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100716330B1 - 오염토의 정화 방법 - Google Patents

오염토의 정화 방법 Download PDF

Info

Publication number
KR100716330B1
KR100716330B1 KR1020040038144A KR20040038144A KR100716330B1 KR 100716330 B1 KR100716330 B1 KR 100716330B1 KR 1020040038144 A KR1020040038144 A KR 1020040038144A KR 20040038144 A KR20040038144 A KR 20040038144A KR 100716330 B1 KR100716330 B1 KR 100716330B1
Authority
KR
South Korea
Prior art keywords
soil
washing
water
stabilization
contaminated soil
Prior art date
Application number
KR1020040038144A
Other languages
English (en)
Other versions
KR20050087698A (ko
Inventor
타츠오 모리모토
히데오 미나토
요코 오자와
노부히코 와다
Original Assignee
가부시끼가이샤 아스텍
히데오 미나토
요코 오자와
노부히코 와다
Priority date (The priority date is an assumption and is not a legal conclusion. Google has not performed a legal analysis and makes no representation as to the accuracy of the date listed.)
Filing date
Publication date
Priority to JPJP-P-2004-00055550 priority Critical
Priority to JP2004055550A priority patent/JP4235688B2/ja
Application filed by 가부시끼가이샤 아스텍, 히데오 미나토, 요코 오자와, 노부히코 와다 filed Critical 가부시끼가이샤 아스텍
Publication of KR20050087698A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20050087698A/ko
Application granted granted Critical
Publication of KR100716330B1 publication Critical patent/KR100716330B1/ko

Links

Images

Classifications

    • BPERFORMING OPERATIONS; TRANSPORTING
    • B09DISPOSAL OF SOLID WASTE; RECLAMATION OF CONTAMINATED SOIL
    • B09CRECLAMATION OF CONTAMINATED SOIL
    • B09C1/00Reclamation of contaminated soil
    • B09C1/08Reclamation of contaminated soil chemically
    • BPERFORMING OPERATIONS; TRANSPORTING
    • B09DISPOSAL OF SOLID WASTE; RECLAMATION OF CONTAMINATED SOIL
    • B09CRECLAMATION OF CONTAMINATED SOIL
    • B09C1/00Reclamation of contaminated soil
    • B09C1/02Extraction using liquids, e.g. washing, leaching, flotation

Abstract

본 발명은 세정 방법과 같은 정화 방법의 문제를 해소하여, 토양 중의 오염물질 함유량을 기준 이하로 억제하고 용출량을 기준 이하로 억제할 수 있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중금속 오염토를 세정하여 세정 탁수와 세정 처리토로 분리하는 세정 단계와, 상기 세정 처리토로부터의 중금속의 용출성분을 고정화하는 토양 안정화 단계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바람직하게는 상기 세정 단계에서 분리된 세정 탁수는 그 후에 수처리 단계에서 처리수와, 중금속을 포함하는 고형물로 분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에 관한 것이다.

Description

오염토의 정화 방법{METHOD FOR PURIFYING CONTAMINATED SOIL}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정화 방법의 일례를 나타내는 흐름도.

도 2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을 실시하는 구체적인 방법 및 장치의 일례를 나타내는 도면.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세정 단계 2 : 수처리 단계

3 : 토양 안정화 단계 10 : 트롬멜형 회전식 세정기

11 : 중력침강식 분리·토사탈수용 체 12 : 안정화 처리 단계

13 : 침사지(沈砂池) 14 : 산화반응조

15 : 응집침전조 16 : 슬러리조

17 : 필터프레스

본 발명은 오염토의 정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토양 중에 포함되는 유해 중금속류를 세정한 후에 더욱 불용화(不溶化)를 도모하여 오염토의 안정화, 무해화를 추구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일본의 토양오염 대책법에서는 카드뮴, 납, 6가 크롬, 비소, 수은 전량(total mercury), 구리, 셀렌과 같은 중금속(비중이 4를 넘는 금속류의 총칭)을 시안(cya nogen), 불소, 붕소 등과 함께 제 2종 특정유해물질로 규정하여 규제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상기 법에서는 중금속 등에 대하여, 직접 섭취에 따른 인체에 대한 위험도와 지하수 등의 섭취에 따른 인체에 대한 위험도의 측면에서 2가지 기준을 도입하여, 전자를 토양 함유량 기준, 후자를 토양 용출량 기준이라 정의하고 있다.

