실린으로 불릴 만큼 항염성과 항균성이 뛰어나다. 프로폴리스는 구강 염증이나 통증 완화, 치주염, 치은염, 구강 궤양에 효과적이다.
14) 멘톨 : 코를 찌르는 듯한 강력한 향이 특징이고 청량감이 뛰어나며 항염제로도 활용된다. 멘톨은 치약에 극히 소량(0.1~0.2%)이 첨가된다. 만약, 구강 점막이 예민한 사용자의 경우, 멘톨 대신 페퍼민트 허브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15) 카올린 화이트 클레이 : 고농도의 미네랄을 함유한 미세한 입자의 흙으로서, 균의 활동을 억제해 잇몸을 건강하게 하며 충치, 치은염, 구내염 등의 예방에 좋다.
도 3은 도 1의 일회용 칫솔(1)의 분사 도포 방식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천연 치약은 용액 상태에서 분사기를 통해 칫솔모(11)의 상부에 분사된 후 치약 코팅층(12)을 형성한다. 여기서, 상기 분사 방식은 다양할 수 있으며 특정 분사 방식으로 제한되지 않는다.
도 4는 본 발명의 제 2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2)의 담그기 도포 방식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본 발명의 제 2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2)은 담그기 도포 방식을 이용하여 제조된다. 수조(23)에는 치약의 용액이 수용되고, 칫솔(2)의 칫솔모(21)가 수조(23)에 담가져 칫솔모(21)의 수평면에 치약이 도포된다.
도 5는 본 발명의 제 3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3)의 치약 성분별 적층 영역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본 발명의 제 3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3)은 치약의 성분별로 적층되는 멀티 레이어(321 ~ 323)의 적층 구조를 갖도록 도포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칫솔모(31)에 제 1성분이 도포되어 제 1레이어(321)가 형성된다. 제 1레이어(321)에 제 2성분이 도포되어 제 2레이어(322)가 형성된다. 적층 구조가 반복되면, 제 n(n>=2)성분이 제 n-1레이어 위에 도포되어 제 n레이어가 형성된다.
여기서, 일회용 칫솔(3)은 도 3의 분사 도포 방식으로 제조될 수 있다. 제 1레이어(321)에 제 1물질이 분사된 후 건조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제 1레이어(321)에 제 2물질이 분사된 제 2레이어(322)가 건조 과정을 거친다. 이후, 제 2레이어(322) 위에 제 3레이어(323)가 형성된다. 물론, 치약 성분 n개에 따라서 n 레이어가 각각 형성된다.
마찬가지로, 일회용 칫솔(3)은 도 4의 담그기 도포 방식으로 제조될 수 있다. 칫솔모(31)가 제 1물질의 수조(23)에 담겨져 제 1레이어(321)가 형성된다. 제 1레이어(321)가 건조되면, 제 1레이어(321)의 칫솔모(31)는 제 2물질의 수조에 담겨져 제 2레이어(322)가 형성되고 건조 과정을 거친다. n개의 레이어 각각은 사용자가 치약 성분의 기능을 기대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색상을 가질 수 있다.
도 6은 본 발명의 제 4실시예에 따른 칫솔(4)의 치약 성분별 수평면 영역의 개략적 예시도이다.
본 발명의 제 4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4)은 치아와 맞닿는 칫솔모(41)의 치약 코팅층(42)의 수평면에서 치약의 성분별로 각각의 영역(421 ~ 423)에 도포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칫솔모(41)의 수평면의 제 1영역(421)에 제 1성분이 도포되고, 제 1영역(421)에 인접하는 제 2영역(422)에 제 2성분이 도포된다. 이때 코팅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은 마스킹 처리된다. 즉, 제 1영역(421)이 도포되는 경우, 나머지의 제 2영역(422) 및 제 3영역(423)은 마스킹되어 치약이 도포되지 않는다. 이어서, 제 2영역(322)에 인접하여 제 3성분의 제 3영역(323)이 형성된다. 수평 영역의 구조가 반복되면, 제 n(n>=2)성분이 제 n-1영역에 인접하게 도포되어 제 n영역을 형성한다.
여기서, 일회용 칫솔(4)은 도 3의 분사 도포 방식 또는 도 4의 담그기 도포 방식에 의해 각각의 성분별 영역(421~423)이 형성될 수 있다. n개의 영역 각각은 사용자가 치약 성분의 기능을 기대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색상을 가질 수 있다.
도 7은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일회용 칫솔(1~4)의 제조 방법의 개략적 순서도이다.
먼저, 상기 기본 재료 및 상기 추가 재료를 용매에 따라 정제수에 녹일 재료와 식물성 글리세린에 녹일 재료로 구분한다. 구분된 수용성 재료는 정제수에 용해되고(S71), 구분된 분말류 재료는 식물성 글리세린에 용해된다(S72).
재료가 용해된 후, 수용성의 정제수 용액과 분말류의 글리세린 용액이 하나로 혼합된다(S73), 혼합된 용액에 에센셜 오일 및 보존제가 추가된다(S74).
이후, 혼합된 천연 치약의 용액이 산도 7.8pH를 갖도록 조절되고, 1일 정도 숙성된다(S75). 숙성이 완료되면, 천연 치약이 완성된다.
이후, 일회용 칫솔(1~4)의 칫솔모에 완성된 천연 치약을 도포하여 코팅층이 형성된다(S76). 여기서, 천연 치약은 분사 방식 또는 담그기 방식에 의해 일회용 칫솔(1~4)에 도포될 수 있다. 또한, 천연 치약은 도 5에서 예시된 바와 같이 적층 방식으로 도포되거나 또는 도 6에서 예시된 바와 같이 수평면 영역별로 도포될 수 있다.
본 발명은 비록 한정된 실시예와 도면에 의해 설명되었으나, 본 발명은 이것에 의해 한정되지 않으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본 발명의 기술사상과 아래에 기재될 특허청구범위의 균등범위 내에서 다양한 수정 및 변형이 가능함은 물론이다.
1 : 일회용 칫솔

