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20120013182A -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 Google Patents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20120013182A
KR20120013182A KR1020110004103A KR20110004103A KR20120013182A KR 20120013182 A KR20120013182 A KR 20120013182A KR 1020110004103 A KR1020110004103 A KR 1020110004103A KR 20110004103 A KR20110004103 A KR 20110004103A KR 20120013182 A KR20120013182 A KR 20120013182A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excavation
ground
transverse
thumb pile
earth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110004103A
Other languages
English (en)
Inventor
송경섭
안병직
이상현
이원영
김제인
이규호
김인태
Original Assignee
주식회사 국민씨아이
주식회사 건일엔지니어링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Application filed by 주식회사 국민씨아이, 주식회사 건일엔지니어링 filed Critical 주식회사 국민씨아이
Priority to KR1020110004103A priority Critical patent/KR20120013182A/ko
Publication of KR20120013182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120013182A/ko

Links

Images

Classifications

    • EFIXED CONSTRUCTIONS
    • E02HYDRAULIC ENGINEERING; FOUNDATIONS; SOIL SHIFTING
    • E02DFOUNDATIONS; EXCAVATIONS; EMBANKMENTS; UNDERGROUND OR UNDERWATER STRUCTURES
    • E02D17/00Excavations; Bordering of excavations; Making embankments
    • E02D17/06Foundation trenches ditches or narrow shafts
    • E02D17/08Bordering or stiffening the sides of ditches trenches or narrow shafts for foundations
    • E02D17/083Shoring struts
    • EFIXED CONSTRUCTIONS
    • E02HYDRAULIC ENGINEERING; FOUNDATIONS; SOIL SHIFTING
    • E02DFOUNDATIONS; EXCAVATIONS; EMBANKMENTS; UNDERGROUND OR UNDERWATER STRUCTURES
    • E02D2220/00Temporary installations or constructions
    • EFIXED CONSTRUCTIONS
    • E02HYDRAULIC ENGINEERING; FOUNDATIONS; SOIL SHIFTING
    • E02DFOUNDATIONS; EXCAVATIONS; EMBANKMENTS; UNDERGROUND OR UNDERWATER STRUCTURES
    • E02D2300/00Materials
    • E02D2300/0051Including fibers
    • EFIXED CONSTRUCTIONS
    • E02HYDRAULIC ENGINEERING; FOUNDATIONS; SOIL SHIFTING
    • E02DFOUNDATIONS; EXCAVATIONS; EMBANKMENTS; UNDERGROUND OR UNDERWATER STRUCTURES
    • E02D2600/00Miscellaneous
    • E02D2600/20Miscellaneous comprising details of connection between elements

Abstract

본 발명은 관로 등의 설치를 위하여 지반을 개착식으로 터파기 하는 구조 및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상하수도 관로나 송전관로 등과 같은 관로를 새로 설치하거나 또는 기존 관로를 교체 또는 보수하기 위하여 지반을 터파기 함에 있어서, 좁은 도심지 이면도로 등에서도 용이하게 작업할 수 있고, 터파기된 상태에서 상부에 경량의 섬유복합소재 패널 등으로 이루어진 복공패널을 설치하여, 공사가 일시 중단될 때에는 용이하게 굴착부를 복공패널로 덮어 차량이나 보행자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게 하여 보행권을 확보하고, 다시 공사를 재개할 때에는 쉽게 굴착부를 개착시켜 후속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Description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Structure for Open Cut Excavation Using Light Weight Composite Lining Boards, and Their Construction Methods}
본 발명은 상,하수도 관로, 송전관로 등의 설치를 위하여 지반을 개착식으로 터파기 하는 구조 및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상,하수도 관로나 송전관로 등과 같은 관로를 새로 설치하거나 또는 기존 관로를 교체 또는 보수하기 위하여 지반을 터파기 함에 있어서, 좁은 도심 이면도로 등에서도 용이하게 작업할 수 있고, 터파기된 상태에서 상부에 경량의 섬유복합소재 패널 등으로 이루어진 복공패널을 설치하여, 공사가 일시 중단될 때에는 용이하게 굴착부를 복공패널로 덮어 차량이나 보행자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게 하여 보행권을 확보하고, 다시 공사를 재개할 때에는 쉽게 굴착부를 개착시켜 후속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하수도 관로나 송전관로 등과 같은 관로를 설치, 보수 또는 교체하는 작업을 위해서는 지반을 터파기 해야 한다. 그런데 주택가 등의 폭이 좁은 이면도로에서 이러한 관로용 지반 터파기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보행자나 차량 통행에 큰 지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이면도로 등에서의 터파기 작업은 신속하게 수행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야간시 작업이 진행되지 않을 때에는 보행자나 차량이 안전하게 지날 수 있는 보호 조치를 취해야 한다.
도 1에는 종래의 기술에 따라 지반을 터파기 하고 관로를 설치한 상태의 개략적인 단면도가 도시되어 있다.
도면에 도시된 것처럼, 터파기된 부분의 지반 지지를 위하여 엄지말뚝(11)을 횡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지반에 관입하고, 종방향(관로의 길이 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설치된 엄지말뚝(11) 사이에 토류판을 설치한다. 굴착된 부분에 관로(500)를 배치하게 되는데, 되메우기가 이루어지기 전의 상태에서는 보행자 등의 통행 보호를 위하여 개착된 상부를 복공판(520)으로 덮게 된다.