종래의 토양오염대책을 살펴보면 1)봉쇄 방법, 2)불용화·고정화 방법, 3)정화 방법 등이 있다.

봉쇄 방법에는 차수(遮水) 방법이나 차단 방법이 있는데 모두 오염토를 차수벽이나 차단벽으로 가두는 방법으로서, 토지의 재이용이 매우 어려워 인근주민의 이해를 구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다.

불용화·고정화 방법에는 화학적 불용화 방법, 시멘트 고형화 방법, 지화학적 고형화 방법이 있다. 화학적 불용화 방법은 염화 제 2철 등의 약제를 이용하여 화학적으로 무해화하는 방법으로서, 재용출될 가능성이 있어 장기적인 안정화에 문제가 있다. 시멘트 고형화 방법은 재용출될 가능성이 있어 장기적인 안정화에 문제가 있다. 지화학적 고형화 방법은 새로운 결정광물 내에 특정 유해물질을 고정화하는 방법으로서, 지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장기적인 안정성이 우수하다 . 그러나, 불용화·고정화 방법에서는 오염토의 농도가 함유량 기준을 초과할 경우에는 부적합하다.

종래의 정화 방법에는 양수(揚水)추출 방법, 전기분해 방법, 가열처리 방법, 세정 방법이 있다. 양수추출 방법은 굴착구멍(boring hole)을 이용해 물을 강제로 순환시켜 오염물질을 추출해 제거하는 방법이고, 전기분해 방법은 전류로 전기분해시켜 금속이온을 회수하는 방법이며, 가열처리 방법은 가열하여 휘발 혹은 연소시켜 회수하거나 또는 공중에 방산시키는 방법이며, 세정 방법은 오염토·지층을 굴착한 후에 세정 분급하거나 혹은 원위치에서 높은 압력으로 세정하여 미세 입자 퇴적물과 함께 중금속을 제거해 함유량과 용출량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 이들 방법은 모두 유해물질이 감소하는 효과는 있지만, 중금속 함유량의 제거율은 불과 30 내지 70%이고, 수삽%이상이 잔류한다는 문제가 있다.

상기와 같이 오염토 대책에 있어서는 각 방법마다 일장일단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함유량 기준과 용출량 기준에 대해 효과적인 방법은 세정 방법이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세정 방법에 의한 중금속 제거율은 입도 조성에 크게 지배되어 미세 입자분이 적으면 제거율은 저하된다. 미세 입자분이 증가하면 중금속 제거율은 높아지지만, 장외로 반출되는 폐기물량이 늘어 공사비용이 상승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는 문제가 있다.

중금속과 흙입자는 흡착이나 이온교환·교결(膠結)·화합(化合) 등 물리학적으로 비교적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다. 이로 인해 세정 방법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1) 세정효과는 대상이 되는 흙의 입도분포에 크게 지배되며, 함유량의 감량 율은 30 내지 60%정도이다.

(2) 실트·점토 등 미세 입자분이 30%를 초과하는 오염토는 적용이 어렵다.

(3) 잔류된 중금속이 용출되어 용출량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있다.

(4) 실트·점토 및 유기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토양특성을 잃어 재이용이 불가능하다.

또한, 감량율을 높이기 위해 약품(산)이나 세정액으로 추출해 제거하여도 잔류하는 약품(산) 등의 영향으로 인해 용출량이 오히려 증가된다.

본 발명의 과제는 세정 방법과 같은 정화 방법의 문제를 해소하여, 토양중의 오염물질의 함유량을 기준 이하로 억제하고 용출량을 기준 이하로 억제할 수 있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다른 과제는 하기의 기재를 통하여 명확해질 것이다.