Claims (10)

  1. 인체에 무해한 천연 성분으로서, 중조(베이킹소다), 정제수, 식물성 글리세린 및 쟁탄검을 포함하는 기본 재료의 천연 치약이 칫솔모에 도포되어 물없이 이를 닦을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허브, 자일리톨, 천연 에센셜 오일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추가 재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3.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상기 재료의 용질 성질에 따라 구분되어 수용성 용매 및 분말류 용매에 녹여지고, 각각의 재료가 녹여진 용액이 하나로 혼합하고, 혼합된 용액에 에센셜 오일 및 보존제가 추가되어 제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산도 7.8pH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5.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상기 보존제로서 자몽씨 추출물이 추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상기 중조 성분의 연마제 20~60%,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의 습윤제 20~40%, 자몽씨 추출물의 보존제 0.1~1%, 에센셜 오일의 약제 1~3%, 애플 계면 활성제의 발포제 0.1~1%, 상기 쟁탄검의 점결제 1~2%를 포함하는 제 1배합; 및
    유아, 어린이 및 성인에 따라 각각 가변되는 상기 정제수 30~50%,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 20~50% 및 연마제 9~45%를 포함하는 제 2배합
    으로 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치약의 용액 성분이 칫솔모에 분사되는 분사 방식; 및
    치약의 용액 성분에 칫솔모가 담가지는 담그기 방식
    중에서 어느 하나의 방식으로 도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치약의 성분별로 적층되는 멀티 레이어(multi layer)의 적층 구조로 도포됨에 따라, 제 1성분이 칫솔모의 제 1레이어에 도포되고, 제 n(n>=2)성분이 제 n-1레이어 위에 도포되어 제 n레이어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천연 치약은,
    또한, 상기 천연 치약은 치아와 맞닿는 칫솔모의 수평면 영역마다 구분되어 각각의 성분이 도포됨에 따라, 제 1성분이 수평면의 제 1영역에 도포되고, 제 n(n>=2)성분이 제 n-1영역에 인접하게 도포되어 제 n영역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
  10. 인체에 무해한 성분의 천연 치약이 칫솔모에 도포되어 물없이 이를 닦을 수 있는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에 있어서,
    (a)중조(베이킹소다), 정제수, 식물성 글리세린 및 쟁탄검을 포함하는 기본 재료 및 허브, 자일리톨, 천연 에센셜 오일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추가 재료에 대해 용매로서 상기 정제수 및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을 각각 구분하여 재료를 용해하는 재료 용해 단계;
    (b)재료가 용해된 상기 정제수 및 상기 식물성 글리세린의 용액을 하나로 혼합하고, 혼합된 용액에 에센셜 오일 및 보존제를 추가하는 보존제 추가 단계;
    (c)혼합된 용액이 산도 7.8pH를 갖도록 조절하는 산도 조절 단계; 및
    (d)상기 용액을 천연 치약으로서 상기 칫솔모에 도포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
KR1020140059254A 2013-05-16 2014-05-16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 및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 KR20140135664A (ko)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2)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30055910 2013-05-16
KR20130055910 2013-05-16