위와 같은 종래의 기술에서는 약 3.0 ~ 4.0m 씩 굴착하는 작업과 관로의 부설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때문에 시공 관리 및 시공 품질의 관리가 어렵다. 또한 종래의 기술에서 굴착심도가 깊어 위와 같이 복공판(520)을 이용할 경우, 복공판(520)이 엄지말뚝(11)에 의해 지지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종래의 기술에서는 복공판(520)에 의한 하중이 엄지말뚝(11)에 직접 가해지는 구조인 것이다. 따라서 엄지말뚝(11)은 굴착된 부분에서의 배면 지반에 의한 횡방향의 토압뿐만 아니라, 상부에 설치된 복공판(520)의 자중 및 그 위에 가해지는 통행하중에 의한 수직하중도 받게 된다. 따라서 엄지말뚝(11)의 하단부는 상당한 깊이로 양질의 지반까지 관입되어야 하며, 그에 따라 엄지말뚝(11)의 관입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엄지말뚝(11)의 제원도 더 커지게 된다. 또한 도심지 이면도로에서 엄지말뚝을 양질의 지반까지 깊게 관입시키기 위해서는 항타 장비 등이 추가로 투입되어야 하고, 항타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하여 민원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도심지 이면도로에서는 종래 기술과 같이 엄지말뚝(11)에 의해 복공판(520)이 지지되는 방식으로는 관로 설치를 위한 터파기 공사가 어려운 실정이다.
더 나아가 종래의 복공판(520)은 강재로 만들어지고 그 중량이 상당하므로, 인력에 의해 복공판(520)을 설치하거나 철거하기가 어려워서, 크레인 등의 중장비가 동원되어야 하며, 도심지 이면도로의 좁은 작업 공간에 크레인 등이 동원됨으로 인하여 통행 불편은 물론이고 작업성도 크게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종래의 기술에서는 지반 터파기 공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종방향으로 지반을 굴착해가면서 관로를 부설하는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이 종래기술에서는 지반의 굴착과 관로의 부설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이를 위해서 굴착 장비뿐만 아니라, 설치될 관로, 다짐장비, 포설장비 등이 동시에 필요하다. 좁은 이면도로에서는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장비가 동시에 존재하게 되면 작업공간이 매우 혼잡하여 민원이 발생하고 보행자 등의 통행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보행자를 통행시키더라도 보행자의 안전성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공사가 일시 중단되고 복공판(520)이 덮여있는 상태에서도 여러 종류의 장비들이 공사 현장에 그대로 존재하게 되어 보행자나 차량 등의 통행이 불가능하여 큰 불편을 야기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본 발명은 위와 같은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복공판의 자중이나 보행자 등의 통행 하중이 엄지말뚝에 직접 가해짐으로 인하여 엄지말뚝의 단면이 커지거나 또는 엄지말뚝의 관입깊이가 깊어져서 그에 따른 공사기간이 길어지고 엄지말뚝의 항타장비 추가로 인한 공사비의 증가 및 항타 소음에 의한 민원 발생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관로 부설 등을 위한 개착공사가 필요한 구간 전체에 대해, 한 번에 한 가지의 작업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면도로와 같이 좁은 공간에 굴착장비, 다짐장비 등의 여러 가지 장비들이 동시에 존재하게 됨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인력으로도 쉽게 복공패널을 설치하고 해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야간 등과 같이 공사가 일시 중단된 시기에는 용이하게 개착 부분을 복공패널로 덮어 보행자, 차량 등이 통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착 공사로 인한 불편함 발생이 최소화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맨홀과 맨홀 사이의 간격에서 관로 설치 작업을 일괄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관로의 경사조정 및 중심선 검측이 가능하여 관로의 정밀 시공이 이루어져서, 공사 품질을 향상시키고 하자 발생을 최소화하며 관로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와 같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에서는, 관로가 배치되는 하부 굴착부와, 상기 하부 굴착부의 시작 위치부터 지면까지 까지 하부 굴착부보다 더 넓은 횡방향 폭을 가지는 상부 굴착부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하부 굴착부의 굴착된 지반 벽에는 종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배치된 엄지말뚝과, 상기 종방향으로 배치된 엄지말뚝 사이에 끼워진 토류판으로 이루어진 토류벽이 형성되어 있으며; 하부 굴착부와 상부 굴착부 간의 횡방향 폭 차이로 인하여 지반 내에 존재하게 되는 각각의 단턱부 위에는,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고 ㄴ자로 절곡되어 있는 받침앵글이 설치되어 있고; 복공패널을 지지하게 되는 횡주형이, 그 양단이 상기 받침앵글 위에 놓이도록 상부 굴착부를 횡방향으로 가로질러 배치되어 있으며; 상기 횡주형의 상부에는 지면 높이로 복공패널이 배치되어 개착되어 있는 상부 굴착부를 덮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파기 구조가 제공된다.