상기 과제는 이하의 발명에 의해 해결된다.

(청구항 1) 중금속 오염토를 세정하여 세정 탁수와 세정 처리토로 분리하는 세정 단계, 및 상기 세정 처리토로부터의 중금속의 용출성분을 고정화하는 토양 안정화 단계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세정 단계에서 분리된 세정 탁수는 그 후에 수처리 단계에서 처리수, 및 중금속을 포함하는 고형물로 분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

(청구항 3)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토양 안정화 단계는 상기 세정 처리토에 점성토, 양이온 교환체 및 칼슘화합물을 혼합하여 중금속의 용출성분을 고정화하는 처리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

(청구항 4)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토양 안정화 단계는 상기 세정 처리토에 점성토, 양이온 교환체, 칼슘화합물 및 마그네슘화합물을 혼합하여 중금속의 용출성분을 고정화하는 처리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

(청구항 5)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토양 안정화 단계는 상기 세정 처리토에 점성토, 양이온 교환체, 칼슘화합물, 마그네슘화합물, 및 2가 또는 3가의 철염과 알루미늄염 중 적어도 1종을 혼합하여 중금속의 용출성분을 고정화하는 처리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

이하에서는 본 발명의 실시형태에 관해 설명하도록 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 오염토란 환경상 유해한 물질을 포함하는 토양으로서, 바람직하게는 토양오염 대책법의 제 2종 특정유해물질을 포함하는 토양이며, 가령 카드뮴, 납, 6가 크롬, 비소, 수은 전량, 구리, 셀렌과 같은 중금속이나 불소, 붕소 등을 포함하는 토양이다.

중금속은 금속 양이온, 산화물(복합산화물을 포함함) 혹은 아산화물로서 존재할 수도 있다. 환경상 유해한 물질이라 할 경우, 본 발명에서는 직접 섭취에 따른 인체에 대한 위험도와 지하수 등의 섭취에 따른 인체에 대한 위험도를 지닌 물질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본 발명에 따른 정화 방법의 일례를 도면에 기초하여 설명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정화 방법의 일례를 나타내는 흐름도이다.

도면부호 1은 세정 단계로서, 중금속 오염토를 세정하여 세정 탁수와 세정 처리토로 분리하는 단계이다.

세정 단계(1)는 세정과 분급의 처리를 포함한다. 중금속 오염토를 세정할 때에는 물에 의한 세정을 실시한다. 세정수를 뿌릴 때에는 오염토를 회전시키면서 뿌려 오염토와 세정수를 충분히 접촉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정 단계(1)에서의 분급은 조약돌, 모래, 슬러지 등으로 입경에 따라 분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면부호 2는 세정 탁수를 처리하는 수처리 단계로서, 수처리 단계(2)에서는 상기 세정 단계(1)에서 분급된 슬러지를 받아서 침강분리, 산화반응, 응집침전 등의 처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초의 침강분리에서는 상징수(上澄水)와 침강토로 분리된다. 응집침전에서는 맑고 깨끗한 처리수와 침강슬러지로 분리된다. 상기 침강토와 침강슬러지는 예컨대 필터 프레스 등으로 탈수되어 탈수케익이나 고형화 슬러지가 된다.

도면부호 3은 상기 세정 처리토를 안정화, 고정화시키는 토양 안정화 단계이다. 본 발명에서는 세정 단계에서 오염토가 세정되어 세정 처리토 내의 중금속이 감소되어 있어, 상술한 오염물질의 함유량 기준은 만족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본 발명에서는 함유량 기준의 애매함을 문제로 삼고 있다. 즉, 함유량 기준이 만족되어도, 그 기준 함유량이 토양중에서 용출되면 용출량 기준을 만족시킬 수 없는 경 우가 있으며, 특히 지하수 오염 등의 문제는 변함없이 심각한 문제로 남아 있다.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함유량 기준이 안고 있는 심각한 지하수 오염과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토양 안정화 단계를 마련한다.