Publications (1)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140135664A true KR20140135664A (ko) 2014-11-26

Family

ID=52456326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140059254A KR20140135664A (ko) 2013-05-16 2014-05-16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 및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20140135664A (ko)

Cited By (2)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WO2017188513A1 (ko) * 2016-04-25 2017-11-02 주식회사 수호천사엔젤 액상치약이 코팅된 일회용 칫솔
WO2017188512A1 (ko) * 2016-04-25 2017-11-02 주식회사 수호천사엔젤 딥핑 방식으로 액상치약이 코팅된 칫솔의 제조장치

Cited By (2)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WO2017188513A1 (ko) * 2016-04-25 2017-11-02 주식회사 수호천사엔젤 액상치약이 코팅된 일회용 칫솔
WO2017188512A1 (ko) * 2016-04-25 2017-11-02 주식회사 수호천사엔젤 딥핑 방식으로 액상치약이 코팅된 칫솔의 제조장치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AU2006320846B2 (en) Vehicles for oral care with Magnolia Bark Extract
TW529955B (en) Toothpaste composition including rose-seed oil
CN102548526B (zh) 洁齿剂组合物
KR101481371B1 (ko) 울금을 함유한 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 방법
KR20130107397A (ko) 거품치약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KR20140131631A (ko) 위암을 일으키는 헬리코 박터균 제거와 심장병에 영향을 미치는 고도니균제거를 위한 매스틱유와 몰약이 함유된 구강청정제 및 그 제조방법
KR101449453B1 (ko) 구취제거, 플라그제거 및 항균효과가 우수한 치약 조성물
KR102090119B1 (ko) 생약추출 혼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약 조성물
KR101692232B1 (ko) 천연 치약 제조 방법
JP2009184936A (ja) 歯茎用組成物
KR20140135664A (ko) 물이 필요없는 일회용 칫솔 및 일회용 칫솔의 제조 방법
CN102985053A (zh) 口腔异味控制方法和产品
KR20120080472A (ko) 자일리톨 함유 치아 세정용 분말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KR101916377B1 (ko) 치아 미백용 조성물 및 이의 제조 방법
EP2934470B1 (en) Oral care composition containing ionic liquids
KR101893598B1 (ko) 무거품 치약 조성물 및 상기 조성물로 제조된 무거품 치약
KR102622833B1 (ko) 하이드록시 아파타이트를 포함하는 분말형 구강청결제
KR20070065955A (ko) 마이크로캡슐 내에 기능성 원료를 함유한 치약
KR102230888B1 (ko) 치약 조성물
KR101074880B1 (ko) 치아 세정용 분말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KR102180622B1 (ko) 금연 보조용 치약 조성물
JP2012219049A (ja) 歯磨剤組成物
KR20170085703A (ko) 천연식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구강내 항염 및 구취 제거용 조성물
KR101910716B1 (ko) 녹차 함유 구강세척제
KR20140097821A (ko) 헬리코 박터균 제거를 위한 매스틱유가 함유된 구강청정제 및 그 제조방법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601 Decision to refuse ap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