이러한 본 발명에서, 상기 엄지말뚝은 길이 방향으로 상부 구간과 하부 구간으로 구분되는데, 하부 구간에서는 엄지말뚝의 전면으로, 플랜지와 웨브로 이루어진 T형 단면부재가 설치되어, 토류벽을 형성할 때, 토류판이 상기 T형 단면부재의 플랜지와 엄지말뚝의 플랜지 사이의 간격에 끼워지며, 상부 구간에서는 엄지말뚝의 전면으로 횡버팀보의 단부가 끼워질 수 있는 설치공이 형성되어 있는 ㄷ자 단면의 절곡 형강이 설치되어 있고, 토류벽을 형성할 때, 토류판이 엄지말뚝의 2개의 플랜지 사이의 간격에 끼워지지는 구성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본 발명에서, 상기 토류판과 복공패널은 FRP 패널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서는 위와 같은 터파기 구조를 형성하는 터파기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종래에는 개착부를 복공판 등으로 덮는 작업이 상당히 번거롭고 또 많은 인력과 장비가 동원되므로, 종래에 맨홀과 맨홀 사이의 관로 부설 등을 위한 개착공사에서는, 일정 구간(약 3.0~ 4.0m)에 대해서만 굴착, 관로의 설치 또는 교체, 되메움, 다짐 등의 일련의 작업을 쉬지 않고 집중적으로 수행하여 완료해야만 했다. 따라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들(굴착장비, 크레인 장비, 다짐장비)이 해당 공사 구간에 동일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구비되어야 하는데, 좁은 주택가의 이면도로 등의 장소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장비들이 일시에 좁은 장소에 배치할 수 없었으며, 설사 한 장소에 모두 갖추어 놓는다고 하더라도 그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할 장소가 협소하여 보행자나 차량의 통행 안전을 위협하게 되고 불편함을 야기하였으며, 맨홀과 맨홀 사이의 간격에서 관로 시공 및 품질관리가 어려워 많은 공사상의 하자가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본 발명에 의하면, 굴착부를 복공판 등으로 덮는 작업이 용이하게 그리고 언제든지 필요할 때 쉽게 수행할 수 있으므로, 맨홀과 맨홀 사이의 관로 부설 등을 위한 개착공사가 필요한 구간 전체에 대해, 한 번에 한가지의 작업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몇 가지의 작업을 전구간에 대해 집중적으로 수행하게 되므로, 해당 작업에 필요한 장비만 순차적으로 필요하게 되고, 이면도로와 같이 좁은 공간에서도 많은 장비가 구비되지 않고 필요한 장비만을 설치하여 공사를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작업장 주변환경을 개선하고 보행자나 차량 등의 통행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며, 맨홀과 맨홀 사이의 일괄 관로 부설작업이 가능하게 되어 관로의 품질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어, 위와 같은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엄지말뚝이 수직력은 받지 않고 순수하게 지반의 배면 토사로 인한 횡방향의 토압력만 받게 되는 상태에 있게 되며, 그에 따라 종래의 경우보다 엄지말뚝의 관입깊이를 줄일 수 있고, 엄지말뚝의 항타 관입 등에 수반되는 소음발생, 비용증가, 공사기간 증가 등을 피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하면, 맨홀과 맨홀 사이의 간격에서 관로 설치 작업을 일괄하여 수행할 수 있게 되므로, 관로의 경사조정 및 중심선 검측이 가능하여 관로의 정밀 시공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공사 품질이 향상되고 하자 발생이 최소화되며 관로의 수명을 크게 연장시킬 수 있게 되는 효과가 발휘된다.
도 1은 종래의 기술에 따라 지반을 터파기 하고 관로를 설치한 상태의 개략적인 단면도이다.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개착식 터파기 구조를 종방향으로 바라본 상태로 도시한 개략적인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에서 지반의 표면부터 굴착을 하여 상부 굴착부를 형성한 상태의 개략적인 종방향 단면도이다.
도 4는 도 3에 후속하여 하부 굴착부의 지반 붕괴 방지를 위한 엄지말뚝을 하부 굴착부에 설치한 상태의 개략적인 종방향 단면도이다.
도 5 및 도 6은 각각 본 발명에서의 토류벽 구조의 실시예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이다.
도 7a 및 7b는 각각 도 6에 도시된 토류벽을 형성하기 위한 엄지말뚝의 개략적인 사시도이다.
도 8은 본 발명에서 하부 굴착부의 되메움이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단턱부에 받침앵글을 설치한 상태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이다.
도 9는 도 8에 도시된 상태에 후속하여 받침앵글 사이에 횡주형을 설치하는 상태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이다.
도 10은 도 9에 후속하여 복공패널이 설치되는 상태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이다.
도 11은 굴착 공사의 재개를 위하여 굴착부 위치의 복공패널을 제거하는 상태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이다.
도 12는 도 2의 원 A의 상세도이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한다. 본 발명은 도면에 도시된 실시예를 참고로 설명되었으나 이는 하나의 실시예로서 설명되는 것이며, 이것에 의해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과 그 핵심 구성 및 작용이 제한되지 않는다. 참고로 본 명세서에 관로가 길게 연장되는 방향을 "종방향"이라고 하고, 이를 수직하게 가로지르는 방향을 "횡방향"이라고 칭한다.
도 2에는 본 발명에 따른 개착식 터파기 구조를 종방향으로 바라본 개략적인 단면도가 도시되어 있는데, 우선 이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개착식 터파기 구조를 살펴본다. 본 발명의 개착식 터파기 구조에서는, 관로(500)를 매설하기 위하여 관로(500)의 직경보다 큰 횡방향 폭을 가지는 도랑 형태로 지반을 굴착하여 하부 굴착부(210)를 형성하게 되는데, 사각형 단면의 하부 굴착부(210)의 상부에는 지면과 하부 굴착부(210)의 시작 위치까지 하부 굴착부(210)보다 더 넓은 횡방향 폭을 가지는 상부 굴착부(220)가 형성된다. 즉, 도 2에 도시된 것처럼, 본 발명에서 지반이 굴착된 형태는, 후술하는 받침앵글(20)과 횡주형(30), 그리고 복공패널(40)이 설치될 두께만큼의 깊이로 굴착된 상부 굴착부(220)가 형성되고, 상부 굴착부(220)의 중앙부에서 상기 상부 굴착부(220)보다 더 좁은 횡방향 폭을 가지는 하부 굴착부(210)가 관로(500) 매설 깊이로 굴착되어 형성되어 있는 형태가 되는 것이다.