세정 처리토의 안정화 방법은 세정 처리토에 점성토, 양이온 교환체 및 칼슘화합물을 혼합해 토양을 안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다 바람직한 양태로는 세정 처리토에 점성토, 양이온 교환체, 칼슘화합물 및 마그네슘화합물을 혼합하여 토양을 안정화하거나, 세정 처리토에 점성토, 양이온 교환체, 칼슘화합물, 마그네슘화합물 및 2가 또는 3가의 철염 및/또는 알루미늄염을 혼합하여 토양을 안정화하는 양태를 들 수 있다.

본 발명에 이용되는 양이온 교환체는 오염토 중에 양이온으로서 존재하는 중금속류를 단시간에 교환 흡착하는 양이온 교환재로 기능하는 것으로서, 제올라이트류가 바람직하다.

제올라이트류로는 천연 제올라이트나 인공 제올라이트 중 어느 것이어도 무방하며 양자를 병용할 수도 있다.

천연 제올라이트에는 클리놉틸로라이트(clinoptilolite), 모데나이트(mor denite)가 있으며, 모두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양자를 병용할 수도 있다.

본 발명에 이용되는 제올라이트류는 양이온 교환용량이 100meq/100g이상으로 양이온 교환용량이 높은 것이 사용되며, 양이온 교환용량은 높을수록 좋지만, 성능한계 및 비용 등의 관계때문에 상한은 220meq/100g이하가 된다. 양이온 교환용량이 100meq/100g보다 낮으면, 첨가량의 증대를 초래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150meq/100g이상이 보다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서 양이온 교환용량의 측정법은 쇼렌 벨거법 및 그 신속법에 따른다.

본 발명에 있어서 제올라이트류로는 분말상이거나 입자상인 것을 모두 사용할 수가 있다. 입자상 및/또는 분말상일 경우, 평균입경이 5mm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분말상 및 입자상의 천연 및/또는 인공 제올라이트류를 적절히 혼합해 이용할 수도 있다.

제올라이트류는 안정화 방법에 이용되는 첨가제의 강도 유지를 꾀한다는 관점에서 물에 의해 포화시키는 것도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 이용되는 칼슘화합물은 상기 제올라이트류에 의해 흡착 유지되지 않는 오염토 내의 음이온의 흡착재로 기능하는 동시에, 상기 제올라이트류의 양이온 교환기능·흡착기능을 강화·유지하기 위한 pH조정(알칼리성으로 조정)의 기능도 수행한다. 음이온으로서는 비소(비산이온, 아비산 이온)나 기타 음이온(가령 크롬산 이온) 등을 흡착하는 기능을 갖는다.

이러한 칼슘화합물로는, 예컨대 Ca(OH)2(소석회), CaO(생석회), CaCO3(탄산칼슘), CaCl2(염화칼슘)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단독으로 이용할 수도 있고 2종 이상을 적절히 혼합해 이용할 수도 있다.

본 발명에 이용되는 마그네슘화합물은 제올라이트 및 점성토에 흡착 유지되기 어려운 오염토 내에 존재하는 음이온을 형성하는 오염물질의 흡착을 보조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마그네슘염을 함유시킴으로써, 오염토 내의 오염물질의 불 용화 방지 및 무해화를 더욱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마그네슘화합물로는, Mg(OH)2(수산화마그네슘), MgO(산화마그네슘) , MgCO3(탄산마그네슘), MgCl2(염화마그네슘)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단독으로 이용할 수도 있고 2종 이상을 적절히 혼합해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칼슘과 마그네슘을 모두 포함하는 화합물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화합물로는 가령 돌로마이트(dolomite)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본 발명에서는 2가 또는 3가의 철염 및/또는 알루미늄염을 함유시키는 것도 바람직하다. 2가의 철염으로는 Fe2+이온 등을 생성하는 철염이면 특별히 한정하지 않으며, 예컨대 FeCl2, FeSO4 등을 들 수 있다. 2가의 철염을 첨가하면 가령 6가 크롬은 환원되어 유해성이 낮은 산화크롬이 되어, 새롭게 형성되는 Ca, Mg의 함수(含水) 알루미노규산염 광물상(鑛物相)에 각각 양이온, 음이온으로서 흡착 고정되는 효과가 있다. 3가의 철염으로는 Fe3+이온 등을 생성하는 철염이면 특별히 한정하지 않는다. 또 알루미늄염도 알루미늄 이온 등을 생성하는 화합물이면 특별히 한정하지 않는다.

본 발명에 이용하는 점성토는, 중금속류나 유해원소와의 화학반응성이 양호하며 더욱이 이들을 흡착 유지하여 장기간 시간이 경과된 후에 새롭게 형성된 결정상(인공광물) 중에 궁극적으로는 미량 성분 등으로서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염토 중에 포함되는 중금속류나 유해원소가 장기간에 걸쳐 자연환경에 순응하는 상태로 존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성토는 상기와 같은 특성을 가짐은 물론, 저렴하여 비교적 용이하게 입수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며, 지표에 분포하는 점토류, 특히 그 안정성(지표에서의 지표환경에 대한 안정성)을 고려할 때 풍화작용으로 생성된 점토류가 바람직하다.

이러한 점성토로서는, 화산성 방출물의 풍화작용에 의한 생성물인 화산성 롬(가령 관동 롬(loam)), 화강암 풍화물인 진사토(眞砂土(decomposed granite soil)) 등을 이용할 수가 있다.

이러한 점성토는 점성토에 포함되는 규산 및 철, 알루미나 등의 함수성 저(低)결정물질 및 저결정성의 점토광물이 보다 고도로 결정화됨에 따라 상술한 제올라이트류나 칼슘화합물 등에 의해 흡착된 오염토 내의 중금속류나 유해원소를 미량 성분으로서 거두어 들이도록 기능한다.

최종적으로는 가장 안정적인 규산염 광물상의 내부에 미량 성분으로서 지화학적으로 안정화되어, 물에 의한 용출 등을 일으키지 않도록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인공지층을 형성한다.

점성토를 사용할 때 그 성질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점성을 부가하거나 투수성을 조정하기 위해 벤토나이트와 같은 점토광물류를 혼입하거나, 반대로 점성을 저하시키기 위해 모래류를 혼입할 수도 있다.

본 발명에 있어서, 세정 처리토를 안정화시킬 때 첨가되는 재료의 첨가량은, 점성토와 제올라이트류와 칼슘화합물을 첨가할 경우, 상기 세정 처리토 100중량부 에 대하여 점성토 5 내지 30중량부, 제올라이트류 1 내지 15중량부, 칼슘화합물 1 내지 10중량부의 범위인 것이 바람직하다.

또 마그네슘화합물을 첨가할 경우에는, 상기 세정 처리토 100중량부에 대하여 마그네슘화합물 1 내지 5중량부의 범위인 것이 바람직하다.

더욱이 2가 또는 3가의 철염 및/또는 알루미늄염을 첨가할 경우, 상기 세정 처리토 100중량부에 대하여 2가의 철염 등은 0.1 내지 3중량부의 범위로 첨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 이용되는 안정화 소재는 천연광물자원 등이 주가 되기 때문에, 화학약품과 같은 인공적인 물질로 인한 새로운 환경부하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더욱이, 흡착반응·이온교환반응·새로운 광물상의 형성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에 적합한 이온이라면 오염토 내의 단순한 유해 중금속류뿐만 아니라, 비소나 기타 원소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어 그 범용성이 현저하다.

본 발명에 있어서, 세정 처리토를 안정화처리할 때에는 가령 세정 처리토를 소정의 장소에 깔고 그 위에 상기 안정화제인 제올라이트류와 칼슘화합물 등을 흩뿌리며 각종 방법으로 이들을 혼합하고 또 점성토를 혼합한다. 안정화 처리가 이루어진 처리를 마친 흙은 파내었던 장소에 다시 묻힌다.

도 2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을 실시하는 구체적인 방법 및 장치를 나타낸다.

처음에 오염토 200m3와 물 400m3을 트롬멜형 회전식 세정기(10, 기코우샤 제품 「트롬멜」)에 투입한다.