후술하는 것처럼, 상기 하부 굴착부(210)를 굴착한 상태에서 지반의 붕괴를 방지하도록 하부 굴착부(210)에는 엄지말뚝(11)과 토류판(12)에 의한 토류벽(10)이 형성된다. 하부 굴착부(210)와 상부 굴착부(220) 간의 횡방향 폭 차이로 인하여 지반 내에 존재하게 되는 단턱부(230) 위에는 받침앵글(20)과 횡주형(30)이 설치된다.
도 3은 지반의 표면부터 굴착을 하여 상부 굴착부(220)를 형성한 상태의 개략적인 종방향 단면도이고, 도 4는 도 3에 후속하여 하부 굴착부(210)의 지반 붕괴 방지를 위한 엄지말뚝(11)을 하부 굴착부(210)에 설치한 상태의 개략적인 종방향 단면도이다. 도 3에서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을 하부 굴착부(210)가 형성될 부분을 나타낸다.
도 3 및 도 4에 도시된 것처럼, 우선 지반의 표면을 굴착하여 상부 굴착부(220)를 형성하게 되는데, 후술하는 것처럼, 받침앵글과 횡주형, 그리고 복공패널이 설치될 두께만큼의 깊이로 굴착하여 상부 굴착부(220)를 형성한다. 이미 지반 표면에 콘크리트 또는 아스팔트 포장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지면을 굴착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콘크리트 포장이나 아스팔트 포장을 커터기 등을 이용하여 절단하여 제거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상부 굴착부(220)가 굴착되면, 상부 굴착부(220)의 중앙 위치에서 하부 굴착부(210)의 계획된 횡방향 폭만큼의 간격을 두고 엄지말뚝(11)을 상부 굴착부(220)가 형성된 개착 부분의 지반에 관입하여 설치한다. 이러한 엄지말뚝(11)은 종방향으로도 공사계획 구간에 걸쳐 간격을 두고 설치된다.
엄지말뚝(11)의 설치가 완료되면 엄지말뚝(11) 사이의 지반을 굴착하여 하부 굴착부(210)를 형성하게 되는데, 엄지말뚝(11) 사이의 지반을 굴착해 가면서 종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배치된 엄지말뚝(11) 사이에는 토류판(12)을 삽입하여 설치함으로써 토류벽(10)을 형성한다. 즉, 하부 굴착부(210)의 굴착된 지반 벽에는 토류벽(10)이 형성되는 것이다. 상기 토류판(12)은 엄지말뚝(11)을 이루는 2개의 플랜지 사이의 간격에 끼워진다. 횡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배치된 엄지말뚝(11) 사이를 지지하게 위하여 엄지말뚝(11) 사이에 필요한 경우 횡방향으로 횡버팀보(510)를 설치할 수 있다.
도 5 및 도 6에는 각각 본 발명에서의 토류벽(10) 구조의 실시예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가 도시되어 있고, 도 7a 및 도 7b에는 각각 도 6에 도시된 토류벽(10)을 형성하기 위한 엄지말뚝(11)의 개략적인 사시도가 도시되어 있다.
도 5에 도시된 것처럼, 엄지말뚝(11)은 H빔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H빔의 상,하부 플랜지 사이의 공간에 토류판(12)을 끼워서 토류벽(10)을 형성할 수 있다. 이 때, 엄지말뚝(11)의 전면 즉, 횡방향으로 굴착부분을 향하여 엄지말뚝(11)이 서로 마주하게 되는 면에는, 횡버팀보(510)의 단부가 끼워질 수 있는 설치공(14)이 형성되어 있는 ㄷ자 단면의 절곡 형강(13)을 설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설치공(14)이 형성된 절곡 형강(13)을 ㄷ자 단면의 개방부가 엄지말뚝(11)의 전면을 향하도록 엄지말뚝(11)에 일체 설치하게 되면, 횡버팀보(510)를 엄지말뚝(11) 사이에 횡방향으로 배치하여 지지할 때, 횡버팀보의 단부를 상기 설치공(14)에 끼워 넣을 수 있게 되어 횡버팀보의 설치가 용이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한편, 토류벽(10)을 형성함에 있어서, 도 7a 또는 도 7b에 도시된 엄지말뚝(11)을 이용하여 도 6에 도시된 형태로 구축하는 것이 시공성 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 도 7a에 도시된 것처럼, 엄지말뚝(11)을 길이 방향으로 2개의 구간으로 나누어서 하부 구간의 엄지말뚝(11)에는 절곡 형강(13) 대신에, 엄지말뚝(11)의 전면으로, 플랜지와 웨브로 이루어진 T형 단면부재(15)를 더 설치하여, 토류판(12)이 상기 T형 단면부재(15)의 플랜지와 엄지말뚝(11)의 플랜지 사이의 간격에 끼워지도록 하고, 엄지말뚝(11)의 상부구간은 위의 도 5와 동일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다.