이어서, 중력침강식 분리·토사탈수용 체(11, 기코우샤 제품 「하이메쉬 세퍼레이터」)로 보낸다. 상기 토사탈수용 체(11)에 의해 조약돌(5mm이상), 모래(75㎛ 내지 5mm), 세정 탁수인 오버 슬러지(over sludge ; 74㎛이하로 흙 30m3과 물 360m3)로 분리한다.

조약돌(5mm이상) 170m3은 세정 처리토로서 안정화 처리 단계(12)로 보내진다. 안정화 처리에서는 안정화제를 25.5m3 첨가해 혼합하여 처리를 마친 흙(195.5m3)을 얻는다.

상기 오버 슬러지(흙 30m3과 물 360m3)는 침사지(沈砂池;13)에서 고체-액체 분리되며, 산화반응조(14)로 보내어져 아스텍사 제품인 「TRP」와 폴리 철이 첨가되어 처리된다. 이어서 응집침전조(15)에서 PAC와 고분자 응집제가 첨가되어 응집처리된다. 침강슬러지는 슬러리조(16)를 경유하여 필터 프레스(17)로 보내어져 탈수처리된다. 응집침전 처리수는 다시 세정수(360m3)로서 이용된다. 탈수 케익과 상술한 침사지(13)의 침강토사는 폐기처분된다.

다음으로, 본 발명의 정화 방법의 실시예를 나타낸다.

도 2에 나타낸 방법에 따라 오염토, 세정 처리토, 안정화 처리토 각각에 대하여 pH, 납함유량, 납용출량, 비소함유량, 비소용출량을 공정법 분석(5점 혼합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표 1에 나타내었다.

각 시료는 약 3개월간에 걸친 실험 과정에서 비고에 표시된 회수만큼 샘플링하고 분석하여 그 평균값으로 나타내었다.

샘플 PH 납용출량 (mg/L) 납함유량 (mg/Kg) 비소용출량 (mg/L) 비소함유량 (mg/Kg) 비고 오염토 8.4 0.183 223.0 0.340 176.4 3개월간 8회 평균 세정 처리토 8.4 0.05 82.9 0.022 74.1 3개월간 8회 평균 안정화 처리토 9.8 0.005 30.6 0.006 36.2 3개월간 24회 평균

납용출량 기준 0.01mg/L이하 비소용출량 기준 0.01mg/L이하

납함유량 기준 150mg/Kg이하 비소함유량 기준 150mg/Kg이하

이와 같이, 본 발명은 토양 중에 포함되는 유해 중금속류를 세정한 후에 더욱 불용화(不溶化)를 도모하여 오염토의 안정화, 무해화를 추구하는 효과가 있다.

Claims (5)

  1. 중금속 오염토를 물로 세정하여 세정과 분급의 처리를 수행하고, 74 ㎛ 이하의 흙을 포함하는 세정 탁수와, 5 mm 이상의 조약돌과 75 ㎛∼5 mm의 모래로 이루어진 세정 처리토로 분리하는 세정 단계, 및
    상기 세정 처리토에, 점성토, 양이온 교환체 및 칼슘화합물을 혼합하여 중금속의 용출성분의 고정화 처리를 하는 토양 안정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세정 단계에서 분리된 세정 탁수가 이후에 수처리 단계에서 처리수와, 중금속을 포함하는 고형물로 분리됨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토양 안정화 단계에서, 마그네슘 화합물을 부가적으로 혼합함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토양 안정화 단계에서, 마그네슘 화합물, 2가 또는 3가의 철염 또는 알루미늄염 중 1종 이상을 부가적으로 혼합함을 특징으로 하는 오염토의 정화 방법.
  4. 삭제
  5. 삭제
KR1020040038144A 2004-02-27 2004-05-28 오염토의 정화 방법 KR100716330B1 (ko)

Priority Applications (2)

App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Filing Date Title
JPJP-P-2004-00055550 2004-02-27
JP2004055550A JP4235688B2 (ja) 2004-02-27 2004-02-27 汚染土の浄化工法

Publications (2)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KR20050087698A KR20050087698A (ko) 2005-08-31
KR100716330B1 true KR100716330B1 (ko) 2007-05-11

Family

ID=35010241

Family Applications (1)

Application Number Title Priority Date Filing Date
KR1020040038144A KR100716330B1 (ko) 2004-02-27 2004-05-28 오염토의 정화 방법

Country Status (3)

Country Link
JP (1) JP4235688B2 (ko)
KR (1) KR100716330B1 (ko)
CN (1) CN100377800C (ko)

Cited B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CN104874601A (zh) * 2015-06-03 2015-09-02 天津工业大学 一种基于竞争吸附的镉污染稻田的原位快速修复方法

Families Citing this family (2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2007175585A (ja) * 2005-12-27 2007-07-12 Tokuyama Corp 汚染土壌の処理方法
JP4343259B1 (ja) * 2008-11-07 2009-10-14 太平洋セメント株式会社 不溶化材
JP5068245B2 (ja) * 2008-12-04 2012-11-07 太平洋セメント株式会社 不溶化材
JP4481360B1 (ja) * 2009-10-05 2010-06-16 太平洋セメント株式会社 不溶化材
JP4844906B2 (ja) * 2009-12-24 2011-12-28 新東工業株式会社 固形物質からの汚染物質除去方法および除去システム
JP5541986B2 (ja) * 2010-07-06 2014-07-09 株式会社オメガ 土壌の洗浄方法
WO2012020449A1 (ja) * 2010-08-10 2012-02-16 太平洋セメント株式会社 カドミウム含有水田土壌の浄化方法
JP5747470B2 (ja) * 2010-10-07 2015-07-15 清水建設株式会社 砒素汚染土壌の洗浄方法
CN102303042B (zh) * 2011-05-31 2013-06-05 北京师范大学 一种污染土壤洗涤修复的循环洗涤系统装置及方法
FR2990364B1 (fr) * 2012-05-11 2014-06-13 Commissariat Energie Atomique METHOD FOR RADIOACTIVE DECONTAMINATION OF EARTH BY DISPERSE AIR FLOTATION FOAM AND FOAM
JP6056209B2 (ja) * 2012-06-14 2017-01-11 株式会社大林組 コア生成装置およびコア生成方法
CN102873086B (zh) * 2012-10-09 2014-03-26 北京大学 汞污染土壤原位修复方法
JP2014227457A (ja) * 2013-05-21 2014-12-08 三菱マテリアルテクノ株式会社 重金属等の不溶化剤及び不溶化方法
CN105682813B (zh) * 2013-10-28 2020-05-05 吉野石膏株式会社 特定有害物质的不溶化材料及使用该材料的不溶化方法
CN103755113B (zh) * 2014-01-22 2015-11-04 厦门添福运环保科技股份有限公司 污泥重金属离子吸附固离法
CN103785682B (zh) * 2014-03-05 2016-04-06 中国环境科学研究院 一种促进汞污染土壤热处理修复的方法
CN104014583B (zh) * 2014-06-10 2016-01-20 苏州同和环保工程有限公司 一种重金属污染土壤淋洗和重金属浓缩化方法及其设备
CN104174635B (zh) * 2014-09-03 2016-06-22 广西博世科环保科技股份有限公司 含汞废渣的处理方法及处理设备
JP6493728B2 (ja) * 2014-09-24 2019-04-03 国立大学法人金沢大学 汚染土壌の処理方法
CN106281341A (zh) * 2015-05-18 2017-01-04 南京凯杰环境技术有限公司 一种土壤重金属高效清洁处理材料
CN105170630B (zh) * 2015-10-27 2018-05-18 华东理工大学 一种组合式土壤洗涤脱附的方法和装置

Citations (2)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2001225053A (ja) * 1999-12-10 2001-08-21 Astec:Kk 汚染土壌の改質方法及び汚泥の改質方法
JP2003159583A (ja) * 2001-11-27 2003-06-03 Kurita Water Ind Ltd 重金属汚染土壌又は廃棄物の処理方法