상기 T형 단면부재(15)의 플랜지 폭은 절곡 형강(13)의 폭보다 더 크며, T형 단면부재(15)가 구비된 하부 구간에 끼워지는 토류판(12)은 종방향으로의 폭이 상부 구간에 끼워지는 토류판(12)보다 짧다. 따라서 토류판(12)이 하부 구간에 끼워질 때, 토류판(12)은 T형 단면부재(15)의 플랜지에서 절곡 형강(13)의 폭보다 더 확장되어 있는 플랜지 부분과 엄지말뚝의 플랜지 사이에 걸쳐지게 된다. 굴착부의 공간을 추가적으로 잠식하지 않도록 엄지말뚝(11)의 전면으로 돌출된 상기 T형 단면부재(15)의 높이는 상기 절곡 형강(13)의 돌출된 높이에 대응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 7b에 도시된 것 역시 엄지말뚝(11)을 길이 방향으로 상부 구간과 하부 구간의 2개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상,하부 구간 모두 절곡 형강(13)이 엄지말뚝(11)의 전면에 설치되어 있되, 하부 구간에서는 절곡 형강(13)의 측면으로 날개부(131)가 더 돌출되어 있어, 후술하는 것처럼 토류판(12)이 걸쳐지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경우에도 하부 구간에 끼워지는 토류판(12)은 종방향으로의 폭이 상부 구간에 끼워지는 토류판(12)보다 짧다. 따라서 토류판(12)이 하부 구간에 끼워질 때, 토류판(12)은 절곡 형강(13)의 측면으로 더 돌출된 날개부(131)와 엄지말뚝의 플랜지 사이에 걸쳐지게 된다.
하부 굴착부(210)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굴착해가게 되므로, 도 6, 도 7a 및 도 7b와 같이 하부 구간과 상부 구간의 구성이 상이한 엄지말뚝(11)을 이용하는 경우, 엄지말뚝의 상부 구간을 굴착하여 토류판(12)을 설치한 후에 다시 하부 구간을 굴착하여 토류판(12)을 설치하는 것이 매우 유리하다. 즉, 토류판(12)을 삽입할 때, 엄지말뚝의 전체 구간을 수직하게 이동시킬 필요 없이, 하부 구간은 상부 구간과 별도로 토류판(12)을 T형 단면부재(15)와 엄지말뚝의 플랜지 사이(도 7a의 경우) 또는 절곡 형강(13)의 날개부(131)와 엄지말뚝 플랜지 사이(도 7b의 경우)에 끼워 넣을 수 있게 되어 토류벽 구축 작업의 시공 효율이 개선되는 효과가 발휘되는 것이다.
또한 관로 설치할 때, 일반 가정에서 분기관이 존재할 수 있고, 이러한 분기관(18)이 토류판(12)을 관통하여 연장될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 도면에 도시된 것처럼, 개방구(16)의 절반씩을 2개의 연속된 토류판(12) 각각에 형성하여, 2개의 연속된 토류판(12)이 연속배치되었을 때, 하나의 개방구(16)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상기 개방구(16)는 장공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개방구(16)를 형성하게 되는 절반 크기의 개방구멍을 가지는 토류판(12)을 미리 제작하여 필요한 위치에 이러한 토류판을 삽입함으로써 가정에서 분기되는 가정관(18)이 안전하고 용이하게 토류판(12)을 관통하게 만들게 된다. 이 때, 개방구(16)의 위치가 토류판(12)에서 한쪽에 치우치는 형태의 것(도 5에 예시됨)과, 중앙에 위치하는 것(도 6에 예시됨)의 2종류로 미리 토류판(12)을 제작해두면, 현장 상황에 맞추어 필요한 것을 용이하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토류판(12)은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질 수 있는데, 경량의 섬유보강복합소재(FRP)로 이루어진 FRP 패널을 이용하게 되면, 취급이 용이하고 내구성이 우수하므로 시공성 등의 면에서 유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관로의 신규설치 또는 개/보수 공사에 있어서, 하부 굴착부(210)의 굴착, 관로의 설치, 하부 굴착부(210)의 되메움, 엄지말뚝(11) 및 토류판의 제거, 상부 굴착부(220)의 되메움, 지면의 포장 등의 일련의 과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실제 공사에 있어서는 야간이나 우천시 등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아직 지면의 포장까지 이르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도 차량이나 보행자가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본 발명에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한다.
도 8에는 하부 굴착부(210)의 굴착이 이루어지고, 하부 굴착부(210)에 관로를 배치하였지만, 하부 굴착부(210)의 되메움이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단턱부(230)에 받침앵글(20)을 설치한 상태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가 도시되어 있고, 도 9에는 도 8에 도시된 상태에 후속하여 받침앵글(20) 사이에 횡주형(30)을 설치하는 상태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가 도시되어 있다. 도 10에는 도 9에 후속하여 관로(500)를 설치하고 일부 되메움을 한 상태에서 공사의 일시 중단을 위해 복공패널(40)이 설치되는 상태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가 도시되어 있으며, 도 11에는 굴착 공사의 재개를 위하여 굴착부 위치의 복공패널(40)을 제거하는 상태를 보여주는 개략적인 사시도가 도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 하부 굴착부(210)의 굴착이 이루어지고, 하부 굴착부(210)에 관로를 배치하였지만, 하부 굴착부(210)의 되메움이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 등을 통행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 복공패널을 설치하여 굴착부를 덮게 된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에서는 도 8에 도시된 것처럼, 하부 굴착부(210)와 상부 굴착부(220) 간의 횡방향 폭 차이로 인하여 지반 내에 존재하게 되는 단턱부(230) 위에는,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고 ㄴ자로 절곡되어 있는 강재의 받침앵글(20)을 설치한다.
상기 받침앵글(20)은 횡주형(30)에 의해 가해지는 하중은 지반에 고르게 전달하는 구조적으로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부재로서, ㄴ자로 절곡된 단면을 가지면 종방향으로 길게 연속된 부재로 이루어지며, 상부 굴착부(220)의 수직측벽과 단턱부(230) 상면 모서리에 ㄴ자 절곡 단면이 위치하도록 상기 받침앵글(20)은 단턱부(230) 위에 놓인다. 상기 받침앵글(20)에는 횡주형(30)과 결합되는 결합판(21)이 받침앵글(20)의 모서리에서 종방향으로 간격(횡주형의 배치간격)을 두고 구비되어 있다.
이와 같은 받침앵글(20)이 상부 굴착부(220)의 양측 단턱부(230)에 배치된 상태에서, 도 9에 도시된 것처럼, 상부 굴착부(220)를 횡방향으로 가로질러 배치되어 복공패널(40)을 지지하게 되는 횡주형(30)이 상기 받침앵글(20) 위에 놓이게 된다. 상기 횡주형(30)은 도면에 도시된 것처럼, 상부 플랜지(31)와 웨브(32)를 가지는 강재 빔으로 구성될 수 있다. 하부 플랜지(33)가 구비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횡주형(30)의 양단에서 상기 받침앵글(20)의 수평부 폭만큼 하부 플랜지(33)가 존재하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은 횡주형(30)은 양단이 받침앵글(20)에 지지되도록 상부 굴착부(220)를 횡방향으로 가로질러 배치되며, 종방향으로도 복수개가 간격을 두고 배치된다.
횡주형(30)의 양단이 받침앵글(20)에 지지됨에 있어서, 횡주형(30)의 웨브(32)와 전술한 받침앵글(20)의 결합판(21)이 볼트와 같은 체결수단이나 용접 등의 방법에 의해 서로 결합된다.
상기 횡주형(30)의 상부 플랜지(31) 상면에는 복공패널(40)의 위치를 고정하기 위한 고정리브(34)가 설치될 수 있다. 상기 고정리브(34)는 높이를 가지는 판재가 십자형으로 배치되어 상기 상부 플랜지(31) 상면에 고정되어 구비될 수 있다. 고정리브(34)가 후술하는 복공패널(40)의 모서리 위치를 정하는 기능을 발휘한다.
이와 같이 받침앵글(20)과 횡주형(30)이 설치된 상태에서 횡주형(30)의 위쪽으로 두께를 가지는 판부재로 이루어진 복공패널(40)이 놓이게 된다. 즉, 횡주형(30)에 의해 하부가 지지되도록 복공패널(40)이 놓이게 되어 개착되어 있는 상부 굴착부(220)를 덮게 되는 것이다. 횡주형(30)의 상부 플랜지(31) 상면에 고정리브(34)가 설치되는 경우, 복공패널(40)은 4개의 고정리브(34) 즉, 하나의 횡주형(30)에서 서로 간격을 두고 배치된 2개의 고정리브와, 반대편 횡주형(30)에서 서로 간격을 두고 배치된 또다른 2개의 고정리브에 의해 복공패널(40)의 위치가 자동적으로 정해지게 되어, 상기 4개의 고정리브(34)에 의해 정해진 구획공간 내에 복공패널(40)을 배치한다. 이와 같이 복공패널(40)이 배치된 상태에서는 복공패널(40)의 위치가 변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고정되는 효과가 발휘된다.
특히,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본 발명에서는 복공패널(40)은 횡주형(30)에 의해 지지되고, 횡주형(30)은 받침앵글(20)에 의해 지지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엄지말뚝(11)은 복공패널(40)이나 횡주형(30) 또는 받침앵글(20) 어느 것과도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복공패널(40)의 자중은 물론이고, 복공패널(40) 상부를 통행하는 보행자나 차량 등에 의한 하중은 횡주형(30)과 받침앵글(20)을 거쳐 단턱부(230)의 지반으로 직접 전달되며, 엄지말뚝(11)에는 이러한 수직하중이 전혀 가해지지 않게 된다.
즉, 본 발명에서 엄지말뚝(11)은 수직력은 받지 않고 순수하게 지반의 배면 토사로 인한 횡방향의 토압력만 받게 되는 상태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엄지말뚝(11)을 시공할 때, 종래의 경우보다 그 관입깊이를 줄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엄지말뚝(11)의 항타 관입 등에 수반되는 소음발생, 비용증가, 공사기간 증가 등을 피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본 발명에 있어서, 상기 복공패널(40)의 종류나 구성은 특별히 제한되지 않으나, 도면에 예시된 것처럼 경량의 섬유보강복합소재(FRP)로 이루어진 FRP 패널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은 FRP 패널은 우수한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면서도 조립이 용이하고, 매우 경량이어서, 크레인 등과 같은 중장비 없이도 작업자들의 인력으로 쉽게 들어 올리고 이동시킬 수 있으므로, 횡주형(30) 위에 복공패널(40)을 설치하고 제거하는 작업을 매우 용이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즉, 본 발명에서 다시 굴착부에 대해 추가작업을 수행할 때에는 도 11에 도시된 것처럼 인력으로 쉽게 복공패널(40)을 들어 올려 제거하여 굴착부를 노출시켜, 추가 굴착이나 관로설치 또는 되메움 등의 작업을 더 진행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음에서는 본 발명의 터파기 구조 및 터파기 시공방법에 있어서 주요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구조 및 방법에 대해 좀더 상세히 살펴본다.
도 12에는 받침앵글(20)에 의해 횡주형(30)의 일단부가 지지되는 위치 즉, 도 2의 원 A의 상세도가 도시되어 있다.
도면에 도시된 것처럼, 단턱부(230)에 받침앵글(20)을 배치하고, 횡주형(30)의 단부가 받침앵글(20)에 의해 지지되도록 함에 있어서, 우수 등이 단턱부(230)로 침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받침앵글(20)을 배치하기 전에 비닐막 등과 같은 보호막(231)을 엄지말뚝(11)의 상단과 단턱부(230) 위에 덮어둔 상태에서 상기 보호막(231) 위로 받침앵글(20)을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보호막(231)을 설치하게 되면 우수가 단턱부(230)로 침투하여 단턱부(230)를 이루는 토사가 느슨하게 되어 지지력 저하로 인한 지반의 국부파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매우 유리하다.