Family Cites Families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3980932B2 (ja) * 2002-05-22 2007-09-26 前田建設工業株式会社 汚染土壌の洗浄方法

Patent Citations (2)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JP2001225053A (ja) * 1999-12-10 2001-08-21 Astec:Kk 汚染土壌の改質方法及び汚泥の改質方法
JP2003159583A (ja) * 2001-11-27 2003-06-03 Kurita Water Ind Ltd 重金属汚染土壌又は廃棄物の処理方法

Cited By (1)

* Cited by examiner, † Cited by third party
Publication number Priority date Publication date Assignee Title
CN104874601A (zh) * 2015-06-03 2015-09-02 天津工业大学 一种基于竞争吸附的镉污染稻田的原位快速修复方法

Also Published As

Publication number Publication date
CN100377800C (zh) 2008-04-02
JP4235688B2 (ja) 2009-03-11
CN1660515A (zh) 2005-08-31
JP2005238207A (ja) 2005-09-08
KR20050087698A (ko) 2005-08-31

Similar Documents

Publication Publication Date Title
Delkash et al. Using zeolitic adsorbents to cleanup special wastewater streams: A review
Liu et al. Red mud as an amendment for pollutants in solid and liquid phases
Salam et al. A study of the removal characteristics of heavy metals from wastewater by low-cost adsorbents
Castaldi et al. Copper (II) and lead (II) removal from aqueous solution by water treatment residues
Kong et al. Development of alkaline electrochemical characteristics demonstrates soil formation in bauxite residue undergoing natural rehabilitation
Oh et al. Removal characteristics of As (III) and As (V) from acidic aqueous solution by steel making slag
Saada et al. Adsorption of arsenic (V) on kaolinite and on kaolinite–humic acid complexes: role of humic acid nitrogen groups
Eskandarpour et al. Removal of fluoride ions from aqueous solution at low pH using schwertmannite
Karadag et al. Ammonium removal from sanitary landfill leachate using natural Gördes clinoptilolite
Mohan et al. Removal of heavy metal ions from municipal solid waste leachate using coal fly ash as an adsorbent
Genç-Fuhrman et al. Increasing the arsenate adsorption capacity of neutralized red mud (Bauxsol)
Nadaroglu et al. Removal of copper from aqueous solution using red mud
Moharami et al. Removal of phosphorus from aqueous solution by Iranian natural adsorbents
Sekhar et al. Removal of lead from aqueous solutions using an immobilized biomaterial derived from a plant biomass
Gallimore et al. Water treatment residual to reduce nutrients in surface runoff from agricultural land
Zhang et al. Stabilization/solidification (S/S) of mercury-contaminated hazardous wastes using thiol-functionalized zeolite and Portland cement
KR100525360B1 (ko) 물 처리용 방법과 조성물
Goh et al. Geochemistry of inorganic arsenic and selenium in a tropical soil: effect of reaction time, pH, and competitive anions on arsenic and selenium adsorption
CN1183042C (zh) 水处理产品及其方法
Ragheb Phosphate removal from aqueous solution using slag and fly ash
Inglezakis et al. Equilibrium and kinetic ion exchange studies of Pb2+, Cr3+, Fe3+ and Cu2+ on natural clinoptilolite
CN103137231B (zh) 用于被放射性铯污染的固体状材料的去污染方法和设备
Kundu et al. Analysis and modeling of fixed bed column operations on As (V) removal by adsorption onto iron oxide-coated cement (IOCC)
Rao et al. Removal of Cr6+ and Ni2+ from aqueous solution using bagasse and fly ash
Wang et al. Novel applications of red mud as coagulant, adsorbent and catalyst for environmentally benign processes

Legal Events

Date Code Title Description
A201 Request for examination
E902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E90F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E701 Decision to grant or registration of patent right
GRNT Written decision to grant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20308

Year of fee payment: 6

FPAY Annual fee payment

Payment date: 20130430

Year of fee payment: 7

LAPS Lapse due to unpaid annual fee