또한 받침앵글(20)의 수직부와 토사 사이에는 콘크리트 등과 같은 채움재(232)를 채워 넣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부 굴착부(220)를 형성한 상태에서 받침앵글(20)의 수직부와 마주하게 되는 상부 굴착부(220)의 수직벽 사이에는 틈이 존재할 수 있는데, 이 틈을 콘크리트와 같은 채움재(232)로 채움으로써, 받침앵글(20)이 좀더 안정적으로 단턱부(230)에 위치하도록 만들며 더 큰 지지력을 발휘하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밀성도 크게 향상시키게 된다.
위의 설명에서는, 관로(500)를 설치한 후 복공패널(40)을 설치하는 것으로 설명하였으나, 복공패널(40)로 굴착부를 덮는 것은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진행할 수 있다.
즉, 상부 굴착부(220)를 굴착 형성하고, 엄지말뚝(11) 설치 후, 하부 굴착부(210)를 굴착하면서 토류판(12)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상부 굴착부(220)의 단턱부(230)에 받침앵글(20) 및 횡주형(30)을 설치한 상태에서는, 언제든지 필요할 때 복공패널(40)로 굴착부를 덮어 차량이나 보행자가 통행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다시 공사가 재개될 때에는 복공패널(40)을 들어내어 굴착부를 개방시킨 후, 추가 굴착이나 관로의 설치 등을 수행하게 된다.
관로의 설치와 하부 굴착부(210)의 되메움 작업이 이루어지면, 받침앵글(20), 횡주형(30), 엄지말뚝(11), 토류판(12), 복공패널(40) 등의 임시 설치 부재를 모두 철거한 후, 최종 다짐과 포설작업을 수행하여 공사를 완료하게 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관로의 신설이나 개/보수를 위한 개착공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할 때에 용이하게 개착된 굴착부를 복공패널로 덮어, 차량이나 보행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종래에는 이러한 굴착부를 복공판 등으로 덮는 작업이 상당히 번거롭고 또 많은 인력과 장비가 동원되므로, 종래에 맨홀과 맨홀 사이의 관로 부설 등을 위한 개착공사에서는, 일정 구간에 대해서만 굴착, 관로의 설치 또는 교체, 되메움, 다짐 등의 일련의 작업을 쉬지 않고 집중적으로 수행하여 완료해야만 했다. 따라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들(굴착장비, 크레인 장비, 다짐장비)이 해당 공사 구간에 동일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구비되어야 한다. 그런데 주택가의 이면도로와 같이 도로의 폭이 좁은 지역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장비들이 일시에 좁은 장소에 배치할 수 없었으며, 설사 한 장소에 모두 갖추어 놓는다고 하더라도 그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할 장소가 협소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본 발명에 의하면, 굴착부를 복공판 등으로 덮는 작업이 용이하게 그리고 언제든지 필요할 때 쉽게 수행할 수 있으므로, 맨홀과 맨홀 사이의 관로 부설 등을 위한 개착공사가 필요한 구간 전체에 대해, 한 번에 한가지의 작업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상부 굴착부(210)를 굴착하고 엄지말뚝(11)을 설치하는 작업을 전체 구간에 대해 집중적으로 수행한 후, 받침앵글(20)과 횡주형(30)을 설치하여 복공패널을 덮어 보행자 등을 통행시킨다. 그 다음에 공사를 재개할 때에는, 복공패널을 철거한 후, 토류판 설치, 하부 굴착부의 굴착 등을 작업을 전체 구간에 대해 집중적으로 수행한 후, 또다시 덮어 보행자 등을 통행시킨다. 그리고 또다시 공사를 재개해서는 나머지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몇 가지의 작업을 전구간에 대해 집중적으로 수행하게 되므로, 해당 작업에 필요한 장비만 순차적으로 필요하게 되고, 따라서 이면도로와 같이 좁은 공간에서도 많은 장비가 구비되지 않고 필요한 장비만을 설치하여 공사를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위와 같은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10 : 토류벽 11: 엄지말뚝 210 : 하부 굴착부 220 : 상부 굴착부

Claims (3)

  1. 관로(500)가 배치되는 하부 굴착부(210)와, 상기 하부 굴착부(210)의 시작 위치부터 지면까지 상기 하부 굴착부(210)보다 더 넓은 횡방향 폭을 가지는 상부 굴착부(220)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하부 굴착부(210)의 굴착된 지반 벽에는 종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배치된 엄지말뚝(11)과, 상기 종방향으로 배치된 엄지말뚝(11) 사이에 끼워진 토류판(12)으로 이루어진 토류벽(10)이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하부 굴착부(210)와 상부 굴착부(220) 간의 횡방향 폭 차이로 인하여 지반 내에 존재하게 되는 각각의 단턱부(230) 위에는,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고 ㄴ자로 절곡되어 있는 받침앵글(20)이 설치되어 있고;
    복공패널(40)을 지지하게 되는 횡주형(30)이, 그 양단이 상기 받침앵글(20) 위에 놓이도록 상부 굴착부(220)를 횡방향으로 가로질러 배치되어 있으며;
    상기 횡주형(30)의 상부에는 지면 높이로 복공패널(40)이 배치되어 개착되어 있는 상부 굴착부(220)를 덮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파기 구조.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받침앵글(20)의 수직부와, 상기 받침앵글(20)이 마주하게 되는 상부 굴착부(220)의 수직벽 사이의 틈에 채움재(232)가 채워지며;
    상기 단턱부(230)의 상면과 엄지말뚝(11)의 상단에 보호막(231)이 덮여 있는 상태에서, 상기 보호막(231) 위에 받침앵글(20)이 놓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파기 구조.
  3. 상부 굴착부(220)를 굴착하고;
    엄지말뚝(11)을 상부 굴착부(220)가 형성된 개착 부분의 지반에 관입 설치하고;
    횡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있는 엄지말뚝(11) 사이의 지반을 굴착하여 관로가 배치될 하부 굴착부(210)를 형성하면서, 종방향으로 엄지말뚝(11)의 간격 사이에 토류판(12)을 설치하여 토류벽(10)을 형성하며;
    하부 굴착부(210)와 상부 굴착부(220) 간의 횡방향 폭 차이로 인하여 지반 내에 존재하게 되는 각각의 단턱부(230) 위에는,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고 ㄴ자로 절곡되어 있는 받침앵글(20)을 설치하고;
    복공패널(40)을 지지하게 되는 횡주형(30)을, 그 양단이 상기 받침앵글(20) 위에 놓이도록, 횡방향으로 상부 굴착부(220)를 가로지르도록 배치하며;
    상기 횡주형(30)의 상부에는 지면 높이로 복공패널(40)을 배치하여 개착되어 있는 상부 굴착부(220)를 덮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파기 시공방법.
KR1020110004103A 2011-01-14 2011-01-14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KR20120013182A (ko)

Priorit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10004103A KR20120013182A (ko) 2011-01-14 2011-01-14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Applications Claiming Priority (1)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KR1020110004103A KR20120013182A (ko) 2011-01-14 2011-01-14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Related Parent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100075286A Division KR101026836B1 (ko) 2010-08-04 2010-08-04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Publications (1)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120013182A true KR20120013182A (ko) 2012-02-14

Family

ID=45836846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110004103A KR20120013182A (ko) 2011-01-14 2011-01-14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Country Status (1)

Country Link
KR (1) KR20120013182A (ko)

Cited By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WO2013165154A1 (ko) * 2012-05-04 2013-11-07 (주)지감이엔씨 단면확장을 위한 하수암거의 리모델링 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
KR101587062B1 (ko) * 2015-02-11 2016-01-21 주식회사 시티기술단 강재합성 지중토류벽 가시설 및 이의 시공방법
KR102101586B1 (ko) 2019-11-19 2020-04-16 박준성 하수관 시공을 위한 터파기 시스템

Cited By (3)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WO2013165154A1 (ko) * 2012-05-04 2013-11-07 (주)지감이엔씨 단면확장을 위한 하수암거의 리모델링 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
KR101587062B1 (ko) * 2015-02-11 2016-01-21 주식회사 시티기술단 강재합성 지중토류벽 가시설 및 이의 시공방법
KR102101586B1 (ko) 2019-11-19 2020-04-16 박준성 하수관 시공을 위한 터파기 시스템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KR101026836B1 (ko)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KR101834240B1 (ko) 흙막이 공사 가시설용 엄지말뚝 및 이를 이용한 지하차도 시공방법
KR101344063B1 (ko) 강합성 지하차도 시공 공법
KR20120013182A (ko) 다단굴착 및 복공판 패널을 이용한 개착식 터파기 구조 및 개착식 터파기 시공방법
KR100656194B1 (ko) 터널공법을 적용한 개착식 공법
KR20120037212A (ko) 수직형 측벽과 아치형 천정부를 이용한 개착식 터널 시공 방법 및 이 방법에 의해 시공된 수직형 측벽과 아치형 천정부를 이용한 개착식 터널
JP6251375B2 (ja) 推進タイプのオープンシールド工法における路面覆工方法
JP3131502U (ja) 覆工作業用山留板
JP2009091742A (ja) トンネル構築方法
KR101682541B1 (ko) 암거 횡단 관로 매설구조물 및 이를 이용한 관로 매설방법
CN204570725U (zh) 装配叠合整体式管沟及其预制构件
KR102101586B1 (ko) 하수관 시공을 위한 터파기 시스템
JP6276300B2 (ja) オープンシールド工法
JP3450294B2 (ja) 覆工板の支持構造及び覆工方法
CN214194648U (zh) 城市明挖下穿隧道开挖支护体系
JP2020066973A (ja) ライフラインの敷設方法
CN105735324A (zh) 钢板桩支护的平台拆卸法
JP5167578B2 (ja) 地下構造物の構築工法
JP6375334B2 (ja) 路面覆工方法
KR101620787B1 (ko) 비개착식 공법에 의한 기존 지중 맨홀 구조물 연결 설치 시공방법
US3914946A (en) Cut and cover construction of subway with utility chamber and air conditioning with minimum street traffic disturbance and method
KR102149473B1 (ko) 피씨 강선을 이용한 프리스트레스트 적용 지중 비개착의 강합성콘크리트 터널 시공방법
KR20210078779A (ko) 강제지중연속벽으로 시공완료 후 상부슬래브 상단과 노면 사이의 상부연속벽체구조물을 제거한 탑-다운 방식의 지하차도 및 그의 시공 방법
KR102196532B1 (ko) 우각부 프리캐스트벽체와 주열식 강관벽체를 이용한 탑다운 지중구조물 시공방법 및 이를 이용하여 제작된 지중구조물
KR20030068322A (ko) 지하 구조물의 보수 보강 공법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107 Divisional application of patent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E601 Decision to refuse ap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